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42장-목사의 아내
6편목 자

42장 - 목사의 아내

201 지난날, 목사의 아내들은 가난과 핍박을 견디었다. 남편이 투옥 당하고 때로는 죽음을 당하는 일이 있을 때에라도 희생 정신이 많은 이 훌륭한 아내들은 남편들과 함께 고난을 당하였다. 그러므로, 장차 그들은 남편이 받을 상급과 꼭 같은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보드맨 씨 부인과 져드슨 씨 부인은 남편과 함께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였다. 그들은 저희 남편이 캄캄한 가운데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고자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숨겨진 오묘한 진리를 그들에게 보이는 일을 돕기 위하여 가정과 친구에 대한 전부를 희생하였다. 그들은 항상 목숨이 위태한 가운데 있었다.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것이 그들의 가장 큰 목적이었으며, 이를 위해 그들은 고난을 달게 받을 수가 있었다.

목사의 아내가 혹 남편이 여행할 때에 함께 가게 되거든, 자기의 특별한 즐거움을 찾아 이리저리 마음대로 다른 사람을 방문하거나 초대를 받거나 하지 말고 남편과 함께 일하여야 한다. 그리고, 남편과 함께 선한 일을 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별히 장애가 되는 일이 없는 한 기꺼이 남편과 동행하며, 남편을 도와 영혼 구원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아내들은 온유하고 겸손하며 또한 자립 정신을 가지고,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위대한 감화를 끼치며 자기의 임무를 다하는 동시에 공중 집회와 가정 예배 또는 난롯가에서 담화하는 때에라도 그가 져야 할 십자가와 무거운 짐을 즐겨 져야 한다. 교인들은 목사의 아내가 이렇게 하기를 기대하며, 또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 만일, 이 기대가 현실화되지 못한다면, 그 남편의 감화는 절반 이상이나 소멸될 것이다.

목사의 아내는 자기가 할 마음만 있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또, 희생 정신과 사랑하는 마음만 있으면 선한 일을 행하는 데 남편 못지 않게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02 어떤 경우에는 진리를 전하는 데 있어서 목사가 하지 못하는 것을 부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으며 특히 여자들 사이에서 그러하다.

목사의 아내에게 지워진 책임은 쉽게 내버려서는 안 되며, 또 그렇게 될 수도 없다. 하나님께서는 목사의 아내에게 빌려 준 달라트를 그 이자까지 요구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 남편과 연합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열심 있고 신실하게 일하여야 한다. 결코 자신의 요구와 소원대로 하려고 애쓰거나, 남편이 하는 일에 대하여 재미가 없다고 말하거나, 또는 고향 생각을 너무하여 불만을 나타내서는 안된다. 목사의 아내 된 자는 어디까지나 이러한 모든 인간적인 성정은 모두 억제하고 평생의 한 목적을 정하고 흔들림 없이 그대로 그것을 성취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만일 이것이 자기의 감정과 쾌락 및 기호에 저촉될 때에는, 영혼을 구원하며 선을 행하기 위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희생하여야 한다.

목사의 아내는 기도를 많이 하며 헌신적인 생애를 하여야 한다.그러나, 어떤 아내는 극기와 스스로의 노력이 없고 자기의 희생이 조금도 없는 편안한 신앙 생애를 하고자 한다. 그들은 자기 스스로 떳떳이 서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며 자기의 책임을 이행하는 대신에, 거의 다른 사람에게만 의존하며 그들의 영적 생애까지도 다른 사람에게 의뢰한다. 만일, 그들이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으로써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며 모든 애정을 예수님께 바치고 그 생애를 산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께 의탁하면, 그들은 얼마나 많은 선한 일을 이룰 것이며, 얼마나 많은 도움을 남에게 끼칠 것이며, 그들의 남편들에게 얼마나 큰 조력을 할 것이며, 또한 종말에 그들이 받을 상급은 얼마나 크랴! 그들의 귀에는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말이 아름다운 음악과 같이 들릴 것이다.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라는 말씀은 귀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견디고 참은 모든 고통과 시련에 대하여 천 배의 상이 될 것이다.―1T, 451-453.

**

203 만일, 이미 결혼한 교역자가 그 아내에게 가정에서 자녀를 돌보게하고 자기는 일하러 나가게 되면, 아내요 어머니 된 그는 남편이요 아버지 된 이의 하는 일과 조금도 다름없는 크고 중대한 일에 종사하게 된다. 즉, 한 사람은 선교 지방에서 또 다른 사람은 가정 선교지에서 일하게 되는데, 가정에서 선교하는 사람이 가지는 책임과 근심 걱정이 남편이요 아버지 된 자의 책임과 근심 걱정보다 훨씬 클 때가 많다. 어머니의 일, 곧 자녀들의 마음과 품성을 꼴지우고 이 세상에서 유능한 인물이 되도록 교육하며 장차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기 위해 힘쓰는 일은 매우 엄숙하고도 중대하다.

밖의 선교지에서 일하는 남편은 때때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듣는 때도 있으나, 가정에서 수고하는 아내는 아무에게도 그 한 일에 대하여 칭찬 듣는 일이 별로 없다. 그러나, 만일 가정의 유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일하며 자녀들의 성품이 거룩한 모본이신 그리스도와 같이 되도록 힘쓰면, 기록하는 천사는 그의 이름을 세상의 가장 위대한 선교사 중의 하나로 기록할 것이다.

**

목사의 아내가 항상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서 자신의 영혼을 잘 지키면, 그 남편의 짐을 덜어 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녀들에게 성경을 가르쳐 줄 수도 있을 것이고, 또한 절약하고 사물을 잘 판단함으로써 가정을 잘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남편과 협력하여 자녀들에게 경제적인 습관을 길러 주며 극기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