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27장-문서 전도자들의 판매 훈련
5편성공적인 출판 현장 지도자

27장 - 문서 전도자들의 판매 훈련

292 판매에 관한 영감의 기록들* ― 그리스도께서 임재하심으로만 남녀들이 다 행복할 수 있다 ― 재림신도의 가정, 28(영문).

기도는 마치 친구에게 하는 것처럼 하나님께 그 심정을 펴놓는 것이다 ― 정로의 계단(영한대역), 223.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것보다 더 정신에 활력을 주며 지능을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81.

성경 한 문장은 사람의 사상이나 이론 일만개보다 더 귀중하다 ― 7T, 71.

고상하고 원만한 인간성은 우연히 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나이 어린 청년의 때에 품성 건설의 형성 과정의 결과이다 ― 새 자녀 지도법, 42(영문).

일찌기 인간에게 맡겨진 사업 중에서 품성을 형성시키는 것보다 더 고상한 사업은 없었다 ― 새 자녀 지도법, 163(영문).

부모들은 세상에 범람하는 악으로부터 자녀들을 보존할 성채를 그들 주위에 건축할 수 있다 ― 새 자녀 지도법, 479(영문).

최고 등급의 교육은 품성을 가장 훌륭하게 향상시키도록 이끌고, 영혼이 하나님의 생명과 대등한 생명을 누리기에 합당하게 할 지식과 훈련을 주는 교육이다 ― 새 자녀 지도법, 296(영문)

지성과 영성의 발달은 급양(給養)되는 것, 다시 말해 무엇을 먹느냐에 달려있다. 어떤 급양을 받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속한 것이다. 우리의 사고력(思考力)을 관장하고 우리의 품성을 꼴 지어 갈 주제들을 선택하는 일은 각 사람의 능력에 속하는 개인의 일들이다 ― 교육, 126, 127(영문).

293 참 품성은 행동에 저절로 나타나는 사람의 특성이다. 선한 품성은 금은보다 더 귀중한 자본이다 ― 새 자녀 지도법, 161(영문).

금생에서 형성된 품성은 장래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229(영문).

하나님의 형상대로 이루어진 품성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오는 세상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유일한 재물이다 ― 실물교훈, 332(영문).

성공을 거두게 하는 품성의 요소들 ― 사람들 중에서 성공하고 명예를 얻을 수 있게 하는 품성의 요소 곧 보다 큰 행복에 대한 억제할 수 없는 욕망, 불굴의 의지, 열렬한 노력, 끈기 있는 인내 등을 깨뜨려 버리지 말 것이다 ― 부조와 선지자, 602(영문).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치고 우리의 일 가운데서 그의 지시를 따른다면 그는 책임을 지시고 그 일을 성취시켜 주신다. 그는 우리가 성심으로 한 노력이 가져올 성공 여부에 대하여 추측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한 번이라도 실패에 대하여는 생각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실패를 모르시는 자와 협력하여야 한다 ― 실물교훈, 363(영문)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실망과 표면상의 실패를 주심으로 당신의 교역자들을 훈련시키신다. 그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배워야 하는 것이 당신의 목적 하신 바이시다.

때때로 사람들은 저희가 직면하는 고통과 장애물 앞에서 흔들리는 시험을 받는다. 그러나 그들이 만일 믿음의 시작을 끝까지 붙잡는다면 하나님께서 그 길을 깨끗케 하실 것이다. 고난을 대적하여 싸울 때에 성공은 그들에게 올 것이다 ― 선지자와 왕, 595(영문).

에스겔의 이상 가운데 하나님은 스랍의 날개들 아래 당신의 손을 넣고 있었다. 이것은 그분의 종들에게, 그들에게 성공을 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임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만일 그들이 불의를 제거하고 마음과 생애가 정결해질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754.

그대들이 작정한 무엇인가를 하고자 결심할 때는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거듭거듭 노력하라. 그리스도의 사업에 성공하기 위하여 동일한 정력과 결의를 바쳐라. 그리하면 그대들은 상급을 잃지 않을 것이다 ― SD, 254.

294 인간의 힘은 약한 것이고 인간의 지혜는 어리석은 것이다. 우리의 성공은 우리의 재능이나 학문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와 하나님과의 산 연결에 좌우된다 ― 교회증언 5권, 162.

그분은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보내셨다 ― 예수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일하러 보내실 때 그들을 둘씩 짝을 지어 보내심으로 그들이 피차간에 도움과 힘을 얻고 진리를 옹호하는 데 더욱 용감해지게 하셨다. 그들은 오늘날 어떤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그들이 일하는 것과 똑같은 식으로 일하지 않을 때 그 사람과 함께 일하기보다는 차라리 혼자서 일을 하겠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우리 구주께서는 어떤 사람들이 함께 동료가 되어야 할지 아셨다. 그분은 부드럽고 자애로운 요한을 동일한 기질을 가진 자와 결부시켜 주지 않으시고, 열성적이고 충동적인 베드로를 그와 짝지어 주셨다. 이 두 사람은 그들의 성질이나 활동 방식에 있어서 피차 맞지 않았다. 베드로는 행동이 급하고 열성적이었으며, 대담하고 완강했다. 그리고 때로는 상처를 입히곤 했다. 그러나 요한은 항상 침착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잘 고려해 주고 되돌아와서 싸매 주고 용기를 주곤 했다. 그리하여 한 사람에게 있는 결점들이 다른 사람에게 있는 덕성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가리워졌다.

하나님께서는 일반적으로 당신의 종들이 혼자서 일하러 나가도록 계획하지 않으셨다. 이렇게 예를 들어 보자. 여기에 두 형제가 있다. 그들은 기질이 같지 않다. 그들의 마음은 같은 길을 달리고 있지 않다. 한 사람은 너무 많이 일을 할 위험에 놓여 있고, 다른 한 사람은 그가 마땅히 져야 할 짐을 지지 못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함께 연합해서 일을 하면 피차간에 영향을 미쳐서 그들의 성격에 존재하는 극단적인 것들이 그들의 활동 속에 현저하게 드러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들이 매번 만나서 함께 할 필요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10, 15, 30마일의 거리를 두고 있을지라도 충분히 가까이에서 함께 일할 수 있고, 한 사람이 그의 활동에 어려움을 당하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할 수 있는 대로 자주 기도와 의논을 위하여 함께 모여야 한다. 비록 기질에 있어서는 다를지라도 그들은 믿음에 있어서 하나이며, 목적에 있어서도 하나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신 약속,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고 하신 약속을 주장할 수 있다 ― HS, 126, 127.

295 젊은이들이 보다 나이 많은 교역자들과 둘씩 짝을 지을 것 ― 이 사업에서는 젊은이들이, 경험에 있어서 보다 연장자인 사람들과 연합을 이루어야 한다. 만일 보다 나이 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헌신한다면 젊은이들에게 큰 축복이 되고,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통하여 그들을 가르치고, 그분을 위하여 어떻게 최선껏 일할 것인지 그들에게 보여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일 젊은이들이 두렵고 떨림으로 그들 스스로의 구원을 이룰 것 같으면 그들은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일하고 계시며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저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심을 알게 될 것이다.

남자들 뿐만 아니라 여자들도 문서 전도 사업에 착수할 수 있다. 그리고 문서 전도자들은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나가야 한다. 이것이 주님의 계획이다 ― RH, 1902.10.7.

실제적인 주도 면밀한 인물들이 필요함 ― 우리 목사들, 의사들, 교사들 및 문서 전도자들에게 있어서 정신과 마음과 영혼을 완전히 하나님께 굴복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의복이나 비싼 가옥이나 멋진 생활 양식이 사업에 대한 특징을 살릴 수 없다. 다만 하나님의 안목으로 보실 때에 온유함과 평온한 정신이 위대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참된 종교는 인간을 야비하게 하거나 거칠게 만들지 않는다. 참된 신자는 자기 자신의 약점들을 인식하고 모든 점에서 자기 자신을 경계하며 하나님께 자신의 전적인 신뢰심을 둔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경건은 억지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정직한 마음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주도 면밀한 인물, 기도하는 인물, 실질적인 인물을 요구하신다. 분별이 있는 사람들의 안목으로 볼 때 값비싼 외부적인 과시가 남녀를 고상하게 만들지 못한다 ― 가려뽑은 기별 2권, 201, 202(영문)

음성과 언어는 하나님을 위한 능력이 됨 ― 음성과 언어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선물이므로 올바르게 사용되기만 하면 그것들은 하나님을 위한 능력이 된다 ― SD, 180.

누구나 다 부지런히 노력함으로써 남이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낭독하며 또한 똑똑하고 거침이 없는 음성으로 분명하고 깊은 인상을 주는 말을 하는 재간을 얻을 수가 있다. 우리는 이렇게 함으로 그리스도의 일꾼으로서의 우리의 실력을 증가시킬 수가 있다. 296 모든 그리스도인마다 다른 사람에게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알게 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언어의 완전을 위하여 힘쓰는 자가 되어야 한다 ― 실물교훈, 335, 336(영문).

우리가 지식적으로 알기만 하고 음성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지 못한다면 우리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갈 것이다. 우리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묘사할 수 없다면 우리 교육이 무슨 쓸모가 있단 말인가? 우리가 언어의 재능을 계발하지 않는 한 지식은 우리에게 별로 가치가 없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혜롭게 말하고 도움이 되는 말을 하는 재능을 가지고 사용할 때, 또한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말할 때 언어는 놀라운 힘이 되는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77.

우리가 가르치는 진리 가운데로 영혼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우리는 변화된 음성과 변화된 언어,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과 친절을 믿음으로 구해야 한다 ― RH, 1902.11.11.

우리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할 때 우리의 언어는 부드러워야 한다 ― 6T, 400.

그들[우리 위생병원에 있는 교역자들]은 음성을 계발하고, 그것이 유쾌하고 동정적인 것이 되도록 유지해야 한다 ― MM, 212.

쾌활한 표정을 간직하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키고 할 수 있는 대로 온갖 신선함과 아름다운 선율을 그대의 음성이 나타내게 하라 ― SD, 180.

언어의 결함들을 교정함 ― 천천히 말하라. 많은 사람들은 너무 서둘러 말함으로 그 말의 효과를 상실하고 있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08.

구사된 낱말들이 서로 엉켜 버리면 나타나야 할 감명이 상실된다. 언어의 재간을 계발시켜 진리가 흥분조로 표현되지 않고 천천히, 그리고 분명하게 표현되어 한 음절도 상실되지 않게 해야 한다. 빠르게 말하는 버릇은 교정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어야 한다 ― SW, 1903.10.27.

빠르게 말하고, 목 안에서 말을 함께 혼합시키고, 부자연스럽게 높은 음조로 음성을 높이는 자들은 곧 목이 쉬게 되고, 만일 천천히 분명하게, 그리고 그다지 크게 말하지 않았다면 간직하게 되었을 말의 힘을 절반은 상실하게 된다 ― 4T, 405.

목 안에서 말을 하고, 말들이 발성 기관의 위쪽에서 나오게 하고, 언제나 말들이 초조하고 안달하게 하는 것은, 건강을 보존하거나 그 기관들의 효능을 증진시키는 최선의 길이 아니다. 그대들은 숨을 충분히 들이쉬고 그 작용이 복부 근육에서부터 나오게 해야 한다. 폐는 다만 통로에 불과해야지 그것이 그 일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 2T, 616.

오히려 그가 “나는 작고 희미한 음성으로 말하는, 하나님께 욕되게 하는 습관을 고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귀가 어두운 사람들에게까지도 내 음성이 들릴 수 있을 때까지 엄격한 훈련을 스스로 받을 것이다”라고 말하게 하라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01.

297 겸손과 고된 노력이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옴 ― 나는 그대가 생애의 완전한 변화를 위하여 건축을 하고자 한다면 이것이 최선의 길이 아니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그대의 아내가 심지어 셋방이라도 그녀 자신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떤 장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생각한다. 그러한 것이 우리가 여행하고 있던 한동안 가졌던 모든 집이었다.

그대는 그대의 온 시간을 선한 사업에 바쳤으므로, 그대가 그대 스스로에게 주는 것 이상의 휴식이 그대에게 필요하다. 그대는 전도자로서 일해 왔고, 그대의 말과 행위는 진리가 들어갈 많은 문들을 열어 놓았다. 나는 주님께서 그대에게 사업을 맡기셨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그분은 그대의 문서 전도사업을 크게 축복하셨다. 이것은 그대가 계속해서 그 일을 해 왔고, 그분께 영광을 돌려 왔기 때문이다 ― Lt 174, 1903.

거듭난 문서 전도자들이 필요함 ― 단순하고 직접적인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신뢰하라. 그분께서는 단순화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실 것이며, 서적들의 출판과 보급에 있어서 실망과 실패를 가져오는 방법들의 사용을 피하는 길을 알려 주실 것이다….

문서 전도는 복음전도 사업이므로 그것을 통하여 큰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두 문서 전도자를 함께 내보낼 것이다. 그들은 진정으로 영광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서로 도울 수 있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이 되었느니라” (벧전 1:22, 23). 그러므로 사업을 맡은 모든 사람, 문서 전도하는 자들과 사무실에서 일하는 자들이 가장 고상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간직하고 실천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그들은 진리를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거듭나야 한다. 그들은 의가 무엇인지를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

출판사에서 나오는 출판물들을 취급하기 위하여 철저한 교훈과 훈련을 통한 교육이 문서 전도자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298 목회 사업을 위한 준비로서 문서전도 사업에 임하는 자들은,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요 16:14)고 한 구주의 말씀의 진리를 진정으로 깨닫게 될 것이다 ― Lt 66, 1901.

판매가 중단되어 있는 미개척 지역을 돌봄 ― 지역의 경계 때문에 어떤 곳에서 사업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어지는 것과, 일터가 등한시되어 있는 어떤 지역에서 서적들을 판매하는 것이 교역자들에게 반칙으로 여겨져야 한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이런 일 때문에 우리 서적들의 판매가 보류되어 왔다. 이런 상황에 관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특정한 합회에 속한 지역에서 우리 출판물의 보급을 위한 사업이 성실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지역에 대한 책임을 느끼는 교역자들이 그 곳에서 활동하는 특권을 금지당하지 말아야 한다 ― Lt 328, 1907.

문서 전도자들의 신속한 지불이 중요함 ― 문서 전도자들이 부채를 청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서회들이 빚을 지게 되었고 그들은 출판소들에 대한 책임 이행을 할 수 없다. 그리하여 이 기관들이 난처한 지경에 빠지게 되어 사업이 장애를 받게 되었다. 어떤 문서 전도자들은 받은 바 서적들에 대하여 출판업자들에게 즉시 돈을 지불하라는 요구를 받으면 박대받은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신속한 부채 청산이 사업 경영에 있어서의 유일한 성공의 길이다.

어떤 문서 전도자들의 사업 수행의 엉성한 태도는, 그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들이 있음을 알려 준다. 아무렇게나 이루어지는 사업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세속적인 업무에 있어서의 해이함을 통하여 어떤 사람들은 부주의와 나태의 습관을 이루었고, 그들은 이 결함을 주님의 사업에도 투입시켰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사업 분야에 결정적인 개선을 요구하신다. 그분의 사업과 관련되어 이루어지는 업무는 보다 철저한 정확과 엄밀로 특징지어져야 한다. 필수적인 개혁을 초래하기 위한 확고하고 결정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 7T, 175.

문서 전도자들의 수입을 지켜 주기 위한 연구 ― 문서 전도는 중요한 사업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목회와 동등하게 중요한 사업이다. 299 문서 전도자들이 차월(借越)없이 충분히 살아갈 수 있도록 일이 주선되어야 한다. 이 유혹의 문은 닫혀지고 폐쇄되어야 한다. 문서 전도자가 아무리 정직할지라도, 그에게 심한 유혹이 될 수 있는 환경이 그의 사업에 생길 것이다. 말을 잃어버리기 전에 마구간을 잠궈야 한다. 이것이 최선의 길이다….

유혹으로 이끄는 모든 길을 막아 버리는 것이 우리의 사업이다. 주님께서는 사단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을 닫아 버리기를 우리에게 바라신다. 나는 우리가 대적하여 싸워야 할 원수의 간계를 항상 기억하지 못할까 두려워하는 바이다. 그는 교묘한 마음과 예민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만일 우리가 그에게 기회를 주면 그의 능력으로 해를 주게 된다는 것을 일하면서 기억하도록 하자 ― Lt 10, 1901.

문서 전도자들에게 정직을 권장함 ― 문서 전도자들과 권서원들의 사업은 중요한 사업이다. 그것은 하찮은 일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대 진리를 간직한 서적들 대신에 다른 서적들을 전하는 데 종사해 왔다. 그들은 의와 정직에 관하여 매우 낮은 표준을 갖고 있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했기 때문에 그들은 신임을 얻었다. 그들이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이라고 공언했기 때문에 신임을 얻었으며, 그들을 규정들로 제어하는 것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되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신임을 이용하고 거짓말을 하였다. 그들은 위조와 강도와 절도를 범하였다. 그들은 책값으로 받은 돈, 그들의 고용주에게 속한 돈을 낭비하였다. 그리고 이 사업을 해 온 여러 사람들은 그것이 그들에게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했고 그 일에 대하여 서로 웃었다. 맺어진 사업 협정은 외관상 정직을 의심할 만한 것이 조금도 없었다. 이 사업 협정은 타락한 마음과 타락한 도덕성을 가진 사람들과 맺어지는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부정직한 거래 하나하나는 하늘의 책들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자복과 회개와 변상으로 그들의 이름 곁에 용서라는 말을 기록해 주도록 하나님께 구하지 않으면 그것들은 심판 때까지 거기에 남아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 조사를 받고 시험을 받아 영생 얻기에 합당하지 않음이 판명되었기 때문에 심판의 때에 부족하다는 것이 발견될 것이다. 300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그들을 신임할 수 없으셨다. 영원을 위한 결정은 이루어질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성실하지 않는 자는 더 큰 책임을 맡을 수 없다. 그들은 그들의 품성을 결정한 그들의 행위에 의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부정직하게 되는 것은 수지맞는 사업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만일 은혜의 시기에 이 곳에서 발각되지 않으면 마지막 심판의 날에 모든 것이 공개될 것이다 ― Ms 59, 1900.

재정적인 시련의 때에 문서 전도자를 도와줌 ― 나는 이 나라[호주]에서 가난과의 큰 싸움을 볼 때 슬픔에 눌리게 된다.

우리 백성들이 궁핍에 빠져 있다. 나는 경매장에서 산 식량을 A 자매와 나누었고, 또한 그의 손에 한 파운드(화폐의 단위:역자 주)를 쥐어 주었다. 그의 남편은 G 형제와 함께 문서 전도를 해 왔지만 빈곤은 어디에서나 그들을 기다렸다. 사람들은 서적들을 원했다. 그러나 그들은 눈물을 머금고 말했다. “우리는 살 수 없습니다. 우리가 빵을 사지 않으면 굶어 죽습니다.” A자매는 남편에게서 한 통의 편지를 받았는데, 그가 호텔에서 두 파운드의 빚을 지고 있으므로 그 빚을 갚기 위하여 아직 남아 있는 보잘것없는 가구에서 무엇인가를 팔도록 하라고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나는 그들에게 식량을 공급해 주기 위하여 B자매와 함께 갔다. 그들이 궁핍한 처지에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는 이 일을 매우 감사히 생각했다. 그대들이 아는 바와 같이 그들은 대가족이면서도 훌륭한 가족을 이루고 있었다 ― Lt 54a, 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