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43 시대는 지성적이며 교육받은 목사들을 요구함 - 시대는 풋내기가 아닌 지성적이요 교육받은 목사를 요구한다. 거짓 교리들이 증가하고 있다. 세상은 교육을 받아 높은 수준의 학식을 얻고 있다. 그리고 지적 지식과 예리함을 얻음에 따라 죄와 불신과 불충은 더욱 담대하고 반항적으로 되어 간다. 이런 상태는 모든 지적 능력을 활용하기를 요구한다. 목사가 맞이해야 할 것은 사단의 지배 아래 있는 예민한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는 종교적 원칙에 의하여 균형이 잘 잡히고 은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안에서 자라나야 한다. 너무도 많은 일이 되는 대로 행해졌기 때문에 정신은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우리의 목사들은 허울 좋은 오류를 옹호하는 자들과 함께 성경의 증거를 헤아려 봄과 동시에 비열한 배교자들을 대항하여 진리를 옹호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진리는 대담한 주장들과는 대조적인 위치에 놓여져야 한다. 우리 목사들은 완전히 하나님께 헌신한 사람들이어야 하고 결코 교양 없는 사람들이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은 신앙의 열기로 불타올라야 하고, 하늘에서 온 거룩한 광선을 모아서 세상을 덮은 흑암과 만민을 둘러싼 심한 어둠 가운데서 그것을 비추어야 한다.-5T 528.

자신을 훈련시키고 단련시키기를 게을리 했다면 중요한 지위를 기대하지 말 것임 - 사람들이 그 사업을 위해서 수양과 훈련을 등한히 하면서도 대세에 의해서 중요한 지위에 처할 수 있을 줄로 생각하는가? 또 그들에게 그 사업에 적당한 자격을 얻을 만한 기회가 주어졌으나 그것을 활용하지 않고서도 하나님의 귀한 그릇이 될 수 있는 줄로 생각하는가? 하나님의 사업은 계획도 하고 부흥시키며 조직할 수 있는, 다방면에 재능이 있는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오늘의 이 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여 필요한 지식을 얻어, 이를 죄 가운데서 신음하는 가련한 영혼을 위하여 활용할 것이다.-GW 93.

목회에 부르심을 입음

자격을 갖춘 젊은이들은 목회에 들어가도록 격려를 받아야 함 - 복음의 들판에서 일할 일꾼들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 일을 위하여 젊은이들이 필요하다. 44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부르신다. 우리 대학에서 그들을 교육시키는 일이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서라도, 그 일을 무시하거나 이차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라. 목회 사업에서 바람직한 일을 할 자격을 갖출 수 있는 젊은이들에게 교사들이 다른 직업을 택하라고 제안함으로 용기를 꺾는 것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일이다. 젊은이들이 이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장애의 요인을 제시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취한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우리 중에는 평균 이상의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재능을 이용할 것 같으면, 오늘날 한 명의 목사가 있는 곳에 20명의 목사가 있게 될 것이다.-6T 135.

전파하라는 부르심은 모본과 사업을 통해 입증됨 - 하나님께서 목회에 부르신 자들은 그들이 행사하는 영향력을 통해 그들이 받은 그 거룩한 부르심에 그들이 합당한지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바울은 “믿는 자에게 본이 되”라고 기록하였다. 그렇다면 젊은 목사들은 경박하고 경솔해도 되겠는가? 그들의 모본이 그리스도의 품성을 잘못 나타내고 있고 주님이 값을 치르고 사신 자들이 걸어가도록 놓인 길에서 그들을 딴 길로 꾀어내고 있는데 교회가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의 증언을 받아들이리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 기도에 아무 힘이 없고 헌신에 열정이 없으며 영혼을 위한 개인적 노력에 아무런 자유가 없는 자들의 증언에 귀를 기울이게 될 교회들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주님께서는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고 명령하셨다.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복음을 전파하도록 목사를 부르신 증거는 그의 모본과 사업에 나타난다.-RH, 1892, 4, 5.

목사들을 선발하는 일에 인간의 판단만을 의존하지 말아야 함 - 세상에 성경 진리를 가르치는 성업에 입문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신실하고 경험 있는 사람들에 의해 주의 깊이 심사되어야 한다. 이들이 상당한 경험을 한 후에도, 그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들은 주님 앞에 신실한 기도를 드려서 그분의 성령을 통해 그들이 그분께 받아들여질 만한지 그분께서 지시하도록 해야 한다. 사도는 이렇게 말한다. “어떤 사람에게도 경솔히 안수하지 말라.” 사도 당시에 하나님의 목사들은 하나님을 위한 대변자의 거룩하고 엄숙한 자리에 어떤 사람을 택하거나 받아들일 때, 감히 자신들의 판단을 의지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의 판단이 용납하는 사람들을 고른 다음, 그 사람들을 주님 앞에 세워서 그분의 대표자로서 그들을 내보내는 것을 그분께서 인정하시는지를 살폈다. 오늘날에도 이와 같이 해야 한다.-4T 406.

교실에서의 훈련

목사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교육을 받고 심사를 받아야 함 - 일선에 나서는 어떤 청년들은 그들 자신을 교육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데 성공하지 못한다. 정확하게 읽을 수 없는 사람들은 배워야 하며, 그들이 공중 앞에 서려고 하기 전에 가르치는 데 적합해야 한다. 45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그들을 면밀히 연구하도록 하여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데 준비하게 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은 능력 있는 심사자들에 의해 그들의 능력을 시험받고 어려운 시험을 통과할 때까지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목회자들의 시험에는 적지 않은 주의가 필요하며, 세상에 성경 진리를 가르치는 성업에 입문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신실하고 경험 있는 사람들에 의해 주의 깊이 심사되어야 한다.-4T 406.

목사를 훈련하는 성경의 방법은 학교에서의 공부를 개인의 영적 성장과 결합시킴 - 특별히 장래에 목사가 되고자 하는 자들은 성경의 방법대로 목회 훈련을 받아야 할 중대성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 성심으로 그 사업에 종사하며 또한 학교의 교육을 받는 동시에 위대한 교사로부터 그리스도의 온유와 겸손을 배워야 한다.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응답하시고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어 의의 일꾼이 되게 하겠다고 약속하셨다.-GW 81.

목회에 들어가는 자들은 과학과 성경에 대한 면밀한 연구를 마쳐야 함 - 목회에 들어오는 어떤 사람들은 그 사업의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목사의 자격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다. 그들은 목사가 되는 데 있어서 학과목의 깊은 연구나 하나님의 말씀의 연구가 없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현대 진리를 가르치는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모른다. 그들은 성경을 너무 모르기 때문에 한 성경절도 기억하여 인용하지 못한다. 어색한 방법으로 계속 실수함으로 그들은 하나님께 죄를 짓는다. 그들은 성경절을 갈가리 찢어서, 성경에 없는 말을 성경이 하도록 한다.-2T 341, 342.

예수께서는 식물, 동물 그리고 사람을 연구하여 그 지식을 진리를 가르치는 데 사용하심 - 구주께서 공생애를 사시는 동안에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고 한 질문은 예수께서 글을 읽으실 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랍비의 교육을 받지 않으셨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요 7:15). 그가 우리와 같은 방식으로 지식을 얻으셨기 때문에 그가 그처럼 성경에 정통하신 사실은 그가 소년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부지런히 연구하셨는지를 보여 준다. 그리고 그의 앞에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작품으로 채워진 큰 도서관이 펼쳐져 있었다. 만물을 만드신 그가 그의 손으로 친히 땅과 바다와 하늘에 쓰셨던 교훈을 연구하셨다. 그는 세상의 부정한 방법들을 떠나서 천연계로부터 학문적 지식을 얻으셨다. 그는 식물과 동물과 인간의 생명을 연구하셨다. 그는 유년 시대로부터 오직 한 목적에 사로잡히셨는바 곧 그는 남을 축복하기 위하여 생애하셨다. 이 일을 할 수 있는 자원을 그는 천연계 가운데서 발견하셨는바 식물과 동물, 생물의 생태를 연구하시는 동안 새로운 방법과 수단에 대한 생각이 마음에 번개같이 떠올랐던 것이다. 그는 보이는 사물에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소개할 수 있는 예증들을 끌어내시려고 끊임없이 노력하셨다. 46 그의 공생애 동안에 그가 비유를 들어서 진리의 교훈을 가르치기를 좋아하신 것을 보면 그가 천연계의 감화에 대하여 얼마나 마음 문을 열어 놓으셨으며, 그의 일상생활의 환경에서 영적 교훈을 어떻게 취하셨는지를 알게 된다.-DA 70.

현장 훈련

젊은 목사들은 지도 목사들이 주는 충고를 받고 그것을 존중해야 함 - 장래에 목회자가 되고자 준비하는 청년들은 경험 있는 연로한 목사들과 연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지 경험이 많은 목회자들은 경험이 없는 청년 사역자와 함께 전도 지방에 나아가 어떻게 하면 사람을 회개케 할 수 있는지 그 성공의 비결을 가르치며 친절과 사랑으로써 청년들을 지도하여 주님께서 시키고자 하는 그 사업을 위해 준비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을 받고 있는 청년들은 선배들의 교훈을 잘 복종하며 또 저희 지혜는 오랫동안 실지 분투한 결과로 얻은 것을 기억하고 저희의 헌신적 노력에 대하여 경의를 표할 것이다.-Ev 683, 684.

젊은 목사들은 그들의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들의 강점과 약점에서 배워야 함 - 흔히 젊은 사람은 좀더 경험이 많은 목사와 함께 일하도록 내보내진다. 만약 그가 말하는 태도에 결함을 가지고 있다면, 그 젊은 사람은 그의 결함을 닮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오랫동안 일한 목사들은 많은 고통을 감수하고 많은 인내를 한다 해도 개혁함으로써 그들의 결함이 젊고 경험이 없는 일꾼들 안에 재현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젊은 설교자는 좀더 경험이 있는 일꾼이 가진 품성의 훌륭한 특질들만 닮아야 하며 동시에 그의 잘못을 보고 그것을 피해야 한다.-RH, 1880, 2, 5.

그대의 능력 밖의 일을 하고자 하는 열망이 실패로 이끌 수 있음 - 노력 없이 출세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는 우리의 설교자들 중에도 있다. 그들은 유용성이 있는 어떤 큰일을 행하고자 열망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목사가 되게 할 수 있는 매일의 작은 의무들을 저버리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을 하고자 하나, 그들이 그것을 하기에 적합하게 하는 데 필요한 훈련을 좋아하지 않는다. 현재 그들의 능력을 능가하는 무엇을 해보고자 하는 남녀들의 이 열망은 시초부터 그들에게 결정적인 실패를 하도록 할 뿐이다. 그들은 덜 수고로운 과정을 통해 올라가고자 함으로써 사닥다리를 기어오르기를 분연히 거절한다.-4T 417.

문서전도가 목회를 위한 탁월한 준비를 제공함 - 나는 목회 사업에 부름을 받은 사람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선교 지역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만일 그들의 목적이 빛을 확산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진리를 가정으로 직접 가져가는 데 있다면 이것은 훌륭한 준비이다. 대화를 나누는 중에 성경의 종교를 이야기할 길이 빈번히 열리게 될 것이다. 47 만일 그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그대로 된다면 가정들을 방문하게 될 것이고, 일꾼들은 부드러운 마음과 영혼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가서 말과 태도로 그리스도의 은혜의 향기를 나타낼 것이며, 큰 이익이 결실로 주어질 것이다. 이것은 목회를 바라는 사람에게 훌륭한 경험이 될 것이다.-4T 603.

문서전도가 목회에 대한 선행조건이 되어서는 안 됨 - 하나님께로부터 자문을 받지 않은 어떤 사람들이 우선 문서전도 현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아무도 목사로서 일할 수 없다는 결의안을 준비해서 통과시켰다. 주님의 성령께서는 그 결의안을 만들지 않으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포도원과 그분의 일꾼들에 대한 편협한 관점을 가진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그 어느 누구도 다른 어떤 사람이 해야 할 일을 의무에 대한 그 사람의 확신에 반하게 규정짓는 일을 할 수 없다. 그에게 충고하고 자문해야 하나 그는 그를 소유하신 그리고 그가 섬기는 하나님으로부터 그가 나갈 방향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PM 260.

문서전도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함 - 참된 목회를 위한 기회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과 하나님께 아낌없이 그들 자신을 드릴 사람들은 문서전도 사업에서 장래에 받게 될 영생에 속한 많은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얻은 경험은 목회 사업에 자신들을 적합하게 만들고 있는 자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될 것이다. 남녀 일꾼들을 하나님의 양떼의 목회자들이 되게 준비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함께 하시는 것이다.-RH, 1901, 1, 15.

계속되는 교육

교육은 목사의 전 생애에 걸쳐 계속되어야 함 - 교역자는 결코 자기는 충분히 배웠으므로 이제는 좀 노력을 등한히 하여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일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날마다 배우고 또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GW 94.

목사들은 계속해서 연구하고 그들의 후년에도 향상해야 함 - 그리스도의 참된 목사는 계속 향상해야 한다. 그의 생애의 오후의 해는 아침 해보다 더 향기롭고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서편 언덕 너머로 떨어질 때까지 그 크기와 밝기는 계속 증가할 수 있다. 목회에 종사하는 나의 형제들이여, 활동하지 않음으로 녹슬어 없어지기보다는 어떤 가정이나 외방 선교지에서 힘든 일로 죽음을 맞는 것이 훨씬 더 낫다. 어려움을 만날 때 낙담하지 말라. 연구와 향상이 없이 정착하는 것에 만족하지 말라.-RH, 1886, 4, 6.

지성적인 거인이 되는 일에 유의했더라면 어떤 목사들은 10배 더 많은 일을 했을 것임 - 그리스도의 대표자로서 백성들 앞에 현재 서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받은 수련보다도 더욱 많은 재능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48 그렇지만 그들은 자기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시간과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지 않는다. 일터에 있는 거의 모든 목사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힘을 활용하기만 했더라면, 읽기, 쓰기, 문법에 있어서 뿐 아니라 언어들에 있어서도 능숙할 것이다. 그들은 높은 목표를 세워야만 한다. 그러나 너무 포부가 적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지식과 종교적 이해력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려고 들지 않는다. 우리 목사들은 하나님께서 활용함으로 향상시키라고 주신 달란트들을 녹슬게 한 것에 대해 하나님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그들이 지성적인 거인이 되고자 애썼다면 열 배나 되는 일을 지성적으로 해냈을 것이다. 고귀한 소명에 대한 그들의 전체적인 체험은 그들이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 머무르는 데 만족했기 때문에 값싼 것이 되었다. 만일 올바른 동기와 정당한 목적을 갖고 연구하려고 한다면 지식을 얻으려는 노력은 결코 그들의 영적 성장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TM 194.

배우기를 그친 목사들에 의해 복음이 올바로 가르쳐지지 않음 - 우리 목사들 중의 어떤 이들은 매년 계속하여 바꾸지 않고 사용하는 설교 주로(走路)를 가지고 있다. 동일한 예증, 동일한 비유, 거의 동일한 말들이다. 그들은 배우기를 그쳤다. 향상은 끝났으며 지적 노쇠를 막으려고 몇 개의 설교문을 지고 비틀거린다. 그러나 항상 배우는 학생은 새로운 빛, 새로운 생각, 새로운 진리의 보석을 발견하며 열렬히 그것을 붙잡는다… 복음은 배우기를 그친 사람들,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관한 한 마치 졸업한 것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불신자들 앞에서 적절하게 가르쳐지거나 설명되지 못한다. 그들은 복음을 취급하는 그들의 방법으로 복음을 수치스럽게 만든다.-VSS 323.

설교, 연구 그리고 방문 시간은 각각 균형을 유지해야 함 - 말씀의 목사들은 그분의 뜻에 대한 지식을 펴기 위해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매체이나 우리 목사들 가운데서조차 선교 정신이 너무 적다. 말씀을 설교한 후에 어떤 이들은 다른 절대적으로 중요한 의무들을 게을리 할 정도로 거의 전적으로 읽고 연구하는 데 그들의 활동을 제한시킨다. 연구에 얼마의 시간을 바치는 것을 올바른 일이나 모든 목사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데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는 사람들을 방문해야 하며 주의를 기울이며 지혜롭게 영적인 일에 그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RH, 1883, 7, 10.

아론과 훌과 같은 지원자를 가진 목사는 행복함 - 기도로 그 팔을 붙들어서 강하게 해 주는 성실한 아론과 훌을 가진 목사는 행복하다. 그와 같은 지원은 사업을 맡은 그리스도의 종에게 강력한 도움이 되고 흔히 진리의 사업이 영광스럽게 승리하도록 할 것이다.-4T 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