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6편목회적 돌봄과 양육

39장 - 교인들에 대한 개인적인 봉사

223 어떤 목회자는 방문하기보다 차라리 채찍질을 당하겠다고 말함 - H 목사는 늘 이곳에 살았으며 사람들에게 설교했으나 양떼의 목자가 아니었다. 그는 방문하기보다 차라리 채찍질을 당하겠다고 가련한 양들에게 말하곤 했다. 그는 개인적일 일을 소홀히 했으므로 교회와 그 교구에서 목회적인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교회의 집사들과 장로들은 교회가 질서 있게 유지되도록 지혜롭고 현명하게 행동하고 일했으며 교인들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나은 상태에 있었다. 불행 중 다행이었다. 그러나 여러 해를 살펴보며 양떼를 위탁받았던 자가 보고해야만 할 자처럼 영혼을 지키는 하나님의 충실한 청지기였더라면 성취했을 일을 생각할 때에 내 마음은 슬퍼졌다. 그 설교자가 목회자의 일을 했다면 훨씬 많은 수의 사람이 지금 진리 안에서 즐거워할 것이다.-9MR 343, 344.

은둔하여 연구하는 것이 방문을 대신해서는 안 됨 - 목사가 한적한 곳에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자기 자신의 개인적 기호를 희생시킬 용단성이 부족하므로 목사의 의무들이 버젓이 도외시당할 때가 종종 있다. 목사는 마땅히 그의 양들이 있는 가정들을 일일이 방문하여 그들을 가르쳐 주고 이야기하며 각 가정과 더불어 같이 기도하는 가운데 항상 그들의 영혼에 해가 없도록 보살펴 주어야 한다. 우리 신앙의 원칙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을 보이는 자들을 소홀히 여기지 말고 그들에게 진리를 철저히 가르쳐 주어야 한다.-Ev 350.

목양을 하지 않고 설교만 하는 목사들은 해고되어야 함 - 오직 설교만 할 수 있는 목사들을 말씀과 교리의 일터에 받아들이는 일에 엄숙한 의무가 소홀히 되어 왔다. 그들은 보고를 해야 할 자들처럼 영혼들을 지키지 않는다. 그들은 설교한다. 그러나 양떼에게 필요한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된다. 이렇게 마음이 반쯤 들여진 일이 전 미국에서 행해졌으며 고용된 자에게 돈이 지불되었다. 그들은 좀더 작은 의무와 돌봄이 필요한 일을 찾도록 해고되었어야 한다…하나님의 양떼는 목사의 방문을 받을 권리와 그들의 집에서 가르침과 충고와 권면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만약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면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목사가 될 수 없다. 그런 일이 있는 교회는 조직이 와해되고 약해지고 병이 들어 곧 죽게 된다. 224 하나님의 양떼를 소홀히 하는 자는 누구든지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할 것이므로 그 설교는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생기를 얻지 못할 것이다.-Appeal and Suggestions to Conference Officers (Ph 2)17, 18.

예수께서 사셨던 곳을 방문함으로써가 아니라 그분이 일하셨던 것처럼 일함으로써 그분의 발자취를 따라 걸음 - 우리 일꾼들 중에는 옛 예루살렘 땅을 그들의 발로 밟을 수 있다면 큰 목적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어떤 이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과 일은 그분의 일꾼들이 예수께서 다니신 곳과 그분이 이적을 행하신 곳을 발견하기 위해 돌아다니는 일을 통해서는 결코 진전되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오두막집에서 가난한 자들에게 봉사하시는 그리스도를 봄으로써, 병상 곁에서 고통을 당하는 자를 위로하시며 실망한 자들에게 희망과 격려의 말씀을 하시는 그분을 봄으로써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겠는가. 예수의 발자취를 따르는 자들은 그분이 하신 것처럼 일할 것이다. 그분은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다.-RH, 1901, 7, 30.

목적을 가지고 방문함 - 많은 사람들은 설교하기를 좋아하나 죄에서 영혼들을 이끌어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피한다. 사람들이 온통 우리 주변에서 죽어가고 있으며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계셨으면 하셨을 그런 일 곧 그들에게 진지하고 흥미롭고 다정한 말을 걸기 위한 어떤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대사들이며 영혼을 기다리는 위험을 보고 경고하는, 이스라엘 집을 지키는 파수꾼이다. 목회자는 필요할 때 양떼를 지키며 먹이며 경고하며 책망하며 또는 격려하는 양떼의 목자이다. 즐거운 잡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파수꾼에게 필요한 일을 하며 해야 할 방문이 있다. 이 영혼들과 진지한 대화를 하며 함께 기도해야 한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왕국을 발전시키는 일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얻는 그런 종류의 일이다.-RH, 1896, 10, 20.

여성들이 방문하도록 임명되어야 함 - 주님의 봉사 사업에 기꺼이 그들의 시간의 얼마를 드리는 여성들은 병든 자들을 방문하고 젊은이들을 돌보고 가난한 자들의 필요에 봉사하도록 임명되어야 한다. 그들은 기도와 안수를 통해 이 일에 구별되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 그들은 교회 임원들이나 목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과 산 관계를 유지하는 헌신한 여성들이라면 교회에서 선을 위한 능력이 될 것이다. 이것은 교회를 강화시키고 세우는 또 다른 방법이다. 우리에게는 일의 방법을 좀더 여러 갈래로 나누는 일이 필요하다. 손 하나라도 묶어 두지 말고 영혼 하나라도 낙담시키지 말며 목소리 하나라도 잠잠하게 하지 말고 모든 사람으로 개인적으로 또는 단체적으로 이 큰 사업을 전진시키는 일을 돕기 위해 일하게 하라. 운동함으로써 성장하도록 그리하여 어둠에 앉은 자들을 계몽하는 일에 주님의 손에 들린 유능한 대행자 되도록 교회의 남녀들에게 짐을 지우라.-RH, 1895, 7, 9.

설교를 좀더 적게, 개인봉사를 좀더 많게

225 설교하는 일에 시간을 좀더 적게 쓰고, 개인 봉사에 좀더 많이 쓰라 - 개인적 노력으로 사람들에게 접근해 갈 필요가 있다. 설교하는데 시간을 더욱 적게 쓰고, 개인적 봉사에 많은 시간을 썼을 것 같으면, 더욱 큰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구제를 받고, 병든 사람들은 간호를 받고, 슬픔과 사별(死別)을 당한 사람들은 위로를 받고, 무식한 사람들은 가르침을 받고,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권면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우는 사람들과 함께 울고,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해야 한다. 설득력과 기도의 능력과, 하나님의 사랑의 능력이 수반될 때, 이 사업은 결실이 없지 않을 것이며, 또한 없을 수도 없다.-MH 143.

사람들을 방문하여 대화함으로써 열배나 더 많은 일을 성취함 - 사람들에게 설교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만 한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냉담하게 떨어져 있을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구원하고자 하는 영혼들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가까이 접근하여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어야만 한다. 강단 밖에서 적절하게 일하는 목사는 그의 일을 책상에 국한하는 자보다 열배의 일을 성취할 것이다.-RH, 1878, 8, 8.

설교에 의존하도록 훈련을 받은 교인들은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지 못함 - 목사의 일은 강단에서 진리를 제시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는 사람들과 성경을 연구하며 그들과 기도하는, 진지하고 개인적인 집집 방문의 일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멸망하기 직전의 영혼들이 그리스도의 영으로 고취될 것이다. 그러나 이 일은 방치되어 왔다. 그래서 교회에는 능력이 없다. 하나님의 양떼를 목자로서 돌본 적이 결코 없는 안수 목사들이 많다. 그들은 보고를 하지 않으면 안 될 자들처럼 영혼들을 지켜본 적이 결코 없다. 교회는 발전하는 대신 약하고 의존적이고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었다. 교인들은 설교에 의존하도록 훈련을 받았으며 그리스도를 위해 거의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열매를 맺지 못했으며 이기심과 불충실이 증가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연약한 믿음을 살아 있게 유지하려는 설교자의 노력에 의존하면서 설교자에게 그들의 희망을 두었다. 하나님께서 감독자로 세운 자들이 교인들을 올바로 교육하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땅속에 달란트를 감추고 있는 게으른 종들이며 그들을 취급하시는 하나님의 처사에 대해 여전히 불평하고 있다. 그들은 병든 아이들처럼 돌봐주기를 기대한다.-RH, 1902, 1, 21.

설교 후에 쉰 다음 방문할 것 - 목사들은 말씀을 전파하기 위하여 해야 할 모든 일이 있고, 그들이 엄숙한 진리를 백성들에게 강조한 후에는 고상한 진리의 전파자로서, 또한 백성들에게 제시한 진리의 대표자로서 겸손한 위엄을 유지해야 한다. 힘든 노력을 한 후에 그들은 휴식이 필요하다. 현대 진리에 관한 책들을 판매하는 것은 마음에 부담과 짐이 되고, 육체에 피곤을 초래한다. 만일, 아직 저장된 힘이 있어서 그들 자신에게 손해를 주지 않고 무거운 짐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는 해야 할 중요한 사업이 있다. 그 사업은 그들이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했을 때 시작된 데 불과하다. 226 그 후에, 모본이 되는 설교, 주의 깊이 돌보는 일,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 집집의 화롯가를 방문하여 그들의 입술에서 설교를 들은 사람들의 마음의 상태와 영적 현실 속으로 들어가는 일, 이 사람을 권면하고 저 사람을 책망하고, 다른 이를 견책하고, 고난당하는 자들, 고통당하는 자들, 낙망한 자들을 위로하는 일들이 뒤따르게 된다. 그들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딤후 4:2) 즉각 응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대로 마음이 피로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딤전 4:15)라고 한 명령을 순종해야 한다.-1T 472.

교인들과 개인적인 봉사

교인들을 교육하는 일이 필수적임 - 다른 사람들을 하나님과 동역하는 자가 되도록, 또한 가족들을 방문하여 기도하며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세상에 보이도록 교육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일을 마쳐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라고 선언한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목사뿐만 아니라 그분과 연결된 모든 자들은 그분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일꾼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라고 말씀하셨다. 자신의 생애를 통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진지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협력에 대한 값을 치르셨다. 그대가 충실한 선교사로서 일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그대에게 위탁된 것에 신실하지 않은 것이며 그대의 구주를 실망시키는 것이다.-ST, 1899, 12, 27.

목회자의 행정적 책임에도 불구하고 훈련은 교회 성장에 기여함 - 교회 안에 합류한 이후부터 회심자들은 그들 자신의 영혼에 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영혼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일을 맡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관대한 영혼은 살찌게 될 것이며 물을 주는 자는 자신도 물을 공급받을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지성과 힘과 수단의 달란트를 주셨다.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가진 사람들로 알려진 자들,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자들은 장로와 집사로 임명되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우리의 주님이시며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 가운데서 성장할 수 있다. 그들은 지혜롭게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주님께서 주신 달란트를 가지고 장사하는 일에 맡은 역할을 담당하도록 교인들을 교육할 수 있다. 그들의 달란트를 올바로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그들의 능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목사가 교인들을 간간히 방문하기만 해도 교회는 성장한다. 이는 예수께서 우리의 목사이시며 우리는 결코 홀로 버려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그분의 초장에 있는 양떼를 결코 버리지 않으신다.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나니.”-RH, 1893, 1, 17.

227 사업에는 목사들과 교인들이 가진 자원이 요구됨 - 지상의 하나님의 사업은 우리 교회의 교인으로 구성된 남녀들이 그 사업에 함께 동원되어 그들의 노력을 목사들과 교회 직원들로 더불어 연합시키기 전에는 결코 마쳐질 수 없다. …필요한 것은 훈련, 곧 교육이다. 교회들을 방문하는 일에 활동하는 자들은 형제와 자매들에게 선교 사업을 하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가르쳐야 한다.-9T 117.

방문자들은 훈련을 받아야 함 - 비단 영성이 죽어가는 교회들 뿐 아니라 새 지역에서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수고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 사업을 돕기 위하여 나이 든 청년 남녀들을 선정해야 한다. 그와 같이 저들 자신이 개인적 노력에 흥미를 가지므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많은 조력자들이 성경교사, 문서전도자, 가족들을 방문하는 자로서 유능한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Ev 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