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89장-합회장들
10편합회의 책임들

89장 - 합회장들

413 하나님께서는 우리 목사들 특히 합회장으로 임명된 자들의 직분과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즐겨 하셨다. 이러한 중책을 맡길 자들을 선임하는 일에 매우 신중히 하고 이 일에 하나님께서 지도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할 것이다.

이처럼 양무리를 지도할 감독자로 임명을 받은 자는 인망이 있고 성경에 대한 지식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믿음과 인내를 실천하며 진리를 반대하는 자들을 겸손하게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매우 성실하고 무지하지 않고 남을 가르칠 수 있을 만큼 성경을 깊이 연구하는 지혜로운 자로서 진리의 보고로부터 새것과 옛것을 임의로 끌어낼 수 있는 자, 성품과 말과 태도로써 그리스도의 사업을 중히 여기는 자, 진리를 가르치고 진리대로 생애하고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형상대로 나날이 성장하는 자이어야 한다. 이것은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보다 큰 짐을 질 수 있도록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기능을 강화하고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주 예수께서 유다와 베드로를 자기와 연결을 맺게 하신 것은 그들의 성품 가운데 결함이 있기 때문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의 많은 결점에도 불구하고 그들과 친교를 맺으신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마음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고 주의 동역자가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만일 이 기회를 이용하여 배우고자 하고 자기의 결점을 알고자 하였다면, 그리고 순결한 모본을 따라 그리스도께서 바라시는 인물이 되고자 하였다면, 그들은 교회에 큰 축복이 되었을 것이다.

414 예수님께서는 아직도 사람들을 이와 같이 대하신다. 성품이 완전하지 못한 사람이 엄숙하고 거룩한 사업에 관련하여 일하다가 어떤 특별한 사업에 택함을 받게 될 때, 그들은 누구의 권고나 책망이나 지도를 받을 필요가 없고 자기의 지혜가 넉넉한 줄로 생각하지 말 것이다. 형제여, 만일 그대가 이와 같이 생각하면, 그대는 그대의 힘의 원천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떨어져서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또, 그대가 스스로 만족하여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유다처럼 주님을 배반하게 될지도 모른다.

사람의 권고를 기대함

어떤 합회는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승인보다도 사람의 찬동을 받으려고 더욱 애써 갈망하는 까닭에 신자들이 그 본을 따라서 그리스도인적 믿음의 경험이 연약하다. 그들은 하나님께보다도 사람들에게서 도움과 권고를 받는다. 그들은 바로 하나님께 의지하여야 할때에 사람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하게 하려고 하며, 인간의 지혜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흔히 이들이 충고를 바라고 찾아가는 사람들은 그 자신들이 도움을 받아야 할 자들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영혼이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바르지 못한 까닭이다. 415 합회장들이 육신을 자기의 무기로 삼는 까닭에 약하고 무능해진다. 사람의 지혜를 신뢰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우리를 자라나게 하지 못한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합회에 복잡한 문제들이 생기고 또 긴급한 일을 만날 경우에, 그대가 그것을 능히 모면할 수 있을 만하거든 그 검은 구름이 대총회까지 휘몰아 들어가지 않도록 하라. 예전과 같이 합회의 업무를 대총회장에게 지워서는 안 된다. 만일, 그대가 함께 수고하는 동역자들과 더불어 합회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어려움을 바로잡지 못한다면, 어떻게 한 사람이 모든 합회들의 일들을 다 처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어찌하여 그대의 모든 어려움과 낙심됨을 대총회장의 무거운 마음 속에 쏟아 놓으려 하는가? 대총회장은 그 곳 상황을 현장에 있는 그대 만큼 잘 알지 못한다. 그대가 책임과 십자가의 짐을 지기를 회피하고 깊이 생각하며 열심히 기도하는 일을 하지 아니하면서 대총회장이 그대의 일을 하여 어려움에서 그대를 구출하여 주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그대가 그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무거운 부담을 그에게 지우는 일임을 알지 못하는가? 그대는 그와 같은 두뇌와 재능을 갖지 못하였는가? 어떤 일이건 모두 열심과 참고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므로 그것을 등한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거듭 말하거니와, 그대의 짐을 대총회장에게 지우지 말라. 대총회장으로 하여금 그대가 못다한 일을 완성시켜 주기를 기대하지 말라. 힘주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대 자신의 짐을 그대가 지기로 결심하라.

하나님의 권고를 따라 행하는 대총회장이라면, 형제들로 그들의 의무를 자기가 명시해 주기를 기대하도록 장려하지 않고, 인간의 과오가 조금도 없으신 유일한 근원이신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지시해 줄 것이다. 416 또, 그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 대신 생각하거나 결정하는 일을 거절할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들에게서 과도한 신뢰를 받는 사람은 강한 유혹을 받을 위험이 있다. 사단은 할 수 있는 대로 인간의 약점을 통해서 사업을 그르치게 하기 위해서 그를 과신에 빠지게 한다. 그리하여, 그는 형제들에게 자기를 의존하도록 장려하며, 사업의 활동에 관한 모든 일들이 일단 자기를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서 주의 사업은 하나님의 특성을 지니는 대신에 사람의 특성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스스로 하나님께 의존하기를 배우면, 이 사업의 지도자에게 엄습해 오는 많은 위험들을 피하게 될 것이다. 그가 잘못을 범하거나, 인간의 힘으로 그의 판단을 좌우하게 하거나 혹은 유혹에 빠지는 일이 생길 경우, 형제들의 도움을 받고 또 교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도움과 지도함을 받기 위해 스스로 하나님께 나갈 줄 아는 자들은 가장 귀한 교훈을 배우게 될 것이다.

만일, 합회 직원들이 그들에게 부과된 짐을 성공적으로 지기를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합회의 교회들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하여 그들을 당신의 대리자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도하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그들의 몫으로 경작하여야 할 포도원이다. 이 일에는 보다 많은 개인적 책임과 생각과 계획이 있어야 하며, 또 주님을 위해 이 사업에 대한 보다 많은 정신적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에, 지력이 증대되고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 식별력이 더욱 밝게 된다.

417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고난과 싸우며 짐을 지며 충고하며 계획하고 실천하는 일에 항상 하나님의 도움을 바라게 될 것이다. 기도하며 일하고, 일하며 기도하라. 그리스도의 학교의 학생들로서 예수님을 배우라.

주님께서는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는 약속을 우리에게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책임을 진자들이 자주 모여 서로 의논하고 또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지혜를 간절히 구하라고 지시하셨다. 말을 적게 하라. 아무 결론이 없는 잡담으로 많은 귀중한 시간을 빼앗긴다. 형제들이여, 함께 금식하며 하나님께서 후히 주시마 약속하신 지혜를 얻기 위하여 기도하라. 그대의 사정을 하나님께 아뢰라. 모세처럼 “하나님께서 친히 나와 함께 가지 않으시면 내가 이 백성을 인도할 수 없나이다”라고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고, 또 모세가 기도한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출 33:18) 하라. 이 영광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포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말한다.

산 믿음으로 영혼은 하나님을 붙들고 입술로는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라. 그대들이 서로 교제할 때에는 영원한 실재를 명상하는 일에 마음을 경건하게 돌리라. 이와 같이 함으로써 서로가 신령한 마음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대의 뜻이 하나님의 뜻과 조화될 때에, 다른 사람들과도 서로 조화되며 그리스도를 고문으로 곁에 모시게 될 것이다.

옛날,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모든 일꾼들도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다. 그대는 시편 기자처럼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내가 요동치 아니하리로다”(시 16:8)라고 말할 것이다. 418 그대가 자신의 무능함을 느낄 때에, 그대의 능력은 예수님 안에 있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모든 지도와 지혜를 그대와 같이 죽을 수밖에 없는 유한한 인간에게서 받고자 생각한다면, 그대는 다만 사람의 도움만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만일 하나님께 나가 도움과 지혜를 구하면, 그분은 결코 그대의 희망을 꺾지 않으신다.

합회장들도 대총회장이 모시고 있는 같은 하나님을 모시고 있으므로, 그들은 같은 근원으로부터 도움을 얻지 않으면 안 되는 한 사람에게 매어달리는 대신에 그들 자신이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나가 도움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중대한 책임을 맡은 자들에게 특별한 지혜를 주신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것은 사실이다. 그들이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사업을 위해서 도움을 주신다. 역시 그대가 그같은 정신으로 도움을 구한다면, 그대를 위해서도 도움을 주신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섭리로 그대에게 중한 책임을 맡기셨다면, 그대가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구할 때에 그대로 능히 그 짐을 질 수 있게 하신다. 그대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권고에 의지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그대의 인간적인 판단으로 불완전한 계획을 하여 실패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실 것이다.

사람을 그대의 고문으로 삼지 말라

각 사람마다 자기 스스로가 하나님을 신뢰하는 실제적 경험을 가져야 한다. 사람에게 고백하지 말고 하나님께 마음을 털어놓고 그분께 모든 마음의 비밀을 이야기하라. 크거나 작거나 그대의 모든 어려운 문제를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그 모든 곤란을 타개할 방법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대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을 아신다.

419 시험하는 기간이 지난 뒤에 그대에게 도움이 이르고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대를 위하여 분명히 역사하시게 될 때에, 그 얻는 경험은 얼마나 아름다우랴. 그대는 이제 믿음과 사랑, 그리고 참된 증인께서 자기에게서 사라고 권고하시는 순금을 얻고 있으며, 모든 어려움 가운데서 하나님께 나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대가 이러한 믿음의 귀중한 교훈을 배우게 될 때에, 그 교훈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그대는 끊임없이 백성들을 높은 경험의 단계로 인도하게 될 것이다.

합회장은 자신의 처세술로써 그 밑에 있는 교역자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 합회장과 교역자들이 함께 교회에서 일어나는 곤란과 분쟁을 위해서 합회 목사를 부르지 않고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인들을 가르칠 수 있다. 만일, 합회 직원들이 충성된 종으로서 하늘이 맡겨 준 사명을 수행한다면, 합회의 사업이 종래와 같은 곤란에 빠지지 않게 될 것이다. 또, 교역자들이 이와 같이 일할 때에, 그들은 어려운 곳에서도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는 견실하고 책임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자기에게로 오는 자를 모두 구원하실 수 있는 능하신 분이 계신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고 하신 약속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어찌하여 힘의 근원 되신 하나님께 직접 나가기를 주저하는가? 이 점에 있어서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지 않는가? 우리의 목사들과 합회장들은 도움이 어디로부터 오는지를 배워야 하지 않겠는가?

교역자의 이동

현재 그가 관할하고 있는 신자들의 다수가 한 합회장을 놓아 주기를 원치 않는데도 합회장을 이동시키는 것이 잘못된 일이 아니냐고 나에게 물어 왔다.

420 하나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내게 빛을 주셨는데, 나는 목사를 한 지역에 몇 해씩 머물게 하거나 또 같은 사람이 오랫동안 한 합회를 주장하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인재를 교체하는 것은 합회와 교회의 유익을 위함이다.

어떤 때에는 목사가 자기의 현재의 일터를 옮기기를 싫어한다.그러나, 만일 그가 자리를 변동시키는 이유를 잘 이해한다면 그 일에 대해 머뭇거리지 않을 것이다. 어떤 목사는 한 곳에 일 년만 더 있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또, 흔히는 그 요청을 들어준다. 그들은 종전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겠노라고 말하지만, 그 한 해의 끝에 가서 그 일은 전보다 더 형편없이 된다. 목사가 지금까지 자기 일에 충실하지 않았다면, 그가 더 오래 그 곳에 머물러 있는다고 해서 망쳐진 일을 고쳐 놓을 가망성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교인들은 그 한 사람의 처사만을 보아 왔으므로 하나님보다도 으례 그 사람을 의뢰하게 된다. 그 합회에서는 그의 생각과 계획이 압도적인 권한을 갖는다.

교인들은 합회장이 때때로 판단을 잘못하는 것을 보게 되고, 이것으로 인해서 그들은 목사의 직무를 과소 평가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 의지하여 하늘의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면, 고귀한 경험을 맛보게 되고 또 자신들이 여러 면으로 양무리를 인도하는 지도자의 부족한 점을 채워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을 그대로 버려둔 채 교인들은 일을 바로잡기 위해서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뜨뜻미지근한 상태로 태연히 앉아 있고, 합회 안의 모든 교회들의 상태에 대해서 합회장 혼자 책임을 지게 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421 합회장은 다른 사람을 성결케 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성결케해야 할 중요성을 느끼지 못할지 모른다. 또,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설교하는 불충실한 파수군일 수도 있다. 대개, 사람들은 그 성품 가운데 어떤 점에 있어서는 강하지만 그 외에 다른 점에 있어서는 연약하고 부족하다. 그로 인해서, 사업의 어떤 부분에 있어서 능률의 부족이 드러나게 된다. 만일, 같은 사람이 연년이 합회장직을 계속한다면, 그의 결점들이 그의 관할 여러 교회 내에 재현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교역자는 다른 형제가 연약한 면에 강한 수가 있다. 그러므로, 서로 이들의 일터를 교체함으로 어느 정도 상호간의 부족을 서로 보충할 수가 있다.

만일, 모든 교역자들이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한다면, 이러한 뚜렷한 결함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표준에 미급하고 그들의 모든 사업에 자아를 포함시키므로, 그들 자신과 또 교회를 위해서는 자주 이동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 된다. 그리고 이와 반면에 교역자가 영적으로 견실하다면, 그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교회에 축복이 되며, 그의 활동은 다른 합회에서도 요구되는 것이다.

**

우리는 안팎의 원수들로부터 위협을 받는 특별히 위태한 시기에 살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특별한 사업의 모든 일에 방심하지 않기를 원하신다. 하늘 아버지의 특별한 도움 없이 무슨 일이든 하려고 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내가 여기 있다”하고 대답하실 수 있게 그대가 하나님을 찾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나를 찾으면 찾으리라고 말씀하신다.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는 겸손하고 통회하는 자에게는 그분의 권능과 은혜와 의가 주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