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221 예방과 치료의 차이점은 충분히 주목받지 못했다. 질병을 고치는 법보다는 건강을 잘 지키는 법을 아는 것이 낫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라. 우리의 의사들은 현명한 교육자가 되어서 모든 사람에게 자기 방종에 대해 경고하고, 하나님이 금하신 것들을 멀리하는 것이 심신의 파멸을 막는 유일한 길임을 보여 주어야 한다.-MS 99, 1902.

생리학을 조기 교육함

인간의 창조주께서는 신체라는 살아 있는 기계를 우리를 위해 준비하셨다. 각각의 기능이 기이하고도 지혜롭게 만들어졌다. 그리고 하나님은 만일 인간 대리자들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고 하나님과 협력한다면 이 인간 기계의 건강 작용을 지켜 주신다고 서약하셨다. 인간 기계를 지배하는 모든 법은 진정으로 신적인 기원을 두었으며, 그 특성과 중요성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모든 부주의하고 태만한 행동, 인간의 거주지에 주님이 지정하신 법들을 무시함으로 주님의 놀라운 기계에 가하는 모든 학대는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우리는 천연계에서 하나님의 작품을 보고 찬양할 수 있지만, 인간의 거주자가 가장 기이하다.

이성이 처음으로 밝아올 때부터 인간 정신을 신체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여기에 여호와께서 그분 자신에 대한 표본을 주셨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인간 속에서 하나님의 도덕적인 형상을 파괴하는 것이 사단의 결연한 사업이다. 그는 인간의 지성, 그의 가장 높고 가장 고상한 선물을 가장 파괴적인 수단으로 삼아서 그가 만지는 모든 것을 죄로 오염시키고자 한다.-MS 3, 1897.

병자를 교육하라

의사가 첫 번째로 수고해야 할 일은 환자들과 고통을 겪는 자들에게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그들이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을 교육하는 것이다. 222 질병과 고통, 신체 조직의 손상, 조사(早死)를 예방하기 위해 마땅히 추구해야 할 최선책에 관해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계몽 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에 가자 큰 선이 성취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힘에 부담이 되는 일을 떠맡으려고 하지 않는 이들은 쉽게 약물치료를 처방하는데, 그것들은 그들이 완화시킨다고 주장하는 것보다도 두 배나 큰 해악을 인간 조직에 끼치는 기초를 쌓는다.

질병의 성격과 그것을 예방하는 법, 약물을 의지하는 일의 위험한 관습을 보여 주는 일을 통해 명백한 사실로 이해력을 깨우치는 일을 하기 때문에 평판이 위태로워지는 일까지 무릅쓰는 도덕적 용기를 가진 의사는 사업에 곤란을 겪을 것이나 그는 살아남을 것이며 또한 살 만하게 해줘야 한다.… 만일 그가 개혁자라면 그는 그릇된 식욕, 입는 일, 먹고 마시는 일, 주어진 시간 동안 지나치게 많은 일의 부담을 지는 등, 파괴적인 자아 방종에 대해서 분명하게 말할 것이다. 그것들은 성질과 심신의 능력에 파괴적인 영향을 끼친다.… 올바르고 제대로 된 습관을 이해심을 갖고 끈기 있게 실천할 때에 질병의 원인은 제거되고, 자주 강한 약품을 필요로 하는 일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은 저들의 부자연스러운 방종의 길로 한 걸음씩 걸어가고 있는데, 그것은 사물들의 부자연스러운 상태를 초래한다.

흥분제와 마취제

온갖 종류의 질병이 차, 커피, 마취제와 아편 그리고 담배를 사용함으로 인간들에게 들어왔다. 한 가지만이 아닌 모든 종류의 방종을 포기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능력에 해롭고 파괴적이기 때문이며, 건강적인 측면에서 중단되어야 한다. 죽은 동물의 살코기를 흔히 사용하는 일은 신체 기관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퇴보시키는 영향을 준다.

만일 원인에 대한 결과를 추적할 수 있다면, 다양한 형태의 나쁜 건강의 원인은 육식으로 인한 것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육식을 대체하기 위해 잘 마련된 건강식과 더불어 고기 사용을 그만둔다면, 수많은 환자와 고통당하는 이들은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건강이 회복되는 좋은 길 가운데 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의사들이 그의 허약한 환자들에게 육식을 권장한다면, 그는 약물 사용을 필수사항으로 만들게 될 것이다.… 약품은 언제나 생명 유지에 필요한 힘을 쳐부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연 치유력이 많이 손상되어 환자가 죽게 된다. 223 이는 그가 필연적으로 죽어야 하기 때문이 아니라 자연 치유력이 짓밟혔기 때문이다. 만일 자연 치유력을 그대로 두었다면, 그것은 생명과 건강을 구하기 위해 최고의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다. 자연은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더해주었다고 주장하는 그런 도움 중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이 시대에 유행하는 관습을 좇아 자연 치유력에 가하는 부담을 거둬 버려라. 그러면 그대는 많은 경우에 자연 치유력이 스스로를 바르게 만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약품을 사용하는 것은 생명과 건강의 법들에 호의적이거나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약물 치료는 하나의 부담을 없애 주는 대신에 두 개의 부담을 지워준다. 자연 치유력은 한 개 대신에 두 개의 심각한 난점을 극복해야 한다.

현재 질병을 치료할 때 의사들과 함께 개혁자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들은 혼자 힘으로 사업을 진전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서 또한 그들에게 의료 기술을 바라고 오는 이들에게 저들의 약함의 원인을 확신시키기 위해 재미있게 교훈하는 데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법칙에 특별히 주목해야 하는데, 그것들을 범하고서 무사히 넘어갈 수는 없다. 그들은 질병의 작용과 많은 시간을 씨름하지만, 일반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신성하게 지성적으로 순종해야 할 법칙들에 애해 주의를 환기시키지 않는다.

의사의 모본과 교육의 영향

만일 의사가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고 있지 않다면, 만일 그의 식욕이 죽은 동물의 고기 사용을 크게 제거한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식사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면, …그는 건강 개혁의 건전한 원칙들을 환자들에게 주기에 앞서서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을 좋아하도록 그들의 구미와 식욕을 교육하고 훈련하게 될 것이다. 그는 환자들에게 육식을 처방할 것인데, 그때는 육식이 그들이 먹을 수 있는 최악의 식사가 될 것이다. 그것은 자극적이지만, 힘을 주지 않는다.

자연은 피조물들이 제자리로 회복되기 위한 도움을 요구할 것이다. 그것은 가장 단순한 치료제 가운데서 발견할 수 있는데, 특별히 자연 자체에 제공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 가운데 있다. 신선한 공기와 호흡법에 관한 소중한 지식, 신선한 물과 그것을 적용하는 법에 관한 지식, 집의 모든 방에 충분한 햇빛이 들게 하는 것과 그것을 사용함으로 얻어지는 유익에 대한 지식 등이 있다. 224 이 모든 것은 그 효과가 강력하며, 건강하게 먹고 옷 입는 법에 관한 지식을 얻은 환자는 편안하고 평화롭고 건강하게 살 것이며, 그 입술에 약품을 가져가도록 압도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들은 자연 치유력을 도와주는 대신에 그 힘을 마비시킨다. 만일 병자들과 고통을 겪고 있는 자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대로 사는 것에 대해서 그들이 알고 있는 것만큼만 인내하며 행한다면, 열 중 아홉의 사례는 질병에서 회복될 것이다.

자연법칙을 순종함

연약하고 고통을 겪고 있는 자들은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교육을 받음으로 하나님께서 인간 유기체를 지배하도록 만드신 법칙을 존중하고 그에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 지식과 빛을 거스르고 죄를 범하며, 약을 주는 의사들의 기술에 자주 의존하는 이들은 생명에 대한 그들의 장악력을 계속 상실하게 될 것이다. 약물은 자연을 도와주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그 노력을 마비시킨다.… 그들은 먹고 마시는 이전 습관에 대해 질문하지 않으며, 수년에 걸쳐서 질병의 기초를 놓는 그들의 그릇된 습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양심적인 의사는 무지한 자들을 계몽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지혜롭게 처방해야 한다. 의사가 잘못된 것으로 알고 있는 것들을 그들의 식사에서 금지시켜야 한다.

의사는 건강 법칙에 방해가 된다고 여기는 것들에 대해서 분명하게 말하고,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세심하게 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 생명과 건강 법칙들의 올바른 관계 속에 그들을 두도록 해야 한다. 계몽된 양심에 따라 그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고 최선을 다할 때, 그들은 영혼뿐 아니라 신체의 치료자이신 위대한 의사를 믿음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건강 개혁자이다. 의사는 지혜와 경험이 있어야 하며, 철저한 건강 개혁자가 되어야 한다. 225 그때에 그들은 교훈과 모본을 통해 약품 사용에 관하여 그들의 환자들을 부단히 교육하기 될 것이다. 그들은 약품 사용이 얼마 동안은 좋은 결과를 내지만 그 후에 큰 장애를 일으킬 것을 기관에 심어 놓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평생 동안 저들은 거기에서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자연 스스로의 작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장애물이 제거되고 그 치유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만일 모든 남용이 제거되고 자연이 좋은 기회를 맞이한다면, 자연은 분명하게 행할 것이다.

천연치료제에 대해 확신을 배양할 것

병자들은 하나님이 준비하신 자연의 위대한 축복을 신뢰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그리고 질병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는 깨끗한 연수, 환자들의 병 속으로 들어오는, 하나님이 축복으로 주신 햇빛, 되도록 옥외에서 사는 것, 건강에 유익한 운동을 하는 것, 매우 건강한 방식으로 준비된 음식을 먹고 마시는 것 등이다.… 담배의 독소 때문에 많은 사람이 괴로움을 겪고 있다.…의사들은, 만일 초보자가 아니라면 결과에서 진정한 원인을 추적할 수 있을 것이나, 담배의 사용을 감히 금지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자신도 거기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우유부단하게 중간적 입장을 취하여 이런 마약을 줄이라고 충고하지만, 그들은 “이 습관이 그대를 죽이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부자연스러운 식욕에 방종한 결과로 생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품을 처방하고, 한 가지가 제거되는 대신에 두 가지 해악이 발생한다.

수천 명이 인내와 친절과 부드러움으로 그러나 단호하게 교육될 필요가 있다. 그들의 불평의 십 분의 구는 그들 스스로의 행동 방식에서 초래 되었다.…

질병의 원인이 되는 자기 방종

어떤 이들은 도덕적 용기가 부족하여 주님을 경외하는 중에 올바로 행할 수 없다. 생명과 건강의 법칙들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영혼과 신체에 해로운 것들 속에 계속해서 이기적인 방종을 범하는 일이 있다. 먹는 일에 부절제하고, 한 번의 식사 때 많은 종류의 음식을 먹는다. 음식에는 위장 속에서 발효를 일으켜 큰 고생을 야기하는 건강에 해로운 혼합물이 있다. 그런데 이 일이 계속되어 저들의 방종이 거듭됨으로 많은 어려움의 기초를 놓는다. 226 만일 이들이 자제하여 그들의 입맛을 오직 학대받은 위장이 소화 흡수할 수 있고, 소화흡수를 할 것들만 먹도록 교육한다면, 그들은 병원에 사용될 많은 지출을 저축하고 큰 고통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일들에 관해서 무지한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이 의사의 일이다. 간호사를 교육하고, 위험을 인식하고 육식을 대체할 음식을 장만하는 일에 기술과 재치를 발휘하는 일의 중요성을 볼 수 있도록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한 양성학교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종류의 교육은 결국 이익이 될 것이다. 육식을 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단번에 모든 고기를 없애 버리지 않도록 지혜롭게 행동해야 한다. 건강 음식을 사용하는 일의 중요성을 볼 수 있도록 마음을 교육하라.-MS 22, 1887.

믿음과 행함의 법칙

하나님의 은혜는 언제나 개혁적이다. 모든 사람은 한 학교에 있는데, 그곳에서 그는 해로운 습관을 포기하기를 배우고,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것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이러한 것들을 위하는 이들, 순수한 공기를 호흡하고 깨끗한 공기를 얻는 것과 관련해서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이들은 질병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들의 조직은 오염되고, 인간 구조물은 손상을 입는다.

그러한 사람들은 부주의하고 무모할 뿐 아니라 건방지고 자기 파괴적이다. 지식이 그들의 행로에 널리 뿌려져 있건만, 그들은 빛의 광선을 모으는 것을 거절하면서 저들이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저들이 하도록 남겨 놓으신 이런 일들을 하시겠는가? 하나님이 그들의 태만을 채워 주시겠는가? 하나님이 그들의 의도적인 무지에 눈웃음을 짓고 영혼과 신체와 정신을 회복시킴으로 그들을 위해 큰일을 하시겠는가? 질병을 초래하는 것들을 먹음으로 날마다 식욕에 방종하고 있는 동안 그들은 주님께서 그들을 회복시키는 기적을 행하시도록 기대할 수 있는가? 이것은 주님께서 역사하시는 방법이 아니다. 이렇게 함으로 그들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그들 자신과 같은 존재로 만든다. 믿음과 행함은 함께 간다.… 모든 사람은 혹시 저들이 스스로에게 지극히 해로운 것을 간직하고 있지 않는지 또한 의의 태양이신 예수께서 마음 문을 열고 들어오시도록 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성령의 빈곤을 불평하고 있지 않는지 알기 위하여 자신의 마음을 살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저들의 우상을 발견하여 그것들을 던져 버려야 한다. 227 그들은 먹고 마시는 일에 건강에 해로운 모든 방종을 잘라 버려야 한다. 그들은 매일의 습관을 천연법칙과 조화시켜야 한다. 믿는 것은 물론 그렇게 함으로 생명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가 될 분위기가 영혼 주위에 창조될 것이다.-MS 86, 1897.

단순한 방법으로 질병과 싸우라

우리 백성을 독성이 있는 약품의 도움 없이 질병을 치료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많은 사람은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질병들과 싸울 수 있게 하는 교육을 받고자 노력해야 한다. 수천 명이 유독 약품들을 사용함으로 무덤으로 내려갔는데, 그들은 단순한 치료법을 통해서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다. 수치료는 지혜롭게 기술적으로 사용한다면 많은 생명을 구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열성적인 연구와 조심스러운 치료가 결합해야 한다. 환자의 병상에서 믿음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 스스로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하도록 환자들을 격려해야 한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인류의 구주이신 그리스도 예수가 우리의 수고와 회의 속에 더욱 많이 들어오실 수 있게 해야 한다.-MS 15, 1911.

위생 원칙

우리의 요양원은 위생적인 방법으로 운영돼야 한다. 하나님의 빛이 질병의 주제에 대해 주어졌고, 그 원인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식욕에 방종하는 그릇된 습관과 신체를 돌보는 일에 대한 무관심은 사람들에게 분명히 그 결과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청결한 습관, 입으로 들어가는 것에 주의하는 일은 지켜져야 한다.

환자들에게 육식을 결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왜곡된 식욕에서 자기를 보존하고 순수함을 유지하는 일과 관련해서 이성과 양심이 일깨워져야 한다. 그들은 과일, 곡식, 채소로 이루어진 건강하고 검소한 음식에 만족하기를 배울 수 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제거되어야 한다. 이 점에 대해서 의사의 양심은 언제나 온유하고 진실하며 깨끗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고치지 않으면 죽이는 유독 약품을 사용하는 경향을 막아야 한다. 228 약품 사용과 관련된 일들이 내 앞에 환히 보였다. 많은 사람이 약물 치료를 받았는데, 그 결과는 사망이었다. 우리 의사들은 약물 치료를 함으로써 병실 밖으로 저들의 약품을 버렸다면 죽을 필요가 없었을 많은 사례에 실패하였다.

의사들이 전적으로 약물 치료를 포기했다면, 기지를 발휘하여 슬기롭고도 인내성 있게 충분한 공기와 물 같은 주님의 치료제를 사용했다면, 회복될 수 있었던 때에 열병 환자들이 죽었다. 제거해야 할 이러한 것들의 무분별한 사용이 환자들의 병을 결정했다.

약품 실험은 매우 비싼 사업이다. 자주 두뇌와 혀가 마비되며 희생자들은 부자연스러운 사망을 당했다. 만일 그들이 냉온수와 뜨거운 습포와 얼음주머니와 젖은 시트를 사용하여 인내하며, 지치지 않고 흐트러지지 않는 열성으로 치료를 받았다면 그들은 지금도 살아 있을 것이다.

사용 후 부작용을 남기는 것은 그 무엇도 인체 기관 속에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한 빛을 전파하고, 위생적인 치료법을 실천하는 것이 여러 지역에 요양원을 세워야 한다고 내게 제시된 이유이다.

학생들이 약품 사용을 교육받는 곳으로 가는 것을 볼 때 나는 고통스럽다. 약품에 대해서 내가 받은 빛은 이들 학교나 요양원에서 약품을 사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우리는 이 주제에 관해 계몽되어야만 한다.

약품에 붙여진 난해한 이름들은 실상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아무도 사전을 찾아보지 않는 한 그들에게 주어진 치료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할 것이다.… 환자들에게 양호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물을 공급해야 한다. 모든 취하게 하는 음료수를 절대 금하는 일을 준수해야 한다. 약품을 제거하고 이성적인 치료법이 들어와야 한다. 환자들에게 알코올, 차, 커피 혹은 약품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언제나 뒤에 나쁜 흔적을 남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규칙을 준수함으로 의사들이 포기한 많은 사람의 건강이 회복될 것이다.

이 사업에 인간과 신적 도구들이 생명을 구하는 일에 협력할 수 있으며, 하나님은 그분의 축복을 더하실 것이다. 우리와 다른 신앙을 가진, 고통을 겪는 수많은 사람들이 우리 기관에 치료를 받으러 올 것이다. 229 죄악된 방종으로 건강이 파괴된 사람, 약효가 다 떨어질 때까지 약을 처방하는 의사들에게 치료를 받았던 이들이 올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효과를 볼 것이다.

주님은 그분의 계획에 따라 운영되는 기관에 축복하실 것이다. 주님은 신실하게 또한 양심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의사와 협력하실 것이다. 주님은 환자들의 방에 들어가실 것이다. 주님은 간호사들에게 지혜를 주실 것이다.-MS 162, 1897.

사망의 씨앗

그대가 진정한 의미에서 생리학을 이해할 때, 그대의 약값 청구서는 훨씬 크게 줄어들고 결국 그대는 약품을 취급하는 일을 전적으로 중단할 것이다. 약물 치료에 의지하는 의사들은 인간 유기체의 섬세한 기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는 조직 속에 평생 동안 파괴적인 속성을 결코 상실하지 않을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내가 감히 이것을 감춰둘 수 없기 때문에 그대에게 말한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구속을 위해서 지극히 많은 것을 지불하셨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통해 자행되어 온 것처럼 인간의 신체가 거칠게 취급받을 수 없다.

수 년 전에 주님은 약품 없이 병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을 내게 계시하셨다. 인간은 하나님의 소유물이며, 살아가는 거처에 자행된 파괴, 인간 조직 속에 뿌려진 사망의 씨앗 때문에 야기된 고통은 하나님을 공격하는 것이다.-Lt 73, 1896.

수천 명이 회복될 수 있었음

만일 저들의 생명을 위하여 약국에 의지하는 대신 모든 약품을 제거하고, 차, 커피, 술 혹은 위장을 자극하여 약하게 하고 단순한 음식물조차도 자극 없이는 소화를 불가능하게 하는 양념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게 살았다면, 괴로움 가운데 있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건강을 회복했을 것이다. 주님은 연약하고 허약한 모든 사람에게 주님의 빛을 분명하고 두렷하게 비추기를 원하신다.

채소류, 과일류, 곡식류가 우리의 식품을 구성해야 한다. 단 몇 그램의 살코기도 우리의 위장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살코기를 먹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우리는 인간을 창조하셨을 때의 하나님의 본래적 목적으로 돌아가야 한다.-MS 115, 1903.

우리 자신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230 우리 자신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에 관해서 말하고자 한다. 주의하여 사려 깊게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나는 이 건문, 곧 하나님이 내게 주신 신체를 돌보는 법을 항상 배워야 한다. 이는 그것을 최상의 건강 상태로 보존하기 위해서이다. 신체에 가장 큰 유익을 주는 것들을 먹어야 하며, 의복이 건강한 혈액 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 되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운동과 공기를 내게서 빼앗지 말아야 한다. 취할 수 있는 모든 햇빛을 얻어야 한다. 나는 내 신체의 신실한 수호자가 되기 위해 지혜로워야 한다.

땀이 났을 때 시원한 방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환풍 장치 또는 선풍기 앞에 앉아서 감기에 걸리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청지기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발과 다리가 차가운 채로 앉아있음으로 혈액을 사지로부터 뇌나 내부 기관들로 몰리게 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발을 항상 보호해야 한다. 가장 좋은 피를 만들 수 있도록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을 정규적으로 먹어야 하며, 할 수 있으면 일에 부절제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하나님이 내 존재 속에 세워 놓으신 법칙들을 범할 때, 회개하고 개혁하며, 의사이신 하나님이 준비하신 가장 좋은 조건들-신선한 공기, 신선한 물, 치료하는 소중한 햇빛-속에 내 자신을 두어야 한다.

뻔뻔스러움과 나태함

만일 우리가 거의 모든 가족이 행할 수 있는 것을 등한히 하고, 너무 게을러서 우리 능력 안에 있는 이러한 치료제들을 사용하지 않고 주님께 고통을 없애 달라고 기도했다면, 그것은 단지 뻔뻔스러움에 불과할 따름이다. 주님은 우리가 음식을 얻기 위해 일하기를 원하신다. 주님은 우리가 잔디를 부수고 땅을 갈고, 작물을 가꾸는 등의 일을 하지 않고서 수확거둘 것을 계획하지 않으신다. 그 다음에 하나님은 식물을 성장시키기 위해 비와 햇빛과 구름을 보내신다. 그 다음에 파종기와 추수가 있다. 하나님은 인간들이 사용하도록 땅에서 풀을 자라게 하시며, 만일 우리가 이러한 뿌리와 풀의 성질을 이해하여 그것들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의사를 그토록 자주 부르러 달려갈 필요가 없을 것이며, 사람들은 현재 상태보다도 훨씬 더 건강할 것이다.-Lt 35, 1890.

선교사를 위한 교육

231 선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이들은 뛰어난 의사들에게서 교육받아야 한다. 의사들은 그들에게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병자를 돌보는 법에 대해서 가르쳐야 한다. 그와 같은 교훈들은 외국에 일하러 나가는 이들에게 최고로 가치 있는 것이 될 것이다. 단순한 치료제는 많은 생명을 구할 것이다.-MS 83, 1908.

햇빛, 환기, 온도

환자에게 가장 좋은 회복의 조건을 제공하려면 그가 들어있는 방이 크고 밝고 기분이 상쾌하고, 철저하게 환기를 해야 한다. 집에서 이와 같은 조건들을 가장 잘 갖추고 있는 방을 병실로 사용해야 한다. 많은 집은 적당한 환기를 위한 특별한 설비가 없기 때문에 그러한 방을 얻기 어렵다. 그러나 가능한 온갖 노력을 기울여 병실을 주선함으로 신선한 공기가 밤낮으로 자유롭게 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할 수 있는 대로 병실에는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온도계를 참고해야 한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이따금 잠을 빼앗기거나 환자를 돌보기 위하여 밤에 깨어 있어야 하므로 냉기를 느끼기 쉬워서 건강에 적당한 온도를 잘 분별하지 못한다.-치료봉사, 220, 221.

천연계의 위대한 약효가 있는 자원

환자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주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것들을 활용해야 한다. 꽃을 보고, 나무에서 익은 과일을 따고, 새의 아름다운 노래를 듣는 것은 신경 조직에 특별히 기운이 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옥외 생활은 남성, 여성, 어린이들에게 순수하고 순진해지고 싶은 희망을 갖게 할 것이다. 일깨우고 생기를 북돋우고, 생명을 주는 천연계의 위대한 약효가 있는 자원의 성분을 통해서 신체의 기능은 강화되고, 지성은 일깨워지고, 상상력이 예민해지고, 정신이 활기를 찾는다. 정신은 하나님의 말씀의 아름다움을 이해할 준비가 된다.

232 병자들을 돌보는 법에 관한 지식을 얻으려고 하는 청년 남녀들이 천연계의 놀라운 자원들의 축복을 왜 누리지 말아야 하는가?… 하나님은 나를 도우신다. 나는 햇빛과 신선한 공기의 생명을 주는 능력을 보여 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많은 사진으로 장식해 놓은 사면의 벽 속에 갇혀 지내는 것 대신 옥외의 공기 속에 거할 때 환자에게 더 좋은 일이 얼마나 많이 생기겠는가! -LT 71, 1902.

옥외 생활의 치유 능력

요양원의 주변 환경은 될 수 있는 한 매력적이어야 한다. 옥외 생활은 건강과 행복을 얻는 수단이다. 병자가 아름다운 풍경을 볼 때, 아름다운 꽃을 볼 때, 그들은 꽃 몇 송이를 꺾으러 몇 발자국을 걸어 나가려고 용기를 낼 것이다. 그것들은 이 낮은 곳에 있는 하나님의 가족들에게 소중한, 하나님의 사랑의 기별자들이다. 꽃밭과 과수원에서 병자들은 건강과 상쾌함과 행복한 생각들을 찾을 것이다.… 심신이 모두 병든 사람들에게 꽃과 과일이 주렁주렁 달린 나무들 속에서 보내는 옥외 생활은 얼마나 놀라운 영향을 끼치는가! 그들이 아름다운 천연계 속에 위치한 요양원에서 잠깐 머문 후에, 희망이 절망을 대신하기 시작한다. 마음은 천연계의 아름다운 사물들에 의해 부드러워 지는데, 그것들은 위대한 대예술가께서 그분의 선하심과 사랑을 묘사한 그림으로 인간에게 주신 것이다.… 환자들을 격려하여 옥외에서 지내게 하라. 그들을 옥외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고안하라. 그곳에서 그들은 천연계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이 옥외에서 운동할 때, 신체와 정신과 영혼 속에 회복이 시작될 것이다. 신선한 공기는 자체 속에 건강과 생명을 갖고 있다. 그것을 들이마시면 전신에 활력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의 요양원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들은 환자들에게 가능한 한, 옥외 생활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33 자연은 저들의 영육간의 모든 질병을 고쳐주는 위대한 의사이다.-MS 43, 1902.

생명의 만능약

시골에 요양원을 세우면, 환자들은 하늘의 신선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다. 그들이 꽃과 나무들 사이로 걸어다닐 때, 기쁨과 즐거움이 그들의 마음을 채운다. 그들이 슬픈 마음에 기쁨을 주기 위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사물들을 바라볼 때, 그것은 하나님의 미소가 저들 위에 있는 것과 같다.

옥외에서의 생활은 신체와 정신에 유익하다. 이것은 건강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약이다. 신선한 공기, 좋은 물, 햇빛, 아름다운 환경, 이것들은 병자의 건강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주님의 수단들이다.

시골에서 이 모든 장점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과 요양원을 시골에 세워야 하는 강력한 자극제이다. 그곳에서 기관은 꽃과 나무들, 과수원과 포도원에 둘러싸일 수 있다. 그러한 주변 환경의 영향은 생명의 만병통치약과 같다.

병든 사람들이 햇빛 속이나 나무 그늘 아래 누워 있는 것은 은이나 금보다도 더 가치가 있다. 기회가 제공될 때마다 그들을 책임진 사람들은 천연계의 사물들에서, 높은 나무들, 돋아나는 풀과 아름다운 꽃들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가르치는 교훈들을 끌어내야 한다. 모든 피어나는 봉오리와 활짝 핀 꽃은 그분의 자녀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다. 위를 향해 지적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손이 천연계의 아름다운 사물들을 만드신 주님을 바라보게 하라.…

오직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에덴동산에 있었던 생명나무 실과는 초자연적인 효능이 있었다. 그것을 먹으면 영원히 살 것이었다. 그 실과는 사망에 대한 해독제였다. 그 잎사귀는 생명을 유지시키고 불멸을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간의 불순종을 통해서 사망이 세상에 들어왔다. 아담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 만지지 말도록 금지된 실과를 먹었다. 이것은 그를 시험하는 것이었다. 그는 실패하였고, 그의 범죄는 우리 세상에 재앙의 수문을 열어 놓았다.

생명나무는 위대한 불멸의 근원이신 분의 표상이다. 그리스도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주님은 생명의 원천이시다. 주님께 순종하는 것은 생명을 주고, 영혼을 즐겁게 하는 살아 있는 능력이다. 234 죄를 통해서 인간은 생명나무로 접근하지 못하게 되었다. 현재, 생명과 불멸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빛 가운데로 나왔다.…

옥외 운동의 유익

어찌하여 환자들에게서 옥외 생활에서 발견되는 건강을 회복시키는 축복들을 빼앗으려고 하는가? 내가 지시받은 것에 의하면 병자들은 방을 떠나서 옥외에서 꽃을 가꾸고, 가볍고 즐거운 노동을 하도록 격려 되어야 한다. 그들의 마음은 자아로부터 좀 더 건강을 주는 어떤 것으로 향하게 될 것이다. 환자들이 옥외에 더욱 오랫동안 머물수록, 그들은 간호를 더욱 적게 요구할 것이다.

그들의 환경이 즐거울수록 더욱더 희망적이 될 것이다. 그들을 천연계의 아름다운 사물들로 두르고, 꽃들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고 새들이 노래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 곳에 머물게 하라. 그러면 그들의 마음에서 새들의 노래와 조화되는 노래가 터져나올 것이다. 그들을 방안에 가두고 그 방을 언제나 우아하게 꾸며보라. 그들은 점점 더 초조해 하고 울적해질 것이다. 그들에게 옥외 생활의 축복을 제공하라. 이렇게 함으로 그들의 영혼은 무의식적으로 고양되고, 큰 의미에서 의식적으로 고양될 것이다. 몸과 마음에서 고통이 사라질 것이다.…

들과 과수원에서 누리는 건강과 기쁨

우리 구속주께서는 인간 속에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부단히 일하고 계신다. 그리고 비록 모든 피조물이 저주 아래에서 신음하고 있지만, 또한 새롭게 될 당에서 저들의 미래 상태와 비교할 때 과일과 꽃들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오늘날에도 환자들은 들과 과수원에서 건강과 기쁨과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다. 얼마나 놀라운 회복력이 여기에 있는지! 얼마나 놀라운 환자들의 예방약인가! 생명나무의 잎사귀는 신자들, 곧 회개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고치기 위해 존재한다. 그들은 저주에 의해 자연이 훼손된 중에서라도 나무와 관목과 꽃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축복들을 스스로 활용한다.-MS 41, 1902.

위대하신 치료자께 대한 믿음을 일깨우라

235 모든 면에서 순수한 진리의 완화시키는 능력을 목격하고, 실천하고, 유지할 때,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것은 결코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가치를 갖는다. 병으로 고생하는 이들 앞에 그리스도의 동정과 온유하심을 항상 제시하라. 그리고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주님의 능력을 믿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위대한 치료자이신 주님을 믿고 의지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그대는 한 영혼을 얻은 것이며, 때때로 목숨을 구한다.

그러므로 약을 쓰지 않는 단순한 치료법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병실의 모든 의사가 개인적 신앙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의사요 건강과 신체의 수호자인 인물을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위대한 교사로부터 교훈을 배우도록 하시길 원하신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또한 그리스도를 통해서 병자들의 영혼을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를 배워야 한다. 고통을 겪고 있는 인류를 위해 수고하는 이들에게 구주가 개인적 구주로 영접되기 이전에 이것을 의사들이 어떻게 깨달을 수 있겠는가?

가장 부드럽고, 동정적이고, 인정이 많은 모습을 통해서 종교가 탁월하게 드러나야 한다. 환자가 알고 있는 모든 부서의 사람들 중 그 누구도 진정으로 회심한 간호사와 의사만큼 환자를 위해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순결한 행동, 고상한 표정과 말, 무엇보다도 비록 짧지만 진실 된 부드러운 기도의 말들은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분명한 닻이 될 것이다.-Lt 69, 1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