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94장-안 수
10편합회의 책임들

94장 - 안 수

44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행 13:1, 2) 하셨다. 이 사도들은 이방에 선교사로 보냄을 받기 전에 금식과 기도와 안수로써 엄숙히 하나님께 바쳐진 바 되었다. 이리하여, 그들은 진리를 가르칠뿐 아니라 침례식을 거행하며 교회를 조직할 수 있는 완전한 성직자의 권위를 부여받았다.

이 때에, 그리스도교는 중대한 시대에 들어가고 있었다. 이제부터 이방에 복음 기별을 선포하는 사업은 힘차게 수행되게 되었고, 그 결과 많은 영혼의 수확으로 인하여 교회가 튼튼히 서게 되었다. 한편, 이 사업의 지도자로 임명을 받은 사도들은 의심과 편견과 질투를 당하게 되었다. 또,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매우 오랜 세월 동안 있어 온 “중간에 막힌 담”(엡 2:14)을 헐어 버려야 한다는 저희의 가르침은 이단이라는 비난을 당연히 받게 되었고,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권위까지도 열광적인 많은 유대인들에게 의심을 받을 지경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당하게 될 이러한 어려움들을 미리 아시고 그들의 사업이 도전을 받지 않도록 그들을 목회 사업에 공적으로 구별하라고 계시로 교회에 지시하셨다. 442 그들의 안수식은 복음의 기쁜 기별을 이방인에게 전하도록 그들에게 명한 하나님의 엄명에 대한 공식적 승인이었다.

바울과 바나바는 이미 하나님께로부터 친히 그들의 사명을 받았으므로 안수 예식이 새로운 은혜나 실질적인 자격을 더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것은 정해진 직책을 임명하는 것을 인정하는 형식이요 그 직무에 있어서 그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었다. 안수식으로 인해서 교회의 인이 하나님의 사업에 찍힌 것이다.

유대인들에게는 이것이 매우 의미 심장한 예식이었다. 유대인 아버지가 그의 자녀들에게 축복을 빌어 줄 때에는 그의 손을 자녀의 머리에 경건히 얹었다. 짐승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때에도 제사장의 직분을 받은 자가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었다. 안디옥 교회의 목사들이 바울과 바나바에게 안수할 때에, 그들은 그 행위로 택함을 받은 사도들을 저희가 임명받은 특별한 사업에 헌신함에 있어서 당신의 축복을 내려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후 시대에 손을 얹는 안수 예식은 크게 남용되어, 마치 그와 같은 의식을 받은 자들에게 즉시 능력이 임하여 당장 그들에게 모든 목사의 일에 대한 자격을 부여하는 것처럼 부당한 중요성이 더해졌다. 그러나, 이 두 사도를 구별하는 데 있어서는 단순히 안수하는 행위로써 어떤 힘이 부여되었다고 하는 기록이 없고, 다만 안수 예식과 그 예식으로 인하여 그들의 앞으로의 활동에 있어서 갖게 되는 책임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을 뿐이다.

443 바울과 바나바를 성령께서 일정한 분야의 봉사에 구별하심에 관련된 상황은, 주께서 당신의 조직된 교회에서 임명된 대리자들을 통하여 일하심을 분명히 보여 준다. 여러 해 전 구세주께서 친히 바울에 관한 하나님의 목적을 처음으로 그 자신에게 나타내셨을 때에, 그는 그 후 즉시 다메섹에 있는 새로 조직된 교회의 교인들과 접촉하게 되었다. 더우기, 그 곳에 있는 교회는 개종한 이 바리새인의 경험에 관하여 오랫동안 알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 그때에 주어진 거룩한 사명이 더욱 충분히 수행되어야 하는 때에, 성령께서는 다시 바울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택하신 그릇임을 증거하기 위하여 교회에 바울과 그의 동역자를 안수하는 일을 맡기셨다. 안디옥 교회의 지도자들이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있는 당신의 교회를 빛의 통로로 삼으셨고, 이를 통하여 그분은 목적과 뜻을 전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의 한 사람에게도 교회 자체의 경험에 반대되는 경험을 주지 않으신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흑암 중에 빠져 있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전 교회를 위한 뜻을 결코 한 사람에게만 나타내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섭리로 당신의 종들을 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맺게 하시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을 적게 신뢰하고 당신께서 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인도하시는 자들을 크게 신뢰하게 하기 위함이다.

교회에는 항상 독자적인 경향으로 흐르는 자들이 있다. 444 그들은 독립적인 정신이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를 과신하게 하고, 그의 형제들 특히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도록 임명하신 직분에 있는 자들의 권고를 존중하고 또 그들의 판단을 높이 평가하는 대신에 자기의 판단을 더 신뢰하게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듯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에 특별한 권위와 권세를 부여하셨는데, 이것을 무시하고 멸시하는 자는 아무도 정당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이러한 행위를 하는 자는 하나님의 음성을 멸시하는 것이다.

개인의 판단을 지상으로 여기는 자들은 매우 위태롭다. 사단은 이런 자들을 빛의 통로 곧 하나님께서 지상의 당신의 사업을 건설하고 확장해 오신 자들로부터 떼어 놓으려고 고의적으로 활동한다. 진리를 향상시키는 사업에 지도자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들을 무시하거나 멸시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돕고 격려하고 힘을 주시기 위하여 제정하신 방법을 거절하는 것이다. 어떤 교역자라도 이 방법을 버리고 그의 빛은 반드시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을 원수에게 기만당하기 쉬운 위치에 두는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지혜로, 모든 신자들이 지녀야 할 긴밀한 관계로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교회와 연합하도록 모든 기관이 성령께 복종할 것이며, 모든 신자들은 하나님의 은혜의 기쁜 소식을 세상에 전하기 위하여 조직된 올바른 노력에 연합할 것이다.

445 바울은 그의 정식 안수식을 그의 평생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신기원의 기점으로 삼았다. 후에 바울이 그리스도 교회에 있어서 그의 사도직의 출발을 계산한 것은 이 때로부터였다.―AA, 160-165.

**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지상의 당신의 사업을 수행해야 할 교회의 조직에 있어서 첫걸음을 디딘 것은 열 두 제자를 안수한 때였다. 이 안수식에 관하여 “산에 오르사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 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막 3:13, 14)게 하셨다고 기록되었다….

하나님과 천사들은 즐거움과 기쁨으로 이 광경을 바라보았다.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이 사람들에게서 하늘의 빛이 비추이고 그들이 당신의 아들에 대하여 증거할 때에, 그들이 한 말들은 세상 끝날까지 각 세대를 통하여 반향될 것을 아셨다.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나아가, 저희가 그리스도에 관하여 보고 들은 바를 세상에 선포하여야 했다. 저들의 직무는 이제까지 인간이 부름을 받은 직무 중 가장 중대한 것이었고 그리스도의 직무의 다음 가는 것이었다. 그들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들이 되어야 했다. 구약의 열 두 부조들이 이스라엘을 대표한 것처럼, 열 두 사도는 복음 교회의 대표자가 되었다.―상동,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