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7편조직과 행정

52장 - 본보기 목회자로서의 예수

281 편집자 주: 예수께서는 오늘날 우리가 가진 것과 같은 교회 회중을 위해 목회한 적이 전혀 없다. 그러나 그분은 오늘날의 목회자들처럼 설교하고 가르치셨으며 큰 무리와 개인들에게 둘 다 봉사하셨다. 그분이 특정한 회중을 위해 목회하신 가장 비근한 예는 열두 명의 작은 그룹을 위해 지속적으로 봉사하신 것이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작은 교회의 목회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예수조차 그 열둘 중에 하나를 배교하지 않도록 지키지 못하셨음을 아는 것은 간혹 자신의 실패를 느끼는 목회자들에게 격려가 되어야 한다. 아래 인용한 엘렌 화잇의 인용문들 중에서 예수께서 얼마나 자주 목자장으로 불리며 휘하의 목자들에게 봉사하시는지를 주목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그분은 목사들의 본보기이시다.

목자장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휘하의 목자들에게 완전한 본보기를 제공하심 - 그리스도께서는 목자장이시다. 그분은 그분의 양떼를 돌보는 일을 휘하의 목자들에게 위탁하셨다. 그분은 이 목자들에게 그분의 양떼에 대해 그분이 나타내셨던 것과 동일한 관심을 가질 것과 그분이 그들에게 위탁하신 명령에 대한 의무를 늘 느낄 것을 요구하신다. 말씀과 교리 가운데서 일하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목사들은 그리스도의 목자들이다. 그분은 그분의 양떼를 감독하고 돌보도록 그분 밑에 그들을 임명하셨다. 그분은 이들에게 충실한 목자가 될 것, 부지런히 양떼를 먹일 것, 그분의 모본을 따를 것, 약한 자들을 강하게 할 것, 맥없는 자들에게 영양을 공급할 것과 삼키는 짐승들로부터 그들을 지킬 것을 엄하게 명하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그분의 양에 대한 사랑의 모본을 지적하신다. 그들의 구원을 확보하기 위해 그분은 그들을 위해 그분의 생명을 내놓으신다. 만약 그들의 그분의 자아희생적인 모본을 따른다면, 양떼는 그들의 돌봄 아래서 번성할 것이다.-3SG 123.

스무 명 중의 한 명의 목사도 그리스도의 봉사의 참된 진수를 모름 - 하나님의 지식은 사람의 지식이 될 수 있다. 목사마다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방법을 면밀하게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그분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스무 명 중의 한 명도 그리스도의 봉사의 아름다움, 참된 진수를 모른다. 그들은 그것을 발견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그분의 가르침의 풍성한 열매를 나누어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가르침들을 그들 자신의 생애와 행실에 충만하게 짜 넣음으로써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가르침에 담으신 생각과 원칙들이 그들의 가르침에 담길 것이다. 진리는 꽃이 필 것이며 가장 고상한 열매를 맺을 것이다. 그리고 일꾼 자신의 마음은 따듯해 질 것이다. 282 그렇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그들이 불어넣는 생기를 주는 영적 생명으로 타오를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 모든 무기력한 설교는 그칠 것이다. 이는 흔히 그것이 예수의 발 앞에서 그분에게 배운 교사들이 맺는 열매이기보다 자아의 과시이기 때문이다.-6MR 72.

위대한 모본의 생애에 나타난 면모마다 주의 깊이 연구해야 함 - 그리스도의 생애와 품성을 깊이 생각함으로써 주님과 더 많이 교제할수록 그리스도의 목사는 더 비슷하게 그분을 닮을 것이며 그분의 진리를 가르치기에 더 적합하게 될 것이다. 위대한 모본의 생애에 나타난 면모마다 주의 깊이 연구해야 하며 산 믿음을 통해 그분과 밀접하게 대화해야 한다. 그리하여 결함이 있는 인간의 품성은 그분의 영광스러운 품성의 형상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하여 진리의 교사는 그리스도께 영혼을 인도할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3SP 244.

헌신적인 삶

그리스도의 봉사에 기도가 중심이었음 -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그분의 삶은 기도의 삶이었다. 그렇다, 하나님의 아들, 성부와 동등한 분, 그분 스스로 전혀 부족이 없는 분, 모든 복의 창고, 그분의 음성이 질병을 꾸짖고, 폭풍을 잔잔하게 하고, 죽은 자를 생명으로 불러내신 그리스도께서는 큰 소리로 울며 많은 눈물로 기도하셨다. 그분은 자주 온밤을 기도로 보내셨다.

도성이 잠들어 고요할 때에 천사들은 구속자의 탄원을 들었다. 무릎 꿇고 기도하시는 구주를 보라. 그분의 심령은 고뇌에 짓눌렸다. 그분은 그분 자신이 아니라 그분이 구원하러 오신 그 대상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갈릴리산과 감람산에서 하나님의 사랑받는 분께서는 죄인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그런 후에 그분은 그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나아오셨다. 그분의 혀는 살아있는 불에 닿아 새롭게 되었다.-ST, 1900, 9, 5.

예수께서는 봉사를 시작하시기 전에 기도로 그분의 심령을 채우심 - 그리스도 당시 예루살렘에 있는 믿는 유대인들에게 감람산은 헌신하기 위해 흔히 가는 곳이었다. 지금은 아주 황폐하고 벌거벗은 예루살렘 주변의 언덕들과 골짜기들은 그 당시에는 올리브 숲과 과수나무가 산재했으며 이스라엘 사람들 중의 신실한 사람들이 흔히 성경을 연구하고 기도하러 이곳으로 가곤 했다. 겟세마네 동산은 자주 가던 장소 중 하나였다. 예루살렘 도성이 한밤중의 침묵으로 고요하던 때 예수께서 흔히 그분의 아버지와의 친교를 재개하신 것은 이곳에 가서였다.

하루 종일 그분의 봉사를 받은 자들이 모두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을 때 예수께서는 “감람산으로 가”셨다는 기록을 우리는 본다. 그분은 간혹 그분의 제자들이 그들의 기도를 그분의 기도에 연합시키도록 그들을 이 한적한 장소에 데리고 가시곤 했다. 기도를 통해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능력을 받았으며 승리하셨다. 아침마다 그리고 저녁마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은혜를 받으셨다. 심령이 은혜와 열정으로 채워진 후에 그분은 사람들의 심령에 봉사하기 위해 출발하셨다.-ST, 1908, 7, 15.

283 예수께서는 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심 -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나누어 주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성부께로부터 받으셨다. 그분은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라고 말씀하셨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그분은 그분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살고 생각하고 기도하셨다. 그분은 하나님과 여러 시간을 보내고 아침마다 사람들에게 하늘의 빛을 가져오기 위해 나아오셨다. 매일 그분은 성령의 새로운 침례를 받으셨다. 새로운 날 이른 시각에 주님께서는 그분을 잠에서 깨우셨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도록 그분의 심령과 입술에 은혜의 기름이 발렸다.-RH, 1910, 8, 11.

그리스도의 모본은 목사들에게 어떻게 계속적인 공격을 다룰 것인지를 보여줌 - 그리스도의 목사들은 사단에 의해 유혹을 당하며 계속적인 공격을 맹렬하게 당하고 있는가? 죄를 알지 못하신 그분도 그랬다. 우리의 모본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이 고통의 시간에 그분의 아버지께로 향하셨다. 우리가 궁핍할 때마다 빈번하고 열렬한 기도를 드리신 그분의 모본을 따름으로써 도움을 주는 은혜와 힘을 발견할 수 있는 한 길을 제공하시기 위해 그분은 지상에 오셨다. 그리스도의 목사들이 이 본보기를 모방한다면 그분의 정신을 받게 될 것이며 천사들이 그들에게 봉사할 것이다.-RH, 1885, 5, 19.

사람들에 대한 사랑

그리스도께서는 그분 자신을 그분의 사람들과 동일시하셨음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당신의 백성들의 필요와 동일시하셨다. 그들의 결핍과 시련은 또한 당신의 것이었다. 그분은 말씀하셨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하나님의 종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 대해 부드러운 애정과 진실한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잃은 양에 대한 목자의 돌봄에서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모본을 따라야 하며, 그분이 우리에 대하여 나타내신 동일한 사랑과 친절, 부드럽고 동정적인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3T 186.

사랑, 긍휼 그리고 동정이 예수의 봉사의 행동마다 나타났음 - 그분의 지상 사명을 묘사하시면서 예수께서는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그분의 사업이었다. 그분은 선한 일을 하시며 사단에게 눌린 모든 자들을 고치시며 두루 다니셨다. 그분께서 지나가시면서 병든 모든 사람을 고치셨기 때문에 온 마을의 어떤 집에서도 질병의 신음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그분의 사업은 그분이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았음을 입증했다. 사랑, 긍휼 그리고 동정이 그분의 생애의 매 행동마다 나타났다. 그분의 마음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부드러운 동정을 베풀었다. 사람의 궁핍을 채우기 위해 그분은 인성을 취하셨다. 284 가장 가난한 자들과 누추한 자들은 그분께 접근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작은 아이들조차 그분께 매료되었다. 그들은 그분의 무릎에 기어올라 사랑을 담은 자비로운, 생각이 깊은 얼굴을 응시하기를 좋아했다.-BTS, 1909, 1, 1.

섬기는 지도자

예수께서 성공하신 것처럼 성공하려면 예수께서 인도하신 것처럼 겸손하게 인도할 것임 - 사랑하는 구주 예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겸손에 관한 뚜렷한 교훈을 주셨는데, 특별히 복음의 목사들에게 주셨다. 지상에서의 그분의 사업이 거의 끝나고, 그분의 손에 모든 능력을 장악하신 채 그리고 그분의 머리에 온갖 영광을 쓰시고 자신이 내려 오셨던 아버지의 보좌로 돌아가게 되었을 때, 겸비를 쓰신 그분께서 하신 마지막 교훈 가운데 하나는 겸손의 중요성에 대한 것이었다. 그분의 제자들이 약속의 왕국에서 누가 가장 큰 사람이 될 것이냐에 대해 싸우고 있었을 때, 그분 자신은 종처럼 차리시고 그분을 주님이요 선생님이라 부르는 사람들의 발을 씻기셨다.-4T 373.

그들의 섬김을 받는 자들에게 감사를 받지 못하는 목사들은 예수님께서도 그러하셨음을 기억해야 함 - 천사들이 예수께 수종들었다. 그러나 그들의 임재는 그분의 생애를 심한 투쟁과 무서운 시험이 없는 안락한 것으로 만들지 않았다. 그분은 모든 면에서 우리와 같이 시험을 당하셨으나 죄는 없으셨다. 만일 목사들이 주께서 하라고 하신 일을 하는 동안 시련과 곤란과 시험을 당한다면, 그들이 그들 앞에서 이 모든 일을 이기신 분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의기소침해야 하는가? 그들이 수고한 성과를 보지 못한다고 해서 그들의 확신을 내어 버려서야 되겠는가?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민족을 위하여 열렬히 일하셨다. 그러나 그분의 노력은 그분이 구원하러온 사람들에 의해 천대를 받았고, 그들은 그들에게 생명을 주러 오신 분을 죽였다.-2T 509.

영혼 구원자

그리스도께서는 영혼을 구원하는 목사에 대한 올바른 모본을 제공하기 위해 오셨음 - 그분은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올바른 모본을 보여 주기 위해 오셨다. 그분은 한 가지 목적을 위해 끊임없이 일하셨다. 그분의 모든 능력은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쓰였으며, 그분의 생애의 모든 행위는 그 목적을 위해 행해졌다. 그분은 걸어서 여행하셨으며, 가면서 당신의 추종자들을 가르치셨다. 그분의 옷은 먼지가 가득했고, 여행으로 얼룩졌으며, 외모는 사람의 마음을 끌지 못했다. 285 그러나 그분의 신령한 입술에서 나오는 단순하고 분명한 진리는 그분의 청중들에게 곧 그분의 외모를 잊게 하고, 사람이 아니라 그분이 가르치시는 교훈에 매료되게 했다.-4T 373.

좋은 목자들은 방황하는 양을 부지런히 찾으며 그들을 집으로 따듯하게 맞아들임 - 나는 목회 봉사하는 자들에게 전할 기별을 가지고 있다. 주님은 그분에게 그대들이 해드린 일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그것을 그대들의 손에서 받지 않으신다. 이는 그대들이 영혼 구원과 교회의 건강을 위해 가장 필요한 바로 그 부분의 일을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목사는 목자가 되어야 한다.… 그는 아흔아홉 양을 우리에 남겨둔다. 아무리 어둡고 폭풍이 몰아치는 밤이라도, 아무리 위험하고 즐겁지 않은 길이라도, 아무리 오래 걸리고 지루한 수색이라도, 그는 잃은 양을 찾기까지 싫증내거나 머뭇거리지 않는다. 잃은 양을 찾았을 때 그가 냉담하게 행동하는가? 양을 부르며 그 길 잃은 양에게 그를 따라오라고 명령하는가? 그 양 때문에 그가 당한 괴로움과 당황과 근심을 하나하나 열거하면서 잃은 양을 위협하고 때리거나 그의 앞에 가도록 몰아대는가? 아니다. 그는 피곤하고 힘이 빠진 방황하는 양을 어깨에 둘러메고 그의 수색이 헛되지 않았음을 즐거이 감사하면서 그 양을 우리에 다시 넣는다. 그의 감사는 기쁨의 노래로 표현되며 하늘의 찬양대가 목자의 기쁨의 노래에 응답한다. 잃은 자를 찾았을 때 하늘과 땅은 기뻐하고 감사하는 일에 연합한다.-RH, 1892, 8, 23.

설교자 - 교사

예수의 봉사는 설교로만 아니라 사람들을 교육하는 일로도 이루어짐 -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적은 무리의 제자들과 함께 일하시며 그들과 다른 백성들과 함께 구약성경을 연구하실 때에 보여 주신 위대하신 목자, 그리스도의 모본을 더욱 철저히 따라야 한다. 주님의 활동적인 봉사는 단순히 설교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교육하는 일로 이루어졌다. 주님께서 촌락들을 통과하실 때에 주민들의 가정들을 방문하시면서 가르치시고, 그들의 필요를 돌봐 주시면서 개인적인 접촉을 하셨다. 주님을 따르는 무리들의 수가 증가할 때 주님께서는 마땅한 장소를 찾아 저들에게 말씀하셨으며, 비유와 상징들을 사용하심으로 설교의 내용을 단순하게 하셨다.-Ev 203.

그리스도의 설교는 단순하고 솔직하였음 - 그분의 말씀은 단순하고 솔직하였으며 아무도 그분이 의미하는 바를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사전을 찾아 볼 필요가 없었다. 아이라도 그분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분이 그분의 일을 하셨듯이 우리도 그분의 모본을 따라 우리의 일을 해야 한다.-ST, 1889, 7, 8.

예수께서는 일반 사람들의 마음과 접촉하고자 노력하심 -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우리가 일을 한다면 짧은 시간에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도 주님의 가르치신 방법을 따를 수 있다. 286 주님께서는 서민들의 마음과 접촉하고자 노력하셨다. 주님의 방법은 분명하고 단순하여 이해하기가 아주 쉬웠다.-Ev 565.

예수의 말씀을 들은 자들 중의 아무도 소홀히 여김을 받았거나 도외시되었다고 느낄 수 없었음 - 예수께서는 각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실 통로(通路)를 찾고 계셨다. 그는 여러 가지 실례를 사용하심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진리를 제시하셨을 뿐 아니라 여러 같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에 호소하셨다. 그가 사용한 실례들 모두가 그들이 일상 보고 듣는 현장에서 인용된 것이었기 때문에 청중들의 흥미는 더욱 고조되었다. 구주의 말씀을 들은 사람들 중에는 아무도 자기가 등한시되었다거나 잊어버린바 되었다는 생각을 갖지 않았다. 아무리 비천하고 아무리 죄가 많은 사람일지라도 그의 가르침 속에서 친절하고 동정 어린 음성을 들을 수 있었다.-COL 21.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청중의 생각의 맥락을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끊으셨음 - 사람들의 마음에 이 진리들을 제시하실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익숙한 생각의 맥락을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끊으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수준에 맞춘 새롭고 변화시키는 진리의 해설이 그들의 경험에 짜 넣어져야만 했다. 그러므로 그분은 그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매체를 통해 진리를 제시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에 흥미를 일으키셨다. 그분은 심령의 내부 전당까지 감동을 줄 수 있도록 그분의 가르침에 그들의 가장 신성한 회상과 공명을 자아내는 예증을 사용하셨다. 그들의 관심과 그분 자신을 동일시하시면서 그분은 그들이 익히 알고 있는 사물을 사용하여 천연계의 큰 책에서 예증을 이끌어 내셨다.-1MR 22.

예수의 예증들은 끊임없이 그분의 가르침을 반복하였음 -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매료되었으며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언제나 유익을 얻었다. 이는 그분이 그들의 이해력에 호소하셨기 때문이다. 그분의 예증은 매일의 생애에서 취한 것이었으며 비록 단순했으나 그 안에 놀라운 깊이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공중의 새들, 들의 백합화들, 씨앗, 목자와 양 등 이런 실물로 그리스도께서는 불멸의 진리를 예증하셨으며 나중에 그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천연계 가운데서 이 사물을 볼 기회가 있을 때 그들은 그분의 말씀을 회상했다. 그리스도의 예증들은 끊임없이 그분의 가르침을 반복하였다.-RH, 1897, 5, 18.

휘하의 목자들의 목자

참된 목자는 그분의 휘하의 목자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감독하심 -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성소에서도 봉사하시지만 당신의 대리자들을 통해 지상에 있는 그분의 교회에서도 봉사하신다. 그분은 선택된 사람들을 통해 백성들에게 말씀하시며, 육신을 입고 눈에 보이게 지상에서 활동하시던 때처럼 그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수행하신다. 비록 세대는 흘러갔지만, 그 시간의 경과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의 약속을 변화시키지 않았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지금까지, 그분으로부터 권위를 받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사람들은 진리의 교사들이 되었다. 287 참 목자 그리스도께서는 부목자인 대리자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지도하신다. 그러므로 말씀과 교훈으로 수고하는 사람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백성들이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간청한다.-4T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