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291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 것이다. 그분께서는 영혼은 물론 몸을 위해서도 구속의 값을 치르셨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주는 몸을 위하시느니라"(고전 6:13). 창조주께서는 인간 기계를 지켜보시고, 돌아가도록 하신다. 그분의 지속적인 보살핌이 아니었다면 맥박은 뛰지 않을 것이며, 심장은 활동을 멈추고 뇌는 그 임무를 수행하기를 그만 둘 것이다.

뇌는 정신의 기관이고 도구이며 몸 전체를 관리한다. 몸의 다른 부분들이 건강하려면 일단 뇌가 건강해야 한다. 그리고 뇌가 건강하려면 피가 깨끗해야 한다. 먹고 마시는 데 올바른 습관들이 적용된다면 피가 깨끗할 것이고, 뇌 또한 적당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것이다. 인간 유기체 속에서 조화된 행동의 부족으로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상상력은 몸의 다른 부분들을 조정하여 해를 끼칠 수 있다. 조직의 모든 부분들은 조화롭게 일해야 한다. 몸의 각기 다른 부분들, 특히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들은 혈액순환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팔다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마땅히 알맞은 관심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라는 기계의 위대한 관리자이시다. 우리의 몸을 관리하는 데 그분과 협력해야 한다. 생명과 건강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필수이다.… 완벽한 건강을 누리려면 우리의 마음은 사랑과 희망과 기쁨으로 가득 차야 한다.

의사들이 명심해야 할 일이 있다. 그대들은 원하는 대로 생각하고 상상하면서, 동시에 안전하게 소명을 다할 수 없다. 사단은 파괴자요, 그리스도께서는 회복자이시다. 우리의 의사들이 이 점을 충분히 이해했으면 한다. 그들이 얻은 지식을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많은 영혼을 죽음에서 건질 수 있으나, 위대한 건축가와 맞서게 될 수도 있다. 그들은 하나님과 협력 할 수 있으나, 그분과 조화롭게 일하는 데 실패함으로써 그분의 계획을 방해할 수도 있다.

규칙적인 습관이 중요함

292 모든 의사는 위대하신 의사의 지휘 하에 들어가야 한다. 그분의 지도 아래에서 그들은 올바르게 일할 것이다. 그러나 주님의 건축물을 무모하게 악용하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주님께서 기적을 베푸시진 않을 것이다. 할 수 있는 한 의사들은 먹는 습관의 규칙성을 지켜야 한다. 그들은 적당할 운동을 해야 한다. 그들은 위대하신 일꾼과 협력할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한다. 그분께서는 몸의 구세주이시기 때문이다.

특히 의사들은 인간들이 건강과 생명을 유지하도록 하나님과 지속하는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여, 건강개혁의 법칙들을 무시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허약하고 불안정해져야 할 이유가 없다. 하늘의 지도 아래 그들은 분명하고 곧은 길을 걸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법칙에 진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소유물 즉 그들이 값을 주고 산 것이므로 모든 일에서 그분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MS 24, 1900년.

자신의 능력의 성실한 보호자

의료전도사업에 자신의 온 영혼을 다 불어넣는 자들, 위험, 박탈, 감시 그리고 피로와 고통 속에서도 불굴하며 수고하는 자들은 자신들의 정신적 및 육체적 능력을 성실하게 보호해야 함을 잊어버릴 위험이 크다. 그들은 자신을 혹사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도 열정과 성실함으로 불타 때로는 무리하게 일한다. 이런 일꾼들이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한 그들은 병이 들고 주저앉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일꾼들이 고결한 열정과 신적인 일꾼 곧 위대한 의료전도자의 모본을 따르고자 하는 의지로 가득 차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하루에 너무 많은 일을 성취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계속 그런 식으로 나아간다면 견디기에 너무 무거운 짐을 지님으로 인해 건강이 쇠약해져 그들은 일에서 완전히 손을 떼야 할 것이다. 나의 형제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회를 최선껏 활용하여 영혼들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영혼들을 구원하고자 열성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옳은 일이다. 293 그러나 그대의 건강까지 희생하지는 마라.

우리에게는 진부하고 이기적인 사리사욕보다 하늘이 땅보다 높은 만큼의 고결한 소명이 있다. 그러나 의욕적이고 근면한 하나님의 종들이 질 수 있는 모든 짐을 휴식도 없이 지도록 해서는 안 된다.

영혼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에 참여하는 이들 중 게으름뱅이가 하나도 없다면 얼마나 위대한 일일까!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서는 내가 깨어 있기를 원하시고, 내가 믿는다고 하는 진리를 내 행동이 대변하게 하신다! 나는 몽상가가 아닌 실질적 일꾼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더 많은 일이 이루어질까! 우리 중에 너무 많은 몽상가가 있기 때문에 참된 일꾼들이 두 배의 짐을 지게 된다.-Lt 291, 1904.

짐 때문에 무너지는 것

나는 무거운 짐 때문에 건강이 무너지고 있는 일꾼들에 대해 듣는다.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기억하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우리의 일 속에 지나치게 많은 것을 포함해서는 안 된다. 우리 스스로 너무 무거운 짐을 져, 우리의 육체적 및 정신적 힘을 다 써버려서는 안 된다.

현재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일꾼들의 짐을 덜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일꾼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사업에 경험이 있는 자들이 교육자가 되는 것이 주님의 뜻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학교의 학생들이 되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침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지혜롭게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MS 71, 1903.

의사들은 힘을 아껴야 한다

의료계에서 일하는 자들 중에 너무도 쉽게 의사의 의무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오용을 통해 자신의 힘을 약화시켜 하나님께 온전한 봉사를 하지 못하게 된다. 그들은 활기차게, 재치 있게, 기술적으로 일할 수 없는 처지에 그들 자신을 놓고 있다. 그들은 신체의 법칙을 무시함으로써 자신들이 비능률적으로 일하게 되고, 그리하여 하나님을 모욕하며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의사는 자신의 일에서 정신을 떼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전문적인 일에 너무 얽매여 건강마저 손상시켜서도 안 된다. 294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으로, 하나님께서 내리신 체력을 지혜롭게 사용해야 한다. 절대로 하나님께서 건강의 보존을 위해 주신 것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능력을 이성의 지배하에 놓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다른 사람보다도 특히 의사는 되도록 규칙적인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한다. 휴식은, 일이 주는 무거운 짐을 인내할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바쁜 생활 속에서, 말씀을 연구하고 열렬히 기도를 함으로 정신에 활력을 주고 품성에 안정성을 주는 것을 의사는 발견할 것이다.

-MS 53, 1907.

과로로 인한 영적 손실

일정한 양의 일은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지만, 몸이나 정신이 감당할 수 있는 이상의 일을 맡기면 녹초가 되고 신경질적이 되고 성급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마음속에 하나님의 사랑을 잃고, 그 후 용기와 믿음을 잃으며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하게 된다. 해야 할 일의 두 배를 함으로써 영적 능력을 상실한 의사들이 있다. 감당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는 일을 요청받거나, 그런 일을 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때, 그들은 완강하게, 나는 이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한다. 나는 현재 하는 일 이상은 안전하게 할 수 없다.-MS 44, 1903.

건강을 보존해야 할 목사의 의무

하나님의 종들이 그분의 기관들에서 믿음을 갖고 일하는 것만이 그분의 바람이 아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이보다 더 나아가길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육체적 및 영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모본이 되기를 원하신다. 진리가 그들에게 굉장한 일을 성취했음을 그들이 보여 주기를 하나님께서는 바라신다.

우리 합회의 회의에 참가하는 자들이 언제나 올바르게 판단할 상태일 수는 없다. 많은 이들은 가끔 머리가 혼잡해짐을 느낀다.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일단 자신과 하나님의 관계 그리고 자신과 건강의 관계가 알맞게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머리가 혼잡스럽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한다. 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혼잡한 것이다. 295 그들의 음식 중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봐야 한다. 우리의 몸은 성령의 전이므로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 데 소홀히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 창조물들에게 마땅히 받으셔야 할 영광을 빼앗는 것이다.

그대가 회의에 참석 요청을 받으면, 먼저 그대의 지각력이 증거에 대해 몸 상태가 적합하지 않고 정신이 혼잡하다면, 그대는 회의에 참가할 자격이 없다 그대는 화가 나 있는가? 현재 그대의 기분은 즐겁고 유쾌한가, 아니면 경솔한 판단을 내릴 정도로 기분이 나쁜가? 지금 누구와 싸우고 싶은 기분이 드는가? 그렇다면 그 회의에 참석하지 마라. 참석했다가는 하나님께 모욕이 되는 행동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의 심령이 부드러워지고, 다른 사람의 탄원을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가 될 때까지, 도끼를 들고 장작을 패는 등의 육체적 노동을 하라. 그대의 위가 뇌에 혼란을 일으킴과 같이 그대의 말들이 회의에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거북한 소화기관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말썽을 일으킨다.

우리는 언제나 가장 간소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몸이 필요한 양의 두 배 이상 되는 음식을 섭취할 때가 많다. 그럴 때에 자연은 나머지 필요 없는 양을 제거하느라 힘들게 일해야 한다. 위를 제대로 대접하면 위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간이 인정하든 않든, 하나님께서는 영혼의 성전을 돌볼 임무를 모든 인간에게 맡기신다. 몸은 깨끗하고 맑게 보존되어야 한다. 영혼은 정화되고 고결해져야 한다. 그 후에 하나님께서 나는 그에게로 와 그와 거할 것이니라고 말씀하신다. 우리의 구원은 우리의 책임 하에 달려 있다. 우리가 주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책임을 물으신다. 우리는 육체적으로나 영적으로나, 그리스도의 신앙을 권할 수 있는 위치에 서야 한다. 우리의 몸을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목사들이 높고 거룩한 지위에 서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는 자들은 단상 위에 서기 전에, 자신의 삶이 금욕적이었는가, 자신의 음식이 위가 뇌를 흐리게 하지 않고도 소화시킬 수 있는 간소한 것이었는가를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고린도후서의 첫째 장을 읽기 바란다. 이 장 전체는 모든 신자를 위한 교훈이다.-MS 62, 1900.

지적 및 도덕적 능력을 향상시킴

296 나는 우리 합회의 목사들과 합회장들에게, 죽어 가는 영혼들을 구제하는 하나님의 사업에서 그대의 쓸모는 그대가 식욕을 조절하는 데 성공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식욕을 채우고 싶은 욕구를 이기면 그대는 다른 욕구들도 쉽게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면 그대의 지적 및 도덕적 능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또 여러 형제가 어린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계 12:11).

-Lt 158, 1909.

온난한 지방에서

온난하고 더운 지방에서 일하는 일꾼에게는 그가 무슨 일에 종사하든지, 더 상쾌한 지방에서 일하는 일꾼에게보다는 적은 분량의 일을 주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진토에 지나지 않는 존재임을 기억하신다.… 음식을 조리할 때에 설탕을 조금 첨가할수록 더위 때문에 겪는 어려움은 줄어든다.-Lt 91, 1898.

원예와 건강

남녀 모두 들판과 과수원과 정원에서 일해야 한다. 이 일은 신경과 근육에 건강과 힘을 가져다 줄 것이다. 실내에 틀어박혀 생활하며 병을 간직하고 사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다. 병자들이 바깥에서 신경과 근육과 힘줄에 알맞은 운동을 한다면 그들의 건강은 회복될 것이다.

뇌, 뼈 그리고 근육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무지하다. 인체의 모든 부분이 골고루 부담을 져야 한다. 이래야만 모든 부분이 조화롭게 성장하고 일한다.

많은 사람이 경작할 땅을 갖고, 식탁 위에 올려놓을 과일과 채소를 가꾸는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몸을 지혜롭지 못하게 이용하면 하나님께서 그대에 대해 갖고 계신 계획을 망칠까봐 두려워하는 심정으로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일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축복하실 것임을 모든 가정과 교회에 알리라고 나는 지시받았다.

건강과 질병은 행동과는 무관하며, 건강과 질병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식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인과 관계를 따지지 않으며, 허약과 질병은 필수적인 것인 양 그냥 무릎을 꿇어버린다. 297 돌발적인 질병의 공격에 대해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이거나, 어떤 지배적인 힘에 의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은 악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에 의지한다. 그러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투여하는 약물은 기관을 약화시킨다.

규칙적인 운동

환자들이 매일 근육 운동을 한다면, 남자는 물론 여자도 실외 노동에 참가하고 뇌와 뼈와 근육의 운동을 균형 있게 한다면, 허약함과 무기력함은 사라질 것이다. 질병 대신에 건강이 오고, 허약 대신에 힘이 솟아날 것이다.

환자는 올바르게 먹고 마시고 옷 입음으로써, 자신의 모든 노력을 동원해 건강을 회복해야 한다. 요양원을 찾는 환자들이 건강을 찾는 데 하나님과 협력하도록 가르치라.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 하나님께서는 신경과 근육을 사용하라고 만드셨다. 인간 기계가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고통이 있고 질병이 있다.-Lt 5, 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