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간호학과 관련 학생들이 실험하고 있는 이미지

간호학과 전공소개

간호학은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한 응용과학으로서,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이론적 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고유한 지식체를 가지고 인간의 건강증진과 안녕 상태를 목적으로 하는 실용적 학문이다.

삼육대학교 간호학과는 지성과 영성과 신체의 균형진 발달과 더불어 숭고한 기독교 신앙과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1973년에 설립되었다. 4년제 간호학과로서는 국내 최초로 남녀공학을 실시하였으며 1996년부터 간호학과 석사과정이, 1997년부터 간호학사학위완성과정이 개설되었다. 2004년에는 임상간호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과에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되었다.

국제학생교류교육으로는 세계각지에 설립된 대학과 교류, 자매결연을 맺고, 학점을 상호 인정하는 단기 해외 유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 Southern California 소재 Loma Linda 대학원과 학점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주 아본데일대학교 간호대학과도 학점교류를 체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간호학과의 수석합격 및 성적우수자를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미국 자매대학으로 1년간 유학시키고 있다.

장학제도는 재학생에게 학구열을 고취하여 건전한 학풍을 수립하고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학업에 전력하여 국가와 사회, 그리고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장학제도를 두고 있다.

21세기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습장에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실습장으로는 삼육서울병원을 비롯하여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상계백병원, 원자력의학원, 국립암센터, 건국대병원, 강북삼성병원, 구리시 보건소, 중랑구 보건소, 노원구 보건소, 국립정신건강센터, 서울보훈병원, 국립재활원, 서울의료원, 의정부힐링스병원, 여성병원, 서울시립중계노인복지관, 노원구내 초,중.고등학교 등이 있다.

  • 담당부서
    간호대학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93
최종수정일 : 2018.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