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28장-영혼 구원을 위한 문서 전도자의 훈련
5편성공적인 출판 현장 지도자

28장 - 영혼 구원을 위한 문서 전도자의 훈련

301 사람들에게 소개할 분 그리스도 ― 이 사업의 짐을 진 자들에게 많은 힘든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업의 중요성은 교역자들 앞에 언제나 제시되어야 하고, 모든 사람이 우리의 구속주의 생애에 예시된 극기와 희생의 정신을 품게 하는 등의 바른 교훈이 주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매 발걸음마다 희생을 하셨는데, 그것은 그분을 따르는 자들 중 아무도 지금껏 할 수 없는 희생이었다. 이 사업에는 온갖 극기가 우리에게 요구된다. 야기되는 모든 불쾌한 일들 가운데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멍에를 같이 메고 있다는 것, 그분의 친절과 인내와 자기 희생의 정신에 참여하는 자들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이 정신이 우리 앞에 있는 길을 열어 주고 우리를 성공하게 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사람들에게 소개해야 할 분이시기 때문이다 ― RH, 1902.5.6.

문서 전도자들과 동행하는 천사들 ― 각 시대의 대쟁투, 부조와 선지자, 시대의 소망, 다니엘과 요한계시록, 그리고 그런 성격의 다른 책들을 취급할 수 있도록 문서전도자들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들은 이런 책들이 취급한 문제들의 가치를 깨닫고 진리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할 일을 알아야 한다. 그런 문서 전도자들에게는 삽화들로 주어질 수 있는 보다 더 유리한 특별한 도움이 주어질 것이다. 성령의 역사로 거듭난 문서 전도자들에게는 천사들이 동행하여 그들 앞에서 사람들의 집으로 인도하고 길을 준비할 것이다….

302 문서 전도자로 선택된 자들은 봉사의 짐을 깨닫고 단순히 삯만을 위하여 일하지 않고, 세상을 계몽시키는 데 필요한 바로 그 사업을 행하고자 노력하는 남녀들이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봉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비추어 주기 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문서 전도자들은, 그들의 언행이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기 위하여, 그들과 접촉하는 모든 자들에게 구원의 감화를 발휘하기 위하여 날마다 하나님께 회개할 필요가 있다 ― Ms 131, 1899.

성령의 지시를 받은 말 ― 나는 노소를 막론하고 우리의 책들을 취급하고 있는 교역자들, 특별히 지금 자비의 일을 하고 있는 책*을 전하고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바이다. 그리스도께서 산상 설교를 통하여 주신 교훈들을 생애에서 모본으로 보이라. 이것은 더욱 깊은 감명을 주고, 강단에서 한 설교보다 더욱 지속적인 감화를 줄 것이다. 그대들은 도와주고자 하는 자들에게 유창하게 말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대들이 조심성 있게 말하고, 그리스도안에 자아를 숨길 것 같으면 성령께서 할 말을 주실 것이다. 그리고 그대들이 협력하고 있는 그리스도께서 마음을 감동시키실 것이다.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정결케 하는 믿음을 발휘하라. 어떤 사람도 불신 때문에 지금 주님께서 그들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게 하라. 나태와 낙담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세속적 사업에서의 꼬임은 나태한 기능을 일깨워 풍성한 축복을 줌으로써 믿음을 높여 더 열렬한 활동을 하도록 때때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다. 이것이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수단이다. 우리의 모본이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그분께서 모든 의무를 수행할 힘을 주실 것을 믿고 우리는 앞으로 전진해야 한다 ― RH, 1902.5.6.

천사의 능력과 기도와 믿음 ―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먼저 그들 스스로를 하나님께 아낌없이 바쳐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배우고 그분의 모본을 따를 수 있는 곳에 그들 자신을 두어야 한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초청하신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올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 11:28-30). 303 천사들은 진정한 겸손으로 이 사업을 맡는 자들과 함께 가도록 명령받았다.

우리는 쉬지 말고 기도하고, 우리의 기도를 실생활에 실천해야 한다. 믿음은 발휘함으로써 크게 증가될 것이다. 실물교훈을 전하는 자들은 그들이 활동하고 있는 그 책이 가르친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그리스도를 배우라. 그대들을 돕고 구원하는 그분의 능력을 믿으라. 믿음은 바로 영혼의 활력의 근원이다. 그것이 있는 곳에는 온기와 건강과 끈기와 건전한 판단이 주어진다. 그 생명력과 활력은 비록 깨닫지 못할지라도 하나의 강한 감화를 발휘한다. 심령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은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과 같다. 그것은 하늘의 품위를 끊임없이 계발시켜 주고 모든 일에 있어서 주님께 온유하게 굴복하게 해 준다 ― RH, 1902.5.6.

말과 괭이로 설교함 ― 그대가 문서 전도자로 나가서 들에서 고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거든 그와 함께 일을 하라. 괭이나 그가 사용하고 있는 어떤 연장을 쥐고서, 그와 이야기하는 동안 그의 곁에서 일을 하라. 그가 바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를 방해할 마음이 없다는 것을 그에게 이야기해 주라. 나는 그대가 괭이를 쥐고 하는 설교가 말로 하는 설교와 조화를 이루어 그 둘이 합함으로써, 말만으로는 결코 줄 수 없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임을 그대에게 보장하는 바이다. 겸손하게 일하라. 그리하면 주님께서 그대와 함께 일하실 것이다 ― Ms 126, 1902.

삽화들만 보이지 말고 진리의 요점들을 나타내라 ― 문서 전도자들은 그들이 그들의 일에 마땅히 가져야 할 건전한 경험들을 얻지 못하고 있다. 서적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그들은 책 속에 있는 진리의 요점들보다 아름다운 표지와 많은 삽화들을 일반 사람들 앞에 제시하도록 교육을 받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세상을 본받고 있으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렘 23:28)라고 물으신다 ― Ms 131, 1899.

304 표지보다는 내용을 강조하라 ― 책의 가치를 입증하는 것은 최고급 지질이나 값비싼 표지가 아니다. 그것은 그 속에 들어 있는 진리이다. 그것이 마음과 정신에 감명을 줄 것이다. 만일 비싼 표지, 최고급 지질, 수많은 삽화 등을 제거해 버린다면 문서 전도자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런 서적들을 취급해 본 적이 없었다면, 고귀한 가치가 있는 책들을 버리고 외관상 모양은 좋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책들을 취하고자 하는 유혹은 그다지 심하지 않을 것이다.

세상으로 나가야 할 출판물은 참으로 많은데, 사람들은 삽화가 많으면 많을수록 책을 판매하기가 더욱 좋고 쉽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이 반드시 건전한 것만은 아니다. 예컨대 시대의 소망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만일 그 속에 있는 삽화의 삼분의 일 이상이 없었더라도 문서 전도자들은 십중 팔구 지금과 똑같이 쉽게 판매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삽화의 수가 사분의 일밖에 안 되었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문서 전도자들이 더욱 열심히 봉사하고자 할 것이다. 그들은 책이 취급하고 있는 주제들을 파악하고자 더욱 고된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삽화에 투자된 돈을 절약함으로써 출판자들은 문서 전도자들에게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 Ms 131, 1899(“서적 판매와 삽화”의 장을 참조할것).

건강과 치료의 봉사 ― 문서 전도자는 활동하는 가운데 건강이 좋지 못한 자들,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이 필요한 자들과 접촉하게 되고, 그들의 신앙 경험에 만족을 얻지 못하고 있는 자들, 그들이 갖고 있지 못한 무엇인가를 갈망하고 있는 자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그는 진리의 말씀을 펴고 그 의미를 해석해 주어야 한다. “우리는 수다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고후 2:17).

회개하고 헌신한 문서 전도자는 그의 말을 통하여 진리의 씨를 뿌리고 있다. 우리에게 일할 시간이 조금밖에 없으므로 이 일은 지체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을 접촉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할 모든 것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305 사람들의 신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말하라. 병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고통당하는 인간을 회복시키고 고쳐 주시도록 주님께 구하라. 그분께서는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막 16:17)라고 선언하셨다 ― Ms 10, 1900.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향기 ― 문서 전도자가 하나님과의 연결을 유지하고 그가 할 수 있는 곳에서 언제나 도와주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재능을 계발시키는 것이 그의 의무이다. 그에게는 적극적이요 끊임없는 천사의 봉사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수행해야 할 중요한 사업, 그 자신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사업이 있기 때문이다.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우리는 구원얻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것을 감당하리요”(고후 2:14-16) ― Ms 10, 1900.

모든 교회에 있는 보배들 ― 하늘에 계신 주 하나님께서는, 높은 자나 낮은자나 부자나 빈자를 막론하고 진리의 기별을 들을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온 교회가 고안해 내기를 바라신다. 강하신 구주, 주 예수께서는 이 영혼들을 위하여 돌아가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무관심을 각성시키고, 그들의 동정을 일으킬 수 있으시다. 그분은 그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진리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그들의 심령에 계시할 수 있으시다.

주역(主役)의 담당자는 하나님이시지 유한한 인간이 아니다. 그러나 그분은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전해 줄 대리인으로 삼으시고자 사람들을 부르신다. 하나님은 모든 교회에 보배들을 갖고 계신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로 외양만의 종교계를 맹렬히 견책하게 함이 아니라 겸손과 사랑으로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모든 사람에게 제시해 주도록 하기 위함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경건과 헌신을 보게 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을 바라보게 하라. 그러면 그들이 진리로 끌려오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고 이웃을 제몸처럼 사랑하는 자는 세상에서 빛이 될 것이다. 진리의 지식을 갖고 있는 자들은 그것을 나누어 주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 곧 세상의 구속주를 높이게 될 것이다. 그들은 생명의 말씀을 설교하게 될 것이다….

306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야 할 자들에게 있는 무감각과 무관심과 영적 지각의 부족 때문에 우리의 사명 완수를 조금이라도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마치 무덤 속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소망 없는 백성으로 판단되는 자들에게도 생명의 말씀을 전해야 한다. 비록 그들이 진리의 빛을 듣거나 받아들이기를 원치 않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우리는 의심 없이, 그리고 요동하지 말고 우리의 몫을 담당해야 한다 ― RH, 1893.1.17.

문서 전도자들이 반드시 설교자는 아님 ― 사람들에게 이러한 말없는 진리의 사자를 보내는 사업을 위해서 문서 전도자들, 곧 영혼들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빛을 찾아 헤매는 자들에게 때에 알맞은 말을 해줄 수 있는 문서 전도자들이 필요하다. “나는 목사가 아니므로 사람들에게 설교를 못합니다”라고 말할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그대가 설교를 못한다 할지라도 그대가 접촉하는 사람들의 필요를 돌봐 주는 전도자는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조력자로서 제자들처럼 일하며 그대가 만나는 사람에게 주 예수를 사랑하는지 물어 볼 수는 있는 것이다 ― 그리스도인 선교 봉사, 147(영문).

다른 교회들에게 봉사하는 길 ― 사람들이 그들이 간직해 온 오류를 능가하는 진리의 장점을 즉시 깨달을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 오류의 허위성을 드러내는 최선의 길은 진리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류에 대한 가장 큰 책망이다. 의의 태양의 밝은 빛을 반사함으로써 마음에 덮여 있는 구름을 흩어 버려라.

그대는 다른 교회에서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런 기회들을 이용할 때,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마 10:16)고 하신 구주의 말씀을 기억하라. 책망의 말을 하지 말라. 뚜렷한 기별을 전하되 모든 거친 표현은 삼가라. 구원받아야 할 많은 영혼들이 있다. 말과 행위로 구원을 알리고, 그대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나타내라. 모든 사람에게 그대의 발이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과 사람에 대한 선의(善意)의 신을 신고 있음을 보게 하라.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으로 감동되어 사업에 착수하면 그 결과가 놀라움을 깨닫게 될 것이다. 307 우리가 의와 자비와 사랑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우리의 필요에 따라 도움이 주어질 것이다. 진리가 승리를 쟁취할 것이다 ― RH, 1902.10.7.

진리를 유순하게 제시하라 ― 진리는 신령한 기지와 친절과 온유로 제시되어야 한다. 그것은 부드럽고 인정 있는 마음에서 나와야 한다. 우리는 예후처럼 자아가 살아나서 이슬과 같지 않고 시들어가는 식물을 소생시키는 조용한 소낙비와도 같지 않은 부적절한 말의 급류를 쏟아 놓지 않도록 하나님과 밀접한 교제를 나누어야 한다. 영혼들을 구원하고자 할 때 우리의 말은 부드러워야 한다. 하나님은 거룩한 근원으로부터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 지혜가 되신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깨어 기도해야 하고, 우리 속에 있는 소망의 이유를 묻는 각 사람에게 대답하기 위하여 항상 예비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한 영혼에게 불리하게 말하지 않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께 상달되어 있게 해야 한다. 그리하면 기회가 주어질 때 우리는 시의 적절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대가 이와 같이 하나님을 위하여 사업에 임하면 하나님의 영께서는 그대의 조력자가 되신다. 성령께서는 영혼을 위한 사랑으로 말한 진리를 공급해 주실 것이다. 진리가 그리스도의 은혜의 감화 아래 피력될 때 소생시키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 RH, 1902.10.7.

단순하고, 매력 있고, 예모 있는 태도로 ―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대하는 자들과의 교제에 있어서 친절과 예의를 계발해야 한다. 어떤 무례한 태도를 피하고, 언제나 진리를 쉬운 방법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자. 이 진리는 받아들이는 자에게 생명, 곧 영원한 생명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성격의 주제들로부터 영적이요 영원한 성격의 주제를 쉽고 예의바르게 알려 주기 위하여 노력하라. 가장 예모 있는 태도가 우리 구주의 사업을 특징지웠다. 가장 유순한 방법으로 그대의 사업을 착수하고자 노력하라. 길을 가고 있거나 길섶에 앉았을 때에도 어떤 사람의 마음 속에 진리의 씨를 떨어뜨릴 수 있다 ― Ms 55, 1908.

문서 전도자와 목회자간의 협력 ― 어디든지 중요한 곳에 처음으로 진리를 소개할 때에, 목사는 자기와 협력해 줄 자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308 문서 전도자와 권서원들, 그리고 가정을 방문하여 성경을 가르쳐 줄 만한 인물들이 있어야 할 것이다. 목사가 설교하며 교리를 가르치는 한편 이들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곳에 장막 전도회를 열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목사는, 자기가 맡은 시간을 설교하는 일에만 전적으로 바침으로 큰 과오를 저지르는 때가 많다. 설교는 적게 하고 가르치기는 많이 하여야 할 것이다. 곧 사람들을 가르치고 성공적으로 전도하는 방법을 젊은이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더욱 힘쓸 것이다. 목사는 어떻게 성경을 연구할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며, 전도 사업에 뜻을 두는 자의 사상과 행동을 가르치는 일에 뛰어난 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새로 믿음의 길로 들어온 자와 장래에 능력 있는 주님의 일꾼이 될 수 있는 유망성이 보이는 자들을 지도하고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복음 교역자, 76(영문).

재림교의 중심 지역 밖에서 활동하라 ― 우리는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장소에 지금 묶여 있는 교역자들 중의 어떤 사람들을 풀어 주어서,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선교사로 나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런 중심지에 있는 교역자들은 우리의 출판물을 보내는 일에 그들의 정력과 돈을 바칠 뿐 아니라, 지혜롭게 이루어진 활동이 큰 효과를 거두게 될 도시들에 있는 산 설교자를 부양하는 일에 그들의 재정의 일부를 보내는 일의 중요성을 느껴야 한다. 인쇄된 페이지만으로는 살아 있는 목사가 할 수 있는 사업을 이룰 수 없다. 그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설명해 주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고, 그들에게 호소하고, 성경의 진리가 효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만일 필요하다면, 우리의 정기 간행물의 수를 줄이도록 하자. 그리고 이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하는 일에 믿음과 헌신으로 활동할 남녀들을 보내도록 하자 ― Lt 142, 1909.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이 곳에서 저 곳으로 ―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이 나라에서 저 나라로 현대 진리의 경고의 기별은 외부적 과시에 의해서가 아니고 믿음의 사람들을 통한 성령의 능력으로 선포되어야 한다. 진리의 황금 향로에는 성경에 제시된 바와 같이, 영혼들을 각성시키고 회개시키는 것이 있다. 309 우리 구주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선포하신 진리가 복음의 단순성 그대로 제시될 때 기별의 능력은 저절로 느껴지게 될 것이다. 이 시대에 있어서, 모든 생명의 근원되신 분에게서 오는 새 생명이 모든 성실한 일꾼들을 점유해야 한다. 아, 우리는 우리의 사업의 범위를 얼마나 적게 이해하고 있는가! 우리는 주님안에서 열렬하고 확고한 믿음과 굳센 용기를 소유할 필요가 있다. 일을 하기 위한 우리의 시간은 짧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칠 줄 모르는 열성으로 활동해야 한다 ― RH, 1906.11.29(SpTPW, 243, 244).

미국 역시 빛이 필요함 ― 깨어라, 깨어라,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리고 결코 개척된 적이 없는 미국에 있는 지역들로 들어가라. 그대들이 외국의 지역들을 위하여 무엇인가를 준 후에 그대들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지 말라. 외국의 지역들에서 이루어져야 할 똑같이 중요한 사업이 있다. 미국의 도시들에는 거의 모든 언어에 속한 백성들이 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교회에 주신 빛이 필요하다.

주님께서는 살아 계시며 지배하신다. 미구에 그분께서는 세상을 무섭게 흔들기 위하여 위엄 있게 일어나실 것이다. 특별한 기별, 영적 암흑을 뚫고 영혼들을 각성시키고 회심시킬 기별이 이제 전해져야 한다. “급히 서둘러 너의 생명을 위하여 도망하라”는 말은 죄악 속에 사는 자들이 들어야 할 호소이다. 우리는 지금 매우 열성적이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비판과 비난으로 보낼 한 순간도 없다. 과거에 이런 일을 한 자들은 무릎을 꿇고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말과 계획들을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계획에 일치되게 할 것인지 조심해야 한다 ― 8T, 36.

농부들의 거주지에서 활동하라 ― 많은 주에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에 관하여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근면하고 살림이 넉넉한 농부들의 거주지가 있다. 그런 곳들이 개척되어야 한다. 우리의 평신도들이 이런 분야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서적들을 빌려 주거나 판매함으로써, 출판물들을 나누어 줌으로써, 성경 연구를 함으로써 우리의 평신도들이 그들의 이웃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영혼들을 위한 사랑으로 충만해진 그들은 많은 사람들을 회개시킬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현대 진리의 기별을 제시할 수 있다. 진리를 듣지 못한 본국 지역에 있는 자들에게 기별을 전하는 것은 선교사가 되어 외국으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10 진리를 아는 모든 사람에게는 할 일이 많다. 쾌활함과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으로 충만해진 마음을 가지고 설득력 있고 친절한 태도로 사람들에게 접근하라. 구주께서는 그대들이 많은 영혼들을 불신의 흑암에서 당신의 놀라운 빛 가운데로 데려올 구원의 복음을 제시할 수 있게 해주는 은혜와 능력을 가지고 언제나 그대들 곁에 계신다. 죽어가는 자들을 찾아가라. 그들의 주의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에게로 이끌라 ― SpTPW, 245.

대도시에서의 협력 활동 ― 안디옥에 있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의 모본은 오늘날 이 세상의 대도시에 살고 있는 모든 신도들에게 감명을 줄 것이다. 헌신하고 재주 있는 택하심을 입은 교역자들이 인구가 많은 중요한 중심지들에 주재하여 공적으로 봉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명하신 바인 동시에, 이런 도시에 살고 있는 교인들이 영혼 구원 사업에 그들의 천부의 재능을 사용하는 것 역시 하나님의 목적하신 바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완전히 복종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준비된 풍부한 축복이 있다. 그런 일꾼들이 영혼을 예수께 인도하고자 노력할 때에, 그들은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접촉할 수 없었던 많은 사람들이 영리한 개인적 노력에 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오늘날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사업은 성경 진리의 산 대표자들을 요구한다. 대도시들을 경고하는 일에 안수 목사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경고를 받지 않은 도시들을 위하여 목사들을 부르실 뿐 아니라 의사들과 간호사들, 전도사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지식을 가지고 그분의 은혜의 능력을 아는 여러 가지 재능이 있는 헌신한 평신도들을 부르신다. 시간은 신속히 지나가고 있는데 해야 할 일은 많다. 주어진 기회들을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관이 활동해야 한다 ― 사도행적, 158, 159(영문).

대도시의 지역들에 서적들과 인쇄물들을 전함 ― 우리는 지금 큰 사업이 마쳐져야 할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땅에는 순수한 복음의 결핍으로 인한 기근이 이르렀으므로 굶주린 영혼들에게 생명의 떡을 먹여야 한다. 311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헌신적인 문서 전도자들에게 주어진 기회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다. 귀중한 현대 진리의 빛이 담겨져 있는 수천부의 책들을 큰 도시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가정에 전해야 한다.

영혼을 구원하는 복된 성경의 진리가 우리의 정기 간행물 속에 실려 있다. 이 간행물들을 파는 일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은 많이 있다. 주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힘쓸 것을 요청하신다. 사단은 택한 자들까지도 기만하려고 활동하고 있으니 지금이 곧 우리가 깨어 일할 때이다. 우리의 서적들과 잡지들을 사람들이 주목할 수 있게 제시해야 하며, 현대 진리의 복음을 지체치 말고 도시에 전하여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의무에 대하여 각성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 그리스도인 선교 봉사, 152(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