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2편관계들

16장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들

지역사회

91 우리는 우리 자신과 세상 사이에 벽을 세우지 말아야 함 -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순결하고 깨끗한 마음과 이해력 있는 마음이다. 온갖 종류의 악한 거짓말이 그리스도께 불리하게 유포되었으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에게 불리하게 유포될 것이다. 우리는 이것들이 거짓임을 어떻게 입증할 것인가? 우리와 세상 사이에 벽을 세움으로 그렇게 할 것인가? 그리스도의 기도가 이 점에 대해 답을 할 것이다.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우리의 사업은 공격적이지만 성경의 원칙에 입각하여 행해져야 한다. 우리의 모든 사업은 그리스도와 같은 단순성, 인내, 용납 그리고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으로 수행되어 나가야 한다. 우리의 사업은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확신시키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 있는 인간들은 우리처럼 약점을 가지고 있다.-2MR 195.

다른 교단들을 비난하지 말 것 - 하나님의 영과 능력이 결핍된 어떤 자들이 새 지역에 들어갈 때, 그들은 다른 교단들을 공공연하게 공격하는 일을 시작하면서 일반 교회들의 모순들을 제시함으로써 진리의 백성들을 확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을 말하는 것이 어떤 경우에는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은 우리의 사업에 대하여 편견을 일으킬 뿐이며, 그렇지 않았다면 진리에 귀를 기울일 뻔했던 많은 사람들의 귀를 막아 버린다. 만일 이 교사들이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면 그들은 하늘의 지혜를 갖게 되어 백성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4T 535.

목사들은 정치적 분야에서 싸움을 함으로써 분열을 일으키지 말아야 함 - 교육자, 목사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든지 하나님과 동역자로서 선 자들은 정치적 분야에서 싸울 싸움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주님은 그들에게 구별된 특별한 백성으로 서기를 요구하신다. 그분은 믿는 자들이 모인 단체에 분열이 없기를 바라신다. 그분의 백성은 화목의 요소를 소유해야 한다. 정치적 분야에서 적을 만드는 것이 그들의 할 일인가? 아니다,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음”이라고 쓰인 깃발을 든, 그리스도 왕국의 시민으로 서야 한다. 92 그들은 특별한 사업, 특별한 기별의 짐을 져야 한다. 우리는 개인적인 의무를 지고 있으며 이것은 하늘 우주 앞에, 천사들 앞에 그리고 사람들 앞에 드러나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회와 섞임으로써, 정치적 문제가 되고 있는 사람들과 결탁함으로써가 아니라 우리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함께 그분의 큰 통일체의 일원으로 섬으로써 우리의 영향력을 크게 하라고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임금이시며 그분의 신민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정하신 일을 해야 한다.-FE 478.

타 교단의 성직자들

하나님의 종들은 타 교단의 목사들에게 접근해야 함 -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좀더 많은 일을 했어야 했다. 타락한 세상에 자비의 마지막 기별을 전하는 자들은 목사들을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종들은 그들의 복지에 깊은 관심을 가진 자들로서 그들에게 접근하여 기도로 그들을 위해 간구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초청을 거절한다면, 주님께 그에 대해 말하라. 그대의 의무는 거기서 끝난다.-RH, 1900, 5, 8.

타 교단의 목사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과 함께 기도할 것 - 우리의 목사들은 다른 교파의 목사들과 가까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들을 위하여 중보하고 계시므로 그들을 위하여, 그리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라. 그들에게는 엄숙한 책임이 지워져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자로서 이와 같은 양떼의 목자들에게 깊고도 열렬한 관심을 나타내야 한다.-6T 78.

목사가 안식일을 위해 교단을 떠나는 데는 도덕적 용기가 요구됨 - 주님의 계명을 지키기로 태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도덕적인 용기가 요구된다. 진리를 대적하는 한 사람이 제칠일을 안식일로 지키기 위하여 교회를 떠나는 자들은 오직 나약하고 어리석으며 무지한 사람들일 뿐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 때에 진리를 받아들인 한 목사는 “만일 당신의 말대로 나약한 사람들이 그런 것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당신 자신이 한 번 시험 삼아 해 보십시오”라고 답변하였다. 인기가 없는 편에 서기 위하여 먼저 속해 있던 대열에서 벗어나는 데는 도덕적 용기, 확고한 태도, 결심, 지구력, 많은 기도, 등이 필요하다.-Ev 240.

타 교단의 목사들이 진정으로 우리의 기별로 돌아섰다면 하나님의 손에서 다듬어진 도구가 될 수 있음 - 우리 백성들이 너무 편협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하므로, 보다 지성적이며 훌륭한 교육을 받은 자들에게 접근하지 못하고 많은 영혼들을 잃어버리고 있다. 너무나 자주 전도사업이 별로 중요하지 않는 일을 행하고 있는 것과 같은 인상을 불신자들에게 주고 있으며 이런 소극적인 사업의 결과로 어떤 이들은 저희 자신도 모르게 신앙적 열성을 나타내 보이는 곁길로 나가게 된다.

지혜로운 전도방법의 결핍으로 많은 사람들을 잃고 있다. 이 사업의 특징과 권위를 살리는 방향으로 모든 노력이 행해져야 한다. 다른 교회의 목사들과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접촉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혜가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 신자들은 저들에 대한 관심을 등한히 하고 있는가? 이런 사람들은 저들에게 위탁된 재능에 비례하여 하나님께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많이 받은 자에게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다.

우리가 좀 더 깊이 연구하지 않고 좀 더 열심히 기도하지 않고서 어떻게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인가? 93 진실로 회개한 자들이 이런 영혼들을 얻기 위하여 지혜와 재능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누가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손에 있는 세련된 도구가 될 것인가?-Ev 562, 563.

다른 문화적 배경의 사람들

그리스도와 친밀한 자들은 피부색이나 신분 제도 위로 올려짐 -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자는 유색인종이나 계급의 편견을 초월한다. 그분의 믿음이 영원한 실재를 붙잡아야 한다. 거룩한 진리의 창시자께서 높이 들리셔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으로 충만해져야 한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사업이 우리가 따라야 할 모본이다.-9T 209.

성령께서 움직이실 때 모든 편견은 녹아 없어지고 우리는 한 형제로 하나님께 접근할 것임 - 성령께서 인간의 마음에 움직이실 때 사람들 사이의 작은 불평들과 비난들은 모두 사라질 것이다. 의의 태양의 밝은 빛이 마음과 가슴의 방에 비칠 것이다. 하나님을 경배할 때에 부자와 가난한 자, 백인과 흑인 사이에 구분이 없을 것이다. 모든 편견이 녹아 없어질 것이다. 하나님께 접근할 때에 한 형제와 같을 것이다. 우리는 더 나은 나라, 하늘나라를 향해 가는 순례자들이며 나그네들이다. 그곳에는 모든 교만, 모든 비난, 모든 자기기만이 영원히 다시 있지 않을 것이다. 모든 가면이 벗겨질 것이며 우리는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이다. 그곳에서 우리는 고무적인 주제를 노래할 것이며 찬양과 감사가 하나님께 올라갈 것이다.-RH, 1899, 10, 24.

사회적 차별은 경멸할 만한 것이 되어야 함 - 갈바리의 십자가는 사회적 차별을 사라지게 하고 경멸할 만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주님께서 백인들로부터 죄인을 받아들이시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며 좀더 나은 삶에 대한 확신 곧 그분이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시며 죽은 의인들이 그분을 만나기 위해 무덤에서 부활할 때 구속을 받은 가족들 가운데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실 만큼 자비로우시다면, 그분은 역시 흑인들로부터 죄인을 받아들이시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지 않겠는가? 백인에게 주신 동일한 희망을 흑인에게도 주시지 않겠는가? 그들이 그분을 믿는다면 그들을 그분의 아들과 딸로 받으시지 않겠는가? 그분의 계획을 가동시켜 그들을 무지와 타락에서 끌어올리시지 않겠는가? 동일한 아버지의 자녀들이라고 주장하는 좀더 총애를 받은 백인들을 도구로 사용하여 그들을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기를 원하시지 않겠는가?-Ms 70, 1902 (SpM 220, 221에 인용됨.)

인종 차별은 영원하지 않음 - 백인과 흑인 사이에 차별의 벽들이 세워졌다. 이 편견의 벽들은 그리스도인들이 창조주에 대한 최고의 사랑과 이웃에 대한 공평한 사랑을 명령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 여리고의 성벽처럼 저절로 무너질 것이다… 그 교인들이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모든 교회로 하여금 이 소홀히 여김을 당하고 짓밟힌 인종 곧 노예제도의 결과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특권을 빼앗겼던 이들에게 주목하게 하라.-RH, 1895, 12, 17.

94 우리는 존재하고 있는 인종적 편견을 감히 무시하지 말아야 함 - 나는 유색인 대상의 사업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또한 무겁게 느낀다. 복음은 학대받은 흑인종들에게도 전해져야 한다. 그러나 이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에는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많은 지역에 있는 백인종들에게는 흑인종에 대한 강한 편견이 있다. 우리는 이런 편견이 무시되기를 바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마치 이런 편견이 없는 것처럼 행동했다면 우리는 백인종들 앞에 빛을 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상황을 사실 그대로 직면하고, 그것을 지혜롭고 슬기롭게 다루어야 한다.-9T 204.

민족적 관습에 의해 생긴 편견으로 사업이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됨 -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 필수적일 경우에는 사람들이 이미 형성한 관습을 깨려는 확고한 결심이 우리 일꾼들에게 있어야만 한다. 진리를 받아들인 사람들 중의 어떤 이들이 민족적인 습관이나 관습을 그렇게 고집하지만 않았더라도 유럽에서의 일은 훨씬 더 많이 전진했을 것이다. 그들은 우리 목사들이 이 관습과 편견에 맞게 노력해야만 한다고 간청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일의 시초부터 그 일에 구속력을 행사했다. 영국의 관습 곧 영국식으로 먹고 마시고 영국식으로 입고 자는 관습에 맞추려고 경주된 노력은 사업을 제한하였으며 이제는 마땅히 전진했어야 하는 지점보다 수년이나 뒤떨어진 지점에 있다. 프랑스의 관습과 생각이 제한한 테두리를 지키려는 노력은 프랑스에서의 사업을 방해했다. 그런 자는 이들 민족들을 위해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고 나의 형제들이 말하는 것을 들을 때 내 마음은 아프다. 하나님께서 백성이 필요로 하는 것을 모르시는가? 그분이 그분의 종들을 지도하지 않으시는가? 진리는 하나가 아닌가? 성경의 가르침은 하나가 아닌가?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분의 사자들에게 할 말을 주시도록 하라. 그러면 그들의 노고에 분명히 그분의 복이 따를 것이다.-RH, 1885, 12, 8.

우리는 서로 다른 민족들 사이에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형성해서는 안 됨 - 나는 집회 내내 사랑과 통일성을 배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감명을 주라는 하나님의 성령의 강권을 느꼈다. 나는 서로 다른 민족들 사이에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형성하는 것의 위험을 제시하는 노력을 기울였다.-RH, 1885, 1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