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21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이 열심 있는 자들이 되고 당신의 고상한 사업에 일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또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인간을 복되게 하기 위하여 부패하지 아니한 정신을 가지고 굳세고 용감하게 그들 앞에 있는 싸움을 싸우려고 결심한 청년들을 요구하신다. 청년들이 성경을 그들의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만 한다면, 그들의 충동적인 욕망을 진정시키고, 그들의 창조주와 속죄주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기만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과 화목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고상하고 고결하게 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에 유의하는 것은 그대들의 영원한 이익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교훈들은 그대들에게 측량할 수 없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그대들이 현명한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영의 지배를 받지 않고 방종한 생애를 사는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숙고해 보도록 간원한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갈 6:7, 8)리라. 그대들의 영혼을 위하여, 그대들을 멸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신을 주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들의 생애의 출발점에서 잠시 멈추어 그대들의 책임과 기회와 가능성들을 잘 고려하여 보라.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게 높은 천명(天命)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 그대들의 감화력은 하나님의 진리를 증거할 수 있다. 그대들은 인류를 구원하는 위대한 사업에 하나님과 협력하는 자가 될 수 있다.

높은 천직(天職)을 주시려고 부르심

22 오! 청년들이 부르심을 받은 그 높은 천직에 대하여 인식(認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노라. 그대들이 걸어가는 길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여 보라. 고상하고 신성한 목적을 가지고 그대들의 일을 시작하라.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통해서 바른 길에서 떠나가지 아니하겠다고 굳게 결심하라. 그대들이 그릇된 방향으로 가기를 시작하면 발걸음마다 위험과 재앙이 따를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진리와 안전과 성공의 길에서 떨어져 계속 곁길로 나아갈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서 지력을 강화하고 도덕력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사업은 인간의 최고의 능력들을 요구한다. 따라서 학문을 닦은 자격 있는 청년들이 여러 방면에 긴급히 요구된다. 바야흐로 누르러 추수하게 된 넓은 들에서 일하도록 신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요구된다. 보통 사람의 재능을 가진 청년들로서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고 악습과 불순결로 말미암아 부패하지 않은 자들은 성공할 것이며, 또한 하나님을 위하여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들이여, 이 훈계의 말을 주의하여 듣고 방탕한 생각을 버리라.

얼마나 많은 청년들이 어리석고 방탕한 일에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소모하여 버렸는가! 악습에 방종함으로 인하여 정신적·도덕적·육체적으로 한갓 인간의 잔해에 불과하게 되어버린, 얼마나 많은 청년들의 쓰라린 역사가 내 앞에 전개되고 있는지! 불법의 쾌락에 탐닉함으로 인하여 그들의 육체는 파멸되고 그들의 생애의 유용성은 크게 손상되었다.

나는 그대들에게 다음과 같이 호소한다. 생각 없고, 분별 없는 오늘날의 청년들이여, 회개하라. 그리하여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가 되라. 23 다른 사람을 축복하고 구원하는 것을 그대들의 생애의 연구 과제로 삼아라. 그대들이 하나님께 도우심을 구한다면 그대들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모든 적대 세력을 없이 하여 버리실 것이며 그대들은 진리로 말미암아 성결하게 될 것이다. 죄는 오늘날 청년들 사이에 놀랄 만큼 성행하고 있다. 그러나 영혼들을 사단의 세력에서 건져내기 위하여 그대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을 그대들의 목적으로 세우라.

빛을 전하는 자가 되라

어디를 가든지 빛을 가지고 다녀라. 그대가 굳센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나쁜 동무들의 권고로 말미암아 쉽게 흔들리는 우유 부단한 인물이 아닌 것을 보여주라.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자들이 말하는 것에 쉽사리 찬성하지 말고 오히려 죄 가운데 있는 영혼들을 회개시키고, 교정하고, 구원하는데 힘써라.

반대하는 자들을 기도에 의지하여 온유와 겸손한 마음으로 권고하라. 한 영혼을 죄에서 구원하여 그리스도의 깃발 아래로 데려올 때에 하늘에는 기쁨이 있고, 그대의 기쁨의 면류관에는 별이 달릴 것이다. 구원받은 영혼은 그의 거룩한 감화력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구원의 지식을 알게 할 것이다. 이리하여 사람을 구원하는 일은 증가될 것이며 그 일의 넓어진 범위는 심판 날에 이르러서야 밝히 나타날 것이다.

그대가 조금밖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함으로 하나님을 위한 일에 주저하지 말라. 그대의 작은 일을 성실하게 행하라.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대의 노력에 협력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주의 기쁨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 그대의 이름을 생명책에 기록하실 것이다. 우리는 일꾼들을 많이 일으켜 주시기를 하나님께 기도할 것이니 이는 들이 누르러 추수할 때가 되었고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기 때문이다.

넓은 사상을 품어라

24 청년들은 그들의 기회를 최고도로 이용하고 사도들에게 활기를 주었던 영감과 용기를 얻기 위하여 넓은 사상과 좋은 계획을 가져야 한다. 요한은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요일 2:14)고 말하였다. 높은 표준이 청년들 앞에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위한 참된 봉사에 들어오라고 청년들을 초청하신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가 되기를 즐겨하는 진실한 마음을 가진 청년들은, 그들이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라”(삼상 4:9)고 하는, 음파를 타고 오늘날까지 들려오는 여호와의 군대 장관의 명령에 주의만 한다면 주를 위하여 큰 일을 할 수 있다.

그대들은 겸손하게 하나님과 같이 동행하는 사람들 곧 순결하지 못한 것을 피하고 이 시대를 부패시키고 있는 정욕의 모든 감염을 피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성년(成年)의 인격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설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대들은 모든 거짓과 사악을 멸시하는 자, 대군 임마누엘의 피 묻은 군기(軍旗)를 높이 들고 진실하고 용감하게 되기를 주저하지 않는 사람들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들의 재능은 주를 위하여 사용될 때에 더욱 증가할 것이다. 그리하여 무한한 대가를 주고 그들을 사신 하나님께서는 이를 귀히 여기실 것이다. 그대들이 어떤 큰 일을 행할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가만히 앉아서 아무 일이든지 하기를 등한히 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손에 닿는 대로 그 일을 철저하게 힘을 다하여 행하라.

응모하라고 부르심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깃발 아래 응모(應募)하여 세상 사람들 앞에 십자가의 군기를 들 지원병들을 요구하신다. 25 교회는 용감하게 증언할 청년들, 뜨거운 열성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의 해태(懈怠)한 원기를 북돋아주어 세상에 있는 교회의 힘을 증가시킬 청년들을 갈망하고 있다. 세속적 조류를 저항하며 부도덕과 악습에 첫걸음을 내딛는 것에 대하여 경고의 소리를 높일 청년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기로 결심하고 자신을 주의 사업에 바치려고 하는 자는 먼저 마음의 성전을 청결히 하여 모든 불순한 것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마음 가운데 모시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하면 그들은 그리스도인 봉사 노력에 힘을 다할 수 있으며 또한 사람들을 권면하여 그리스도와 화목하게 하는데 열정적인 열심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우리 청년들이여, 그리스도의 초청에 응하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 6:8)라고 대답하지 않으려는가? 청년들이여, 전선으로 돌진하라. 그리하여 그대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자임을 친히 증거하라. 그리고 그가 남겨두신 그 곳에서 일을 시작하여 완성에 이르기까지 계속하라.―리뷰 앤드 헤랄드, 1891년 6월 16일

인격의 불가결한 요소들

하나님께서는 대망을 품지 말라고 청년들에게 명령하지 않으신다. 사람으로 하여금 성공하게 하고 사람들 사이에 존경을 받게 하는 인격의 모든 요소곧 어떤 좀더 위대한 선(善)에 대한 억제할 수 없는 욕구, 불굴의 의지, 열렬한 노력, 끈기 있는 인내 등을 깨뜨려 버려서는 안 된다.―부조와 선지자 하권, 284.

26 주께서는 우리 각 개인에게 특수한 사업을 주신다. 세상의 죄악이 법정에서 밝혀지고 신문에 실리는 것을 볼 때에 우리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자. 그리고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 안에 나타나도록 산 믿음으로써 주의 약속을 붙잡자. 우리는 이 세상에서 감화력 즉 힘있는 감화력을 가질 수 있다. 하나님의 설복시키는 능력이 우리와 함께 한다면 우리는 죄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인도하여 회개하는 데 이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단순성은 이 사업을 크게 성취시킬 수 있다. 우리는 높은 지위에 올라가거나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가장 위대한 사람이 되려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일편 단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지혜를 다하여 일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이르러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에 이르기까지 지으시고 만드실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빛의 통로에 두어야 한다. 하늘은 세상 역사가 끝나는 이 세대에 자신을 성별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풍성한 축복을 주려고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시험을 받고 시련을 당할 것이다. 우리는 여러 날 밤을 새우는 일이 있게 될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때를 하나님께서 이해력을 주시고 정신을 깨우쳐 주심으로 우리의 특권을 인식하게 될 수 있도록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하는 시간으로 쓰도록 하자.―리뷰 앤드 헤랄드, 1909년 4월 1일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잠 9:10). 우리 청년들 중의 다수는 어떠한 경우에 처해서든지, 어느 때든지 그들의 능력을 충분히 사용하여 최선을 다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사상은 순결하지 못하고 고상하지 못하다.

온 하늘은 모든 사상과 행동을 낱낱이 알고 있다. 그들의 행동이 비록 친구들에게는 숨겨질는지 모르나 천사들의 검사에는 모두 드러난다. 천사들은 모든 좋지 못한 습관을 이기고 사단의 모략에 맞서 싸우며 정결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자들을 섬기라고 부르심을 받았다.

믿을 만한 성실

조그만 나쁜 행동들, 품성을 꼴 짓는 데 있어서의 사소한 모순, 이러한 것들의 세력을 우리는 과소 평가한다. 가장 위대하고 가장 고상한 원칙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나타나 있다. 그러한 원칙들은 우리의 선을 위한 모든 노력에 힘을 주고, 사상을 통제하고, 조절하며, 우리로 하여금 높은 표준에 도달할 대망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우리에게 주어졌다.

요셉 그리고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역사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의 금사슬이 어떻게 청년들을 하나님의 보좌에 연결시킬 수 있는지를 본다. 그들이 가는 온전한 노선에서 이탈하도록 그들을 유혹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총을 제왕들의 은총과 칭찬보다도 더 중요시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랑하시고 당신의 방패로 그들을 덮으셨다. 28 그들의 믿을 만한 성실과 모든 인간적 권세보다 하나님을 존경하려 하는 그들의 결심을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람들 앞에서 크게 존귀케 하셨다. 그들은 위로 하늘과 아래로 땅에 있는, 당신의 손으로 지으신 만물을 지배하시는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에게서 존귀를 받았다. 이 청년들은 그들의 본색을 드러내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였다. 왕의 궁정에서라도 그들은 그들의 말과 습관과 관습으로 하늘에 계신 주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고백하였다.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하게 하는 세상의 어떠한 법령에도 굴복하기를 거절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충성을 고백할 수 있는 힘을 하늘로부터 받았다.

그대들은 이 고결한 청년들의 모본을 따를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대들은 결단코 그대들이 가진 바 그리스도인의 휘장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그 휘장을 붙이고 사람들과 천사들로 하여금 주목하게 하라. 그리고 이 조언과 반대되는 행동을 암시하는 그릇된 신중이나 그릇된 사려의 지배를 받지 말라. 말을 가려서 사용함으로, 그리고 일관된 행동 노선을 따름으로, 그리고 예모 있는 행동과 경건함으로 그대들의 신앙을 표명하고, 그리스도께서 그대들의 심령의 성전의 보좌에 좌정하시도록 하겠다고 굳게 결심하고, 모든 재능을 아낌없이 그리스도의 발 앞에 두어, 그리스도를 봉사하는 일에 사용되게 하라.

온전한 헌신

그대들의 현재와 그리고 영원의 이익을 위하여 세상이 그대의 입장을 분별할 수 있도록 그대 자신들을 전적으로 의(義)에 바치는 것이 가장 좋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하지 않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의 흔들리는 입장은 스스로 약한 원인이 되고 또한 다른 사람들을 넘어뜨리는 돌이 된다. 29 그들은 확고한 원칙을 가지지 못하고, 온전히 헌신하지 않으므로 유혹의 물결이 그들을 횝쓸어 그들의 아는 바 의의 길에서 떠나게 한다. 그러나 그들은 모든 악을 이기려는 신성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 또한 그리스도의 입혀 주신 의로써 의의 품성을 완성하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세상 사람들은 모든 총명한 인간들에게서 과연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를 밝히 알 권리가 있다. 견고하고, 확고하며, 바른 원칙의 산 구현(具現)이 된 자는 그와 접촉하는 자에게 생명력이 될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감화시킬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선이나 혹은 악에 끼치는 각 개인의 감화력이 얼마나 큰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또한 이해하지 못한다. 모든 학생은 그가 받아들인 원칙이 그의 품성을 조성하는 산 동력이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인 자는 예수를 사랑하고, 또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모든 사람들을 사랑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그의 안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남김없이 그리스도의 원칙에 자신을 굴복시킬 것이다.

그대들의 자유를 주장하라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고 하셨으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일생의 법칙으로 삼아 어떠한 유혹이나 지엽적인 관심사가 그대를 그것으로부터 떠나게 하지 못하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구속함을 입은 자요, 자유로운 도덕적 존재자요 무한한 값으로 속량함을 받은 자로서 그대들이 그대들의 자유를 주장하고 천국의 자유민으로서 천부(天賦)의 능력을 사용하기를 요구하신다. 이제부터는 죄의 속박 아래 있지 말고 왕중왕(王中王)의 성민(聖民)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충성을 나타내라.

30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생명과 은혜를 주심으로 그대들을 높이신 그 거룩한 신뢰에 합당한 자들임을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나타내라. 그대들은 악의 세력에 굴복하기를 거절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군병으로서 우리는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조건을 신중하고 지혜 있게 받아들이고, 의로운 원칙을 애호하며 그 원칙에 따라 행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는 그대들의 발에 등이 되어야 한다. 그대들 자신과 하나님께 진실하라. 흔들릴 수 있는 것은 모두 흔들릴 것이다. 진리 안에 뿌리를 박고 안정된 그대들은 흔들리지 아니할 것들과 함께 거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확고 부동하며, 변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여호와의 품성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말로나 감화력으로 하나님의 율법의 권위를 욕되게 하지 않기로 결심하라.

온전한 바침

그리스도교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그대들의 모든 것을 전적으로 하나님께 바치고 성령의 지도를 받기로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령의 선물로 말미암아 도덕적 능력이 그대들에게 부여될 것이며, 하나님을 봉사하기 위하여 이미 위탁을 받은 바 재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이 재능의 능률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우리의 모든 능력을 하나님께 바침으로 생애에 관한 문제들이 매우 단순해진다. 그리고 선천적 정욕과 더불어 싸우는 허다한 투쟁들을 약화시키고 줄여 준다. 신앙은 금사슬과 같아서 노소의 심령을 그리스도와 연합시킨다. 자원하여 순종하는 사람은 신앙으로 말미암아 캄캄하고 혼잡한 길을 통과하여 하나님의 도성까지 안전히 도달하게 된다.

31 평범한 재능밖에 가지지 못한 청년들이 있다. 그렇지만 고상하고 순결한 원칙대로 행하는 교사들의 교육과 훈련을 받음으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부르신 바 어떠한 신임을 받는 지위도 감당할 만한 자격을 구비하도록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선천적 기호를 이기려는 단호한 결심을 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실패하는 청년들도 있는바, 그들은 당신의 말씀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런 청년들은 그들의 심령을 유혹으로부터 방비하지 아니하였고, 만난을 무릅쓰고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겠다는 단호한 결심을 하지 아니하였다. 그 청년들은 마치 위험한 여행을 하는 자가 인도자나 안내자를 거절하는 것과 같아서 혹 사고나 피해는 면할는지 모르나 확실히 멸망으로 가고 있는 중이다.

그대들의 운명을 선택함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임을 모든 사람이 인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생에서의 그대들의 행복과 내세의 영생은 그대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사상과 말과 도덕을 천박하게 만드는 영향을 끼치는 친구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그대들은 식욕이나 정욕을 억제하지 않고, 권위를 경홀히 여기고, 야비한 말을 사용하며, 가장 비천한 수준으로 타락할 수도 있다. 그대들은 다른 사람에게 해독을 끼치는 감화를 발휘할 수도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에게 인도될 수 있었을 사람들을 멸망시키는 장본인이 될 수도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와 의와 거룩함과 하늘에서 다른 사람을 돌이키게 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심판 날에 잃어버린 바된 자들이 그대를 가리키며, “저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아니하였더라면 나는 실패하지 아니하였을 것이요, 신앙을 조롱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32 저 사람은 빛을 가졌었고 하늘 가는 길을 알고 있었다. 나는 무지하였으므로 맹목적으로 멸망으로 달음질쳤다”고 말할 것이다. 이러한 비난에 우리가 무슨 답변을 할 수 있을까? 각 사람마다 자신이 다른 사람을 어디로 인도하고 있는지 깊이 생각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는 영원한 세상이 보이는 곳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감화력의 가치를 얼마나 자세하게 계산해야 할 것인가! 우리는 영생에 관한 문제를 우리의 계산에서 빼지 말고, 이 일이 과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일까? 무엇이 옳은 것인지에 대하여 나보다 빛과 증거를 훨씬 적게 받은 사람들의 마음에 나의 행동은 어떠한 감화를 끼칠 것인가? 하고 항상 자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마음을 살피는 문제들

모든 청년들이 성경을 연구하고 그리스도께서 만일 동일한 경우에 처하셨다면 어떻게 행하셨을까 하는 것을 생각하기를 바라노라. 하늘에서 주시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우리들의 기회는 동시에 우리에게 큰 책임을 지워주었다. 그러므로 심히 염려하는 마음으로, 나는 과연 빛 가운데서 행하는가? 나는 나에게 주어진 큰 빛에 따라서 다른 사람을 곧은 길로 인도하고 있는가? 혹은 꾸불꾸불한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게 하지나 않는가…하고 우리는 자문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진리의 가치와 신성함과 권위에 대한 깊은 의식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하늘의 광명한 빛이 그대들의 길에 비치고 있다. 나는 그대들이 그대들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게 되기를 기도하는 바이다. 하늘에서 보내시는 갖가지의 광선을 받아 마음에 품어라. 그리하면 그대들의 길이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를 것이다.―청년 지도자, 1893년 2월 2일

33 지나간 여러 세대 동안에 하나님을 위하여 수고한 사람들의 경험에서 오늘날 우리들이 배울 교훈이 많이 있다. 이 사람들이 사단의 군대를 대항하기에 적합한 자가 되기 위하여 행한 그들의 투쟁과 시련과 수고에 대하여 우리는 얼마나 적게 아는가! 그들은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고 사단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였다. … 과거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하여 자기 몸을 바친 사람들은 강철과 같이 원칙에 충성되이 행하였다. 그들은 약해지거나 낙담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다니엘과 같이 하나님을 공경하고 하나님께 대한 열성이 넘치는 자들이었으며 고상한 목적과 포부로 충만한 자들이었다. 그 사람들은 오늘날 이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과 같이 연약하고 무능한 자들이었지만 그들은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였다. 그들이 가진 바 부(富)는 마음과 심령의 교양으로 구성된 부이었다.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을 첫째와 마지막으로 또 최고로 삼는 자들은 누구나 다 이런 부를 소유할 수 있다. 비록 지혜와 지식과 덕과 능력이 결핍할지라도 우리가 그리스도에게서 배울 특권을 가진 공과들을 배운다면 이 모든 것을 받을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일꾼들이 필요되는가?

오늘날 우리는 지나간 세대에서 쉽게 얻을 수 없었던 기회와 편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한 신실한 파수꾼의 사업을 통하여 증가되어 온 빛을 가지고 있으며, 광명하고 밝은 빛을 세상에 비출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에게서 받았다. 34 지나간 세대 동안에 고상한 가치가 있는 남녀가 그들에게 주어진 빛을 증가시킨 것과 같이 이 세대에 사는 우리도 증가된 빛을 증진 시켜야 한다. 그들은 그들에게 주신 교훈을 배우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오랫동안 수고를 하였는바 그들의 수고는 허지로 돌아가지 않았다. 그 사람들의 백절 불굴의 노력은 드디어 보수를 받았다. 그 사람들은 모든 능력 중에서 가장 강력한 능력에 그들 자신을 연결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원한 실체에 대한 더욱 깊고, 더욱 높고, 더욱 넓은 이해력을 항상 사모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진리에 굶주린 세상에 진리의 보화를 성공적으로 전해 줄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일꾼이 오늘날에 요구된다. 하나님 보시기에 대장부이며, 하늘 책에 그같이 기록된 사람들은 다니엘과 같이 모든 재능을 계발하여 죄악 가운데 있는 세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최선껏 대표하는 사람들이다. 지식에 있어서의 진보는 긴요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사용될 때 지식은 선을 위한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 세상은 사고력이 있고, 원칙에 따라 생애하며, 이해력과 식별력이 끊임없이 자라나는 사람을 요구한다. 진리는 날개를 가지고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에 신속히 전파되어야 하므로 인쇄소는 이러한 지식을 가장 잘 이용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능률의 근원

우리는 정직하게 근면하기를 힘쓰고 자기의 과업에 모든 능력을 쏟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청년들을 고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청년은 어디서든지 일 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도중에 좌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마음과 심령에 하나님과 같은 품성을 지니고 다닌다. 이러한 청년들은 오직 한 마음을 가지고, 쉬지 않고, 위로 또한 앞으로 매진하면서 승리를 부르짖는다. 35 그러나 신앙이 부족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기를 즐겨하지 아니함으로 사업을 전진시키지 못하고 게으르고, 두려워하고, 믿지 아니하는 사람은 결코 부름을 받지 못한다. … 하나님께서는 당신과 더불어 일할 사람을 부르신다. 인간의 본성은 그리스도와 연결되면 순결하고 진실하여진다. 그리스도께서 능률을 공급하시므로 사람은 선을 위한 능력을 발휘하는 자가 된다. 진실과 성실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이러한 속성을 소유한 자는 불패(不敗)의 능력을 소유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3년 3월 10일

마음 속에 거하는 의

마음 속에 거하는 의는 외부에 나타나는 의로써 증명된다. 마음이 의로운 사람은 강퍅하거나 무정하지 않고 날마다 힘에 힘이 더하여지고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자라난다. 진리로써 성결함을 받은 자는 자제할 것이며 영광의 나라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라갈 것이다.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은 의는 입혀 주신 의요, 성화하게 하는 의는 그리스도께서 나눠 주시는 의이다. 전자는 하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증서이며 후자는 하늘 나라에서 살 수 있는 우리의 적합성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5년 6월 4일

36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그대들의 생애의 목표와 목적은 무엇인가? 그대들은 세상에서 명예와 지위를 얻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자 열망하는가? 그대들은 감히 발표할 수 없는 생각 즉 그대들이 장차 최고의 위대한 학자의 지위에 서고자 하는 생각, 그대들이 심의회와 국회에 앉아서 국민을 위하여 법률을 제정하는데 협력하려 하는 생각을 품고 있는가? 이러한 포부를 품는 것이 조금도 나쁘지 않다. 그대들은 각자 자기의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그대들은 결단코 저열한 학식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높은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라.

생애의 기초가 되는 신앙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모든 참된 위대함의 기초가 된다. 성실, 확고한 성실은 그대들의 생애의 모든 관계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 원칙이다. 그대들의 신앙을 그대들의 학교 생활, 그대들의 기숙사 생활, 그대들의 모든 일에 적용하라. 이제 그대들이 당면한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그대들이 연구를 선택하고 완성해야 손상되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품성의 견실성과 순결을 유지하고 모든 현세적 요구와 이익을 그리스도의 복음의 높은 요구에 종속 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제 그대들은 그대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에 부응되게 사회와 인생에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하게 되기를 원한다. 그대는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자신을 건설하기를 원한다. 37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그대들이 현세적 사무에 종사하는 것이 금지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대들은 그대들의 신앙을 언제나 지니고 다녀야 된다. 그대들이 종사하려고 준비를 갖추고 있는 직업이 무엇이든지간에 원칙들을 희생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은 결단코 품지 말도록 하라.

고상한 책임

신앙의 원칙으로 균형이 잡히면 그대들이 원하는 어떠한 고지에도 올라갈 수 있다. 우리는 그대들이 하나님께서 그대들이 도달하기를 원하시는 고상한 자리에 오르고 있는 것을 보게 되면 기쁠 것이다. 예수께서는 귀한 청년들을 사랑하신다. 따라서 그는 그들이 재능을 수양하며 계발하는 일이 없이 자라나는 것을 보면 기뻐하시지 않으신다. 그들은 높은 책임 있는 지위를 위탁받을 자격을 갖춘 견실한 원칙을 가진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대들은 결연히 전심 전력을 기울일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능력을 악용하여 악을 행하고 다른 사람들을 파멸하게 하는 큰 범죄를 결코 범하지 말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으로서 도덕적 파멸과 부패를 퍼뜨리는데 그들의 능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사람들은 장차 그들이 거두기를 부끄러워할 수확을 거둘 씨를 심고 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사회에 축복을 주기는커녕 병과 재화와 재앙을 퍼뜨리는데 사용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또한 우리에게 위탁된 달란트를 수건에 싸서 세상에서 감추어버리는 것도 두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은 생명의 면류관을 내어던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봉사를 요구하신다. 각 사람은 감당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책임들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신실히, 양심적으로 이것을 실행할 때에만 인생의 위대한 사명을 완수할 수 있다.

신앙의 감화

38 지혜자 솔로몬은 “너는 청년의 때 … 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전 12:1) 고 말하였다. 그러나 단 한 순간이라도 신앙이 그대들을 슬프고 침울하게 만들고 성공에 이르는 길을 막아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그리스도교 신앙은 단 하나의 재능도 말살시키거나 약화시키지 않는다. 신앙은 결코 그대들로 어떤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없게 만들지 않는다. 그것은 인생에 대한 그대들의 흥미를 감소시키거나 그대들로 하여금 친구들과 사회의 모든 요구에 무관심하게 만들려고 계획된 것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인생을 상포(喪布)로 싸매지 않는다. 이것은 긴 한숨과 신음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 결코 그렇지 않다.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을 처음과 나중과 으뜸으로 삼는 자들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스러운 사람들이다. 미소와 쾌활함은 그들의 얼굴에서 떠나지 않는다. 신앙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을 야비하고 거칠고 단정하지 않고 무례한 사람으로 만들지 않는다. 그와 반대로 신앙은 그를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며, 그의 취미를 품위 있게 만들고 그의 판단력을 성화시키고 그가 하늘 천사들의 교제와 및 예수께서 예비하러 가신 집에 들어갈 수 있도록 자격을 갖추어 준다.

우리는 예수께서 기쁨의 원천이 되신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도록 하자. 그는 사람들의 불행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그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기 좋아 하신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유로이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복의 근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틀림없는 정확성을 가지고 어떠한 쾌락이 합법적이고 바른지 말할 수 있다. 그들은 마음을 방탕하게 하거나, 혹은 심령을 저열하게 하거나, 실망을 느끼거나, 혹은 자신을 파괴하는 슬픈 감화를 남기거나, 유용한 인물이 되는 길을 막지 않을 그런 휴양을 즐길 수가 있다. 만일 그들이 예수와 동행하며 또한 기도하는 정신을 유지한다면 그들은 온전히 안전하다.

받은 달란트에 대한 우리의 청지기 직분

39 젊은 친구들이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모든 진보의 기초가 되며 지식의 근원이 된다. 그대들의 하늘 아버지는 그대들에게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계시다. 왜냐하면 그대들 편에서 어떠한 간청이나 공로 없이 주께서 그대들에게 당신의 섭리의 풍성한 은사를 주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욱이 주께서 그대들에게 하나의 선물로서 모든 하늘의 축복을 주셨으니 곧 당신의 사랑하시는 아들이다. 이 무한한 선물의 답례로 주께서는 그대들이 즐겨 순종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대들은 값 곧 하나님의 아들의 보배로운 보혈로 산 바 되었으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누리는 특권을 그대들이 올바르게 사용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대들의 지적 및 도덕적 능력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지혜롭게 증진시키라고 맡겨주신 달란트이다. 따라서 그대들은 이것을 적당하게 계발시키지 아니함으로써 동면 상태에 있게 하거나, 또는 활동하지 아니함으로써 그것들을 불구로 만들거나 위축시킬 자유가 없다. 그대들에게 지워져 있는 무거운 책임을 신실히 감당하느냐의 여부와 그대들의 노력을 바른 방향으로 인도하고 또한 그대들의 최선을 다했느냐의 여부는 그대들 스스로 결정할 문제이다.

우리는 말세의 위험 중에 살고 있다. 온 하늘은 그대들이 어떠한 품성을 형성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대들이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있도록 그대들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 사람은 그 자신의 연약한 노력으로 악의 세력을 정복하도록 버려둔 바 되지 않았다. 도움이 가까이에 있으며, 진정으로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질 것이다. 야곱이 꿈에 본 사닥다리를 오르내리는 천사들이 가장 높은 하늘에까지 오르려 하는 모든 영혼들을 도울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지키고 있으며 그들이 매발걸음을 어떻게 내딛는지 주목하고 있다. 40 빛나는 길로 올라가는 자들은 상급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주인의 기쁨에 들어갈 것이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82-86.

도달해야 할 높은 이상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가지신 이상은 사람이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높다. 경건 곧 하나님과 같은 품성을 가지는 것이 도달하여야 할 목표이다. 학생의 앞에는 끊임없는 진보의 길이 열려 있다. 그는 이루어야 할 목적과 달해야 할 표준이 있는 바 거기에는 선한 것, 순결한 것, 고상한 것 같은 일체의 것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참된 지식의 각 부문에 있어서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또는 멀리 진보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노력은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단순한 이기적이요 물질적인 이해 관계보다는 훨씬 더 높은 목적에 지향될 것이다.―교육, 15, 16.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

사람이 그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귀한 은혜와 그의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세상에 나누어 줄 수 있는 산 통로가 되는 것은 모든 사람의 특권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무엇보다도 당신의 영과 품성을 세상에 대표할 자를 가장 크게 원하신다. 사람을 통하여 구주의 사랑이 나타나는 것보다 더 적절히 세상에서 요구되는 것은 없다. 온 하늘은 사람의 마음에 즐거움과 축복이 되게 하는 거룩한 기름을 부을 수 있는 매개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다.―실물교훈, 439, 440.

41 중대한 책임이 청년들에게 지워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빛과 지식이 증가된 이 세대에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큰 기대를 가지고 계시다. 주께서는 그들이 빛과 지식을 나누어주기를 기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흐리게 하는 오류와 미신을 몰아내는 데 그들을 사용하고자 하신다. 그들은 아무리 작은 지식과 경험이라도 이를 모아서 자신을 수양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얻은 기회와 특권에 대하여 책임을 지우신다. 그들 앞에 있는 사업은 그들의 열심 있는 노력을 기다리고 있다. 그들이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은 시대의 요구에 응하여 이곳 저곳에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들이 하나님을 봉사하는 데 그들의 마음과 사랑을 바친다면 그들은 높은 능률과 유용성의 표준에 도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이 바로 이러한 표준에 도달하기를 기대하신다. 여기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하늘로부터 받은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 대한 모반이요 인류의 복지를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봉사할 자격을 구비함

하나님을 위한 일꾼이 되고자 노력하는 자와 나누어주기 위하여 얻고자 열심으로 얻으려고 애쓰는 자들은 그들이 교통의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하나님께로부터 빛을 받을 것이다. 다니엘과 같이 청년 남녀들이 그들의 모든 습관과 식욕과 정욕을 하나님의 요구하심에 일치되게 한다면 그들은 고상한 사업을 위한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42 그들은 모든 천박하고 경박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 어리석은 짓과 연락(宴樂)을 사랑하는 성벽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자, 곧 주의 살을 먹고 주의 피를 마시는 자들의 생애와 경험에 적당하지 않으므로 버려야 한다.

그들은 면학의 모든 편의를 얻을 수 있는 입장에 있다 할지라도 아직도 주의 포도원의 어떤 부분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구비케 해줄 교육을 얻는 일에 실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그들은 지식과 경건의 필수 자격이 없이는 하나님을 봉사할 수 없다. 그들이 높고 고상한 목적으로 강화시켜야 할 귀중한 마음을 쾌락과 유흥에 바친다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타락하게 하는 것이요, 또한 하나님 앞에 죄가 되나니 이는 그들이 맡은 바 재능을 지혜 있게 사용하여 이(利)를 남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위축된 영적 상태는 하나님 앞에 범죄가 된다. 그들은 접촉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더럽히고 부패시킨다. 그들은 말로나 행동으로 거룩한 사물에 대한 경솔한 무관심을 조장한다. 그들은 자신의 영혼을 위태하게 할 뿐 아니라 그들의 모범은 그들과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해를 끼친다. 그들은 전혀 그리스도를 대표할 능력이 없다. 경솔하고 분별없고 어리석은 죄의 종들인 그들은 그분으로부터 흩어버린다.

낮은 학식으로 만족하는 자들은 하나님과 동역자가 될 수 없다. 마음을 지키지 않고 표류하는 대로 방임하는 자들에게 사단은 그들의 마음을 가득 채워 그들을 마귀의 군병으로 양성하여 다른 사람들을 유인하기에 이를 것이다. 43 그들은 믿는다고 고백할 수 있으며 또한 경건한 모양을 가질 수 있으나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다.

영리함이 곧 경건은 아님

일종의 영리한 특성을 가진 청년들이 있다. 그리고 그와 교제하는 자들이 그것을 인정하고 칭찬한다. 그러나 그들의 재능은 성화되지 않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경험의 단련으로 말미암아 강하게 되고 굳게 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류를 복되게 하고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그것을 사용하실 수 없으시다. 경건의 가장하에 그들의 능력은 거짓 표준을 세우는데 사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회개하지 아니한 자들이 그들의 그릇된 행동의 노선을 변명하는 재료로 그들을 바라본다. 사단은 그들이 그들의 어리석은 행위와 소위 기지로써 그들의 동료들을 재미나게 해주도록 인도한다. 그들이 착수하는 모든 일은 가치 없는 것이 된다. 이는 그들이 유혹자 마귀의 지배 아래 있기 때문이다. 마귀는 그들의 성격을 지도하고 형성하여 그들을 그의 일꾼으로 만들고 있다.

그들은 재능이 있지만 그 재능은 훈련을 받지 않았고 그들은 역량이 있지만 계발되지는 못했다. 그들은 달란트를 받았으나 어리석은 행동을 함으로 그것을 오용하고 저하시킨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그들의 낮은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그리스도께서는 극기와 희생과 겸손을 통해서 그리고 수치와 비난을 참으심으로 그들의 영혼의 속전을 지불하셨다. 그분은 그들을 죄의 속박에서, 즉 다른 사람들을 멸망시키는 일에 그들을 사용하려는 유일한 목적으로 그들을 보살피고 있는 주인인 마귀의 속박에서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이 일을 행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을 위한 구속주의 사랑을 그들에게 쓸모 없는 것으로 만든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슬픔으로 그들의 행위를 바라보신다.

이러한 청년들은 영원한 손해를 당한다. 44 각 사람이 온 지구의 재판장으로부터 이 세상에서 행한 대로 보응을 받게 되는 날에 그들의 장난과 유희가 어떠한 모양으로 나타날 것인가? 그들은 나무와 풀과 짚으로 터 위에 세웠다. 그러므로 그들의 일생의 모든 사업은 패망할 것이다. 이 얼마나 큰 손실인가!

아! 하나님을 봉사하는데 본분을 다하고, 주의 승인을 얻기 위하여 예수를 바라보며, 그리고 날마다 그들의 회계 장부에 그들의 실수와 그들의 허물과 그들의 슬픔과 그들이 시험을 이긴 승리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들의 희락과 화평을 기록하는 자들의 형편이 얼마나 더 나을 것인가! 이러한 청년들은 그들의 일생의 기록을 볼 때에 수치와 실망을 당하지 아니할 것이다.―청년 지도자, 1899년 6월 22일

택하신 기관

우리가 주의 신실하심을 고백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나타내기 위한 하나님의 택하신 방법이다. 우리는 옛날의 거룩한 성인들을 통하여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인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가장 효과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경험을 간증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 속에서 성령의 능력이 역사 하심을 나타낼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증인이 된다. 각 사람은 모든 다른 사람과는 다른 생애를 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찬미가 우리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상달되기를 원하신다.―치료봉사, 90.

45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데는 바른 행위를 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나는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는 부단한 노력과 활동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청년들에게 감명시켜 주고 싶다. 어렸을 때부터 철저한 성실함의 원칙을 품성 가운데 짜넣어서 청년들로 남자와 여자의 최고 표준에 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년들은 값으로 산 바 되었으며 그리스도의 소유인 그들의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날마다 진보함

날마다 진보하는 것이 청년들이 해야 할 일이다. 베드로는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충만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벧후 1:5-8) 한다고 말하였다.

그대들이 이 모든 연속적인 계단들을 올라가기 시작할 때에 그 계단을 한꺼번에 마음의 눈앞에 놓고 세어보지 말고 오직 예수를 주목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겠다는 일편 단심을 가지면 그대들은 진보할 것이다. 그대들은 하루 동안에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도달할 수는 없다. 그대들이 만일 반드시 겪어야 하고 이겨야 할 온갖 곤란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다면 절망에 빠질 것이다. 46 그대들은 사단과 싸워야 한다. 사단은 그대들의 마음을 그리스도에게서 돌이키기 위하여 가능한 온갖 계책을 다 동원할 것이다.

장애를 대처함

그러나 우리는 우리 앞길에 놓여 있는 장애물을 한 번에 하나씩 하나씩 이겨야 한다. 우리가 첫번의 곤란한 문제를 이기면 그 다음의 문제들을 대처할 수 있을 만큼 강하여질 것이며, 노력할 때마다 더 잘 진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는 예수를 바라봄으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연약하고, 믿음이 없는 자가 되는 것은 곤란한 문제를 주목하고 정의를 위한 열렬한 투쟁을 회피하기 때문이다.

한 걸음씩, 한 걸음씩 올라가면 가장 높은 오르막길도 오를 수 있으며 마침내 산의 정상을 정복할 수 있다. 그대들이 일펑생 동안 해야 할 엄청난 양의 일에 압도당하지 말라. 왜냐하면 단번에 이 모든 일을 하라는 요구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들의 온갖 능력을 다하여 그날 그날의 일을 수행하고, 귀한 기회를 활용하고,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시는 도움을 감사히 여기고, 한 걸음씩 한 걸음씩 진보의 사다리를 올라가라. 그대들은 하루를 단위로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과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하루를 주셨음과 그대들이 그 하루의 특권과 기회를 얼마나 가치 있게 이용했는지가 하늘 책에 기록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침내 그대들이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하시는 주인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하나님에게서 받은 바 하루하루를 이용하기를 바란다.―청년 지도자, 1893년 1월 5일

47 그대들은 유한한 가능성을 뛰어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요일 3:2, 3). 천박하고 비열한 것을 버리고 높은 표준에 올라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하나님께 사랑을 받는 자가 되는 것은 그대들의 특권이다.

하나님께서 청년들에게, 그리고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주시는 종교적 사업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당신의 자녀로 중히 여기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께서는 그들에게 자제의 사업을 맡기셨다. 주께서는 위대한 구속 사업과 교화(敎化) 사업에 당신의 협력자가 되도록 그들을 부르신다. 한 아버지가 그의 아들을 그의 사업에 협력하게 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도 당신의 자녀들을 당신과 협력하게 하신다. 우리는 하나님과 협동하여 일하는 자들이 되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요 17:18)라고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사단과 죄의 종이 되어서 그대들의 이름을 그리스도의 적으로 등록시키기보다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을 선택하지 않겠는가?

청년 남녀들은 그리스도교의 원칙을 일상 생활 가운데에 실천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그리스도의 은혜가 요구된다.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한 준비는 곧 우리들의 최고의 재질을 활용시키기 위하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성된 준비이다. 48 자기의 품성을 아름답게 형성하는 것은 모든 청년의 특권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절대적으로 밀접한 교제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 그는 우리의 힘이요, 능률이요, 능력이시다. 우리는 한 순간도 자신을 의지할 수 없다.

더욱 더 높이 올라감

그대들의 달란트가 아무리 크든지 혹은 아무리 작든지 그대들이 가진 것은 위탁을 받은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같이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진실성을 입증할 기회를 주시사 그대들을 시험하고 계신다. 그대들의 모든 재능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들이다. 그대들의 몸과 마음과 정신의 모든 능력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따라서 모든 능력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여야 한다. 그대들의 시간과 그대들의 감화력과 그대들의 재능과 그대들의 기술 등 이 모든 것에 대해 그대들은 그 전부를 주신 하나님께 그 사용 내역을 설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류를 건지시려는 하나님의 크신 계획을 수행하려고 진정으로 노력하는 자는 천부(天賦)의 재능을 가장 잘 이용하는 자이다.

승리에 승리를 얻을 때까지, 그대들이 착수한 사업을 인내하며 계속하라. 한 목적을 위해 그대 자신을 교육시키라. 더욱 더 큰 선을 완수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할 수 있도록 최고의 표준을 늘 염두에 두라.―청년 지도자, 1910년 1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