교양선택

영역별 교양

비교과운영 테이블입니다.
구분 교과목명 학점 핵심역량 교과목 소개
인문학영역 Reading Glocal News-인문학 3 글로컬
세계의 인문학 분야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글로컬 인문학 분야의 글로벌 영어 뉴스를 검색하고 토론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이슈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문명과 세계사 3 글로컬
고대사회에서부터 현대까지 인간 문명의 발달과 서양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중요 사건들과 소재들이 있다. 그 중 조약은 서양의 문명을 진일보 시킨 대표적인 소재라 할 수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조약이라는 소재로 서양사를 이해하고 인류의 역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이해하는 것을 도모한다. 이 수업은 서양사를 중심으로 하고 서양사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글로컬 고대부터 현대까지 문명의 발달과 서양사의 흐름을 통해 인류 역사의 발전을 이해하며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조선시대 왕과 왕실 3 글로컬
전근대 왕조 정치사에서 왕조, 왕권 중심의 역사인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한국 역사 속에 등장하는 여러 왕조들 가운데 근세조선을 중심으로 왕정체제의 형성과 그 구조를 살펴보고, 왕정의 해체 과정에서 나타난 근대화의 문제점과 의미를 생각해본다. 나아가 왕과 왕실을 통해본 정치, 외교, 생활문화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로 해석되고 수용될 수 있는지 전망해본다. 글로컬 근세조선을 중심으로 왕정체제의 형성과 구조를 살펴보고 나아가 조선시대 왕과 왕실을 통해본 정치, 외교, 생활문화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로 해석되고 수용되는지 전망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프랑스 문화(구, 프랑스 문화와 언어) 3 글로컬
프랑스의 문화를 살펴보고 그 나라의 언어를 습득하여 제2외국어의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글로컬 프랑스의 정치, 역사, 사회 이슈를 바탕으로 영화, 미술, 음악, 패션, 요리 등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문화와 예술을 배우고 세계화 시대 타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한국문화와 언어 3 글로컬
한국문화와 그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한국어를 외국학생들이 이해하고 익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로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현대생활의 여러가지 문화를 다각적으로 소개하고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다룬다. 글로컬 외국인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와 언어 속에 내포되어 있는 한국적 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한국사의 이해 3 글로컬
한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세계사와 연계해서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 사회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세계화 속에서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글로컬 한국사 속 인물들을 검토․분석하면서, 텍스트와 축적된 연구 성과들을 토대로 주요 인물들의 삶과 그들이 살았던 시대를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현대 중국의 이해(구, 현대 중국사회의 이해) 3 글로컬
중국의 고유한 풍습과 현대사회의 문화를 다양한 측면과 경험을 통해 실재적인 중국을 소개한다. 글로컬 단순한 중국역사와 문화가 아닌 중국 고유한 풍습과 현대사회 문화를 다양한 측면과 경험을 통해 실재적인 중국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글로컬리더십_리더십의 이해 3 소통
리더십 인증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현대 리더십의 주요 논점과 기독교 리더십 원리들을 이해하고 사회공헌이 필요한 지역을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소통 리더십 인증과정의 기본단계로 현대 리더십의 주요 논점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리더의 기본자질을 훈련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문학과 커뮤니케이션 3 소통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에 교양인으로 세상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바라보고, 아름답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경험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교양인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통 문학작품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교양인으로서 사회문제를 합리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원만하게 소통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삼육 도서 100선의 향기(인문) 3 소통
대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과 지식의 효율적인 공유 및 토론에 대한 진지한 이해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개별적인 독서행위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소규모 그룹 토론을 통해 나와 다른 상대방의 관점과 이해를 배려하는 것을 추구한다. 소통 삼육도서 100선을 소개하고 개인의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며 소그룹 토론을 통해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생활교양한문 3 소통
21세기는 정보화 사회가 되는데 정보화란 새로운 지식을 많이 활용, 체득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잘 적응해야 한다. 우리말과 글, 영어도 잘 해야 하지만 한자, 한문도 잘 알아 두어야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소통 한중일 동북아의 공통언어인 한자와 지구촌시대 시민교양인 한자․한문을 익혀 오피니언 리더의 기본소양을 길러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인간이해와 공감 3 소통
21세기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물질이 중시되는 현대 사회일수록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작은 갈등으로 상처받고 고통스러워한다. 자신을 인정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인간다운 사회를 조성하는 주체가 되는 길을 모색하고, 인성이 매력적인 자산이 되는 시대에 주체적으로 살아갈 가치를 발견하고 갈등의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대화의 기술을 습득한다. 소통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인간다운 사회를 조성하고 갈등의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기술을 습득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일본문화와 언어 3 소통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을 익히고, 일본의 전통,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또한 간단한 생활 일본어를 통한 일본인의 일상생활 관습을 살펴보고, 한일 간의 역사적 문화적 교류에 따른 양국의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소통 현대 일본인의 언어 및 생활양식을 살펴 한․일간의 언어행동과 문화를 비교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중국문화와 언어 3 소통
중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문화와 관련된 언어표현 및 언어와 관계된 문화배경 등을 학습한다. 소통 현대 중국인의 언어 및 생활양식을 살펴 한중간의 언어행동과 문화를 비교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철학으로의 초대 3 소통
철학의 역사 또는 철학자 중심이 아닌 철학에서 다루는 주제를 중심으로 철학에 쉽게 접근하게 하고 철학자들의 텍스트를 직접 읽어봄으로 비판적 사고력 및 토론능력을 기른다. 소통 입문단계의 철학적 주제를 다루고 비판적사고와 토론 능력을 길러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도덕적 딜레마와 정의로운 삶 3 시민의식
일상에서 경험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사유하고 판단하게 하여, 올바른 시민을 양성한다. 정의론에 해당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배우고 무엇이 정의로운 삶인지 깨닫게 된다. 시민의식 일상에서 경험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사유하고 정의로운 삶과 도덕윤리를 깨달음으로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문학과 장애 3 시민의식
장애인문학의 이론을 이해하고 장애인문학을 통해 소외계층인 장애인의 삶을 탐색하여 장애인 포용 인식 형성을 형성한다. 시민의식 장애인문학의 이론을 통해 소외계층인 장애인의 삶을 이해하고 포용력을 갖춰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세계문학과 철학의 만남 3 시민의식
세계의 다양한 문학 속에서 문학의 예술성을 이해할 뿐 아니라, 인생의 의미를 찾고 삶을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더 나아가 주요 고전 세계문학의 문제의식을 철학적으로 사유하고 심화시킴으로서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성을 높이고, 세계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시민의식 세계문학에서 인생의 의미와 문제의식을 철학적으로 사유함으로 자기성찰과 세계 시민의식을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정의론 3 시민의식
다양한 정의의 기준을 소개하고 스스로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공리주의, 자유지상주의, 의무론, 공동체주의 등을 통하여 자신의 기준을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답을 찾는다. 시민의식 다양한 정의 기준을 학습하고 정의에 대한 자신의 기준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논어 다시읽기 3 창의적사고
논어의 사상은 2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우리의 생각과 삶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우리의 윤리와 가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우리 주변을 돌아보고 삶의 현장에서 지혜의 섬광을 함께 찾는 사색의 여정이다. 창의적사고 논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로 배려하는 지혜를 배워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동양철학으로의 초대 3 창의적사고
논어의 사상은 2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우리의 생각과 삶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우리의 윤리와 가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우리 주변을 돌아보고 삶의 현장에서 지혜의 섬광을 함께 찾는 사색의 여정이다. 창의적사고 논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로 배려하는 지혜를 배워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언어문화의 이해 3 창의적사고
언어가 문화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또한 문화의 다양한 측면이 언어와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특별히 서양문화와 미국문화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문화적 특성과 그 문화에 따른 언어적 특성에 대해 논의한다. 창의적사고 세계 각국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 속에 내재된 문화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역사카페에서 문학읽기 3 창의적사고
한국 역사의 10대 사건을 현대사적 관점에서 재해석한다. 10대 사건의 발생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영향이 후대 역사와 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우리가 바라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연구한다. 창의적사고 한국 역사의 10대 사건을 현대사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후대 역사와 문학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봄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영미소설의 이해 (교양) 3 창의적사고 대표적인 영미소설의 이해를 통해 인간 삶의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 창의적사고 영미 주요 소설을 이해하고 현 시대 쟁점을 깊이 성찰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인문학적 사고로 바라본 중국이야기 3 창의적사고
본 수업은 학생들이 국제적 마인드를 형성하면서 대학생들이 알아야 할 주변 국가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 인재상인 창의적 사고를 가진 글로컬 인재 양성이다. 셋째, 중국 지역 전문가로서 탁월한 기획자의 배양이다. 학생 여러분이 본 수업을 들으면 중국에 나타난 고대 및 현대 중국의 다양한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중국을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하여 현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 등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멋있는 시각과 자신의 의견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사고 이웃 국가인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 인물, 문화 등을 인문학적 사고인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함으로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과학영역 Reading Glocal News-사회과학 3 글로컬
세계의 사회과학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글로컬 사회과학 분야의 글로벌 영어 뉴스를 검색하고 토론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이슈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동북아시대의 국제법 3 글로컬
동북아시대가 도래하여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한반도를 위시한 중요한 국제법적인 사안이 교양지식의 일부가 되었다. 흥미로운 사례를 중심으로 남북한 분단과 통일 문제 등 한반도를 위시한 동북아의 국제법적 문제를 학습한다. 글로컬 동북아시대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야기되는 중요한 국제법적 사안을 사례로 한반도의 문제를 학습하며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세계여행과 경영 3 글로컬
1) 세계여행시장과 우리나라 여행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능력을 키운다. 2) 세계여행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 글로벌 시민으로서 필요한 여행자의 글로벌 에티켓을 함양한다. 글로컬 세계여행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관광산업의 다양한 현안과 이슈에 대하여 스스로 의견을 정립하고 개진하는 능력을 키워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통일한국스케치북 3 글로컬
통일한국과 과거, 현재의 북한을 스케치하고 복잡한 한반도의 통일 환경을 인식하여 통일한국에서 해야 할 역할을 적극 모색한다. 글로컬 한반도 통일을 위한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함으로 하위역량인 “글로벌능력”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소셜벤처 창업 3 나눔실천
본 과목은 최근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기업가정신 즉 기업은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운용하는 자본의 조직단위이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먼저 이윤을 창출해야 하며 동시에 기업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도 가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사회적 소셜벤처 기업의 제 이론적인 요소와 정신 실제 창업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잃지 않는 정신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나눔실천 기업은 이윤 창출과 동시에 사회 환원이라는 사회적 책무를 가지고 있음을 기업가정신을 통해 학습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적 책무” 역량을 함양한다.
장애인의 이해(구,장애인의 이해I) 3 나눔실천
장애와 장애인 기초이해와 학습, 장애인권리 및 차별의 이해, 동영상 학습으로 구성된 강의로써 장애이해를 위한 이론학습과 실기, 체험학습, 봉사학습의 네 영역으로 나뉘어 학습이 진행되며, 이론 강의는 기초학습만 병행하고 체험이나 실기, 봉사학습을 통하여 대부분 이루어진다. 나눔실천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제고와 사회적 관심과 지원의 필요성을 깨달음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적 책무” 역량을 함양한다.
행복정책의 이해 3 나눔실천
행복정책의 이해 (Introduction to Happiness Policy) 근대 공업화 이래 인류는 경제성장의 덕분에 물질적으로 풍요해지고 장수하게 됐지만, 가족·공동체의 해체로 사회적 고립은 깊어지고 생존기반인 지구환경의 파괴로 사회와 자연 양면에서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역전시키기 위해 인간의 ‘행복실현’을 잣대로 사회와 자연을 종합적으로 재생하는 ‘행복정책’이 국제기관(유엔 세계행복보고서), 국가, 지방정부 차원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행복정책의 개념 및 역사, 국내외 사례, 행복정책의 구성요소, 우리 학교 소재지인 서울시 및 구리시의 행복정책 특강 등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정책을 이해하여 본인의 행복한 인생설계 및 장래 행복정책 유관업무에 진로를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나눔실천 행복정책을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주도적인 행복한 인생을 추구함과 동시에 행복한 이웃・사회 만들기 참여를 통해 기본소양을 배양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적 책무” 역량을 함양한다.
글로컬리더십_리더십코칭 3 소통
리더십 인증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현대 리더십의 주요 논점과 기독교 리더십 원리들을 이해하고 사회공헌이 필요한 지역을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소통 리더십 인증과정의 세 번째 단계로 조직에서 구성원의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코칭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예비부모교육 3 소통
예비부모가 될 대학생들에게 부모로서 준비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길러주어 향후 성공적인 가정을 꾸리게 하고, 나아가 행복사회 실현을 도모하도록 하고자 한다. 소통 부모의 역할과 준비단계를 학습하여 성공한 가정을 이루고 나아가 행복한 사회를 도모하기 위해 하위역량인 “사회성” 역량을 함양한다.
비서실무론 3 시민의식
비서가 수행하는 업무 전반에 대한 지식은 물론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다룸으로써 바로 사무 현장에 투입이 가능한 전문성을 배양하고 나아가 비서자격시험을 대비하는데 목적을 둔다. 시민의식 비서 업무 전반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무적인 감각을 학습하고 비서자격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사고조사기법 3 시민의식
교통사고의 주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 조사하여 감정을 통해 최적화된 제도와 프로그램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규명하여 사고관련 당사자와 피해자간의 상반된 주장을 구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민의식 교통사고 발생 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사고조사이론 3 시민의식
교통사고의 주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규명하여 사고관련 당사자와 피해자간의 상반된 주장을 구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민의식 교통사고 발생 시 정확하고 공정한 배상비율 및 법률적 관계를 인지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조직행동과 사회 3 시민의식
조직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강좌로 다양한 이론과 사례연구를 다룸으로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의 이해와 실천방안을 습득하는 방법을 배운다. 조직행동은 개인, 집단, 조직체를 다룬다는 측면에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다양한 사회과학을 종합한 학문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조직행동의 이론과 함께 실제 일어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조직행동을 이해하고 실제 사회생활과 조직활동에서 이러한 이론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시민의식 조직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실제 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조직행동을 분석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평생교육론 3 시민의식
평생교육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역사와 발전, 각종 평생교육의 장에 대하여 탐구한다. 시민의식 인간의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인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평생교육으로 인한 사회변화와 기여도를 탐구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행정과 거버넌스(구,행정학개론) 3 시민의식
행정학의 학문적 위상과 본질, 기본적 개념 및 이론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행정학 기초과목으로서 단기적으로 행정부가 하는 일과 주요 제도와 그 역할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는 공무원 시험을 대비하는데 목표를 둔다. 구체적인 수업 내용으로 행정과 환경의 관계, 행정학의 발달 과정과 학문적 성격, 행정학의 주요 이론, 정책결정과 행정조직, 인사 및 재무행정, 행정통제 등 행정 일반에 관한 기초이론 및 실무를 다루고 정부조직 운영과 정책에 대해 건전한 비판을 가하는 바른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시민의식 행정학의 기초이론 및 실무를 다루고 정부조직 운영과 정책에 대해 건전한 비판의식을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현대비서론 3 시민의식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맞추어 전문비서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비서직 또는 사무직으로의 진출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는 비서학 및 인접 학문의 학제적 이론의 전달 및 이해에 강의의 중점을 두며 각각의 이론을 비서업무에 실제로 접목시킨 다양한 사례문제들을 제공하여 전체 수강생들의 문제해결 및 사회적응 능력을 제고시킨다. 시민의식 전문비서를 양성하기 위해 비서학 및 인접 학문의 이론과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 및 사회적응 능력을 제고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현대의 시민생활과 법 3 시민의식
현대 사회에서는 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기초적인 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생활이 필요한 다양한 법률관계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헌법과 관련해서는 시민의식을 고양하는 측면을 강조하고, 형법과 민법과 관련해서는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흥미로운 사안을 검토한다. 형법과 관련해서는 폭력(성폭력 포함), SNS 인터넷 명예훼손, 사기, 착오 등 범죄의 기본 이론과 면책될 수 있는 사유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민법과 관련해서는 거래의 기본인 계약, 부동산 거래, 상속, 결혼 등의 사안을 학습한다. 시민의식 현대 사회에서 법의 기본적인 이해는 시민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하나로 주권자로서 헌법, 범죄와 준법의식 차원에서 형법, 사적자치로써 민법 등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기업가정신과 4차 산업혁명 3 자기주도
4차 산업혁명과 그 시대에 적합한 기업가정신의 흐름 및 변화를 살펴보고, 몇몇 기업과 기업가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독특한 마인드와 일반적 성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기업가정신을 배워본다. 그리고 이 시대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개인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지향해야 할 점을 제시한다. 자기주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신의 재능과 발전기회를 탐색하고 주도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기업가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삶을 계발하는 의지를 높여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기업가정신과 창업입문(구,기업가정신과 창업) 3 자기주도 1학기: <기업가정신과 창업입문>을 주제로 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공감소통, 리더십에 대한 이해와 내재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업가정신의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한다. 이론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창업진흥원에서 검증된 강의콘텐츠를 발굴하고 제공한다. 2학기: <기업가정신과 소셜벤처창업>를 주제로 기업가정신을 내재화 하고 응용력을 높이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해와 벤처창업 로드맵을 제공한다. 자기주도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창업사례 발표를 통한 직·간접 창업체험과 창업동아리 활동 등을 통한 창직활동을 체험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미래사회와 인공지능 3 자기주도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인공지능에 대한 담론(談論)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사회에서 우리의 위치를 가늠하고자 한다. 수업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자료조사 및 발표, 상호 토론을 통해 전공분야에서 필요한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를 파악한다. 또한, 자신의 전공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인공지능의 적용분야를 발굴하고 인공지능의 현황과 아이디어를 구체화 한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자료조사 및 아이디어의 정리를 통해 자신의 논리력을 키우고 인공지능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면서 주제 발표 기반의 수업을 통해서 창의성과 논리성을 갖춘 문제해결력 그리고 공유와 협업,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자기주도 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사회현상을 이해하여 변혁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비즈니스플랜과 창업 3 자기주도
대학창업교육의 표준교재인(손에 잡히는 비즈니스 플랜)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온라인을 통한 교육을 실시한다. 본 가정에서는 대학생으로서 창업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 및 기업가정신 함양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실제 에비창업의 과정을 수업과 실습을 통하여 실전 모형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자기주도 창업마인드를 제고하고 실제 창업의 예비과정을 실전모형으로 구현하여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스타트업트렌드 3 자기주도
실전형비즈니스창업(캡스톤디자인) 3 자기주도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실제 창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창업 기초능력과 아이디어 구체화 그리고 실전창업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융합 캡스톤 디자인 방식을 접목한다. 또한 외부 전문가 및 전문 멘토들과 함께 토론하며 실제 창업 아이템을 만들어 볼 수 있는 3D 프린팅 교육을 병행한다. 자기주도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실제 창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창업 기초능력과 아이디어 구체화 그리고 실전창업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융합 캡스톤 디자인 방식을 접목하여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직업,진로설계 3 자기주도
직업진로설계는 대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자신의 미래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내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내게 어떤 잠재력이 있는 지 등을 살펴보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며 살기위한 자기탐색과정과 절차에 관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아울러 준비된 자신을 100% 표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취업실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주도 자신의 미래설계를 위한 자기탐색과정과 방향설정의 과정을 통해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기초1 3 자기주도
본 수업을 통하여 온라인 창업에 대해 이해하고 온라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높은 사고력 증대한다. 자기주도 글로벌 창업트렌드를 분석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사업을 기획하여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기초2 3 자기주도
최근 창업 및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부터 본사의 구성 및 가맹점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사례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경영 방법을 습득한다. 자기주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부터 본사의 구성 및 가맹점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사례를 접하여 프랜차이즈 체계적인 계획을 세움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기초3 3 자기주도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이론적 배경과 실습을 통하여 실제 창업의 경험을 갖게 하는 예비 및 본 창업으로까지의 길잡이 역할을 갖고자 한다. 또한 본 교육을 통한 기대효과로 불투명한 청년실업문제에 대한 또 하나의 시대성에 맞는 돌파구의 역할을 기대하며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소개와 선정의 효과를 갖도록 한다. 자기주도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실제적인 창업교육을 통하여 좀 더 쉽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교육의 계기를 제공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심화3 3 자기주도
소상공인(골목상권) 판매촉진관리의 관점과 최근 판매촉진관리에 대한 시각과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그리고 판매촉진관리의 구축, 측정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장기적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관점과 판매촉진관리 전략을 실제 기업 상황에 적용한다. 자기주도 소상공인(골목상권)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전략 설정 및 브랜드 체계 관리를 연구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자금과 사업계획서 3 자기주도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프로젝트 창업동아리를 구성하여 시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창업자금 확보 해결방안을 습득한다. 자기주도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단계별 창업자금 조달방안을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프랜차이즈 창업 3 자기주도
최근 창업 및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부터 본사의 구성 및 가맹점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사례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경영 방법을 다루고 있다. 자기주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부터 본사의 구성 및 가맹점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사례를 접하여 프랜차이즈 체계적인 계획을 세움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행복한 인생설계를 위한 금융의 이해(종합설계) 3 자기주도
재무금융이론을 접하지 않은 비전공자, 교양수준의 초심자들을 대상으로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에 대해 개념 및 사례를 학습한다. ① 금융시장, 금융회사, 금융상품 등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해 ② 전통적 금융상품(주식, 채권, 외환)의 이해 ③ 선물옵션 등 파생금융상품과 편드, ETF, ELS, ELW 등 다양한 금융상품 이해 ④ 보험, 연금, 부동산금융의 이해 자기주도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에 대한 개념 및 사례를 학습하고 모의금융설계를 실천해봄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경영과 현대사회 3 창의적사고
현대 산업사회의 대표적 중추기관으로서 기업의 중요성, 기능 및 역할을 파악하고 경영학의 전반적인 체계와 내용을 이해한다. 창의적사고 경제와 기업의 관계에 관하여 연구와 전문적인 기업경영의 관리기능에 대해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긍정심리학 3 창의적사고
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길 원하지만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진 않다. 이 수업의 목적은 이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의 근간이 되는 일반적인 원칙을 고찰해 보고 실제로 실천하고 수업을 통해 나누며 지금보다 더 행복할 수 있는 길을 함께 모색한다. 창의적사고 행복한 삶의 추구를 위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사고를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심리학 요소들을 살피고 실천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기술경영과 창업 3 창의적사고
기술에서 경영까지 창업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고객 발굴 중심의 창업교육을 통하여 시장수요 중심의 프레임을 가지도록 강의 진행하며 창업인재 양성과 기본에 충실한 창업교육 문화 조성 및 확산할 수 있도록 수업참여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창의적사고 기술에서 경영까지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창업인재 양성과 기본에 충실한 창업교육 문화 연구를 위해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데이터 비즈니스 활용
3 창의적사고 Spotfire는 처음 사용하가나 이미 쓰고 있는 사용자에게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자료를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사용법은 직관적이고 모든 자료를 간편하게 시각화하거나 다양하게 분석하는데 용이하다. 일단 한 가지 차트(시각화)의 사용법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나머지 다른 차트들에 적용시키는데 효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창의적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역량인 데이터의 기초 이해와 데이터 기반 경영마인드를 길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창업 3 창의적사고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작성하기까지 전반적인 창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바라보는 관점, 비즈니스모델 수익창출 방법, 수립방법 등을 제시하고 창업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여러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창의적사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정보수집 및 분석을 통한 창의적 사고능력을 배양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실전외식창업 3 창의적사고
외식업체 창업과 운영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운영되고 있는 외식업체의 사례를 통해 기획 및 운영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경영 방법을 이해한다. 창의적사고 실제 운영되고 있는 외식업체의 사례를 통해 외식업체의 창업과 운영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질적인 경영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실전창업기초(구, 창업이론과 실무) 3 창의적사고
1학기: <실전창업기초>를 주제로 온라인 강의로 창업교과목 종합정리 과정으로 기업가정신, 외부환경 내부역량분석, 아이템도출, 사업제안서 작성을 중심으로 실제 창업에 필요한 기초스킬을 제공한다. 2학기: <실전창업실무>를 주제로 1학기와 연계성 있게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 실체 창업에 도전하는 단계로 부채(빚)을 지지 않는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자금조달을 부채가 아닌 자본적 조달을 통하여 창업성공여부에 관계없이 창업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며, 창업MBA를 경험하는 단계이다. 성공적인 창업경험을 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사고 대학생으로서 창업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 및 기업가정신 함양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실제 예비창업의 과정을 수업과 실습을 통하여 실전 모형으로 발전시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외식경영과 창업론 3 창의적사고
1학기: <외식경영 창업>을 중심으로 외식산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외식분야에서 성공창업자 사례를 통한 기업가정신을 내재화 한다. 일반창업에 대한 대학생활 로드맵 제시 및 외식경영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학기: <외식산업과 창업마케팅>을 중심으로 린스타트업을 위한 기초를 준비하는 단계로 구성하여, PBL기반 판매체험, 사업성 분석, 외식창업에 최적화된 창업사업계획서 작성의 경험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창의적사고 외식산업 분야의 다양한 경영관리 기법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을 통해 미래 외식전문가로써 외식 경영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능력을 배양함으로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마케팅과 브랜딩 3 창의적사고
성공적인 아이템 발굴과 창업계획 수립 이해를 높이기 위한 스타트업 트렌드 분석,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수립을 배우는 창업교육과정으로 1학기 창업마케팅과 브랜딩, 2학기 온라인창업으로 나누어 연계성 있는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창업 특성과 학부생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사례발표, 토론, 실습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창업아이템 발굴과 비즈니스모델 수립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국내 외 스타트업의 시장과 아이템 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하며 고객 발굴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과 디지털 도구의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창의적사고 스타트업 트렌드 분석,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수립을 학습함으로 성공적인 아이템 발굴과 창업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현실경제의 이해 3 창의적사고
경제학의 기초 이론 중 수요 및 공급에 의한 가격결정원리,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시장형태와 기업행동 및 자원배분 등 미시적인 이론과 국민소득, 화폐이론, 물가와 인플레이션, 실업, 경제발전 및 성장이론, 경기변동, 국제경제 등의 거시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창의적사고 국내 및 세계의 경제동향에 대해 이해하고 경제학의 현실적용의 사례를 분석함으로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자연과학영역 Reading Glocal News-자연과학 3 글로컬
세계의 자연과학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글로컬 자연과학 분야의 글로벌 영어 뉴스를 검색하고 토론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이슈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생명공학의 이해(유전과질병) 3 글로컬
‘생명공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에 대한 정의 및 개념을 공부하고, 생명공학에서 다루는 기본 기술과 국내외 생명공학 동향을 살펴보며 생명공학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 육성하고 있는 미래 생명공학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글로컬 생명공학의 동향을 살펴보며 세계 각국에서 육성하고 있는 미래 생명공학기술에 대하여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글로벌능력” 역량을 함양한다.
동물세계의 이해 3 나눔실천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수많은 종의 동물들이 제각기 살아가는 방법들을 강의와 함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강의한다. 나눔실천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의 동물들의 생존 방법을 학습하고 동물세계를 이해함으로 하위역량인 “배려” 역량을 함양한다.
건강과운동 3 시민의식
최근 국민건강관리사업은 치료사업에서 예방사업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건강관리의 예방사업은 금연, 절주, 식이, 운동이 주 사업으로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건강관리서비스사업의 축이 되는 것이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영역이라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고, 질병에 걸린 사람은 질병을 개선시킬 수 있는 운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민의식 건강과 운동의 상관성을 연구하고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을 실천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동물보호.복지 3 시민의식
동물복지(Animal Welfare) 및 동물매개치료(Animal Assisted Therapy)를 통한 주제는 세계적으로 초유의 관심사이다. 동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동물보호.복지 관련하여 동물보호활동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과 생생한 영상교육 및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보다 폭넓은 사고로 동물의 보호복지를 실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민의식 동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폭넓은 사고로 동물보호·복지를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생명의 사슬:인간,환경,지구(구,인간과 환경) 3 시민의식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며, 환경오염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시민의식 지구를 보존하고 건강한 지구환경을 조성하는 철학과 방법을 연구하고 인간의 공공체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해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생명의료윤리 3 시민의식
이른바 ‘알파고 시대’에 역설적으로 우리가 묻게 되는 질문은 ‘인간은 무엇인가’이다. 그리고 이 ‘인간’에 대한 물음은 생명에 대한 물음, 즉 생명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그것에 관여하는 인간의 자유/능력에 대한 물음으로 우리를 이끈다. 이 강좌에서는 ‘다시 한 번’ 생명과 그것을 다루는 의료에 연관된 (법적)·윤리적 물음을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 대리모, 유전자 검사 및 조작 문제 등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논의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 의사결정 과정의 법적, 윤리적 근거를 탐구한다. 시민의식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에 연관된 법적․윤리적 문제를 성찰하고 논의를 통해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생활속의 화학 3 시민의식
화학의 전반적이며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현대사회의 넓은 영역에서 이용되고 인류문명에 큰 발달을 도모해온 여러 생활 속에 화학이 이용된 면모들을 살펴본다. 시민의식 화학(물질)이 실생활에 주는 도움과 사용 시 지켜야할 규정들을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건강과 웰니스(구, 웰빙과 구강건강) 3 자기주도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건강의 합성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체력수준의 현황, 체력향상 및 웰니스를 위한 운동프로그램 수행, 영양 및 스트레스 관리 등에 관한 최근 정보를 제시하고 신체건강 및 구강건강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학습 및 실습해보고 실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주도 보다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목표설정 및 실천을 통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하여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글로컬리더십_캡스톤디자인 3 자기주도
글로컬 리더십 인증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자신의 리더십 강점에 기초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졸업 후 취업/창업을 위한 경쟁력 있는 경력을 최종적으로 점검/검토/인증한다. 자기주도 리더십 인증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자신의 리더십 강점에 기초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졸업 후 진로를 위한 경력을 최종 점검․인증하여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대학수학 3 자기주도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통계학 등 학문연구에 필요한 수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자기주도 수학적 논리와 기본함수의 이해를 통해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성인병과 운동처방(구, 성인병과 건강검진의 이해) 3 자기주도
성인병과 운동처방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기본적인 건강에 대한 상식을 학습하여 건강한 100세 인생을 계획한다. 자기주도 각종 성인병의 원인과 치료법을 연구하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방법론의 이해를 도모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알기쉬운 미적분학 3 자기주도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함수의 미분법과 적분법 및 그 응용을 공부하여, 필요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기주도 기본적인 함수의 미분법과 적분법의 응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온라인 창업 3 자기주도
4차 산업과 온라인 창업에 대해 이해하고 글로벌 창업트렌드의 분석과 토론능력 및 디지털도구를 활용한 사업기획 및 프로토타입 개발 능력을 증대한다. 자기주도 글로벌 창업트렌드를 분석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사업을 기획하여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전인건강과 교양인의 삶(구,전인적 건강과 신앙) 3 자기주도
이 세상의 기원과 그 가운데 거하는 존재인 인간 삶의 올바른 방향과 지표를 제시하는 성경의 기록들을 살펴보자면, 피조물 인간의 영육간 건강이야 말로 하나님께서 우리 삶이 지속되는 한 온전히 유지되기를 원하시는 덕목이다. 21세기 생명과학의 창을 통해 규명된 생명현상 메카니즘과 질병에 대한 이해, 건강한 삶의 방식, 나아가 근본적으로 이를 포괄하는 탁월한 성경의 가르침을 비교해 학습함으로 하나님이 얼마나 우리를 여전히 사랑하시는지 깨닫는, 우리 삶 속에 신앙이 얼마나 유익한 자산인지 이해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자기주도 지(知)․영(靈)․체(體)의 균형진 발달로 전인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교양인으로서 올바른 삶의 방향을 모색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코딩의 이론과 실제 3 자기주도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블록 코딩 방법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하며, SU-코딩 키트를 이용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제 물리 장치에서 구동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자기주도 블록 코딩 방법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을 유도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4차산업과 인공지능 3 창의적사고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사람뿐 아니라 사물 및 환경으로 범위가 확대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초연결성과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초지능성을 기초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구현되기 때문에 구현 가능한 솔루션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smart) 기술이 융합 학문으로서 산업현장, 학교 등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를 활용 가능하도록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의적사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Smart) 융합기술 학문이 산업현장 및 교육기관에 적용됨에 따라 사용자들의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여 활용방안을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이해 3 창의적사고
식물이나 동물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들이 생체에서 여러가지 생리활성들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런 기능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약물보다는 약하지만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의 기능을 얻을 수 있음으로 이들을 이용하여 건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학문으로 정리하여 교육하여 장차 국민보건향상에 일익을 담당하게 할 것이다. 창의적사고 약물을 대체하는 건강기능식품이 기능을 알아보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을 연구하여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기초생물학 3 창의적사고
생물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러한 생명과학에 대한 지식을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 식량 생산 및 환경 보호에 연결시키는 다양한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건강의 증진과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데 이바지 한다. 창의적사고 생물학의 기초이론과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생명현상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도시과학과 리빙랩 아이디어 설계 3 창의적사고
도시과학(Urban Science)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 및 애로사항, 환경, 위험, 안전, 교통, 갈등 등 도시와 사회의 연속성을 가진 공간에서 발생하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도시화(Urbanization) 문제의 현상적인 접근과 문제 제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주요 도시화 문제의 현상 파악과 함께 문제의 요인분석 및 현상 해결을 위한 오픈 마인드 아이디어 세미나를 통해 Problem-Solving의 생각의 공유와 최근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 운동인 리빙랩(Living Lab, 생활실험실) 프로젝트에 기반한 혁신 설계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이 창출한 혁신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리빙랩 프로젝트는 다양한 문제 현상을 사용자(시민)중심의 사고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과학적인 현상해결 방법의 도구라 할 수 있다. 창의적사고 도시화 문제의 현상 파악과 Problem-Solving으로 사회혁신 운동인 리빙랩 프로젝트에 기반한 혁신 설계과정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확장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약초와 건강 3 창의적사고
인간에게 있어 누구에게나 가장 필요한 것이 건강이다. 현실생활에서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는데 얼마나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느냐가 관건일 것이다. 우리 주변에 널리 있는 약초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건강증진과 질병치료에 사용이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여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창의적사고 약초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건강증진과 질병치료에 사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여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인간과 곤충 3 창의적사고
1) 일반적인 곤충의 형태와 특징에 대한 고찰
2) 곤충의 역사와 생존전략 및 다양성에 대한 고찰
3) 곤충산업에 대한 고찰(식용곤충, 애완곤충, 농업곤충, 의용곤충, 법의곤충 등)
창의적사고 곤충의 형태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곤충산업(식용곤충, 애완공충, 농업곤충 등)을 고찰함으로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정보기술과 창업 3 창의적사고
정보기술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경영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상황에서 이러한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과목은 이러한 변화를 촉발한 정보기술의 특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창업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비즈니스, 네트워크 경제의 특성, 전자상거래 유형 및 변화,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플랫폼 비즈니스),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등을 배우고 최종 결과물로 팀별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창의적사고 아이디어가 혁신 및 가치로 실현되는 방법을 익히고 모델을 개발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창의적 소프트웨어 코딩 3 창의적사고
소프트웨어 개발 언어인 파이썬(Python)을 학습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비전공자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SW교육을 통해서 창의성과 논리성을 갖춘 문제해결력 그리고 다른 이와 공유와 협업,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수업에서는 컴퓨팅사고와 함께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서 순서도에서부터 알고리즘 설계 그리고 팀 중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협업을 통한 창의적 결과를 산출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지식과 소프트웨어의 융합적 사고를 확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사고 컴퓨터 기반의 논리적 사고를 연습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 작동방식과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처음 만나는 인공지능 3 창의적사고
인공지능(AI)은 많은 영역에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함께 지능형 로봇을 비롯하여 많은 산업에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의료, 음악, 미술, 법률분야 등 많은 기업 뿐만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도 가까이 다가오고 있어 수업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적 사고를 증진하고자 한다. 창의적사고 미래사회를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실천적 교육을 제공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문화예술영역 Reading Glocal News-문화예술 3 글로컬
세계의 문화예술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글로컬 문화예술 분야의 글로벌 영어 뉴스를 검색하고 토론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이슈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글로벌적응력” 역량을 함양한다.
라틴문화예술의 이해(구, 스페인문화와 언어) 3 글로컬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두 대륙의 전반적인 역사적 사건과 다양한 문화예술에 대해 학습하고, 축제, 음악, 문학, 미술 등 라틴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지식을 다양한 영상, 영화, 사진, 대중매체 등을 통해서 확장한다. 글로컬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두 대륙의 역사적 사건과 문화예술에 대해 학습하며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러시아문화예술의 이해 3 글로컬
러시아와 러시아인들을 알고 이해하기 위하여 러시아인들의 정신적, 물질적 총화인 러시아 문화를 역사, 종교,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등의 차원에서 알아간다. 러시아 문화를 이해할 뿐 아니라 비교문화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문화 또한 되돌아 볼 기회를 갖는다. 글로컬 러시아를 이해하기 위하여 러시아인들의 정신적, 물질적 총화인 러시아 문화를 역사, 종교, 문학 ,음악, 영화 등의 차원에서 학습하며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문화의 흐름과 이해 3 글로컬
인류사의 포괄적인 정신사적 흐름을 구체적인 문화 현상들 속에서 확인하고 탐구해 봄으로서 통섭적 사유를 획득하고, 올바른 삶의 의미와 가치를 확립한다. 더불어 해외여행 시 고대 유적지인 이집트, 유럽, 인도, 중국 등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또한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현대 문화(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를 균형 있게 이해할 수 있다. 글로컬 인류사의 포괄적인 정신사적 흐름을 구체적인 문화 현상들 속에서 확인하고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현대문화(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를 균형 있게 이해함으로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영국문화의 이해 3 글로컬
영국이라는 국가를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지역과 문화를 이해한다. 글로컬 영국의 역사를 기반으로 영국인들의 과거∙현재의 삶에 반영된 문화와 사회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중국언어와 예술 3 글로컬
중국한자의 기원부터 6가지 조자(造字)방법을 통해 중국한자의 역사와 매력을 살펴보며, 또한 중국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작품 속 담긴 이야기 및 문화성을 찾아보아 중국문화 중국인 그리고 중국에 대해 대체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글로컬 중국한자의 기원부터 중국문화를 대표하는 예술작품을 탐구하여 중국 전반의 문화성과 인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장애인 예술의 이해 3 나눔실천
장애인예술에 대한 이론적 사고를 정립하고 더 나아가 장애인예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나눔실천 장애인 예술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장애인 예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함으로 하위역량인 “사회적 책무” 역량을 함양한다.
종교음악의 이해 3 나눔실천
기독교 음악 및 다른 종교음악의 기원, 의미 및 관련된 이론적․실제적 측면에서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종교음악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아울러 각 종교 자체보다는 기독교 음악의 제시된 영감과 상황, 인간의 종교에 주목하고, 그것이 현재의 다양한 형태를 지니게 된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여 종교적 신념체계가 예술적인 표현 형태를 얻은 곡에서 인간 내면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실제적으로 노래하고 연주의 경험을 통해 느끼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나눔실천 종교음악의 기원과 의미를 학습하고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종교음악이 어떻게 인간 내면을 표현하는지 팀 프로젝트로 수행하면서 하위역량인 “배려” 역량을 함양한다.
고전음악과 인간의 삶 3 소통
시대별 고전 음악가들이 속했던 시대적 상황, 사회적 배경을 배우며 전반적인 음악사의 흐름을 익히고, 음악가들의 생애를 살펴봄으로써 삶을 투영하고 작품으로 승화된 그들의 음악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그들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우리의 삶과 인생의 의미를 이해한다. 소통 고전음악의 전반적인 시대적 흐름을 학습하고 음악에 승화된 음악가들의 생애를 이해하며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영화와 뮤지컬 속 음악 읽기 3 소통
영화와 뮤지컬 속 역사의 현장, 시대적 상황, 그 시대 문화를 알아간다. 더불어 영화에 삽입된 클래식 음악을 감상함으로써 진정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영화 속 명곡의 뒷이야기와 연주가들의 삶을 이해함으로써 음악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한다. 소통 종합예술인 영화와 뮤지컬 속 음악의 기능을 탐구하고 음악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를 발견함으로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과 커뮤니케이션 3 소통
대인관계의 필수 도구인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쉽게 습득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적인 기술을 다룬다. 음악과 커뮤니케이션은 실제로 실천하는 것이므로 기법과 원리들을 습득하고 훈련을 거친다면 더 나은 의사소통은 물론 나아가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음악을 통해 심리적으로 상대방의 마음 문을 열게 하고 교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원리, 공식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나름대로의 방법을 익힌다. 소통 음악을 이용한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함으로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일러스트와 프리젠테이션 기초 3 소통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프리젠테이션의 표현법과 활용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의 표현력을 배양하며 일러스트와 타 프로그램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소통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디자인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크리에이터창업 3 소통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의 촬영 편집 실습으로 이뤄진다. 크리에이터 창업이라는 것은 영상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하며 촬영, 편집 그리고 영상을 통해 설득력 있는 전달 능력을 습득한다. 소통 1인 미디어 및 유투버 영상 창업을 위해 영상콘텐츠의 기획, 제작방법을 학습하여 영상으로 소통과 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함으로 하위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한다.
현대인의 성(性)과 문화 3 소통
성(性)은 다양한 층위에서 논의될 수 있는 인간 삶의 근본적인 문제이다. 현대 사회의 중심에서 작용하고 있는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성에 대한 인간의 마음, 성격, 그리고 남녀의 차이와 갈등의 이유를 성찰해 본다. 연애, 사랑, 놀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을 한국 사회의 성 문화와 심리를 바탕으로 이해하고, 성숙한 성문화를 조성하는 성적 주체가 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소통 현대사회 문화현상을 중심으로 성에 대한 갈등의 원인을 발견하고 성숙한 성문화를 조성하는 성적 주체가 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문학과 미술 속 음악읽기 3 시민의식
문학과 미술 및 음악이 상호작용하는 다양성과 창조성을 구체적인 작품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문학과 미술작품을 듣고 음악을 읽는 공감각적 유익함을 더해 감성과 지성이 동반 상승하는 역동적 수업을 목표로 한다. 시민의식 다양한 예술이 결합하여 새로운 예술 작품으로 탄생된 예시를 통해 감성과 지성을 겸비한 교양인으로 성장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사진예술의 이해 3 시민의식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보급으로 접근성이 쉬워진 카메라에 대한 강의실습과 디지털사진으로 신세대적이고 실험적인 작품기획, 연출, 촬영, 편집 및 제작기법을 실습하고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시민의식 예술작품으로의 사진들을 감상하고 실제적인 작품기획, 연출, 촬영, 편집의 기술을 실습함으로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세계행복도시로의 음악기행 3 시민의식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로 인해 무한경쟁에 삶의 불안이 커지는 지금 인문학적 토대로 지구촌을 대표하는 행복도시이자 음악도시들을 순례하며 우리 사회에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해당도시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를 간략하게 알아보며 음악거장 명곡탄생을 조망한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글로벌 문화와 지혜를 확충 지원하고자 한다. 시민의식 세계행복도시를 중심으로 사회적인 측면과 음악을 연계하여 우리 사회의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디자인프로젝트창업 3 자기주도
디자인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서비스기획 과정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다룬다. 무형적 요소인 서비스를 디자인 하는 과정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총체적인 관점에서의 디자인을 경험한다. 변화하고 있는 디자인 환경을 이해하고,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실습과정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실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의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된다. 자기주도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의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문화콘텐츠 창업(구,성공창업을 위한 문화콘텐츠 창업 이해와 활용) 3 자기주도
1학기: <성공 창업을 위한 문화콘텐츠 창업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문화와 콘텐츠를 이해하고 4차 산업의 배경 속에 문화콘텐츠가 성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하며 마케팅의 방향을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또한 문화콘텐츠 창업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2학기: <문화콘텐츠산업과 창업마케팅>을 주제로 아이템의 발굴에서 매출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및 마케팅전략 수립까지 문화콘텐츠 창업의 핵심역량 강화 및 내재화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자기주도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콘텐츠의 상업적 방향과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바이오리듬과 유리드믹스 3 자기주도
바이오리듬움직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리듬움직임활동과 경험을 배우고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이론 및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한다. 자기주도 바이오리듬 움직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리듬 움직임 활동을 실습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스포츠와 음악(구, 스포츠음악의 이해) 3 자기주도
음악과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자신의 경기 혹은 일상생활에서도 음악의 효능을 활용해본다. 자기주도 스포츠와 음악에 대한 연관성 및 이해를 도모하고 신체활동에서 음악의 효능을 활용함으로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을 함양한다.
창업기초4 3 자기주도
실전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한 디자인적 사고를 향상 시키고, 아이템 개발 및 소비자 검증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창업자의 마인드셋 사내 혁신 활동 체험과 디자인 씽킹을 통한 인간중심적 사고와 창의적 혁신활동 체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창작 활동을 돕는다. 자기주도 문화콘텐츠 실전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혁신활동을 체험함으로 하위역량인 “목표설정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심화1 3 자기주도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뉴미디어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콘텐츠 제작을 통하여 실전창업역량을 강화한다. 영상 크리에이터가 공공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콘텐츠를 제작하고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자기주도 공공분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상콘텐츠로 정책제안 및 공공분야에 필요한 영상물을 기획・제작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창업심화2 3 자기주도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한 지역사회 전통시장의 콘텐츠 및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인사이트 발굴을 통해 기회영역을 정의하고, 최종적으로 전통시장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을 실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기주도 지역사회 전통시장 콘텐츠 및 디자인을 개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으로 하위역량인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건축의 이해 3 창의적사고
건축의 개요 및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서양의 시대사와 관련하여 건축사의 의미와 흐름 및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창의적사고 건축에 대한 이해와 서양의 시대사와 관련하여 건축사의 의미와 흐름 및 연관성을 탐구함으로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글로컬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 3 창의적사고 리더십 인증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배우고, 이를 통해 사회적 필요들을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제작, 실행하므로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쳐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창의적사고 리더십 인증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고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디자인 씽킹과 창업 3 창의적사고
실전창업 아이템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활동수업으로 디자인씽킹을 통해 인간중심적 사고를 배우고, 사내 혁신 활동 체험을 통해 창업자의 마인드를 이해한다. 창의적사고 문화콘텐츠 실전창업 아이템 개발을 위해 디자인씽킹을 통한 인간중심적 사고와 창의적 혁신활동을 체험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명인과의 토크 콘서트 3 창의적사고
역사를 움직인 거장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창의적사고 역사 속 거장들의 삶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상과 자신의 삶을 성찰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시와음악 3 창의적사고
노래는 시와 음악이 한데 어우러진 통합예술이다. 시와 음악은 옛날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양한 노래 속에 들어있는 시와 음악의 가치를 인문학과 문화예술의 차원에서 탐구하며, 시와 음악을 감상하고 연주해 보며 우리의 감성과 정서를 풍요롭게 한다. 창의적사고 노래를 구성하는 시와 음악의 가치를 인문학과 문화예술의 차원에서 탐구하여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연극과 뮤지컬의 이해와 감상 3 창의적사고 공연예술의 기원/역사를 간략하게 고찰한 후, 현대 공연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살펴본다. 공연예술의 창작 과정과 현대 사회에서 공연예술이 차지하는 의미를 함께 생각해본다. 또한 공연의 실제관람/영화화된 공연물의 관람을 통해서 공연예술로서의 연극, 오페라 및 뮤지컬의 가치가 어떻게 무대를 통해서 구현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산업의 한 축으로서 어떤 기능적 의미를 지니고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탐색한다. 이러한 일련의 수업과정을 통해서 무대예술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키우고 예술에 대한 이해 능력의 향상을 기대한다. 창의적사고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기본소양을 기르고 예술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함으로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영화로 읽는 셰익스피어 3 창의적사고
전 세계 모든 문학과 예술을 대표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인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이해함으로써 한 작가의 작품 세계를 탐색하고 더 나아가 인류 정신의 중요한 부분을 이해한다. 문화유산으로서 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보편적 인간지성과 가치를 경험한다. 창의적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면서 보편적 인간 지성과 가치를 사고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예술교육의 역사 3 창의적사고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 안에서의 음악분야에 대한 교육적 목적과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주요 음악 교육가들의 교육 철학과 교육 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중점을 둔다. 창의적사고 음악교육가들의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길러 하위역량인 “전문성”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감상법 3 창의적사고
각 시대의 음악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음악역사의 흐름을 통해 현대 음악을 알 수 있다. 창의적사고 시대적 음악의 변천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연주 감상으로 음악을 해석함으로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의 역사(구, 역사와 음악) 3 창의적사고
서양 및 한국의 역사와 음악의 변천을 알 수 있다. 창의적사고 역사 속에서 변천한 서양과 한국 음악의 흐름을 살펴보고 시대적 배경과 음악의 상관관계를 탐구하여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창의적 사고기법과 창업 3 창의적사고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조와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기법 학습 및 토론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창의적사고 창업 준비 단계 전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기법 학습 및 토론,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포토샵과사진 3 창의적사고
주변 환경을 사진으로 담아보고 그 속에서 쉽게 수정 보완 할 수 있는 포토샵 기법을 습득하고, 기본기능의 활용 예제를 통해 사진과 포토샵의 지속가능한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사고 포토샵의 기법을 습득하고 기본기능의 활용 예제를 통해 사진과 포토샵의 상관관계를 탐구하며 하위역량인 “개방성” 역량을 함양한다.
  • 담당부서
    스미스학부대학
  • 전화번호
    02-3399-1924
최종수정일 : 2021.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