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5편예배와 특별 예식들

32장 - 기도회

183 교인들은 자주 기도해야 함 - 예수께서 기도하셨다! 하늘의 위엄을 갖춘 분께서 기도하셨다! 그분은 사람을 위해 우셨다. 기도, 충성스럽고 진지한 기도는 세상을 움직이는 이의 팔을 움직일 것이다. 그리스도의 목사는 하나님의 임재로 새롭게 되려면 기도해야만 한다. 교인들은 그분이 빛 안에 계신 것처럼 빛 안에서 걸으려면 많은 기도를 드려야만 한다.-ST, 1880, 1, 15.

기도회는 교회라는 몸의 맥박임 - 기도회는 언제나 교인들의 영적이고 영원한 사물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보여준다. 기도회는 몸의 맥박과 같다. 그것은 교회의 참된 영적 상태를 나타낸다. 생기가 없고 뒤로 물러간 교회는 기도회를 가지려는 의욕이 없다.-Selections from Testimonies to the Managers and Workers in our Institutions (Ph 149) 32.

교인들은 기도회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 - 많은 사람은 기도회를 소홀히 하거나 하나님의 종들이 하늘에서 온 기별을 선포하는 집회에 빠지면서 음악회에 가는 것은 분명히 해롭지 않다고 변명한다. 그리스도께서 계시겠다고 말씀하신 바로 그곳에 있는 것이 그대에게 안전하다. 그리스도의 말씀의 진가를 아는 자들은 기도회나 주님의 사자가 영원한 이익이 달린 문제에 대해 그들에게 말하도록 보냄을 입은 집회에서 돌이키지 않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 그대는 즐거움을 선택하고 축복을 놓치겠는가? 그대 자신의 삶과 품성뿐 아니라 그대의 동료들의 삶과 품성에도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런 일에 방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행동과 진리에서 그렇게 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질 것이며 하나님의 일을 행할 것이다. 그들은 자아 방종으로 이끄는 유혹을 저항할 것이며 기도회에서 그리스도와 만나는 특권보다 세상의 경박한 기쁨을 더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그들의 모본을 따르도록 그들을 이끌 것이다.-YI, 1912, 4, 23.

진정으로 하나님과 교제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기도회에 참석할 것임 - 기도에 있어서는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아무 일로든지 그대는 방해를 받지 말라. 184 예수와 그대들의 심령 사이에는 교통이 막히지 않도록 온갖 노력을 다하라. 기도를 습관적으로 늘 하는 곳으로 가서 하도록 기회를 찾으라. 하나님과 교통하기를 참으로 원하는 자들은 기도회에 참석하게 될 것이요, 또 저희의 의무를 신실히 행하며 저희가 얻을 수 있는 모든 유익을 얻으려고 열심히 갈망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저희가 하늘의 빛을 받을 수 있는 처지에 들어가기 위하여 온갖 기회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SC 98.

효력이 있는 기도회는 참석하는 자마다 개인적으로 그 성공에 대한 책임을 느낄 때 성취됨 - 집을 떠나기 전 하나님께 은밀할 기도를 드리라. 그분의 복을 구하면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예수의 사랑으로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집회에 가서 그 성공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느끼라. 참석한 사람들이 몇 명 되지 않으면, 두 배로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대들은 하나님을 섬기고 있으므로 그분께 드리는 예배를 흥미롭게 하기 위해 그대들의 재능, 재치 그리고 기술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ST, 1884, 12, 4.

기도회는 지루하고 활기 없고 매력 없는 것이 되지 말아야 함 -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공중 예배를 중요한 것으로 만드는 일에 때때로 부족하다. 그들은 이 일에서 그들이 진 의무를 깨닫지 못한다. 특히 기도회는 흔히 지루하고 활기 없고 매력이 없다. 그러나 그래서는 안 된다. 비록 소수가 기도의 시간을 사랑한다 해도 그것을 흥미롭고 유익하게 만들어야 한다. 예수의 임재는 큰 회중에 국한되지 않는다.-ST, 1884, 12, 4.

만약 사람들이 기도회에서 생명의 떡을 발견한다면, 그것을 받으러 거기에 갈 것임 - 기도회는 개최되는 것 중에 가장 흥미 있는 모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종종 형편없이 운영된다. 많은 사람들이 설교 집회에는 참석하는데 기도회는 소홀히 한다. 이 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모임이 흥미있고 매력적인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하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람들은 생명의 양식에 주려 있다. 만일 그들이 이것을 기도회에서 발견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얻기 위해 거기에 가게 될 것이다.-4T 70.

간증

간증회는 모든 집회 중에서 가장 귀한 집회로 간주될 수 있음 - 이 작은 회중에게 부여된 중요성은 얼마나 크고 중한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영혼을 위해 그분 자신의 피로 속전을 지불하셨으며 그들이 하나님께 경배하기 위해 모일 때 그들 중에 계신다. 아무리 신자들이 처한 환경이 비천해도 하늘의 위엄을 갖춘 분은 그분의 이익을 신자들의 이익과 동일하게 여기신다. 그리고 그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특권을 가진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주님의 이름을 생각하는 데서 오는 감사와 사랑을 서로 자주 이야기하는 것이 합당하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들으시고 영광을 받으실 것이며 간증회는 모든 집회 중에서 가장 귀한 집회로 간주될 것이다.-OHC 168.

185 각자가 주님을 위해 무엇인가 말할 것을 가지고 있을 때 집회는 흥미로움 - 주께서는 내게 안식일 준수자들이 집회를 계속 유지하는 동시에 또 그 집회를 흥미 있게 하기 위하여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을 보여 주셨다. 이 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힘써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사람들은 주님께 아뢸 것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축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함께 모이는 일을 폐하지 않고 서로 권면하는 자들은 기억책에 기록된다. 남은 무리는 어린양의 피와 그들의 증거의 말로 승리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자기 스스로는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어린양의 보혈로만 승리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는 자비롭게도 우리에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 것을 보았다. 그분께서 혀를 주셨는데 우리는 그것을 사용해야 할 책임이 있다. 진리와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높이는 말을 함으로써 우리의 입으로 그분께 영광을 돌려야 하며 어린양의 보혈을 통해 우리의 증거하는 말로써 승리를 얻어야 한다.-EW 114.

간증은 짧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성격의 것이어야 함 - 기도회나 간증회는 반드시 특별한 도움을 주며 또 격려를 주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이런 집회에 참석함을 특권으로 여기며, 간증회에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가진 자들은 누구나 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간증하는 말은 간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도록 할 것이다. 그런데, 한 사람이 길게 간증하여 20~30분이나 되는 긴 시간을 허비하는 것만큼 경건의 정신을 상하게 하는 것이 없으며, 이것은 그 집회의 영적 감화를 손상시키는 것이다.-GW 171.

냉랭한 기도와 긴 간증은 기도회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움 - 개인 기도를 통하여 그들의 어려움을 하나님께 가져가지 않고 그것을 기도회를 위하여 남겨 두었다가 거기서 며칠 동안 기도를 하는 이들이 얼마간 있는 듯하다. 그러한 자들에게는 총회나 기도회의 방해자라는 이름을 붙여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빛을 전혀 내지 못하며 아무에게도 덕을 세우지 못한다. 그들의 냉랭하고 얼음 같은 기도와 길고 퇴보적인 간증은 그늘만 드리운다. 그들의 기도나 간증이 끝나면, 모두가 기뻐한다. 그들의 기도와 훈계가 모임에 가져 온 냉기와 어둠을 벗어버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내가 받은 빛에 의하면, 우리의 집회는 신령하고 화기애애한 것이어야 하며 너무 길지 않아야 한다. 침묵, 교만, 허영, 그리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은 집에 두어야 한다. 사소한 불화나 편견은 이러한 집회에 가지고 오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빛을 가져옴으로써 원기가 회복되고 활력을 얻기 위하여 모이는 형제자매들의 마음속에는 연합한 가정에서처럼 단순과 온유 및 확신과 사랑이 깃들어야 한다.-2T 578.

기도회에 불평하는 우둔한 정신을 가져오지 말 것 - 마른 스펀지에 물이 없는 것처럼 많은 기도들과 간증들 속에 하나님의 성령께서 계시지 않는다. 186 이는 그들의 마음속에 예수께서 거하시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도회를 냉랭하고 활기 없게 만들며 아이들이 그런 시간을 두려워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기도회에 불평하는 우둔한 정신을 가져오지 말라. 그대가 얼마나 슬프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어조들을 비교하지 말라. 슬픈 긴장감을 일으키지 않고도 말하려면 할 말은 충분하다. 우리 자신의 약점을 깨닫고 작은 아이로서 거룩한 교사에게 기꺼이 나아와 배우고자 한다면, 우리의 마음은 예수의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며 그분의 견줄 데 없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바랄 것이다. 우리는 자아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그칠 것이다. 우리의 시련들은 매우 작게 보이게 되어 그것에 대해 언급하기를 잊게 될 것이다. 우리는 많은 복을 받을 것이다. 감사의 정신을 계발하고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해 이야기하자.-ST, 1884, 1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