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23장-훌륭한 지도자의 요건
5편성공적인 출판 현장 지도자

23장 - 훌륭한 지도자의 요건

255 출판부 책임자들은 주의 깊이 선택되어야 함 ― 우리 출판 사업의 각 부서의 우두머리로 임명될 사람들은 주의 깊게 선택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정하고 무감각한 정신을 드러내는 사람이 있을 때에는 즉각 그를 해고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리스도를 대적하여 일하면서 그분으로부터 사람들을 흩어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양무리의 작은 목자들은 저들 자신의 마음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감미롭게 유지하면서 영혼의 창문을 하늘로 향하여 열어놓아 하늘의 빛이 영혼의 밀실을 가득 채우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저들이 교제하는 사람들에게 빛을 반사할 수 있고 우리의 얼굴을 도우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을 드러낼 것이다 ― Lt 140, 1901.

강하고 경건한 지도자들 ―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어떤 분야의 선두에 선 사람은 지성적인 사람이어야 하고, 한결같이 침착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인내력과 완전한 자제력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변화된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진정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 MM, 164.

지도자로 세움을 입은 자들의 길은 쉬운 길이 아니다. 그러나 지도자들은 모든 난국에서 기도에로의 초청을 보아야 한다. 그들은 모든 지혜의 크신 근원이신 하나님과 의논하기를 게을리하지 말 것이다. 거장(巨匠)이신 주님께 힘을 얻고 깨우침을 받아서 그들은 부정한 감화를 대항하여 굳게 서고 정사(正邪)와 선악을 분별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승인하시는 것을 찬성할 것이며, 그분의 사업에 그릇된 정책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열렬히 투쟁할 것이다 ― 선지자와 왕, 31(영문).

256 느헤미야와 같은 지도자들이 오늘날 필요함 ― 오늘날 교회에는 느헤미야와 같은 사람, 곧 기도와 설교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의 기도와 설교가 확고 부동한 목적을 포함하는 그러한 사람들이 요구된다. 느헤미야의 계획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히브리 애국자들이 취한 그 길은 아직도 목사와 지도자들이 취해야 할 길이다. 그들이 계획을 세운 후에는 교인들의 관심과 협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 계획을 교회에 제시하여야 한다. 교인들로 그 계획들을 이해하여 그 일에 같이 참여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그들은 그 사업의 성공에 대하여 개인적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느헤미야의 노력에 수반되었던 성공은 기도와 믿음 그리고 현명하고 정열적인 활동이 얼마나 큰일을 성취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산 믿음은 강력한 활동을 일으킨다. 지도자들이 나타내는 정신은 신자들에 의하여 크게 반영된다. 이 때에 세상을 시험할 엄숙하고 중대한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날에 서기 위해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일에 열심을 내지 않는다면, 교회는 부주의하고 나태하며 쾌락을 사랑하는 교회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그리스도인 선교 봉사, 177(영문).

하나님께서 더 큰 책임을 맡도록 부르시는 때 ― 명성이 있는 높은 위치에 기어오르려고 급히 서두르는 많은 자들은 사다리의 중간 층계들을 건너뛰므로 능력 있는 일꾼들이 반드시 겪어야 할 경험을 상실하게 된다. 저들은 너무 열중한 나머지 많은 사물에 대한 지식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여기게 된다. 저들은 겉핥기 식으로 대충대충 보아 넘기며 진리의 광맥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지 않는다. 저들은 서서히 그리고 참담한 노력의 과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특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험을 얻어야 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94, 395.

겸손하고, 그들의 일을 하나님께 하는 것처럼 수행하는 사람들은, 떠들썩하고 잘난 체하면서 일하는 사람들보다 겉으로 나타나는 업적이 크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사업이 더욱 가치가 있다. 흔히 외관을 크게 자랑하는 사람들은 사람들과 하나님 사이를 가로막아 자신에게로 주의를 집중시킨다. 그러므로 그들의 사업은 실패하게 된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높은 위치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면, 주님께서는 그 짐을 그들에게 뿐만 아니라 그들을 시험해 본 자들, 그들을 지혜롭게 전진하도록 격려할 수 있는 자들에게도 지우신다. 257 지정된 일을 매일 충실하게 수행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정한 때가 이르면, “더욱 높이 올라오라”는 그분의 부르심을 받게 된다.

목자들이 베들레헴의 언덕 위에서 그들의 양떼를 지키고 있는 동안, 하늘에서 온 천사들은 그들을 방문하였다. 그와 마찬가지로 오늘에도 하나님을 위한 겸손한 일꾼이 그의 일을 하고 있는 동안,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의 곁에 서서 그의 말을 듣고, 그가 일하는 방법을 주시하고, 더욱 큰 책임을 그의 손에 위탁할 수 있을지의 여부를 보게 된다 ― 치료봉사, 439, 440.

평범한 자들이 위대한 사람들이 될 수 있다 ― 예수님의 최초의 제자들은 평민 계급에서 택함을 받았다. 갈릴리의 어부였던 그들은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비록 랍비의 학문이나 관습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지 못하였으나 간난 신고(艱難辛苦)의 엄한 훈련을 통하여 단련되었다. 그들은 천부적인 재능과 교육을 받을 만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었다. 바꾸어 말하면, 장차 구주의 사업을 위하여 교육을 받고 필요한 인물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가졌던 것이다. 세상에는 숨은 능력, 곧 발휘되면 위대한 지도자가 될 수도 있는 능력을 자각하지 못하고, 평범하게 그날그날 근실하게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구주께서 당신의 동역자로 부르신 사람들은 바로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었다. 이 사람들은 세상에서 처음으로 보는 위대한 교육자에게서 삼년 동안 교육을 받는 특전을 가졌던 것이다 ― 교육, 85(영문).

지도의 책임을 나누어 짐 ― 어떤 한 사람에게 너무 무거운 책임을 지우지 말 것이다. 주님께서는 문서 전도 사업을 지시하실 때, 그분의 포도원의 모든 부분에서 여러 사람들을 통하여 당신의 능력과 은혜를 나타내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그리스도인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 날마다 은혜와 진리의 지식안에서 자라나고 있는 사람들, 그리스도와 멍에를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유능해진 사람들을 사용하실 것이다 ― Ms 140, 1902.

모세가 근심과 혼란으로 너무 무거운 짐을 지고 있을 때 그에게 주어진 충고는, 오늘날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가장 요긴한 것이다(출 18:17-23 참조). 그에게 주어진 권면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사업의 관리를 맡은 자들이 주의 깊이 연구해야 한다 ― Ms 140, 1902.

258 정책은 변할 수도 있다는 사상을 받아들이라 ― 어떤 한 사람이나 한 집단이 문서 전도 사업에 있어서 사업 현장 전반의 교역자들의 정책을 형성시키거나 관장하는 절대권을 가지게 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나라의 각 지역, 특별히 너무 오랫동안 등한시되어 온 남부는 그 지역의 독특한 특징이 있으므로 그 상황에 맞게 사업이 진척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Ms 140, 1902.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올바른 정신 ― 하나님의 유업인 백성들을 관할해 온 권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사람이 책임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인간의 마음을 취급할 때 어떤 정신을 나타내야 할지 모르면 동료들에 대한 그의 권위에 관한 첫째 원칙을 배울 필요가 있다. 254 올바른 원칙들이 마음 속으로 들어가고 품성 전반에 스며들어야 한다 ― Lt 83, 1896.

258 정확하고 능률적인 봉사를 권장함 ― 나는 여러 번 현장에 있는 문서 전도자들이 더 많은 격려를 받아야 한다는 교훈을 받았다. 우리의 목사들이 어떤 합당한 이유로 자금을 얻고자 한다면 문서 전도 사업을 막아서는 안 된다.

문서 전도 사업은 느슨하고 무기력한 태도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돈을 취급하도록 부름받은 일에 종사하는 자들은, 영수하고 지불한 돈 한푼 한푼을 철저히 계산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정확하게 습득된 교육은 그들을 더 유효한 봉사에 적합하게 해 줄 것이다.

만일 어떤 문서 전도자가 서적들을 계속 주문해 가면서도 그의 사업에 대해 보고를 하지 않고, 서적들의 보급과 그가 취급하는 금전의 영수와 지출에 관한 명세서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그 사업을 책임진 자들은 친절하고 우호적인 태도로 그 진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빚을 져서 가망이 없을 때까지 어떤 사람에게 외상으로 서적을 공급하는 것은, 문서 전도자와 그를 고용하고 있는 자들에게 다 같이 잘못을 저지르는 일이다. 이처럼 느슨하고 부주의한 사업 방법은 낭패를 가져온다.

259 문서 전도 사업에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교역자는 적당한 사람들을 찾아가서 그 분야의 사업을 계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말해 줄 것이다.

모든 문서 전도자는 진실하고, 정직하고, 성실해야 한다. 만일 모든 교역자들이 원칙에 대하여 강철같이 진실하도록 훈련을 받는다면 얼마나 많은 영혼들이 유혹에서 구제되고, 얼마나 많은 슬픔을 피할 수 있겠는가! ― Ms 20, 1904.

조력자들의 신임을 얻기 위하여 노력함 ― 출판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영적 책임을 지도록 준비되어 나가야 할 학교에서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사업을 책임진 자들은 영혼 구원의 사업을 담당하고 새 지역에 들어갈 일꾼들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열렬히 활동해야 한다. 그들은 교훈으로 뿐만 아니라 그들이 믿노라고 공언하는 신앙을 생활로 완전히 나타냄으로써 실천으로 제시해야 한다. 그들이 승리하기 위하여 열렬히 노력할 때 그들은 승리하는 길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위치에서 행하시고자 하시는 것처럼 행하고자 노력하는 성실한 청지기와 함께 일하신다.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제자 직분의 의무 이행에 방해를 받게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지상 봉사시에 당신의 아버지를 나타내셨다. 우리는 그분의 발자취를 따라가야 한다 ― Lt 140, 1901.

교역자로서의 젊은 여성들 ― 여성 지도자들은, 젊은 여자들이 어느 정도로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사랑과 신임을 받기 위하여 그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 이것을 얻게 되면 사업에 관한 어려움은 없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교역자들이 그를 기쁘게 하려는 욕망으로 충만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진리를 출판하는 거룩한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그분의 은혜로 순결해졌다는 증거를 보이기를 요구하신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그분의 품성을 드러낼 때, 그들은 그분의 초자연적 능력을 전시하게 되고 그분의 말씀의 진리에 대하여 설득력 있는 증언을 하게 된다 ― Lt 140, 1901.

어떠한 희생을 하고라도 그대의 의무를 행하라 ―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여야 하는데, 우리가 당신의 요구를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옛날 당신의 백성에게 행하신 바와 같은 현저한 방법으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 것이다. 의무의 길을 따르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모두 때때로 의심과 불신에 떨 것이다. 260 때때로 전도가 거의 이겨내기 어려운 장애로 가로막혀 낙담하고 절망할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자들에게 앞으로 전진하라고 말씀하신다. 어떠한 희생을 하고라도 그대의 의무를 행하라. 그대의 영혼을 공포에 충만하게 하는 매우 방대한 듯 보이는 고난이, 순종의 길에서 겸손히 하나님을 신뢰하고 앞으로 나아갈 때는 사라질 것이다 ― 부조와 선지자, 437(영문).

모든 사람이 문서 전도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미네아폴리스 집회에서 거론된 제안을 생각해보자. 하나님으로부터 권면을 받지 못한 몇 사람들이, 먼저 문서 전도 사업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아무도 목사로 일할 수 없다는 의안을 준비하고 통과시켰다. 주님의 영이 그 의안을 작성하지 않으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포도원과 그분의 일꾼들에 관하여 좁은 견해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었다. 자신의 의무에 대한 확신에 배치되게 어떤 다른 사람들에게 지시하는 일은 어느 누구에게도 맡겨져 있지 않다. 그는 조언과 권면을 받아야 하지만, 그가 소유되어 섬기고 있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시를 받고자 노력하였다.

만일 어떤 사람이 문서 전도 사업을 하는 중에 그 자신과 그의 가족을 부양하기가 불가능해지면, 그의 형제들이 힘이 미치는 한 그를 도와줌으로써 그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이 형제가 그의 재능대로 노력하여 그의 가족부양을 위하여 정직하게 재물을 얻을 수 있는 길들을 사심없이 열어주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과 가족의 부양을 위하여 정직한 노력으로 애를 쓸지라도 그렇게 할 수가 없어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음식과 의복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에, 목회 사업에 종사한는 우리의 형제들이 냉정하게 방관하거나 사실상 그 형제가 성취하기가 불가능한 조건들을 규정한다면, 주님께서는 그들을 죄없다 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이 형제가 빚에서 벗어날 때까지 문서 전도와 같은 특정한 분야에서 일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가? 오히려 그분께서는 그리스도의 목사된 그대에게, 그가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그를 도와줄 수 있는 길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빚에서 그를 해방시켜 주도록 촉구하고,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이 주신 사업에 관하여 하나님께로부터 확신을 얻게 하도록 명령하지 않으셨는가? ― Lt 34, 1894.

254 게으른 사람은 하나님의 사업에 일할 자리가 없다 ― 영생을 얻는 사업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게으른 사람을 원치 않으신다. 261 죄인들에게 장차 올 진노를 피하도록 경고하는 사업은, 영혼들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책임을 회피하거나 사업에서 떠나가기 위하여 온갖 구실을 이용하고자 하지 않는 열렬한 사람들을 요구한다. 불쾌한 기후나 상상에서 비롯된 약점들과 같은 작은 낙담이 R 형제에게는 활동을 하지 않는 데 대한 변명으로 충분한 것 같다. 그는 동조해 주기를 호소하기까지 한다. 그리고 그가 이행하고 싶지 않는 의무가 생길 때, 그의 나태함이 방종을 호소할 때, 그는 흔히 자신이 앓고 있다는 구실을 내세운다. 그런데 그가 앓아야 할 이유가 없을 때에도 그렇다. 게으른 습관과 식욕의 방종으로 그의 모든 신체 조직이 무활동으로 고장이 난 경우를 빼놓고 말이다. 만일 그가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그의 모든 습관에서 건강 개혁의 빛을 실천할 것 같으면 그는 훌륭한 건강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 3T, 557.

여덟 시간 근무 제도에 의하여 결코 사업을 측정하지 말라 ― 구주께서는 지치지 않는 일꾼이셨다. 그분은 당신의 사업을 시간으로 측정하지 않으셨다. 그분의 시간과 그분의 마음과 그분의 힘은 인류의 유익을 위한 활동에 바쳐졌다. 온 낮은 일하는 데 바쳐졌고 온 밤은 기도하는 데 쓰여졌다. 그리하여 그분은 온갖 기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간악한 원수를 대항하기 위한 무장을 하게 되고, 인류를 구원하여 회복시키는 당신의 사업을 수행할 능력을 얻게 되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여덟 시간 노동 제도로써 자신의 사업을 측정하지 않는다. 그는 언제나 일을 하고 결코 의무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선을 행한다. 모든 곳에서, 언제나 어디에서나 그는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기회를 발견한다. 그는 어디로 가나 향기를 가지고 다닌다. 건전한 분위기가 그의 영혼을 둘러싸고 있다. 질서 잡힌 그의 생활과 경건한 대화의 아름다움은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과 소망과 용기를 고취시킨다.

진심으로 봉사하는 선교사들이 필요하다. 발작적인 노력은 별반 유익이 없다. 우리는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우리는 깊은 열성에 빠져야 한다 ― 9T, 45.

제임스 화잇의 훌륭한 모본 ― 나의 남편에게 시련이 닥쳐왔을 때 다른 사람들이 그의 일을 맡도록 선택되었다. 262 그들은 좋은 목적을 가지고 일을 시작했지만 자아 부정의 공과는 배우지 못했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매일 간절히 애소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자신을 의지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지혜를 의지하면서 사심 없이 전심 전력을 이 사업에 쏟는다면, 그들의 사업이 하나님 뜻대로 성공되는 것을 볼 것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영의 뜻에 부합되게 행하지 못할 때에 주신 책망과 권고에 유의했었더라면 그들은 죄에서 구출되었을 것이다.

하나님 앞에 정직한 사람은,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에 부합되든지 않든지간에 사람들을 공정하게 다룰 것이다. 겉으로 나타난 행동은, 속에 품고 있는 원칙의 정확한 사본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부르신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시험되어 증명되었으며, 현재 시험을 받으며 증명 단계에 있는 사람들도 있다.

하나님께서 시련의 용광로로 우리를 시험하고 증명하신 후에, 그분께서는 나의 남편을 일으키사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시련이 닥치기 전보다 더욱 맑은 정신과 사고력을 주셨다. 나의 남편이 자신의 무력함을 깨닫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때 주님께서 그의 힘이 되어 주셨다. 그리하여 민활한 말과 행동으로, 하마터면 좌절될 뻔했던 개혁 사업을 추진해 나갔다. 그는 그의 재산이 그에게 올무가 될까 두려워서 아주 후하게 헌금을 하였다. ― 엘렌G.화잇 자서전, 228-229.

위원회에서 부당한 시간들을 피하라 ― 위원회에 참석하는 자들은 그들에게 일을 맡기신 하나님을 만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경의와 헌신의 마음으로 함께 모여야 한다. 그들은 주님의 사업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들을 숙고하기 위하여 모인다. 모든 점에서 그들의 행동은, 그분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세워져야 할 계획들에 대한 그분의 뜻을 알고자 열망하고 있음을 나타내야 한다. 그들은 중요하지 않은 대화에 한 순간도 허비하지 말 것이다. 왜냐하면 주님의 사업은 능률적이요 완전한 방법으로 행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위원이 부주의하고 불경할 경우에는, 그가 모든 행동을 달아 보고 계시는 하나님 앞에 있음을 상기케 해 주어야 한다.

254 나는 위원회가 반드시 하나님께 기쁨을 돌리는 것만은 아님을 알게 되었다. 263 어떤 사람들은 이런 모임에 냉랭하고, 딱딱하고, 비판적이고, 냉정한 정신을 가지고 온다. 그런 사람들은 크게 손해를 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악한 자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그들을 잘못된 편에 서도록 하기 때문이다. 종종 심사숙고 중에 있는 문제들에 대한 그들의 냉정한 태도는, 이루어져야 할 결정들을 혼란케 하고 지연시킨다. 마음의 휴식과 수면이 필요한 하나님의 종들은 이런 문제들 때문에 크게 고통을 받고 짐을 져 왔다. 결정을 하겠다는 희망을 갖고 그들은 밤이 꽤 깊어질 때까지 회합을 계속한다. 그러나 생명은 이런 방법으로 위태롭게 할 수 없을 만큼 귀중한 것이다. 주님께 그 짐을 지워 드려라. 그분께서 어려움을 조정해 주시도록 기다려라. 지쳐 있는 두뇌를 쉬게 하라. 부적당한 시간들은 육체적·정신적·도덕적 능력을 파괴한다. 두뇌가 적당한 휴식 시간을 갖게 되면, 생각은 깨끗하고 명석해지며 일은 신속히 진척된다 ― 7T, 256.

집회에서의 태도와 음식물과의 관계 ― 우리의 형제들이 회의나 이사회에 참석하기 전에, 하나님 앞에 자기 자신을 내놓고 마음을 주의 깊이 살피고 동기를 철저히 헤아려 보아야 한다. 주님께서 그대에게 자아를 드러내 보여 주심으로, 그대가 의제들을 어리석게 비판하거나 힐난하지 않게 되도록 기도하라.

풍성한 식탁 앞에서는 사람들이 흔히 쉽게 소화될 수 있는 양 이상으로 많이 먹는다. 과도하게 짐을 진 위장은 소화 활동을 적절하게 할 수 없다. 그 결과로 두뇌의 둔감에서 비롯되는 불쾌감이 생기고 정신은 명석하게 작용하지 않는다. 음식물의 부적당한 혼합으로 장애가 생기고, 흥분이 시작되고, 피가 더러워지고, 두뇌가 혼란해진다.

과식을 하거나 한끼의 식사에 너무 많은 종류의 음식물을 먹는 습관은 흔히 소화 불량을 일으킨다. 이리하여 섬세한 소화 기관에 심한 해를 끼치게 된다. 위장이 두뇌에게,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도록 항의하고 호소하지만 효과가 없다. 먹은 음식물의 엄청나게 많은 양이나 부적절한 혼합 등은 해를 끼친다. 달갑지 못한 징조들이 경고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고통당하는 길밖에 없다. 질병이 건강을 대신하여 자리를 차지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이사회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라고 질문할 것이다. 264 관계가 매우 많다. 잘못된 식사의 영향은 회의와 이사회에 미친다. 두뇌는 위장의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무질서한 위장은 혼란되고 불확실한 정신상태를 낳는다. 병든 위장은 병든 두뇌 상태를 낳고, 흔히는 잘못된 의견을 주장하는 완고한 사람을 만든다. 그런 사람의 지혜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다 ― 7T, 257(7T, 258 참조).

모본을 통하여 건강 원칙을 가르침 ― 문서 전도자는 만나는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건강 생활의 가치를 알려 주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가능하면 호텔에 머무는 대신에 그는 개인 가정에 숙소를 정할 것이다. 그 가족들과 함께 식탁에 앉을 때, 그는 판매하고 있는 건강 서적에 나타난 교훈을 실천하고 엄격한 절제의 깃발을 들어야 한다. 기회가 주어지면 그는 건강 식생활의 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해야 한다. 그는, “죄송하지만 나는 육식을 하지 않습니다”라는 말을 결코 부끄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 차를 내주면 그는 그것을 거절하고, 그것이 해롭다는 것과, 비록 한동안 자극을 해 주지만 자극의 효과가 지나가면 필연적으로 의기 소침한 상태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는 취하게 하는 술과 담배와 차와 커피가 소화 기관과 두뇌에 미치는 손실의 영향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 CH, 463.

천 개의 횃불에 어떻게 불을 붙일 것인가 ― 교회에서 영향력 있고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앞장 서야 한다. 만일 그들이 마지못해 움직인다면 다른 사람들은 전혀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열심은 많은 사람들을 격동시켰다(고후 9:2). 그들의 빛이 밝게 비칠 때 일천 개의 횃불이 불타게 될 것이다 ― SW, 190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