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18장-예언의 신 서적 출판
4편출판사의 출판물

18장 - 예언의 신 서적 출판

205 무엇이 출판되어야 할 것인가? ― 출판사에서 무엇이 출판되어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성경의 교훈에 있는 빛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주님의 음성이 존중되고 순종되어야 한다.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요 6:63). 진리는 오늘날과 같은 그런 배경에 놓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반대할 만한 것들이 눈에 잘 띄는 전경(前景)을 차지하는가 하면, 영혼에게 매우 중요한 주제들은 잠깐 동안의 주목만을 받기 때문이다. 교역자들은 그들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할 큰 진리들을 간과해 버린다. 그들은 날마다 하늘의 식탁에서 만나를 받아야 한다는 것과, 생명의 말씀을 먹음으로 영적 힘을 얻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현재와 미래를 위하여, 비상시에 영혼을 먹여 줄 양식을 저장해야 한다. 그들은 귀중한 금과 은과 하나님의 말씀의 귀중한 보석, 곧 결코 멸하지 않을 보석을 창고에 저장해야 한다 ― Lt 31, 1891(SpTPW, 176, 177; SpTWWPP, 46, 47).

엘렌G.화잇의 서적을 인쇄하기 위한 교단의 출판사들 ― 나는 우리 출판사들의 관리를 벗어나서 일을 하고자 하는 어떤 계획에 대하여 두려워한다. 이런 일이 현대 진리의 확산을 위한 이 중요한 기관들에 대한 우리 형제들의 신임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당신[S.N.해스켈]의 저서들을 판매함에 있어서 당신이 바른일을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믿는다. 206 나는 주님께서 그분의 권면을 통하여 당신을 지도해 주실 것을 믿는다. 나의 책들에 관하여 나는 그것들을 내 자신이 관리함으로 출판사의 사업을 약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마치 우리의 지도적인 출판사들에 대하여 신임하지 않은 것처럼 처신하는 것은 내게 현명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것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크게 기대하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과 손을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 ― Lt 70, 1907.

서적 출판에 있어서 옳지 않은 일을 피함 ― 복음의 입문서에 관한 취급은 정당하지 않았다. 다른 책, 그의 영광스런 출현이 복음의 입문서의 판매를 약화시키기 위하여 끼어들었다. 복음의 입문서가 취급받는 방법은, 그 문제에 관련된 자들이 심판정에서 직면하기를 좋아하지 않을 기록을 하늘의 책에 남겼다. 그 책들을 취급하고 있던 젊은이들은 권모 술수와 음모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알고서도 이 그릇된 일에 동참하여 남부 지역을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한 책을 그 지역에서 다른 데로 돌렸다. 이 책에서 얻는 이익은 그 지역으로 갈 것이었다. 동전 한 푼도 그 지역을 위한 서적의 출판을 위하여 부담시키지 않았어야 했다. 이 기부는 [리뷰] 출판사가 남부지역을 위하여 충분히 마련할 수 있는 적은 액수가 되었을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 몫과 위치를 유지하도록 지정하신 바로 그 책[대쟁투]이 바이블 리딩과 똑같은 열성으로 취급되었을 것 같으면 사람들은 그 시대에 요긴한 바로 그 감화를 남기기 위하여 하나님의 천사들과 협력하였을 것이다.* …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에 관한 사상, 대쟁투, 부조와 선지자가 그들의 길로 나아가게 되어야 한다는 빛이 주어졌다. 그것들은 사람들이 받아야 할 바로 그 기별,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주신 특별한 빛을 담고 있다. 207 하나님의 천사들은 이 책들이 사람들의 마음 속으로 들어갈 길을 준비할 것이었다 ― Lt43, 1899(SpTPW, 211-214; SpIRR, 6-9).

대쟁투의 출판을 방해함 ― 그대가 대쟁투(1888년)와 부조와 선지자(1890년)를 백성들 앞에 제시하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었노라고 주장했을 때 나는 그대의 말이 진실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M과 그대는 상호간에 지지하고 받쳐 주기 위하여 공모하였고, 자금이 출판사로 들어가도록 모으는 일에 할 수 있는 대로 호기를 만들기 위하여 서적들을 관장하는 그대들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있어서 그대들의 정신의 맹목을 따라 활동했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의 회의장으로 나를 데려가셨다. 나는 대쟁투를 억제하기 위하여 발휘되고 있는 영향력과 그 결과로 출판소에서 거의 팔리지 않는 상태로 떨어져 있는 것과, 부조와 선지자 역시 같은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을 주목하도록 명령받았다.

내가 만일 대쟁투의 저작권 사용료를 10센트로 감해 주면 패시픽 출판사가 전력을 다하여 그 책을 판촉하겠다고 N 형제가 내게 가장 엄숙한 약속을 했다. 그러나 이런 약속에도 불구하고 바이블 리딩이 등장하게 되었고, 염가로 판매되고 있어, 하나님의 큰 날에 한 백성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진리의 빛이 세상에 전해지게 하고자 하나님께서 기록하도록 명령하신 책의 판매는 방해를 받았다.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호소를 했지만 효력은 없었다. 단호하고 이상하게도 이 불의의 사업은 진척되어 나아갔다. N 형제는 그가 나로 말미암아 올바른 일을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배틀크릭의 지도를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1888년 가을, 미네아폴리스의 총회에서 M은 이 저서들을 그가 맡아서 이듬해 봄에 그것들을 판촉하겠노라고 나에게 성실하게 약속했다. 그가 그렇게 하였던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 일은 단호하고, 결정적으로 억제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대의 음성은 이 일을 이루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 그대는 그것들의 판매를 좌절시켰고, 바이블 리딩을 추켜세웠다. 그리고 M의 영향력도 그대의 영향력과 연합되었다….

패시픽 출판사는, 만일 내가 10센트의 저작권 사용료를 받는다면 그들이 그 책[대쟁투]을 널리 판매하겠다고 내게 한 약속을 깨뜨렸다. 그들은 저작권 사용료를 아직도 더 감소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내가 불의의 정신을 조장하고 있었다는 것과 내 개인의 권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권리도 옹호하는 것이 나의 의무였다는 경고들이 내게 주어졌다….

208 N 형제는 그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데 대하여 어떤 변명을 하고 있는가? 그는 나에게, 리뷰 출판사에 있는 사람들이 그 문제에 관하여 그들이 처신한 그 위치에 서 있는 한 대쟁투와 부조와 선지자를 강조하는 데 대한 반응이 없을 것인데 그 이유는 그들이 패시픽 출판사에 대하여 시기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나는 말했다. “공평이 뒤로 물리침이 되고 의가 멀리 섰으며 성실이 거리에 엎드러지고 정직이 들어가지 못하는도다 성실이 없으므로 악을 떠나는 자가 탈취를 당하는도다.” (사 59:14, 15) ― Lt 15, 1895.

출판사들을 난처하게 만들기를 거부함 ― 초기문집의 출판에 관하여 조사하면서 나는 마운틴뷰와 워싱턴에 있는 우리의 출판사들이 이 책을 방금 출판하여 많은 양의 재고품을 갖고 있으며, 종이 표지판을 36센트에 팔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에서 만일 우리가 낮은 가격으로 팔릴 수 있는 더 작은 형태의 책을 시장에 내놓고자 노력한다면 그들에게 잘못을 범하는 것처럼 될 것이다….

해스켈 목사여, 이제 나는 초기문집을 널리 판매함으로써 진리를 확산시키는 일에 나타낸 그대의 관심에 내가 감사한다는 사실을 알아 주기를 바란다. *나는 그대가 나를 오해하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에 주님께 감사한다. 나는 나를 위한 그대의 친절한 관심에 감사한다. 그러나 나는 철저하게 깨어 있을 것이며 출판사들에게 공정치 못한 것처럼 보일 수 있는 길을 취하지 않고 이 부채의 압박에서 주님이 나를 벗어나게 해 주시기를 열렬히 기도할 것이다. 나는 그대의 제안이 그대의 심령의 진실에서 온 것임을 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나를 돕고자 하는 그대의 소원에 축복하시기를 바란다. 그러나 나는 그대가 제안하는 길의 결과를 무릅쓰고 모험할 마음은 없다 ― Lt 106, 1908.

209 조력자들을 통하여 단순화된 언어 ― [패니 볼톤에 의하여] 단순화된 예수님의 어린 시절에 관한 기사들은 내게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 내용이 너무도 약화되어 버렸기 때문에 생명과 영이 나타나지 않았다 ― Lt 84, 1895.

에드슨, 그대는 남부 지역을 위하여 제안한 간단한 전도지와 소책자들에 필요한 문제를 나의 글에서 선택할 자유가 있다. 우리는 예수님의 어린이 생활*에 관한 몇 기사들을 그대에게 도움을 주고자 보내는 바이다. 그대가 아는 바와 같이 그것들은 두 가지 형태로 되어 있다. 나의 필생인 볼톤 자매가 단순한 형태의 것을 준비하기 위하여 약간의 시간을 가졌었다. 그러므로 그대 역시 그대에게 더욱 적절한 방법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대는 그대에게 필요한 문제를 가장 잘 준비할 수 있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남부 지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는 진리가 이해되도록 그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방법과 어떤 부분들을 택할 것인지 알 것이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남부 지역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할 수 있는대로,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이 그대가 독자적인 계획에 의하여 일을 착수하고 있다고 생각할 유혹을 받지 않도록 그들의 협력을 얻어라 ― Lt 86, 1895 엘렌G.화잇의 서적 인쇄를 위한 대부금 ― 나는 지금 백성들이 필요로 하는 책들을 출판하는 데 나를 돕기 위하여 2, 000불을 사용하게 해 주겠는지 그대에게 문의하는 편지를 쓰고 있다….

만일 내가 주님께서 나타나시기 전에 투쟁에서 쓰러진다면 나의 아들들이 나의 계획을 따라 나의 책들을 보급하는 일을 추진할 것이다. 나의 책들의 출간 비용이 감소되면 그 판매가 미구에 나의 모든 빚을 깨끗이 청산해 줄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모든 책들의 출간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에 관하여 이루어져야 할 일에 지불할 돈을 우리가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210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것에 관하여 모든 것을 아신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빈곤한 이 때에 우리를 도와 그렇게 하게 할 어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으시다. 이 사업을 지연되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일할 시간이 조금밖에 남지 않은 것을 알고 있으며 우리가 주님께로부터 받은 빛을 세상에 전해 주고 싶은 큰 욕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일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할 것이다. 그리고 재물의 달란트를 가지고 우리를 도울 수 있는 자들에게 짐을 지워주시도록 주님께 간구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미 우리에게 돈을 빌려 주었다. 이 돈에 대하여 나는 그들에게 5퍼센트의 이자를 지불한다. 그리고 그들이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할 때는 언제든지 그들에게 돌려준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시험과 시련의 큰 날에 한 백성을 서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경고의 기별을 세상 사람들 앞에 제시하는 우리의 노력에 우리를 도와주겠는가? ― Lt 139, 1904.

신판(新版)의 비용에 대한 걱정 ― 나는 생계를 위한 돈과 나의 일꾼들의 급료 때문에 걱정한다.* 나는 빚을 더욱 많이 지기 위해서가 아니고 빚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기 위해 내게 주어진 빛을 따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투자할 자본이 없다면 이 책들의 판을 어떻게 다시 짤 것인지 나는 모른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 책들이 철저하게 개정되었을지라도 예정대로 쉽게 팔리지 않는다면 그 책들을 다시 조판하는 일은 내가 질 수 없는 무거운 짐으로 내게 지워질 것이다….

만일 주님께서 신판이 구판을 팔리지 않게 할 것이라는 이유 때문에 불만족이 조성될 것임을 내게 가르쳐 주지 않으셨을 것 같으면 나는 상당한 자금의 지출에 동의했을 것이다. 나는 나의 모든 행동이 하나님께 진실하고 그분의 율법의 원칙을 유지하게 되기를 원한다. 나는 그분을 최고로 사랑하고, 나의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해야 한다….

시간은 거의 끝나려 한다. 나는 모든 처리가 이타심의 표를 나타내기를 원한다 ― Lt 229, 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