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103장-자주 정신
11편인화 관계

103장 - 자주 정신

486 나는 호주를 떠나기 전부터, 이 나라에 온 이후로 큰 사업이 미주(美洲)에 있다는 지시를 받았다. 처음에 이 사업에 참여했던 자들은 점차로 사라지고, 지금은 우리 중에 불과 몇몇 선구자들만이 남아 있다. 이전에 오랜 경험을 가진 자들이 지던 많은 무거운 짐이 이제는 젊은 사람들 위에 지워지고 있다.

그런데, 다소간 경험이 부족한 일꾼들에게 이 책임들을 맡기는 일에는 우리가 경계해야 할 위험이 없지 않다. 세상은 세력 다툼으로 가득 차 있다. 함께 일하는 교역자들로부터 이탈하여 조직을 파괴하려는 기운이 우리가 마시는 공기 속에 함유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직분에 대해 제도를 세우는 것을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 하여 위험한 일로 생각하며 로마교의 제도와 같이 꺼려 한다. 이런 그릇된 생각을 품은 자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유를 자랑하는 것을 잘하는 일로 생각한다. 그들은 이에 대하여 누구의 말도 들을 필요가 없고 또 누구의 말에도 순종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나는 사단이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그 형제들의 권면을 듣지 않고 독자적으로 자기들의 임의대로 행하는 것을 기뻐하시는 줄로 생각하게 하도록 특별히 힘쓰고 있다는 경고를 받았다.

여기에, 또 우리의 사업의 번영을 방해하는 한 큰 위험이 있다. 우리는 어쨌든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도자의 판단을 따라 신중하고 현명하게 움직여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만 안전함과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우리를 통해서, 그리고 우리를 위해서 일하지 못하신다.

487 완전히 단합하여 큰 능력으로 거짓 활동을 제압하고 또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두지 않는 주장을 물리쳐야 할 시기에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들어와 그 사업을 혼란에 빠지게 한다면, 사단은 얼마나 기뻐할까. 우리는 지혜와 주의를 기울여, 세운 조직과 질서를 파괴하는 일이 없도록 모든 일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리하여, 일을 혼자서 주관하고자 하는 규율 없는 행동을 결코 허락지 말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제 끝날이 임박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든 종교적 조직에서 떠나 독자적으로 일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나는 각 사람이 이 사업에 독자적으로 행하지 아니해야 할 것에 대해 주님께로부터 지시를 받았다. 하늘의 별들은 모두 일정한 법칙 아래서 서로서로 감응을 주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움직이며, 모두가 다 함께 그 운행 법칙을 준행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사업이 안전히 또는 충실히 전진하려면 그의 백성들이 단합하여 나아가야 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어떤 이들의 불규칙한 활동은 힘세고 길들여지지 않은 말이 행동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나가 앞으로 끌면 다른 하나는 뒤로 끌며, 주인이 소리를 지르면 하나는 앞으로 달려 가지만 다른 하나는 꼼짝 않고 서 있는다. 만일, 사람들이 지금 크고 중대한 사업에 협력하여 일하지 않으면, 이 사업에는 혼잡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다른 형제들과 연합하지 않고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다. 교역자들은 원칙에서 이탈된 모든 사실을 지적할 수 있는 형제들과 비밀을 가지지 말고 서로 모든 것을 신임하여야 한다. 488 그리스도의 멍에를 멘 자들이 따로따로 떨어져서는 끌 수가 없으며, 그리스도와 더불어 함께 끌어야 한다.

어떤 일꾼들은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주신 모든 힘을 다하여 끌지만 그들이 혼자서 끌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아직 배우지 못했다. 혼자 고립해서 일하는 대신에 함께 일하는 일꾼들과 연합하여 끌도록 하라. 그들이 이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의 활동은 합당하지 않은 때에 합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게 될 것이다. 또, 그들은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일에 역행하게 되고, 그들이 행한 일이 하지 않은 것보다 더 못하게 된다.

그러나 한편, 하나님의 백성의 지도자들은 주님의 지도로, 소수의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을 하는 각 일꾼의 일하는 방법을 비난하는 폐단이 없도록 주의할 것이다. 책임을 진 형제들은 자기들의 일하는 방법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활동을 비평하기를 더디하라. 모든 경영을 자기의 특성대로만 하려고 생각지 말라. 다른 사람의 방침을 신임하기에 주저하지 말라. 겸손과 헌신과 열성으로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방법을 따라 특별한 일을 하는 형제를 신임하지 않음으로 주의 사업의 진전을 방해한다.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을 능히 쓸 수있으시며, 또 그러한 사람을 쓰실 것이다. 이렇게 행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는 것은 불신을 드러내는 것이며, 전능하신 자의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쓸데없이 다른 사람을 신임치 않는 조바심이 적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이 교회 안에 있는 많은 능력을 사용치 못하게 하며, 그 길을 막아 성령께서 사람들을 사용하시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일에 힘쓰고자 심히 원하는 자들로 게으르게 하며, 좋은 기회만 있으면 하나님으로 더불어 일할 유력한 일꾼이 될 만한 많은 사람들을 그 일에 참여하지 못하게 한다.

489 옛 선지자는 바퀴 안에 바퀴가 있고 그 곁에는 네 생물들이 있는 것을 보았으나 모두가 복잡하고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무한한 지혜를 가지신 분의 손이 그 바퀴들 가운데 나타나, 모두가 움직이는 것이 완전히 질서가 있었다. 바퀴가 다 하나님의 손의 지도하심을 받아 서로 완전히 융합하여 작용하였다. 나는 인간들이 너무나 능력을 의지하고 사업을 자기 스스로 주장하려고 하는 폐단이 있음을 보았다. 저들은 저희의 방침과 계획에서 능력 있는 일꾼이신 주 하나님을 너무 도외시하고 사업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을 신뢰하려고 하지 않는다. 누구든지 잠시라도 자기가 스스로 계신 크신 하나님께 속한 일들을 주관할 수 있는 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로써 인간들에 의해서 사업이 이뤄지도록 한 방도를 마련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자기의 직무를 따라 현재 해야 할 자기 의무를 행하며, 하나님께서 자기의 지도자이심을 늘 생각할 것이다.

대총회

나는 어느 한 사람의 판단이 다른 사람의 판단에 굴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님께로부터 여러 번 지시받았다. 결코 한 사람이나 두서너 사람의 생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계획을 세우는 데 지혜와 능력이 충분한 줄로 생각지 말 것이다. 그리고, 대총회에서 각처로부터 모인 형제들이 무엇을 결정할 때에 자기의 주의와 판단을 완고히 주장하지 말며, 어떤 일꾼이든지 대중의 결정을 떠나서 자기의 독자적인 의견을 완강히 고집하는 것을 결코 잘하는 일로 생각하지 말 것이다.

490 때때로 몇몇 경영자들이 대총회의 이름으로 지혜롭지 못한 계획을 실천하며 하나님의 사업을 제한하려고 할 때, 나는 두서너 명의 대표자들로 된 대총회의 결정을 하나님의 결정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각 지방에서 정당하게 택함을 받은 대표자들이 모여 된 대총회의 결정을 중히 여기지 말라는 말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지상 각처의 당신의 교회 대표자들이 대총회로 모일 때에는 그것의 권위를 인정하셨다.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한가지 잘못은, 주의 사업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계획하려고 모인 대총회의 판단과 결정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교회에 부여하신 모든 권위와 세력을 한 사람이나 두서너 사람의 의견과 판단에 맡겨버리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주신 이 권능을 한 사람이 다 가져 그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판단할 권한을 가졌다면, 성경의 참 제도가 바뀌어진 것이다. 이러한 한 사람의 마음에 역사하는 사단의 노력은 매우 교활하고 때로는 거의 이겨 내기 어렵다. 원수는 이 사람의 주견으로 인해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한 사람이나 두서너 사람에게 맡기기 쉬운 이러한 권한을 최고의 기관인 대총회에 맡기도록 하자.―9T, 257-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