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6장-가정과 학교의 협력
4편가정 학교

6장 - 가정과 학교의 협력

150 우리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 입학하게 되도록 준비되는 일은 가정 학교에서이다. 부모들은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가정에서 교사로서 자기들의 모든 힘을 하나님께 바쳐서 저희의 고상하고 신성한 사명을 성취해야 한다. 가정에서 주는 정성스럽고 진실된 교훈은 자녀들로 학교 생활을 받아들이게 하는 최선의 준비가 된다. 지혜로운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이 가정에서처럼 학교 생활에도 하나님께 기쁨이 되고 영광이 되는 일을 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 줄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악한 감화를 받지 않도록 저희에게 정결의 원칙을 가르칠 것이다. 가정에서 순종과 자제의 습관을 형성시킨 어린이들은 학교 생활에서 어려운 일을 별로 당하게 되지 않을 것이며 다른 청소년들이 당하는 많은 유혹들을 피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모든 환경과 장소에서 하나님께 진실히 행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부모들은 품성을 굳세게 하여 주는 감화로 자녀들을 둘러 주어야 한다. 이런 훈련을 받은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니게 될 때에 소란과 근심의 원인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교사들의 조력자가 될 것이며 동료 학생들에게 모본과 격려가 될 것이다.

교사의 자격

어린이들을 가르칠 교사를 선택함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151 교회 학교의 교사가 될 남녀들은 저들 자신에 대하여 겸손한 평가를 하며 헛된 자만심이 없는 자라야 한다. 저들은 참된 선교적 정신을 가진 자들로서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는 법을 배운 자들로서 충성된 일꾼들이어야 한다. 저들은 인내, 친절, 자비 및 사랑 등의 그리스도의 품성에 속한 속성들을 소유해야 하며 저들의 일상적인 체험 가운데 구세주의 의와 화평을 맛보아야 한다. 그처럼 향기로운 감화력을 가지고 일할 때에 저들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그리스도인 미덕이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나타내 보일 것이다.

교회 학교로 세워진 모든 기관은 그리스도께서 임재하심으로 학교 교실을 영화롭게 하는 질서로써 운영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결코 값싸고 겉치레만 하는 봉사를 받지 않으실 것이다. 모든 교사들은 능률적인 봉사를 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전심을 기울이는 학습자들이 되어야 한다. 교사들은 저희 스스로 영혼을 구원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조력자로서 학생들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할 특권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으로 언제나 영혼들에 대한 부담감을 느껴야 한다.

교사들이여, 그대들의 대화 가운데 어리석음을 나타내지 말라. 그대들이 운영할 책임을 맡고 있는 학교에서 매일 아침 기도로써 하나님께 헌신함으로 어린이들 앞에서 올바른 모본을 보여 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매 시간마다 하나님께 능력을 구하고 당신께서 그대들을 돕고 계시다는 것을 믿으라. 그대들이 이 일을 행할 때에 어린이들의 애정을 받게 될 것이다. 어린이들을 다루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님을 하나님께 감사하라. 우리들에게는 인간보다 무한히 강하신 조력자가 계시다. 우리들이 우리들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하늘이 주는 능력을 의지해야만 한다는 것을 나는 무한히 감사하는 바이다.

152 만약 그대들의 생애가 하나님 안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숨겨져 있다면 신령하신 조력자께서 그대들 곁에 서 계실 것이며 그대들은 구세주와 일체가 되고 그대들이 가르치는 학생들과 하나가 될 것이다. 결코 자신을 높이지 말고 그리스도를 높일 것이며 세상 사람들 앞에서 그분에게 영광을 돌리고 그분에게 영예를 돌릴 것이다. “나는 임마누엘 대왕의 피묻은 깃발 아래 섰노라. 나는 전적으로 주님의 편에 있다”라고 말하라. 그대들의 학생들을 다루는 일에 있어서 동정심과 온유한 정신을 보이라.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라. 그대들이 하는 말들은 친절하고 격려를 주는 것이 되게 하라. 이같이 노력할 때에 가정에서 바르게 훈련을 받지 못한 학생들의 품성에 얼마나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만약 젊은 교사들이 저들 자신을 하나님께 바친다면 주님께서는 저들을 당신의 은혜를 나타내는 통로로 삼으실 수 있다.

순종이 요구됨

교사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참된 자존심을 보여야 한다. 그는 자신이 성급한 기질을 부리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그는 교정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들에게 가혹하게 벌을 주어서도 안 된다. 그는 자기자신을 복종케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는 결코 자기 자신이 신령한 교사에게 배우는 학생이며 언제나 그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교사가 스스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출 때 그의 마음은 부드러워질 것이며 자기 자신의 과오에 대한 생각으로 누그러지게 될 것이다. 교사는 다음의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니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골 1:21, 22)다고 하였다.

153 때때로 학교에 무질서한 요소가 생겨서 일을 힘들게 만들 때가 있다.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한 어린이들이 많은 문제들을 일으키며 저들의 비뚤어진 성미 때문에 교사의 마음을 슬프게 한다. 그러나 교사는 그일로 인해서 실망하지 말 것이다. 시련과 단련은 경험을 낳게 한다. 만약 어린이들이 불순종하고 버릇없음을 보일 때에 더욱 더 불요불굴(不要不屈)의 노력이 필요된다. 그러한 품성들을 가진 자녀들이 있다는 사실이 교회 학교를 세우게 된 이유 중의 하나이다. 가능할진대, 부모들이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에 등한히 한 자녀들도 구원을 받아야 한다.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지혜로운 훈련이 필요하다. 교사는 자기 학생의 품행을 지도할 규칙들을 만들어야 한다. 가급적 규칙들은 간소한 것이어야 하며 깊이 생각하여 만든 것이어야 하고 일단 규칙을 정한 후에는 강력히 시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규칙들 가운데 포함된 모든 원칙을 학생들에게 밝히 설명해 줌으로써 그 규칙의 공정성에 대하여 학생이 인정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 학생으로 자진하여 도와서 제정한 규칙들을 순종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이다.

교사에게 힘을 주어야 할 부모들

교사는 자기 사업의 무거운 책임을 홀로 지고 나가도록 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그에게는 모든 교인들의 동정심, 친절, 협동심 및 사랑이 요구된다. 부모들은 교사의 수고를 감사히 여기고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교사를 격려해야 한다. 부모들로 저희 자녀들의 불순종을 조장할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게 하라. 그러나 나는 많은 부모들이 교사에게 협조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저들은 학교가 끼친 좋은 감화를 저희 가정에서 돌보지 않는다. 154 학교에서 가르친 순종의 원칙을 가정에서 실행해 나가는 대신에 자녀들이 제멋대로 놀며 제재를 받지 않고 이곳 저곳 돌아다니도록 내버려 둔다. 만약 교사가 순종하는 버릇을 가르치기 위하여 권위를 행사할 경우 자녀들은 부모들에게 과장되고 왜곡된 내용으로 저들이 벌받은 사실을 고자질한다. 교사는 다만 자기가 해야 할 의무를 마지 못해 행하였을 뿐이나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이 잘못된 줄 알면서도 자녀들을 동정한다. 저희 자녀들이 학교에서 제재를 받고 훈계를 받았을 때 분노한 태도를 보이는 부모들이야말로 실로 가장 터무니 없는 자들이다.

무자비한 추측으로써 다른 교인들 앞에서, 심지어는 자녀들이 보는데서 교사를 경멸히 여기는 말을 하는 교인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저들 자신이 언급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분명한 이해가 없이 제멋데로 감정적인 말을 한다.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분명히 교사가 잘못하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말씀 가운데 있는 교훈을 따라야 한다.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 (마 18:15). 이 일을 행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다른 사람들에게 형제의 과오를 말할 자격이 없다.

부모들이여, 교회 학교 교사가 그대들의 자녀들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훈련하며 훈계를 주는 노력을 할 때에 비록 교사가 너무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자녀들 앞에서 교사의 행동을 비판하지 말라. 만약 그대들이 자녀들로 구세주에게 마음을 바치기를 원한다면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교사의 노력에 협력하라. 155 어머니의 입술로부터 교사의 일에 관하여 비평의 말을 듣는 대신에 칭찬의 말을 듣는 것이 자녀들에게 얼마나 유익된 일인가! 그러한 칭찬의 말들은 영구적인 인상을 남기며 자녀들이 교사를 존경하도록 감화를 끼친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이 스스로 따르고 있는 노선에 대해서 보다도 다른 사람들이 따르는 노선에 대하여 그처럼 많은 관심을 갖지 말 것이다. 만약 교회 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의 품행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해서 부모들은 무턱대고 교사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부모들은 저들 자신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저들 자신을 엄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가정에서 자녀들을 전혀 돌보지 않으므로 저들은 학교에서보다도 더욱 가정에서 버릇없이 군다. 만약 여러 해 동안 아이들 자신의 성벽이나 욕망을 따라 제멋대로 버려둔 자녀들이 교사의 노력에 의하여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를 살도록 지도를 받지 못하였다면 부모들은 이 일로 인해서 교사에 관하여 무자비한 비평을 돌아가며 말할 수 있을까?

하나님의 통치 방법은 어린이들이 어떻게 훈련을 받을 것에 대한 모본이다. 주님의 사업에는 억압이 없다. 그러므로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억압이 있어서는 안 된다. 더구나 부모나 교사는 저희 말이 무시당하는 것을 용납하지 말 것이다. 만일 저희가 자녀들의 그릇 행하는 것을 바로잡지 않고 태만히 한다면 하나님께서 저희 태만에 대하여 책임을 추궁하실 것이다. 그러나 책망을 적게 하고 친절이 가정과 학교의 법이 되게 하라. 아이들에게 주님의 법도를 지키도록 가르치고 견고하고 온유한 감화로 저희를 악에서 멀리 하게 하라.

156 부모들은 만약 저희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들을 스스로 인식하고 전심으로 교사와 연합한다면 교회 학교의 사업에서 더욱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기도하는 마음과 인내와 관용의 정신으로 부모들은 조급하고 어리석은 방종 때문에 생긴 많은 그릇된 습관들을 바로잡아 줄 수 있다. 부모들과 교사들은 이 사업을 같이 협력해 나갈 것이며 부모들은 저들 자신이 열심있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교사와 가까이 교제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전심전력을 다하여 하나님께서 자녀들이 형성하기를 바라시는 품성 건설을 위하여 가장 유리한 입장에 놓이도록 힘쓰라. 모든 영적 원기와 활력을 그대들의 어린 양무리를 구원하는 일에 활용하라. 음부의 권세들이 양무리를 파멸시키려고 힘을 합할 것이나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하여 원수에 대항하는 깃발을 높이 쳐드실 것이다. 그대들이 지금 기도하고 있는 것보다 더욱 많이 기도하라. 그대들의 자녀들이 하늘 아버지되시는 하나님께 나오도록 온유하고 부드럽게 가르치라.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살지 않으셨다는 것을 저들에게 말하라.

그대들의 길에 비치는 하늘의 빛줄기를 한데 모으라. 그리스도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빛 가운데 행하라. 그대들이 하나님을 섬기도록 자녀들을 돕는 사업에 착수할 때에 가장 심한 시련이 임할 것이나 그대들의 손을 떼지 말고 예수님께 매달리라. 예수님께서는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고 말씀하신다. 곤란이 일어나고 장애를 만날 것이나 항상 예수님을 쳐다보라. 위급한 사태가 일어나면 “지금 내가 무엇을 하오리까?” 하고 주님께 물어보라. 만일 그대들이 화를 내거나 야단치기를 거부한다면 주님께서는 그대들에게 길을 보여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리스도와 같은 방법으로 언변의 재간을 사용하여 화평과 사랑이 가정을 다스리게끔 그대들을 도우실 것이다. 157 일치하는 행동을 취함으로써 그대들은 가정의 전도자가 될 것이며 자녀들에게는 은혜로운 목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동정적인 이해

교회 학교가 세워진 곳에 있는 학교 사업은 하나님의 분명한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다. 불리한 영향들이 학교를 불리하게 할 음모를 꾸밀 것처럼 보일는지 모르나 하나님의 도움을 힘입어 교사는 사태를 변화시키는데 당당하고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다. 만약 교사가 참을성 있고 열심히 그리고 끈기있게 그리스도의 노선에서 수고한다면 학교에서 행한 개혁 사업이 어린이들의 가정에까지 확장되어 저들의 가정에 보아 순결하고 천국다운 분위기를 가져 올 것이다. 바로 이런 일이야말로 차원이 가장 높은 선교사업이다.

만약 부모들이 저희가 맡은 분야를 충실히 이행한다면 교사의 일은 한층 가벼워질 것이다. 교사의 희망과 용기는 증대될 것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마음을 가진 부모들은 남의 허물을 찾는 일을 삼갈 것이며 저희 자녀들의 교사로 선택된 자를 격려하고 도웁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부모들은 저희 자신의 일에 양심적인 만큼 교사도 자신의 일에 양심적일 것이라는 사실을 기꺼이 믿으려 할 것이다.

가정의 교사들과 학교의 교사들은 피차에 상대방의 일에 대하여 동정적인 이해심을 가져야 한다. 부모들과 교사들은 같은 선교적 정신을 가지고 어린이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및 영적으로 유익되게 하기 위하여, 또는 유혹의 시련을 견딜 품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함께 의좋게 일하여야 한다.

185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교육에 있어서 성경이 첫 자리를 차지해야 하는 동시에 천연계의 책은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다. 하나님의 피조물들은 그분의 사랑과 능력을 증거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과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하나님은 미(美)의 애호가이시며 우리들에게 적합하게 만드신 세상에서 우리들의 평안을 위하여 모든 필요한 것들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하늘들과 땅에 아름다운 것으로 가득 채우셨다. 우리들은 가을의 풍요한 들과 밝은 태양 광선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을 엿볼 수 있으며 그분의 미소를 찾아 볼 수 있다. 창조주의 손은 성곽처럼 생긴 바위들과 우뚝 솟은 산들을 만드셨다. 키 큰 나무들이 그분의 말씀에 의해서 자라며 온 땅은 촉감이 부드러운 푸른잔디로 양탄자를 깐듯 덮였고 여기 저기 관목들과 꽃들을 포기포기 심어 놓으셨다.

왜 하나님께서는 땅을 거무스레한 갈색으로 하지 않으시고 생생하게 푸른 나무들로 옷입히셨을까? 그렇게 하신 것은 눈을 더욱 즐겁게 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창조의 기이한 능력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에 대한 증거들을 읽을 때에 우리들의 심령이 감사한 마음으로 가득 찰 것이 아닌가?

이 세상을 창조하신 동일한 창조의 능력이 아직도 우주를 붙들고 천연계의 운행을 지속하도록 작용하고 있다. 하나님의 손은 모든 유성들이 자기 궤도를 따라 하늘 가운데로 운행케 하신다. 해마다 태양을 중심으로 하여 지구가 공전하는 힘이나 지구 안에 있는 모든 생물이 번식하는 힘은 본래 지구 자체가 가지고 있는 힘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원소들을 통제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구름으로 하늘들을 가리우시고 땅에 비를 내리신다. 그분께서는 골짜기마다 열매를 맺게 하시며 “산에 풀이 자라게 하신다”(시 147:8). 186 그분의 능력을 통해서 식물이 번식하며 잎이 돋고 꽃들이 핀다.

온 천연계는 하나님께 속한 것들에 대한 설명자가 되도록 계획된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에 있을 때 천연계는 하나님께 대한 지식으로 충만해 있었으며 신령한 교훈으로 가득 차 있었다. 경청하는 그들의 귀에 천연계는 지혜의 음성을 가지고 속삭이는 듯하였다. 지혜는 눈에게 말을 하고 마음에 받아들여졌다. 이처럼 그들은 피조물 가운데서 하나님과 교통하였던 것이다. 거룩한 한 쌍이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을 범하자마자 하나님의 얼굴에서 비추인 광채가 천연계의 표면에서 사라졌다. 천연계는 현재 훼손을 입었으며 죄로 말미암아 더럽혀졌다. 그러나 하나님의 실물교훈들은 말살되지 않았으며 지금이라도 바르게 연구하고 해설할 때 천연계가 창조주를 증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을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분의 피조물들을 통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훨씬 쉽게 받아들여질 것이며 저들은 자신의 손으로 만든 우상들과 천지를 만드신 참 하나님과의 차이를 깨닫게 될 것이다. … 이러한 실물교훈 가운데는 이방인들 이외의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도 가장 고귀한 가치가 있는 단순성과 순결이 있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모든 부류의 학생들이 이 근원에서 비롯된 교훈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 천연계의 아름다움 자체가 영혼을 죄와 세속적인 매력에서 떠나게 하며 순결과 화평과 하나님께로 인도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땅을 경작하는 일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좋은 작업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저들로 천연계와 천연계의 하나님과 더불어 직접적인 접촉을 갖게 한다. 학생들이 이러한 유익을 얻게 하기 위해서 가급적 우리 학교들과 연결된 장소에 큰 꽃밭들과 경작을 위한 넓은 땅들이 있어야 한다.

187 그러한 환경 가운데서 실시하는 교육은 청년들의 교육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지도방침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도방침은 대다수의 학교가 적용하고 있는 방법과는 완전히 대조적인 것이 된다. … 청소년들의 정신은 회의주의의 가시들이 부분적으로 숨겨져 있는 과학과 철학서적에 사로잡혀 있으며 종잡을 수 없는 공상적인 이야기들이나 비록 성경의 문제를 다룬 것이면서도 저자들 자신의 가상적인 설명들을 덧붙인 저서들로 가득 차 있다. 그러한 책들이 가르친 내용은 마음에 뿌려진 씨와 같다. 그 씨는 마음에서 자라며 열매를 맺게 하고 불신의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한다. 그 결과로써 인간의 부패상을 볼 수 있다.

보다 단순한 방법으로 돌아올 때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감사하게 여길 것이다. 정원과 밭에서 하는 작업은 어린 정신들이 결코 갇혀서는 안될 추상적인 과목의 지루한 일과에서 얻은 필요를 풀 수 있게 하는 유쾌한 변화가 될 것이다. 책에서 배운 과목들로 심신이 지치고 잘 기억하지 못하는 불안정한 상태의 아이나 청년에게 이러한 작업은 특히 가치가 있는 것이다. 천연계에 대하여 공부함으로 그에게 건강과 행복을 얻게 하며 저들이 언제나 볼 수 있는 사물들과 접촉하게 될 것이므로 천연계에서 얻은 깊은 감명들은 여간해서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천연 세계에 당신의 말씀의 보고를 열 수 있는 열쇠를 인간의 자녀들의 손에 두셨다.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으로 말미암아 실증되었으니 곧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물로써 하늘의 지혜와 영원한 진리와 무한한 은혜를 깨닫게 된다. 188 그 때에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천연계와 천연계의 법칙에 익숙하도록 해야 한다. 정신이 최대한의 가능성에 이르도록 계발시키며 육체적인 힘이 생애의 실제적 의무를 감당하도록 훈련시키라. 무엇보다도 저들에게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셨음을 가르치라.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우리들의 행복을 기뻐하시며 우리들을 위해서 죄가 있지 않을 세상에 더 아름다운 집을 준비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고전 2:9)고 하셨다.

어린 아이들은 특별히 천연계에 밀접히 접근해야 한다. 저들에게 고급 쇠고랑을 채우는 대신에 어린 양과 같이 자유롭게 하여 향기롭고 신선한 햇볕을 쏘이면서 놀게 하라. 저들에게 숲과 꽃, 낮은 풀과 높은 나무들을 가르쳐 주고 그 아름답고 변화가 많으며 섬세한 형체와 친밀하게 하라. 피조물 가운데서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을 보도록 가르치라. 그리고 저들의 마음이 기쁨과 감사에 넘친 사랑으로 부풀어 오를 때 저들도 새들의 찬양의 노래를 부르게 하라.

어린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위대하신 대 예술가의 작품들을 고찰하며 저들의 품성 건설에 있어서 자연계의 매력적인 우아함을 모방하도록 교육하라. 하나님의 사랑이 저들의 마음을 차지할 때 저들의 생애에 성결의 아름다움을 이루게 하라. 그리하여 저들은 저희의 재능을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고 하나님을 존귀하게 하는 일에 사용할 것이다(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58-62; 1896년 5월20).

천연계에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교훈으로 가득 차 있다. 바르게 이해만 한다면 이러한 교훈들은 창조주에게로 인도할 것이다. 천연계에서 천연계의 하나님을 가리쳐 주며 마음을 깨끗이 씻어 주는 단순하고 거룩한 진리를 가르쳐 주는 동시에 하나님과 밀접한 접촉을 갖게 한다.

189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천군의 문턱을 빛으로 환하게 밝혀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도록 천연계에분부하신다. 이에 따라 천연계는 창조주의 분부를 수행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부드러워진 심령에게 일월성신과 키 큰 나무들 및 들에 핀 꽃들은 권고와 충고의 말을 전해 준다. 씨는 뿌리는 것은 영적으로 씨는 뿌리는 것을 연상케 한다. 나무는 질이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힐 수 없는 것과 아울러 질이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힐 수 없다는 것을 선호하기 위하여 꼿꼿이 서 있는 것이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마 7:16)라는 말씀이 있다. 비록 가라지까지라도 가르치는 교훈이 있다. 가라지는 사단이 뿌리는 씨로 인해서 자라며 만약 방관시하여 내버려 둘 때 가라지가 무성하게 자라서 곡식을 못쓰게 만들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께 순종할 때 천연계는 하늘의 지혜로운 말로 말해 주며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한 진리에 대하여 증언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천연계에 내포된 사물들의 의미를 말씀해 주실 때 참된 종교의 과학은 영감을 주어 천연계와 영적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율법의 관련성을 설명해 준다.

제비와 두루미는 계절의 변화를 살핀다. 저들은 주님께서 계획하신 그대로 자기네의 편의와 행복에 알맞은 기후를 찾아 한 지방에서 다른 지방으로 이동한다. 이런 새들은 저들의 생활을 주관하는 법칙에 순종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인간은 천연계의 법칙에 순응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 인체 조직을 주관하는 법칙을 무시함으로 저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스스로 자격을 상실하고 있다. 190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생명의 법칙을 범함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게 되는지를 조심하도록 경고를 보내신다. 그러나 습관은 강한 것이어서 저들은 경고에 유의하지 않는다. 인간은 한사코 그릇된 기질과 습관을 따르므로 저들의 생애는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불안정으로 가득 차게 된다. 저들은 원인과 결과를 판단하지 않을 것이며 무지와 이기심 때문에 건강과 화평과 행복을 희생시키게 된다.

지혜자는 성경 가운데 태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권고의 말을 하였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잠 6:6-8) … 개미들 스스로 짓는 집들은 재능과 견인성을 보여 준다. 개미들은 비록 한번에 하나씩 작은 알갱이를 운반하지만 부지런하고 끈기 있으므로 저들은 놀라운 결과를 성취한다.

솔로몬은 태만의 기질과 영혼의 육체를 타락시키는 습관으로 인해서 시간을 낭비하는 자들에 대한 견책으로써 개미의 근면성을 지적해 주었다. 개미는 앞 날의 계절을 위하여 준비하지만 추리력을 가진 많은 인간들은 앞 날의 영생을 위한 준비에 실패하고 있다.

해, 달, 별, 견고한 바위, 흐르는 시냇물, 광대무변하고 항상 넘실거리는 대양은 모든 인간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교훈들을 가르친다.

259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일찌기 알려지지 않은 가장 위대한 교사였다. 주님께서는 진리의 밝은 빛을 비추어 인간이 천국에 갈 자격을 얻게 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주님께서는 “내가 …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요 18:37)고 선언하셨다. 주님께서는 하늘 아버지의 품성을 나타내어 인간이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도록 하기 위하여 오셨던 것이다.

천국에서는 거룩한 교사에 대한 인간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하나님의 긍휼과 동정심은 타락하여 사단의 수레에 묶여 있는 인간들을 위하여 일깨워졌으며 때가 차매 당신의 아들을 보내셨다. 천국 총회에서 임명되신 주님께서는 인간의 교사로서 이 세상에 오셨다. 하나님의 풍요한 자비심은 우리 세상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주셨으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당신 자신이 스스로 인성을 취하셨다. 영원한 말씀이 무력한 갓난 아기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에 대하여 하늘의 주민들은 경탄하여 마지 않았다. 완전히 준비되신 주님께서는 하늘 법정을 떠나시고 신비한 방법으로 당신 자신을 타락한 인간에게 연결시키셨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요 1:14)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 높은 지위를 떠나셨을 때 당신이 원하시는 어떤 형태의 생명체라도 취하실 수 있으셨다. 그러나 주님에게는 위대함이나 계급과 같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었으며 주님께서는 가장 겸비한 생애를 선택하셨다. 주님의 경험 가운데는 사치, 편의, 자아만족과 같은 것이 용납되지 않았다. 천국에 근원을 둔 진리가 주님의 주제였으며 주님께서는 이 세상의 진리를 심어야만 했고 모든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애하셨다.

260 그리스도께서는 유년기 동안에 하나님의 지혜와 은총 가운데서 자라나야만 했으며 인간이 한갖 경탄의 재료가 될 수는 없었는데 하나님의 거룩한 섭리의 법칙에 따라 그분의 재능이 계발되어야 하였으며 신체적 기능들이 강건케 되어야 하였다. 주님께서는 하늘 아버지를 당신의 교사로 삼으셨으므로 랍비들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자라면서 그 지혜가 계속 증가하였다. 주님께서는 부지런히 성경 연구에 전념하셨는데 그분께서는 성경 가운데 귀중한 교훈이 가득 차 있음을 아셨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가정의 의무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성실하셨으며 이른 새벽 시간에 잠자리에 누워 있는 대신 한적한 장소에서 성경을 연구하셨고 하늘 아버지께 기도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다.

당신의 사업과 중재에 관한 모든 예언들은 그에게 있어서 잘 아는 문제들이었으며 특히 당신 자신의 굴욕, 대속 및 중보에 관한 예언들은 더욱 익숙한 문제들이었다. 이 지상에서의 당신의 생애의 목적은 언제나 뚜렷하였으며 하나님의 은혜로운 목적이 당신의 생애를 통하여 성취 될 것을 생각하고 기뻐하셨다.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에 대하여 성경 가운데 “백성이 즐겁게 듣더라”(막 12:37)고 기록되었다. 예수님을 붙잡으러 간 하속들은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요 7:46)라고 선언하였다. 주님의 말씀은 오직 당신께서만이 주실 수 있는 화평을 갈구하는 자들을 위로하였고 강하게 하였으며 축복하였다. 주님의 말씀 가운데는 청중들을 고상한 수준의 사상과 행동으로 이끄는 요소들이 있었다. 만약 오늘날 배우는 자들에게 이러한 말씀들을 인간의 말 대신에 가르친다면 우리들은 보다 고상한 지능, 하늘의 사물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 하나님께 대한 보다 깊은 지식 및 더욱 순결하고 더욱 활기찬 신앙 생애에 대한 증거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61 그리스도의 예화들은 일상 생애의 사물에서 취한 것들이었으며 비록 단순한 예화들이었으나 그 가운데는 뜻 깊은 놀라운 의미가 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공중에 나는 새들, 들의 백합화, 자라는 씨, 목자와 양 등의 예화로써 불멸의 진리를 설명하셨으며 그런 예화들을 들은 청중들은 이런 식물들을 목격할 때마다 당신의 말씀을 회고하였다. 이런 방법으로 진리는 하나의 살아 있는 실재가 되었고 자연계의 광명과 일상 생애에 일어나는 사건들은 구세주의 가르침을 저들에게 항상 반복시켜 주는 것이 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항상 단순한 말씀을 사용하셨으나 그분의 말씀은 깊이가 있고 편견이 없는 사상가들의 지식을 시험하였다. 오늘날의 교사들은 주님의 가르치신 방법을 본받아야 한다. 신령한 진리는 언제나 단순한 언어로 증거해야만 하며 그렇게 증거할 때에만 진리들이 밝히 이해되고 심령 가운데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는 자기 주위에 몰려드는 군중들에게 설교하셨으며 배운 사람이나 배우지 못한 사람이나 다 같이 당신의 교훈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모든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그리스도께서 주신 교훈처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어려운 언어들을 사용하는 것은 정신을 혼란시키며 제시된 사상의 아름다움을 덮어버린다. 학생들에게 가까이 접근하며 분명하고 뚜렷한 가르침을 주고 자연계의 사물들과 일상 경험의 낯익은 사건들을 인용하여 신령한 사물들을 설명하는 그런 교사들이 필요하다.

성경은 그리스도를 지칠 줄 모르는 발을 이끌고 잃은 양을 찾아 다니시는 선한 목자로 우리들에게 증거하고 있다. 262 당신 자신의 독특한 방법을 이용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도움이 요구되는 모든 자들을 친히 도우셨다. 부드럽고 예의바른 은혜로써 주님께서는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봉사하셨고 저들을 낫게 하셨고 저들에게 힘을 주셨다. 주님께서 저들을 향하여 말씀하신 내용의 단순성과 주님의 열성은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에게 신령한 말씀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리스도께서는 산기슭, 어부들의 배 또는 사막과 여행자들이 많이 왕래하는 큰 도로에서 당신의 기별을 선포하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받아들일 자들을 발견하실 때마다 진리의 보물 창고를 저들에게 언제나 열어 보이셨다. 주님께서는 유대 나라에서 매해 거행되는 연례 축제에 참석하셨으며 군중들과 섞이셨고 표면적인 의식에 동화되셨으며 주님께서는 천국의 사물들에 대하여 말씀하셨고 영원성을 저들의 시야에 끌어들이셨다.

구세주의 전 생애는 공평한 자선과 신성미의 특성을 지닌 생애였다. 주님은 선하심에 대한 우리들의 모본이시다. 사람들은 주님의 봉사 생애의 초기부터 하나님의 품성에 대하여 더욱 분명히 깨닫기 시작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훈들을 당신 자신의 생애로써 실천해 보이셨다. 주님께서는 고집하지 않는 조화를 보이셨고 인색함이 없이 자선을 베푸셨고 감상주의가 아닌 온유와 동정을 나타내 보이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매우 사교적이셨음에도 난잡한 관계를 용인치 않는 단호함이 있으셨다. 그분의 절제하는 생애는 편협심이나 내핍을 용납지 않았다. 주님께서는 세상 풍습에 순응하지는 않으셨으나 가장 미천한 사람들의 빈곤에 주의 깊은 관심을 보이셨다.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 (사 63:1) 다음과 같은 보증의 응답이 있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함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딤전 3:16). 263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혀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 2:6-11).

교사들은 오직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함으로써만 능률과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저희의 생애에 가장 강한 감화력을 줄 때 저들은 모든 노력에 따르는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과거에 도달할 수 없었던 극치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저희 자신에게 맡겨진 사업의 신성성을 인식할 것이며 성령으로 충만하여 저들은 주님께서 가지셨던 죄인을 구원코자 하는 동일한 소망으로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저들의 헌신적이며 성별된 생애를 통하여 학생들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 인도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저희의 교육이 완전하다고 생각될 때까지 저희가 받은 것으로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활용하지 않고 기다릴 수 없다. 아무리 공부하고 아무리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하더라도 배운 것을 활용하는 일이 없이는 저희의 교육은 불완전한 것이 될 것이다.

307 유익한 노동은 복음 계획의 한 부분이 된다. 구름기둥 가운데 계시던 위대하신 교사, 그리스도께서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모든 청소년들이 일종의 유용한 직업을 갖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는 지시를 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부자들이나 가난한 자를 막론하고 저희 자녀들에게 어떤 유익한 직업을 가르쳐서 만일의 경우, 역경에 처하게 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신세를 지지 않고 자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하나의 관습이었다. 학업을 배우는 일도 저들의 할 일이었으나 이와 동시에 어떤 직업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것은 저들의 교육과정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생각되었다.

이스라엘의 시대처럼 현재도 모든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를 행하도록 교훈을 받아야 한다. 각자가 어떤 분야의 수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것으로 생계를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인생의 파란곡절에 대한 안전책으로서 뿐만 아니라 그것이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인 발달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할 때에도 요긴한 것이다. 비록 생계를 위하여 그런 수공 일에 의존할 필요가 절대로 없을 것이 확실시되는 사람의 경우일지라도 역시 그런 일을 배워야 한다. 육체적 운동이 없이는 아무도 건전한 체격과 활기있는 건강을 가질 수 없으며 규칙적인 노동의 훈련은 강하고 활동적인 정신과 고상한 품성을 형성하는데 꼭같이 요긴한 것들이다.

실지 노동에 대한 지식이 없이 책상 위의 지식만을 가진 학생들은 균형진 교육을 받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308 여러 방면의 사업에 사용되어야 할 활력이 등한시 되어 왔다. 교육은 단지 두뇌만을 사용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육체적 노동은 모든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한 부분이 된다. 만약 학생에게 유익한 노동에 종사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교육의 한 중요한 부분이 손실되는 것이다.

전신의 건전한 활동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교육을 줄 것이다. 모든 학생은 날마다 몇 시간을 실지 노동에 바쳐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 근면의 습관이 형성되고 자립 정신이 생기며 또 한편 나태의 결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나쁜 타락의 습관을 피하게 하여 청소년들이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바로 이런 것이 교육의 근본 목적에 호응하는 온전한 방도가 되며 활동과 근로와 순결을 격려함으로써 우리들은 조물주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단순한 경기나 장난을 위한 운동에서는 최대의 유익을 얻을 수 없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근육을 운동시킴으로써 어느 정도의 유익을 얻을 수는 있겠으나 동일한 양의 활력을 가지고 유익한 노동에 사용한다면 그 유익은 더욱 가치있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한 활동이 협조 정신을 길러주고 의무를 원만히 수행하려는 양심적인 생각 때문에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충분한 자격을 얻어 가지고 나아가야 하는데 그들이 자립하게 될 때에 사용할 수 있고 인생의 성공에도 필요한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만이 긴요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히 일하는 것도 긴요하다. 309 노는 것은 긴요한 것이 아니다. 오락에 체력을 소모하는 것은 두뇌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불리한 것이다. 만약 점차적으로 운동에 지나치게 사용하는 시간을 그리스도의 사업에 사용한다면 하나님의 축복이 그에게 임할 것이다. 정신적 노력을 겸한 육체적 노동으로 쌓아가는 실생활의 훈련은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하도록 계획하신 사업을 오직 우수한 정신과 건강만이 더욱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의해서 즐거운 훈련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더욱 밝히 이해할수록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준다는 기쁨이 나날이 더해갈 것이다. 유익한 노동을 즐기도록 교육받은 정신은 그 폭이 커지며 훈련과 수양을 받음으로써 유용성있는 정신을 기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런 정신의 소유자가 다른 사람들의 축복이 되는 긴요한 지식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경기와 오락에 시간을 쓴 실례는 하나도 발견할 수 없다. 그리스도는 현세와 내세를 위한 위대한 교육자였으나 나는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육체적 운동을 위하여 오락을 즐기라고 가르치신 예는 하나도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 세상의 구세주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내가 돌아오기까지 그 일을 맡고 있으라(역자 주:개역에는 장사하라고 되어 있음)”(눅 19:13)고 각자가 할 일을 주셨다. 맡은 일을 수행하는 동안 마음은 그 사업에 열중하게 될 것이다. 모든 힘을 기울여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우리들은 고상하고 거룩한 부르심을 받았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맡은 청지기들이며 저들은 언제나 열심을 내어야 한다.

실업 교육

도시 외곽에 우리 학교들을 세울 때에 사고력을 기르는 두뇌 뿐만 아니라 근육을 활동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310 학생들은 심는 법, 추수하는 법, 집짓는 방법 및 실제적으로 유능한 선교사들이 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실업 방면의 상당한 지식을 통해서 편견을 무너뜨릴 수 있으며 그들 자신을 스스로 유용한 인물로 만들므로 그들이 소유한 지식을 통해서 진리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호주에 있는 우리 학교에서 우리들은 청소년들에게 이런 방면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람이 완전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책을 통하여 지식을 얻을 것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얻는 일로 시간을 구분해야만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매일의 몇 시간을 수공 노동에 바쳤다. 이처럼 학생들은 땅을 개간하는 것, 밭을 일구는 법, 집을 짓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주로 이런 분야의 일들은 놀이나 오락에 낭비될 시간을 이용해서 한 것이었다. 주님께서는 유용한 교훈을 배우기 위해서 시간을 바친 학생들에게 축복하셨다. 나는 학교의 운영자들과 교사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각종 실업 교육이 우리 학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실업교육 가운데는 부기, 목공 및 농사에 관련된 일체를 포함하여야 한다. 철공, 페인트, 구두 수선 등에 대한 가르침과 요리, 빵 굽기, 세탁, 수선, 타자치기, 등사 기술 등에 대한 준비가 모두 갖추어 있어야 한다. 우리 수중에 있는 모든 능력을 이런 훈련을 시키는데 동원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의 의무를 위하여 잘 준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11 “학생들은 농업 부문의 실제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런 교육은 많은 학생들의 장래 사업에 고귀한 가치를 갖게 할 것이다. 벌목과 개간 작업에서 얻는 훈련은 학문적인 지식을 배우는 만큼 우리 청소년들이 반드시 받아야 할 교육이다. 농업은 자급자족을 위한 자원을 공급해 줄 것이다. 다른 여러 학생들의 적성에 알맞는 분야의 교육도 실시해야 한다. 특히 토지를 경작하는 일은 일꾼들에게 특별한 축복을 가져다 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토지를 경작하는 일에 즐겨 종사하도록 청소년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목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시설을 설비해야 한다. 노련한 숙련공 밑에서 지도를 받아야 하는데 가르치는 소질이 있고 인내가 있으며 친절한 목수들은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이며 경제적인 건물을 짓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작은 주택들이나 기타 교육 사업에 긴요한 건물들을 짓는 일을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건물들은 서로 밀집되어 있지 않도록 할 것이며 잘 지은 교사(校舍) 가까이에 짓지 않도록 할 것이다. 학교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철저한 책임감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하도록 교육을 받은 소수의 무리들이 구성되어야 한다. 물론 이런 모든 일들을 즉각적으로 성취할 수는 없으나 우리들은 믿음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실제적인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여러 분야에서 요직을 맡을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어떤 지방에 집회 장소를 건축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을 때 당신의 백성들 가운데 필요한 사업에 소용될 지혜와 재간을 가진 자들이 있음을 보실 때 주님께서는 기뻐하신다.

312 건축하는 일에 종사하는 학생들은 저희의 과업을 철저히 수행 할 것이며 이런 일을 통해서 품성건설에 도움이 되는 교훈을 배우도록 하라. 완전한 품성을 갖기 위하여 저들은 저희가 하는 일을 가급적 완전하게 해야 할 것이다. 모든 노동 부문에 있어서 참된 경제를 의미하는 견실성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만약 우리 학교에서 좀더 성실하게 토지를 경작하고 좀 더 공정한 마음으로 학생들이 건축하는 일에 종사할 때에 학업에 큰 장애를 일으키는 운동 경기나 오락에 대한 애착이 사라질 것이다.

여학생들을 위해서는 넓고도 실제적인 교육을 얻을 수 있는 많은 일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저들에게는 양재와 원예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꽃들을 재배하고 딸기를 심어야 한다. 이와 같이 유용한 노동 교육을 받는 동안에 저들은 건전한 야외 운동을 하게 될 것이다.

제본(製本)이나 기타 여러 종류의 기술들을 가르쳐야만 하며 그러한 기술들은 육체적 운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가치있는 지식을 전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들의 모든 학교에는 요리법을 가르칠 자격이 있는 자들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이 문제를 다루는 과목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주님의 사업에 봉사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는 자들이 건강에 유익되고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모르므로 큰 손실을 당하게 된다.

조리 기술은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음식을 맛있게 요리하는 일은 가장 중대한 기술의 하나이다. 음식이야말로 생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요리법은 모든 기술 중에서도 가장 가치있는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313 체력과 정신력은 다분히 우리가 먹는 음식에 달려 있으므로 음식을 준비하는 자는 중요하고 고상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다.

청년 남녀들은 한가지로 경제적인 요리법과 육류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요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금이라도 육류를 써서 찬을 만드는 것을 장려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애굽의 흑암과 무지로 지향하는 것이며 순결한 건강 개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특별히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여성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 중에서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가 어떤 생활 환경에서 살게 될지라도 이 지식은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분야의 교육이야말로 건강과 행복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이다. 한 덩어리의 좋은 빵 속에 실제적인 종교가 있다.

실생활에 관한 모든 방면의 교양은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를 나와 다른 지방으로 나갈 때에 유용한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그 때에 저들은 요리하는 일이나 재봉일이나 주택을 건축하는 일에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만약 저들이 무식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일하는 법과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해 보일 때에 저들의 감화력은 더욱 클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선교사들을 부양하는 데는 훨씬 적은 자금으로도 충당할 수 있을 것인데 그 까닭은 저들의 체력을 저희가 습득한 지식에 일치한 유용하고 실제적인 노동에 가장 가치있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업을 위한 자금을 얻기 곤난한 곳에서 그 가치가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저들은 노동하는 법을 가르침으로써 선교사들이 교육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해 보일 것이다. 314 그리하여 저들이 어디를 가든지 이러한 모든 지식은 저들에게 하나의 생활바탕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일반적인 기술

일반적인 기술에 따르는 재간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 선물을 올바르게 사용할 은사와 지혜를 주신다. 하나님께서 성막을 지으려고 하실 때에 “내가 유다 지파 홀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출 31:2, 3) 채워 주셨다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자세히 내 말을 들으라. 파종하려고 가는 자가 어찌 끊이지 않고 갈기만 하겠느냐? 그 땅을 개간하며 고르게만 하겠느냐? 지면을 이미 평평히 하였으면 소회향을 뿌리며 소맥을 줄줄이 심으며 대맥을 정한 곳에 심으며 귀리를 그 가에 심지 않겠느냐? 이는 그의 하나님이 그에게 적당한 방법으로 보이사 가르치셨음”이라고 하였다.

“소회향은 도리깨로 떨지 아니하며 대회향에는 수레 바퀴를 굴리지 아니하고 소회향은 작대기로 떨고 대회향은 막대기로 떨며 곡식은 부수는가? 아니라, 늘 떨기만 하지 아니하고 그것에 수레 바퀴를 굴리고 그것을 말굽으로 밟게 할지라도 부수지는 아니하나니 이도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난 것이라. 그의 모략은 기묘하며 지혜는 광대하니라”(사 28:23-29).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은사를 베푸신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에게 한 가지 은사를, 또 다른 사람에게는 다른 은사를 주시되 이 모두가 전체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315 어떤 사람들은 한 가지 일에 봉사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다른 분야에 종사하도록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섭리이며 이 모든 것이 똑같은 성령의 지도 밑에 역사하는 것이다. 이 계획을 인정하는 태도는 상호간의 경쟁심, 교만, 시기 및 멸시하는 정신에 대한 안전한 방책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연합 정신과 상호간의 사랑을 강하게 할 것이다.

더욱 많은 수의 청년들이 우리 학교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저들은 활동적이며 활기가 넘치는 생활 방법을 가르쳐 줄 수공 훈련 과정을 받을 필요가 있다. 지혜롭고 사리가 밝으며 경건한 관리자들의 지도를 받아 학생들은 여러 종류의 노동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모든 분야의 일들을 가장 철저하고 조직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므로 노련한 경험과 지혜가 우리들로 일을 계획하고 집행케 할 능력을 줄 수 있게 할 것이다.

교사들은 이 문제의 중요성에 대하여 각성하도록 할 것이며 학생들이 반드시 깨달아야 할 농업이나 기타 실업 분야에 대하여 가르치도록 하라. 교사들은 모든 노동 분야에 있어서 최대의 결실을 거두도록 노력하라.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의 과학을 작업에 응용하여 학생들이 바른 원칙들을 깨닫고 최고의 가능한 표준에 도달케 해야 한다.

실업 교육의 가치

우리 학교에서 실업교육을 줄 필요가 있을까? 만약 실제적인 가치가 없다면 이것을 반드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없지 않은가라는 의문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 일어날 것이다.

만약 실업 부문의 교육이 시작부터 즉각적인 결실을 볼 수 있다면 그것은 경이적인 현상일 것이다.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더욱 큰 손실을 보게 될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교훈을 가르치시기 위하여 약간의 손실을 허용하신다. 316 실업 부문의 사업으로 인해서 과거에 재정적인 손실을 당한 자들로 그 원인을 상세히 규명하게 하여 장차 손실을 더 보지 않는 방법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게 하라.

우리들은 모두가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임을 기억하자. 따라서 우리들은 사단과 그의 모든 부하들이 우리들로 실수를 범하게 하여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들의 신뢰심을 파괴하려고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러나 어려운 문제들이 일어날 때에 무지의 함정에 빠진채 속수무책으로 가만히 있어야 할 것인가? 결코 그럴 수는 없다.

사업 가운데는 외견상으로 불리하게 보일 때가 있으나 이러한 현상이 우리를 실망케 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회계 장부에 혹시 학교가 실업 교육을 실시하므로 약간의 재정적인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날는지 모르나 이런 교육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저희 품성 건설에 도움이 될 교훈을 배웠다면 하늘의 장부에는 재정적인 손실에 비할 수 없는 큰 소득을 얻은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런 사업의 도움으로 구원을 받게 된 자의 수가 얼마나 많을 것인지는 심판의 날이 이를 때까지 알려지지 않을 것이다. 사단은 게으른 자들이 즐길 수 있는 짓궂은 일들을 찾고 있으나 학생들이 유익한 노동으로 분주한 생활을 지속할 때 주님께서는 저들을 위하여 일하실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만약 일년 동안 수공 노동 훈련을 실시한 이후에 학교의 운영자들이 어떤 손실이 있었던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면 저들로 그 원인을 규명하게 하고 장차 그런 손실에 대비하여 조심하게 하라. 그러나 비난의 정신이 가득 찬 분위기가 없어야 할 것인데 저희의 최선을 다한 자들에게 냉정한 비판의 말을 할 때 그리스도의 영은 슬퍼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에는 경고의 말씀 뿐만 아니라 격려의 말씀도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려고 노력하는 자들의 힘이 약하게 되는 것을 용납지 않으신다.

317 나는 우리 학교들이 농업 부문과 기타 실업 분야에서 청소년들을 훈련시키는 계획들을 발전시킬 노력을 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하리라고 권고하는 바이다. 일반적인 사업에 있어서도 장래의 발전을 위한 준비를 할 때 개척 과정에 있어서 종종 재정적인 손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들은 육체적 운동이 학생들에게 가져다 주는 축복을 기억하자. 많은 학생들이 너무나 지나치게 정신적인 노력에만 치우쳤으므로 교육을 받는 도중에 생명을 잃게 되었다.

우리들은 편협한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된다. 실업 교육 가운데는 측량할 수 없고 평가할 수 없는 눈에 보이지 않는 유익들이 있다. 다년간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우리에게 권고된 이 계획을 추진함에 있어 요구되는 노력들을 아무도 시기하는 눈으로 바라보지 않게 하라.

교사들은 시련에 부딪칠 때가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저희의 일이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할 때에 실망감에 빠지게 된다. 사단은 저들에게 신체적인 질병으로 고통을 주어 하나님을 원망하게 하고 승리자를 기다리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와 사랑과 넘치는 영광에 대하여 눈을 감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럴 때마다 교사들로 하나님께서 저들이 하나님을 더욱 완전하게 의뢰하도록 인도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하라. 만약 저들이 어려운 역경 가운데서 믿음으로 주님을 바라본다면 주님께서는 시련의 도가니에서 불에 연단한 금처럼 세련되고 순결하여진 인격을 얻게 하실 것이다.

곤궁하고 심히 어려운 시련을 받은 자로 하여금 “그가 나를 죽이시리니 내가 소망이 없노라. 그러나 그의 앞에서 내 행위를 변백하리라”(욥 13:15). 318 “비록 무화과 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의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의 소출이 없으며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 3:17, 18)라고 말하게 하라.

교사들은 저희의 학생들을 편애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똑똑하고 민첩한 학생들에게만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일도 없어야 한다. 외견상으로 아주 가망이 없어 보이는 학생들이야말로 기지와 친절한 말을 가장 필요로 하는 자들이어서 저들에 대한 교사의 특별한 관심은 저희 마음을 교사의 마음에 붙잡아 매는 든든한 고리가 될 것이다.

첫 인상은 신뢰할 만한 것이 되지 못한다. 처음에는 둔하고 느리게 보이는 학생들이 나중에는 민첩한 천성을 가진 학생들보다 더욱 큰 발전을 보일 수도 있다. 만약 그러한 학생들이 철저하고 조직적인 공부 습관을 길러 나갈 때 다른 학생들이 얻지 못할 많은 것들을 얻게 될 것이다. 인내와 끈기있는 노력의 습관을 기르는 자들은, 재빠르게 점수를 따기도하며 쉽사리 잃기도 하는 민첩하고 활발하며 총명한 두뇌를 가진 자들보다 더욱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깨달음이 느리기는 하나 참을성이 있는 자들은 빨리 깨달아서 공부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품행에 대한 교양을 등한시 할 정도로 공부에 압도되어서는 안될 것이며 무엇보다도 저들은 그리스도와 연결되는 기도생활이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저들은 자신의 신앙적인 특권들을 빼앗기지 않아야 한다.

343 하나님을 위하여 공휴일을 지키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취급하심에 대한 기억을 우리 마음에 회상할 수 있다면 좋지 않겠는가? 하나님께서 과거에 주신 축복을 생각하고 우리가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우리 심령 깊이 들어온 감명적인 경고들을 기억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세상에는 많은 공휴일들이 있으며 사람들은 놀이와 경마와 도박과 흡연과 술취함에 열중하게 된다. 저들은 어느 깃발 아래 서 있음을 밝히 보여 주고 있다. 저들이 생명의 왕의 깃발 아래 서 있지 않고 흑암의 왕의 지배와 조종을 받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당신의 풍성하신 축복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는 거룩한 기도를 자주 드려야 할 것이 아닌가! 우리들은 안식과 화평과 기쁨을 주시는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우리들을 위하여 치루신 크신 희생을 감사히 여기고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매일 감사할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 아닌가? 우리들은 하나님의 낙원에서 취할 영원한 안식과 여호와의 종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영화와 영광에 대하여 말하지 않을 것인가? “내 백성이 화평한 집과 안전한 거처와 조용히 쉬는 곳에 있으려니와”(사 32:18). 우리들은 하늘에 있는 더욱 좋은 나라를 찾아서 본향을 향해 가고 있다.

이 세상은 흥분시키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사람들은 마치 저열하며 비천하고 마음에 차지 않는 사물들에 대하여 미친 듯이 행동하고 있다. 나는 크리킷 경기의 결과로 사람들이 얼마나 크게 흥분하였는지를 볼 수 있었다. 344 또한 나는 시드니의 길거리마다 흥분한 군중들로 메워져 인기있는 선수들이 승리한 소식을 듣고 광분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지긋지긋한 혐오를 느꼈다.

어찌하여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은 더욱 큰 열정을 내지 않고 있는가? 저들은 불멸의 면류관을 위해서 싸우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빛이 되시므로 햇빛과 달빛이 전혀 필요없는 본향, 저들이 영원히 다스릴 나라를 위해서 싸우고 있다. 저들은 하나님의 생명에 방불한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악인의 불꽃은 굴욕적인 암흑 속으로 사라질 것이며 의인은 아버지의 왕국에서 마치 태양처럼 그 빛을 환하게 비칠 것이다.

나는 저속하고 무의미한 대화를 나누기 위하여 청년들이 단순한 오락만을 위하여 모이는 곳 또한 난잡하고 떠들석한 웃음소리가 들리는 쾌락 위주의 모임을 찬성하지 않는다. 나는 위신을 떨구고 결점과 어리석은 장면만을 드러내는 그런 성질의 모임에 전혀 찬동할 수 없다.

번번히 천국의 천사들이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들로 만들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는 청년들이 오락을 위한 모임에 빠져 사단의 유혹에 이끌려 가고 있다. 생각이 깊지 못하고 그 성품이 저속한 여성들과 계속적으로 교제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대신에 오히려 저들에게 반하여 약혼하기에 이른다. 사단은 만약 이러한 청년들이 경박하고, 쾌락을 사랑하며, 세속적이고, 비신앙적인 젊은 여성들과 약혼하게 될 때에 저들이 스스로 큰 장애물에 걸리게 될 것을 잘 알고 있다. 345 저들의 유용성은 크게 이지러지며 심지어는 완전히 소멸될 것이다. 비록 청년들 자신이 하나님께 아낌이 없는 헌신을 하였을지라도 하나님과 경건과 참된 거룩함에 대하여 전혀 깨닫지 못하고, 훈련되지 않은 비그리스도인 아내에게 매이게 될 때에 저들이 크게 불구의 신세가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들의 생애는 불만과 불행으로 가득 찬 것이 될 것이다.

오락을 위한 회집은 믿음을 혼란케 하며 동기를 불순하고 불안정하게 한다. 주님께서는 두 마음을 결코 받지 않으시며 그 사람 전체를 원하신다. 주님께서 창조하시고 구속하신 자들에 대하여 당신께서 요구하시는 바를 요약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라 …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 22:37-39). 하나님께서는 이보다 덜한 것은 받지 않으실 것이다(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80-83).

347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 345 인간이 자아 쾌락의 길에 빠지는 모험만큼 더 큰 치명적인 것이 있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 주신 이러한 엄숙한 경고를 생각해 볼 때 아버지와 어머니는 이러한 경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아도 될 것인가? 부모들은 청년들을 계속적으로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위험들에 대하여 저들에게 성실하게 지적해 주지 않아도 될 것인가?

453 하나님께서는 교사들에게 하늘들을 바라보고 천연계 가운데 있는 당신의 업적들을 연구하기를 바라신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시 19:1-3)다고 하였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놀라우신 업적에 대하여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될 것인가? 우리들은 주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당신의 율법을 피조물들에게 적용하셨는지 이해하기 위하여 시편 19편의 말씀을 읽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우리들은 학교에서 사용하는 다른 교과서에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처럼 깊고 그처럼 간곡한 선언을 또 찾아 볼 수 있을 것인가? 그런데 왜 신앙이 없는 작가들의 저서 때문에 이 거룩한 말씀을 제쳐놓는 것일까? 저들에게 영생을 유업으로 받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욱 가치있는 책을 학생들의 수중에 넣어 줄 수 있을까? 우리 학교의 청소년들에게 성경 역사에 대한 교훈들을 가르침으로써 하나님을 사랑할 줄 모르고 신령한 사물들에 대하여 전혀 관심이 없던 자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말씀을 사랑하도록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참된 교리의 중심이 되신다. 모든 참된 종교는 그분의 말씀과 천연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들의 영생에 대한 소망이 되시는 주님께서만이 중심이 되실 수 있으며 주님에게 배우는 교사는 안전한 정박소를 발견하게 된다.

인간의 정신으로 이해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성경 안에 전개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의 영적 양식이다. 454 우리들은 하나님의 놀라운 작품들을 명상하여야 하며 우리가 배운 교훈들을 자녀들에게 반복함으로 저들로 주님의 재능, 능력, 장엄하심 및 그분의 모든 창조의 업적들을 바라보게 할 것이다.

우리들의 하나님은 얼마나 놀라우신 분이신가! 하나님께서는 근면과 소중한 배려로 당신의 왕국을 주관하시며 당신의 신하들을 둘러 십계명으로 울타리를 치심으로 범죄의 결과에서 저들을 보존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왕국의 율법에 대한 순종을 요구하시는 조건으로 당신의 백성에게 건강과 행복, 평화와 기쁨을 주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당신의 말씀을 익숙히 알게 됨으로 당신께서 요구하시는 품성의 완성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신다.

선지자들의 글 가운데는 다음과 같은 말씀들이 있다.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지 못한 자여 보라 내가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 청옥으로 네 기초를 쌓으며 홍보석으로 네 성첩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너는 의로 설 것이며 학대가 네게서 멀어질 것인즉 네가 두려워 아니할 것이며 공포 그것도 너를 가까이 못할 것이라”(사 54:11-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31:33, 34).

455 “곧 많은 이방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미 4:2).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의 교훈을 위한 책이었다. …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실제적인 교훈들이 있는데 그리스도께서는 교사들과 부모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이러한 교훈들을 가르치기를 바라신다. 교훈의 말씀은 거룩하고 살아있는 원칙들을 가르치며 사람들로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게 한다. 이러한 원칙들은 이 지상에서 매일의 생애에 적용될 뿐만 아니라 하늘에 있는 학교로 저들을 인도한다. 이것이 바로 고상한 교육이다. 인간적인 근원에서 비롯된 어떤 학문도 저들을 영생에 이르게 하는 고상한 표준에 이르게 하지 못한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동정심에 대한 위대성에 대해서 너무나도 아는 것이 없다.

학생들로 저들의 모든 정신적 기능을 발휘하여 이사야 45장의 뜻을 깨닫게 하라. 이 장에 있는 내용과 같은 성경 말씀들은 우리 학교에서 가치있는 연구과제로 취급할 것이다. 이러한 말씀들은 낭만적인 소설이나 우화들보다 훨씬 나은 것이다. 그런데 왜 우리 학교들은 우리가 바라는 도성과 그 도성을 건설하신 분에 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책들을 그처럼 의존하여 왔는가? 교훈을 위한 우리 서적들은 사상의 가장 고상한 주제들을 다루어야 한다. 천국은 우리들의 본향이다. 우리들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으며 얼마 안있어 파멸될 이 세상을 위해서 우리들의 생애를 바쳐서는 안될 것이다.

성경을 연구 서적으로 택할 것이며 그대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 차 있는지 살펴 보라. 456 그대들의 심령은 황무하며 그대들의 지능은 박약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만약 그대들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때 빛이 그대들의 정신에 섬광을 비춰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근면한 학생과 더불어 역사하신다. 위대한 교사에게서 배우는 교사들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하나님의 도움을 절실하게 요구하게 될 것인데 성경에는 그 청년들에 대하여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단 1:17)고 기록되어 있다. … 나는 구약 성경에서 놀라운 격려의 말씀들을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 이러한 성경 말씀들은 귀중한 보석들을 쌓아둔 보물 창고와 같아서 모든 영혼들이 그 말씀들을 필요로 한다. 지적 인간들로 말미암아 얼마나 막대한 시간이 경마, 크리킷 경기 및 구기 경기 등으로 낭비되었는가! 이러한 운동 경기에 대한 방종이 사람들에게 진리와 의를 알고자하는 욕망을 채워 줄 수 있을 것인가? 이런 것들을 통해서 저희 마음에 하나님께 대한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또한 저들로 “내 영혼의 상태는 어떠한가?”라는 질문을 하도록 인도할 것인가?

사단의 모든 권세들은 경박한 오락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활동하고 있으며 그는 자기의 목적을 성취해 가고 있다. 사단은 하나님과 영혼 사이에 자신의 계책들을 개입시키고 있다. 따라서 그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대한 생각에서 떠나 다른 쪽으로 쏠리게 할 재료들을 만들고 있다. 운동 경기와 쾌락을 사랑하는 것으로 가득 찬 이 세상의 사람들은 언제나 새로운 흥미거리를 찾기 위하여 갈급하고 있다. 그러나 하늘들과 땅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위하여 얼마나 적은 시간과 마음을 바쳤는가!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모든 기이한 현상 속에서 사람들이 당신을 찾게 되기를 바라신다. “너희는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각각 그 이름을 부르시나니 그의 권세가 크고 그의 능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짐이 없느니라”(사 40:26)고 말씀하셨다. 457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무한대에 속한 당신의 피조물들을 연구하기를 바라시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순종하는 법을 배우기를 원하신다. 많은 보화들이 있는 하늘들과 땅은 하나님의 사랑과 돌보심과 권세에 대한 교훈들을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피조물들이 저들을 둘러싼 혼란과 난국에서 저희의 관심을 돌려 하나님의 제작품들을 찬양하기를 바라신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피조물들을 연구할 때에 하늘 천사들은 우리 곁에 서서 우리 정신을 깨우쳐 줄 것이며 사단의 기만에서 우리를 보호해 줄 것이다. 그대들이 하나님의 손으로 만드신 기이한 것들을 바라볼 때에 그대들의 교만하고 어리석은 마음은 자신의 의존성과 열등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마땅히 하나님을 인정해야 할 때에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얼마나 두려운 일인가! 때가 다 지난 후에 사람이 자기 자신을 겸비하게 함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

시편 기자는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 마음이 주께 말하되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라 하였나이다”(시 27:8)라고 말하였다. 시편 27편 전체를 학교의 독서 과정과 철자법 시간에 포함시켜야 한다. 시편 28편, 29편, 78편 등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베푸신 풍성한 축복에 대하여 언급하였으며 하나님의 모든 은총에 대한 인간의 초라한 보답에 대하여 말하였다. 시편 81편은 이스라엘 백성이 흩어진 것과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된 이유 및 오늘날 교회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있는 까닭을 설명해 준다. 따라서 89편, 90편, 91편, 92편, 93편의 말씀들을 깊이 생각하라.

이러한 말씀들은 말세를 만난 우리들에게 교훈이 되게 하기 위하여 주신 것인데 이 말씀들을 우리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될 것인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교훈과 책망과 경고와 격려가 되는 풍성한 허락의 말씀들이 있다. 458 이러한 말씀들은 청소년들에게 제 때에 먹일 좋은 양식이 될 것이 아닌가?

감동적인 표현

여러 해 전에 나는 밤에 본 계시 가운데서 우리의 학교 문제들을 토의하는 회의 장소에 있었으며 그 때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다. “어찌하여 독본과 다른 교과서들을 위하여 적절한 재료들이 선택되지 않았으며 자료들이 수집되지 않았는가? 어찌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인간의 작품보다 더 격찬을 받지 못하는가? 그대들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바에 대한 훌륭한 지식이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치리라고 생각하였는가?”

그 회의 장소에는 잠시 동안의 정적이 흘렀으며 드디어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확신이 생겼다. 저들 스스로 지혜롭고 강하다고 생각해 온 사람들은 실제에 있어서 매우 허약하고 인간의 영원한 운명에 관계되는 거룩한 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말씀하시는 거룩하신 분께서는 저들이 교재로 사용하여 온 책들을 교사들의 손에서 취하여 마루 바닥에 내려 놓으셨는데 그 책들은 거의가 신앙이 없는 저자들이 쓴 것들로서 불신의 사상을 고취하는 내용들이 있었다. 그 다음에 그분께서는 성경을 저들의 손에 넘겨 주시고 “그대들은 이 거룩한 책에 대한 지식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그대들은 성경을 모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권세에 대하여도 아는 것이 없다. 그대들이 과거에 가르쳐 온 것처럼 학생들에게 교과 과정을 지도해 왔다면 저들이 배운 바 많은 것들을 다시 고쳐 배워야 할 것인데 이런 일이야말로 학생들로서는 행하기에 매우 곤란한 일이다. 반대되는 사상들이 마치 정원의 잡초가 우거진 것처럼 저희 마음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어떤 학생들은 옳고 그른 것을 전혀 분간하지 못할 것이다. 459 그대들의 사업 가운데는 선과 악이 한데 어울려 혼합되어 왔다. 약간의 진리만이 포함된 교리 가운데는 인간의 의견과 교훈과 행위들이 엮여서 반복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그런 교육에 의존하고 있는 한 결코 생명의 길을 알지 못하게 될 것이다.”

우리 학교의 모든 교사들은 오직 참되신 하나님만을 높여야 할 것이다. 당신의 제자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기도는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저희는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지금 저희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께로서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며 저희는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니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요 17:4-8)라는 취지의 말씀으로 되어 있다.

우리 교사들 중에 누가 하나님의 은혜를 맡은 충성된 청지기로서 확실한 나팔 소리를 내겠는가? 누가 세상 사람들로 하나님의 큰 날에 준비하도록 세 천사의 기별을 외칠 것인가? 우리가 전하는 기별 가운데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이 찍혀 있다.

1899년 7월 20일.

514 목사, 문서전도자 혹은 권서원으로 사업에 종사하기를 바라는 청년들은 적당한 수준의 정신적 훈련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저희 부르심에 합당한 특수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과 훈련을 받지 못하고 세련되지 못한 자들은 재능이 있고 교육을 받은 자들이 강력한 감화력을 가지고 성경의 진리를 공격해 오는 일터에 들어설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저들은 종교와 철학으로 혼합된 이상한 형태의 오류를 성공적으로 다룰 수 없을 것이며 성경의 진리와 아울러 과학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일에도 나서지 못할 것이다.

특히 목회사업에 뜻을 둔 자들은 성경의 방법으로 목회자를 양성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저들은 충심으로 사업에 헌신하여야 하며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위대하신 교사에게서 그리스도의 온유하심과 겸손하심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는 기도의 응답으로써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심으로 저들이 의의 사자들이 될 수 있도록 약속하셨다.

머리 속에 있는 오류와 거짓 교리를 몰아내고 성경의 진리와 신앙이 마음 속에 자리를 잡게 하기 위하여는 고된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들이 대학을 세우게 된 것은 선교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일할 젊은 남녀들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정하셨기 때문이었다. 대학이 소수의 일꾼들 뿐만 아니라 많은 일꾼들을 배출하도록 하신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러나 이 목적을 좌절시키기로 결심한 사단은 때때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에 유용하게 쓰실 수 있는 당사자들을 자기의 것으로 삼는다. 515 사업에 헌신하도록 권고하므로 들어와 일할 때에 저들 자신의 영혼을 구원할 자들이 많이 있다. 교회는 선교지에서 일할 실력있는 자들을 채용하기 위하여 자금과 영향력을 힘껏 행사해야 할 때에 교회 자체의 편협성으로 말미암아 진리의 빛을 막아버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억제시키는 일에 대하여 커다란 책임을 느껴야 한다.

모든 물가에 진리의 씨를 뿌리는 사업에 참여하도록 수 많은 청년들을 준비시켜야 한다. 우리들은 십자가의 승리를 밀고 나가고 실망과 곤궁한 환경 속에서도 이겨내며 선교지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열성과 결의를 가진 그런 인물을 원한다. … 외국어

우리들 가운데는 별로 수고하지 않고 단시일 내에 외국어를 배워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파할 자격을 갖춘 자들이 있다. 초대교회 당시에 선교사들은 기적적으로 언어에 대한 지식을 부여받아 그리스도의 헤아릴 수 없는 부요함을 전파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만약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을 그처럼 기꺼이 도우시려고 하신다면 외국어에 대한 지식을 자연적으로 배운 자들과 자기 동족에게 진리에 대한 지식을 전파할 수 있는 자들에게 자격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우리들이 특별히 격려하고 노력할 때에 하나님의 축복이 임할 것에 대하여 의심해서 되겠는가? 만약 타고난 모든 재능들을 잘 선용할 줄 아는 자들이 있었다면, 우리들은 외국 선교지에 더욱 많은 사역자들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 청년들이 외국어를 꼭 배워야 할 경우가 더러 있다. 516 외국인들과 사귀므로 가장 성공적으로 이 목적을 성취할 수 있으며 동시에 매일 일정한 시간을 내서 어학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어디까지나 선교지에 있는 자들을 발견하여 특별한 훈련을 시켜 사역자가 되도록 교육할 때 하나의 준비 단계로서만 필요한 것이다. 여러 다른 나라 사람들의 모국어를 사용할 줄 아는 자들을 사업에 헌신하도록 권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중년에 이른 사람으로서 외국어를 배우는 일이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그가 온갖 노력을 다 기울일지라도 수고한 만큼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외국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어려운 지역을 위한 청년들

중년과 노년에 이른 목사들을 외방 선교지로 내보냄으로, 전혀 준비되지 못하고 또한 아무리 훈련을 받을지라도 저들 스스로 적응할 수 없는 그런 일들을 시켜 국내(미국) 선교지에서는 유익한 저들의 감화력을 박탈할 수 없다. 이런 사역자들을 파견함으로 경험이 없는 사역자들이 보충할 수 없는 공백상태를 남겨 놓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외방 선교지를 활보하고 지도하는 일의 중대한 책임을 맡길 수 있는 청년이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대학에서 그러한 청년들을 교육시키고 노련한 사역자와 더불어 같이 일하게 하여 외방 선교사업의 유용한 부분들을 위해서 준비하도록 계획해 놓으셨다는 것을 나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우리들은 젊은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신뢰심을 보여야 한다. 517 과중한 일을 맡은 그리스도의 종들은 하나님을 위해서 큰 수고를 할 자들을 축복하여 용기를 북돋아 주는 고문으로서 추대되어야 하는 반면에 청년들은 수고스럽고 희생적인 모든 사업에 있어서 개척자가 되어야 한다. 거룩한 하나님의 섭리는 이러한 노련한 원로들이 아직 체력과 지적 능력이 완전히 계발되지 못한 젊은 시절부터 고되고 책임이 중한 직책에 투신하도록 하신다. 저들에게 맡겨진 책임의 중대성은 저들의 활동력을 불러일으켰으며 사업을 위한 저들의 활발한 노력은 신체와 정신의 계발을 다 같이 도와주었다.

청년들이 필요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선교지로 부르신다. 저들은 비교적 생활의 염려와 책임이 없으므로 많은 식구들을 벌어 먹이며 교육시켜야 하는 자들보다는 일하기에 훨씬 유리한 입장에 놓여있다. 더군다나 청년들은 새로운 분위기와 새로운 사회에 쉽게 적응하며 불편과 고난을 더 잘 이겨낼 수 있다. 저들은 저들이 있는 곳에서 기지와 불굴의 정신으로 사람들과 접근할 수 있다.

힘은 활용함으로 더욱 강하여진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재능을 사용하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할 수 있는 증가된 재능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자들은 은혜와 지식 가운데서 자라지 못할 것이다. 자리에 누워서 자기 수족을 놀리지 않는 사람은 불원간 자기에게 있던 힘마저 모두 잃어버릴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활용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던 힘마저 잃어버리므로 영적 중풍병자가 된다. 하나님과 동료 인간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고 애쓰는 자들만이 진리 안에서 자리를 확보하고 강하게 되며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위해서 일할 때에 일시적 충동에 의해서 하지 않고 원칙에 의해서 일하며 하루나 한 달 동안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 동안 일하는 것이다. … 주님께서는 복음사역자들을 부르신다. 누가 그 부르심에 응할 것인가? 군에 입대한다고 해서 모두가 장군과 함장이 되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다 중사나 상병이 되는 것도 아니다. 모두가 다 지도자가 느끼는 심려와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여러 가지 힘든 일들을 해야 할 것들이 있다. 어떤 자들은 참호를 파야 하며 또 다른 자들은 요새를 구축해야 한다. 보초병이 되는가 하면 또 어떤 자들은 연락병의 구실을 해야 한다. 비록 지휘관들의 수는 적을지라도 병과와 계급이 다른 많은 병사들이 있으므로 한 군대를 이룬다. 그러나 군대의 성공은 병사들 각자의 충성심 여하에 달려 있다. 518 단 한 사람의 비겁한 행동이나 배신적인 행위가 전 군대에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 자기 능력을 따라 “각각 사무를 맡”(막 13:34)기신 주님께서는 결코 충성스럽게 의무를 수행한 자에게 빈 손으로 돌려 보내지 않으실 것이다. 충성심과 믿음을 가지고 행한 모든 행위는 하나님의 은총과 동의로 특별한 기념품들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사역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약속의 말씀이 허락되었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6)(교회증언 5권 390-395).

여러 나라 말을 능숙하게 하는 것은 선교사업에 큰 도움이 된다. 성경 시대에 산 사람들의 풍속, 위치, 사건이 일어난 시기 등에 대한 밝은 이해력은 성경의 내용을 밝히 깨닫도록 하며 그리스도의 교훈에서 힘을 얻게 하는 실제적인 지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