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8장-월터의 두 번째 결혼의 실패*
3편갈라선 배우자*

8장 - 월터의 두 번째 결혼의 실패*

월터의 두 번째 아내 C 자매에게

74 1907년 4월 16일. 사랑하는 C 자매에게:나는 그대의 편지를 받았다. 그리고 나는 그 답장으로, 그대가 그에게서 결정적인 변화를 보지 못하는 한 월터 C에게 돌아가도록 조언할 수 없다고 말하려고 한다. 주님은 아내가 받아 마땅한 대우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그가 과거에 가졌던 생각들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한때 나는 아내에 대한 그의 책임에 관하여 월터에게 매우 분명하게 말했다. 그에 대한 그대의 사랑이 소멸된 상태에서 다시 결합하는 것은 실수라는 것이 내게 매우 분명하다. 그의 견해가 바뀌지 않는 한 그는 그대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없다.

부모에 대한 책임

75 그대에게는 그대의 어머니에게 행할 의무가 있다. 그대는 비참하고 불행하게 될 위치에 자신을 두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C 형제가 이전의 견해를 고수한다면, 미래는 그대에게 과거보다 더 나을 게 없을 것이다. 그는 아내를 어떻게 대할지 모른다.

나는 이 문제에 관하여 큰 슬픔을 느낀다. 나는 월터를 참으로 딱하게 여긴다. 그러나 나는 그대의 판단력에 배치되게 그에게로 가라고 조언을 줄 수 없다. 나는 그에게 그러했던 것처럼 솔직하게 그대에게 말한다. 그대가 자신을 다시 그의 명령 아래 맡기는 것은 위험할 것이다. 나는 그가 변하기를 바랐었다.

C 형제는 그의 부친을 우리의 요양원에 모실 수 있다. 그곳에서 그를 잘 돌볼 것이다. 그대의 과거의 경험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그대가 그대의 어머니를 돌보는 데서 놓여날 때, 그대는 우리의 요양원에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주님은 그대의 경험에 관하여 모든 것을 이해하신다. C 자매여 주 안에서 큰 용기를 내라. 그분은 그대를 떠나거나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내 마음은 그대에 대하여 가장 자애로운 동정이 넘쳐난다. 그대의 속절없는 영혼을 그리스도께 붙들어 매어 놓으라.

요양원에서 도움이 필요함

그대가 배틀크릭으로 가는 것에 관하여 그대와 나 사이에 한 마디도 오간 적이 없고 B 형제와의 생활에 관하여 그대가 나에게 말해 준 적도 없다는 것을 그대는 안다. 그대는 나에게 한 마디의 불평도 하지 않았다. 배틀크릭으로 가는 데 있어서 그대가 취한 행동은 그대의 책임하에 행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그것이 정당하고 바르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을 정죄하지 않는다.

이제,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그대는 병자를 어떻게 간호해야 할지에 대한 지식을 얻었다. 그리고 그대의 도움은 우리의 요양원 사업에 필요하다. 편지를 쓸 때, 그대의 어머니의 건강에 관하여 나에게 좀 알려 달라.

그대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우리 요양원은 치료를 할 수 있는 신실한 일꾼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서신 148, 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