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271 사람이 하나님의 성전, 곧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거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면, 육체적 능력을 보존하고 발달시키기 위하여 가장 큰 자극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창조주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실 때, 놀라웁고도 훌륭하게 역사하셨다. 그리하여 그분께서는 우리가 그것을 연구하고, 그 필요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치거나 더럽히는 일을 방지하는 일에 우리의 몫을 다하도록 명령하신다.

피의 순환

훌륭한 건강을 소유하려면 좋은 피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피는 생명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을 공급하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함으로 맑아지고 활기를 얻게 되면, 피는 신체조직의 각 부분에 생명과 활력을 가져다 준다. 순환이 완전하면 할수록 이 일은 더욱 더 잘 이루어질 것이다.

심장이 고동할 때마다 피는 몸의 각 부분으로 빠르고 쉽게 흘러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몸에 지나치게 끼는 옷을 입거나 띠를 졸라매거나 극단에 속한 부적당한 옷을 입음으로 피의 순환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피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나 피를 심장으로 되돌아가게 하여 응혈이 생기게 한다. 272 두통, 기침, 심장동계(心臟動悸), 소화불량 등은 흔히 그런 것 때문에 생긴다.

호 흡

좋은 피를 소유하려면 호흡을 잘 해야 한다. 깨끗한 공기를 충분하게, 그리고 깊이 들이마시면, 폐가 산소로 가득 채워지고, 피는 깨끗해진다. 그런 호흡은 피를 선명한 색깔로 만들어 보내게 되고 몸의 모든 부분에 생명의 흐름을 전달해 준다. 좋은 호흡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소화를 더욱 원활하게 해 준다. 그리고 그것은 안락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해 준다.

폐는 가능한 가장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폐의 용량은 자유로운 활동을 통하여 증가된다. 만일 폐가 속박이나 압박을 받으면 폐의 용량이 줄어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할 경우 구부린 자세로 일을 하므로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이 너무 흔하다. 273 그런 자세로써는 깊은 호흡을 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리하여 얕게 호흡하는 습관이 곧 형성되어 폐가 팽창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단단히 졸라매는 일에 의해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난다. 가슴의 아래 부분에 충분한 여유가 생기지 않게 되고, 호흡을 도와 주기 위하여 마련된 복부의 근육이 충분히 활동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폐는 그 활동에 장애를 받게 된다.

그리하여 산소의 공급이 부족해진다. 피는 천천히 순환하게 된다. 폐에서 나와 버려져야 할 찌꺼기, 곧 해로운 것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므로 피가 더러워진다. 폐뿐만 아니라 위장과 간과 두뇌도 영향을 받는다. 피부는 누르스름해지고, 소화는 감퇴되고, 심장은 약해지고, 두뇌는 흐려지고, 생각은 혼란해지고, 우울한 생각이 정신에 깃들게 된다. 모든 신체조직이 약해져서 활동력을 잃게 되므로 특히 병에 잘 걸리게 된다.

274 폐는 불순물들을 끊임없이 버리는 작용을 하므로 신선한 공기를 계속적으로 공급받을 필요가 있다. 불결한 공기는 산소를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피는 생기를 갖지 못한 채 뇌와 그 밖의 기관을 통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철저한 통풍이 필요하다. 폐쇄되고 통풍이 잘 안되는 방, 곧 공기가 꼭 막혀서 더러워진 방에서 살면 온 몸의 조직이 약화된다. 그것은 특별히 감기의 영향에 민감하게 해 줌으로 조금만 감기 기운을 받아도 병에 걸리게 된다. 많은 여자들은 이 밀폐된 방에 갇혀 있으므로 그들은 창백하고 약해진다. 그들은 같은 공기를 반복해서 호흡하므로 마침내 그 공기는 폐와 기공(氣孔)을 통하여 나오는 유독성 물질을 함유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순물들이 피 속으로 다시 옮겨진다.

환기와 일광

공공 건물이나 주택을 막론하고 집을 지을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일광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교회와 학교 교실들은 이따금 이런 점이 결여되어 있다. 환기를 적당히 하지 않으면 많은 졸음과 답답한 기분을 가져 오므로 많은 설교의 효과를 크게 말살시키고, 교사의 일을 어렵고 비능률적으로 만든다.

사람이 거할 목적으로 짓는 모든 건물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지대가 높고 배수가 잘 되는 땅에 세워져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계속해서 건조한 지대를 갖게 되고 습기와 독기(毒氣)에서 오는 위험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는 너무도 흔히 경시된다. 계속적으로 건강치 못한 상태와 위험한 질병과 많은 사람들의 죽음이 지대가 낮고 건조하지 않은 환경에서 생기는 습기와 독기에서 초래된다.

주택을 건축할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집에 있는 모든 방에 공기가 잘 유통되고 햇빛이 충분히 들어올 수 있게 하라. 침실은 밤낮으로 공기가 충분히 유통되도록 설비되어야 한다. 275 어떤 방이든지 날마다 공기와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으면 침실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침실은 춥거나 습한 계절에 충분히 데우거나 건조할 수 있도록 난방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

손님 방도 늘 사용할 목적으로 만드는 방과 꼭 같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른 방들과 마찬가지로 그 방에도 공기와 햇빛이 충분히 있어야 하며, 난방시설이 갖추어짐으로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언제나 방 안에 축적되는 습기를 말릴 수 있어야 한다. 햇빛이 없는 방에서 자거나 충분히 건조되지 않았거나 공기가 없는 방에서 사는 사람은 누구나 건강에 위협을 받고, 때로는 생명도 위험하게 된다.

건축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식물과 화초에 세심한 배려를 한다. 그들이 사용할 목적으로 만드는 온실이나 창문은 따뜻하고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한다. 왜냐하면 일정한 온도와 공기와 햇빛이 없으면 식물들이 살 수 없거나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 조건들이 식물의 생명에 필요하다면, 그것들은 우리 자신의 건강과 우리의 가족과 손님들의 건강에 얼마나 필요하겠는가.

만일 우리가 우리의 집을 건강과 행복이 있는 곳을 만들고자 하면 우리는 집들을 저지(低地)에서 생기는 독기와 안개가 없는 장소에 세움으로 하늘의 생명소들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두꺼운 커어텐을 걷고 창문과 덧문을 열라.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포도 넝쿨이 가리지 못하게 하라. 그리고 햇빛을 가릴 정도로 나무들을 집 가까이 심지 말라. 햇빛은 휘장과 양탄자를 퇴색되게 하고, 사진들을 변색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린 아이들의 뺨에 건강미가 넘치는 혈색을 가져다 줄 것이다.

연로한 사람들을 돌봐야 하는 사람들은 특별히 노인들에게는 따뜻하고 안락한 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힘이 쇠약해지고 건강에 해를 끼치는 영향을 저항하는 체력이 사라져가므로 나이 많은 사람들은 햇빛과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풍부하게 가져야 할 더 큰 이유가 있다.

276 철저한 청결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꼭 같이 요긴하다. 불순물들이 피부를 통하여 끊임없이 배설된다. 자주 목욕함으로 깨끗이 하지 않으면 피부의 수 많은 기공들은 빨리 막혀 버린다. 그리하여 피부를 통하여 빠져 나가야 할 불순물들이 다른 배설 기관에 여분의 부담을 주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냉수 혹은 미온수욕을 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목욕을 알맞게 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많아지지 않고 감기를 방지해 준다. 왜냐하면 그것은 순환작용을 촉진시켜 주고, 피가 피부의 표면까지 와서 더욱 쉽고 정상적으로 순환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신과 육체가 다 같이 활기를 얻는다. 근육은 더욱 유연해지고, 지력은 더욱 명석해진다. 목욕은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목욕은 내장과 위장과 간장을 도와 주고, 그 각 기관에 건강과 힘을 제공해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또한 의복을 언제나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고 있는 옷은 기공을 통하여 배설되는 노폐물들을 흡수한다. 의복을 자주 바꾸어 입지 않거나 빨지 않으면, 그 불순물들이 다시 몸 속으로 흡수될 것이다.

각종 형태의 불결은 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죽음을 일으키는 병균들이 손이 잘 가지 않는 어두운 구석에, 썩어가는 쓰레기 속에, 습기와 곰팡이가 끼어 있는 곳에 도사리고 있다. 채소 쓰레기나 낙엽더미 등을 주택 가까이 놓아두어서 썩게 하거나 공기를 오염시키지 말라. 불결한 것이나 썩는 것은 어떤 것이든 집 안에 용납하지 말라. 완전히 건강하다고 인정받은 마을과 도시들에서, 많은 유행성 열병의 원인이 어떤 부주의한 가정이 사는 집 주위의 썩어가는 쓰레기에서 발견되었다.

완전한 청결, 충분한 햇빛, 가정생활의 모든 면에 나타내는 세밀한 위생상 주의 등은 질병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가정의 식구들에게 즐거움과 활기를 주는 일에 필수적인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