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47장-여러 교회가 있는 지역에서 목회하기
7편조직과 행정

47장 - 여러 교회가 있는 지역에서 목회하기

263 적은 무리는 좀 더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 - 나는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모인 적은 무리들을 격려하고자 한다. 형제자매들이여, 그대들의 수효가 적다고 해서 상심하지 말라. 평원 가운데 홀로 서 있는 나무는 땅속에 뿌리를 더욱 깊이 박고 사방으로 가지들을 넓게 뻗어 폭풍우와 홀로 싸우며 햇볕을 만끽하는 동안 더욱 튼튼하고 더욱 균형지게 성장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도 세상적인 의존 관계가 단절될 때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기를 배우게 되어 모든 역경에서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다.-LS 259.

하나님께서 설교를 거의 듣지 못하는 적은 무리에게 하나님의 인도를 약속하심 - 설교를 거의 듣지 못하는 이 적은 무리로 하여금 좀 더 단단히 예수께 매달리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먼저 예수께서 그들보다 먼저 가신, 십자가를 지고 가는 좁은 길을 기꺼이 가는 문제를 결정하게 하라. 그 후에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그들의 것으로 하게 하라.-RH, 1887, 9, 27.

교회의 재능을 개발함

신약의 목사들은 한 교회에 정착하지 말아야 했음 - 목사는 집회가 유익하게 지속되도록 교회의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 디모데는 마치 그런 일을 해야 하는 사람처럼 교회에서 교회로 옮아가면서 가장 거룩한 믿음 안에서 교회들을 세우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는 전도자의 일을 해야 했는데 이는 목사들의 일보다 오히려 더 중요한 일이다. 그는 말씀을 전파해야 했으나 한 교회에 정착하지 말아야 했다.-RH, 1897, 9, 28.

영혼 구원자들이 되도록 적은 무리를 도움으로써 그들을 결속시킴 - 우리의 믿음의 이유를 한 번도 말씀에 입각하여 들어 본 적이 없는 자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우리 목사들은 적은 무리를 결속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그들 곁을 맴돌아야 한다는 부담을 느낀다. 그들을 결속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산 관계를 유지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을 그분께로 이끌기 위해 그들의 영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RH, 1908, 7, 16.

264 그리스도의 참된 대표자들은 그들에게 없는 목사의 자리를 채우기 위해 노력함 - 우리의 종교는 걸음마다 자아 부정, 자아 희생을 요구한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사는 법을 가르치시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오셨으며 지상에 계실 때 그분은 선한 일을 하면서 두루 다니셨다. 그리스도의 참된 대표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국내와 국외에서 하나님의 사업이 전진하는 것을 기뻐한다. 그들은 기도회에 참석하여 말하며 그들의 영향을 행사할 것이다. 목사가 그들을 위해 일하지 못하는바 그들은 그들에게는 없는 목사의 자리를 채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RH, 1881, 9, 6.

좋은 감독은 자신이 일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일하게 함 - 목사는 모든 말과 모든 일과 모든 기도를 그가 할 의무라고 생각하지 말고 각 교회에서 일꾼들을 교육하는 것을 그의 일의 일부로 삼아야 한다. 서로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차례로 집회를 인도하고 성경 강독을 하게 하라. 그렇게 할 때에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재능을 사용하게 됨과 동시에 일꾼들을 교육하게 된다. 나는 감독을 배치한 일단의 일꾼을 맡은 어떤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다. 그의 의무는 일이 최대의 이익을 발생하도록 이루어졌는가를 살피는 것이었다. 하루는 그가 열두 명을 책임지고 있는 감독이 도랑을 파고 있는 곳에 오게 되었다. 그는 감독이 도랑 아래 내려가 그의 이마에 땀을 뻘뻘 흘리며 땅을 파고 있는데 열두 명은 위에서 그가 일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감독을 불러올려 그가 거기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를 물었다. 그는 “나는 당신에게 열두 명을 일하게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런데 왜 당신을 그 일을 하지 않았습니까? 열두 명은 놀고 있는데 당신은 저 아래서 한 사람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 당신 임금이나 받아 가시오”라고 말했다.-RH, 1888, 11, 6.

유능한 조력자들이 더 큰 센터로 옮겨가면 적은 무리들은 크게 약화됨 - 미시간에 있는 거의 모든 우리의 교회에서, 또한 다소간 다른 주들에서, 우리의 형제와 자매들이 배틀크릭으로 몰려오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작은 교회들에서 유능한 조력자들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사는 그 작은 예배소들을 크게 약화시켰고, 어떤 경우에는 교회가 완전히 해산되기도 했다.-5T 184.

목회자가 없을 때의 예배

길고 지루한 말은 유익보다 해를 끼침 - 동일한 노선이 안식일 집회에서 자주 추구된다. 설교자가 없는 경우, 집회를 인도하도록 지명된 사람은 그 부족을 그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여 채우는 것이 자신의 의무라고 생각하고 시작부터 집회를 망치는 길고 지루한 말을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런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너무 적게 흥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흔히 고민한다. 그는 흥미가 사라지는 것을 보며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문하기 시작한다. 그런 사람에게 나는 말하고 싶다. 설교하려는 노력을 그치라. 많은 사람들이 말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의 말은 길고 무미건조하다. 그들의 말에는 하늘의 물기가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이 집회의 책임을 진 경우 청중을 동정하지 않을 수 없다. 265 그는 많은 말이 큰 유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나 그것은 확실하게 해롭다.-SSW.1885, 10, 1.

목사의 있는 것이 의미 있는 예배를 드리는 전제조건이 아님 - 적은 무리로 하여금 목사가 없으면 집회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말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그 교인들 중의 누군가가 반드시 강단에 서서 그들에게 설교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말게 하라. 시간과 때는 매우 귀중하다. 모인 신자들은 하늘 우주의 강당에 있다. 그들은 세상을 위해 그분의 생명을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위해 증언할 것이다. 적은 무리는 그분에게 영적 예배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을 섬길 것이다. 적은 무리에게 파송된 설교할 목사가 없을 경우, 각자 진리에 대해 증언하며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자주 충실하게 이야기를 서로 나눔으로써 영혼을 훈련하고 교육하게 하라. 각자 자신의 의무를 지며, 집회를 흥미롭고 유익하게 하기 위해 자신이 개인적으로 맡은 부분을 행하며 지성적인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을 추구하게 하라.-RH, 1895, 9, 10.

적은 무리가 예배하기 위해 모일 때에 몇몇 사람으로 하여금 순서에 참여하게 함 -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 적은 무리로 모일 때에 그대의 입술에 하나님에 대한 찬양이 있게 하라. 한 사람으로 많은 말을 하게 하지 말라. 몇몇 사람으로 하여금 순서에 참여하게 하라.-15MR 153.

성경연구 방식이 간혹 설교보다 더 큰 도움이 됨 - 우리 신자들이 안식일마다 반드시 설교를 들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처럼 생각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비록 진리를 명백하게 제시해 주는 설교들을 종종 들을지라도 많은 사람들은 별로 배우는 것이 없다. 오히려 안식일 집회를 종종 성경 연구 시간의 형식으로 가지므로 더욱 큰 유익이 될 것이다. 성경의 진리를 단순하고 흥미 있는 방법으로 가르치므로 모든 사람들이 구원의 원리들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되어야 한다.-Ev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