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5편예배와 특별 예식들

33장 - 설교

187 목사가 굴복하면, 성령께서 매 설교를 통해 말씀하실 것이며 그것을 효력 있게 하실 것임 - 복음 전도를 효과 있게 하는 것은 성령의 능력이다. 그리스도께서 목사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시면, 성령께서는 그 말씀을 받아들이도록 듣는 자의 마음을 준비시키신다. 성령은 피지배자가 아니요 지배하는 능력이시다. 그는 진리로 마음을 비추게 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좇아 말하는 목사의 모든 설교를 통하여 말씀하신다. 영혼을 거룩한 분위기로 감싸시며, 아직 회개치 아니한 자에게 경고하며 세상 죄를 지신 그리스도를 가르치시는 이는 곧 성령이시다.-GW 155.

그대 자신의 영혼이 느끼지 않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지 말 것 -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목사들이 그들의 심령에 성화케 하는 그 진리의 능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면서 다만 이론을 제시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을 위험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속에 그들의 생애를 부드럽게 하고, 꼴 지어 주고, 고상하게 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갖고 있지 않다.-4T 526.

우리는 반복해서 사용한 설교 강목을 여전히 사용하면서 만족해서는 안 됨 - 형제들이여,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씨름하는 데 얼마의 시간을 보내기 전에는 강단에 나아가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지난 10년, 15년 혹은 20년간 거듭 설교해 온 강목들을 사용하면서 만족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창고에서 신선하고 새로운 문제를 끌어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거룩한 강단에 섰을 때 하나님의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기를 바라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시기를 바라며, 진리가 영광스럽게 펼쳐지기를 바라며, 그것이 성령의 나타나심을 통해 제시되기를 바라며, 그것이 하나님의 양떼에 제 때에 공급되는 양식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RH, 1889, 6, 4.

하늘은 설교자들이 거룩한 강단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을 때 부끄러워 함 - 하늘은 모든 분야에서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에 대해 부끄러워하며 특히 거룩한 강단에 부름을 입었으나 최선을 다하지 않는 자들에 대해 부끄러워한다. 많은 사람들은 신문과 정기간행물과 책들은 읽으면서도 성경 공부는 소홀히 한다. 그들은 골방에서 하나님만 주실 수 있는 도움을 위해 하나님과 씨름하지 않는다. 188 그들은 활기나 그리스도 없이 일하러 나아간다. 목사들은 사람들을 위해 제때에 제공되는 신선한 음식 대신 오래 사용한 설교 강목 조각들을 제시하며 회중들 앞에 나아간다. 그들은 무미건조하고 논쟁적인 주제 속으로 표류해 들어가며 양떼는 굶주린다.-RH, 1890, 5, 20.

성경적인 설교

많은 목사들이 사도 바울의 본문을 취하고는 신문의 내용을 설교함 - 화려한 설교는 굶주린 하나님의 자녀의 영혼을 먹이는 데 충분하지 못할 것이다. 소위 “맵시 있는 설교”에 배가 부른 많은 마음들은 그 바라는 바를 다음과 같은 소원으로 소리 내어 표출하게 될 것이다. 한 지성적인 사람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 목사님이 내게 아름다운 꽃과 찬란한 미문들과 지적인 논설이 아닌 다른 무엇인가를 주었으면 좋겠어요! 내 영혼은 생명의 양식에 굶주리고 있습니다. 나는 무엇인가 단순하고 영양이 있고 성경적인 것을 갈망합니다.” 다니엘 웹스터(Daniel Webster)는 다음과 같은 강력한 말을 했다. “만약 이 시대의 성직자들이 복음 진리의 단순함으로 돌아가서 군중들에게 더 적게 설교하고 개인들에게 더 많이 설교한다면 참된 종교의 쇠락에 대한 불평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오늘날 많은 목사들이 사도 바울의 본문을 취하고는 신문의 내용을 설교한다. 그들이 그렇게 할 때 나는 듣기보다는 차라리 내 자신의 생각에 몰두한다. 나는 목사가 내게 복음의 성령으로 와서 ‘그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다. 그대를 위한 은혜의 시간은 짧으며 그대의 일은 신속히 마쳐져야만 한다…그대는 하나님의 재판정으로 서둘러 접근하고 있다. 심판자가 문 앞에 서 있다.’고 말해 주었으면 한다.”-RH, 1891, 6, 23.

성경의 탁월함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좋은 교육을 받은 목자들도 아직은 양떼를 먹이지 않는 것일 수 있음 -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히 소홀한 취급을 받아 왔으며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성경에 대한 거룩한 지식을 갖고 있는 자가 너무나 적으며 성경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에도 이 거룩한 지식을 가진 자들이 많지 않다. 대학 교육을 받은 학식 있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러한 목자들은 하나님의 양 떼들에게 꼴을 먹이지 않고 있다. 저들은 성경의 탁월한 진리들이 마치 땅을 파서 발견하는 귀중한 보석들처럼 숨은 보화들을 계속적으로 밝혀 주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1SM 15.

인간의 주장은 가치가 없다. 말씀으로 사람들에게 말하게 하라 - 인간에게 주어진 기별 중 가장 엄숙한 기별을 전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목사들이 진리를 회피한다면, 그들은 맡은 일에 불충실한 것이며 양과 어린양들에게 거짓 목자가 되는 것이다. 인간의 주장은 가치가 없다. 말씀으로 사람들에게 말하게 하라. 인간의 전승과 격언만을 들어온 자들에게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하라. 그분의 약속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와 아멘이 된다. 목자의 품성과 행동이 사람들에게 그가 옹호하는 진리의 산 편지가 된다면, 주님께서는 사업에 그분의 인을 치실 것이다. 사람들과 참된 우정이 형성될 것이며 목자와 양떼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공통된 희망으로 연합하여 하나가 될 것이다.-RH, 1902, 3, 11.

189 기도하며 성경을 연구하는 설교자들은 매 줄마다 새로운 아름다움을 보게 될 것임 - 목사들이 진리를 설교하는 일에 성공하기 위해서 먼저 큰일을 이루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연구해야 한다. 모든 다른 독서물은 이것보다 열등하다. 성경을 자세히 연구하는 것은 종교적인 독서물을 완전히 억제할 필요가 있다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의 말씀이 기도하는 심정으로 연구된다면, 마음을 그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경향이 있는 모든 독서물은 배제될 것이다. 우리가 흥미를 가지고 말씀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기도한다면 매 줄마다 새로운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귀한 진리를 분명히 나타내셔서 마음은 진정한 기쁨에 도달하고, 위안을 주고 장엄한 진리가 펼쳐지면서 끝없는 잔치를 맛보게 될 것이다.-2T 337.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한 새로운 진리와 옛 진리를 찾기 위해 말씀을 연구함 - 그리스도의 복음의 목사는 보고하지 않으면 안 될 자처럼 영혼들을 지켜야 한다. 그는 자주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강하게 해 주시도록 하늘의 지혜를 구하며 무릎을 꿇고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삶으로써 그는 그 자신을 거룩한 능력 아래 두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를 인도해야 한다. 이 말씀 안에는 사업을 하면서 필요할 때 그가 사용해야 할 약속들, 지도들, 경고들 그리고 책망들이 있다. 새 것과 옛 것을 쌓아놓은 진리의 창고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진리를 꺼내 올 수 있도록 겸손하고 기꺼운 마음으로 그는 이 말씀을 연구해야 한다. 그는 항상 진리에 대한 개인적인 지식을 얻도록 사람들의 마음을 인도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 안에 있는 진리에 대한 지식이 없으므로 심한 유혹을 받고 죽기 직전에 있다.-RH, 1902, 1, 21.

이때까지 성경의 진리들이 조금밖에 이해되지 않음 - 오,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눅 24:45)라는 말씀이 교회들과 백성들에게 전파하는 목사들에게 발하여질 수만 있다면!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대들에게 말한다. 이 시간까지 구원의 위대한 계획과 연관된 성경 진리는 희미하게 이해되었을 뿐이다. 그 진리는 계속적으로 열려지고 확장되고 발전할 것인데 이는 그것이 그것의 저자처럼 거룩하기 때문이다.-3SM 188.

예언에 대해 설교하고 그것의 초점을 그리스도께 맞추라 - 목회자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신앙의 기초가 되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을 소개하여야 한다. 또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에 수록된 예언들을 깊이 연구하며 이와 아울러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 1:29)고 하신 말씀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Ev 196.

그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라 - 많은 목사들이 사람들 앞에 제시하는 주제들은 마땅히 그래야 할 만큼의 절반도 그 논증이 연관성이 있거나 명료하거나 강력하지 못하다. 그들은 말씀의 교사들이라고 공언하지만 슬프게도 스스로 성경을 연구하는 일을 소홀히 한다. 190 그들은 팸플릿이나 책에 이미 준비되어 있는 논증 곧 다른 사람들이 찾아내기 위해 열심히 애쓴 논증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만족하면서 스스로 그것들을 찾아내기 위해 기꺼이 연구하는 수고를 감당하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 앞에 여는 자들은 그들의 목회를 충분히 입증하기 위해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사용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 되며 감춰진 보화를 찾듯 진리를 파야한다. 다른 사람들의 지성에서 생각들을 모으는 것도 백번 옳지만, 그들은 그 생각들을 취하여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형제들이여, 이 생각들을 그대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 그대 자신의 연구와 조사를 통해 그대 자신이 논증의 틀을 짜라. 다른 사람들의 두뇌와 펜에서 나온 것들을 빌려와서 교훈처럼 그것을 암송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재능, 두뇌의 힘을 최고도로 사용하라.-RH, 1886, 4, 6.

그리스도 중심적인 설교

예수를 연구하고 배우라 - 복음의 목사는 결코 맵시 있는 설교자, 인기 있는 강연자가 되기 위해 애쓰도록 권고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 대신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리라 저희는 경건치 아니함에 점점 나아가나니”라는 명령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사자마다 이 말씀에 주의할 것인가? 우리는 하나님과 동역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만약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의 말씀을 제시하는 책임을 받아들인 자들이 매일 그리스도와 함께 멍에를 메고 그분의 짐을 지며 예수에게서 배우지 않는다면, 다른 직업을 찾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TDG 119.

그리스도의 품성을 연구함 - 생수를 샘물에서 퍼내지만 공급의 감소는 일어나지 않는다. 복음의 목사들이 주님을 항상 그들 앞에 모시고 그분의 숭경할 만한 품성을 연구하는 데 시간을 바친다면 그들은 능력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이 일을 행한다면, 배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요 그들의 방자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업을 불명예스럽게 하고 예수를 공개적으로 치욕스럽게 함으로 총회로부터 분리되는 자가 하나도 없게 될 것이다. 모든 복음의 목사들의 능력은 믿는 교회들로 하여금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그들의 개인적인 구주로 받아들이고 그분을 바로 그들의 삶에 이끌어 들여서 예수를 배우고 예수를 믿으며 예수를 높이기 위하여 그분을 모본으로 삼도록 교육하는 일에 쓰여야 한다. 목사는 그 자신이 친히 그리스도의 품성을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그는 진리를 숙고하며 구속의 비밀, 특별히 이 때를 위한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명상하여야 한다.-3SM 187.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 매 설교의 취지가 되어야 함 - 구원의 과학이 매 설교의 취지, 매 찬송가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 기도마다 그것을 쏟아내라. 191 말씀을 전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며 능력이신 그리스도를 보충하기 위해 그 어떤 것도 끌어들이지 말라. 우리가 구원받도록 하늘 아래 주어진 유일한 이름 곧 그분의 이름만 매 설교에서 높임을 받게 하며 매 안식일마다 파수꾼의 나팔이 분명한 소리를 내게 하라. 그리스도는 복음의 과학이며 웅변이다. 그분의 목사들은 회개하는 자들에게 희망을, 걱정하고 비관하는 자들에게 평화를, 믿는 자들에게 자비와 충만함과 능력을 주며 생명의 말씀을 제시해야 한다.-VSS 337.

참된 설교자는 예수를 죄인들의 유일한 희망으로 높임 - 만약 목사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셨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자신을 겸비하게 하고 그리스도에 대해 배운다면, 그는 참된 설교자가 될 것이다. 만약 그의 입술에 제단에서 핀 숯이 닿는다면, 그는 예수를 죄인들의 유일한 희망으로 높일 것이다. 설교자의 마음이 진리를 통해 거룩하게 된다면, 그의 말은 그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살아있는 실재가 될 것이다. 그의 말을 듣는 자들은 그가 하나님과 함께 있었으며 열렬하고 유효한 기도를 통해 그분에게 가까워졌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성령께서 그의 위에 임하셨으며 그의 영혼은 생생한 하늘의 불을 느꼈고 그는 영적인 일을 영적인 일과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사단의 요새를 허물기 위해 그에게 능력이 주어질 것이다. 그가 하나님의 사랑을 제시할 때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이 녹을 것이며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라고 질문할 것이다.-RH, 1902, 4, 15.

설교를 듣는 많은 사람들이 회심에 대한 분명한 설명을 원하며 필요로 함 - 목사는 진리를 명백하고 단순하게 소개하여야 한다. 청중들 중에는 회개의 계단을 잘 설명해 주어야 할 사람이 많다. 세상에는 아직 이 점을 알지 못하고 있는 자가 상상 외로 많다. 대학을 나온 학자들, 웅변가, 유능한 정치가 또는 사회적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들 가운데서도, 다른 일에는 저들의 온 정력을 다 기울이면서도 가장 중대한 문제를 등한히 여기는 자가 적지 않다. 그런데, 설교자들은 흔히 이런 사람들이 회중 가운데 섞여 있는 것을 보면 유식한 설교를 하는 데만 정신을 기울이고 실상 그리스도는 나타내지 않는다. 그는 죄가 불법임을 말하지 않으며, 구원의 계획을 분명히 설교하지 않는다. 그러나 청중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리스도께서 저희의 죄를 속하기 위해서 죽으신 것을 소개하여야 할 것이다.-GW 170.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승천하시고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가 목사들을 기쁘게 하므로 그들이 이 진리를 사람들에게 제시해야 함 - 오, 내가 깨우쳐 주기를 원하는 만큼 강력한 힘으로 나의 동료 복음 교역자들을 깨우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내 형제여, 그대들은 생명의 말씀을 취급하고 있다. 그대들은 만일 올바른 길로 인도되기만 하면 최고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마음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주어지는 설교에 자기 과시가 너무 많다. 못 박히신 그리스도, 하늘로 승천하신 그리스도,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가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기쁘게 하고 충만케 하므로 그는 이 진리를 백성들에게 사랑과 깊은 열성으로 나타낼 것이다. 192 그 때에 목사는 시야에서 사라지고 예수님이 크게 보이게 될 것이다. 백성들은 이 열광적인 주제들에 깊이 감명 받아서, 단순한 도구인 목사를 찬양하는 대신, 그것들에 관해 말하고 찬송하게 될 것이다.-4T 399.

그리스도 중심적인 설교는 그리스도 중심적인 설교자들에게서 나옴 - 나의 형제들이 인간에게 어떤 영광도 돌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인가?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인간 심령에 역사하시는 것이지 자신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할 것인가? 봉사하는 나의 형제들이 홀로 은밀하게 그분의 임재하심과 그분의 능력을 위해 간구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 그대에게 어떤 분이신지 스스로의 체험으로 알 때까지는 감히 또 다른 설교를 하려고 하지 말라.-TM 154, 155.

믿음과 생활을 연결시킴

목사들은 방문을 통해 양떼를 먹이는 방법을 배움 - 가장 풍부하고 가치 있는 경험이 얻어 지는 것과 목사가 각자에게 제 때에 따라 음식을 제공하면서 하나님의 양떼를 먹이는 법을 배우는 것은 강단 밖 가정들 안에서 일하는 데서이다. 만약 뒤로 물러간 자가 있을 경우 목자는 그 영혼이 죄를 깨닫도록 진리를 제시하는 법을 알게 된다. 그는 아흔아홉 양을 남겨두고 잃어진 양을 찾을 것이다.

그러나 목자가 양떼를 방문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상태를 알지 못할 것이며 그들 앞에 어떤 진리를 제시해야 하는지, 그들의 경우에 무엇이 적절한지를 알지 못할 것이다.-Appeal and Suggestions to Conference Officers (Ph 2) 18.

실제적인 적용

설교마다 실제적인 종교를 위한 자리가 있어야 함 - 목사의 공중 사업에는 개인의 경건을 증진시키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보여야 한다. 계속해서 예언에 대해서만 설교를 해서는 안 된다. 설교마다 실제적인 종교를 위한 자리가 있어야 한다.-ST, 1882, 3, 16.

설교는 매일의 삶의 투쟁을 위해 청중을 강화시켜야 함 - 바울은 웅변적인 설교자였다. 회심하기 전에 그는 종종 그의 청중들을 열정적인 웅변으로 감명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 모든 것을 떨쳐버렸다. 감각을 기쁘게 하고 상상력을 만족시켜 줄지는 모르나 매일의 생활에 감명을 줄 수 없는 시적(詩的) 묘사와 공상적 표현에 몰두하는 대신에, 바울은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여 중요한 진리를 마음에 확신시켜 주고자 노력하였다. 진리에 대한 공상적인 표현은 희열을 일으킬지 모르나 너무도 자주,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타낸 진리는 생애의 투쟁을 위하여 신자를 강하게 하고 굳세게 하는데 필요되는 양식을 공급하지 못한다. 투쟁하는 영혼들의 직접적인 필요, 곧 당면한 시련들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적인 원칙들에 나타난 건전하고 실제적인 교훈과 접촉해야 한다.-AA 251.

부적절한 예화들

193 많은 예화들이 설교의 신성한 위엄을 떨어뜨림 - 우리는 사람들에게 말씀과 교리를 전하는 이 사명의 독특한 신성성을 시야에서 놓치지 않기를 원한다. 진리 곧 엄숙하고 신성한 진리의 말씀을 사람들에게 설교하는 것이 목사의 일이다. 어떤 이들은 청중을 즐겁게 하고 그들이 다루고 있는 말씀의 신성성을 청중의 마음에서 사라지게 하는 일화를 설교에서 말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그런 자들은 그들이 사람들에게 주님의 말씀을 주고 있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너무 많은 예화들이 올바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제시할 때면 언제나 유지해야 하는 신성한 위엄을 떨어뜨린다.-RH, 1887, 2, 22.

화려한 화술이나 부적절한 일화는 죄인에게 죄를 깨닫게 하지 못함 - 목사들이 특별히 경계하지 않는다면 진리는 인간의 장식품으로 가려지게 될 것이다. 목사가 웅변적인 설교로 영혼들을 회개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사람들은 청중들이 성령의 깊은 감동을 받아 저들이 그리스도를 죄인의 유일한 소망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 화려한 수식어로 꾸며진 논법, 재미있는 이야기, 적합하지 않은 예화 등은 죄인을 회개에 이르게 하지 못한다. 사람들은 깊이가 없는 말들은 마치 노래 가락이나 듣는 듯이 생각한다. 죄인에게 들려주어야 할 기별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는 것이다.-Ev 189.

좋은 예화

그리스도의 비유와 예화는 진리를 알기 쉽게 하는 데 도움을 줌 -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인간의 기능들과 영향들을 인간을 위한 그분의 사업에 기여하게 할 권세와 능력을 가지고 계신다. 그분은 인간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시며 그분의 종들의 개성을 말살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들 위에 성령을 부으시며 그분 자신으로 그들을 에워싸신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며 그분과 동역하는 자들이 된다. 그분은 그들에게 친숙한 비유와 예화를 그들의 마음에 제시하심으로써 그들에게 전달하기를 원하는 진리를 알기 쉽게 하신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이 비유와 예화들을 사용하는 일에 그들을 도우신다.-BE, 1895, 8, 19.

예수의 예화

그리스도의 예화는 주의를 끌었으며 상상력을 사용했고 그분의 가르침을 반복했음 - 그의 인애의 기별들은 그의 청중들에게 맞게끔 말씀되었다. 그는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사 50:4) 아셨다. 이는 그가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진리의 보화를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그의 입술에 은혜가 부어진 때문이었다. 194 그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을 대면하시고 그들의 관심을 이끄는 실례를 들어서 그들을 놀라게 하는 재주를 가지셨다. 그는 상상력을 통하여 사람의 심령을 감동시키셨다. 그의 실례들은 일상생활의 사물들에게서 취하여졌으며, 비록 단순하였지만 그 안에는 놀라우리만큼 깊은 의미가 들어 있었다. 공중의 새들, 들에 핀 백합화, 씨앗 그리고 목자와 양 등 이런 실물을 가지고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진리를 예증하셨으며 듣는 자들은 그 후 언제든지 이런 천연의 사물들을 보게 될 때에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회상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예증들은 그의 교훈을 끊임없이 반복하였다.-DA 254.

그리스도께서는 매일의 삶의 관습과 경험에서 예화를 모으심 -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인간에게 아첨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인간의 공상이나 상상을 높이거나 그들의 재치 있는 꾸며낸 이야기들을 칭찬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편견 없이 깊은 생각을 하는 자들은 그분의 말씀을 받아들였으며 그분이 가장 단순한 말로 드러낸 영적 진리를 이해하도록 그 말씀이 그들의 지혜를 확장시키는 것을 발견하였다. 소위 세상에서 위대하다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참된 종교가 무엇인지에 대해 가장 무지하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가장 단순한 언어로 말하는 것이 적절한데 이는 진리의 설득력이 영혼에 죄에 대한 자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교육을 받은 자들에게나 교육을 받지 못한 자들에게나 할 것 없이 가장 쉽고 단순한 언어로 말할 필요가 있다. 진리를 옹호하는 자들은 세상의 구속주에게서 배우고 세상이 안 교사들 중에 가장 위대하신 교사 곧 사람이 결코 말해보지 못한 것처럼 말한 분의 본을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을 단순했으나 가장 높은 교육을 받은 자들이라도 그분의 가르치는 법에 매료되었으며 교육을 받지 못한 자들은 항상 그분의 설교에서 유익을 얻었다. 그분은 매일의 삶의 관습과 경험에서 모은 예화들을 사용하셨으며 그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은 천연계의 친숙한 사물들을 바라볼 때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그들의 마음에 상기했다. 그분은 공중의 새와 들의 백합화, 양떼의 목자들과 일상생활에서 평범하게 일어나는 다양한 것들에서 예화들을 이끌어 내셨다. 그리하여 예수의 가르침은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알기 쉽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가장 작은 테두리 안에 담겼으며 매우 명백하게 진술되었으므로 아무도 오해할 필요가 없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만이 그분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고 불평하였다. 그러나 그 이유는 그들이 편견으로 가득 찼기 때문이며 그분의 말씀을 곡해하려고 작정했기 때문이다. 복음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파되었으므로 평범한 사람들은 그분의 말씀을 기쁘게 들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라고 증언하였다.-SSW.1895, 1, 1.

예화와 성육신의 목적은 둘 다 알고 있는 것을 통해 알지 못하는 것을 가르치려는 것임 - 그리스도께서 비유를 통해 주신 교훈에는 이 세상에 대한 그분 자신의 사명에 나타나 있는 동일한 원칙이 드러나 있다.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거룩한 품성과 생애를 잘 알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하여 그는 우리와 같은 인성을 취하시고, 우리 가운데 사셨다. 신성(神性)이 인성(人性)을 통해 나타났고 보이지 않는 영광이 보이는 사람의 형상을 통하여 나타났다. 사람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통하여 알지 못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195 하늘의 사물이 세상 사물을 통하여 드러났으며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셨다. 그리스도의 가르침 속에서도 그것은 사실이다. 곧 알려지지 않았던 것들이 알고 있는 사물을 통하여 설명되었다. 영적 진리가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세상 사물을 통하여 설명되었다.-COL 17.

긍정적인 것 대 부정적인 것

목사들은 순종하는 자들을 격려하고 불순종하는 자들을 경고해야만 함 - 목사마다 그가 맡은 직분의 신성함과 그가 맡은 일의 거룩함을 인식하고 엘리야가 보여주었던 용기를 보여줄 것인가. 하나님께서 임명하신 사자들로서 목사들은 엄청난 의무를 진 위치에 있다. 그들은 오래 참으면서 견책하고 책망하고 열심히 타일러야 한다.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그들은 순종하는 자들을 격려하고 불순종하는 자들을 경고하면서 하늘의 비밀을 맡은 청지기로서 일해야 한다.-RH, 1913, 9, 11.

부정적인 것

죄책, 잘못 그리고 죄는 재림교회 설교자들이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기별의 일부임 - 현대 진리를 전하는 목사들은 라오디게아 교인들에게 보내는 엄숙한 기별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참된 증인의 증언은 부드러운 기별이 아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지 않으신다. 너는 대체로 올바르다. 너는 네가 결코 받지 말아야 할 징계와 책망을 받았다. 너는 불필요하게 가혹한 취급을 당해 낙심하였다. 너는 네가 저질렀다고 책망을 받은 그러한 잘못과 죄를 저지르지 않았다.-RH, 1873, 9, 16.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아무에게도 거슬림이 되지 않는 주제를 선택하지 말 것 - 어떤 목사들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아무에게도 거슬림이 되지 않는 주제들을 그들의 설교를 위해 선택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회피하는 것이다. 그대는 이기적인 사람, 자만과 정욕에 지배되는 사람, 십일조와 헌물에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사람, 의심하고 믿지 못하는 사람을 본다. 이 속임을 당한 사람들을 그들의 영적 상태에 대해 원수가 눈멀게 한 상태로 남겨두지 말라. 하나님의 말씀 안에는 이들 각자에게 보내는 특별한 기별이 있다. 모든 사람이 그들의 품성의 어디에 결함이 있으며 참된 표준에 일치하려면 그들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볼 수 있게 신성한 말씀의 교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혜를 간구하라. 그들의 신뢰와 사랑을 얻으라. 그들의 마음에 예수 안에 있는 진리로 하여금 영향을 미치게 하라. 이는 영혼을 확고부동하게 유지할 수 있는 다른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RH, 1884, 6, 17.

긍정적인 것

우리가 산 희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줄 것 -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시편에 우리에게 주신 많은 격려를 내게 지적해 주셨다. 196 만약 좀더 많은 목사들이 하나님을 위해 영혼을 구하려는 바램으로 가득 찬다면, 그분의 백성들은 이 격려를 받게 될 것이며 감사와 찬양이 인간의 입술에서 흘러나올 것이다. 현재 피곤하고 낙망한 많은 영혼들이 격려를 받고 희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 교인들이 증가된 믿음과 기도 안에 놓인 가능성을 깨닫는다면, 우리 교회들에 결정적인 변화가 있게 될 것이다. 현재 기가 꺾이고 걱정에 눌린 사람들은 낙심을 떨치고 일어날 것이며 주님 안에서 기뻐할 것이다. 형제자매들이여, 우리가 산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봉사가 산 봉사임을 보여주자.-AUCR, 1907, Apr, 29.

그리스도의 사랑의 따뜻함을 간구하라 - 목사들은 너무 자주 비평자 역할을 함으로 논쟁 잘하는 날카로운 모습을 보인다. 그리스도의 은혜가 듣는 이들의 심령과 마음속에 거의 인상 지워지지 않은 채로 매 안식일이 지나가고 있다. 이렇게 해서 목회직이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게 된다. 온 하늘은 죄인의 구원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인간 가족 중 가장 가련한 자가 탕자가 그랬던 것처럼 회개하며 그 아버지께로 올 때, 하늘 대군 속에는 기쁨이 있다. 따뜻함과 예의, 그리고 사랑이 하늘에 있다. 목사들이여, 하나님 앞에 기도로 나아가 그대의 자신의 죄를 고백하며, 어린 아이처럼 아주 단순하게 그대가 필요로 하는 축복을 간구하라. 그리스도의 사랑의 따뜻함을 간구하고, 그것을 그대의 말 속에 담으라. 그리하여 그대가 믿는 교리는 고통당하는 인간에게 동정을 표할 수 없게 한다는 말, 곧 그대의 종교는 사랑이 없는 종교라는 말을 아무도 가서 말할 수 없게 하라.-TM 153, 154.

죄에 대한 자각

그리스도의 기별은 양심을 관통했으며 가장 깊은 내면의 생각을 드러냈음 - 그리스도께서 복음을 전하셨을 때 주님의 기별은 좌우에 날선 예리한 검과 같았으며 사람들의 양심을 찔렀고 저들의 가장 깊은 속 생각을 드러내셨다. 주님의 충성된 신자들도 그리스도께서 하신 그 사업을 해야 한다. 저들은 단순성과 순결성 및 가장 엄숙한 성실성을 가지고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말씀이나 교리를 가지고 수고하는 자들은 저들의 책임을 수행하는 일에 충성해야 한다. 저들은 마치 책임 추궁을 당할 것처럼 영혼들을 감시해야 한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는 말씀으로 표현해야 할 저들이 결코 인간의 지혜로 꾀이는 말로 표현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지혜로운 말은 말씀의 산 능력을 소멸시키며 말씀을 허약하고 무기력하게 하여 죄를 각성시키는 일에 실패한다. 성령의 지시를 받아서 한 모든 말은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가장 간절한 열망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2SM 159.

감정

설교는 지성과 감성 둘 다에 감동을 주어야 함 - 설교로써 지성에 호소하며 지식을 나누어 줘야 함은 물론이지만, 그 이상의 일을 하여야 한다. 목사의 설교가 실효를 거두려면 반드시 그 청중의 마음에 감동을 주어야 한다.-GW 152.

197 무기력한 진리는 회심시키지 못함. 잠자는 목사들은 잠자는 교인들에게 설교함 - 박력 없이 진리를 제시하고, 그것에 의해 감동되지 않은 채로 이론만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그들은 사람들을 거듭나게 할 수 없다. 그들이 노아처럼 오래 산다 해도 그들의 노력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영혼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강력하고 그들의 열성은 뜨거워야 한다. 진리를 제시함에 있어서 무관심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는 방법은 결코 사람들을 죽음과 같은 잠에서 깨우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태도와, 언행과, 설교와 기도로 그리스도께서 문 앞에 당도하셨다는 사실을 그들이 믿는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은혜의 기간의 마지막에 살고 있지만 아직도 부주의하고 어리석다. 목사들은 그들을 깨우는 힘이 없다. 그들마저도 잠들었다. 잠자는 목사들이 잠자는 백성에게 설교하고 있다!-2T 337.

결심

너무 많은 설교에 직접적인 호소가 포함되지 않음 -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지 못하고 전도함으로 오는 손실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어느 집회를 막론하고 거의 하나님을 믿기로 작정하면서도 망설이는 자들이 있다. 결심하는 자들은 있으나, 목사가 기별을 전하는 데 열의와 능력이 없고, 또한 갈팡질팡하고 있는 자들에게 노골적인 호소를 하지 못하는 예가 너무나 많다.-GW 151.

진리의 논리를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랑과 결합시킴으로써 결심을 하게 함 - 전연 논증적인 설교만 함으로 과오를 범하는 목사들이 있다. 진리의 이론을 듣고 그 확실한 증거를 봄으로 감명을 받는 자들이 있는데,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세상의 구세주이심을 소개하면 그 뿌린 씨가 자라나 결실하여 하나님께 기쁨을 돌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갈바리의 십자가를 이야기하지 않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생전에 들을 수 있는 마지막 설교인지도 모른다. 이미 지나가 버린 귀한 기회는 이제는 영원히 찾을 길이 없다. 그러나 만일 진리의 이론과 함께 그리스도와 죄인을 구원하시는 주의 사랑을 전하였다면, 이들이 주의 앞으로 인도되었을지도 모른다.-GW 158.

전달 - 어휘

감동적인 진지함을 갖춘 단순한 언어는 예수께서 제시하신 진리를 제시함 - 목사들은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진리를 증거하는 데 있어서 보다 분명하고 더욱 단순한 방법을 따를 필요가 있다…이 부분의 사업을 등한히 여기는 사람들은 감히 설교하려는 마음을 먹기 이전에 저들 자신이 먼저 회개할 필요가 있다. 198 예수님의 사랑과 말씀의 고귀한 진리로 그 심령이 충만한 사람들은 새것이나 옛 것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보물 창고에서 모든 필요한 것들을 꺼낼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일화(逸話)를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얻지 못할 것이며 웅변가가 되기 위하여 애쓸 필요도 없고 청중들이 따를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문제를 다루어서도 안 된다. 다만 저들은 단순한 언어와 감동적인 열심을 가지고 예수님께서 전하신 것처럼 진리를 증거할 것이다.-GW 157.

목사들의 어휘는 정선된 것이어야 하며 그들의 말은 건전해야 함.-강단 위에서의 목사의 품행은 조심스러워야 한다. 그는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말아야 한다. 그는 최고의 질서와 세련됨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책임 있는 일을, 즉 말씀을 그의 입에서 받아서 백성들에게 말하여 경우에 따라 경고하며 책망하며 교정하며 위안하는 일을 받은 사람들에게 이를 요구하신다.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대표자들은 매일 그분과 교통해야 한다. 그들의 말은 정선된 것이어야 하고 그들의 언변은 건전해야 한다. 복음을 성실하게 전하지 않는 목사들에 의해 자주 사용되는 함부로 하는 말들은 영원히 제거되어야 한다.-2T 706.

전달 - 몸짓

효과를 계산한 태도와 표정을 강단에서 하지 말 것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목회가 되기 전에 큰 개혁이 목회 분야에 일어나야 할 것을 나는 보고 있다. 성직에 종사하고 있는 목사들에게는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한 태도와 표정을 지녀야 할 어떠한 자유도 없다. 그들은 하나의 연기자로서 성직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엄숙한 진리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그 일을 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육체적 동작에 어떤 효력이라도 있는 것처럼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고 펄쩍 펄쩍 뛰면서 책상을 두드리는 광신적인 목사들도 있다. 이렇게 괴상한 태도를 취하는 목사들은 자신들이 전하는 진리에 힘을 더해 주기는커녕 침착한 판단력과 고상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싫증을 내게 해 준다. 모든 거칠고 떠들썩한 행동을 목회의 울타리 밖으로 제거해 버리는 것이 최소한 목회에 몸을 바친 사람들이 해야 할 의무이다.-Ev 640.

강단 예법을 품위 있게 하라 - 하나님께 속한 사람, 그리스도께 속한 목사는 모든 선한 일을 이룰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되도록 요구받고 있다. 권위만 주장하는 거만한 목사는 이 선한 사업에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단정하고 예의바른 태도는 설교단에서 필요하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는 자신의 태도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만일, 그가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자일 것 같으면, 그의 품행과 태도와 행동이 쳐다보는 자에게 혐오감을 일으키지 않는 그런 성격의 것이 되어야 한다. 목사들은 세련미를 갖추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조야(粗野)한 태도와 자세와 동작을 버리고, 스스로 겸손하고 위엄 있는 태도를 견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1T 648, 649.

전달 - 음성과 어법

부자연스러운 음조를 띤 힘을 준 목소리의 부자연스러운 긴장은 설교자와 사람들 양쪽을 다 피곤하게 함 - 많은 사람들이 경건의 연습에 있어서 고성으로 억지로 소리를 내어 긴 기도를 하고 긴 설교를 함으로 실수하고 있다. 그 목사는 전혀 불필요한 일을 힘겹게 함으로 자신을 쓸데없이 피곤케 하고 백성들을 지치게 하였다. 목사들은 백성들에게 전달되고 감명을 끼치는 방법으로 말씀을 전달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감명적이며 엄숙했다. 199 그분의 음성은 곡조와 같았다. 우리도 그리스도처럼 우리의 음성에 멜로디를 담도록 연구해야 하지 않을까?-2T 617.

적절한 말하기 법칙을 따름으로써 그대의 유용성을 보존하라 - 우리의 가장 유력한 목사들 중의 어떤 이들은 옳지 않은 어법으로 인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치고 있다.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십계명을 순종할 의무를 가르쳐 주면서 자기는 생애와 건강에 대한 하나님의 법칙을 범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목사들은 말할 때에 곧 바로 서서 천천히 박력 있고 명백하게 말하며, 한 소절을 마칠 때마다 충분히 공기를 호흡하며, 또 소리를 낼 때에는 복부의 근육에 힘을 주어야 한다. 만일, 이 단순한 법칙을 지키고 다른 점에서도 건강 법칙에 주의하면,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 더욱 장수하고 또 유용한 생애를 보낼 수가 있다. 또, 가슴도 넓어져서. …아무리 음성을 사용할지라도 목쉬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GW 90.

최상의 능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단련하라 - 말씀과 교리를 전하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언어를 사용하는 일에 스스로 완벽하게 되도록 애쓰게 하라. 목소리는 큰 능력이지만 많은 사람은 그들의 목소리를 최상의 능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단련하지 않았다. 예수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그분의 목소리는 음악적이었으며 사람들에게 말씀하실 때 결코 높고 긴장된 음조를 띠지 않았다. 그분은 말을 아주 빨리 하여 이해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그분의 말을 엉기게 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명료하게 매 단어를 발음하셨으며 그분의 음성을 들은 사람들은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다고 증언하였다.-RH, 1895, 3, 5.

전달 - 길이

기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사람들에게 전하지 말 것 - 이 시대의 기별을 전할 때에, 길고 복잡한 설교를 하지 말고 간단하게 그 요점을 들어 말하여야 한다. 긴 설교는 말하는 사람도 힘들 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도 피로하게 한다. 참으로 그 기별의 중대함을 아는 설교자라면 몸이 무리하지 않도록 하며, 또 사람들이 다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많이 말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GW 167, 168.

설교가 너무 길면 마지막 부분이 그 앞부분의 효과를 떨어뜨림 - 짧게 말하라. 그대의 설교는 일반적으로 제 시간보다 두 배나 길다. 좋은 것을 그런 식으로 다루어 그 향기를 잃게 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설교가 너무 길게 되면, 설교의 마지막 부분은 그 전에 말한 것의 힘과 흥미를 빼앗아 가 버린다. 방황하지 말고, 요점으로 직접 들어가라.-TM 311.

첫 시간에 말하는 것은 그 때 설교를 마친다면 훨씬 더 가치가 있을 것임 - 하나님의 대변자가 되고자 하는 이들은 자신의 입술이 제단에서 취한 핀 숯으로 지져지고, 성령의 나타남으로 진리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00 그러나 긴 설교는 말하는 사람과 그토록 오랫동안 앉아 있어야 하는 청중에게 부담이 된다. 설교자가 퍼붓는 엄청난 양의 절반 정도만 제시되어도 청중은 좀더 많은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앞 시간 동안에 한 말은 거기서 설교가 끝난다면 연장 설교 반 시간 동안의 말보다도 훨씬 더 가치가 있다. 이미 제시한 것까지 잊어버리도록 만드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TM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