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8장-오락의 위험
9편휴 양

8장 - 오락의 위험

348 우리 대학과 위생병원에서 얻은 최근의 경험을 통해서 나는 주님께서 호주의 쿠랜봉에 있는 우리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을 위해서 주신 지시의 말씀을 다시 반복해서 증거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1900년 4월에 교회 사역자들을 위하여 애본데일 학교에서 공휴일이 제정되었다. 그 날을 위한 순서로써 아침에 예배 시간이 마련되었고 그 때에 나와 다른 몇 사람들이 학생들에게 설교하였는데 그 내용은 주로 하나님께서 이 학교를 세우시기 위하여 섭리를 베푸신 사실과 학생들이 가지게 된 특권과 기회들을 깊이 생각하라는 요지의 말씀이었다.

예배 시간이 끝난 후 나머지 시간에 학생들은 여러 가지 놀이와 운동 경기로 소일하였는데 그 놀이와 운동 경기 중의 더러는 천박하고 거칠며 괴상망칙스런 것이었다.

바로 그 날 밤 나는 오후에 있었던 일들에 대하여 다시 목격하는 듯 하였다. 모든 광경이 내 앞에 밝히 전개되었으며 나는 학교의 운영자와 교사들에게 보내는 기별을 받았다.

나는 그 날 오후에 학교에서 행하여진 오락 가운데서 원수가 승리한 것과 교사들이 저울에 달려 부족하다는 판명을 받게 된 사실을 보게 되었다. 나는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그처럼 문을 개방하여 원수를 끌어들였으며 그 날에 있었던 것과 같은 장면들을 허용할 수 밖에 없었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심히 번민하였으며 마음이 무거워졌다. 교사로서 저들은 원수에게 한치의 양보도 할 수 없다는 각오로 완강하게 대항했어야만 하였다. 349 그러나 저들이 용납한 그 일로 인해서 저희의 기록을 흐려 놓았으며 하나님의 영을 슬프시게 하였다. 학생들은 쉽사리 지워질 수 없는 영향들을 받도록 감명되었다. 헛된 오락의 길에는 끝이 없으며 그 길로 달려간 매 발자국은 그리스도께서 전혀 밟아보신 일이 없는 그런 발자국이었다.

모순된 계획을 소개하는 이런 실수야말로 방심하지 않고 경계해야 할 성질의 것이다. 애본데일 학교는 세상 학교들처럼 되도록 설립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계시로 보여주신 것처럼 하나의 본보기가 되는 학교로 세우신 것이었다. 이 학교는 어디까지나 모범적인 학교가 되어야 했으므로 이 학교를 운영해 나가는 사람들도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모든 일에 완전을 기해야 했으며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은 버려야만 하였다. 만약 저희의 눈들을 천국의 안약으로 발랐더라면 하나님께 욕이 되는 그러한 광경들이 그 날 오후에 벌어지도록 허용할 수 없었을 것이다.

수요일 아침 내가 주님께서 주신 말씀을 학생들과 그 곳에 모인 다른 사람들에게 하였을 때 나는 어떤 결과가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 아무런 암시를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전혀 예측할 수 없었다. 학교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방금 주신 지시의 말씀을 효과없게 하는 특성의 일들을 행한 후에 어떻게 그 기별에 일치할 수 있을까? 만약 저들의 식별력이 크게 흐려져 있지만 않았다면 그런 행동들을 견책하신 교훈의 말씀들을 이해하였을 것이다.

나는 이 때에 교사들과 학생들을 위하여 주님께서 주신 말씀의 중요성을 깊이 느낄 수 있었다. 이 교훈의 말씀은 학생들에게 가장 고상한 차원에 속하는 의무들을 제시해 주었다. 350 실질적으로 저들은 나중에 소개된 오락으로 좋은 감화들을 소멸시키기 위하여 “오 하나님, 우리들은 당신의 길을 원치 않나이다.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의 길을 원하며 우리들 자신의 지혜를 따르고자 합니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었다.

나는 밤에 그 날 운동장에서 행하여진 자들에 대하여 목격하였다. 괴상망칙한 흉내들을 내는 일에 참여한 학생들은 바로 원수의 정신을 본따서 한 행동으로 나타났으며 어떤 학생들은 신자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행실을 보였다. 학생들이 테니스와 ‘크리킷’ 경기에 가담하여 운동하는 광경이 내 앞에 전개되었다. 그 때에 나는 이런 오락의 성질에 관하여 교훈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오락들은 국가의 우상과 동일한 종류의 우상에 속하는 것임을 보여 주셨다.

운동장에는 눈에 보이는 구경꾼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단과 그의 부하들도 있어서 인간의 정신에 감명을 끼치고 있다. 구원의 후사들이 될 자들을 섬기는 하나님의 천사들도 그 자리에 참석하기는 하나 저들은 찬성하기 위하여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불찬성하기 위해서 그 자리에 나타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하는 자들에 의해서 그러한 광경들이 벌어졌다는 사실을 수치스럽게 여겼다. 원수의 세력들이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으며 하나님께서는 모욕을 당하셨다. 인간을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하며 거룩하게 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바치신 주님께서는 그런 광경들로 인해서 비통해 하셨다.

음성을 듣고서 나는 말씀하신 분을 바라보았다. 그때에 위엄이 있으시고 정중하신 한분께서 “이것이 개교 기념일의 축제 행사인가? 이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신 축복을 감사히 여기는 감사제 행사인가? 이런 기념일에 세상 사람들도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제물을 바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과거 역사에 여러 번 반복된 동일한 과오를 범하고 있다. 351 저들은 과거의 경험에서 지혜를 배워야만 한다. 부주의하고 경건치 못한 세상 사람들도 이보다는 더욱 나은 방법으로 풍성한 제물을 바칠 수 있다”고 하셨다.

교사들을 향하여 그분께서는 “그대들은 지워버리기 힘든 결과들을 실수로 빚어 놓았다.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는 이런 학교에서 영광을 받으실 수 없다. 만약 주님께서 바로 이 때에 그대들의 생명을 끊으신다면 많은 자들이 잃어버린 바 될 것이며 하나님과 의인의 반열에서 영원히 분리될 것이다.

한 가지 실수의 결과

이러한 일들은 아론이 시내산 밑에서 이스라엘 진영 가운데 환락의 정신과 속된 것을 용납한 첫 실수를 범하게 된 그 역사의 반복에 불과하다. 모세는 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있었으며 아론은 혼자 남아서 지도자의 책임을 지고 있었다. 아론은 백성들의 제안에 대하여 완고한 입장을 표명하는 일에 그의 약점을 드러내었다. 그는 이스라엘의 회중이 실수에서 돌이키도록 권위를 행사할 수 있었으나 그가 집 안에서 자기 자녀들에 대하여 실패한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리는 일에 있어서도 동일한 결점을 드러내었다. 지도자로서의 그의 약점은 원칙을 희생하면서까지 백성들을 즐겁게 하려던 그의 부질없는 욕망에 있었던 것이다. 그는 가장 사소한 일에 백성들로 하나님의 명령에 반대되는 것을 행하도록 용납한 첫 순간부터 자신의 사령권을 상실하였다. 그 결과로써 우상숭배의 사상이 침투하게 되었으며 그런 사조가 발동하게 되자 엄격하고 결정적인 조처가 있기까지 그 사태를 진정시킬 수 없었다.

수요일 오후에 애본데일 학교에서 일어났던 일들의 영향을 깨끗이 씻어버리기 까지에는 시간과 상당한 수고와 슬픈 일들이 요구되었다. 352 그러나 이 경험은 그런 오락들의 경향을 학교 책임자들이 깨닫도록 도움을 준 하나의 교훈이었다.

학교에서 벌어진 그런 광경들을 학생들 자신이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이나 친지들에게 알려 줄 때 과연 그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가? 그것은 바로 이 학교에서 하나님께서 성취한 것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사단이 성취한 것을 보여 주는 증거가 되었다. 하나님께서 우리 학교들에 관하여 주신 교훈에서 한번 떠나는 그 실수의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 한번 저지선이 무너지기만 하면 주님께서 심령을 겸비케 하고 마음을 개심시키지 않는 한 원수의 전진은 힘차게 나타날 것이다.

그 날 오후의 행동들로 인해서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찾기 위한 노력은 교사들에게 많은 수고를 끼쳤다. 저들은 혹독한 시련을 겪어야만 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이 더욱 노골적으로 나타났으며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감소되었다. 하늘의 주님께서는 그처럼 굴욕을 받으셨으며 죄와 쾌락을 사랑하는 인간적 욕구의 방종은 저들이 받기 원하는 교육의 전부였다.

청소년을 교육하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말씀으로 주신 고상하고 거룩한 원칙에 따라서 자기 스스로가 주관을 결정하도록 하라. 가능한 한 전력을 다하여 잃어버린 기초를 다시 찾아 선지자 학교에서 볼 수 있었던 영성이 우리 학교에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을 교사들로 기억하게 하라.

우리들의 상담자가 되는 성경

교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익숙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353 성경, 오직 성경만이 저들의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나무의 잎사귀와 같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의 교훈을 사랑하는 자들의 모든 결핍을 충족시켜 주며 저들을 실제적인 생애로 인도한다. 우리 학교에 오는 많은 학생들이 비록 침례는 받았다고 할지라도 회개하지 않은 상태에 있는 학생들이 있다. 저들은 진리에 대한 신앙을 통하여 거룩하게 변화함을 입는다는 뜻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성경을 탐구하고 이해하여야 하며 그 진리를 마음 가운데 받아들여 일상 생활에서 실천해 나가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와 같이 저들은 주님 안에서 강건하여질 것인데 신령한 힘줄과 근육은 생명의 양식에 의해서 자양분을 받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청지기들이 당신의 이름과 능력을 힘입어 저희의 의무들을 성실하게 수행하기를 바라신다. 당신의 말씀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라 행함으로 저들은 이기고 또 이기기 위하여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의의 원칙에서 떠나게 될 때에 저들은 자신의 길을 걷도록 용납하신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저들 자신의 진상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며 다른 사람들에게 저들의 약점을 드러내 보이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주님의 길을 항상 착실하게 따라야 할 것과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가르치시며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가르치시며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고를 무시하고 저희 자신의 판단에 따라 방법을 구상하거나 계획하는 일이 없도록 가르치시기 위하여 힘쓰고 계시다.

우리 학교들은 선지자들의 학교와 같은 교육 기관이 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성경의 진리를 열심히 연구해야만 할 것이다. 만약 학생들에게 진리를 올바로 가르치고 진리를 신중히 생각하게 할 수 있다면 이러한 진리들은 학생들에게 세속적인 오락을 갈망하는 욕구보다 훨씬 강하고 고상한 욕망을 갖게 할 것이다. 354 저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때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될 것이며 세속적인 오락들을 전혀 무가치한 것으로 여기게 될 것이다. 학생들의 정신은 고상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예수님의 품성을 바라보고 그분과 같이 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유익한 노동과 자아 쾌락의 추구

기분 전환의 계기를 만들기 위하여 단순히 재미있는 일만을 구상하는 대신에 유익한 것을 생산할 수 있는 육체적인 운동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질 일꾼으로 교육을 받기 위하여 우리 학교에 다니고 있다. 사단은 마치 오락들이 육체적인 건강에 긴요한 것으로 생각하도록 학생들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저들이 수공노동의 훈련을 통해서 육체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더욱 좋은 방법이 있다는 것과 유익한 노동이 자아 쾌락의 추구를 대신해야 할 것을 선포하셨다. 오락에 대한 욕망이 방종으로 흐를 때에 학생들은 저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에 유익하고 건전한 심신의 단련에 대하여 싫증을 느끼는 경향이 점점 생기게 된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재능을 주신 것은 그 재능들을 쓰지 않은 채 버려두거나 자기 만족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주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선양하는 목적으로 인간에게 시간을 선물로 주셨다. 이러한 시간이 이기적인 쾌락을 위해 사용되었다면 그 시간들은 영원한 손실이 될 것이다.

우리 청년들은 건전하고 고상한 감화 가운데 둘러싸일 필요가 있다. 저들은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보존되어야 한다. 저들 앞에 세워진 표준은 실로 높아야 할 것이다.

524 국내와 해외에서 주님의 사업을 발전시킴에 있어서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인재와 재정을 최선껏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혜롭게 사업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해외의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유지하는 부담은 주로 국내(미국)에 있는 우리 연합회들이 져야만 한다. 이러한 연합회들은 아직도 셋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시험하는 진리가 침투하지 못한 새로운 지역들을 개척하는 일에 협조하기 위한 재정을 준비해야 한다. 지난 몇 해 동안에 신기하게도 선교의 문들이 개방되었으며 남녀들이 이러한 지역에 들어가 영혼 구원을 위하여 열렬한 사업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

우리 교육 기관들은 이러한 선교지에서 수고할 교육받은 일꾼들을 충당시키기 위하여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우리 교육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명한 계획들을 세워야만 한다. 헌신적인 청년 남녀들이 책임을 지고 그리스도에게 영혼들을 인도하기 위하여 가장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한다. 저들은 사람들을 접촉하는 방법과 셋째 천사의 기별을 매력적으로 증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재정 문제에 대한 운영에 있어서 저들은 많은 궁핍을 견디어야 하며 극도의 경제력으로 생활해야 할 격리된 지역에 파견되었을 경우 자신들에게 도움이 될 여러 가지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학자금을 벌다

주님께서는 우리 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장래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교훈들을 배울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놓으셨다. 525 주님께서는 우리들의 교육 사업과 병원 사업의 발전에 이바지한 서적들을 취급하는 특권을 우리들에게 주셨다. 이러한 서적들을 취급하는 경험 가운데서 청년들은 저들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만한 여러 가지 경험들을 맛보게 될 것이다. 학창 생활 시절에 이런 책들을 취급하면서 저들은 예모있게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현대진리의 다각적인 면에 대하여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기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저들이 재정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게 될 때에 검약과 경제에 대한 교훈들을 배울 것이며 이러한 교훈들은 저들이 선교사로 파견되어 나갈 때에 큰 유익을 줄 것이다.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팔기 위하여 일에 착수하는 학생들은 저들이 팔려고 하는 책의 내용을 먼저 연구할 필요가 있다. 저들이 취급하는 책의 문제들을 익숙히 알고 그 교훈들을 실천하려고 노력할 때에 저들의 지식과 영적 능력은 계발될 것이다. 이러한 책들 속에 있는 기별들은 이 세상에 전하도록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신 빛이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매 장절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그 가운데 소개된 진리들을 가르쳐야 하며 우리들로 이 세상에 전달하도록 주님께서 맡기신 귀중한 사상들을 청년들에게 감동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처럼 책들을 다루기 위한 준비와 사람들에게 책들을 전할 때에 얻는 일상 경험들은 이 사업에 관여한 자들에게 무한한 가치의 교육이 됨을 증거할 것이다. 526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므로 청년들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봉사할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연합회 안에 있는 모든 교회에서 시무하는 교회 지도자들이 우리 청년들을 위하여 해야 할 특별한 사업이 있다. 주님의 사업을 위하여 유능한 일꾼들이 되기 원하면서도 저들의 부모가 학교에 보낼 능력이 없는 유망한 청년들을 교회 직원들이 발견하게 될 때에 그 청년들에게 도움과 격려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 의무가 있다. 교회 직원들은 그 부모들과 청년들을 만나 상담해야 하며 마음을 합하여 지혜롭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떤 청년들은 국내 선교 사업을 위하여 가장 적절한 자격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출판물을 배포하는 일과 친지들과 이웃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는 광범위한 유용성이 있다. 어떤 청년들은 문서 전도 사업에 헌신하여 큰 책들을 팔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우리 기관들 안에서 가치있는 조력자가 될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유망한 청년들을 지혜롭게 격려하고 훌륭하게 지도한다면 저들은 “실물교훈”이나 “치료봉사”를 판매함으로 저들 자신의 학자금을 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책들을 파는 경험을 통해서 저들은 세상 사람들에게 빛을 바라보게 함으로 선교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저들은 학비를 충당할 수 있는 돈을 벌게 될 것이며 주님의 사업을 위하여 더욱 유용한 인물이 될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에서 저들은 책을 파는 사업을 계속하도록 교사들과 학생들로부터 격려와 영감을 받게 될 것이다. 저들이 학교를 졸업할 때쯤 되면 저들은 이미 실제적인 훈련을 받은 셈이어서 여러 외방 선교지에서 필요로 하는 힘들며 열심있고 자아희생적인 수고를 하기 위한 자격을 얻게 되어 그런 곳에 나아가 난관과 고통이 많은 환경 속에서라도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할 수 있을 것이다.

527 학생들이 실무에 따르는 실제적인 교육을 받지도 못하고 전 과정을 마친 후에 큰 빚을 지게 되거나 생소하고 겪어보지 못한 일터에서 어떤 난관에 봉착할는지 알지도 못하고 학교를 나오기보다는 위에 말한 계획이 얼마나 나을 것인가! 경험이 없는 자들이 외국에서 개척 사업을 할 때에 재정적인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면 얼마나 그 시련이 클 것인가! 뿐만 아니라 학생이 지은 빚을 갚을 때까지 그 부담을 져야 할 사람이 있다면 그의 고통은 얼마나 클 것인가!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자급자족하는 계획을 따른다면 그 결과가 얼마나 유익될 것인가! 이러한 학생은 개인적인 부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교육 기관을 떠날 수 있게 되며 학교의 재정은 전보다 더욱 든든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국내의 일터에서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학생이 배운 교훈들은 그가 외국 선교지에 나아갈 때에 무한히 가치있는 것이 될 것이다.

뜻있는 학생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저들을 도와 이런 책들을 팔아서 학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현명한 계획을 지금 세워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 전 과정을 마치기까지 학자금을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을 이런 방법으로 마련한 자들은 다른 지역에서 선구적인 전도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가장 가치있는 실제적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짧은 세월 동안에 이 세상에서 큰 사업을 성취해야 하며 과거 어느 때보다도 고귀한 서적들을 우리 손에 안겨 주신 하나님의 섭리를 더욱 깊이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감사해야 한다. 528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는 보람있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동안 학자금을 버는 수단이 되고 또는 우리 교육 기관과 의료 기관이 지고 있는 부채를 청산하는 방법이 되기도 한다.

현대 진리를 전하는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우리에게 주신 귀중한 서적들을 지혜롭게 다룰 때에 놀라운 축복이 임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주님의 계획에 일치하여 일할 때에 많은 헌신적인 청년들이 실제적인 선교사들로서 먼 지역에 가서 일할 자격을 얻게 될 것이며 이와 동시에 국내에 있는 연합회들은 새로운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밀어주기 위하여 넉넉하게 자금을 대줄 것이다.

1908년 5월 17일.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의 영원한 공로 위에 서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야 하고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선포하시는 그분의 백성으로 알고 순종해야 한다. 유한한 인간의 의지와 음성을 하나님의 음성처럼 해석해서는 안 된다.

과거에 이 세상에 준 일이 없는 가장 엄숙한 기별을 가르치는 자들은 그 기별의 중대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정신을 단련하여야 한다. 구원의 주제는 집중적인 연구를 요할 것이나 그 깊은 뜻은 결코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놀라운 주제를 속속들이 다 깨달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두려워하지 말라. 그대들 스스로 원천을 찾아서 신선한 물을 마음껏 마시라. 구원의 우물에서 실컷 마심으로 예수께서 영생에 이르는 생수로서 그대 안에 계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