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1편

12장 - 개인의 건강

스트레스

69 목회는 소진케 하는 사업임 - 만일 목사가 그의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과수원이나 정원을 돌보는 일을 한다고 해서 그 시간만큼 월급을 덜 받아야 하는가? 그가 목회 일을 시간이 넘도록 하라는 부름을 받을 때에 그 시간을 쓴다고 해서 월급을 더 받지 않는 것처럼 분명히 그렇게 할 수 없다. 어떤 목사들은 많은 시간을 얼핏 보기에 안일하게 보내는 것처럼 보이는데, 만일 쉬는 시간이 없으면 우리의 신체 조직이 심한 과로를 견디어 낼 수 없으므로 그들이 쉴 수 있을 때는 쉬는 것이 합당한 일이다. 하루 일과 중에 상당한 정력을 쏟아야 하는 시간도 있지마는 그 일 때문에 목사가 특별수당을 받지 않는다. 만일 그가 하루에 몇 시간 나무를 자르거나 정원 일을 해보기로 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있어 설교하는 것만큼이나 특권이다. 목사가 언제나 가르치고 방문할 수는 없는데, 그것은 매우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Ev 660.

심적 의기소침에는 휴식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음 - 그대는 신중하게 활동하고 휴식의 시간을 지켜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대는 육체적·정신적 힘을 보존하고, 그대의 활동을 훨씬 더 능률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F 형제여, 그대는 신경이 과민한 사람이므로 충동에 의하여 많은 활동을 한다. 정신적 억압이 그대의 활동에 매우 많은 영향을 준다. 때때로, 그대는 마음의 억압된 상태를 느낀다. 그런데, 그대는 그 이유가, 다른 사람들이 흑암이나 잘못에 빠져 있거나 그대가 무어라 꼬집어 말할 수 없지만 뭔가 탈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대는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떤 곳이나 누군가를 찾아가게 된다. 만일, 이처럼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에 있을 때 휴식을 취하고, 조용히 하나님을 기다리면서 그 어려운 문제가 그대 자신에게 있지 않은지 자문한다면, 그대는 그대 자신의 영혼에 상처를 주고 귀중한 하나님의 사업에 상처를 주는 일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1T 622.

하나님의 사업에서 과로함으로 병에 걸리게 된 목사들을 돌볼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 -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과 과로로 인하여 병들어 안정과 휴양을 취해야 하거나 또는 고령으로 혹은 건강의 상실로 인해서 책임과 과업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는 목사들과 하나님의 충성된 종들의 부양을 위해서 어떤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사는 때때로 건강에 손해가 될 어떤 일터에 가라는 지시를 받는다. 70 그렇지만, 그는 어려움을 개의치 않고 사람들에게 도움과 유익이 되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 곳으로 거리낌없이 간다. 그러나, 얼마 후에는 건강을 잃어버리고 만다. 그리고, 세상의 갖은 풍파를 당하나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한다. 이제 그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GW 426.

운동

운동은 몸을 새롭게 하고 목회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함 - 온 몸은 야외에서 행하는 운동의 활력을 주는 힘을 필요로 한다. 매일 몇 시간씩 손으로 하는 노동은 신체의 활력을 새롭게 하며 마음에 휴식과 긴장 완화를 가져온다. 이런 방법으로 전반적인 건강이 증진되며 더 많은 목회 일을 수행할 수 있다. 끊임없이 읽고 쓰는 것은 많은 목사들을 목회 사업에 부적합하게 한다.-C.193.

목사들은 신체적 활동이 그들의 권위보다 열등한 것처럼 행동해서는 안 됨 -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나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 왜냐하면 내가 달리 말하기를 꺼려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대가 삶의 부담을 회피하기보다는 그것을 지기를 탄원한다. 자신을 도움으로 그대의 남편을 도우라. 그대들이 목사가 지녀야 할 위엄에 대해 가지는 견해들은 주님의 모본과 부합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목사는 단정하며, 온유하며, 사랑과 인내가 많고, 견디며, 동정심과 예절을 갖추어야 한다. 그는 조심해야 하며 생각과 말이 고상해야 하며, 흠없는 품행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복음의 위엄이다. 만일 어떤 목사가 도움 없이 지낼 수 있는 가정에 들어갔다고 하면 그는 어떻게 해서든지 그렇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다른 의무와 부담이 많지 않을 때에 신체적 노동에 종사함으로 그의 모본으로 근면을 장려해야 한다. 그는 유용한 노동에 종사함으로 자신의 위엄을 떨어뜨리기보다는 자신을 보다 나은 건강과 삶에 연결시킬 수 있다. 혈액 순환이 더 잘될 것이다. 정신적 노동에서 떠나 신체적 노동을 함으로 뇌에 몰렸던 피가 몰려갈 것이다. 그대의 남편에게는 뇌를 쉬게 하기 위해서 더욱 많은 육체노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통하여 소화는 촉진될 것이다. 만일 그가 매일 일부의 시간을 운동에 바친다면, 일단의 집회에서 장기간의 일에 의해 쫓기지 않는 동안, 그것은 그에게 유익이 되며 목사의 위엄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다. 이 모본은 우리 주님의 모본과 일치하는 것이다.-2T 568.

신체적 노동은 축복이나 그것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은 하나님께서 목회에 요구하시는 봉사를 빼앗는 것임 - D 형제는 능동적이며 일하고자 한다. 그의 소명과 관련 없는 짐도 지려고 한다. 그의 생각과 시간은 이 세상 것에 너무 사로잡혀 있다. 어떤 목사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일치하지 않는 위엄을 주장한다. 상황이 요구하는 대로 육체적 노동에 참여함으로 그들에게 환대를 베푼 사람들의 짐을 가볍게 해주고 그들의 근심을 덜어 줌으로 스스로를 유용하게 하려 하지 않는다. 71 육체적 운동은 그들에게 해가 되기보다는 축복이 될 것이다. 남들을 도움으로 그들은 스스로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다른 극단으로 치우친다. 그들의 시간과 정력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전부 요구될 때에 그들은 노동에 종사하며 일상적인 일에서까지 모든 자들의 종이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참으로 하나님이 그들에게 요구하신 봉사를 하나님께로부터 약탈한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어야 할 귀한 시간이 이같이 사소한 일에 낭비된다.-2T 643.

식생활

너무 많은 음식을 먹고 너무 적게 운동을 하면 심적 도덕적 힘이 약화됨 - 우리 목사들 중 어떤 이들은 너무 마음껏 먹고 기관에 쌓이는 불순물을 내보내기 위하여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식사를 하고 난 다음에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책을 읽고 연구하고, 글을 쓰는 데 보내는데, 사실은 그때에 시간의 일부를 조직적인 육체노동에 바쳐야 한다. 건강식이라 할지라도 너무 많은 양을 먹음으로 위에 지나친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좀더 유의하지 않는 한, 우리 목사들은 분명히 건강을 망치게 될 것이다. A 부부여, 나는 그대들이 모두 이 점에 있어서 위험에 빠져 있음을 보았다. 과식 때문에 생각과 말의 자유로운 흐름이 방해를 받고 청중의 마음속에 진리에 대해 인상을 끼쳐 주기 위하여 그토록 필요한 생각의 집중이 타격을 받는다. 식욕의 방종을 통하여 지성은 흐려지고 꽉 막히게 되며, 영혼의 거룩한 정서는 타격을 입는다. 우리 설교자들 중 어떤 이들의 정신적·도덕적 능력이 부적당한 식사와 운동 부족 때문에 연약하게 되었다. 다량의 음식을 탐하는 이들은 그들의 식욕에 방종하지 말아야 하며, 자아 부인의 정신을 발휘하고 활동적인 근육과 억압 받지 않는 두뇌의 축복을 유지하여야 한다. 과식을 통하여 다른 기관의 힘이 위장의 일을 하는데 쏠림으로 온몸이 무력화된다.-3T 310.

고기 음식을 적당한 양의 과일과 곡류로 대치함 - 하나님의 사자들로서 우리는 왜곡된 식욕에 탐닉하는 것을 반대하는 단호한 증언을 하지 않을 것인가? 복음의 목사들임을 주장하는 자들이 유한한 존재들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한 진리를 선포하면서 그들의 위를 시궁창으로 만들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과일과 곡류를 제공하셨는데, 그것을 건강에 좋게 조리하여 적절한 양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동물의 고기를 음식으로 계속하여 선택하는가? 고기가 제공된 식탁 앞에 앉아 그것을 먹는 일에 다른 사람들과 합류하는 목사들을 우리는 행여나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PUR, 1902, 10, 9.

건강 개혁

설교자들은 건강 개혁을 가르쳐야 하나 그것을 그들의 주도적인 주제로 삼지 말아야 함 - 건강 개혁은 세 번째 기별의 사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기별 자체는 아니다. 72 우리의 설교자들은 건강 개혁을 가르쳐야 하나 이것을 기별 대신 주도적인 주제로 삼지 말아야 한다. 그것의 위치는 기별이 보여주는 사건들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 사업에 제시된 주제들 가운데 있다. 그것들 중에서 그것은 두드러진다.-RH, 1914, 5, 7.

어떤 목사들은 건강 개혁이 그들의 자기 방종을 거스르므로 그것에 관심이 거의 없음 - 목회하는 우리 형제들 중의 어떤 이들이 어찌하여 건강 개혁에 그처럼 흥미를 별로 나타내지 않는가? 그 이유는 모든 일에 절제하는 데 관한 교훈이 저희의 방종의 습관에 반대되기 때문이다. 어떤 곳에서는 이것이 건강 개혁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가르치기 위하여 사람들을 데려오는 길에 걸려 넘어지게 하는 큰 돌이 되고 있다. 아무도 그 자신의 가르침이나 모본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에게 음식물에 관하여 전하라고 주신 증언과 상반되게 하는 때에는 백성들의 교사로 따로 구별하지 말 것이다. 이렇게 하면 혼란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건강 개혁을 무시하는 것은 주님의 사자로 서는 데 그를 부적합하게 한다.-C.453.

얼굴이 핼쑥한 목사들은 건강 개혁 사업에 오점을 남김 - 무분별한 식사 때문에, 어떤 사람들의 감각은 반쯤 마비된 것 같으며, 그들은 게으르고 활기가 없다. 이기적인 식욕의 방종으로 인해 고통당하는 이 창백한 얼굴의 목사들은 건강 개혁에 대한 추천장이 되지 못한다. 과로로 고통당할 때, 종종 한 끼를 건너 뛰어 체력이 다시 회복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우리의 일꾼들은 건강 개혁을 설교하는 것보다 그들에게 모본을 보임으로 더 발전시킬 수 있다. 호의적인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잘 준비한 상을 대할 때, 그들은 원칙을 버릴 강한 유혹을 받는다. 그러나 풍부한 양념의 맛있는 요리와, 차와 커피를 거절함으로 그들은 자신들이 실제적인 건강 개혁자임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 생명의 법칙을 범한 결과 고통당함으로, 나머지 건강 개혁의 사업에 오점을 남기게 된다.-4T 417.

균형

육체적 힘이 동일한 부담을 질 때 마음이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을 것임 - 신체적 힘을 활용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정신력을 혹사시키지 말아야 한다. 생리학에 대한 무지와 건강법칙을 준수하는데 소홀함으로, 현명하게 일하고 공부하며 살 수 있었던 많은 사람이 무덤에 들어갔다. 정신과 신체의 적절한 활동은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고 강화한다. 그리하여, 정신과 신체가 모두 잘 보존될 것이며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사와 교사는 이에 관하여 배우고 또한 실천할 필요가 있다. 정신적 능력뿐만 아니라 육체적 힘의 적절한 사용은 혈액 순환을 균등하게 하고 살아 있는 기계의 모든 기관을 질서 있게 움직이게 한다. 정신력은 자주 혹사당한다. 한 방면의 생각에 몰두함으로 정신이 자극되어 미치게 되기도 한다. 두뇌 능력의 과용과 신체적 기관의 비활동은 신체에 질병을 유발시킨다. 73 만일 신체적 능력을 동등하게 사용하고 생각의 주제들이 다양하게 된다면, 모든 정신의 기능들은 비교적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의 전환을 필요로 한다. 자연은 살아 있고 건강한 교사이다.-LS 353,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