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석사과정

M.Div. 과정의 이수학점

신학 석사과정(M.Div.)은 다음과 같은 교과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교육과정 테이블입니다.
분야 교과과목
기초과목

콜로퀴엄(P), 신약원전강독(3) 또는 구약원전강독(3), 신학연구방법론(3) 또는 실천신학연구방법론(3), 목회실습Ⅰ,Ⅱ,Ⅲ,IV(1,1,1,P) 또는 목회학세미나 I(3)

구약학

오경주석(3), 이사야주석(3), 욥기주석(3), 창세기주석(3), 지혜및시문학주석(3), 선지서주석(3), 소선지서주석(3), 구약신학(3), 성경해석학(3), 성경고고학(3), 구약배경(3), 구약주제세미나(3), 유대주의와중간사(3), 구약원전강독(3), 기타

신약학

신약배경(3), 바울신학(3), 신약신학(3), 공관복음주석(3), 로마서주석(3), 요한계시록주석(3), 히브리서주석(3), 요한의글주석(3), 신약주제세미나(3), 일반편지서주석(3), 고급신약헬라어(3), 기타

조직신학(6)

계시및영감론(3), 기독론(3), 교회론(3), 성령론(3), 성소론(3), 성경적종말론(3), 인간론(3), 조직신학주제세미나(3), 기타

역사신학(6)

안식일의역사와신학(3), 한국재림교회사(3), 초기교회사(3), 종교개혁사(3), 중세교회사(3), 현대신학자들과신학사상(3), 웨슬리와감리교(3), 재림교회생활양식발전사(3), 재림교회역사유산(3), 기타

목회ㆍ선교학(24)

신학과설교(3), 주석설교법(3), 신약설교(3), 신학과목회(3), 교회지도자와행정론(3), 그리스도인인간관계론(3), 교회와교육목회(3), 결혼과가족문제세미나(3), 예배와예전(3), 청소년목회세미나(3), 목회상담학(3), 타종교전도법(3), 전도법세미나(3), 선교정책세미나(3), 특수목회세미나(3), 목회학세미나II(3), 교회성장세미나(3), 영성신학(3), 교회개척세미나(3), 초문화커뮤니케이션(3), 영성신학(3), 아시아선교신학(3), 선교인류학(3), 해외선교실습(3), 기타

선택 (6) 석사학위논문(6) 또는 임의로 선택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① 신학석사(M.Div.) 학위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이6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1. 기초과목은 다음과 같이 이수한다.
  •          콜로퀴엄(P학점): 일주일에 두 시간의 콜로퀴엄에 참석해야 하며 계속하여 4학기를 이수해야 한다.
  •          언어: 구약원전강독과 신약원전강독 중 선택, 3학점 언어를 두 과목 모두 수강하였을 경우 하나는 해당영역의 이수학점에 포함될 수 있다.
  •          신학연구방법론: 신학연구방법론 또는 실천신학연구방법론 중 선택, 3학점)
  •          목회실습Ⅰ,Ⅱ, Ⅲ(3학점), IV(P) 또는 목회학세미나I(3학점) 중 선택: 목회실습은 4학기를 이수한다. 향학 목회자의 경우 목회학 세미나Ⅰ을 선택한다.
2. 졸업 전에 본 대학원에서 실시하는 재림연수원 영성훈련 과정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부에서 신학을 전공하지 아니한 모든 학생은 60학점 외에 42학점 이상의 선수과목을 다음의 사항들에 유의하여 학부 또는 대학원 과정에서 이수해야 한다. (학과내규 제8조 참조) 1. 일주일에 두 시간의 콜로퀴엄에 참석해야 하며 계속하여 6학기를 이수해야 한다. 목회실습은 4학기를 이수한다. 2. 삼육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지 아니한 학생은 신학숙에 입사하여 두 학기 동안의 생활교육 과정(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생활교육은 졸업 필수과목이며 선수과목에 포함된다. 3. 선수과목 학점은 졸업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단, 60학점을 초과하여 대학원 학점을 이수하였을 경우 해당 초과학점을 선수과목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③ 논문을 선택하면 6학점으로 인정된다. ④ 매학기 등록학점은 6~12학점으로 정한다. 단, 집중수업 기간에 개설되는 교과목은 추가로 등록할 수 있다. 목회실습과 생활교육 학점은 예외로 하며 선수과목은 학점 수에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선수과목 이수

  • 복수 전공자 또는 본 교단의 외국대학 신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성적증명서를 제출하고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최소 5학기를 등록해야 한다. 승인받은 학점이 42학점에 미달하거나 필수과목이 결여된 경우에는 그만큼의 학점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  선수과목은 우선적으로 취득함을 원칙으로 한다. 선수과목은 다음의 과목들 중 48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필수: 신약헬라어 I, II, 히브리어 문법, 예언의신, 다니엘, 요한계시록, 재림교회사, 성서교리 I, II, 전도법과 실습, 설교법, 목회학, 생활교육(첫 학기 1학점, 두 번째 학기 2학점, 총 3학점) 선택: 평신도훈련과 소그룹, 조직신학, 선교학개론, 목회상담, 역사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 등
  • 선수과목은 성적이 C학점(70점) 이상이어야 한다. 대학원에서 취득하는 선수과목 학점은 선수학점이 초과되었을 경우 대학원 학점으로 인정될 수 있다.(4과목 12학점 이내)
  • 교양과정이나 삼육대학교 신학과 이외의 과정에서 신학과의 전공과목과 유사한 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별도의 독서, 과제물 또는 시험을 부과하고 신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선수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최종수정일 :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