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7장-월터의 두 번째 장모에게 보내는 훈계
3편갈라선 배우자*

7장 - 월터의 두 번째 장모에게 보내는 훈계

사랑하는 자매에게

67 *월터 C와 그대의 딸의 결혼에 관하여 나는 그대가 왜 걱정하는지를 안다. 그러나 그 결혼이 그대의 동의 아래 이루어졌고, 그대의 딸은 그에 관하여 모든 것을 알고 그를 남편으로 받아들였다. 그런데 이제 나는 왜 그대가 이 문제에 대하여 부담을 가지는지 그 이유를 전혀 모르겠다. 그대의 딸은 월터 C를 사랑한다. 그리고 이 결혼은, 월터와 그대의 딸이 더욱 더 풍성한 그리스도인 경험을 갖고 그들이 부족한 것을 채워 넣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선하신 것인지도 모른다. 68 그대의 딸은 월터 C와 결혼 서약을 했고, 그녀의 결혼 서약을 깨뜨리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 그녀는 그에 대한 의무를 취소할 수 없다.

그대는 월터가 토페카(Topeka)에서 어떤 젊은 여성과 약혼했다고 말한다. 나는 이 일에 관하여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가 그렇게 했다 하더라도 그가 파혼한 이유가 무엇인지 내가 들은 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그의 첫 아내인 로라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알고 있었다. 월터는 로라를 끔찍이 사랑했다. 로라는 월터로부터 너무도 분에 넘치는 사랑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녀는 존중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가 한 것 이상으로 더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나는 그녀에게 탄원했고, 그녀의 처신의 불합리함을 보여주려고 노력했고 이혼을 하지 말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그녀는 단호했고, 고집스러웠고, 완고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고 했다. 그녀는 그와 사는 동안 그로부터 가능한 한 모든 돈을 확보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녀는 아내가 남편을 마땅히 취급해야 하는 방식대로 그를 친절하게 대우하려고 하지 않았다.

행복에 대한 권리

월터는 아내를 버리지 않았다. 그녀가 그를 떠났고, 그를 버렸으며, 다른 남자와 결혼했다. 나는 성경에서 그가 주 안에서 다시 결혼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조금도 찾을 수 없다. 그는 그의 신체적 결점을 안 상태에서 그를 사랑하기로 선택할 한 여성의 애정을 얻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불임 상태가 최악의 상태가 아닌 때가 이르렀다. 나는 많은 아이들을 낳은 아내들을 본다. 그리고 그들이 아이들을 적절히 돌볼 수 없는 것도 본다. 이 여성들은 한 아이를 출산함으로써 생긴 연약성에서 회복될 시간을 채 갖기도 전에 다른 아이를 임신한다.

이 여성들 중 다수가 늘어나는 식구들을 부양할 충분한 자금이 없는 가난한 남성들의 아내들이다. 나는 현재 그들이 자녀들을 먹이고 입히고 교육하는 것을 돕고 있다. 69 그러나 그들이 자손들을 부양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은 신속하게 세상에 태어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종류의 행위 속에 계시지 않다.

이 여성들의 남편들은, 아내는 그들의 음탕한 정욕을 만족시켜 주는 것 외에는 다른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자녀들은 신속하게 세상에 들어오고, 져야 할 짐들은 급속히 무거워지며, 아내이자 어머니들은 그들의 마음을 계발시킬 기회도 없고 종교적인 일에 투자할 시간이나 기회도 없다. 하나님은 이런 가정에서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

우리의 젊은 여성 선교사들 중 다수가 결혼한다. 그리고 몇 개월 내에 그들은 돌볼 아이를 낳으며, 선교지에서 물러나오게 된다. 그대는 그대의 딸이 주님을 위한 일에 있어서 이처럼 방해를 받지 않을 것을 인하여 기뻐할 수 있다. 그녀는 남편이 여행할 때 동행하여 그를 도울 수 있으며, 집에 남겨질 경우에는 결혼하지 않은 사람인 양 주님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 이것이 이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이다.

나는 월터를 신임하고 있으며, 그가 그리스도인임을 믿고 있다. 나는 그가 첫 아내와의 시련을 통과하고 있을 때 그의 정신의 기질이 어떠한지를 알 수 있었다. 그녀는 그를 속일 수 있을 때는 언제나 그에게서 뺏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그는 그녀가 기대할 권리가 있거나 그가 그녀에게 해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의 열 배를 기꺼이 해주려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 그는 그녀 때문에 상처를 받았고 고통스런 시련을 견뎠다. 나는 최선을 다해 그를 도우려고 노력해 왔다.

나는 로라가 자신의 의무를 보고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그녀가 자신이 추구해 온 길을 선택했을 때 나는 이 새로운 결합이 분란에 빠지리라는 것을 불 보듯 훤하게 볼 수 있었다. 한 남자와 그의 아내를 갈라놓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이런 조치를 취할 아무런 성경적 근거가 없다. 그가 그녀를 떠나지 않았다. 그녀가 그를 떠났다. 그는 그녀가 이혼해서 완전히 떠날 때까지 재혼하지 않았다. 70 로라가 그와 이혼했을 때 월터는 매우 쓰라린 고통을 겪었으며, 로라가 다른 남자와 결혼할 때까지 월터는 다시 결혼하지 않았다. 내가 확신하건대 그가 선택한 사람은 그에게, 그는 그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월터는 완전한 품성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는 몇 가지 좋지 못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금을 위탁받았으나 항상 그것을 최선껏 이용하지 못한다. 가끔 그는 돈을 매우 헤프게 쓰며, 이따금 돈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편협하고 대단히 인색하다. 그러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좋은 여성이 그의 곁에 있으면 충동적으로 처신하지 않도록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이며 그의 돈을 하나님의 창고에 두도록 조언할 것이다.

월터는 책임 있는 지위에 있다. 결혼으로 그와 결합한 식구들이 그를 진실하게 대한다면, 그들은 그에게 주님의 물건들을 맡은 지혜로운 청지기가 되도록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러면 그는 마치 온 하늘 우주가 그를 주목하고 있는 양 그의 자금을 쓸 것이다. 그는 불법적으로 돈을 벌려는 여하한 음모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모든 더러운 책략을 피할 것이며 모든 비열하고 부정직한 방책들을 피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든 참된 경건을 계발시키는 데 장애가 될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그의 모든 사업상 거래가 하나님의 영역 내에 놓여 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우리는, 청지기는 주님의 물건을 갖고 장사해야 한다는 것과 신성한 책임을 취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성경은 사람들이 능력과 은혜를 간구하면서 그들의 하늘 아버지께 탄원을 올릴 때처럼 예민한 종교적 의무감을 가지고 사고 팔고 모든 사업 거래를 할 것을 요구한다. 주님은 어떤 사람도 그의 소유물을 자기 마음 내키는 대로 사용하고 충동에 따라 혹은 친구가 요구할 때 주도록 버려두지 않으신다. 그가 취급하고 있는 돈은 그의 것이 아니며 불필요하게 써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주님의 포도원은 경작되어야 하며, 그렇게 하는 데는 자금이 지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우리가 위탁받은 것을 갖고 있는 날들이며, 셈을 해야 할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 71 주님께서는 지혜롭게 사용하도록 그분의 청지기들에게 자금을 위탁하셨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도덕적 대리인이요 책임을 지도록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위탁된 다양한 것들은 그것을 활용할 우리의 능력에 비례하여 주어졌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자금을 단순히 이기적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마음 내키는 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월터 C는 주님의 소유물을 취급하는 데 있어서 과거에 때때로 실수를 범했고, 그가 주님을 기쁘시게 하고 진리의 사업을 진척시킬 그런 방법으로 그에게 위탁된 돈을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 항상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그의 관리 아래 주어진 자금을 어떻게 썼는지 회계(會計)해야만 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구해야 한다. 나는 월터가 이 핍절된 일터에 마지못해서 1달러를 증여하게 되기를 원치 않는다. 왜냐하면 마지못해 하는 연보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그렇게 하도록 촉구할 마음이 조금도 없다. 나는 그것이 비록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라 할지라도 어느 누구에게도 강제로 돈을 내도록 할 마음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할 일이 있으시며, 나는 내가 절약할 수 있는 모든 자금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정, 생계 그리고 일반적인 편의를 위해 돈을 사용한다. 주님의 포도원의 이 부분에서 기쁘게 자원하는 마음으로 나를 돕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책임의 분량에 비례되게 모든 사람이 그들의 의무를 다한다면, 그들에게 위탁된 양은 배가될 것이다. 그분의 것을 돌려드리는 사람은 그의 충성을 인해서 존귀를 얻을 것이며, 그의 주님께서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것이다. 그러나 그저 이따금 생각이 스칠 때마다 드리는 것은 바르지 않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가진 모든 것에 대해서 권리를 가지고 계시다.

그대는 월터가 그대의 아들을 흔쾌히 돕지 못하는 것에 놀라서는 안 된다. 72 그대의 아들이 자신에게 주어졌던 기회들과 특권들을 이해하지 못했고, 자신의 능력을 잘못 사용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들을 낭비했다면, 우리가 물어야 할 중요한 질문은, ‘만일 그에게 두 번째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가 더 잘할 것인가?’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배우기를 뜻하시는 공과를 배웠는가? 교육을 받을 기회가 주어지면 대단히 기뻐하고, 야생 귀리(젊은 시절의 방탕과 난봉)를 뿌리지 않고 모든 재능들을 선을 행할 수 있는 지식을 얻는 일에 사용할 많은 귀중한 영혼들이 있다.

나는 그대가 그가 사랑하는 아내의 어머니인데도 월터가 그대의 요구에 즉시 응하지 않은 것에 놀란다. 그것은 아마도 그가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것을 터득하고 있기 때문이며 과거의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는 그가 도울 의무가 없는 많은 사람을 도와왔다. 그가 그대에게 돈을 주기를 거부한 것을, 그가 그대의 호의를 얻기 위해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그의 진실성의 증거로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확신하건대 월터는 자신의 의무를 다할 심산이다. 그가 첫 아내의 가족에게 돈을 쓴 데서 저지른 실수들이 아마도 그 경험을 되풀이하지 말도록 가르쳤을 것이다. 나는 그대의 아들이 배틀크릭이나 유니온 대학으로 갈 수 있도록 월터가 돈을 주기를 거절한 것으로 인해 그대가 그를 싫어하게 되지 않기를 희구하는 바이다. 이것이 그런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그대의 딸이 월터 C를 사랑한다면, 그녀가 그와 분리될 것을 요구하는 것을 나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전혀 찾을 수 없다. 그대가 나에게 조언을 구했기 때문에 나는 기탄없이 그대에게 조언을 줄 것이다. 그대가 요구한 돈을 월터가 주었더라면, 그것은 그대의 호의를 돈으로 사려고 시도하는 것과 진배없지 않았겠는가? 그대의 아들이 다른 사람의 이러한 호의에 의존하는 대신에 스스로 돈을 벌어 교육비를 대는 것이 더 사리에 맞지 않을까? 우리의 자녀들에게 지혜롭지 못한 도움을 주는 그런 일들이 있다.

고학(苦學)으로 대학을 졸업하는 사람은 어떤 다른 사람의 비용으로 자금을 공급받는 사람들보다 그들의 유리함을 이해하고 감사한다. 우리는 그들이 어쩔 도리가 없는 짐이 될 때까지 우리 자녀들의 재정적 책임을 떠맡아서는 안 된다. 그대의 아들이 부지런하여 자신을 부양하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도록 교육시키라.

73 하나님께서는 우주의 경영자이시다. 모든 남자, 여자, 자녀들, 그리고 그들에게 부여된 모든 시간과 달란트들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 그분은 사람들에게 달란트를 주셔서 그들이 그것을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고, 그렇게 함으로 능력, 지혜 그리고 지력을 증가시키도록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영혼들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실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책임 있는 대리인이며, 그분에게 끊임없이 봉사를 드려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우리의 몸과 혼과 영혼을 하나님께 성별하고 이 세상에서 그분의 사업을 진척시킬 일들을 해야 한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그분의 뜻을 행해야 한다. 우리의 기쁨은 다른 사람이 우리의 의견을 구하는 데서나 지배력 있는 충동이 되도록 허용받는 데에도 있지 않다.

자,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나는 그대에게 이 편지를 보내고 편지의 사본 한 장을 월터 C에게 보내려고 한다. 나는 그에게 어머니 역할을 하기를 원한다. 고난당할 때 그는 한 어머니를 필요로 했다. 그가 내 손에 쥐어준 돈 한푼 한푼은 멸망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사용되었으며, 내세에 그는 주님의 입술로부터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라는 말을 듣게 될지 모른다.

나는 그대가 자신에게 불필요한 짐을 지운 것을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대는 월터와 그대의 딸을 갈라놓음으로써 한 가지 악을 치료하기보다는 두 가지 악을 만들어낼 것임을 보지 못하는가? 그대의 딸은 월터와 결혼했고, 그녀가 그와 갈라서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그들이 남편과 아내로서 살고 일하기를 그쳤으면 하고 그대가 갈망할 만한 아무런 구실도 없다. 그대는 그대에게 누가 전해 줄지도 모르는 악한 소문들을 동네방네 퍼뜨리어 그대 자신, 그대의 딸, 그리고 그녀의 남편을 비참하게 만드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그들의 결혼 서약이 요구하는 대로 그들의 관심사를 연합시키도록 하라. 그들로 주님께서 쓰시기에 합당한 존귀한 그릇이 되어 그분의 뜻을 행하는 데 그들 자신을 하나님께 성별하도록 하라.

그대 편에서는, 신실한 어머니가 마땅히 하듯이 그렇게 행동하라. 74 그대의 능력이 미치는 모든 방법으로 그들을 권면하고 돕는 일에 지혜로우라. 그대들 모두가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알고 서로를 바르게, 그리고 사랑스럽게 대하라. 솔직하라. 친절하라. 온 마음을 다한 성실성을 계발하라. 그러면 그대는 시들지 않는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다. 하나님을 완전히 신뢰하라. 그러면 그분께서 그대를 축복하시고 그대에게 평화와 쉼을 주실 것이다.-서신 50, 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