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소집(召集)

77 온 세계적인 활동을 위해서 우리 신자들을 소집(召集)하여 우리들의 교회를 통하여 복음 기별이 널리 울려 퍼지게 하라. 신자들로 믿음을 더하게 하며 보이지 않는 하늘의 군대들과 다함이 없는 지식의 보고(寶庫)와 그들이 종사하고 있는 사업의 위대성및 그들의 지휘관의 능력으로부터 열성을 얻도록 하라.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자신을 맡기고 하나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성취되고 있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세상 사람들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버리신 예수님의 신의 감동함을 입으면 불가능한 일만을 생각하면서 무기력한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갑옷을 입고 하나님의 전능하심이 그들의 부족함을 채워 주실 것을 믿는 가운데 하나님을 위해서 자원하여 전투에 나갈 것이다.─7T, 14.

우리는 각성하자! 이미 전쟁은 시작되었다. 진리와 오류가 최후의 결전을 위해서 점점 가까이 이르고 있다. 우리는 모두 피묻은 임마누엘의 깃발 아래로 행군하여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 영원한 영예를 획득하자. 진리는 승리할 것이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분을 통하여 우리는 넉넉히 이길 수 있을 것이다. 귀중한 은혜의 시기가 끝마쳐 가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하늘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고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방편이 되도록 우리의 영생을 위해서 확신을 가지고 일하자.─RH, 1888.3.13.

행군(行軍)명령

예전에 영국의 웰링턴 공작이, 어떤 그리스도인들이 모여서 이방 선교 사업 문제를 둘러싸고 그것의 가능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 한 회합에 참석한 일이 있었다. 그 때, 공작은 그 사업이 거기에 소요되는 비용에 비해서 얼마만한 성공을 가져올 수 있을는지 그의 의견을 말해 달라는 청탁을 받고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여러분! 여러분들은 어떤 행군 명령을 받았습니까? 승패 여부는 이 자리에서 논의할 문제가 못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여러분들이 받은 명령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입니다. 만일, 이러한 명령을 여러분이 받으셨다면, 여러분은 그 명령을 좇아 나아가십시오.”─복음 교역자, 110.

지체할 시간이 없음

78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습 1:14). 우리는 복음의 신을 신고 즉시 행군할 준비를 하자.─9T, 48.

신자들은 … 언제나 주님의 명령을 좇아서 출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해야 할 일들이 있는 것을 보면 어디서나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며 그 일을 맡아 완수하여야 한다. … 모든 신자들이 산 선교사가 된다면 모든 나라와 백성과 방언과 족속에게 복음이 신속히 전파될 것이다.─9T, 32.

우리는 지구 역사의 종말에 가까이 이르고 있다. 죄악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파하여야 할 마지막 사업 곧 한 위대한 사업이 놓여 있다. 그러므로 밭과 포도원과 기타 다른 여러 직업 분야에서 부름을 받아 이 기별을 세상에 전파하기 위하여 주님으로부터 보냄을 입을 자들이 많이 있는 것이다.─7T, 270.

동서남북 온 세상에 경종을 울려라. 여호와의 날이 가깝다는 것을 알려 주고 속히 서둘러 경고를 듣지 못한 자가 없도록 하라. 이러한 경고가 없었다면 우리 자신은 오류에 빠져 있는 가련한 영혼이 되었을지도 모르며, 혹은 야만인들 속에 있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남보다도 진리를 먼저 받았으므로 그 진리를 남에게 전해 주어야 할 빚진 자들인 것이다.─6T, 22.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시간과 정력을 바치기에는 시간이 너무 늦었다. 마지막 날에 그대에게 하늘의 보화가 부족됨이 없도록 하여라. 십자가의 승리를 구하고 사람들을 교화하며 이웃을 구원하는 일을 위해서 노력하라. 그리하면 그대의 공력은 불의 시련도 견디어 낼 것이다.─9T, 56.

79 우리는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이 기별을 신속히 전하여야 한다. 머지 않아 사람들은 중대한 결정을 하도록 강요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지혜롭게 올바른 편을 택하도록 하기 위하여 진리를 깨달을 기회를 주는 것은 우리들의 의무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은혜의 시기 동안에 부지런하고 지혜롭게 일하기를 원하신다.─9T, 126, 127.

우리에게는 이제 잃어버릴 시간이 없다. 종말은 매우 가까웠다. 머지 않아 곳곳에서 진리를 전할 길들이 사방 팔방으로 막혀질 것이다. 모든 것들이 주의 사자들의 나가는 길을 막을 것이며 현재에는 가능한 일들이 그 때에는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면전에 있는 우리의 사업을 똑바로 보고 가능한 한 신속히 공격하며 전진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여 나는 흑암의 권세가 땅으로부터 온 힘을 다하여 활동하며 마치 이리가 먹이를 취할 때처럼 사단이 지금 잠자고 있는 자들을 취하기 위하여 살금살금 앞으로 나아 오고 있음을 나는 알고 있다. 지금은 우리가 경고를 전할 수 있고 일할 수 있으나 머지 않아 그것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이 더 어려워 질 것이다. 우리가 계속하여 빛의 통로가 되며 우리의 인도자이신 예수님께 우리의 눈을 고정시키고 일하며 승리를 얻기 위해서 끈기 있게 전진하도록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도우신다.─6T, 22.

지체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대가 만나서 성경을 가르쳐 줄 수 있었던 영혼이 이제 접촉할 수 없게 된다. 사단은 그 영혼의 발 앞에 올무를 만들어 놓고 있다. 내일이면 그는 하나님의 대 원수의 계획을 실천하게 될는지 모르는데 우리는 하루라도 지체하겠는가? 왜 즉시 일을 착수하지 않는가?─6T, 443.

각 시대를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에게 경계와 충성이 요구되어 왔으나, 오늘날 우리는 영원한 세계의 경계선에 서 있으며, 확실한 진리를 가지고 있고, 받은 바 빛이 크고 사업이 중대하므로 노력을 배가(倍加)하지 않으면 안 된다. 누구나 자기의 능력을 다해 일해야 할 것이다. 형제여, 그대가 지금 물러선다면 그대의 구원도 위태롭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그대의 의무를 그대가 이행하지 못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그 이유를 물으실 것이다.─5T, 460, 461.

중대한 질문들

80 영원이 우리 앞에 전개되고 있다. 휘장은 막 걷히려 하고 있다.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영혼들이 멸망하여 가고 있는 이 때에, 우리는 이기적으로 안일을 사랑하는 마음에만 매달려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우리의 마음이 아주 냉담하여지고 말았단 말인가?

우리가 남을 위해 하여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보거나 깨달을 수 없단 말인가?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도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사람들 가운데 속해 있는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당신의 뜻을 알려 주신 것이 허사(虛事)인가?

하나님께서 종말이 가까이 옴을 경고하고 또 경고한 것이 허사인가?

그대는 세상에 임할 일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의 선언을 믿는가?

그대는 지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박두해 오고 있다는 것을 믿는가?

믿는다면 그대가 어떻게 부주의하고 냉담한 상태로 안일하게 앉아 있을 수 있는가?─9T, 26, 27.

깨라는 호소

하나님의 복음 사업이 신속히 마쳐지고 있으며 악은 사방 어느 곳에서나 성행되고 있다. 우리가 일할 시간은 매우 짧다. 우리는 영적 잠에서 깨어나 우리의 모든 소유와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바치자. 하나님의 성령은 참된 선교인들과 함께 거하시며 봉사할 능력을 공급해 주실 것이다.─SW, 1903.4.9.

깨어라. 형제 자매들이여 깨어라. 잠은 이제 그만 자라.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섰느뇨.” 예수께서는 그대에게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고 호소하신다. 성령을 받은 자는 누구든지 그것을 나타낼 것이다. 그의 모든 능력은 가장 활동적인 봉사 사업에 사용될 것이다.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인 모든 사람들은 일한다. 그리고 그들은 영혼들에 대한 무거운 부담을 느낀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우리를 아는 자 곧 거룩한 진리를 위탁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깨어서 다른 사람에게 하늘의 빛을 전하라고 호소하고 계신다.─RH, 1893.12.6.

형제들이여, 깨어라. 그대 자신의 영혼을 위해서 깨어라. 그대는 그리스도의 은혜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대가 일할 수 있는 동안에 일하라.─SW, 1906.7.17.

81 우리의 눈이 열려서, 스스로 안이하게 생각하고 안전하다고 여기는 자들을 대상으로 타락한 천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상황을 깨달을 수 있으면, 우리는 그처럼 안전하게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악한 천사들은 매 순간 우리의 자취를 따르고 있다.─교회증언 1권, 324.

하나님께서는 설교자들과 백성들을 막론하고 모두 깨어 있도록 호소하신다. 온 하늘은 분주히 활동하고 있다. 지상 역사의 장면들은 신속히 마쳐 가고 있다. 우리는 마지막 때의 위기에 처해 있다. 더 큰 위기가 우리 앞에 놓여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깨어 있지 않다. 하나님의 사업에 이처럼 활동과 열성이 부족한 것은 무서운 일이다. 이 죽음의 마비 상태는 사단에게서 온 것이다.─교회증언 1권, 285.

나는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을 각성시키기 위하여 무슨 말을 해야 할까? 나는 우리 앞에 두려운 광경이 있음을 보았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위하여 그들의 모든 힘을 모으고 있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조금만 더 졸 것 같으면 그들을 소유하게 될 것을 안다.─교회증언 1권, 287.

모든 영혼의 운명이 신속히 또 영원히 결정되려는 시기, 곧 이 인간 자녀들에게 허락된 최후의 은혜의 시기 동안에, 천지의 주재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일어나 과거 어느 때보다 더 열심히 활동하기를 기대하신다. 예수께서는 귀중한 진리를 알고 그리스도안에서 자유를 얻은 사람들을, 세상에 있는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은총을 받은 당신의 택하신 사람들로 간주하신다. 그리고 주께서는 그들을 어두움에서 불러내어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당신의 덕을 선전하기를 기대하고 계신다. 그들은 이처럼 풍부하게 받은 축복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구원의 좋은 소식은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한다.─선지자와 왕, 716, 717(영문).

우리 신자들 가운데 백명 중 한 사람도 보통 세속적인 일 외에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의 가치를 절반도 깨닫지 못하고 있다.─8T, 148.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이 의무에 충실할 것 같으면 이교국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자가 현재 한 사람 있는 곳에 여러 천 사람이 있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 자기가 친히 종사할 수 없는 모든 사람들은 저희의 재물과 저희의 동정과 저희의 기도로써 이 사업을 지지(支持)할 수 있을 것이다. 82 그리고 그리스도교국에 있어서는 영혼을 구원하는 활동이 더욱 열렬하게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195.

많은 사람들은 큰 빛과 귀한 기회들을 누리고 있으나 다른 사람들을 교화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감화력이나 그들의 금전을 가지고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교회의 부담이 되지않도록 그들의 영혼을 하나님의 사랑 안에 보존하여야 할 책임마저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하늘에서 무거운 짐과 장애물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위하고, 진리를 위하여, 또한 자기 자신을 위하여 깨어서 끝까지 열심히 일하여야 한다.─RH, 1887.3.1.

그리스도의 교회를 군대로 비유하는 것이 적합하다. 모든 군인들의 생애는 수고와 고난과 위험의 생애이다. 그들의 주위에는 흑암의 세력의 왕자의 지휘하에 있는, 절대로 잠자는 일이나 자기의 초소(哨所)를 떠나는 일이 없이 늘 경계하고 있는 원수들이 사방으로 둘러 있다. 그리스도인이 경계를 소홀히 할 때에는 언제라도 이 강한 원수들이 갑작스럽게 맹렬한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만일 신자들이 깨어 활동하고 있지 않으면 그들은 원수의 계책으로 말미암아 정복당할 것이다.

만일 군인들에게 근무 명령이 내려졌을 때에 그 반수가 게으름을 피우거나 잠자고 있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 결과는 패배, 포로 혹은 죽음일 것이다. 혹시 적군의 손에서 도망쳐 나온다면 상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되겠는가? 아니다. 그들은 섭섭하게도 즉시 사형 선고를 받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방심하거나 불충성한다면 더욱 중대한 결과가 따르지 않겠는가? 잠자고 있는 그리스도의 군대-얼마나 더 처참한가! 흑암의 왕자의 지배 아래에 있는 세상을 향하여 어떻게 전진할 수 있겠는가? 이 싸움에 대하여 관심도 없고 책임도 없는 것처럼 무관심하게 뒤로 물러서서 방관하는 자들은 당장 그들의 노선을 바꾸거나 군대를 즉시 떠나는 것이 나을 것이다.─5T, 394.

활동하여야 함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기를, 곧 그들을 사로잡을 강력한 힘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들이 잘못을 범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실망을 당할 것이다. 83 그들은 활동하고, 스스로 사업을 붙들고, 그들 스스로를 진정으로 알기 위하여 하나님께 열렬하게 부르짖어야 한다. 우리 앞에 지나가는 장면들은 우리를 각성시켜, 진리를 듣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그 진리를 새기도록 강요하기에 충분할 만큼 중요한 것들이다. 세상의 곡식은 거의 익어 있다.─교회증언 1권, 285.

우주 만물은 진리를 알고 있는 자들에게 세천사의 기별 가운데 나타난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자신을 남김없이 바치라고 호소한다. 우리가 듣고 보는 것이 다 우리의 임무를 자각시켜 준다. 사단의 대리자들의 활동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자기의 몫을 수행하라고 부르고 있다.─9T, 25, 26.

지상에 있는 모든 민족들에게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의 기별이 전파되어야 한다. 원수의 세력을 정복하는 데는 빈틈 없고 계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할 일은 가만히 앉아서 초조하게 두 손을 마주 비비며 울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위하여 일어나 활동하는 것이다.─SW, 1902.5.29.

“일합시다. 힘을 다해 지금부터 곧, 천사도 오래 쉬면 날개 쇠해진다오, 하나님도 친히 활동 아니하시면 더이상 복되지 않으시다.”─5T, 308.

아무라도 팔짱을 끼고 아무 일도 하지 않을 자유가 있는 것처럼 생각지 말게 하라. 게으르고 무력한 상태에서는 어느 누구라도 절대로 구원받을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지상 봉사 기간에 이루신 업적을 생각해 보라. 그는 얼마나 열심 있고, 꾸준하게 노력하셨는가! 그분께서는 아무 것 때문에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을 회피하려 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그분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있는가?─CE, 38.

영혼 구원 사업에는 하나님과 인간 대리자들이 연합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하실 부분을 다 하셨으므로 이제는 그리스도인들의 활동만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모든 나라에 진리의 빛을 전하는 일에 참가하기를 기대하신다. 누가 주 예수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겠는가?─RH, 1887.3.1.

산 교회가 되려면 활동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다만 죄와 오류의 반대 세력을 그 자리에서 막아내는 것이나 아주 완만한 걸음으로 전진하는 정도로 만족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고 도중에 신병(新兵)들을 증가시키면서 지휘자이신 예수님과 보조를 같이 하여야 한다.─RH, 1891.8.4.

84 전쟁에 대하여 역설할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그리스도께서 곧 임하시면 반역의 역사는 막이 내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최후의 노력은 그리스도와 협력하며 그분의 왕국을 전진시키는 것이라야 할 것이다. 어떤 이들은 최전선에서 밀려오는 악을 열심히 저항하며 싸우다가 자기가 맡은 자리에서 쓰러질 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쓰러진 그 영웅들을 슬픔으로 바라보지만 일을 중지할 시간은 없다. 그들은 곧 그 자리를 채우며 죽어서 굳어진 손에서 깃발을 받아 들고 새로운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영광과 진리를 옹호하여야 한다. 죄 곧 흑암의 세력에 대항하여 전에 없는 강력한 지금은 현대 진리를 믿고 있는 백성들의 단호하고도 열성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그들은 교훈과 모본으로써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RH, 1881.10.25.

주께서는 현재 각 곳에 있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에게 어떤 환경에서라도 최선을 다하며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도우라고 호소하신다.─9T, 132.

신앙과 게으름은 서로 병행할 수 없다. 하나님의 사업에 무기력한 원인은 우리가 그리스도인 생애와 경험이 크게 결핍되었기 때문이다. 근육을 운동시키지 않으면 힘없고 무용하게 되는 것처럼 영적인 몸도 마찬가지다. 만약 그대가 튼튼하고자 원한다면 그대는 몸을 움직여야 한다.─RH, 1888.3.13.

우리들은 부지런한 일꾼들이 되어야 한다. 게으른 자는 불쌍한 존재이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생명을 바쳐 성취하신 그 큰 사업에 우리가 게을리 한다면 무엇이라 변명할 수 있겠는가? 영적 힘은 사용하지 않으면 없어지고 만다. 그것을 없애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온 하늘은 이 땅에 오실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사업에 활발히 일하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다. 만물의 종말이 가까웠다. 지금은 우리가 일할 때이다.─RH, 1893.1.24.

85 필요한 것은 열성 있는 선교사이다. 하다 말다 하는 노력은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우리는 정신을 차려야 한다. 우리는 매우 진지한 열성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9T, 45.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우리 신자들 중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으므로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소홀히 하는 죄로 간주될 자들이 있다.─6T, 425.

우리는 이 세상에서 어떤 입장에 놓여 있는가? 지금 우리는 기다리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말만의 헌신으로 이 기간을 보내서는 안 된다. 기다리고 깨어 있으며 방심하지 않고 일하는것, 이것들이 다 결합되어야 한다. 우리의 생애가 세상 사물에 대해서 분주하고 애쓰고 복잡한 계획을 세움으로써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봉사와 개인의 경건에 대하여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우리의 사업에 게으르지 않으면서 마음에 열심을 품고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영혼의 등잔을 손질하며 등잔 그릇에 은혜의 기름을 준비하여야 한다. 그리고 주의 날이 도적과 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않도록 영적인 쇠퇴를 막기 위하여 모든 예비책을 마련하여야 한다.─5T, 276.

우리는 영적으로 게을러서는 안 될 시기에 살고 있다. 모든 영혼들은 하늘의 생명의 전류로 충전을 받아야 한다.─8T, 169.

그대가 할 수 있는 모든 선한 일들로써 일생을 가득 채워라.─5T, 488.

예수께서는 당신의 이름을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성실한 일꾼이 되기를 원하신다. 모든 신자들이 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위에 집을 세울 필요가 있다. 각자의 영적 기초를 맨 밑에서부터 뒤흔들고 시험할 큰 폭풍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모래 바닥을 피하고 반석을 찾으라. 땅을 깊이 파고 기초를 튼튼히 하여라. 오! 영원히 서 있도록 튼튼히 지어라. 눈물과 진실에서 우러나온 기도로써 지어라. 그대들 각자는 지금으로부터 선한 행실로써 그대의 생애를 아름답게 단장하라. 이 마지막 시대에 가장 요구되는 사람은 갈렙과 같은 사람이다.─5T, 129, 130.

하나님의 평가

품성을 재는 일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도덕적 가치를 헤아리며 그대의 필요를 확인하고 그대에 관한 문제를 하나님께 보고한다.─RH, 1889.4.2.

86 우리 각자는 우리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일점이라도 적게 한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봉사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정확히 따지신다. 사용하지 않은 재능에 대해서도 선용(善用)한 것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주께서는 책임을 추궁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달란트를 바르게 사용했더라면 될 수 있었던 그러한 인물이 되지 못한 것에 대해 우리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우리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인하여 우리가 마땅히 했어야 할 것을 성취하지 못한 데 대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비록 우리가 우리의 영혼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해도 우리는 사용하지 아니한 달란트의 결과를 영원한 세상에서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얻었어야 할 모든 지식과 재능을 얻지 않았기 때문에 영원한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63(영문).

책임을 다하였다면

그리스도의 모든 군병들이 각자 자기의 책임을 완수하였다면 혹은 시온 성벽의 모든 파수꾼들의 나팔이 분명한 소리를 내었었다면 이 세상은 벌써 경고의 기별을 들었을 것이다. 사업은 여러 해 늦어졌다. 신자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 사단은 감쪽같이 우리보다 앞서 전진하였다.─9T, 29.

지금 우리는 우리에게 지워진 사업에 착수하여 남녀들로 하여금 저들의 위험을 깨닫도록 각성시킬 그 기별을 전파하자. 만일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 모두가 각자에게 맡겨진 일을 완수하였다면 신자들의 수효는 현재보다 훨씬 많아졌을 것이다. 미국에 있는 모든 도시에는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라는 기별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많아졌을 것이다.─9T, 25.

만일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에 자비의 기별을 전함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었다면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벌써 이 땅에 오셨을 것이며 성도들은 하나님의 도성에 영접되었을 것이다.─6T, 450.

하늘의 기록

세상은 선교사 즉 헌신적인 국내 선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선교적 열의가 없는 사람은 아무도 하늘 책에 기록되지 않을 것이다.─RH, 1892.8.23.

87 만일 교인들이 개인적으로 이 사업에 참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과 산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들의 이름은 게으른 종이라고 기록된다.─5T, 462, 463.

모든 종교적 운동에 있어서, 그 사업이 하나님의 사업임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데도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초연하여 도우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결코 빠지는 일이 없고 오록(誤錄)이 없는 하늘의 기록, 곧 그들의 그것으로 심판을 받게 될 책에 그들의 행위가 기록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을 것이다. 거기에는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등한시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고 또한 거기에는 믿음과 사랑의 모든 행위가 영원히 기록되어 있다.─부조와 선지자, 639(영문).

1879년 10월 23일 새벽 2시경에 주의 성령이 나에게 임하셨는데 그 때에 나는 다가오는 심판의 광경을 보았다. … 큰 보좌가 있고 그 앞에는 천천 만만이나 되는 사람들이 모여 있었고 그 보좌 위에는 위엄 있는 한 분이 앉아 계셨다. 그 앞에는 여러 책들이 놓였는데 매 책 표지에는 마치 화염(火焰)과 같은 “하늘 원장(元帳)”이라 쓴 글자가 금으로 새겨져 있었다. 그 때에 그 책들 중에 진리를 믿노라 하는 자들의 이름이 적혀 있는 한 책이 펼쳐졌다. 그러자 곧 보좌 앞에 둘러섰던 셀 수 없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사라지고 빛과 진리의 자녀라 공언하는 자들만이 앞에 나타났다. … 또 다른 한 책이 펼쳐졌는데 거기에는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자들의 죄악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이기심” 이란 총제목 밑에 여러 다른 죄들이 적혀 있었다. … 한 부류는 땅의 방해자라고 기록되어 있었다. 재판관의 날카로운 눈이 이들을 바라보자 그들이 게을리한 죄들이 확실히 드러나 보였다. 그 때에 그들은 창백해진 떨리는 입술로서 그들이 거룩한 사명에 대한 배반자였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들은 경고의 기별과 특권을 받았으니 그것에 유의하지도 않고 그것을 활용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이제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심을 지나치게 믿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들은 악하고 부패할 대로 부패한 자들의 그런 고백은 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은 부여된 재능을 활용하지 않아 열매를 맺지 못했으므로 무화과나무처럼 저주받게 되었다. 88 이 사람들은 자신을 제일로 삼고 자기의 이익만을 위해 일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요청에 응답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하나님에 대하여 부하게 되지 못했다. 그리스도의 종이라 공언하나 실상은 한 영혼도 그리스도께 인도하지 못하였다. 만일 하나님의 사업이 그들의 노력에만 의존되었었다면 오래 지연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빌려준 재물 뿐만 아니라 자신들도 주의 사업에 활동하지 않았던 것이다. … 그들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주인의 포도원에 가서 일하며 과중한 책임을 맡도록 하고는 자기들은 세속적인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이기적으로 일하여 왔다. … 그 때에 재판관이 말씀하시기를 “모든 사람은 자기의 믿음으로 의롭게 될 것이며 각자의 행위에 의해서 심판을 받으리라”고 하셨다. 그들의 나태함이 얼마나 분명하게 나타났는지, 하나님의 사업을 추진하고 동료 인간을 구원하는 과업을 각 사람에게 맡겨 주신 하나님의 처사는 얼마나 현명하게 나타났던가! 각 사람은 가련한 자들에게 사랑을 나타내며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게 동정을 표하고 선교 사업에 참가하며 재정적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도움으로써, 자기 가정과 이웃에게 산 믿음을 나타내었어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일을 행하지 않았으므로 메로스인들처럼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에게 이르렀다. 그들은 현생에 있어서 최대의 유익을 가져다 줄 일만을 사랑해 왔으므로 그들의 이름 맞은편에 있는 선한 행위가 기록되는 장부에는 전연 공백 상태가 되어 버린 것이다.─4T, 384-386.

우리는 부조들보다 책임이 더 중함

우리의 부조들에게 비춰진 빛보다 더욱 많은 빛이 우리들에게 비춰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부조들이 일한 만큼만 봉사하거나 같은 일만 해서는 하나님께로부터 인정과 영예를 받지 못한다. 그들처럼 우리가 하나님의 인정과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도 그들의 충성과 열심을 본받아야 한다. 곧 그들이 그들의 빛을 선용했던 것처럼 우리도 우리가 받은 빛을 선용해야 하고 그들이 우리 시대에 살았다면 행하였을 그만큼 우리도 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비치는 빛 가운데서 행하여야 한다.─교회증언 1권, 286, 287.

게으른 교회에 대한 호소

수백 명이 일하여야 할 곳에 현재 단 한 사람만이 일하고 있는 것은 매우 이상한 일이다. 89 온 우주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냉담하고 무감각하며 무관심한 상태를 보고 깜짝 놀란다. 진리 안에는 산 힘이 있다.─9T, 42.

게으르고 활동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결코 구원받을 수 없다. 진정으로 거듭난 사람이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고 무익한 생애를 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떠돌다가 천국으로 흘러 들어가는 일은 가능하지 않다. 게으름뱅이는 그 곳에 들어갈 수 없다. … 이 세상에서 하나님과 협력하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하늘에서도 그분과 협력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천국에 데려가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실물교훈, 280(영문).

각 신자들이 흑암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비추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기 위하여 온 하늘은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교회를 바라보고 있다.─RH, 1894.2.27.

그대는 그대가 위대하신 하나님과 관계되어 있다는 것을 엄숙히 생각하여야 하며, 하나님은 소홀히 취급할 수 있는 어린아이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 그대가 하기 좋다고 해서 그분의 봉사 사업을 시작하고, 싫다고 해서 그 일을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2T, 221.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은 인간 대리자들과 협력하기 위해 기다려 왔으나 우리는 그들의 임재를 깨닫지 못하였다.─6T, 297.

하늘 천사들은 이루어야 할 큰 사업에 있어서 인간 즉 교인과 협력하기를 오랫동안 기다려 왔다. 그들은 바로 그대를 기다리고 있다.─9T, 46, 47.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책임을 회피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채 하나님의 심판 날에 접근하고 있으며 그 결과 그들은 영적 난쟁이들이 되었다. 하나님의 사업에 대하여서는 그들의 생활 기록책의 페이지들이 완전 공백 상태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동산에 있는 나무들이기는 하나 그들은 열매맺는 나무들이 차지하여야 할 땅을, 열매맺지 않는 나뭇가지로서 가리워서 땅을 폐하는 자에 불과하다.─RH, 1888.5.22.

그리스도를 위해서 일을 거의 하지 않거나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위험이 있다. 큰 특권과 기회를 가지고도 침묵을 지키고 있는 자들의 심령에 하나님의 은혜가 오래 거하지 않을 것다.─RH, 1899.8.22.

90 이제는 잠잘 시간이 없다. 쓸데없는 후회에 빠져 있을 시간도 없다. 지금 감히 잠자는 자는 선한 사업의 호기(好機)를 놓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대 추수기에 곡식을 거두어들일 귀한 특권을 부여받았다. 구원받은 모든 영혼들은 우리의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고 구주 예수님의 면류관에 추가로 붙여질 별들이 될 것이다. 좀더 밀고 나가면 새로운 승리와 영원한 새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는 이 중대한 시기에 갑옷을 벗으려고 애쓰는 자가 누군가?─RH, 1881.10.25.

하늘 사자들은 저들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무엇을 찾고 있는가? 형제 자매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게 시간을 아끼라고 호소하신다. 하나님과 가까이 하라. 그대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활용하라. 우리의 신앙의 이유를 잘 알고 있는 자들은 지금 그 지식을 사용하도록 하라.─HS, 288.

그대들은 진리의 횃불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여 주는 일에 아무 조력도 하지 않고 집안에 편히 앉아 있으면서 어떻게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주의 기도문을 외울 수 있겠는가? 그대는 남을 돕기 위하여 거의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하나님께 손을 벌려서 그대와 그대의 가정에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를 간구할 수 있겠는가?─HS, 288.

우리 신자들 중에는 만일 그들이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면, 자신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으므로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소홀히 하는 죄를 범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자들이 있다.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구세주와 모든 거룩한 천사들은 그대들의 마음의 완고함을 보고 슬퍼한다. 영혼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기의 목숨을 바치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고 있으면서도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에게 그분의 은혜의 축복을 나누어주는 일에 거의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의무에 대한 태만과 무관심은 천사들에게는 놀라운 일이다. 그대는 그대가 소홀히 한 영혼들에 대해서 마지막 날에 심판 받아야만 한다. 그 큰 날에 그대는 스스로 유죄를 인정하고 자책(自責)하게 될 것이다. 주께서 그대를 지금 회개하도록 인도하시기를 바란다. 주께서 일터로 주신 주의 포도원에서 일을 게을리한 백성들의 잘못을 용서해 주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6T, 425, 426.

게으른 신자에게 땅에 묻어 둔 달란트를 파내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라도 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무슨 말로써 인식시킬까? 91 천국에는 건달이나 게으름뱅이는 전혀 없을 것이다. 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의 중요성을 잠자는 교회들에게 보여 주셨으면! 오, 시온이 일어나 그의 아름다운 옷을 걸치고 빛을 비추어 주었으면!─6T, 434.

진리를 모르는 자들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할 일이 있다. 곧 그대가 암흑 가운데 있었을 때에 그대를 위하여 이루어졌던 그와 같은 일이다. 너무 늦어서 잠잘 수도 없고, 나태하게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기도 너무 늦었다. 집주인은 각자에게 할 일을 맡기셨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자. 뒤로 물러서지 말자. 우리는 매일 새로이 회심하여야 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이 계속하여 우리 심장 속에 고동침으로써 우리는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RH, 1880.6.10.

우리 주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주장하는 모든 영혼이 모든 죄악을 멀리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자선과 극기와 겸손한 행동을 하기를 요구하신다. 주께서는 우리들에게 우리의 할 사업에 관하여 경고하시려고 마음과 행동에 적용될 한 법칙을 말씀하셨다. 그분은 말씀하시기를 “무릇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하셨다. 기회를 선용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활용하지도 않고 또한 그렇게 하려고도 하지 않는 자들은 마침내 혼수 상태에 빠져서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것마저 잃게 된다. 그들은 시험과 시련이 이를 때에 능히 견디어 내기 위하여 많은 경험과 신성한 사물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을 얻음으로써 장래의 필요한 때를 위한 아무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자들은 핍박과 시험이 이를 때에 용기와 믿음을 잃어버리며 그들의 기초가 다 무너져 없어진다. 그것은 그들이 기초를 튼튼히 하여야 할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였고 심령을 영원한 반석으로 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RH, 1894.3.27.

마지막 큰 날에 우리가 우리와 매우 가깝게 지내오던 자들과 영원히 이별하게 되고 우리의 가족 중에 구원받지 못한 자가 있거나 또한 우리 가정에 와서 한 식탁에 앉아 음식을 나누던 자들이 잃어버린 바 된 자들 속에 끼어 있는 것을 본다면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92 그 때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자문하게 될 것이다. 그들이 그리스도교를 싫어하게 된 것은 나의 성급함이나 혹은 나의 비그리스도인적인 기질 때문은 아니었을까? 그렇지 않으면 내가 자신을 제어하지 못한 것 때문이 아니었을까?

속히 임하실 주의 재림에 관하여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할 것이다. 일할 시간은 심히 짧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고 또한 남에게 빛을 전할 수 있었을 많은 시간이 영원히 흘러가 버렸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큰 빛을 받고 진리 가운데 뿌리박고 있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많은 일이 부여되어 있으므로 전에 해보지 못한 큰일을 자신과 남을 위하여 행하라고 호소하신다. 모든 능력을 활용하며 모든 힘과 맡겨진 모든 달란트를 사용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빛을 남에게 유익을 끼치는 일에 사용하라. 설교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을 위한 봉사자가 되려고 힘쓰라.─SW, 1905.6.20.

강력한 예증(例證)

인간에 대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깊은 사랑이 격발되어 왔으나 사람들이 그와 같이 큰 사랑을 다만 피상적인 감사만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천사들은 매우 놀란다. 천사들은 인류가 하나님의 사랑을 너무나 낮게 평가하는 것을 보고 몹시 놀란다. 하늘은 사람들이 영혼들에 대해 나타내는 태만을 보고 의분을 갖는다. 그리스도께서 이러한 행동을 어떻게 보실지를 우리는 생각해 본 일이 있는가? 추위와 눈보라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저희 자녀를 구해낼 수 있었던 자들이 그들을 죽도록 버려 두고 그냥 지나갔다는 것을 그 부모가 알았다면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그들은 몹시 슬퍼하며 극도로 분개하지 않겠는가? 그들은 자식에 대한 뜨거운 눈물과 비길 데 없는 사랑만큼이나 격렬한 분노로 그 살인자들을 고발하지 않겠는가? 모든 사람이 당하는 고통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고통이며 죽어가는 저희 동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치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의 의분을 격발시킨다.─시대의 소망, 825(영문).

나는 어떤 추운 겨울날 눈이 많이 쌓인 산길을 가고 있던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다. 그는 추위로 인하여 몸의 감각을 잃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활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그가 혹심한 추위로 인하여 거의 얼어 죽게 되어 생명을 포기하려고 할 무렵 어떤 여행자의 신음 소리를 듣고 가보니 그도 자기처럼 추위로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93 그 때에 그는 그 사람을 살려 주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그는 얼어 붙은 그 불쌍한 사람의 사지를 문지르기 시작했으며 한참 동안 그렇게 한 후 그를 일으켜 세웠지만 그가 일어서지 못함으로 자기 혼자서도 지나가기 어려운 눈길인데도 그를 업고 갔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 여행자를 안전한 장소에까지 업고 왔을 때에 이웃을 구해 줌으로써 자기 자신도 살았다는 생각이 그의 마음에 갑자기 떠올랐다. 남을 구해 주려는 그의 열렬한 노력이, 자기 혈관 속에서 점점 얼어가고 있던 혈액을 빨리 순환시켜 몸의 각 지체를 뜨겁게 해 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교훈은 말로만 아니라 모본으로 젊은 신자들에게 계속 가르쳐 줌으로써 그리스도인 경험에 있어서도 같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4T, 319, 320.

그대는 자신을 묶어 둔 채 가만히 앉아서 진리를 아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그대에게 진리를 전하여 준 자가 누군가? 누가 하나님의 말씀의 빛을 그대에게 보여 주었는가? 하나님께서는 빛을 말 아래 두라고 그대에게 주시지 않으셨다. 나는 북극 탐험가 죤 프랭크린(John Franklin)을 찾기 위하여 파송된 탐험대에 대한 이야기를 읽은 일이 있다. 여러 용사들이 저희 가정을 떠나서 많은 고난과 굶주림과 추위와 재난을 겪으면서 북해(北海)를 헤매었다. 그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 단순히 탐험가들의 죽은 시체를 발견하는 호기심 때문이었을까 혹은 혹시라도 빨리 구조가 이르지 않는다면 닥쳐 올 무서운 죽음에서 가능한 한 그들 중 몇 명이라도 건지기 위해서였을까? 만일 그들이 단 한 사람이라도 죽음에서부터 구해 낼 수 있었다면 그들은 그들이 치른 고생의 보람을 느꼈을 것이다. 그 일은 그들의 모든 안락과 행복을 희생시키고 감행했던 것이다.

이것을 생각하고, 우리가 우리 주위에 있는 귀한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얼마나 희생을 적게 하려고 하는지를 생각해 보라. 우리는 죽어가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하여 집을 떠나 멀고도 지루한 여행을 할 필요가 없다. 바로 우리 집안, 우리 주위와 사방에 구원하여야 할 영혼, 죽어가는 영혼,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남녀들이 있는데도 우리는 태연하게, 직접 입으로는 말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사실상 우리의 행동으로써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하고 말하겠는가? 남을 구하려다가 자기 목숨을 잃어버린 자들은 세상에서 영웅과 순교자들로서 높임을 받는다. 94 만일 다른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요구하시는 조그마한 희생도 하지 않는다면 영생을 바라보는 우리로서 어떤 느낌을 가져야 하겠는가?─RH, 1888.8.14.

뉴잉글랜드 지방의 어떤 마을에서 우물을 파고 있었다. 거의 다 팠을 무렵에, 아직 그 속에 한 사람이 있었는데 갑자기 흙이 무너져 그를 매몰하여 버렸다. 그러자 곧 온 동리에 그 소식이 퍼지고, 사람들은 직공, 농부, 상인, 변호사 할 것 없이 모두 단숨에 그 곳에 몰려왔다. 자진해서 밧줄과 사다리와 삽과 괭이등을 가져와서 “그를 구출하자”고 이구동성으로 부르짖었다.

사람들은 이마에 구슬같은 땀방울을 흘리며 팔이 떨리기까지 죽을 힘을 다하여 열심히 일하였다. 드디어 철관을 박고, 그것을 통해 우물 속에 묻혀 있는 사람에게, 아직 살아 있으면 대답하라고 소리질렀다. “살아 있으니 빨리 도와주시오, 여기는 무섭소” 하는 소리가 그 속에 들려왔다. 사람들은 크게 기뻐하여 다시 원기를 내어 열심히 파헤쳐 내고, 마침내 그 사람을 구출하였다. 사람들은 기뻐하여 “그가 구출되었다”고 하늘을 찌를 듯이 외쳤고, 그 소리는 동리 거리 거리마다 안 들리는 곳이 없었다.

한 사람을 구원하려고 그와 같은 열심과 관심과 열성을 나타내는 것은 너무 지나친 일이었는가? 물론, 그렇지 않다. 그런데 일시적인 생명을 잃어버리는 것도 이러하거든 하물며 영생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얼마나 중대한 일인가? 한 생명이 죽게 된 사실이 사람들의 마음에 그렇게 강력한 충격을 일으켰거든, 하물며 영혼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을 경우에 그리스도로부터 멀리 떠난 자의 위험을 안다 하는 자들은 더욱 힘쓰고 염려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종들은 그 우물 속에 파묻혔던 사람에게 나타낸 것과 같은 열성으로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힘써야 하지 않겠는가?─복음 교역자, 27, 28.

공언과 표현

마음속에 받아들인 모든 중요한 진리는 생애에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것만큼 사람들은 그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며, 그것을 전파하는 일은 자신의 영혼에 대해서도 사랑의 가치를 깊게 하여 증대하게 한다.─RH, 1889.2.19.

우리의 믿음은 많은 선한 행실의 열매로 맺혀져야 한다. 그것은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기 때문이다.─4T, 145.

95 복음의 기별을 마음속에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나눠 주기를 열망할 것이다. 하늘에 그 기원이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은 표현되어야 한다.─실물교훈, 125(영문).

우리는 실제적인 봉사를 통해서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해야 하고 우리의 온갖 능력을 다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실물교훈, 300(영문).

이 때에 우리의 신앙은 세천사의 기별의 이론을 믿거나 동의하는 데에는 그쳐서는 안 된다. 우리는 등잔에 채울 그리스도의 은혜의 기름을 가져야 하며 생명의 빛을 비추어 흑암에 처해 있는 자들에게 길을 밝혀 주어야 될 것이다.─9T, 155.

그대의 영적 능력과 축복은 사랑의 수고와 그대의 선한 행실에 비례한다.─3T, 526.

진리의 빛을 가진 자들이 모두 그 진리를 실천하였다면 그리스도를 위해서 훨씬 많은 일이 이루어졌을 것이다.─9T, 40.

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부족한 것을 보았다. 우리의 행실은 우리의 신앙과 일치하지 않는다. 우리의 신앙은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하고 중대한 기별을 우리가 전파하여야 할 의무를 갖고 살고 있다는 것을 증거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사실을 미루어 볼 때 우리의 노력, 우리의 열성, 우리의 희생 정신은 이 사업의 성격과 비교되지 않는다. 우리는 죽은 상태에서 깨어나야 할 것이며 그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실 것이다.─2T, 114.

믿음 안에서 전진하며 그대가 확신하는 그 진리를 전파하여라. 그대가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진리가 그대에게 있어서 참으로 실제적인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하라.─9T, 42.

그리스도인다운 생애는 그리스도교를 위해서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힘있는 논증이다.─9T, 21.

그리스도의 이름을 공언하면서 마음은 그분의 봉사 사업에서 떠나 있는 자들이 많다. 그들은 다만 경건의 고백으로 자신을 가장했으며, 바로 이와 같은 행위가 그들로 더욱 큰 정죄를 당하게했고 영혼을 멸망시키는 일에 더욱 기만적이고 성공적인 사단의 대리자가 되게 하였다.─RH, 1888.3.27.

96 주를 기다리는 자들은 진리에 순종함으로 저희 영혼을 순결하게 하고 있다. 깨어 기다리는 한편 열심히 일한다. 주께서 문 앞에 이르신 줄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열심을 내어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거룩한 지혜자들과 협력한다. 이들은 주의 식구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눅 12:42) 신실하고 지혜 있는 종들이다. 그들은 오늘날을 위하여 가장 적절한 진리를 전파하고 있다. 에녹, 노아, 아브라함, 모세 등이 각각 저희 시대에 알맞는 진리를 전파한 것처럼, 지금 그리스도의 종들은 이 시대에 대한 특별한 경고를 발해야 할 것이다.─시대의 소망, 634(영문).

하나님 앞에서의 우리의 입장은 우리가 받은 빛의 분량에 달린 것이 아니라 받은 것을 활용하는 여하에 달려 있다. 이와 같이 그들이 분별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이방인들은 큰 빛을 받고 하나님을 섬긴다고 고백은 하나, 그 빛을 무시하고 그들의 일상 생활로써 자신들의 고백을 부인하는 자들보다 더 유리한 형편에 있는 것이다.─시대의 소망, 239(영문).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촉진시키는 것이 모든 그리스도인의 특권이다(벧후 3:12). 그의 이름을 믿노라고 하는 자들이 그분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열매를 맺는다고 하면 온 세상에는 얼마나 빨리 복음의 씨가 뿌려질 것인가? 최후의 큰 수확을 위해 곡식은 속히 익을 것이며 그리스도께서는 귀한 곡식을 거두기 위해 강림하실 것이다.─실물교훈, 69(영문).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각성하여 등한히 하였던 저들의 의무에 착수하여야 할 것이다. 자신의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각자의 노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RH, 1881.8.23.

진정한 예배는 그리스도와 동역(同役)하는 데 있다. 기도, 권고 및 설교는 흔히 맺히는 값싼 열매이나 빈민(貧民)과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는 선한 행실에 나타난 열매는 참 열매로서 좋은 나무에는 자연히 자란다.─RH, 1881.8.16.

각 신자들은 전파함에 있어서 빛을 받은 만큼 각자의 맡은 일을 착수하라. 아무도 주의 포도원에서 게으른 것에 대하여 용서받을 수 없다.─RH, 1889.2.19.

97 원칙을 따라 행한다는 것은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맺히기를 요구하시는 열매이며 그것은 자비를 행하고 친절한 말을 하며 가련한 자, 빈곤한 자 그리고 환난당한 자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는 일이다.─RH, 1881.8.16.

야곱의 우물가에서 예수님과 이야기한 사마리아 여인은 구주를 발견하자 즉시 다른 사람들을 그분께로 인도해 왔다. 그 여자는 예수님의 제자들보다 오히려 더욱 능률적인 선교사임을 스스로 증명하였다. 제자들은 사마리아가 유망한 선교지라는 것을 알려 주는 아무런 흔적도 보지 못하였다. 그들의 생각은 장차 이루어져야 할 큰 사업에만 집중되어 있었다. 그들은 그들 바로 주위에 거두어 들여야 할 수확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멸시하던 그 여자로 말미암아 온 동네가 구주의 말씀을 들으러 나왔다. 그 여자는 그 빛을 즉시 자기 동네 사람들에게 전하였다. 이 여인은 그리스도를 믿는 실천적 신앙의 역할을 설명해 주는 하나의 예증이다.─치료봉사, 92, 93.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는 신자들을 배가(倍加)하고 선교지들을 설립하며 세상의 어두운 지방에 진리의 깃발을 휘날림으로써 점점 발전하여 가고 있다. 그러나 지금껏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보다도 훨씬 느리게 사업이 진전되고 있다. “왜 그럴까?” 신자들은 저들이 할 수 있는 열심 있는 노력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각성하지 않고 있으며, 경건하고 헌신적이며 겸손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일꾼의 부족으로 인하여 사업의 모든 분야가 절름발이가 되고 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군대는 어디 있는가? 하나님의 영광만을 확고하게 바라보는 자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자들은 오류를 대항하는 전쟁을 위하여 준비하라. 영적 전쟁을 하는 이 시간에 연약하고 마음이 비겁한 자들이 너무 많다. 오, 그들이 연약함에서 뛰쳐나와 강하게 되어 전투에 용감한 용사로 적군을 패주시켰으면!─HS, 290.

하늘이 준 능력을 사용하기를 거절할 때마다 그 능력은 썩어 소멸되고 마는 것이 우주의 원칙이다. 진리도 그대로 살지 않고 또 나누어 주지 않으면 생명을 주는 능력과 치료하는 효능을 잃어 버리게 된다.─사도행적, 206(영문).

98 그대가 사랑하노라고 하는 그 큰 사업을 묶어 놓는 대신에 진전시키기 위하여 활동하는 것만큼 그대의 신앙에 뼈와 근육을 더해 주는 것은 없을 것이다.─4T, 236.

은혜로써 주는 복을 받음으로만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들은 마치 일하지 아니하고 먹고살려는 자와 같다. 이것은 육체적인 이치에 있어서만이 아니다. 영적에 있어서도 퇴화와 쇠퇴를 일으키는 것이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193.

선교 활동에 수반되는 위험

선교 활동이 증가되고 반드시 이루어야 할 사업이 성공적일 때 인간은 인간의 계획이나 방법을 신뢰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기도를 적게 하고 믿음이 식어지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사업을 성공시키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려는 마음을 잃어버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 때문에 아무도 인간은 일을 적게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생각지 말라. 아니다. 인간이 적은 일밖에 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늘의 은사 곧 성령을 받으면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다.─RH, 1893.7.4.

교회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고무되어 열심으로 활동할 때가 이를 것이다. 이는 생기를 주는 성령의 능력이 신자들로 하여금 나가서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도록 마음을 이끄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질 때에 가장 열심 있는 일꾼들이라 할지라도 끊임없이 열렬한 기도로써 하나님을 의지할 때만 안전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저들의 사업에 교만을 갖지 않고 또한 저들의 활동을 구주로 삼지 않기 위하여 간절히 간구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끊임없이 바라봄으로써 그 사업을 이루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며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업을 확장시키는 일에 우리의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요청될 것이며 이 일을 위하여는 하늘 아버지께 대한 우리의 기도가 가장 요긴할 것이다. 골방과 가정 및 교회에서 기도할 필요가 있다.─RH, 1893.7.4.

랍비들의 판단에 의하면 항상 활동함으로 크게 소동하는 것이 신앙의 전부였다. 그들은 그들의 경건의 우월성을 보이기 위하여 어떤 외적인 행위에 의존하였다. 99 이와 같이 함으로써 그들은 저희 심령을 하나님과 분리시켰으며 자기 만족 위에 자신을 세웠다. 그와 같은 위험은 오늘날에도 존재한다. 활동이 증가하고 하나님의 어떤 사업을 행함에 있어서 사람이 성공을 하게 될 때에 인간의 계획과 방법에 의뢰할 위험이 있다. 기도를 더 적게 하고 믿음이 퇴보하는 경향이 생긴다. 제자들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의뢰하기를 잊어버리고 우리의 활동을 구주로 삼으려고 힘쓰는 위험이 있다. 우리는 항상 예수를 바라보아야 하며 일을 성취하는 것은 예수의 능력임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기 위하여 열심히 활동하는 동시에 명상과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시간을 내지 않으면 안 된다. 많은 기도를 함으로써 성취되고 그리스도의 공로에 의하여 성결함을 받은 사업만이 결국에는 선을 위해 효력이 있었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시대의 소망, 362(영문).

그리스도인 봉사의 초심자에게 대한 격려

가장 성공적인 일꾼은 적은 일에 있어서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이다. 각 사람은 인생의 실로써 완성품을 만들기 위해 직물을 짜는 일을 하여야 한다.─6T, 115.

우리가 하는 사업은 영원한 것이므로 우리는 헌신의 행위를 매일의 의무로 삼고 계속해서 유용성을 증가시켜야 한다.─9T, 150.

하나님의 위대한 경륜 가운데에는 각 사람이 일해야 할 자리가 있다. 필요하지 않은 재능은 주시지 않으신다.─9T, 37.

각 사람은 하늘의 영원한 경륜 속에서 각자가 차지할 자리를 갖고 있다. 각 사람은 영혼 구원 사업을 위하여 그리스도와 협력해서 일해야 한다. 하늘 집이 우리를 위하여 준비되어 있음이 확실한 것처럼 이 세상에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 일할 특별한 자리가 정해져 있다는 사실도 확실하다.─실물교훈, 326, 327(영문).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각각 주시하시며 각 사람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6T, 12.

100 영혼 구원 사업에 있어서는 모두가 다 어떤 한 부분의 일은 할 수 있다.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이기심이 없이 열심으로 일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하나님 앞에 무죄 선고를 받지 못할 것이다.─5T, 395.

그대의 의무는 다른 사람에게 전가될 수 없다. 그대의 일을 할 수 있는 자는 바로 그대 자신 뿐이다. 그대가 그대의 빛을 비추지 않는다면 반드시 누군가가 그대의 태만으로 말미암아 흑암 속에 남아 있게 될 것이다.─5T, 464.

순종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는 겸손한 교역자들은 틀림없이 하나님의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그처럼 크고 거룩한 책임을 받아들이는 그 자체가 그 사람의 인격을 고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 일은 가장 고상한 정신력과 영적 능력을 요하며 마음과 생각을 강하게 하고 순결하게 한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나아갈 때에 연약한 사람이 얼마나 강하게 되며, 그의 노력이 얼마나 단호하게 되며, 그 결과가 얼마나 유익이 되는지 놀라게 된다. 많지 않은 지식을 가지고 겸손하게 시작해서 한편으로는 더욱 많은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서 다른 편으로는 자기가 아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여 주는 사람은 온 하늘의 보물이 자기를 기다리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가 빛을 나눠주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더욱 많은 빛을 받게 될 것이다.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 주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그 말씀은 우리에게 더욱 명백하게 된다. 우리의 지식을 더욱 많이 활용하고 우리의 능력을 더욱 많이 사용할수록 우리는 더욱 많은 지식과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54(영문).

모두 하나님을 위하여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일하라. 각각 지혜를 보일 것이며, 어떤 사람이 그대에게 일을 시키기를 한가하게 기다리지 말라. 그대에게 일시킬 수 있는 “어떤 사람”은 많은 책임으로 눌리어 있으며 따라서 그의 지시를 기다리다 보면 시간이 낭비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행위를 고치는 데 필요한 지혜를 곧 주실 것이다. “아들아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 하는 명령이 발하여지고 있다.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히 3:7, 8). 주님께서 이 요청을 하실 때에 사랑스러운 “아들아”라는 말로 시작하셨다. 그 말은 얼마나 다정스럽고 인정 있으면서도 긴급한 말인가? 그분의 초청은 역시 하나님의 명령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46.

악을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최고의 비결은 적극적인 봉사 활동이다.─사도행적, 105(영문).

모든 행위, 의와 자비와 사랑의 모든 행동은 하늘에 아름다운 음악으로 들리게 한다.─RH, 1881.8.16.

101 그리스도의 정신은 전도의 정신이다. 거듭난 마음 속에 제일 먼저 생기는 충동은 다른 사람들 또한 구주께로 인도하고자 하는 충동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70(영문).

은혜 안에서 자라는 유일한 방법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하라고 분부하신 바로 그 일에 흥미를 가지고 행하는 것이다.─RH, 1887.6.7.

그대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착수도 하지 않고 무슨 큰 기회를 기다리거나 비상한 재능을 가지기를 바랄 것이 아니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199.

사회에 유익을 주며 성공적인 생애를 사는 자는, 교육을 받았든지 받지 않았든지 간에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봉사 사업에 자기의 온 능력을 다 활용하는 자이다.─SW, 1903.4.2.

하나님께서 큰일을 할 수 있는 자질을 주신 많은 사람들이 아주 조금밖에 성취하지 못하는 것은 저희가 적게 노력하기 때문이다.─실물교훈, 331(영문).

그대가 백에서 아흔 아홉번 실패했을지라도 단 한 영혼을 멸망에서 구원하는 일에 성공하였다면 그대는 주님의 사업을 위해 아주 고상한 일을 이룬 것이다.─4T, 132.

하나님과 각 사람과의 관계는 그가 당신의 사랑하시는 아들을 나 외에 다른 사람을 위하여서는 주시지 않은 것처럼 그렇게 명료하고 완전하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243, 245.

만약 그대가 그대의 재능을 신성한 선물로 하나님의 봉사 사업에 바친다면 그대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주께서는 다 아시고 이해하시므로 그대를 사용하실 것이다. 사심 없고 활동적인 봉사로 말미암아 약한 자가 강하게 되며 그분의 귀한 칭찬을 받게 된다. 주의 기쁨은 힘의 한 요소이다. 그대가 만일 충실하다면 그대가 주의 기쁨에 참여하게 될 내세와 금세에서 헤아릴 수 없는 큰 평화를 보상으로 받게 될 것이다.─8T, 34.

비록 작은 재능을 가졌을지라도 마음을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충실히 보존한다면 많은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 있다. 할란 페이지(Harlan Page)는 재능도 별로 없고 교육도 별로 받지 못한 가난한 기계공이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주업(主業)으로 삼았으며 그의 노력은 뚜렷한 성공을 가져다 주었다. 그는 사사로운 대화에서나 열심 있는 기도로 동료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였다. 102 또한 기도회를 열고 주일 학교도 조직하며 전도지와 다른 종교 서적을 분배하는 일을 하였다. 임종시 영원한 그림자가 그의 얼굴에 머물고 있을 때에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었다. “내가 이루어 놓은 일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요 나의 공로로 된 것이 아님을 나는 압니다. 그러나 나는 나 자신을 통하여 백여 명의 영혼이 하나님께 돌아왔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5T, 307, 308.

이 세상은 그리스도인의 천국이 아니요 다만 우리가 거룩한 하늘에 있는 죄 없는 천사들과 연합하기 위해서 준비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작업장이다.─2T, 187.

예수의 제자 중에 아무리 비천하고 가난한 자라도 남에게 복의 기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저들은 비록 저희가 무슨 특별한 선한일을 행한다고는 느끼지 않을는지 모르나 그러나 저희의 무의식 중에 끼치는 감화력으로 말미암아 저희는 축복의 파동을 일으키어 그것이 널리 또는 깊이 미치게 될 것이니 그 복된 결과는 저희가 최후 보상의 날까지 도무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저들은 무슨 큰일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지도 않고 알지도 못한다. 저희는 성공에 대해서 염려함으로 스스로 초조할 필요는 없다. 저들은 다만 가만히 나아가서 하나님의 섭리로 맡겨진 일을 신실히 행할 것 뿐이니 그리하여 저희의 생애는 헛되지 아니할 것이다. 그리하여 저들은 영적으로 점점 자라나서 그리스도와 같이 될 것이요 또한 현세에서도 하나님과 더불어 함께 일하는 자가 되어 내세의 더욱 고상한 일과 완전한 기쁨을 위하여 준비하는 자가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199, 201.

자신을 그리스도께 바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업에서 큰일을 할 기회나 큰 희생을 할 기회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것이 반드시 순교자의 희생만이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고 마음의 위로를 받아야 한다. 하늘책에 가장 높은 자로 기록되는 자도 반드시 날마다 위험과 사망을 직면하는 외방 선교사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자기 개인의 생활 속에서, 날마다 자아를 굴복시키고, 진실한 목적과 순결한 사상을 가지며 어떠한 불쾌한 일에서도 온유함을 유지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서는 믿음과 경건함과 신실함을 나타내고 가정 생활에서도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타내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 앞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교사나 순교자보다 오히려 더욱 귀한 자가 될 수 있다.─실물교훈, 403(영문).

103 하나님께서 가치 있게 보시는 것은 우리가 한 일의 양이나 눈에 보이는 결과가 아니라 그 일을 한 정신이다.─실물교훈, 397(영문).

주님의 인정을 받는 것은 위대한 업적이나 많은 결과 때문이 아니요 비록 적은 일일지라도 그 일에 충성한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루어 놓은 위대한 결과보다도 일한 동기를 중요시하시며 성취한 위대한 업적보다 선과 충성심을 더 중히 여기신다.─2T, 510, 511.

작은 일에는 소홀히 하면서 큰일만을 찾지 말라. 작은 일에는 성공하였을 것을 큰일을 하려다 크게 실패하여 낙담하게 된다. 어디서든지 이루어져야 할 일을 발견하면 그 일을 착수하라.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하나님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봉사하기를 요구하신다.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행함으로써 그대의 재능과 적성을 계발시킬 수 있다. 반면에 그대가 매일의 기회를 등한시하면 열매 없이 시들어 버리게 된다. 열매 없는 많은 나무들이 주의 과수원에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9T, 129.

주님께서는 우리가 가진 모든 선물을 다 사용하기를 원하신다. 만일 우리가 그대로 한다면 우리는 더욱 큰 선물을 갖게 될 것이다. 그분은 우리의 부족한 재간을 이적을 통해 채워 주시지 않으신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에게 있는 것을 활용할 때 그분은 우리의 온갖 능력을 증가시키고 강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와 협력하실 것이다. 주님을 섬기는 일에 온갖 정성을 다하고 참된 희생을 기울임으로 우리의 능력은 증가될 것이다.─실물교훈, 353, 354(영문).

모든 면에 있어서 가난한 자, 학대를 받으나 마음이 온유한 자, 의를 사모하는 일에 만족을 얻지 못하는 자, 일을 시작할 능력이 없는 자-이러한 자들을 그리스도께서 보시고 마음에 오히려 즐거움을 가지신다. 즉, 그리스도께서는 많은 교역자들을 낙담케 하는 그러한 사태를 기쁘게 맞이하신다.─복음 교역자, 32, 33.

가정 범위 안에 우리의 할 의무가 있다면 우리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하려고 구태여 먼 이교의 지방으로 가거나 가정 범위를 떠날 필요는 없는 것이다. 104 우리는 이 일을 가정에서나 교회에서나 또는 우리가 서로 교제하며 거래하는 자들과 상대하여 할 수 있는 것이다.─정로의 계단(영한 대역), 195.

우리가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을 우리의 연구 과제로 삼는다면 지나간 모든 사건들은 감명적인 설교의 제목이 될 것이다.─9T, 63.

지상의 생활은 하늘 생활의 시작이요, 지상의 교육은 하늘 원칙에 입문(入門)하는 것이며, 이생에서의 인생 활동은 내세에서의 인생 활동을 위한 훈련이다. 품성과 거룩한 봉사에 있어서, 우리의 현재 모습은 장차 우리가 이루게 될 모습의 확실한 그림자이다.─교육, 280.

그리스도와 함께 봉사하기를 거부하는 자들은 곧 그리스도와 함께 받을 영광스러운 자격을 주는 유일한 교육을 거부하는 것이다. 그들은 품격과 품위를 갖추게 할 교육을 거부하고 있다.─교육, 243.

어느 누구도 이기적 생애를 살고 이기적 욕망을 만족시킨 다음에 저희 주님의 즐거움에 참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라. 그들은 이기심이 없는 사랑의 기쁨에 참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하늘 나라에 합당치 못한 자가 된다. 그들은 하늘에 가득차 있는 순결한 사랑의 분위기를 즐길 수 없을 것이다. 천사들의 노래와 거문고 소리가 그들을 만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 하늘의 과학은 일종의 수수께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실물교훈, 364, 365(영문).

그리스도께서는 쓸쓸한 해안에 널려진 난파선 조각같이 온 땅에 흩어져 있는 죄로 멸망하여 가는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인내와 백절불굴의 정신으로 일하기를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들은 당신의 봉사 사업에도 함께 참여하여 연약하고 가련하고 낙담한 자들을 도와주어야 한다.─9T, 31.

평신자들도 일꾼의 위치에 있어야 한다. 구주께서 인간의 슬픔을 함께 나누셨던 것처럼 그들도 동료의 슬픔을 함께 나누면 믿음의 눈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그들과 같이 역사하시고 계심을 보게 될 것이다.─7T, 272.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형상을 닮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제자들의 마음 속에 내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제자들이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롬 8:29) 되도록 예정해 놓으셨다. 그리스도의 오래 참으시는 사랑과 그분의 거룩하심과 온유와 자비와 진리가 모든 제자들을 통해 세상에 나타나야 한다.─시대의 소망, 827(영문).

105 봉사의 제단에 모든 것을 바치라는 부르심이 각 사람에게 온다. 우리 모두는 엘리사가 봉사한 것처럼 봉사하라는 요구를 받지도 아니하였고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을 팔라는 명령을 받지도 아니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생애의 첫자리를 당신의 봉사 사업에 바치고 하루라도 세상에서 당신의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하여 무슨 일을 하지 않고는 보내지 않도록 하라고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종류의 봉사를 기대하시지 않으신다. 어떤 사람은 외국에서 봉사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또 어떤 사람은 복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재산을 바치도록 요청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각인의 헌물을 받으신다. 필요한 것은 생애와 그 모든 관심사를 성별하는 일이다. 이와 같이 성별한 사람들은 하늘의 부르심을 듣고 순종할 것이다.─선지자와 왕, 221(영문).

언제나 명상하고 구상하며 자기의 사업을 마음 속으로 늘 생각하는 세상의 현자(賢者)는 영원한 관심사에 있어서도 현자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만약에 그가 세상의 이익을 위하여 정력을 기울이는 것만큼 하늘 보화와 하나님과 같은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도 자신의 정력을 기울인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무엇이겠는가?─6T, 297.

하나님께서는 비천한 지위에 있는 자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현대 진리의 기별을 전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성령의 강권을 받아 이리 저리로 분주히 다니며 흑암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전할 것이다. 진리는 마치 그들의 뼈를 태우는 불처럼 흑암에 있는 자들에게 빛을 비추려는 불타는 욕망으로 그들을 채울 것이다. 교육받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주의 말씀을 전파할 것이다. 어린아이들도 성령에 의하여 나가서 하늘의 기별을 전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성령은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는 자들 위에 내려질 것이며 그들은 인간의 얽매이는 규칙과 조심스러운 활동을 버리고 주의 군대에 가담할 것이다.─7T, 26, 27.

풍경화에 비친 그리스도인의 생애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마음은 증발하는 연못과 같지도 않고 그물을 저장하지 못하는 터진 웅덩이와 같지도 아니하다. 그것은 마르지 않는 샘물을 받아 흘러가는 산속의 냇물과 같아서 그 시원하고 맑은 물이 바위에서 바위로 흘러내려 피로한 사람들과 목마른 자들과 무거운 짐진 자들을 소생시켜 줄 것이다. 106 그것은 끊임없이 흐르는 강과 같아서 흘러감에 따라 점점 깊고 넓어져서 마침내 그 생기를 주는 물이 온 세계에 퍼질 것이다. 졸졸거리며 흐르는 시내는 그 뒤에 신록과 풍요한 선물을 남기고 흘러간다. 그 언덕에 있는 풀은 더욱 싱싱하고 푸르며 나무들은 더욱 푸르름이 짙고 더욱 많은 꽃들을 피우게 된다. 여름의 뜨거운 열로 인해 풀이 타 죽고 갈색 땅이 드러날 때에도 강줄기를 따라 푸른 신록의 선이 이어질 것이다.

참 하나님의 자녀도 그렇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생기를 주고 널리 퍼지는 원칙으로서 그 자체가 살아 있고 실용적인 영적 힘임을 나타낸다. 하늘의 진리와 사랑의 감화에 심령이 열릴 때에 이 원칙들은 다시 사막의 샘처럼 흘러서 지금은 불모의 땅이며 기근이 있는 곳에 풍성한 결실을 가져오게 할 것이다.─선지자와 왕, 233, 234(영문).

그리스도인의 표어

사단이 우리에게 몰래 침입해 들어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우리가 주의하여야 할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세 가지 표어는 깨어라, 기도하라, 일하라이다.─2T, 283.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모든 영혼들은 주님의 사업에 있어서 활동적이며 열심 있고 유능한 영적인 일꾼이 되기 위하여 가능한 최선을 다하기로 서약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각 사람이 다 자기의 의무를 이행하기를 원하신다. 이것은 당신을 따르는 모든 자들의 표어가 되어야 한다.─5T, 460.

영적인 중풍병

힘은 운동하는 데서 생긴다. 하나님께서 부여하여 주신 재능을 활용하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이바지할 재능이 더욱 증가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자들은 은혜와 진리를 아는 지식에 있어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누워서 사지를 활동시키지 않는 자는 곧 사지를 활동시킬 힘마저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주신 힘을 활용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성장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힘마저 잃어버리게 되어 마침내 영적인 중풍병자가 된다.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남을 돕고자 애쓰는 자들은 진리 안에 굳건하고 튼튼하며 안전하게 설 수 있다. 107 참다운 그리스도인은 일시적 충동에서가 아니라 원칙에서, 하루나 한 달이 아니라 일생 동안 하나님을 위해 일한다.─5T, 393.

확실한 치료제

낙심한 자들을 위하여 확실한 치료제가 있다. 그것은 신앙과 기도와 사업이다. 신앙과 활동은 자신감과 만족을 줄 것이며 그것들은 날마다 증가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불안한 예감이나 심한 절망적인 감정에 빠지고 싶은 시험을 당해 본 일이 있는가? 가장 암담한 날, 형세가 가장 험악한 것처럼 보일 때에도 무서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필요를 아신다. 그분은 전능하신 분이시다. 그분의 무한하신 사랑과 동정심은 결코 지치지 아니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약속을 성취하는 데 실패하지나 않을까 하고 염려하지 말라. 하나님은 영원한 진리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충실한 종들에게 그들의 필요를 채울 정도의 능력을 내려 주실 것이다.─선지자와 왕, 164, 165(영문).

영적 태만에 대한 유일한 참된 치료법은 활동하는 것, 곧 그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혼들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다.─4T, 236.

마음이 약하고 의심하고 무서워하는 영혼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처방하신 치료제가 바로 이것이다. 곧 주의 앞에서 슬픈 생애를 하는 슬픔에 찬 자들은 일어나 도움이 필요되는 자들을 도와주어라.─6T, 266.

진실과 열심과 열정과 사랑 안에서 자라기를 계속하는 그리스도인-이러한 그리스도인들은 결코 타락하지 않는다.─RH, 1887.6.7.

이와 같은 무아적인 사업에 종사하지 않는 자들은 병적인 경험을 갖게 되며 투쟁과 의심과 불평과 범죄 그리고 후회하는 일로 지쳐버려 드디어 무엇이 참 종교를 이루는지에 관한 모든 감각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들은 세상으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사소한 질투와 시기, 실망, 후회를 가진 채 시온의 옷자락에 매달린다. 그들의 마음은 남의 결점을 찾는 정신으로 가득차 있으며 형제들의 과오와 실수를 헐뜯으며 생애한다. 그들의 종교 생활은 희망도 신앙도 없는 암담한 것 뿐이다.─RH, 1890.9.2.

부당한 구실

108 예수께서 떠나가실 때에 각 사람에게 임무를 맡기셨으므로 “할 일이 없다”는 것은 부당한 구실이다. 형제들 사이에 “할 일이 없다”는 것이 하기 싫은 일에 대한 이유가 되었다. 이는 사단이 게으른 자들의 마음 속에 자기의 계획을 넣어 주어 그들로 활동하게 하기 때문이다. … “할 일이 없다”는 것은 형제들에 대해서 불리한 증언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교회에 분쟁을 일으키게 한다. 예수께서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 라고 말씀하신다.─RH, 1888.3.13.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남을 위해 일할 능력이 없다는 핑계로 일하기를 회피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대들을 그렇게도 무능력자로 만드셨단 말인가? 이러한 무능력은 그대들의 무활동에서 생겨난 것이며 그대들 자신의 의식적인 선택에 의해서 지속되는 것이 아닌가?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게 자신의 편리나 만족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활용하도록 적어도 한 달란트는 주시지 않으셨는가? 그대는 하나님께 고용된 종으로서 위탁받은 자본금을 현명하고 재치 있게 활용함으로써 얻은 수익을 하나님께 드려야 할 그대의 의무를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대는 이 목적을 위해서 그대의 능력을 계발시킬 모든 기회들을 등한시하지는 않았는가? 하나님께 대한 참된 의무감을 느껴온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은 너무나 확실한 사실이다.─5T, 457.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노동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으면 영혼 구원 사업이나 구세주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일에 있어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들은 일을 어중간하게 할 수는 없으므로 종교적 의무 및 종교적 활동에서 떠나서 세상 일에 몰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그들의 사업을 주로 삼고 하나님은 잊어버림으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만일 하나님을 경외하면서 거룩되고 신성한 생애로 자신을 향상시킬 수 없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가 있다면 그는 매 시간 예수와 같이 지낼 수 있는 직업으로 바꾸어야 한다.─2T, 233, 234.

별이 많은 면류관을 목표로 함

우리는 지치거나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영원한 영광을 안일, 편리, 향락 및 육신의 방종과 바꾸는 것은 커다란 손실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실 선물이 승리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 편에서 은혜롭게 그냥 주시는 것이다. 109 이 선물은 참으로 놀랍고 영광스러운 것이지만 그러나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가장 별이 많은 무거운 면류관을 얻기 위해 힘쓰라는 권고를 받았으므로 예수의 힘으로 그것을 얻도록 노력하자.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RH, 1881.10.25.

주께서 봉사에 대한 값을 치르셨음

주께서는 재림하실 때에 어떠한 달란트나 모두 면밀히 검토하시고 위탁한 원금과 이자를 요구하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굴욕과 번민, 노고의 생애와 수치의 죽음으로써 그분의 이름을 가지고 그분의 종이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의 봉사에 대한 값을 이미 치르셨다.─9T, 104.

모든 신자들은 영혼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일을 위해 모든 재능을 활용할 깊은 의무를 지니고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들에게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죄에서부터 옳은 데로 인도하는 봉사의 생애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값으로 산 바 되었으며 우리는 신실한 봉사로써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돌리게 하기 위하여 사신 바 된 것이다.─9T, 104.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그 백성들에 대한 한 기별을 주셨다. 저들은 깨어서 장막을 펴고 지경을 넓혀야 한다.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값으로 산 바 되었으니 그대와 그대의 모든 소유를 하나님의 영광과 이웃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죄로 멸망하여 가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으며 이제 이 사업을 위하여 그대들이 협력해 줄 것을 요구하고 계신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조력자가 되어야 하며 열심 있고 꾸준한 노력으로써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 십자가가 필요하였던 것은 그대들의 죄 때문이었다는 것을 기억하라.─7T, 9.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봉사를 위하여 구속함을 받았다. 우리 주께서는 인생의 참된 목적은 봉사에 있음을 가르쳐 주셨다. 그리스도 자신이 일꾼이셨으며 그분을 따른 모든 사람들에게 봉사의 법칙, 곧 하나님과 저들의 동포에게 대한 봉사의 법칙을 주셨다. … 봉사의 법칙은 우리를 하나님과 연결시키는 고리가 되는 동시에 우리 동포들과를 연결시키는 고리가 된다.─실물교훈, 326(영문).

전 진

110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때때로 위험을 만나 그 의무를 행하기가 심히 어려운 것같이 보이는 때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앞에는 멸망이 박두해 있고 뒤에는 결박과 죽음이 뒤따르는 것같이 생각하기 쉬우나, 하나님께서는 분명한 목소리로 “앞으로 전진하라”고 명령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록 흑암 중에 싸여 도무지 앞길을 볼 수 없는 때에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 앞으로 전진하자. 주저하며 의심하는 자 앞에서는 앞길을 막는 장애물이 결코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불안과 실패나 패배의 위험이 다 없어지기까지 전진하기를 꺼려 하는 자는 결코 전진하지 못할 것이다. 믿음은 눈앞에 있는 어려움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그 앞을 넘어다 보는 것이며, 또 우리가 보이지 아니하는 전능하신 분을 의지할 때 결코 우리의 앞이 막히지 않을 것이다. 믿음은 모든 위급한 때에 그리스도의 손을 굳게 잡는 것이다.─복음 교역자, 256, 257.

우리들의 생각은 대체로 너무 좁다. 하나님께서는 빛을 전파하는 일에 계속해서 전진하기를 요구하신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과 수단을 연구하여야 한다. 우리는 믿음의 귀로써 “전진하라”는 강한 주의 군대 장관의 명령을 들어야 한다. 우리는 활동하여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저버리시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우리의 할 일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하실 몫을 하실 것이다. 진리 안에 오래 있어 온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하기를 요구하신 일을 하지 않았다. 영혼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이 어디 있는가?─HS, 289, 290.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기쁨이었다. 이제 이것을 그대의 일, 그대의 기쁨으로 삼아라. 모든 의무를 수행하며 그리스도를 위해서 어떠한 희생도 아끼지 말라. 그러면 예수께서는 영구적인 조력자가 되실 것이다. 의무를 행하라고 부르는 소리가 나는 곳을 향하여 똑바로 전진하며 어떠한 난관도 그대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라.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지워 주신 책임을 지고, 그대가 때때로 무거운 짐을 졌을 때에 “어찌하여 나의 형제는 아무 멍에도 지지 않고 가만히 놀고 있습니까?” 하고 묻지 말라. 그대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의무를 행하되 철저하게 잘 하며 칭찬 듣는 것을 탐하지 말고 그대가 주님께 속하였으므로 주님을 위하여 일하라.─SW, 1903.4.2.

하나님의 백성들의 진로(進路)는 승리를 향한 위에로의 향상이요 앞으로의 전진이어야 한다. 여호수아보다 더 위대하신 분이 이스라엘 군대를 지휘하고 계시다. 그분은 우리 가운데 계시는 우리의 구원의 대장이시며 우리에게 아래와 같은 격려의 말씀을 주셨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그분은 우리를 틀림없는 승리로 인도하실 것이다. 111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어느 때에든지 이행하실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맡기신 일은 그들을 통하여 성취될 수 있다.─2T, 122.

어찌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영으로 뜨거워지지 않는가? 우리는 어떻게 되었기에 고통하는 세상 사람들의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도 마음에 감동을 받지 않는가? 우리는 사단에게 얽매였던 쇠사슬에서 풀려 나온 영혼,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받은 영혼 곧 그리스도의 왕관에 별을 하나 더해 주는 것을 우리의 고귀한 특권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교회는 현대 진리의 복음을 온 백성들에게 전하여야 할 의무를 인식하여야 한다. 나는 그대들에게 스가랴 3장과 4장을 읽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만일 이 두 장의 말씀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들을 위한 사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곧 교회에 대하여 “전진하며 향상하라”는 것이다.─6T, 296.

이 땅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수에게 충순(忠順)하였을지라도, 우리는 속아 넘어가지 아니하였다. 아무리 사단이 이긴 것같이 보일지라도,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성소와 땅위에서 거룩한 사업을 진행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말씀에, 말세에 나타날 죄악과 부패가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예언의 성취를 볼 때마다 그리스도의 나라가 최후로 승리할 것을 믿는 우리의 믿음이 굳어져서, 새로운 용기를 가지고 우리의 맡은 사업을 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23.

인상적인 광경을 봄

그날 밤 계시 가운데 대단히 인상적인 광경이 내 앞에 나타났다. 한 커다란 불덩어리가 훌륭한 저택이 있는 곳으로 떨어지더니 삽시간에 그것들을 불태워 버리는 것이었다. 그 때에 한 사람이 말하기를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 땅에 이르리라는 것을 알았지만 이렇게 속히 이를 줄은 도무지 알지 못하였오”라고 하니 다른 사람들이 “당신은 알고 있었구려! 그런데 왜 우리들에게 말하지 않았오? 우리는 꿈에도 모르고 있었는데!” 하고 애타는 듯한 목소리로 말하였다. 그리고 그와 비슷한 원성(怨聲)이 이곳 저곳에서 들려왔다.

나는 심한 슬픔 중에 깨어났으나 다시 잠이 드니 내가 어떤 큰 집회(集會)에 참석한 것 같았다. 112 그들 앞에는 세계 지도가 펼쳐져 있었으며 권위 있는 한 분이 회중에게 다음과 같이 연설하고 있었다. “이 지도는 개간하여야 할 하나님의 포도원을 그린 것이다”하고 그는 말하였다. 하늘의 빛이 한 사람에게 비치면 그 사람은 그 받은 빛을 다른 사람에게 비추어 주고, 그리하여 여러 곳에 빛이 켜지며 계속해서 이 빛에서 저 빛으로 빛이 전달되는 것이었다.

다음의 성경 말씀이 거듭 낭독되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3-16).

나는 여러 도시와 마을에서, 그리고 세상의 높고 낮은 여러 지방에서부터 비춰 오는 여러 빛줄기를 보았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름으로 인하여 모든 도시와 촌락에는 하나님을 위한 성전이 있었다. 하나님의 진리는 온 세상에 전파되어 있었다.─9T, 2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