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삼육대학교 글로벌한국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과거 한국에 대한 관심은 주로 국내외 소수의 학자들의 학문적 연구에 집중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류가 세계인들이 함께 즐기는 문화 콘텐츠가 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은 일반인 모두에게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한국은 문화강국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한국학에 대한 열풍이 세계 곳곳에서 불고 있습니다. 2011년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학은 인문학과 언어 중심에서 벗어나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 다양한 분과학문과 통합하였고, IT 기술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사업 방식과 융합되고 있습니다. 한국학은 이제 서구 중심에서 벗어나 아시아 ‧ 아프리카 ‧ 중남미 ‧ 유라시아 등 지역과 문명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과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한국학의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자는 입학하는 첫 해에 한국의 철학 ‧ 역사 ‧ 문화 ‧ 자연을 배우게 됩니다. 외국인 학생들은 대학생을 위한 한국어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한국학 기초과정을 배운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조금 더 특화된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 관련 트랙은 한국어교원을 희망하는 전공자에게 적합합니다. 두 번째, 한국교류 및 홍보 전문가 트랙은 한류에 기초한 다양한 사업진출을 원하는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세 번째,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한국학 전문가 트랙은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자신의 연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는 이제 민족주의 ‧ 산업주의 ‧ 민주주의의 성숙을 넘어서 새로운 국제질서를 구축해야 할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정부 ‧ 기업 ‧ 국제기구 등에서 한국어강사, 문화관광해설사, 한국어 교육콘텐츠 개발자, 문화행정직원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삼육의 MVP 정신을 구현하는 세계적인 인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글로벌한국학과에서 자신의 꿈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거침없는 도전을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글로벌한국학과 학과장 김봉근
최종수정일 : 2022년 February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