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맹인들에 대한 특별한 고려

215 육체적으로 실명(失明)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봉사하도록 천사들이 파견된다. 천사들은 그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며, 그들의 행로에 놓여 있으나 그들이 알지 못하는 수많은 위험에서 그들을 구해 준다.─3T, 516.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 가운데 있는 소경과 병자들이 등한시되어 있는 한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을 것이다.─3T, 518.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눈먼 자와 고통당하는 자와 과부와 고아들의 보호자로 삼으셨으므로 만일 소경을 넘어지게 하는 자가 교회 안에 있다면 그들은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성경에 말한 장애물은 소경을 넘어뜨리기 위해서 그의 발 앞에 놓은 나무토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보다 훨씬 큰 뜻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어떤 행로로 눈먼 형제의 영역에 어떤 손해를 입히거나 그의 유익을 헤치거나 또한 그가 번영하는 것을 막으려는 행동을 뜻한다.─3T, 519.

소경된 자는 앞을 보지 못하므로 어디를 가나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흑암으로 둘러싸여 있는 세상을 더듬으며 생활하는 소경을 보고 불쌍히 여기며 동정할 줄 모르는 사람은 참으로 무정한 인간이다. 이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은혜로써 누그러져야 한다.─3T, 521.

고아를 돌봄

사망이 승리에게 삼키울 때까지는 돌보아 주어야 할 고아들이 항상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 교인들이 그들을 위하여 따뜻한 동정과 친절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그들이 받는 고통은 더 많아질 것이다. 주님께서는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라고 우리들에게 명령하신다. 이러한 집 없는 아이들을 위해서 그리스도교회는 부모를 대신하여 그들을 돌보아 주어야 한다. 기도와 행동으로써 과부와 고아를 동정한 일들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실 것이며 멀지 않은 장래에 보상을 받게 돨 것이다.─RH, 1893.6.27.

216 그대가 가난한 자를 도와주고 고통과 억압당하는 자를 동정하며 고아를 도와줄 때에 그대는 예수님과 더욱 친밀해진다.─2T, 25.

우리가 돌보아야 할 고아들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자 하는 것보다 일이 많고 또 자기의 시간을 거의 다 빼앗아 버리므로 그 일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왕께서 심판하실 때에 이처럼 태만하고 인색하고 이기적인 자들은, 수고하고 그리스도를 위해 자기를 부인한 자들을 하늘이 옹호하는 것을 그 때에 알게 될 것이다. 특히 자신만을 사랑하고 돌보며 이러한 일을 행하지 않는 자들을 위해서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 이런 경우에 왕께서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내리시는 무서운 형벌은 그들의 큰 범죄로 인해서 내리시거나 그들이 행한 것으로 인해서가 아니라 행치 않은 것으로 인해 받게 된다. 그들은 하늘이 맡겨준 일을 행치 않았다. 그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하였으므로 마땅히 향락자들과 같은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다.─RH, 1881.8.16.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나님이 위탁하신 자로 받아들이라고 명하신 고아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등한히 여기고 간과(看過)해 버리는 일이 너무나 많다. 비록 저들은 초라해 보이고, 무뚝뚝하고, 무례히 행하고, 그들의 일거 일동에 아무런 매력이 없을지라도 그들 역시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그들은 주님께서 값으로 산 자들이며 하나님 보시기에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귀중한 존재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대 가족의 일원(一員)임으로 그분의 청지기가 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 “저들의 영혼을”, “내가 네 손에서 찾으리라”고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다.─실물교훈, 386, 387(영문).

주님께서는 모든 신자들이 고아들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행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렇지만 단순히 의무감에서 하지 말고 그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그들을 도와주라.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돌아가셨다. 그는 그대가 돌보아야 할 이 영혼들을 사셨다. 그리고 죄 가운데서 자행자지하는 그대를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신 것처럼 그대들도 고아들을 사랑하기를 그는 기대하신다.─RH, 1893.6.27.

217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고아와 아비 없는 자와 절름발이와 소경과 환자를 등한시하고 있는 한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을 것이다.─3T, 518.

주님을 위하여 일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 앞에는 이러한 친구 없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돌보며, 저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하기 위해 올바른 성격을 조성해 줄 수 있는 좋은 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할 넓은 분야가 놓여 있다. 우리가 친절히 찾아보아야 할 불우한 아이들이 있다. 그대로 버려 두면 무식하게 자라며 좋지 못한 사람들과 사귀어 죄악과 범죄의 길로 빠져 들어갈 장래성 없는 많은 아이들이 좋은 환경으로 인도되어 그리스도와 같은 친절한 보호 밑에서 그리스도께로 인도되어 구원받게 될 것이다. …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는 이 일은 노력과 극기와 희생이 요구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큰 선물로서 당신의 독생자를 주신 것과 비교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희생은 얼마나 보잘것없는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그의 동역자가 될 특권을 부여하셨다.─RH, 1893.6.27.

유색 인종

이 나라(미국)에 아직 사업을 착수하지 않은 지역이 있다. 수백만을 헤아리는 유색 인종들이 모든 진실하고 실질적인 그리도인 신자들의 이해와 동정에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외국에 살고 있는 것도 아니며 나무 우상과 돌 우상 앞에 절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우리 가운데 살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증언을 통해서 여러 번 거듭하여 우리의 주의를 그들에게 돌릴 것을 요구하셨으며, 이 곳에 등한시된 인간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우리 앞에 놓여진 이 넓은 일터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빛을 요구하고 있다.─8T, 205.

흑인종과 백인종을 분리시키는 장벽이 세워져 있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창조주께 대한 최고의 사랑과 이웃에 대하여 편견이 없는 사랑을 요구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면 이러한 편견의 장벽도 여리고성처럼 저절로 허물어질 것이다. 현대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모든 교회들은 노예 제도로 말미암아 그들 스스로 생각하고 노력할 수 있는 자유의 특권을 박탈당한 이 무시되고 짓밟힌 종족을 바라보도록 하라.─RH, 1895.12.17.

218 우리들 자신이 솔선하여 남부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일을 벌려보자. 다만 바라만 보고 한번도 실천하지 않을 결의만 하지 말고 우리의 흑인 형제들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하여 진심으로 주님을 위해 어떤 일을 실행하자.─RH, 1896.2.4.

생명책에는 백인의 이름 바로 옆에 흑인의 이름이 쓰여진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출생이나 주나 국적이나 혹은 피부 색깔이 인간을 높이거나 낮추지 못한다. 품격이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만일 흑인종이나 중국인이나 또는 아프리카인이 순종과 신앙심으로 하나님께 그의 마음을 바친다면, 예수께서는 그의 피부색이 어떻든지간에 그를 사랑하시며 그를 그의 사랑하는 형제라 부르신다.─SW 8, 1891.3.20.

지상의 임금들과 귀족들이, 즐거이 복음의 소망을 붙잡고 있는 아주 비천한 아프리카 사람과 자리를 바꾸려고 할 시기가 이르고 있다.─SW 8, 1891.3.2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보신 것 못지 않게 당신을 섬길 아프리카 민족의 영혼들을 돌아보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각계 각층의 남인(南人)들과 특히 흑인종들 가운데서 행한 선교 사업에서 당신에게 바친 것보다 훨씬 더 큰 것을 요구하신다. 우리는 많은 혜택을 받고 살아온 사람들보다 흑인들을 위해 더 일하여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이들을 노예로 만든 자가 누군가? … 이 민족이 열등하고 습관과 태도가 못마땅한 것이라면 누가 그렇게 만들었는가? 대개가 백인들 탓이 아닌가? 그들에게 너무나 큰 과오를 저지르고서 그들의 지위를 향상시켜주기 위해 열렬한 노력을 하지 말아야 되는가? 그들에게 진리를 전해야 한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구원하여야 할 영혼이 있는 것이다.─SW 11, 12, 1891.3.20.

절제 운동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절제 사업을 지지하는 자들 가운데서도 그 선두에 서 있어야 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367.

219 절제 문제에 있어서 그대의 입장을 요동치 말고 바위처럼 굳게 서라.─복음 교역자, 376.

절제 운동을 함에는 공중 앞에 연설하는 일 이외에도 또 다른 할 일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원칙을 소책자나 우리의 신문에 실어서 소개하는 일이다. 우리는 신자들로 저들의 의무를 깨닫고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과 접촉하도록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대로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사용해야 한다. 선교 사업에 있어서 지난날에 우리가 거둔 성공은 온전히 우리가 행한 극기와 희생적인 노력에 정비례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만일 우리가 주의 백성으로서 당신 앞에 스스로 겸손히 행하고, 절제의 진리를 확실하고 명백하게 전했으면 우리가 큰 성공을 거두었으리라는 것을 아신다.─복음 교역자, 368.

절제 문제는 하나님의 백성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야 한다. 부절제가 지배권을 차지하려고 애쓰며 방종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므로 건강 개혁에 대한 서적이 매우 요구된다. 이 문제에 관한 서적은 진리를 더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 영혼들로 성경을 연구하게 하는 복음 사업의 조력자이다. 부절제의 큰 죄악에 대한 경고가 발해져야 할 것이며 또 그렇게 될 것이다. 모든 안식일 준수자들은 우리의 건강 잡지와 건강 서적에 내포되어 있는 교훈들을 연구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것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들은 이 인쇄물들을 이웃에 배포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여야 한다.─SW, 1902.11.20.

철저한 절제 서약서를 제시하고, 그들이 술과 담배와 방종 등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돈을 가난한 환자들의 구제와 세상에서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바치도록 요구하라.─치료봉사, 193.

뒷수습 활동의 중요성

많은 무리들 앞에 진리를 소개함으로써 연구하고자 하는 열의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특히 중요한 것은 이러한 흥미에 뒤따르는 개인의 활동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진리를 탐구하기를 갈망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쳐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을 확실한 기초 위에 세우기 위하여 누군가가 도와주어야 한다. 220 그들의 신앙 경험의 이 중대한 시기에 현명한 성경 교사가 와서 그들을 도와주며 하나님의 말씀의 보고를 열어서 이해시켜 주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9T, 111.

금같이 귀중한 순간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들이 받은 깊은 인상뒤에 뒷수습 활동이 없었다. 일단 한번 가졌던 확신이 무시당하고 말살되면 진리로 다시 그 마음에 감동을 주기는 대단히 어려운 것이므로 차라리 흥미를 일으켜 주지 않는 편이 나을 뻔하였다.─2T, 118.

금전 사용의 책임

우리는 우리의 금전 사용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모든 활동의 알파와 오메가이신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힘써야 한다.─9T, 49.

돈은 큰 선을 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 있는 것이다. 돈이 하나님의 자녀의 수중에 있을 때는 그것이 주린 자의 양식이 되고, 목마른 자의 마실 물이 되고, 헐벗은 자의 옷이 된다. 그것은 또 압제받는 자에게 방어물이 되고, 병든 자에게 도움의 방편이 된다. 그러나 돈을 생활 필수품을 마련하고, 다른 사람을 축복하고, 그리스도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목적 이외에 사용할 것 같으면 그 돈은 모래와 마찬가지로 쓸모 없는 것이 된다.─실물교훈, 351(영문).

하나님께서 친히 그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을 창안하셨으며 그가 도움을 요청하실 때에 그의 백성이 “주여 주의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남겼나이다”하고 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그는 저들에게 여분의 금전을 마련해 주셨다.─9T, 58.

재물을 내세로 가져갈 수 없다. 거기에는 재물이 필요치 않다. 그러나 영혼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 행한 선한 행위는 하늘 조정으로 가지고 갈 수 있다. 궁핍한 동포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아니하고 자기 자신만을 위해 주님께 받은 선물을 이기적으로 사용하는 사람과 이 땅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아무일도 하지 않는 사람은 자기의 창조주께 욕을 돌리는 자이다.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한 죄가 하늘 책에 있는 저희의 이름 아래 기록된다.─실물교훈, 266(영문).

오늘날 영혼의 가치와 비교해 볼 때 돈의 가치가 무엇인가?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재물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주님의 것이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귀한 위탁물로 생각하여, 우리의 불필요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낭비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파멸에서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유용하게 사용해야 한다.─엘렌G.화잇 자서전, 201, 202.

221 이 세상에서 마쳐져야 할 선교 사업이 우리의 힘과 도움을 얻을 만큼 중요하지 않는가? 우리는 우리의 모든 낭비 습관을 버리고 다른 여러 나라에 진리를 전하며 국내 선교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의 예물을 하나님의 창고에 바쳐야 하지 않겠는가? 이일은 하나님께서 찬성하실 수 있도록 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이 마지막 사업은 많은 유산으로 유지되었거나 세상의 권력에 의해 발전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극기와 희생 정신으로 바친 헌금으로 유지되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할 특권을 주셨으며 우리로 새 땅의 거민이 될 자격을 갖도록 하셨다.─RH, 1890.12.2.

나는 기록하는 천사가 하나님께 바쳐서 창고에 들어가는 모든 헌물과 이렇게 바쳐진 돈의 최후 결과에 대해서 빼놓지 않고 충실하게 기록하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업에 바치는 모든 돈과 또한 바치는 자의 자원하는 마음이나 혹은 주저하는 마음까지도 다 보시고 아신다. 또한 바치는 동기도 기록된다. 하나님께서 요구하는 대로 그의 것을 하나님께 다시 바치는 희생적이며 헌신적인 사람들은 자기의 행위에 따라 보상을 받을 것이다. 비록 이같이 바쳐진 금전이 잘못 사용되어 헌물을 바친 사람이 기대했던 목적-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영혼 구원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다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희생적 헌물을 바친 자는 그들의 상급을 잃지 않을 것이다.─2T, 518, 519.

가난한 형제를 도와주거나 진리를 전파하는 하나님의 사업을 돕는 모든 기회는 하늘에 쌓아 둘 수 있는 진주며 또 하늘 은행에 저축할 수 있는 예금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시험해 보시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그의 축복을 후히 주시고 지금 그대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며 도움이 요구되는 자를 돕는지 또한 그대가 영혼의 가치를 귀중하게 생각하며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맡겨 주신 돈으로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지를 보시려고 주목하고 계신다. 222 이러한 모든 기회들을 활용하는 것은 그대의 하늘 창고에 재물을 더하는 것이다.─3T, 249, 250.

하늘의 보고 제도

천사는 각 사람의 행실을 낱낱이 기록 보관한다.─교회증언 1권, 219.

사랑의 모든 행동, 모든 친절한 말, 고통당하는 자와 억눌린 자들을 위한 모든 기도가 영원한 보좌 앞에 보고되어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하늘 기록책에 기록된다.─5T, 133.

우리가 어두움을 흩어 버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널리 전파한 모든 노력이 하늘에 보고된다. 이 일이 하늘 아버지께 보고될 때에 온 천군 가운데 큰 기쁨이 생긴다.─사도행적, 154(영문).

천사들은 우리를 돕기 위해 파견된다. 그들은 하늘과 땅 사이를 왕래하면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기록하여 하늘로 가져간다.─SW, 1903.4.2.

이런 사람들은, 결코 빠지는 일이 없고 오록(誤錄)이 없는 하늘의 기록, 곧 그들이 그것으로 심판을 받게 될 책에 그들의 행위가 기록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을 것이다. 거기에는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등한시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고 또한 거기에는 믿음과 사랑의 모든 행위가 영원히 기록되어 있다.─선지자와 왕, 639(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