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37장-재림교인의 가정용 서적
6편교회 출판물 판매에 대한 권면

37장 - 재림교인의 가정용 서적

375 모든 가정에 예언의 신 서적을 비치함 ― 예언의 신* 서적들과 교회증언이 안식일을 준수하는 모든 가정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형제들은 그것들의 가치를 깨닫고 읽도록 권유를 받아야 한다. 이 책들을 적게 비치하고 교회에 한 질만을 갖는 것은 가장 현명한 계획이 아니었다. 그것들은 모든 가정의 서재에 비치되고 거듭 읽혀져야 한다. 그것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질 장소에 보관되게 하고, 모든 이웃 사람들에게 읽혀짐으로 낡아지게 하라.

저녁 독서가 있어야 하는데, 거기서 한 사람이 겨울 난로가에 모인 사람들에게 큰소리로 읽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하여 나타난 관심은 적은 것에 불과하다. 그 빛 가운데 많은 것이 가정 의무에 관한 것이고, 거의 모든 상황과 환경에 해당되는 교훈이 주어져 있다. 마음의 내적 작업은 등한해져 있는 반면에, 돈은 차와 커피와 리본과 장식을 위하여 낭비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의복을 준비하는 데 쓰여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출판물을 통하여 귀중한 빛이 드러나게 하셨다. 그러므로 이 출판물들이 모든 가정에 있어야 하고 읽혀져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이 하늘이 준 빛과 반대되는 일을 할 위험에 처해 있다. 376 그대들은 그 책들을 사서 읽어야 한다. 그것들이 그대들과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축복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예언의 신을 이웃 사람들에게 빌려 주고 그 책들을 사도록 그들을 설득해야 한다.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로서, 그대들은 열심 있고, 적극적이고, 활기찬 일꾼이 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주의와 책망과 경고의 빛과 지식이 들어 있는 책들을 읽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주신 빛과 정반대로 걸어가고 있다. 오류를 실은 책과 정기 간행물들이 온 나라를 돌아다니고 있는 동안, 세상의 염려와 유행을 좋아하는 마음과 경건의 부족은 하나님께서 그처럼 은혜롭게 주신 빛에서 주의를 돌이켰다. 회의론과 불신이 도처에서 증가하고 있다. 하나님의 보좌에서 온 그처럼 귀중한 빛이 등경 아래 숨겨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태만에 대하여 당신의 백성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앞길에 비추어 주신 빛의 모든 광선이 신령한 일에 있어서 우리의 전진에 이용되었는지 그렇지 않으면 성향을 따르는 것이 더욱 좋았기 때문에 거절되었는지에 대하여 그분께 답변해야 한다 ― 4T, 390, 391.

리뷰와 시조 ― 많은 안식일 준수자들이 리뷰의 구독을 등한히하고, 어떤 사람들은 리뷰도 시조도 갖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이 가져야 할 그처럼 중요한 이 잡지들을 구독할 여유가 없다는 구실을 내세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몇 권의 세속적 잡지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읽혀지기 위하여 탁자 위에 있는 것이 발견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정기 간행물들의 영향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취미를 잃게 하고 모든 유용하고 교훈적인 독서에 대한 의욕을 파괴해 버리는 그러한 것이다. 정신은 먹는 것에 동화된다. 세속적 잡지들은 살인과 강도와 그밖의 지긋지긋한 범죄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으므로 독자의 정신은 거기에 묘사된 악의 장면을 생각한다. 선정적이거나 부도덕한 출판물의 독서에 탐닉하면 그것이 아편이나 다른 해로운 약물의 사용처럼 습관을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이 약해지고, 타락하고, 미치게까지 된다. 사단은 다른 어떤 수단에 의해서 보다 인쇄물의 생산을 통하여 정신을 약화시키고 젊은이들의 도덕을 부패시키는 일을 더 많이 하고 있다.

377 이런 성격의 모든 독서가 그대들의 가정에서 추방되게 하자. 리뷰 앤드 헤랄드와 우리 교회의 인쇄물과 우리의 선교 잡지 시조와 함께, 유익하고 교훈적이고 향상케 하는 책들이 그대들의 서재와 그대들의 탁자 위에 놓이게 하자. 그리하면 부모들과 자녀들에게 미치는 결과가 좋아질 것이다. 이 긴 겨울 밤에,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모두 가정에 있는지 확인해 보고 성경과 지식을 나누어 주고 바른 원칙을 심어 주는 다른 흥미있는 책들을 읽는 데 시간을 바치도록 하자. 가장 잘 읽는 자를 택하여 가족에 속한 다른 사람들이 유용한 일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 큰소리로 읽어 주도록 하라. 가정에서의 이런 저녁은 즐겁고 유익한 것이 될 것이다. 순수한 건전 독서는 건강 식품이 육체에 미치는 것과 같은 일을 마음에 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더욱 강해져서 유혹을 저항하고, 바른 습관을 이루고, 올바른 원칙 위에서 행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RH, 1882.12.26.

부모가 자녀들의 독서 습관을 통제해야 함 ― 많은 청년들은 책 읽기를 갈망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읽는다. 나는 그런 자녀들을 가진 부모들에게 그 독서에 대한 열망을 통제할 것을 호소한다. 연애 이야기들이 실린 잡지나 신문들이 그대의 책상 위에 있지 않도록 하라. 청년들이 하나님께 대한 사랑, 경외심 그리고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 곧 저들의 품성을 형성하는 데 최선의 재료로써 도움이 되는 책들로 그 자리를 채우라. 그대의 자녀들이 그 마음 속에 가치 있는 지식을 간직하고, 선한 것이 저들의 마음을 점령하게 하고 그 힘들을 제어하며, 저급하고 저하하게 하는 사상들에 아무런 여유도 주지 않도록 저들을 격려하라. 정신에 좋은 양식을 공급하지 않는 것들을 읽으려는 욕망을 제지하라.

부모들은 선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모든 감화가 가정에 들어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떤 부모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많이 배워야 한다. 이야기를 실은 잡지들이나 소설들을 아무 거리낌 없이 읽는 사람들에게 나는 말하고자 한다. 곧 그대들은 창고에 추수해 넣기를 원하지 않을 씨를 뿌리고 있다고. 이러한 독서에서는 아무런 영적 힘도 얻을 수 없다. 차라리 그것은 성경 말씀의 순수한 진리에 대한 사랑을 파괴시킨다. 소설들과 이야기, 잡지들의 작용을 통하여 사단은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공부하고 있어야 할 마음에, 가공적이고 천박한 사상들을 채우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 378 이와 같이 사단은 생애의 심각한 문제들을 위하여 바쳐야 할 수천을 헤아리는 많은 시간과 정력과 자기 훈련들을 빼앗아 간다.

어린이들은 그들에게 오락과 휴양은 되지만 정신을 타락하게 하거나 몸을 피곤하게 하지 않을 합당한 독서가 필요하다. 만일 그들이 연애 이야기나 신문 소설들을 즐기게 되면 교훈적인 서적들은 그들에게 불쾌한 것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나 청년들에게 읽을 것들을 갖게 하여 줄 것이다. 만일 그들을 위하여 읽을 것들을 선택해 주지 않는다면 그들 자신이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어디서나 파멸시킬 성질의 독서물을 발견할 수 있고 또 오래지 않아서 그것을 즐기게 된다. 그러나 만일 순결하고 좋은 독서물들이 그들에게 공급된다면 그들은 그것에 대한 취미를 배양하게 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0, 411(영문).

어린이들이 무엇을 읽을 것인가? 1.소설? ― 우리의 자녀들이 무엇을 읽을 것인가? 이것은 심각한 질문이며 또 진지한 대답을 요구하고 있는 질문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가정들에서 아이들과 청년들의 마음에 아무런 좋은 감화도 끼치지 못하는 연재 소설들이 실린 정기 간행물들과 신문들을 보는 것이 나를 괴롭게 한다. 나는 이와 같이 하여 꾸민 이야기에 대한 취미가 배양되는 사람들을 주목하여 왔다. 그들은 진리를 듣고 우리의 믿음의 이유들을 잘 알 수 있는 특권을 가져왔다. 그러나 그들은 벌써 진실된 신앙과 실제적인 경건이 결핍된 채 자라난 것이다.

소설을 읽는 사람들은 영성을 파괴하고 성경의 아름다움을 무색하게 하는 악에 빠지고 있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2(영문).

2.신앙심이 없는 저자들 ― 우리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위험의 다른 하나의 원천은 신앙심이 없는 저자의 저서를 읽는 것이다. 이러한 저서들은 진리의 원수에 의하여 고취되며 아무도 그것들을 읽어서 심령이 위태롭게 되지 않을 사람은 없다. 그것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중에 더러는 종국에 가서 회복할 수 있으리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의 악한 영향에 간섭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단의 편에 두고 사단에게 최대의 이익을 준다. 그들이 사단의 시험을 받게 될 때에 그들은 그것을 식별할 지혜나 저항할 힘을 가지지 못한다. 홀리고 매혹하는 힘으로써 불신과 불의를 스스로 그들 자신의 마음에 굳게 맨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3(영문).

379 3.신화와 동화들 ― 오늘날 아동과 청년의 교육에 있어서 동화나 신화나 허구의 이야기가 크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성질의 서적들이 학교에서 사용되고 또한 많은 가정에도 들어가 있다. 어찌하여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거짓말로 가득 차 있는 책들을 그 자녀들이 읽도록 용납할 것인가? 어린이들이 그 부모들의 가르침과 아주 대조적인 이야기의 의미를 물을 때에 대답하기를 “이야기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한다. 그러나 이 대답으로써 그러한 서적을 사용한 폐해을 없이하지는 못한다. 책 가운데 기술된 사상은 어린이들을 그릇 인도한다. 이것들이 신생에 관한 거짓 견해를 가르치고 실지로는 있을 수 없는 사물에 대한 욕망을 갖게 하고 또 길러 준다….

진리를 파괴하는 내용을 가진 서적들은 아동들과 청년들의 손에 도무지 들어가지 못하게 할 것이다. 우리의 자녀들로 하여금 교육을 받는 바로 그 과정에 있어서 장차 죄악의 종자로 파멸될 사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3(영문).

4.경박하고 자극적인 독서? ― 경박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읽는 사람들은 실제 생활의 의무들에 부적당하게 된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산다. 나는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는 대로 실행하도록 용납되어 온 어린이들을 주목해 왔다. 그들은 집에서나 밖에서나 불안해 하고 공상에 잠기고 가장 저속한 주제 외에는 이야기할 줄을 모른다. 그들의 마음에는 종교적인 사상들이나 대화들은 전혀 인연이 없었다. 자극적인 이야기들에 대한 욕망이 배양되므로 정신적 취미는 타락되고 그 마음은 해로운 음식물을 먹지 않고는 만족하지 못한다. 나는 이러한 독서에 빠지는 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 술취한 사람들이라는 것보다 더 적당한 이름을 생각해 낼 수 없다. 독서에 방종된 습관은 마치 먹고 마시는 데 방종된 습관이 그 신체에 끼치는 것과 같은 영향을 뇌에 끼친다.

더러는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기 전에 소설을 읽는 습관을 형성했다. 교회와 연합하고 그들은 이 습관을 이기기 위하여 노력했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 앞에 그들이 전에 버린 독서물들을 두는 것은 마치 술꾼에게 술을 주는 것과 같다. 끊임없이 그들 앞에 시험을 줌으로써 그들은 곧 견실한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 그들은 성경 연구에 아무런 흥미도 갖지 않는다. 380 그들의 도덕적 힘은 약화된다. 죄는 점점 물리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보이게 된다. 불성실의 증거와 생활의 실제적 의무에 대한 혐오의 자라남이 나타난다. 그 마음이 타락됨에 따라 성격을 흥분시키는 모든 책들을 잡게 된다. 이리하여 사단이 완전히 영혼을 자기의 지배 아래 가져갈 수 있도록 길이 열린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4, 415(영문).

5.피상적인 문제? ― 출판사로부터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인쇄물의 대홍수로 인하여 노유를 물론하고 조급히 또 피상적인 독서를 하는 습관이 붙어서 그 마음은 일관성이 없고 건전한 사고를 할 힘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보다도 옛적 애굽의 개구리처럼 온 지면에 퍼지고 있는 서적, 잡지들의 대부분은 진부하고 무익하고 원기를 잃어버리게 할 뿐만 아니라 더럽히고 타락하게 하는 것이다. 그 영향은 그 마음을 마비시키고 무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영혼을 타락하게 하여 멸망하게 하는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5(영문).

성경 진리의 씨를 뿌리는 책 ― 경작되지 않은 밭과 훈련되지 않은 마음 사이에는 뚜렷한 유사점이 있다. 원수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마음에 가라지를 뿌린다. 그러므로 만일 부모들이 방심하지 않는 경계를 계속하지 않는다면 그 씨들은 그들의 악의 열매를 맺기까지 자란다. 마음의 밭을 갈고 성경 진리의 귀중한 씨를 심는 데는 끊임없는 조심이 요구된다. 자녀들에게 무가치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거절하고 분별 있는 독서 곧 이것이 그들의 마음을 성경 이야기와, 성경 역사, 성경 이론에 취미를 갖도록 인도할 독서로 서기를 가르쳐야 한다. 성경에 빛을 비추고 그것을 연구하려는 욕망을 일으켜 줄 독서는 위험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익한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7(영문).

젊은이들은 독서에 목적을 가져야 함 ― 문란한 독서에서 초래되는, 청년들을 위협하고 있는 위험들을 볼 때마다 나는 이 큰 악에 관하여 내게 주어진 경고들을 말하기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못마땅한 인물들에 관한 일들을 취급하는 데서 작가들에게 초래되는 해는 너무나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주제에 그들의 주의는 사로잡히고 그들의 흥미는 환기된다. 381 문구들은 기억 속에 새겨진다. 사상들은 암시된다. 거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독자들은 저자의 정신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마음과 품격은 악한 감명을 받는다. 자제에 대한 자신이나 힘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이러한 문학 작품에 의하여 암시되는 사상들을 떨어 버리기란 어려운 일이다.

청년들이 자극적인 이야기가 그 마음에 끼치는 감화에 대해서 반성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대가 이러한 독서를 한 후에 하나님의 말씀을 열고 흥미를 가지고 생명의 말씀을 읽을 수 있겠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책이 흥미없는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겠는가? 연애 이야기의 매력이 마음을 지배해서 마음의 건전한 상태를 파괴시키고, 그대의 영구한 이익에 관계되는 중요하고도 엄숙한 진리에 그대의 마음을 고정시키는 것이 그대에게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그대들은 부모에게 속한 시간에 그다지도 보잘것없는 목적에 몰두함으로 그대들의 부모들에게 죄를 범하고 하나님께 바치는 데 사용해야 할 시간을 이와 같이 사용함으로 하나님께 범죄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416(영문).

장식물 대신에 책 ―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가정을 채우고 있는 쓸데없는 장식물에 대하여 시간과 생각을 바침으로써 스스로 불필요한 걱정과 근심을 만들고 있다. 이런 전념 상태에서 그들을 깨우는 데는 하나님의 능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실상 그것은 우상숭배이기 때문이다.

마음을 살펴보시는 분께서는 모든 종류의 우상숭배에서 당신의 백성을 구원해 내시고자 바라신다. 하나님의 말씀, 복된 생명의 책이, 지금 쓸모없는 장식으로 채워져 있는 탁자를 점령하게 하라. 그대의 돈을, 현대 진리에 관하여 마음을 일깨워 주는 수단이 될 서적을 사는 데 사용하라. 가지가지의 장식품들을 옮기고 먼지를 떨고 하는 데 허비하는 시간을 그대의 친구들에게 짤막한 편지를 쓰는 데 사용하고, 진리를 알지 못하는 누군가에게 잡지나 낱장으로 된 인쇄물이나 작은 책을 보내는 데 쓰라. 주님의 말씀을 무한한 지혜와 사랑의 보화로 붙잡으라. 이것은 하늘 가는 길을 가리키는 안내서이다 ― RH, 190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