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1편

13장 - 영혼 구원자로서의 여성

75 여인들을 교회 사업을 위해 따로 구별해야 함 - 주님을 위한 봉사에 그들의 시간의 일부를 성별하기 원하는 여인들은 병자를 방문하고 젊은이들을 돌보며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채우는 일에 봉사하도록 임명되어야 한다. 그들은 이 일을 하도록 기도와 안수를 통해 구별되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 그들은 교회 임원들이나 목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과 산 관계를 유지하는 헌신한 여인들이라면, 교회에서 선을 위한 힘이 될 것이다. 이것은 교회를 강하게 하며 튼튼하게 세우는 또 다른 방법이다. 우리는 일하는 방법에 더 많은 가지를 낼 필요가 있다. 손 하나라도 묶이게 하지 말고 한 영혼이라도 낙담하게 하지 말며 목소리 하나라도 침묵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개인적으로 공개적으로 이 큰 사업을 진전시키는 일을 돕기 위해 일하게 하라. 활동함으로써 성장하여 흑암에 앉은 자들에게 빛을 비추기 위해 주님의 손에 잡힌 유력한 매체가 되도록 교회의 남자들과 여자들에게 짐을 지우라.-RH, 1895, 7, 9.

여인으로 일하게 하는 일에 그리스도와 바울의 모본을 따르라 - 마음에 하나님의 사업을 둔 여인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선한 일을 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제시하는 일에 그분을 도왔던 여인들에 대해 언급하셨으며 바울 역시 복음 사업에서 그와 함께 일했던 여인들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나 하고자 했다면 큰일을 할 수 있었던 자들이 성취한 일은 얼마나 크게 제한되었던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에게 선한 사업을 통해 그들의 빛을 비추기 위해 먼 땅으로 감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재물을 가진 가정들이 있다. 왜 남녀들이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라 선교 사업에 종사하지 않는가?-RH, 1896, 7, 21.

목회에 종사해야할 여인들 -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인류에게 봉사하고, 저들을 향상시키며,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단순하게 믿는 믿음을 갖는 방법을 가르치는 사업에 분명히 많은 여성들이 참여해야 한다.-Ev 465.

진리를 전하는 일을 도와야할 여인들 -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모든 계층 즉 높고 낮고 부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는 일꾼들을 원하신다. 이 일에 여인들은 중요한 몫을 행할 수 있다. 76 하나님께서는 이 말을 읽는 자들에게 성별된 여인들이 목회 일선에 들어갈 수 있는 열린 문을 제시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을 할 것을 허락하신다.-5MR 162.

영혼 구원 사업에 여인들이 필요함 - 여성들은 의의 기구가 될 수 있으며, 거룩한 봉사사업에 몸을 바칠 수 있다.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하여 제일 처음으로 설교한 것은 마리아였다. 하나님의 계획의 성취에서 인자는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오셨다… 그분의 사업에 하나님의 아들과 함께 종사하는 자들은 아무리 큰 포부를 갖는다 할지라도 이보다 더 크고 거룩한 일은 가질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마음속에 생각하는 사업을 거룩한 사명으로 여기는 한 명의 여성이 있는 곳에 스무 명의 여성이 있다면 많은 영혼들이 진리를 깨닫고 회개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 여성들의 세련되고 부드러운 감화력은 진리를 전파하는 위대한 사업에 긴요한 것이다.

포도원의 주인은 지금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 많은 여인들에게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섰느뇨?”라고 말한다. 진리를 전파하려는 우리 자매들의 노고에서 발휘되는 열성적이고 지속적인 근면은 전적인 성공을 가져올 것이며 그 결과로 우리를 놀라게 할 것이다. 인내와 참음을 통해 사업을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 우리는 가난하고 압제 받으며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 대한 신성한 사회봉사에서 동정과 자선의 행위가 부족하다. 일할 수 있는 여인들, 곧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며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할 일을 찾을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그리스도의 온유함으로 일할 여인들이 지금 필요하다.-RH, 1879, 1, 2.

배우자와 함께하는 팀 목회

배우자들이 사업에 연합할 수 있음 - 복음 사업에서 일해야 할 여인들이 있다. 많은 면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양떼를 방문하는 일을 게을리 하는 목사들보다 더 많은 선을 행할 것이다. 남편과 아내가 이 사업에 연합할 수 있으며 그것이 가능한 때에는 그렇게 해야 한다. 성별된 여인들에게는 길이 열려 있다.-MR 325, 326.

주님께서는 사업에서 목사들과 그들의 배우자들을 밀접하게 연합시키실 것임 - 하나님의 사업은 가장 진지한 노력을 요구하며 주님께서는 이 사업에서 목사들과 그들의 배우자들을 밀접하게 연합시키실 것이다. 남편과 아내는 사업에서 아주 긴밀하게 어우러져 아내가 남편을 보완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연합하여 그분의 음성에 주의하며 그분에게 점점 가까워지며 그분의 말씀을 먹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빛과 복을 받기를 원하신다. 그들은 장막집회와 여타의 일반집회에 가능한 한 자유롭게 참석해야 한다. 아내는 방문과 여타의 개인적 일에서 지속적으로 남편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주님의 종들의 아내들이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진심으로 연합하였다.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려는 이타적인 관심을 통해 아내는 남편의 일을 훨씬 더 완전한 것이 되게 하였다.-6MR 43.

77 가능한 경우에는 목사와 배우자가 함께 일하게 하라 - 가능한 한 목사와 그의 아내가 함께 일하도록 하라. 고상한 사업을 성취함에 있어서 종종 아내가 그 남편의 곁에서 일할 수 있다. 여성이 가정을 방문하여 남편이 할 수 없는 다른 방법으로 그 가정의 여인들을 도울 수 있다.-Ev 491.

배우자가 목사가 할 수 없는 어떤 사람들, 특히 동성의 사람들 중에 어떤 사람들을 접촉할 수 있음 - 목사의 아내는 자기가 할 마음만 있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희생정신과 사랑하는 마음만 있으면 선한 일을 행하는 데 남편 못지않게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진리를 전하는 데 있어서 목사가 하지 못하는 것을 부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으며 특히 여자들 사이에서 그러하다.-GW 201, 202.

만약 목사와 배우자가 방문하는 일에 함께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함 - 영혼들을 추적(追跡)하는 일에 전진하라. 가족들을 방문할 때에 기지와 재능을 나타내 보이라. 저들과 함께 기도하며 저들을 위해서 기도하라. 지극한 친절과 사랑의 정신으로 저들에게 진리를 증거할 때에 틀림없는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목사와 그의 아내가 함께 짝을 지어 개인 활동에 종사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해 보라.-Ev 437.

배우자에 대한 보상

어떤 배우자들은 월급을 받아야 함 - 그들의 남편들과 마찬가지로 가족들에게 성경을 강독하며 그들과 함께 기도하며 개인적인 노력으로 도우며 헌신적으로 진지하게 온 마음을 다해 일해 온 스타, 해스켈, 윌손 그리고 로빈손과 같은 자매들, 곧 성공적으로 일해 온 목사들의 아내들이 있다. 이 여인들은 그들의 전 시간을 바쳤으나 그들의 남편들이 월급을 받기 때문에 그들의 일에 대해 아무 것도 받을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 나는 그들에게 전진하라 그런 모든 결정은 뒤집어지리라고 말한다. 성경 말씀은 “일꾼이 그 삯을 얻는 것이 마땅하니라”라고 말한다. 이런 결정이 내려질 때마다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항의할 것이다.

나는 내 십일조에서 목사들이 하고 있는 것과 같이 필수적인 일을 성취하고 있는 이 여인들에게 지불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내 의무라고 느낀다. 이 십일조를 나는 영혼들을 찾고 영혼들을 낚는 목사들과 동일한 선상의 일을 위해 보존할 것이다. 나는 충실한 여인들이 목사들이 받는 월급에 비례하여 월급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안다. 그들은 영혼들에 대한 부담을 지고 있으며 불공정하게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 이 자매들은 새로 믿음을 갖게 된 자들을 교육하는 데 그들의 시간을 바치며 그들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고용해 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임금을 주고 있다. 이 모든 일은 조정하고 정리해야만 하며 모두에게 공정하게 해야 한다. 사무실에서 교정을 보는 사람들에게 주급 2달러 50센트 내지 3달러를 지급한다. 나는 이렇게 지급해야만 했으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해야만 했다. 그러나 엄청난 책임을 감당하고 있는 목사들의 아내들은 그들의 전 시간을 드리는데도 그들의 노동에 대해 아무 것도 받지 못한다.-12MR 160, 161.

자격을 갖춘 배우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는 간혹 그들에게 불공정한 일을 했음 - 남편 못지않게 헌신적으로 일하며 하나님께서 목회 사업에 필요하게 여기시는 여자들에 대해서 때때로 부당하게 대해 왔다. 78 남자들에게만 봉급을 지불하고 남편과 함께 일하는 아내에게 보수를 주지 않는 방법은 여호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방법이다. 우리 합회에서 이 방법을 좇는다면, 우리의 자매들로 하여금 그들이 마땅히 종사해야 할 사업을 위해서 자격을 갖추지 못하게 할 우려가 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만일 목사들이 자기가 행한 일에 대해서 봉급을 받는다면, 그들과 같이 그 사업에 이기심 없이 헌신한 아내들에게도 비록 요구하지 않더라도 남편의 봉급에 추가해서 보수를 지불해 줘야 한다.-GW 452, 453.

여인들의 보수는 사업에 바친 시간에 비례함 - 남편 못지않게 헌신적으로 일하며 하나님께서 목회 사업에 필요하게 여기시는 여자들에 대해서 때때로 부당하게 대해 왔다. 남자들에게만 봉급을 지불하고 남편과 함께 일하는 아내에게 보수를 주지 않는 방법은 여호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여 불공정한 일이 이루어졌다. 잘못이 저질러졌다. 주님은 이 계획을 좋아하지 않으신다. 우리 합회에서 이 제도를 시행한다면, 우리의 자매들이 마땅히 종사해야 할 사업을 위해서 자격을 갖추는 것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일의 부담을 전적으로 목사들에게 지우는 것은 잘못이다. 이 계획은 분명히 하나님의 생각과 상관없이 세워진 것이다. 어떤 여인들은 지금 방문자와 성경 낭독자로 성공적으로 일하도록 젊은 여인들을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서 일하는 여인들은 사업에 드린 그들의 시간에 비례하여 보수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은 공정한 하나님이시며 목사들이 일한 대가로 월급을 받는다면,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사업에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헌신한 그들의 아내들도 그들이 요구하지 않더라도 그들의 남편들이 받는 월급에 추가하여 보수를 받아야 한다. 헌신한 목사와 그의 아내가 목회 사업에 종사할 때 그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쓰기에 적합하다고 보는 그런 재정을 가질 수 있도록 두 구별된 일꾼의 보수에 해당하는 보수를 받아야 한다. 주님께서는 그 두 사람에게 다 같이 그분의 성령을 내리셨다. 만약 남편이 죽고 그의 아내가 남으면, 그가 하나님의 사업에서 그의 일을 계속하는데 적합한 자가 되며 그가 하는 일에 대한 보수를 받는다.-5MR 323, 324.

복음 사업에서 일하는 여인들은 보수를 받아야 함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어느 모로나 여인들이 하는 일을 하찮게 보지 않는다. 만약 어떤 여인이 복음 사업을 하는 동안 그의 가사를 충실하고 사려 깊은 조력자에게 맡기고 그의 자녀들을 잘 돌볼 사람에게 일임한다면, 합회는 그가 보수를 받는 것이 정당함을 지혜롭게 이해해야 한다.

여인들은 우리 주님의 사업에 그분과 연합함으로써 그분을 도왔다… 여인들이 많은 사람들 곧 말씀과 교리를 전하는 사람들이 하기에는 그리 적합한 일이 아닌 그런 일을 한다면, 그리고 그들의 일이 그 동안 명백하게 방치되어 온 일을 하는 것으로 입증된다면, 그러한 일은 안수 받은 목사들이 하는 일처럼 그 결과가 풍성한 일로 간주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한 일꾼들을 고용하도록 추천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들에게 보수를 주지 않았다면, 그러한 일꾼들을 사취하지 말아야 할 것이 아닌가? 79 이 문제는 사람들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주님께서 그것을 결정하셨다. 그대들은 복음 사업에서 일하는 여인들에게 그대들의 의무를 행해야 한다. 그들의 일은 가족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데 필수적인 일임이 입증되고 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성취해야만 하는 일이다. 여러 면으로 여인은 남자가 할 수 없는 일 곧 자매들에게 지식을 나누어 주는 일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일을 하지 않으면 사업은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여성 교사들도 남자들이 필요한 것처럼 이 일을 하는 데 크게 필요하다는 사실을 거듭하여 내게 보이셨다. 이 일은 주님께서 그들로 하여금 행하도록 임명하신 일이다. 그들은 목사들이 그런 강요를 받지 말아야 하는 것처럼 그들의 보수를 기부금에 의존해야 한다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규칙의 강요를 받지 말아야 한다.-5MR 324, 325.

목사들은 보수를 받는다. 그들의 배우자들의 일은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겠는가? - 목사는 자기가 한 일의 보수를 받는다. 이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만일, 하나님께서 남편과 마찬가지로 아내에게도 일의 책임을 지워 주시고, 또 아내가 그의 정력과 시간을 가정을 방문하며 저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바친다면, 비록 그가 머리에 안수는 받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역시 목회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내의 노고를 백지로 여길 수 있겠는가?-GW 452.

주님께서는 여인들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계신다 - 주님께서는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여인들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들은 이 위기의 때에 그분의 사업에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으며 그분은 그들을 통해 일하실 것이다. 만약 그들이 의무감으로 고취되고 성령의 감화 아래 일한다면, 그들은 바로 이 때에 요구되는 침착성을 갖게 될 것이다. 주님은 자신을 희생하는 이 여인들 위에 그분의 얼굴빛을 비추실 것이며 그들에게 남자들의 능력을 능가하는 능력을 주실 것이다. 그들은 가정들에서 남자들이 할 수 없는 일 곧 내부 생활에 미치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들은 남자들이 미칠 수 없는 사람들의 마음에 가까이 갈 수 있다. 그들의 일이 필요하다.-RH, 1902, 8,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