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7편조직과 행정

45장 - 합회의 부서들

255 합회들은 목사들을 교육해야 하며 그들은 함께 교회들을 교육해야 함 - 합회장은 자신의 처세술로써 그 밑에 있는 교역자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 합회장과 교역자들이 함께 교회에서 일어나는 곤란과 분쟁을 위해서 합회 목사를 부르지 않고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인들을 가르칠 수 있다. 만일, 합회 직원들이 충성된 종으로서 하늘이 맡겨 준 사명을 수행한다면, 합회의 사업이 종래와 같은 곤란에 빠지지 않게 될 것이다. 또, 교역자들이 이와 같이 일할 때에, 그들은 어려운 곳에서도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는 견실하고 책임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GW 419.

합회와 부서 지도자들

재무들, 회계들 그리고 부기계원들을 존중함 - 사업의 여러 부서들에서 회계에 큰 결함이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부기는 우리 사업의 중요한 부분이며 언제나 그럴 것이다. 이 일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모든 기관에 크게 필요하다.… 사업의 이 분야가 부끄럽게도 경시되어왔으며 전체적으로 너무 오랫동안 그래왔다. 그렇게도 중대한 사업을 결함이 있고 서투른 방식으로 하도록 방치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할 수 있는 대로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일을 원하신다.… 부기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걱정이나 부담 없이 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과목이다.-Lt 63, 1886.(EllenG.White in Europe 249에 인용됨.)

사업의 모든 부서들은 그 직임에 맞는 자질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경영되어야 함 - 사도들의 시대처럼 지금도 교회에서 동일한 질서와 체계가 유지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의 번영은 그 다양한 부서들이 능력 있는 사람 곧 그들의 직임에 적합한 자질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는 것에 크게 달려 있다.-3SP 293.

우리는 부서의 지도자들을 훈련시키는 우리의 방법을 향상시켜야 함 - 진보적인 빛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백성으로서 우리들은 여러 분야의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할 교육받은 일꾼들을 배출시키기 위하여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256 우리들에게 우리 위생병원, 의료 선교사업, 출판사업 및 여러 주(州)에 있는 연합회와 대회를 위하여 그리고 전국적인 사업을 위하여 일할 잘 훈련되고 교양 있는 청소년 남녀들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들에게는 고상한 지성적(知性的) 교양을 가진 청소년 남녀들이 요구되는데 저들은 주님을 위하여 최선의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과업을 이룩하기는 하였으나 우리가 성취해야 할 표준에 비하면 아직도 멀리 뒤떨어져 있다.-C.42.

부서들 간의 협력

사업의 여러 부서들은 독자적으로 일하지 말아야 함 - 한 가지 점을 경계해야 할 것인데, 그것은 개인적인 독자성이다. 그리스도의 군대에 속한 군인들로서 사업의 여러 부분에 있어서 행동의 일치가 있어야 한다.… 모든 일꾼은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어 행동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피차 독자적으로 행동하지 말 것이다. 우리의 힘은 하나님께 그 근원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고상하고, 집약된 행동으로 발휘되기 위하여 절약되어야 한다. 그것은 무의미한 운동에 낭비되어서는 안 된다.-5T 534.

부서들에 있는 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가질 것 - 그대는 너무도 마음을 터놓지 않고 살아 왔다. 그대는 그 사업의 여러 다른 부서에서 종사하는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지 않았다. 그대는 이해심 있게 처신하기 위하여 마땅할 만큼 친밀하게 그들과 의논하지 않았다. 그대가 이렇게 했더라면 그대는 더욱더 능률적인 일꾼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대는 너무도 과도하게 그대 자신의 판단에 따라 처신해 왔고, 그대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수행해 왔다. 일꾼들 사이에 조화로운 관계가 결여되어 왔다. 그대 편에서의 이러한 친밀성의 부족 때문에, 그리고 그대가 너무도 빈번히 충동과 느낌에 의해 처신하여 그들이 그대에게 접근하기를 두려워해 오기 때문에, 그대를 도울 수도 있었을 사람들이 그들의 지식을 그대에게 나누어주기를 꺼려 왔다.-4T 219.

한 분야에 집중하기보다 모든 부서에 흥미를 가짐 - 목사들은 주의를 기울여서 스스로의 계획 때문에 하나님의 경륜을 좌절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축소시키고, 특정지역에 그들의 수고를 한정시키며, 다방면의 하나님의 사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계발시키지 않을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다른 것들은 도외시한 채로 한 가지 주제에 몰두하는 이들이 있다.-3T 34.

너무 흔히 목사들이 건강과 의료 선교 부서에 보잘 것 없는 지지를 해옴 - 의료 선교 분야에서 교육하는 일은 사람의 도덕적 책임감을 일깨우는 중요하고 진보된 계단이다. 목사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따라 이 사업을 다방면에서 발전시켰을 것 같으면 먹고 마시고 옷 입는 일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개혁이 있었을 것이다. 257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건강 개혁의 발전을 위해 직접 일해 왔다. 그들은 그들의 무관심과 정죄로의 말과 우스갯소리와 농담으로 백성들이 진보하지 못하게 막았다. 그들 자신과 다른 많은 이들이 고통을 당하여 죽음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모든 사람들이 지혜를 얻지는 못하였다.-6T 377.

목사들은 여러 부서의 모든 일을 자신들이 도맡지 말아야 함 - 하나님의 사업은 마땅히 진전해야 할 만큼 진전하지 못했다. 이는 바로 목사들과 지도자들이 모든 일을 자신들이 도맡아 해야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바퀴를 계속 돌리기 위해 분투했으며 교회 사업의 여러 부서, 안식일학교와 사업의 모든 다른 분야의 의무와 짐에 눌린다. 그들은 이 모든 일을 그들이 해야만 하며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말로 그 일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인데 이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의논하지 않았고 일하도록 그들을 훈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RH, 1883, 7,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