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79장-반대를 만날 때
9편전도 방법

79장 - 반대를 만날 때

372 목사와 교사는 타락한 이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야 한다. 부드럽고 따뜻한 마음으로 진리의 말씀을 말할 것이며, 오류 가운데 있는 모든 자들을 그리스도의 온유함으로 대해야 한다. 그대가 인도하기 위해 수고하는 자들이 즉시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을 혹평하거나 비난하거나 책망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겸손하심과 온유하심과 사랑을 나타낼 자임을 항상 기억하라.

우리는 언제든지 불신과 반대를 만날 각오를 해야 한다. 진리는 항상 이들과 싸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비록 가혹한 반대를 만날지라도 반대자를 비난하지 말라. 그들은 혹 바울이 그러했던 것과 같이 자기들은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이런 자들에게, 우리는 인내와 온유와 오래 참음을 나타내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비대중적인 진리를 주장할 때에 내가 참 어려운 시련과 심한 투쟁을 겪는구나 하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예수님과, 그대를 위해서 그가 당하신 고난을 생각하라.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말라. 모욕을 당하고 거짓 비난을 받는 때에라도, 불평하거나 투덜대지 말며 마음 속에 굴욕감이나 불만을 갖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아래의 말씀을 따라 행실을 바르게 하라.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권고하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벧전 2:12).

그대는 반드시 그릇된 자들에 대해서 온유한 태도를 나타내어야 한다. 그대 자신도 최근까지만 하여도 죄 가운데서 무지한 지경에 있지 않았는가? 373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그대에게 보여 주신 인내심을 생각할 때, 그대는 타인들에게 대해서 다정하고 인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감화로 한 영혼이라도 그릇된 길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우리를 반대하는 자들에게 대해 큰 사랑을 나타내도록 하라는 권고를 우리에게 많이 주셨다.

우리의 생애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하나님 안에 숨겨져 있어야 한다. 또, 우리는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알아야 한다. 이렇게 할 때에, 그리스도를 세상에 올바르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주여, 만일 예수님께서 제 입장에 계신다면 어떻게 하시겠읍니까?”하고 기도해야 한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우리의 선한 행실로 빛을 비추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우리 생애의 크고 중대한 일이다.

잘못을 경책하는 지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비록 그것이 정당한 책망일지라도 잘못을 책하는 대신에 다른 방법을 모색하기를 바라신다. 또, 그분은 우리가 반대자들에게 비난을 가함으로 그들로 진리로부터 더 멀리 떠나가 버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케 하는 대신에 보다 나은 다른 어떤 일을 하기를 원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일은 장벽을 쌓거나 항상 사람들의 잘못을 찔러 주는 일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기만 당한 백성들을 깨우쳐 주고자 하는 자는 그들에게 가까이 가서 사랑으로 그들을 가르쳐 줘야 한다. 또, 그는 거룩한 감화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진리를 주장할 때에, 강력한 반대자들에게 대해서는 존경과 경의로 대해 주어야 한다. 어떤 자들은 우리의 노력에 호응하지는 않을지라도 복음의 초청을 빛나게 할 것이며, 또 어떤 이들 곧 우리 생각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지 못할 자들이라고 생각되는 자들일지라도 그리스도께로 나오게 될 것이다. 374 이 논쟁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일은 암흑 속에 있는 사람들과,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진리를 방해하는 자들보다도 아직 빛과 증거를 거절하지 않은 자들을 확신시켜 주는 일이다. 그러므로, 누구에게든지 성실하게 대하여, 불신의 씨를 심어 줄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라.

혹 누가 교역자로 하여금 정치나 기타 사회 문제에 대해 토론하게 하려고 애쓸지라도, 그러한 권고나 도전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굳게 하나님의 사업을 밀고 나가라. 그리스도의 온유하심으로 일을 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묵묵히 행하도록 하라. 또, 허세를 부리거나 조금이라도 자만심을 나타내 보이지 않도록 하라. 그리고, 하나님께서 거룩한 의무를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를 부르신 것을 표명하고 근면과 열심과 열성을 가지고 주의 말씀을 전파하라.

**

말에 조심하기만 하면, 그대가 가르치는 교훈의 감화는 열 배나 더 클 것이다. 생명으로 좇아 생명의 향기가 될 수 있는 말도 그 성격에 따라 혹은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대의 성질이나 말로 인하여 비단 한 영혼에게라도 복음의 문을 닫게 되면, 그 영혼으로 인해서 그대가 장차 심판대 앞에 서게 됨을 기억하라.

증언의 말씀을 인용할 때, 결코 억지로 납득시키려 들지 말라. 또, 그 말씀을 읽을 때에, 그대 자신의 여러 말로써 그 진리를 혼동시키지 않도록 하라. 이렇게 하면, 청중들은 어느 것이 그대의 말이며 또 어느 것이 하나님의 말씀인지를 구별하지 못하게 된다. 주의 말씀이 불쾌한 말씀이 되지 않게 조심하라.

우리는 항상 개혁을 보기를 희망한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가 희망하는 그런 개혁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악한 마음이 우리 생애의 잔 속에 쓴 물방울을 떨어뜨리는 일이 허다하다. 이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쓰라린 고통을 맛보게 된다. 375 즉, 우리는 지각 없는 말을 함으로 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그들로 반발하게 한다.

그대가 설교하는 모든 설교나 그대가 쓰는 모든 기사가 모두 진실인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그 속에 어떤 유해한 독소가 조금이라도 섞여 있으면, 그것은 독자나 청중들에게 해가 될 것이다. 또 그 독소로 인해서 그들은 그대의 다른 모든 선한 말들을 거절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 독소를 먹을 것이다. 그들은 그러한 가혹한 언어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대의 모본을 본받아 그대나 다름없이 꼭 같이 말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런 악습은 날로 증가된다.

진리의 영원한 원칙을 세상에 소개하는 자들은 두 감람나무로부터 마음 속에 흘러 들어가는 거룩한 기름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이 기름이 언어 속에 흘러 나올 때에는 노함을 일으키지 않고 개혁을 보게 된다. 반드시 사랑으로 진리를 말할 것이다. 그리하면, 주 예수님께서는 그의 성령으로써 힘과 능력을 공급해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이 일을 하신다.―6T, 120-123.

반대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중상과 허위 진술을 일삼는 반대자들의 궤변을 오래 생각하고 있느니보다 차라리 다른 일에 시간과 정력을 소비하는 것이 낫다. 부정직한 그들의 변덕스런 태도를 주의해 보느라고 귀중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설득되기 쉬운 많은 사람들이 무지함으로 인하여 죽어가고 있다. 사람들이 시기에 적합한 양식을 얻기 위해 부르짖고 있는 동안, 사단은 그가 꾸며낸 무의미한 많은 궤변을 그들 앞에 가져다 놓는다.

궤변을 만들어 내고 진리와 싸우기 위해 정신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가 그들로부터 궤변을 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주는 것은 옳지 못하다. 우리들이 그것을 출판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376 그리스도께서 교훈하신 방법을 우리도 취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간단 명료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문제의 핵심을 찔렀으며, 모든 사람들은 마음에 충족함을 받았다. 몇 마디로써 충분한 것을 상대자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 문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이야기하며 너무 상세히 해명하려 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그대가 오늘 모든 지지자들을 물리치고 한 마디도 말하지 못하도록 적수의 입을 막을 수 있을지라도, 다음날 그들은 또다시 같은 것을 되풀이하게 될 것이다. 이리하여, 그것은 계속 되풀이되고, 그들은 흑암과 오류에서 벗어나는 것을 싫어하여 빛 가운데로 돌아오지 않고 진리를 좋아하지 않게 된다.

그리스도의 봉사 기간은 불과 삼 년 반이었으나 그 짧은 기간 동안에 매우 큰일을 이루셨다. 이 마지막 시대에도 단시일에 마쳐야 할 큰 사업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동안, 영혼들은 빛과 지식을 얻지 못해서 죽어갈 것이다.

성경의 진리를 소개하고 변호하는 일에 종사하는 자들이 다른 일들을 제쳐놓고 부정직하게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말로 바꾸려고 하는 자들의 오류와 모순을 조사하여 밝히려 하면, 사단은 반대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붓을 끊임없이 움직이게 할 것이다. 우리는 과거에 예루살렘 성을 쌓던 이들이 가졌던 정신을 한층 더 가져야 한다. 우리는 지금 큰 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내려갈 수 없다. 만일, 사단이 교역자로 하여금 반대를 막는 일에 급급한 나머지 현세를 위한 중대한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면, 그의 목적은 달성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