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177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1892.8.3.

나의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 나는 이 나라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에 대해 자나 깨나 여러 날 밤을 신경을 썼다. 이 넓은 선교지 안에는 주님의 일과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이루어져야 할 일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자금과 교역자가 크게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행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낮추고 자원이 풍부하신 주님께서 우리의 길을 열어 주시도록 진지하고도 열렬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의 생축이 다 내 것이며”(시 50:10).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학 2:8).

영광의 주님 그리스도의 생애는 우리의 모본이다. 그분께서는 하늘에서 오셨는데, 그 곳은 모든 것이 넘쳐나고 찬란한 곳이었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왕관과 왕복을 벗으시고 그분의 신성을 인성으로 가리우셨다. 왜 그렇게 하셨는가? 인간의 처지에서 인간을 만나시기 위함이었다. 그분께서는 부유한 자, 세상의 지배자의 대열에 서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사명은 땅에 있는 지극히 가난한 자에게 접촉하는 것이었다. 그분께서는 아주 어린 때로부터 목수의 아들로서 친히 일하셨다. 자기 부정, 그분께서 그 의미를 모르셨는가? 하늘의 부요함과 영광이 그분의 것이었지만, 우리 때문에 그분께서는 가난하게 되셨으니 이는 그분의 가난을 통해 우리가 부하게 되도록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분의 사명의 기초는 바로 자기 부정, 자기 희생이었다. 세상은 그분의 것이었으며, 그분은 그것을 만드셨다. 그러나 그분께서 친히 창조하신 세상에서 인자께서는 그분의 머리 둘 곳도 갖지 못하셨다. 178 그분께서는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마 8:20)고 말씀하셨다.

모본을 연구하라

이 나라에서 사업을 세우고 확장하는 일에 자금이 필수적인 것이 될 것인데, 우리는 짧은 시간에 큰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것을 할 수 있는 유일의 길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저들이 쌓기 시작했으되 마칠 수가 없다고 하는 말을 우리를 향해 할 수 없을 것이다. 좀더 폭 넓게 일하기 위해서 우리는 시초부터 교만과 세속적인 야망을 완전히 우리 마음에서 뽑아 버려야 한다. 우리 앞에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분 중 가장 위대하신 교사, 그리스도의 모본이 있으므로 우리는 실수할 필요가 없다.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 8:12).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 우리는 모본이신 분을 연구해야 하며 매 발걸음마다 “이것이 주님의 길입니까?” 라고 질문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운동에 있어서 백성들 앞에서 자기 부인과 자기 희생을 확연히 드러내지 않으면 분명히 치명적인 실수를 하게 된다.

이 선교지의 사업은 아직 유아기에 있다. 신자들은 겨우 그리스도인 생애를 시작했다. 우리가 이 백성들에 대하여 크게 부담을 느껴 온 이유는 앞으로 이들이 더욱 큰 일들을 배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진리에 대한 실제적 믿음을 통해서, 또한 진리로 말미암는 전인격적인 성화를 통해서 그들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겸비와 자기 부인의 생애 속에 나타난 우리 구속주의 말씀과 모본은 만일 그분의 백성이 예수님을 매 발걸음마다 신뢰하며 온전히 따르게 되면, 그들에게 빛과 힘이 될 것이다. “주여 내게 모본이 되소서”라는 말이 우리 심령의 언어가 되게 하자. 179 “그분의 뜻을 행하려 하는 자는 그 교훈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사셨던 것처럼 살며,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부인하셨듯이 자아를 부인하며, 잃어버린 자를 찾는 일에 그분과 함께 수고하는 것처럼 바람직스러운 일이 없다.

사치를 피하라

가구를 장만하는 일에 있어서 단순히 과시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라도 구입하지 말라. 유용하고 내구성이 있는 것들을 구하라. 백성들에게 자기 부인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라. 한푼 한푼이, 한 영혼 한 영혼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라. 왜냐하면 그 돈을 선교 사업에 사용했더라면 그것을 통해 누군가가 진리를 아는 데 이르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우 훌륭한 취미를 갖고 있으며, 아름답고 예술적인 것을 즐길런지 모른다. 그러나 그리스도야말로 최고로 훌륭하고, 순결하고, 거룩한 취미를 갖지 않으셨겠는가? 그분의 집은 하늘에 있었으나 그분은 자신을 부인하셨다. 겸손이 구유로부터 갈바리에 이르는 그분의 전 생애를 특징지었다.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우리는 주님께서 미국에서 정죄하셨던 것과 같은 일들 곧 교만과 나타내 보이는 일에 대한 사랑을 만족시키기 위해 쓸데없이 과다하게 돈을 지출하는 일을 재현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유의 일은 무엇이나 철저하게 피해야 한다.

단순성을 유지하라

먹고 입는 것과 우리 학교 건물에 설비하는 일에 있어서 우리는 참된 경건의 단순성을 보존하기를 원한다. 많은 사람들은 선교 사업이 성공을 거두도록 하는 일에 기여하고자 자기 자신을 부인하고 많은 것을 희생할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이러한 자금이 고급 린네르 제품과 좀더 비싼 가구나 책상 위에 놓을 비품을 구입하는 데 사용된 것을 보게 된다면, 그것은 아주 불행한 영향을 이런 형제와 자매들에게 끼치게 될 것이다. 이 나라에서 우리의 현재와 미래의 유용성을 이것보다 더 결정적으로 해치는 것은 없다.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첫번째 공과는 자기 부인이다. 그들의 눈과 감각이 교훈을 받게 하라. 180 학교의 모든 행사는 이러한 노선을 따라 실제적인 교훈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사업은 오직 계속적인 희생에 의해 추진될 수 있다.

모든 운동마다 우리 구주의 모본을 면밀히 따르도록 하자. 나는 이 일에 대해 깊이 느끼고 있다. 우리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어떤 노선을 좇아 일할 것인지 심사 숙고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물든 심령으로 사업에 임해야 한다. 그 때에 우리는 우리의 사업이 겸손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목사들과 사모들은 의복의 단순성에 있어서 모본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재질이 좋은 것을 말쑥하고 편안하게 입어야 한다. 그러나 비싸지는 않은 것일지라도 사치스럽고 장식이 많은 것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우리에 대해 불리하게 말해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순하고 말쑥하고 소박한 의복에 대해 청년들을 교육해야 한다. 값이 별로 나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불필요한 장식들은 제거되어야 한다.

결혼 반지*

어떤 이들은 우리 목사의 아내들이 결혼 반지를 끼는 관습을 따라야 한다고 느끼면서 이 일에 대해 부담을 갖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불필요하다. 목사의 아내들이여, 그대의 영혼을 예수 그리스도께 묶어 주는 황금 사슬을 갖기를 바란다. 곧 순결하고 거룩한 품성, 그리스도인이라는 나무에 맺는 열매인 진실된 사랑과 온유와 경건이니, 그러면 그대는 어디에서든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관습을 무시하기 때문에 주목을 받는 경우가 더러 생긴다고 해서 그것을 받아들일 만한 충분한 이유는 전혀 되지 않는다. 미국인들은 우리 나라에서 관습이 의무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백하게 말함으로써 자기 입장을 이해시킬 수 있다. 181 우리는 징표를 착용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우리가 결혼 서약을 어기고 있지 않으며, 반지를 끼고 있는 것이 우리의 진실성을 보여 주는 증거가 결코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관습과 유행을 따라 이런 일이 우리 속에 퍼지는 것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 한푼의 돈이라도 우리가 결혼했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한 금반지를 사는 일에 허비되지 말아야 한다. 이 관습이 강요되는 나라의 경우에는 결혼 반지를 갖는 것에 대해 정죄해야 할 부담이 우리에게 없다. 양심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그들이 착용하게 내버려 두라. 그러나 우리 선교사들은 반지를 낌으로 그들의 영향이 조금이라도 증가될 것이라고 느껴서는 안 된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인이라면, 그것은 그들의 그리스도를 닮은 품성, 그들의 말, 그들의 사업, 그리고 가정 속에서, 다른 이들과의 교제 속에서 나타날 것이다. 그들의 인내와 오래 참음과 친절로 그것은 증거될 것이다. 그들은 주님의 정신을 나타낼 것이며, 그들은 그분의 아름다운 품성, 그분의 사랑스러운 성격, 그분의 동정적인 마음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교회증언 4권, 360.361.640-648(영문); 복음전도, 269-272(영문).

사업의 향상*

1894.4.23.

하나님께서는 여러 사업 분야에서 결정적인 향상이 이루어지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일들은 한층 더 세밀하고 정확하게 이뤄져야 한다. 꼭 필요한 개혁을 수행하기 위한 면밀하고 결정적이며 확고한 노력이 없었다. 사업에 관련된 어떤 이들은 그들의 생애의 종말이 가까워 오고 있는 데도 성경의 교훈을 그들의 실생활에 옮길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 그들은 기회를 허비했으며,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은혜의 축복들에 대해 감사하지 않았다.

182 나의 인도자는 말했다. “모든 학교 교육에 있어서 표준을 높이라. 그대는 결코 낮은 표준을 세우지 말아야 한다. 징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청년들을 계율과 모본으로 가르치라.” 지나치게 엄격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지나치게 느슨한 행동이 용납되었다. 그러나 교역자들은 실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일하며,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고 존재하고 있는 악을 바로잡으라. 악한 일을 하는 자들은 악한 일을 하는 자들의 동정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라. 그러나 높은 표준을 유지하면서도 소망의 별이 아직도 반짝이고 있는 동안에 가르치기 위해서 배워야 할 교훈들이 양무리의 신실한 목자들에게 있다. 인내하며 일하라. 그러나 죄는 단호하게 책망하고 결코 그것을 용납하지 말라. 기만당한 가련한 영혼들이 영원한 파멸의 잠을 자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죄를 가리고 있는 거짓 도피처를 산산조각 내어야 한다.

세상에서 자비의 천사는 곧 물러갈 것이며, 마지막 일곱 재앙은 퍼부어 질 것이다. 죄, 수치, 어둠, 흑암이 도처에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어두움을 빛과, 오류를 진리와, 죄를 의와 바꿀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인간 영혼들에게 연장시키고 계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내와 자비는 언제까지나 계속되지 않을 것이다. 어떤 한 영혼도 자기는 거짓 뒤에 숨어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게 하자. 하나님께서 거짓의 도피처를 영혼에게서 벗겨 버리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진노의 번개가 곧 내려칠 것이며, 그분께서 범죄자들을 처벌하기 시작하시면 끝을 볼 때까지 한 순간도 쉬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의 폭풍이 몰려오고 있으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진리로 거룩하게 된 사람만이 서게 될 것이다. 그들은 황폐시키는 일이 지나갈 때까지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숨김을 받을 것이다. 그분께서는 악행에 대하여 세상 거민들을 처벌하고자 오실 것이며, “땅이 그 위에 잦았던 피를 드러내고 그 살해당한 자를 다시는 가리우지 아니하리라”(사 26:21).

183 풍우 대작 할 때와 물결 일어날 때에 사랑하는 우리 주 나를 품어 줍소서 풍파 지나가도록 나를 숨겨 주시고 나중 평안한 데서 나를 영접 합소서.

우리들의 피난처 예수밖에 없으니 혼자 있게 맙시고 위로하여 줍소서 구주 의지 하옵고 도와주심 비오니 할 수 없는 죄인을 주여 보호합소서.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복음 교역자, 98-100.249-253.교회증언 5권, 161.162.702.704.88(영문); 8권, 156.157(영문); 6권, 34.113(영문); 2권, 232-234(영문).

게으름*

1894.4.30.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롬 12:11). 게으름에 대한 치료책은 단 한가지이다. 그것을 멸망으로 이끄는 죄로 여겨 게으름을 떨쳐 버리고 하나님께서 사용하라고 주신 신체적 능력을 사용하고자 일하러 나가는 것이다. 쓸모 없고 비효과적인 삶에 대한 유일한 치료책은 노력, 확고하고 인내성 있는 노력이다. 이기심에 대한 유일의 치료책은 그대의 동료 인간들에게 축복이 되도록 자아를 부인하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풍세를 살펴보는 자는 파종하지 아니할 것이요 구름을 바라보는 자는 거두지 아니하리라”(전 11:4).

하나님의 인간 매개자로서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업을 해야 한다.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각기 할 사업을 주셨으며, 우리는 우리의 열렬한 노력이 성공을 거둘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지레 짐작하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개인적으로 우리 모두가 책임져야 할 것은 누군가가 해야만 할 의무를 지치지 않고 양심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184 만일 우리가 우리 앞에 놓여진 일을 행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변명할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의 최선을 다한 다음에 우리는 모든 결과를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좀더 정신력과 영적 능력을 행사해야 한다. 그대는 책임을 진 하나님의 매개자이기 때문에 의무의 노를 젓는 것이 그대의 의무이며,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은혜로 허락하신 매일의 생애의 의무가 되어 왔다.

그대에게 주신 명령은 “오늘 나의 포도원에 와서 일하라” 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꾼으로 게을러서는 안 될 사람이다. 그러나 나는 묻고 싶은 것이 있다.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마 25:21)라는 그분의 인정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그대는 주님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실수하는 법이 없으시다. 그분께서는 착하고 충성되지도 않은 자를 착하고 충성된 자로 결코 부르지 않으실 것이다.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교회증언 5권, 127.128.183.2권, 349.254.498.501.529(영문); 복음 교역자, 277-279(영문).

예수님의 정신*

1894.8.3.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관심사와 그분의 관심사를 일치시키셨다. 거룩한 신임장을 받는 사업은 예수님의 정신을 나타내는 것인데,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룰 때 그분의 사랑과 그분의 조심성과 그분의 부드러움을 나타낸다. 빗나가지 않도록 아주 현명하게 취급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그릇된 이들에 대한 그대의 봉사가 어떤 결과를 냈는지에 대해 휘장을 걷고 볼 수 있다면 얼마나 놀라운 계시가 인간에게 이르러 오겠는가. “그러므로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히 12:12.13).

185 우리는 언제나 다루어야 할 시험받고, 시련 받는 사람들을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께로 돌아서고, 하나님의 이름에 존귀와 영광을 돌리는 그릇이 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영혼의 진정한 가치는 갈바리의 십자가에 의해서만 측량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회심하지 않은 이들, 성화되지 않은 이들은 그들이 어떤 정신을 품고 있는지를 드러낼 것이다. 그들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통해서 그들의 자연적인 감정이 성화된 의지의 지배 아래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교는 전 인격에 혁명을 일으키는 그런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는 성품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우리는 사랑으로 역사하며 영혼을 정결케 하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내지 못하는 믿음은 전혀 가치가 없다. 가지의 열매는 원줄기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를 보시 줄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심겨진 사람은 향상될 것이다. 거칠게 행동하는 대신에, 그릇된 이들에게 엄하고 거칠게 굴어서 그들의 믿음과 소망을 끊어 버리는 대신에, 참된 그리스도인은 무지한 자들을 가르치고, 죄인들을 개혁하고, 우는 자들을 위로하고, 착취와 불의를 제어하고, 모든 사업적인 거래에 있어서도 그리스도와 같은 계획을 따라 일할 것이다. 싸움을 선동하는 대신에 그는 평화와 조화를 가져올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책임 있는 지위를 가진 이들 중에는 거칠고 부당하고 비평적인 정신에 몰두해 있는 자들이 있다. 이런 정신에 몰두해 있는 이들이 회심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협의회들에서 그리고 사업적인 거래에 있어서도 활동할 수 있는 책임을 벗게 될 것이다. 186 그들이 회심하지 않는다면, 회의석에서 그들의 음성은 들리지 말아야 하는데, 이는 총결과가 유익보다는 해를 끼치기 때문이다. 그릇된 정신이 지배함으로 말미암아 말 하나 때문에 사람들은 다투게 되고, 의심과 불신, 질투, 악한 추측, 악담과 불의가 하나님의 일과 관련되어서도 그 모습을 드러낸다. 거짓 열성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질투로 간주된다. 그러나 그 비참하고 더러운 자아의 옷은 멸절되어야만 하며, 그 대신에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어떤 이들이 실수와 잘못을 저지른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실수와 잘못들이 비판자들과 고소자들의 거칠고 용서할 줄 모르는 정신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슬픈 것은 아니라는 것도 마찬가지의 사실이다. 다른 사람들을 마음 놓고 판단하는 이들은 비록 드러나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그들의 영적 생애를 부패시키는 치명적인 악에 물들어 있는 과오들을 범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과 연합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공언하는 백성들이 구원받아 그분의 왕국에 들어가고자 할진대 그들이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도록 그 눈을 열어 주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영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영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그들이 나타내는 속성들은 그리스도의 속성과 같지 아니하고 사단의 특성과 같다. 지금이야말로 신자들은 서로 멀찌감치 떨어져서 말과 행동으로 “나는 당신보다 거룩하오”라고 표현하는 대신에 어깨를 나란히 하고 영생을 위해 함께 애쓸 때이다. 멸망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자기의 모든 노력을 쏟는 이들은 마음과 마음을 가까이 하고, 동정과 사랑의 줄로 함께 묶여져야 한다. 187 형제들은 우리의 자비하시고 충성되신 대제사장, 곧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는 분께서 나타내신 것과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어야 한다. 우리는 피곤하고 소망이 없는 영혼들에게 새 생명을 고취시켜야 한다. 우리 자신의 틀리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 의견, 우리 자신의 품성적 결함, 우리 자신의 작은 믿음 때문에 불가능하게 보였던 것들에 대해 우리는 승리를 거둘 수 있다. 믿음! 우리는 진정 이것이 어떤 것인지 거의 알지 못하고 있다.

주님께서 곧 오신다*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다. 주님께서 곧 오신다. 이미 그분의 심판이 우리 땅에 널리 내리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오심을 말할 뿐 아니라, 그분께서 곧 능력과 큰 영광으로 하늘 구름 가운데서 나타나실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의 모든 행동 속에서 드러내야 한다. 우리는 혼인 예복을 입고 있는가? 우리는 개인적 경건을 소유하고 있는가? 우리는 생애의 행실 속에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의 신령한 원칙을 짜 넣는 일에 신령한 매개자들과 더불어 전심으로 남김없이 협력했는가? 율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입는 사람은 율법을 행하는 자이다. 왜냐하면 율법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품성을 대표하며, 진리를 거스려 거짓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오신다. 오, 시간은 짧다. 그런데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누가 하나님과 더불어 일하는 자인가? 아직도 우리 본래의 성질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우리에게 회심과 거룩함의 체험이 없으며, 거짓 체험을 진짜 체험 인양 추구하고 있지나 않은지 두렵지 않은가? 깨어라, 형제들이여, 너무 늦기 전에 깨어라.

188 우리가 알지 못하는 자들 중에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일꾼들이 많이 있다. 목사들이 그들에게 안수하여 사업을 맡겨 본 적이 없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고 있으며, 그리스도께로 영혼들을 구원해 들이기 위해 다른 방면에서 일함으로 구원하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우리 사업의 성공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사랑과 우리의 동료들에 대한 우리의 사랑에 달려 있다. 교인 각자 사이에 조화된 행동이 있을 때, 형제 사이에 사랑과 신뢰가 나타날 때, 인간들을 구원하는 우리의 사업에는 균형진 힘과 능력이 있게 될 것이다. 오, 우리에게 도덕적인 갱신이 얼마나 크게 필요한지!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 없이 그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주님께서 그대에게 이 증거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을 선사해 주시기를 바란다.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시대의 소망, 633-636(영문).

스가랴 4장을 읽고 연구하라. 두 감람나무는 황금빛 기름을 자체로부터 내어 보내어 순금 관을 통해서 성소의 등대를 채우는 순금 주발에 이르게 한다. 황금빛 기름은 성령을 대표한다. 하나님의 목사들은 이 기름을 계속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며, 그들은 대신에 그것을 교회에 나누어 주어야 한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 4:6). 하나님의 종들은 내적인 정결에 의해서, 심령의 청결을 통해서, 거룩함을 통해서만 승리를 거둘 수 있다. 목사들이 올바른 모본을 보이는 것은 지극히 중요하다. 그들이 해이해져서 원칙에 흔들린다면, 그들의 모본은 잘못을 범하는 자들이 자신의 길을 정당화하는데 인용이 된다. 사단의회 전체는 하나님을 대표하는 이들의 생애 속에서 결점들을 찾고 있는데, 매 결함이 최대한 이용되고 있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04.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