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7편도덕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권면

28장 - 영향력 있는 목회자

내리막길로 내려가는 한 목사

193 나의 형제요 동료 일꾼인 T 목사에게:이틀 밤 동안 나는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새벽 2시에 나는 마음에 큰 부담을 갖고 잠에서 깨어나 여러 시간 기도를 드린 후 편지를 쓰려고 마음먹었다.

다른 많은 사람들의 경우와 함께 그대의 경우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여러 해 전 나는 그대가 아내 외의 다른 여성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대단히 위험하다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대는 이런 방향으로 그대 자신의 경향들을 탐닉해 왔으며, 그대는 하나님 앞에 죄인으로 서 있다. 194 그 모든 문제의 뿌리는 온당치 못한 관심과 구애로 이끌고, 그 다음에는 온당치 못한 행동으로 이끄는, 그대가 품고 있는 그런 음탕한 생각들이다. 이 모든 것은 보통의 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나쁘겠지만, 신성한 책임의 직임을 받아들인 사람들에게서는 백 배나 더 나쁘다.

나는 그대가 있는 데서 그대에게 악은 그 모양이라도 피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하여 특별히 강조한 바 있다. 나는 그대가 듣는 데서, 그대의 의식을 각성시켜 그대가 원수의 유혹들에 맞서서 그대의 영혼을 방비하도록 할 요량으로 원수의 특별한 위험을 제시했다. 나는 젊은 남자들과 또한 기혼 남성들이 젊은 여성들과 다른 남자들의 아내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는 일의 위험성에 대하여 특별히 쓴 바 있다. 유럽으로 가는 길에 대양을 횡단하면서 나는 마음이 크게 분기되어 특별한 경고들을 써보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그대를 위해서이다. 이것은 그대가 내리막길로 내려가지 못하도록 중지시키고 그대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일어나서 대장부가 되고 마귀의 노리갯감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육감적인 생각들로 말미암아 영적인 성장이 위축됨

유혹들 때문에 그대는 분노하거나 의심하지 않고는 거룩한 맹세를 할 수 없다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그대의 생각과 행동이 그대의 노력을 절름발이로 만들었다. 그대의 세속성과 육감적인 생각들이 그대의 영적 성장을 위축시켰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만들기를 원하시는 사람과는 매우 거리가 멀며, 그대가 할 수도 있을 그 사업을 위해 자격을 구비하는 데도 실패한다. 왜냐하면 그대의 생각은 순결하지 못하고 더럽혀지고 타락했기 때문이다. 결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는 분의 눈앞에 공개된 어떤 것들이 내게 보였다.

이것은 하늘의 책들에 기록되었으며, 그대의 이름이 생명 책에서 도말될지 어떨지, 그대의 경우가 얼마 안 있어 결정될 것이다. 그대가 회심한 사람이 되고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마음을 낮추고 그대의 죄를 고백하고 전심으로 여호와께로 돌이키고 그대의 모든 불순결한 생각과 타락한 행동을 자신에게서 일소해 버리지 않는 한 확실히 그렇게 될 것이다. 195 참된 증인께서는 “내가 네 행위를” 안다고 말씀하신다. 그대가 변화된 사람이 되기 전까지는, 그대가 겸비한 참회 가운데서 영혼의 참된 통회함으로 여호와를 찾고 새 마음을 갖기 전까지는 사람들을 가르치려고 하지 말라.

목회자들을 타락시키려는 사단의 강력한 시도들

나는 사단이 하나님의 율법의 구속력 있는 주장들을 가르치고 있는 목사들을 타락시키기 위하여 그의 유혹을 강화할 것을 보게 되었다. 만약 그가 덕성들을 더럽히고, 순결과 성결 의식을 혼동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그들의 생각 속으로 은근히 주입시켜서 생각과 행위로 하나님께 대하여 죄를 짓도록 계획할 수 있다면, 그들의 방어선은 무너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켰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그분의 영을 갖고 있지 않으며, 그들이 사람들에게 전하는 거룩한 진리의 기별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한다. 씨는 물댐을 받지 못해서 농산물이 추수되지 못한다.

욕정은 진리의 가르침에 방해거리가 됨

나의 형제여, 그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순결하고 거룩한 심령이다. 그대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색욕을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 때까지 진리를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일을 즉각 중단하라. 그대가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해왔던 그런 세월들 동안에, 그대가 예수를 깊이 생각하고, 차를 타고 여행할 때나 길을 걸어갈 때나 그리고 어디에 있든지 기도하도록 교육을 받고 그렇게 하는 일에 진력을 다해왔다면, 그리고 그대의 생각들을 한데 묶어 순결하고 거룩한 사물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교육시켜 왔다면, 나는 오늘처럼 그대에게 이렇게 말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목회자의 일은 보통의 일과는 같지 않음

그 사업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을 어느 정도 갖고 활동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우리의 목사들이 다소 있다. 그러나 마치 어떤 세속적인 일들에 종사하듯이 거룩한 진리를 그렇게 취급하고 있는 목사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진리로 말미암아 세련되고 고상하게 되고 거룩하게 되지 못했다. 196 그들은 한 걸음 한 걸음 진보하면서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가운데서 자라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을 그분의 말씀 그대로,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참되고 진정한 믿음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능력에서 더 큰 능력으로 나아가지 않았다.

그들은 능력이 증가하지도 않았으며, 동일한 낮은 상태의 효율성을 그저 보존하고 있을 따름이다. 그들은 모든 특권이 그들의 수중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에 능한 사람, 하나님 안에서 능력 있는 사람이 되지 못했다. 하나님의 사업은 그들의 무기력한, 성령 없는, 그리스도 없는 일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지 못해 왔다. 이것들은 진리의 사업에 큰 해를 끼쳐왔다. 왜 그런가? 마음이 정결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새로운, 정결한 심령을 갖고 있지 않으며, 사단의 유혹에 열려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참된, 순결한 생명수 샘물 근원으로 사람들을 인도할 수 없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우리 신앙의 이유에 친숙해지도록 만들 수 있을지는 몰라도 참된 양떼의 목자가 할 일, 즉 “하나님의 양떼를 먹이는” 일을 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다.…

말씀의 봉사가 논증보다 더 나음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들에 대하여 각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는 사자로 대표된 그대의 대적 마귀는 극도로 활동적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정신을 바짝 차리고 그의 간계에 대하여 모르고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심령, 우리의 마음, 우리의 의지가 그리스도의 의지에 완전히 굴복되어 있지 않는 한 우리는 확실히 사단의 계책들에 정복당할 것이다. 우리의 품성 속의 선천적인 요소들, 조화되지 않는 요소들을 날마다 시간마다 그리스도의 품성과 조화되도록 만들지 않는 한 확실히 우리는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다. 제어하기 어려운, 저하시키는 경향들과 정욕들은 그리스도의 영께서 통제하고 계시는 마음에서는 왕노릇 할 수 없다. 아낌없이 예수 그리스도께 그들의 의지와 길을 충만히 굴복시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교리의 논증들보다 참된 회심에 대한 말씀의 봉사에 훨씬 더 많은 가르침이 주어질 필요가 있다. 197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영의 통제하에 있지 않은 마음에 있어서는 실제적인 것보다는 교리적인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쉽고 또 자연적이기 때문이다. 가인의 제물만큼이나 하나님께 가납될 수 없는 그리스도 없는 강연들이 많이 주어지고 있다. 그것들은 하나님과 조화되지 않는다.

영적 말라리아의 병독

나의 형제여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그 사업에서 내려와 시온의 성벽을 떠나든지 회심한 사람이 되든지 둘 중의 하나를 택하라고 촉구하신다. 그대의 마음이 진리를 통하여 성화될 때, 그 안에는 아무런 도덕적 더럽힘이 없을 것이다. 현재 그대의 영혼은 영적인 말라리아에 감염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 편에서 불결한 암시들을 가장 필사적으로 저항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보실 때에는 대장부가 아니었다. 그대의 마음이 점점 성장하고 그대의 생각이 고상해지고, 그대의 계획과 활동들이 광범위해졌어야 할 때에 그대는 점점 더 비효율적인 일꾼이 되어가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대의 노력을 축복하시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보실 때는 죄악임

우리의 재능들을 악용하거나 그것들을 저하시켜 무가치한 목적에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일종의 범죄 행위이다. 그럼에도 이런 일이 끊임없이 성행하고 있다.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을 끌고 매력 있는 모든 것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멸망시키고 그들을 곁길로 이끌고, 그들의 갈증을 해소시키기 위해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대신에 소금기 있는, 독의 샘으로 인도하는 사람은 마귀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지만 도덕성이 썩었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충동의 순결성을 변질시키는 사람들, 영혼을 구원한다는 구실로 영혼들을 멸망시키는 사람, 조심하지 않는 자들에게, 사단이 하와를 유혹할 때 뱀을 통해 말했듯이 그들을 통하여 사단의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모든 이런 사람들에게 무서운 보응이 내릴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뿌린 것을 거둘 것이다. 198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재능들, 세상에 축복을 가져다주도록 빌려주신 재능들을 악용하고, 축복이 되는 대신에 해치고, 비애와 저주거리를 남기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생애 전체를 통제하는 일이 가능하다

나는 다시 이렇게 말하는 바이다.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사 55:6, 7). 일하러 가서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죄를 자복하라. 하나님을 찾으라. 이는 그대는 이런 종류의 일을 거의 모르기 때문이다. 그대의 생각이 순결하고 거룩한 주제들을 생각하도록 만들라. 진력을 다하라. 간절히 통회하면서 하늘로 탄원들을 올리라. 그대의 대화, 그대의 생각, 그대의 품행이 그대가 수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거룩한 믿음과 조화되도록 만들라.

그대 자신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사유하시는 사랑을 발견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함께 놀라운 방식으로 일하실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죄인들이 회심하고 뒤로 물러갔던 자들을 되찾을 것이다.

도덕적 불결함을 정결케 할 필요가 있음

나는 다음의 글들을 그대에게 남겨 놓는 바이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비쳐 나오는 큰 빛이 받아들여지고 그것이 그대의 종교적 경험 속에 투입되기를, 그리고 그대가 참된, 성실한 그리스도인이 되어 마음에서 우러나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되기를 희망해 왔었다. 그러나 나는 그대에게 글을 쓰라는 하나님의 성령의 촉구를 받았다. 그 일은 계속 진척되어야 한다. 불순결한 모든 것들은 순결하고 거룩하게 되든지 아니면 우리의 손에서 모두 씻겨 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세상적이며 육감적이며 마귀적인 모든 것들은 다른 사람들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이 되고 하나님의 사업에 저주거리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대열에서 속히 추방되면 될수록, 우리는 우리 가운데서 하나님의 구원과 진리의 능력을 더 확실하게 보게 될 것이다. 199 우리 중에 이처럼 많은 연약성과 약함이 있는 것은 신의 성품에 참여하지 못한 자들,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는 데 실패한 자들로 우리가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성해야 한다. 우리는 이스라엘 진영으로부터 그 도덕적 불결함을 깨끗이 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서신 5, 1886.

공적인 폭로가 항상 필수적인 것이 아님

불가피한 경우가 아닌 한, T의 경우가 공중 앞에 공개되는 것을 나는 원치 않는다. 나는 내가 전한 그 증언을 인정하는 답장을 그에게서 받았다. 그러나 나는 그의 아내와 자녀들을 위하여 그것을 공개하기를 원치 않는다. 나는 그 사람을 진심으로 불쌍히 여기며, 이들 중에서 어떤 사람을 마귀의 올무로부터 구해내는 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한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T는 캔라이트보다는 훨씬 더 좋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들 두 사람 모두 나와 우리 백성들에 대해서 많은 거짓 증거들을 했지만, 나는 그들에 대하여 증오심을 갖고 있지 않으며, 그들 상처 주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각 사람의 일이 하나님 앞에 지나가면서 검열을 받고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위대한 재판장으로부터 받게 될 심판이 있다는 것을 내가 명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신 59, 1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