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1편결 혼

3장 - 개성(個性)

아내의 개성

25 가사의 아주 사소한 일에서까지 항상 일일이 명령을 받고 또 그런 명령을 순순히 따르는 여성, 자신의 정체성(identity)을 포기할 여성은 이 세상에서 결코 크게 쓰이지 못하고 축복이 되지 못할 것이며 그녀를 존재케 하신 하나님의 목적에 부응하지 못할 것이다. 그녀는 다른 사람의 의지와 다른 사람의 마음에 의해 지도를 받는 단순한 기계에 지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 각 사람에게 정체성, 개성을 주시사 그들이 스스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행동해야만 하도록 하셨다.-서신 25, 1885.

남편과 아내의 독립된 정체성

부부가 결혼하여 하늘과 거룩한 천사들이 보는 앞에서 가장 엄숙한 서약을 함으로써 서로에게 자신을 내어 주었고 둘이 하나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각자는 결혼 언약이 파괴시킬 수 없는 독립된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내게 보였다. 서로에게 묶여 있지만, 각자는 세상에서 행사해야 할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서로에게 너무나 이기적으로 몰두한 나머지 사회와 격리되어 그들의 유용성과 영향력을 묻어두어서는 안 된다.-서신 9, 1864.

수동적인 아내

남편이 그녀의 몸을 완전히 주장하고, 그녀의 마음을 모든 면에서 그의 마음에 맞게 꼴 짓고, 그가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도록 만들 수 있는 고유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아내가 결정 내리도록 하라. 26 그러면 그녀는 자신의 개성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녀의 정체성은 상실되고 그녀의 남편의 것에 합병되어 버린다. 그녀는 그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고 통제되는 기계에 불과하며, 그의 노리개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그녀를 대신해서 생각해주고 그녀 대신 결정하고 그녀 대신 행동한다. 그녀는 이런 수동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하나님께 욕을 돌린다. 그녀는 하나님 앞에서 한 책임이 있는 바, 그것을 보존하는 것이 그녀의 의무이다.

아내가 그녀의 몸과 마음을 남편의 통제에 내맡기고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의지를 수동적으로 따르고, 그녀의 양심과 존엄성, 심지어는 자신의 정체성까지 희생할 때 그녀는 남편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그녀가 마땅히 가져야만 하는, 선을 위한 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기회를 상실하는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9.9.26.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 상대방에 대한 사랑

남편이나 아내 그 어느 쪽도 상대방의 개성에 자신의 개성을 합병시켜서는 안 된다. 각자는 하나님께 대하여 개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분에 대하여 각자는 이렇게 물어야 한다. “무엇이 옳은가?” “무엇이 그릇된 것인가?” “어떻게 내가 인생의 목적을 제일 잘 성취할 수 있을까?” 그대의 애정의 풍부함이 그대를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주신 그분께로 흘러 나가도록 하라. 모든 일에 그리스도를 첫째와 마지막과 최선으로 삼으라. 그분에 대한 그대의 사랑이 더 깊어지고 강력해질 때 서로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은 정화(淨化)되고 강화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정신은 남편과 아내가 상대방에 대하여 나타내야 할 정신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독단적인 통제가 있어서는 안 됨

남편이나 아내 그 어느쪽도 상대방을 독단적으로 통제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 27 그대의 바람에 상대방이 굴복하기를 강요하려고 시도하지 말라. 이렇게 하고도 서로에 대한 사랑을 유지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친절하고 인내성 있고 참을성 있고, 사려 깊고 예의 바른 사람이 되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대는 결혼 서약을 할 때 그렇게 하기로 했던 것처럼, 서로를 행복하게 만드는 일에 성공할 수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8.12.10.

나는 이상 가운데서 그의 며느리를 보게 되었다. 그녀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이건만, 노예적인 예속 가운데 묶여 있으며, 두려워하고 떨고 낙담하고 의심하고 매우 불안해하고 있었다. 이 자매는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이 불경건한 청년에게 자신의 의지를 굴복시켜야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녀는 결혼이 그녀의 개성을 말살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세상적 요구보다 그녀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피로 그녀를 사셨다. 그녀는 그녀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녀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일에 실패하며, 횡포하고 전제적인 사람, 자신의 악마적인 위엄이 이 두려워 떨고 주눅이 들어 있는 영혼을 협박하는 일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때는 언제나 사단으로 말미암아 불같은 성미를 폭발시켜 버리는 그 남자에게 자신의 확신, 양심을 굴복시킨다. 그녀는 수없이 많은 소동 가운데 내동댕이쳐져 왔기 때문에 그녀의 신경계는 산산이 깨어졌으며, 그녀는 단순히 비참한 잔해에 불과할 따름이다.

이 자매가 이런 상태에 머물고 하나님께서 그녀의 봉사를 빼앗으시는 것이 주님의 뜻인가? 그렇지 않다. 그녀의 결혼은 마귀의 기만이었다. 지금이라도 그녀는 결혼을 잘 활용하고 남편을 부드럽게 대하고 자신의 양심을 범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그를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반역 상태에 계속 머무른다면, 이 세상이 그가 누릴 천국의 전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집회들에 참석할 특권을 박탈당하는 일, 용의 정신을 소유하고 있는 횡포한 남편을 만족시키는 일은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그분은 이 떠는 영혼이 그분께로 도망하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그녀에게 은신처가 되실 것이다. 28 그분은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같이 되실 것이다. 오로지 믿고 하나님을 신뢰하기만 하라. 그러면 그분께서 힘을 주시고 복을 주실 것이다. 그녀의 세 자녀 모두 진리와 하나님의 영의 영향들에 아주 감수성이 예민하다. 이 자녀들이 안식일을 준수하는 많은 어린이들처럼 유리한 환경에 놓여질 수 있다면 모두 회심하여 주님의 군대에 응모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2권, 99, 100.

가정의 머리

메리야, …나는 자매다운, 그리고 어머니다운 온갖 친절로 또다른 한 가지 사항에 관하여 그대에게 친절하게 경고하기를 원한다. 나는 어떤 다른 것보다도 그대가 존에게 다소 지시하는 태도로 말함으로써 나타내는 태도, 성마르게 들리는 그대의 어조를 자주 눈치채게 되었다. 메리여, 다른 사람들이 이것을 알아차리고 그것에 대해서 나에게 말했다. 이것은 그대의 영향력에 상처를 준다.

우리 여성들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남편에게 복종하도록 만드셨다는 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머리이며, 우리의 판단과 견해와 추론은 가능한 한 그의 것과 일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것이 양심의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남편에게 우선권이 주어져 있다. 우리는 머리에게 순복해야 한다.-서신 5, 1861.

횡포한 남편

나는 계시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런 허락을 받고 그대의 결혼에 관하여 몇 마디 할 말이 있다. 그렇다. 그대가 결혼한 이래로 나는 그대의 성실성에 대해서 이전보다 신뢰심이 더 줄어들었다고 그대에게 말하도록 주의 영께서 강권하시는 것을 느낀다. 나의 마음은 아주 무겁다. 나는 그대가 드레이크 자매(Drake)에게 바른 남편 노릇을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대가 그녀로 하여금 우리 앞에 자신의 사정을 내려놓도록 허락하였다면, 우리는 그대의 경우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빛에 따라서 그녀에게 조언해 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대는 이것을 알았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녀가 우리에게 조언을 구하도록 허락하기를 꺼렸다. R 형제여, 나는 이 결혼에 있어서 그대의 동기가 순전히 이기적이라고 믿는다. 나는 그대가 드레이크 자매의 유익이나 하나님의 영광을 마음에 두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 29 그대는 그대를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협의 없이 자신의 주장만을 역설했다. 그대는 그대가 늘상 가지고 있는 조급한 정신으로 이 문제를 서둘러 처리했다.

재물에 대한 청지기 직분

그대가 결혼한 이래로 아내의 자금을 움켜쥐고 관리하는 데 있어서 취해온 행동은 그대의 동기가 그릇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모든 일들은 그대에게 불리하며, 그대의 매우 깊은 이기심과 하나님께서 그녀가 그것에 복종하기를 원치 않으실 독재적인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그녀의 결혼은 그녀의 청지기 직분을 무효로 만들지 않는다. 그것은 그녀의 정체성을 파괴시키지 않는다. 그녀의 개성은 그녀가 그분의 것인 자신의 몸과 정신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으려면 보존되어야 한다. 그녀의 개성은 그대 안에 합병될 수 없다. 그녀는 그대가 방해할 아무런 권리도 없는, 그녀가 하나님께 다해야 할 의무들을 지니고 있다.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서 그녀는 그분의 청지기가 되었고, 그녀는 이것을 그대나 어느 다른 사람에게라도 양도하는 것을 거부해야만 한다.

그대는 그녀보다 더 정확하고 완전한 지혜를 갖고 있지 못하다. 그렇기에 그대는 그녀의 자금의 청지기 직분을 그녀에게 넘겨야 할 것이다. 그녀는 그대 자신보다 훨씬 좋은 품성을 계발시켜 왔으며, 그대보다 훨씬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이 자금을 그녀의 수중에서 그대 자신보다 더 현명하게, 더 분별력 있게, 더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관리할 수 있다. 그대는 지극히 위험한, 극단적인 사람이다. 그대는 충동에 의해 움직이며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하나님의 천사들보다 악한 천사들의 직접적인 통제 아래 있다.-서신 4, 1870.

온당치 못한 동기

내가 그대의 결혼에 대해 심히 유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대에게 말할 필요조차 없다. 그대는 그대의 아내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대는 자신을 너무도 많이 사랑하기 때문에 친절하고, 자상하고, 인내성 있고, 애정이 깊고 동정적이 될 수 없다. 그대와 결혼한 그녀를 지금 그대가 얼마나 부드럽게 취급해야 하는지, 그녀가 그대와 운명을 같이하기로 한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도록 얼마나 세심하게 연구해야 하는지, 하나님께서는 이 문제에 있어서 그대가 걸어온 길을 굽어보신다. 30 그대는 그대가 걸어온 길에 대하여 아무런 핑계도 댈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은 그대의 동기를 읽으신다. 그대는 지금 그대가 참된 사랑으로 그 일을 했는지 아니면 그대의 결혼에 대한 깊은 이기적인 관심에 의해서 그 일을 했는지 드러낼 기회, 그대 자신의 참된 자아를 나타내 보일 기회를 가지고 있다. 내가 의심 없이 믿는 바 그대는 재물을 움켜쥐고 그대가 원하는 대로 그것을 처리할 수 있게 되리라고 생각하고 결혼했다.

사랑과 부드러움의 중요성

그대는 어린아이에게 하듯이 그대의 아내에게 명령할 아무런 권한도 없다. 그대는 존경심을 유발시킬 ‘선량함’이란 가치 있는 명망을 얻지 못했다. 그대는 과거에 저지른 실수를 고려하여 겸손한 입장을 취하고, 그대가 얻지 못한 위엄을 자신에게서 벗어 던지라. 그대는 호소함 없이 그대의 의지에 순복하도록 요구하기에는 너무도 유약한 남성이다. 그대는 자신을 다스리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대는 아내보다 자신을 결코 위에 두어서는 안 된다. 그녀는 친절과 사랑을 필요로 하며, 그것은 다시 그대에게 반사되어 돌아올 것이다. 만일 그녀가 그대를 사랑하기를 기대한다면, 말과 행동에서 그녀에 대한 사랑과 상냥함을 나타냄으로써 이런 사랑을 획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는 아내의 행복을 그대의 손에 움켜쥐고 있다. 그대의 행동거지는 그녀에게, ‘그대가 행복하려면 그대의 의지를 완전히 나의 의지에 굴복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는 복종하여 내가 기뻐하는 일을 행해야만 한다’라고 그녀에게 말하고 있다. 그대는 그대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대의 권위를 행사하는 데서 특별한 기쁨을 찾아왔다. 그러나 시간은, 그대의 기질이 시키는 대로 계속 나아간다면 그대는 아내의 가슴속에 사랑이 솟아나게 할 수 없으며 그대에게서 그녀의 애정이 떨어지도록 만들 것이며, 종국에 가서는 그녀가 그녀의 결혼 생활에서 전에는 결코 느껴보지 못했던 그런 권위를 멸시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그대는 틀림없이 그대 자신을 위하여 괴로운 일과 쓰디쓴 일을 만들고 있는 것이며, 그대는 그대가 뿌리고 있는 것을 거둘 것이다.

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책임

나는 감히 그대에게 명백하게 말하는 것 외에 달리 할 수 없다. 31 그 상황이 그것을 요구하고 있다. 드레이크 자매와의 결혼이 그녀의 상태를 개선시키고 있는가? 조금도 그렇지 않다. 그러나 그대의 행동은 그녀의 생애를 쓰라리게 만들고 있으며 그녀의 운명을 거의 견디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나는 그대가 결혼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그것이 어떻게 되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녀는 아들을 돌보는 일에 있어서 그녀를 도울 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그대는 그녀의 아들에게서 엄마를 낚아채고, 그녀에게 아들에 대한 부모로서의 돌봄과 애정을 그대에게 넘기라고 요구하려고 한다. 그대가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로 내세울 것은 오로지 그대가 그녀와 결혼했다는 이유밖에는 없다. 그대는 이러한 위대한 희생을 얻어낼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다. 그대는 심지어 그녀의 신뢰를 얻을 행동도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대는 이런 큰 희생, 엄마와 그녀의 아들을 떼어놓을 것을 요구한다. 그대는 자신이 그 사정을 이해한다는 것을 이유로 내세울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대가 그것에 관해서 거의 아는 것이 없다고 항변하는 바이다. 참을성 있고 애정어린 마음을 갖고 그녀의 이 아들의 경우를 현명하게 처리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라고 느끼기는커녕, 그대는 무정한, 냉혹한 폭군이나 따를 그런 노선을 따르고 있다.

나는 엄마에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처신하고 비교적 낯선 사람이 끼어들어 남편의 직함을 주장하며 그녀의 아이를 그녀의 애정과 돌봄에서 떼어놓도록 허락하지 말라고 충고하는 바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녀가 그대와 결혼했다고 해서 그녀의 책임을 그 엄마에게서 면제시키지 않으셨다. 그대는 참된 사랑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순결한 요소인 사랑을 잘 알지 못한다. 그대가 안다면, 그대는 그대가 현재 취하고 있는 노선을 결코 좇지 않았을 것이다.-서신 4, 1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