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18장-선배 목회자와 함께 일하는 젊은 목회자
3편필요한 준비

18장 - 선배 목회자와 함께 일하는 젊은 목회자

101 장래에 목회자가 되고자 준비하는 청년들은 경험 있는 연만한 목사들과 연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지 경험이 많은 목회자들은 경험이 없는 청년 교역자와 함께 전도 지방에 나아가, 어떻게 하면 사람을 회개케 할 수 있는지 그 성공의 비결을 가르치며 친절과 사랑으로써 청년들을 지도하여, 주님께서 시키고자 하시는 그 사업을 위해 준비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을 받고 있는 청년들은 선배들의 교훈을 존중하며, 또 저희의 지식은 오랫동안 실지 분투한 결과로 얻는 것임을 기억하고, 저희의 헌신적 노력에 대하여 경의를 표할 것이다.

교회 및 합회의 임원들에 대하여 베드로는 아래와 같이 권면하였다.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무리를 치되 부득이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2-5).

경험 있는 자들은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훈련을 중단하지 말라. 그리고, 젊은이들은 경험자의 지도를 받는 것을 특권으로 여기고 자기 연령과 경험에 상당한 모든 임무를 맡아 이행하도록 하라. 102 엘리야도 선지자 학교에 있던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이와 같이 교육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에도 청년들이 이스라엘 시대와 같은 교육을 받을 것이다. 청년의 행동에 대하여 세밀한 점까지 일일이 다 지도할 수는 없으나, 경험을 가진 자들은 신실히 교육하여 믿음의 주요 또 믿음을 온전케 하시는 이를 항상 바라보도록 가르쳐야 한다.

사도 바울도 젊은 일꾼들을 훈련하는 데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선교 여행을 마친 후에 바나바와 함께 다시 그 길로 되돌아오며 그들이 설립한 교회들을 돌아보면서 사람들을 택하여 복음을 전하는 사업에 대한 훈련을 받게 하였다.

바울은 청년들을 교육하여 복음을 전하게 하는 것을 그의 과업의 일부로 삼았다. 그러므로, 전도 여행에 청년들과 동반하여 실지 경험을 얻게 하였으며, 또 후에 책임 있는 지위를 얻을 준비를 하게 하였다. 그리고, 함께 있지 않을 때에라도 늘 청년들의 활동과 접하고 있었다. 그가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여러 편지들을 보면, 청년 교역자의 성공에 대하여 얼마나 애를 썼는지 알 수 있다. 그의 편지 가운데서 그는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고 말하였다.

바울의 이러한 사업은 오늘날의 교역자들에게 중대한 교훈이 된다. 경험 있는 일꾼들이 모든 책임을 자기가 다 맡지 않고 청년들을 훈련하여 무거운 짐을 분담케 함으로 더욱 훌륭한 일을 하게 되며, 청년들을 훈련하여 주의 봉사 사업에 참가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이다.

그러나, 젊은 교역자는 자기에게 책임을 맡긴 선배의 생각과 의견에 휘말리어 자기의 개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03 또, 자기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자로 인해 자신을 상실하고 자신의 판단을 무시하여 무작정 시키는 대로만 하고 자기 의사를 조금도 발휘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러서도 안 된다. 누구나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께 친히 배울 수 있는 특권이 있다. 만일, 지도자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갈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하지 말고 직접 그를 찾아가 그 문제에 대하여 숨김 없이 다 자세히 이야기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배우는 자가 그 스승에게 크게 유익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배우는 자는 자기가 할 일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잘못을 행하는 자가 아무리 큰 영향력이 있고 중한 책임을 가진 자라 할지라도 그의 잘못을 보고도 못 본 체한다면 그도 죄 없다고 하지 못할 것이다.

청년은 노련한 기수 곧 실전(實戰)을 많이 하고 하나님께서 자주 당신의 성령의 증언을 통해서 저희에게 선악을 분별해 주신 경험을 가진 충실한 선배들과 연합하여 힘을 얻고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다. 장래에 하나님의 백성의 믿음을 시험하는 위기가 일어날 때에, 이런 선구자들은 과거에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한 이상한 교리를 받아들였던 비슷한 일들을 회상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사단은 길가에 쭉 세워진 기념물 곧 진리의 표식들을 헐어 버리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때에 견고한 반석 위에 집을 짓고, 좋은 평판이든지 나쁜 평판이든지 간에 흔들리지 않고 진리에 굳게 서 있었던 연로한 주의 종들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