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99장-지경을 넘어서
10편합회의 책임들

99장 - 지경을 넘어서

464 그리스도교회는 선교할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그리스도인의 선교 사업은 교회로 터를 굳게 하고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딤후 2:19)고 인친 견고한 터를 확고히 한다. 그 때문에, 교인들은 자기를 부인하는 열심으로 불타게 되고 지역 너머에까지 진리를 전파하기 위하여 희생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게 된다. 그것은 불신자들에게 유익한 감화를 끼친다. 왜냐하면, 교역자들이 하나님의 감독 아래 일할 때에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을 위하여 준비하신 큰 보화를 세상 사람들이 보게 되는 까닭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선교 사업에 있어서 하나님 나라의 원칙을 생활 체험으로 나타내야 할 극히 엄숙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능력을 널리 전파하기 위한 하나의 조직체로서 활동적으로 일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교사가 되기 위하여 모든 것을 즐겨 버리는 사람들을 부르고 계신다. 또, 그분의 부르심에는 응답이 있을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신 이래 어느 시대를 물론하고, 복음의 사명은 흑암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땅 끝까지 가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잃어버린 바 된 자들의 가련한 형편에 감명을 받아, 자비의 기별을 전파하기 위해 그들은 안락한 가정과 친구와 심지어 아내와 자녀들까지도 버리고 우상을 섬기는 자들과 야만인들이 거하는 낯선 외국땅을 향해 떠났다. 이 일로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으나, 또 다른 사람들이 일어나 그 사업을 이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사업은 한 걸음 한 걸음 발전하였고, 눈물로 뿌린 씨가 풍성한 수확을 내었다. 465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증가되고, 십자가의 깃발이 이방인의 나라에 들어갔다.

수확을 바라보고 진리의 씨를 심기 위하여 지구의 황폐한 곳으로 나가는 하나님의 종들처럼 하나님이 보시기에 귀한 것은 없다. 하나님의 종들이 잃어버린 자들을 찾을 때에 애쓰는 고통은 그리스도외에는 아무도 측량하지 못한다. 그리스도께서 저들에게 당신의 성령을 부어 주심으로 저들은 활동하여, 영혼들이 죄악을 버리고 의로 돌아오게 한다.

죄인 하나를 회개시키기 위해서 목사는 온갖 지혜를 동원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지으시고 그리스도께서 구속하신 한 영혼의 가치는 매우 크다. 왜냐하면, 그의 앞에는 많은 가능성들이 있고, 이미 부여된 영적 이득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활력을 얻을 때 소유하게 될 능력과, 또 복음에 나타난 소망으로 인하여 얻어질 불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한 마리의 잃은 양을 찾아 구원하기 위하여 다른 아흔 아홉 마리 양을 두고 떠나셨거든, 우리가 그보다 일을 덜하고서 어찌 명분을 세울 수 있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같이 일하기를 등한히 하고 그가 희생하신 것처럼 희생하기를 게을리한다면, 이것이 곧 거룩한 신임에 대한 배반이 아니겠는가.

다른 나라들의 어려운 형편들이 내 앞에 나타났을 때에, 나는 그들의 필요를 절감하였다. 세계 각처에서, 하나님의 천사들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진리의 기별에 대해서 잠겨져 있던 문들을 열고 있다. 인도로부터, 아프리카로부터, 중국으로부터, 그리고 그 외에 여러 다른 곳들로부터 “와서 우리를 도우라”는 부르짖음이 들려 오고 있다.

외방 선교 사업에 아낌없는 무아의 정신을 나타내는 것은 국내 선교 사업을 향상케 하는 틀림없는 방법이다. 왜냐하면, 국내 사업의 성공은 주로 하나님의 지도하에서 먼 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전도사업의 성공 여하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도우려고 일할 때에, 우리 영혼은 모든 힘의 근원과 접촉하게 된다. 466 하나님께서는 외방 선교지를 위해 나타내는 당신의 백성들의 모든 선교적 열심을 주목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가정과 교회와 및 사업의 본부에서 일꾼들이 흑암 가운데 있는 백성들에게 빛을 주기 위해서 대적과 싸우고 있는 외방 선교지를 돕는 일에 아낌없는 후한 정신을 발휘하도록 계획하신다.

한 지방을 도와 사업을 시작하게 하면, 이에 따라 다른 곳의 사업이 강화될 것이다. 교역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에서 해방될 때에 그들은 보다 더 힘을 기울이게 되고, 사람들이 진리 안으로 들어와 교회가 세워지게 될 때에 경제적인 힘은 점점 증가될 것이다. 또, 이 교회들이 점점 강해짐에 따라, 그들은 그들 자신의 지역 사업을 계속할 뿐만 아니라 다른 선교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본 교회(母體敎會)가 도와야 함

본부의 우리 신자들은 마음 속에 지역 저편에 있는 사업에 대한 책임 의식을 지녀야 한다. 열렬한 그리스도인인 어떤 한 미국인 실업가는 이야기 가운데, 자기는 그리스도를 위해서 하루 24시간 일하노라고 말하였다. 그는 “저는 모든 실업 관계에서 주님을 나타내려고 힘씁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려고 노력하지요. 저는 낮에는 온종일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 제가 잘 때에는 주님을 위해서 일하는 한 사람이 중국에 있습니다”라고 하였다.

왜 한 교회의 신자들이나 혹은 작은 몇몇 교회가 연합하여 외국에 선교사를 보내지 못하는가? 467 만일, 저들이 자기 자신들을 부인하면, 능히 이 일을 할 수 있다. 형제 자매들이여! 이 큰 사업을 돕지 않으려는가? 나는 그대들이 그리스도를 위해서 무엇인가 하기를 원하며, 또 그 일을 즉시 행하기를 원하는 바이다. 외방 선교지에서 그대들의 금전의 도움으로 생활하는 교사들을 통하여 구원받은 영혼들은 구세주의 면류관의 별들처럼 빛날 것이다. 아무리 적은 헌금일지라도 주님께로 가져 오기를 주저하지 말라. 아무리 적은 금액의 헌금일지라도 마음에 구세주에 대한 사랑이 넘쳐서 바치는 헌금이라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축복하시는 귀중한 예물이 된다.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눅 21:3)다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바치는 사람의 동기뿐만 아니라 그 예물이 끼치는 결과로 볼 때 사실이었다.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막 12:42)가 하나님의 창고에 드려졌으며, 그것은 돈 많은 유대인의 헌금보다 훨씬 큰 돈이었다. 마치, 시초에 조그마한 시내가 바다로 향해 흘러 감에 따라 점점 넓어지고 깊어짐같이, 그 적은 연보의 감화는 그것이 여러 세대로 흘러 들어감에 따라 더욱 넓고 깊어졌다. 그 가난한 과부가 보여 준 희생의 모본은 각 나라와 각 시대의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작용하였다. 하나님의 창고에는 높은 자와 낮은 자, 부자와 가난한 자로부터 예물이 들어왔다. 그것은 선교 사업을 지속하게 하였으며, 병원을 설립하고 주린 자를 먹이며 불쌍한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였다. 많은 무리가 그 여자의 무아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았다. 그러한 태도로 바치는 모든 예물과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자 하는 진지한 마음으로 행하는 모든 행동은 전능하신 분의 목적과 연결되는 것이다. 그 선한 결과를 측량할 자가 없다.

선교지의 사업 방법

468 새 선교지에 들어가자마자 곧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여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여 가르쳐야 한다. 설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니고 집집을 방문하면서 성경 말씀을 논하고 또 그것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꾼으로 만들기 위하여 영혼들을 얻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취하신 방법을 좇아 행하는 일꾼들이다. 같은 진리를 거듭거듭 반복해서 이야기해야 하며, 또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해야 한다. 교사가 암흑 속에 있는 사람들을 가르칠 때에 얼마나 많은 경험을 얻는가! 교사도 역시 배우는 자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성경을 가르칠 때에 성령께서 그의 마음에 역사하며, 굶주린 영혼들에게 줄 생명의 양식을 그에게 공급하신다.

외방 선교지에서 일하는 일꾼들은 각계 각층의 사람들, 사상이 다른 여러 종류의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므로, 사람들의 필요에 응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사업 방법이 필요됨을 깨닫게 된다. 자기 자신의 무능력함을 깨달을 때에, 그는 빛과 힘과 지식을 위해서 하나님께 나아가며 성경에 접근하게 된다.

우리가 어떤 목적을 이루는 방법과 수단은 항상 일정하지가 않다. 선교사는 이성과 판단력을 활용해야 한다. 경험은 현 사정하에서 따라야 할 가장 현명한 방향을 지적해 줄 것이다. 때때로, 한 나라의 풍습과 풍토는 다른 나라에서 지내기 어려운 상태에 놓이게 한다. 반드시 생활을 개선할 것이나, 너무 급작스러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소한 문제로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 만일, 마음의 문을 하늘로 향해서는 열어 놓고 땅을 향해서 닫아 놓는다면, 사랑의 정신과 그리스도의 은혜가 마음과 마음을 동여 맬 것이다. 469 진리의 능력으로써 많은 어려움들이 처리되고, 오래 묵은 다툼이 잠잠해지고, 좋은 방법을 용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될 때에 “지상의 화평, 인간에 대한 선한 뜻”이란 위대한 대원칙이 보다 더 잘 실천될 것이다.

하늘의 도움

외지에서 일하는 일꾼들은 마음 속에 하늘의 평화와 사랑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것만이 그들의 유일한 안전책이다. 곤란과 시련, 낙담과 고통 속에서도 순교자의 헌신과 영웅의 용기를 가지고,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으리라”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결코 놓지 않는 손을 굳게 붙잡아야 한다. 또, 면밀한 성경 학도가 되고, 기도를 많이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전에 위로부터 도움을 구하면, 하늘의 천사들이 자기와 함께 하시리라는 보증을 받게 된다. 때로는 인간의 동정을 갈망할 때가 있겠으나, 외로울 때에는 하나님과 교통함으로 위로와 용기를 받게 된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는 주의 말씀으로 인해서 기뻐하라. 그들은 이 거룩한 친구이신 그리스도로부터 영혼을 구원하는 학문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게 될 것이다.

선교지에서는 활력과 자기 희생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십자가의 승리를 밀고 나갈 사람, 낙담과 궁핍을 극복하는 사람, 선교지에 반드시 필요한 열성과 결심 및 신앙을 가진 사람을 요구하신다. 용기있고 의지가 강한 사람은 끈기 있는 노고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굳게 신뢰함으로써 놀라운 일들을 이룰 것이다. 만일, 사업이 밝은 사리와 열심 있는 노력으로 뒷받침되는 일이라면, 그 가능성은 무한한 것이다.

470 하나님께서 찬성하시는 사업이 외방 선교지에서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 기뻐하자. 해외의 사업이 가져 온 결과에 대해, 우리는 소리를 높여 찬송하며 감사하자. 그러나, 아직도 결코 과오가 없으신 우리의 대장 그리스도께서는 “전진하라. 새 영토에 들어가라. 각 나라에 깃발을 휘날리라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사 60:1)”고 우리들에게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사자들로 말미암아 두루마리가 세상에 펼쳐질 시대가 왔다. 첫째, 둘째, 세째 천사의 기별 가운데 담긴 진리가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하며, 모든 캄캄한 대륙과 바다의 섬들을 비춰야 한다. 이 일은 결코 지체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전진, 또 전진”이라는 표어를 가져야 한다. 하늘 천사들이 우리 앞에 길을 예비하러 나갈 것이다. 온 지구가 주의 영광으로 환하여질 때까지, 지경 저편에 대한 우리의 책임을 결코 덮어놓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