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55 우리는 우리가 설교하는 것의 산 모본이 되어야 함 - 우리는 하나님을 진지하게 찾아야 할 것이며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로서 이 위대한 진리를 매일의 생활에 실천하며 우리가 설교하는 것의 산 모본이라는 것, 곧 매일의 생활에서 실제적인 경건을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가는 곳마다 우리는 능력이 될 것이다.-1SAT 63.

설교는 이렇게 하면서 살기는 저렇게 하는 목사들은 양가죽을 쓴 이리들임 - 그리스도의 표지를 달고 있으나 그들은 주님의 최악의 원수로 일하면서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라는 명령에 주의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부류의 교사들은 양가죽을 쓴 이리들이라고 명백히 진술하신다. 그들은 은혜에 대해 말하고 은혜에 대해 설교하고 분명히 은혜를 위해 기도하지만 그들의 마음에 그리스도의 은혜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런 목사들은 강단에 섰을 때 탁월하게 보이지만 강단에서 내려 올 때에는 스스로 죄악의 목사들, 양의 옷을 입은 이리들임을 증명하는 그러한 죄의 행동노선을 통해 그들의 말의 능력을 파괴한다.-ST, 1892, 7, 18.

목사들로 하여금 진리가 그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성취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게 하라 - 태도에 있어서 저속하고 거칠며, 대화에 있어서 완전히 겸손하고 점잖지 못한 젊은 목사들과, 일찍이 목사가 된 자들은, 그들이 철저하게 개혁한 증거를 나타내기 전에는 이 사업에 종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분별없이 한 한마디 말은 그들이 개최한 일련의 집회가 유익을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해를 주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드높여야 할 진리의 표준을 지역 사회에서 땅으로 떨어지기까지 낮추어 버린다. 그들의 회심자들은 일반적으로 목사들이 그들을 위하여 세워준 표준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서 있는 사람들은 의로워야 한다. 목사는 한순간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진리의 토대 위에 세움으로 그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가 그에게 무엇인가를 이루어 놓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1T 445.

목사들의 성공은 그들의 품행에 달려 있음 - 그들이 전하는 바를 매일의 생애에서 실천하는 경건한 사람들, 성실하고 거룩한 사람들은 구원하는 감화를 줄 것이다. 56 강단에서 전해진 강력한 설교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설교단 밖에서 목사가 보여 주는 약간의 건방진 언동, 무게 있는 말과 참된 경건의 부족 등은 그의 감화를 중화시키고, 그가 남긴 훌륭한 인상을 제거해 버릴 것이다. 회심자들은 그와 같이 될 것이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그들의 설교자보다 더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자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에게는 마음을 철저하게 살피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회개한 것이 아니다. 그 사업은 피상적이므로 그들의 영향은 주님을 진심으로 찾는 자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목사의 성공은 설교단 밖에서의 그의 행동에 많이 좌우된다. 설교를 마치고 설교단을 떠날 때, 그의 사업은 끝난 것이 아니고 시작된 데 불과하다. 이제, 그는 자기가 설교한 것을 실천해야 한다. 그는 경솔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며, 그가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 사단에게 이용되거나 그리스도의 사업에 욕 돌리는 것은 아닌지 자기 자신을 살펴야 한다.-1T 380.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난 본보기인 베드로 - 어떤 사람이 걸려 넘어지게 되면 그는 결코 그의 자리를 다시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우리가 금방 취급한 경우는 이 주장과 다르다. 베드로가 그리스도를 부인하기 전에 그리스도는 베드로에게,“네가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고 하셨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생명을 드려서 얻은 영혼들을 베드로에게 위탁하실 때에 그리스도는 베드로에게 그가 참으로 돌이켰다는 것을 주님이 굳게 믿는다는 증거를 주신 것이다. 그리고 그는 양을 먹일 뿐 아니라 어린 양을 먹이는 사명을 받았다. 그것은 그때까지 그에게 부여된 일보다 광범위하고 보다 더 많은 동정심이 필요한 일이었다. 그는 생명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할 뿐 아니라 그 양 무리의 목자가 되어야 했다.-5BC 1152.

우리 중의 명예로운 사람들에게 있는 죄에 대해서까지 우리가 충실하게 취급할 것인가를 보기 위해 주님께서는 우리를 시험하심 - 나는 H 장로의 일로 걱정이 된다. 그는 내게 아무 것도 써 보내지 않았으며 나는 그의 문제로 깊은 고통을 느낀다. 내게는 때때로 주님께서 우리 중의 명예로운 사람들 중의 하나에게 있는 죄에 대해 우리가 충실하게 취급할 것인가를 보기 위해 우리를 시험하시는 것처럼 보인다.-TSB 185.

윤리와 동료 목회자들

그리스도의 목사들은 한 마음과 한 뜻을 가져야 함 - 그리스도의 목사들은 연합해야 한다. 그들은 한 마음과 한 뜻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서로 의논해야 한다. 아무도 그들의 계획을 그대로 따라 일하도록 그들의 형제들에게 요구하지 말고 각자 자신의 개성을 보존해야 하며 모두가 그들의 형제들이 그들 자신보다 낫다고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일해야 한다. 시기와 질투를 자극하고 사랑을 떠나게 하며 신뢰를 약화시키고 불신과 의심을 일으키는 것이 사단의 일이다. 이 모든 것이 약한 자들과 낙담한 자들을 위해, 그리스도의 은혜를 위해, 죄인들의 회심을 위해 하나님께 중보의 기도를 올리는 일에 대한 믿음의 연합을 방해한다. 그리하여 우리의 것이 되었을 복을 막아 버린다.-RH, 1883, 7, 10.

57 상냥한 듯 보이나 형제들의 명성을 오용하는 목사들은 특히 위험함 - 그를 위한 변호는 이러했다. “아, D 형제는 너무도 좋은 사람이다. 그는 친절하고 관대한 사람의 모본이다. 그는 어디에서나 도와줄 준비가 된 사람이다.” D 형제는 많은 탁월한 성품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설교자로서 큰 재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지라도 열렬하고 성실한 일꾼이 될 수는 있다. 원수는 그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통하여 침투해 들어왔다. 만일 그가 마땅히 평가해야 할 것보다 더 높이 자기 스스로를 평가하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는 그가 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의 형제들의 평판을 결코 이용하고자 하지 않았을 것이다. 거짓된 소문을 모아들이고 반복하는 일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그는 백성들과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사들에게 주셔서 그들을 주님의 날에 서기에 적합하게 만들고자 그들에게 전하게 하신 기별 사이에 끼어들었다. 그의 좋은 특성들은 그를 더한층 위험하게 만들었다. 그것들이 그에게 영향력을 주었기 때문이다. 백성들은 그가 말한 것은 반드시 그렇다고 생각했다. 그가 부도덕하거나 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을 것 같으면 그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신임을 얻는 데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5T 289.

그들의 출신이 어떠하든지 목사들을 깔보는 말을 결코 하지 말라 -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우리의 목사들은 하나님께서 가납하신 사람들이다. 그들의 출신이 어떠하든, 그들의 이전 위치가 어떠하든, 그들이 쟁기를 따랐던지, 목공소에서 일을 했던지, 혹은 대학 교육을 받았던지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으셨다면 모든 사람은 그들을 전혀 비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해서는 얕보는 말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 크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의 사악 때문에 하나님께로부터 얕게 평가될 수 있는 반면에 그 사람이 주님의 눈에 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유일한 안전은 십자가 아래서 낮아지고, 우리 자신의 눈에 작아지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그분만이 우리를 크게 만들 능력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다.-4T 607, 608.

다른 사람들을 그대로 모방하지 말라. 하나님은 그대에게 그대 자신의 자질을 주셨다 -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의 판단과 계획이 최고의 것으로 여겨지도록 결코 계획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너희들이 하나님의 동역자들이라고 말씀하신다. 어떤 사람도 남을 억압하거나 낙심시키지 않도록 하라. 그는 그의 갑옷을 형제에게 입히고자 노력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것을 입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목사들은 어떤 사람의 몸짓, 그의 습관, 그의 태도. 그의 표현 방법, 그의 음성의 어조 등을 결코 모방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생각에서나 감정에서나 전체적인 사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있어서 어떤 사람의 그림자도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대를 양무리의 목자로 삼으셨다면 그대에게 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주실 것이다.-Ev 685.

잘못하는 목사들을 책망하기보다는 권하라 - 목회를 하고 있는 형제들을 다룰 때에 하나님의 말씀의 지시를 따르라. 바울은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비에게 하듯 하며 젊은이를 형제에게 하듯 하”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목회를 한 사람들의 잘못을 지적할 경우가 있을 것이나 책망하지 말고 권면하는 문제로 일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좀더 젊은 목사들은 형제로 대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우리가 서로 돕도록 도우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과 산 관계를 맺어야만 한다. 58 우리는 좀더 높은 표준에 도달하기 위해 성령의 침례를 통해 위에서 내려오는 능력으로 옷 입어야 하는데 이는 다른 방법으로는 이런 도움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RH 33, 34.

배도한 자들과 타협하지 말라. 그러나 그들을 친절하게 대하라 - 우리는 아델라이드의 야영장에서 반대하던 자들처럼 사단이 그의 뜻을 이루기 위해 만든 걸작품들인 그런 자들을 껴안아서는 안 된다. 진리는 하나님 앞에서 통회하면서 마음을 떨게 만드는 경고 가운데 선포되어야 한다. 예리하고 뚜렷한 증언이 주어져야만 한다…배도한 자들과 타협하지 말라. 그러나 그들을 친절하게 대하고 그대의 선함에 대해 험담을 할 기회를 주지 말라.-9MR 363.

목사들의 잘못을 알리는 것은 될 수 있는 대로 작은 그룹에 국한하라 - 분명하게 죄를 견책하고 잘못을 꾸짖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자주 있다. 그러나 동료 인간들의 구원을 위해서 일하는 목사들은 서로의 잘못에 대해서 동정심이 없거나 그 조직체에서 결함을 두드러지게 드러나도록 하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저들의 약점을 폭로하거나 책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그런 일을 다른 이들이 자기들에 대해서 하게 된다면, 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를 물어 보아야 한다. 자기의 실수를 두드러지게 나타낸 이에 대해 사랑과 신뢰심이 증가할 것인가? 특별히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목사들의 과오는 가능한 한 소수의 범위의 사람들에게 간직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말씀과 교훈의 봉사를 하는 이들이 다른 이들과 동일한 약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을 이용하게 될 많은 연약한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에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적합한 인물로 간주될 수 있는 목사들에 대해서 그 과오를 불신자들에게 노출시키는 일은 지극히 잔인한 행위이다. 이렇게 폭로함으로 좋은 일은 전혀 생기지 않으며 해만 당할 뿐이다. 주님께서는 이런 행동에 대해 불쾌하게 여기시는데, 이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수행하도록 받으신 이들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심을 해치기 때문이다. 모든 동료 일꾼들의 성품은 형제된 목사들에 의해 열렬하게 지켜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기름 부은 자를 만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상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사랑과 신뢰를 간직해야 한다. 이러한 사랑과 신뢰가 목사들 상호간에 부족할 때 그것이 결여된 이의 행복을 증진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그 형제를 불행하게 함으로 말미암아 자기 자신도 불행하게 된다. 59 사랑 속에는 비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보다 더욱 큰 힘이 존재한다. 사랑은 그 장벽을 녹여 버리지만, 비난은 영혼에 이르는 모든 통로를 차단한다.-3T 93.

윤리와 이성(異性)

“나는 나의 구속자를 욕되게 하지 않겠다”고 말함으로써 도덕적 힘을 얻으라 - 그대는 내게 공중 앞에서 고백을 해야 할 것인지를 묻는다. 나는 아니라고 말한다. 말씀 안에서 봉사하던 자가 그대가 저지른 그런 죄를 지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공중 앞에 알림으로써 주님을 욕되게 하지 말라. 그것은 목사들에게 수치가 될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도 이 일을 공중 앞에 알리지 말라. 그것은 하나님의 모든 사업에 불공평한 일이 될 것이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불순한 생각을 일으키고 이 일을 반복하여 듣게 할 것이다. 이 일을 그대의 아내에게 말함으로써 그로 부끄럽게 하고 슬픔으로 그의 머리를 떨어뜨리게 함으로써 그대의 입술을 더럽히는 일조차 하지 말라. 하나님께 나아가고 그대의 경험의 이 비참한 국면을 아는 형제들에게 나아가 그대가 말해야 할 것을 말하고 그대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라. 침착함을 계발하라. 하나님 앞에서 조심스럽게 기도하며 걸으라. “나는 나의 구속자를 욕되게 하지 않겠다”고 말함으로써 도덕적 힘을 얻으라.-TSB 128.

실제적인 종교는 그것을 가진 자들을 애정을 통제하도록 인도함 - 그대는 지성적으로 진리를 믿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대 앞에는 그대의 모든 생애의 행위와 심령의 모든 정서를 그대의 믿음과 조화시키는 일이 놓여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바로 직전, 그분의 제자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기도는 이러했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진리의 감화는 이해뿐만 아니라 심령과 생애에까지 영향을 미쳐야 한다. 참되고 실제적인 종교는 그것을 지닌 사람으로 하여금 그의 애정을 조절하도록 이끈다.-4T 371.

유혹자가 목사라도 죄는 죄임 - 만일 자매들이 고상하며, 순결한 마음을 가졌다면, 목사로부터 나온 것이라도 부패한 것이라면 다시 반복할 여지 없이 강하게 밀어내어 좇아내야 한다. 그들이 그가 목사이기 때문에 그 유혹자의 말을 듣고 하나님의 명백하고 분명한 계명을 어기고 그들이 죄를 지어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들의 마음은 사단에 의해 심하게 흐려진 것이 틀림없다. 우리에게 요한의 말씀이 있지 않는가? “저를 아노라 하고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 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율법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간음하지 말라.”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지킨다고 공언하며 거룩한 사역에 종사하는 어떤 남자가 그의 위치가 주는 신뢰의 이점을 이용하여 그의 저열한 욕망을 채우려고 한다. 경건을 공언하는 여인이 그 목사의 고백이 하늘처럼 고상하다 할지라도 그로부터 나오는 불순한 제안은 빛의 천사로 가장한 사단으로부터 나온 것임을 알기에는 이 사실만으로도 넉넉하다. 나는 그들의 순결과 정절을 정욕의 제단 위에 쉽게 바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거한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2T 457, 458.

60 그대의 백성이 그대에게 둔 신뢰를 결코 이용하지 말라 - 목사들이 그들에 대한 백성들의 신임을 이렇게 이용하여 영혼들을 파멸로 이끌게 될 때, 그들은 그들의 공언이 큰 그만큼 자신을 보통 죄인보다 훨씬 더 죄 많은 상태로 만든다. 하나님의 날에 하늘의 큰 원장(元帳)이 펼쳐지면, 마음과 생애가 순결한 것처럼 행세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탁받은 것으로 공언하면서도 그들의 위치를 이용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도록 영혼들을 유혹해 온 목사들의 이름도 거기서 발견될 것이다.-5T 143.

일곱째 계명을 범한 목사들에게는 영혼들을 지키는 직분을 맡기지 말아야 함 - 양떼의 목자로 있으면서 긍휼하신 하나님께서 여러 해 동안 참으시고 견책과 경고와 간청을 했지만 그 악한 길을 숨기고 계속적으로 그 안에서 행함으로 음란한 짓을 통해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을 거역한 이들을 위한 진정한 소망의 근거가 내게는 전혀 없다. 우리는 그들을 개혁시키기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해 본 후에 그들 스스로 두려움과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도록 내버려둘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에도 그들에게 영혼의 수호자직을 맡겨서는 안 된다. 거짓 목자들이시여! 오, 이 사업에 오랫동안 참여해 온 인물들이 큰 경험과 특별한 빛을 받은 후에 주님 앞에서 자신의 길을 부패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TM 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