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1장-본질적인 지식
1편고상한 교육

1장 - 본질적인 지식

11 고상한 교육이란 구속(救贖)의 계획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이며 이 지식은 진지하고 끈기있게 성경을 연구함으로만 얻는 것이다. 그러한 교육은 심령을 소생시키고 품성을 변화시키며 영혼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킬 것이다. 교육의 힘은 대적(大敵) 마귀의 기만적인 속삭임에 대항하도록 정신을 강화시키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음성을 알아 듣게 할 것이다. 고상한 교육은 학생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어 주위를 둘러싼 도덕적인 흑암을 몰아내고 사람에게 빛과 지식을 가져 오도록 가르칠 것이다. 이 교육은 참된 경건의 단순성을 가르치는 것으로서 이 지상의 예비학교로부터 하늘에 있는 고상한 학교로 가게 하는 우리의 여권 구실을 한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계시되었듯이 초기의 제자들이 받은 교육보다 더 고상한 교육은 없다. 고상한 교육을 받는 길은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과 그분의 고결하신 성품을 생애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기심을 버리고 하나님을 봉사하기 위하여 자신의 생애를 헌신하는 것을 뜻한다. 고상한 교육은 단순히 책에서 얻는 지식보다 더욱 위대하고 더욱 고상한 무엇을 요구한다. 12 고상한 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이며 체험적인 지식을 의미하며 흑암의 왕자가 주관하는 학교에서 배운 사상, 습관 및 관례들, 즉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반대하는 것들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완고한 정신, 교만, 이기심 및 세속적인 야심과 불신을 극복하는 것을 뜻한다. 고상한 교육은 죄에서 구원하는 기별을 가르치는 것이다.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호기심은 지식의 나무를 탐구하려 하였고 하나님의 도성 문을 열어 주는 참된 신성(神聖)의 과학에 비교해 볼 때 실제로 허무하고 덧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저들에게 가장 긴요한 열매를 따고 있는 줄로 생각한다. 인간적인 야심은 저들 자신에게 영광, 자기 찬양 및 지배권을 안겨 줄 지식을 추구한다. 이와 같이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붙드심이 거두어지자 사단의 감화를 받았으며 거짓 교사 밑에서 저들의 교육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인류의 시조는 하나님께서 본래 허락지 않으신 지식을 얻기는 하였으나 범죄의 결과만을 맛보았을 뿐이었다.

이른 바 지식의 나무는 사망의 앞잡이가 되어 버렸다. 사단은 하나님의 교훈 속에 자신의 교리 즉 거짓된 이론들을 교묘하게 엮어 넣었다. 지식의 나무에 기어오른 사단은 고상한 교육에 관하여 가장 마음을 흡족케 하는 감언이설을 늘어 놓고 있다. 수 많은 인류가 이 나무의 열매를 맛보았으나 이것은 결국 저들에게 사망을 선고하는 결과를 자아냈을 뿐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주”(사 55:2)느냐고 말씀하신다.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어리석다고 선언하신 교육을 받기 위해서 천부(天賦)의 재능을 사용하고 있다.

지력(知力)이 신령한 계시의 진리를 터득하지 못하고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의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교육은 완전히 실패라는 사실을 모든 학생들에게 깊이 명심시켜야 한다. 13 성경의 광범위한 원칙의 터전에 처하여 있는 학생이 보편적인 사상을 받아들이고 평범하고 하찮은 일에 동화될 때 자기의 정신이 위축되고 쇠약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는 성장하는 힘을 상실할 것이다. 정신은 영생에 관련된 중대한 진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단련을 받아야 한다.

나는 우리들이 학생들의 정신을 현재 최대한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높이 이끌어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영원한 진리의 샘에서 일상 공급을 받음으로 저들의 순결성을 보존하도록 마음과 정신이 훈련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함으로 얻은 교육은 인간적인 학문의 편협한 한계를 넓혀 줄 것이며 하나님과 산 연합으로 얻을 수 있는 깊은 지식을 깨닫도록 해 줄 것이다. 이런 교육을 받을 때 말씀을 실천하는 학생은 보다 광범위한 사상의 세계로 인도되며 소멸되지 않는 지식의 부요함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지식이 없이는 인간은 틀림없이 영생을 잃어버릴 것이며 이 지식을 터득함으로 빛 가운데 있는 성도들의 벗이 될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거룩한 섭리에 의하여 여러 세기 동안 창조에 대한 기록이 순수한 그대로 보존되어 왔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 세계의 창조에 대하여 권위있는 기록을 제시해 준다. 이 말씀은 우리 학교의 가장 중요한 연구과목이 되어야 한다. 태초부터 아버지와 동등하셨고, 당신의 생명을 희생하심으로 인간을 온갖 죄에서 구속하시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키셔서 당신 앞에 설 수 있게 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구원을 이루시기 위하여 어떤 댓가를 지불하셨다는 것을 우리는 성경 가운데서 배울 수 있다.

14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허락(許諾)과 은사(恩賜)에는 제한이 없으시다. 우리들에게 당신을 아버지라 부르게 하신 분께서 좌정하고 계시기 때문에 은혜의 보좌 그 자체가 가장 고귀한 매력이 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사랑을 쏟지 않는 한 구속의 경륜을 완성하신 것으로 여기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제단에 당신의 성품을 취하신 대변자를 두셨다. 우리들의 중보자로서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직무는 우리들을 하나님의 아들과 딸로 소개하시는 일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들을 위하여 중보하신다. 당신 자신의 피로써 저들의 몸값을 지불하셨다. 당신 자신의 공로를 힘입어 그리스도께서는 저들에게 황족(皇族)의 일원이 되고 하늘 임금의 자녀가 될 권세를 주신다. 하늘 아버지께서는 그리스도의 친구들을 당신의 친구처럼 받아들이시고 환대(歡待)하심으로 그리스도를 위하여 당신의 무한하신 사랑을 증거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루어진 구속에 대하여 만족해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의 성육신(成肉身), 생애, 죽으심 및 중재로 말미암아 영광을 입으셨다.

구속의 과학이며 참된 경건의 과학인 동시에 영원부터 계시되어 온 지식은 하나님의 목적을 알게 하고 하나님의 생각을 표현하며 그분의 거룩하신 목적을 나타내고 있는데 천국은 바로 이것을 가장 중대하게 여기고 있다. 우리 청소년들이 이 지식을 얻기만 하면 다른 모든 긴요한 것들도 겸하여 얻을 수 있으나 저들이 만약 이 지식을 얻지 못하는 경우 저들이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식을 갖춘다 하더라도 저들을 주님의 편에 서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저들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식을 배운다 할지라도 저들에게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품성을 주는 그 의의 원칙에 대해서 무지한 자들이 된다.

15 세속적인 교육의 위기

우리 학교에 자녀들을 보내는 많은 부모들은 세상 사람들이 가장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저들의 자녀들이 받게 되길 바라므로 강한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이들에게 “그대들의 자녀들이 말씀의 단순성을 배우게 하라. 그러면 저들이 안전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싶다. 성경은 모든 참된 지식의 근본이다. 저들이 받을 수 있는 가장 고상한 교육은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옛 죄를 깨끗게 하심을 잊었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벧후 1:5-11)고 선언한다.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하는 책들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음으로 하늘 왕국의 원칙들에 관한 이해심을 혼돈시킬 때 교육은 다만 그 이름을 더럽힐 따름이다. 이교도적 견해와 취지로 혼합된 소위 “고등교육”에서 철저하게 추려낸 순결한 정신적 양식을 갖고 있지 않는 한 그 학생은 하나님을 참으로 알 수 없다. 구속의 경륜을 위하여 하늘과 협력하는 자들만이 단순성을 지닌 참된 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 수 있다.

세상이 높이 평가하는 교육을 받고 싶어하는 자들은 점차적으로 진리의 원칙에서 멀리 떠나 나중에는 교육받은 속물이 될 것이다. 16 저들이 교육을 받기 위하여 바친 댓가가 얼마나 값비싼 것인가! 저들은 하나님의 성령과 완전히 관계를 끊은 것이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사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을 통하여 인간에게 맡기신 진리 대신에 세상이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을 받아들이기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세속적인 교육을 받은 자들 중에 그 교육을 우리 학교에 소개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자들이 있다. 우리 학교와 병원 기관에서 수고하는 자들이 우리들도 세상과 일치하여야만 하고 세상이 연구하는 것을 우리들도 연구하고 세상이 통달하는 것을 우리들도 반드시 통달해야 한다는 생각을 품게 될 끊임없는 위험이 있다. 우리들은 말씀을 깊이 연구하는 일에 특별한 주의를 하지 않는 한 심각한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 성경을 불신(不信)의 샌드위치 속에 끼어 있게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교육의 기본원리가 되게 하고 주제(主題)가 되게 해야만 한다.

“참된 ‘고등교육’ 이란 ‘지혜와 권능’을 가지시고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시는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것이다(욥 12:13; 잠 2:6). 모든 참된 지식과 참된 발달의 근원은 하나님을 아는 데 있다. 물질계나 정신계나 영계를 물론하고 죄의 폐해를 제외하고는 어디에나 이 지식이 나타나 있다. 17 어떤 방면의 연구에 종사하든지 진리에 도달하려는 신실한 목적을 가지고 힘쓸 때에는 우리는 만물 가운데서 일하시고 또한 만물을 통하여 일하시는, 눈에 보이지 않는 크신 지능을 가지신 하나님과 접촉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과 더불어 교제하고 유한한 사람이 무한하신 하나님과 더불어 교제하게 된다. 이런 교제가 사람의 지, 덕, 체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교육 18, 19).

“모든 교육의 중심은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예수님 안에 있다. 오늘날의 교육 사업에 대하여 구세주께서는 그가 이미 천 팔백년전에 친히 이룩하신 사업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과 꼭 같이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자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계 1:17, 18; 21:6)고 말씀하신다.

이처럼 크신 교사와 하늘로부터 오는 이런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가지고도 예수님으로부터 떠난 교육을 구하는 일은 곧 지혜로우신 하나님을 떠나서 지혜롭게 되려 하고, 진리를 거절하면서도 진실하려고 하며, 빛이신 하나님을 떠나서 계발되려 하고, 생명이신 하나님을 떠나서 생존하려고 하며, 생명수의 근원이신 분을 떠나서 물을 담을 수 없는 깨진 물통을 만들려고 하는 일들은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교육 109).

“사랑하는 교사들이여, 그대들이 인간의 힘으로 공급할 수 없는 능력과 지도에 대한 필요를 느낄 때에 나는 위대하신 상담자이신 하나님의 허락들을 생각하라고 권고하고 싶다. 주께서는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계 3:8)고 말씀하시며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렘 33:3; 시 32:8). ‘내가 세상 끝날 때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 28:20)고 말씀하신다.

19 그대들의 사업을 위한 최고의 준비로 나는 크신 교사이신 예수님의 말씀과 생활과 방법을 지시한다. 나는 그대들에게 예수님을 생각하라고 말하고 싶다. 여기에 그대들의 참된 이상이 있다. 거룩하신 교사의 영이 그대들의 마음과 생애를 소유할 때까지 이 이상을 주목하고 마음에 새기라.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고후 3:18)지는 것이다”(교육 361, 362).

참된 교육의 발전은 이기심과 조화되지 않는다. 참된 지식은 하나님께로부터 와서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다시 주기 위하여 받아야만 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총명한 지력과 신령한 은총을 받은 자들은 보다 우월한 수준으로 발전할 때에 다른 사람들도 저들과 함께 끌어 올려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선행을 고무하기 위하여 행하는 이 일은 보이지 않는 대리자들의 협력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 일을 계속적으로 신실히 행할 때 우리들은 의와 거룩함과 하나님의 완전한 지식에 대한 고상한 열망을 품게 될 것이다. 이생에 있어서 우리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되고 발전된 능력을 가지고 하늘에 있는 궁전으로 가게 될 것이다.

41 대체적으로 보아 우리 자녀들과 청소년들에 대하여 너무 지나치게 관심이 적었으며 저들이 신앙생활에서 마땅히 계발했어야 할 것을 하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교회 신자들이 자비심과 동정심으로 저들을 돌보지 않으면서 다만 저들이 거룩한 생애에 발전이 있기만 바랬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큰 교회마다 청소년들을 위하여 매우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이 진리 때문에 떠나게 된 다른 교파에서보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특별한 노력을 적게 해서야 되겠는가! 저들이 목적 없이 여기 저기 헤매며 실망을 당하고 저들의 부주의한 발이 사방에 숨겨 놓은 유혹에 걸려 넘어지도록 그냥 버려둔 채 놓아 둘 것인가? 만약 저들이 실수를 범하고 확고한 성실성을 저버린다면 어린 양을 돌보는 일에 등한히 한 신자들은 저들을 비난하고 원망하며 청소년들의 실패를 과장해서 말할 것이 아닌가? 저들의 과오에 대하여 말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폭로한 적이 있으며 저들을 실망과 낙담 속에 버려둔 적이 있는가?

우리 교회 신자들이 긴요하게 해야 할 일은 우리 청년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일이다. 저들에게는 친절, 인내 및 온유한 정신이 필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는 일이 요구된다. 42 아, 이스라엘의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이 어디에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은혜의 청지기들이 되어야 하는데 저들은 청소년들에 대하여 임시 방편(方便)식이 아닌 특별한 관심을 느껴야만 한다. 우리 청소년들이 처하여 있는 측은한 형편에 대하여 그 마음에 깊이 느끼는 바가 있고 사단이 모든 가능한 수단과 방법으로 청소년들을 자기의 올무에 걸리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닫는 그런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무기력한 상태에서 떨치고 일어나 이 위기에 있어서 어떤 자세의 봉사가 요구되는지를 바로 깨닫게 되기를 요청하신다. 양떼 가운데 있는 어린 양들을 잘 먹여 키워야 한다. 하늘에 계신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자녀들과 청소년들을 위하여 하셨을 일을 누가 대신 하고 있는지를 관찰하고 계시다. 우리 형제 자매들의 눈에 천국의 안약을 발라 저들로 이 시대에 필요한 것들을 식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신령한 포도원에서 어떤 일들을 해야 할는지 깨닫고 일하러 나가야만 할 것이다.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실시할 것

진보적인 빛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백성으로서 우리들은 여러 분야의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할 교육받은 일꾼들을 배출시키기 위하여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우리들에게 우리 위생병원, 의료 선교사업, 출판사업 및 여러 주(州)에 있는 연합회와 대회를 위하여 그리고 전국적인 사업을 위하여 일할 잘 훈련되고 교양있는 청소년 남녀들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들에게는 고상한 지성적(知性的) 교양을 가진 청소년 남녀들이 요구되는데 저들은 주님을 위하여 최선의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3 우리들은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과업을 이룩하기는 하였으나 우리가 성취해야 할 표준에 비하면 아직도 멀리 뒤떨어져 있다.

교회로서, 혹은 개인으로서 만약 우리들이 심판 때에 태도를 밝히 천명(闡明)하려면 우리들은 청소년들의 훈련을 위하여 좀 더 교양 교육에 노력을 기울여 우리들의 어깨에 메워진 큰 사업의 각 분야에서 저들이 더욱 적합한 일꾼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들은 재능을 가진 자들의 유능한 정신이 강화되고 훈련되며 최고의 질서를 따라 세련되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열심과 성실로써 일할 재능있는 일꾼들의 결핍 때문에 그리스도의 사업이 방해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모두 훈련을 받아야 함

교회는 졸고 있으며 자녀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하는 문제가 얼마나 중대한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무엇 때문에 우리 청소년들을 철저히 교육하기 위하여 까다롭게 굴 필요가 있을까? 내 생각에는 문학 계통의 직업이나 그 외에 독특한 훈련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하기로 결심한 소수의 청소년들을 택하여 적당한 교육을 주면 되리라고 본다. 우리 청소년들 전체를 훌륭하게 교육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 정도로 모든 필수적인 요구에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한다.

나는 결단코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는 바이다. 교육받을 우리 청소년들의 수를 결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누가 가장 전도(前途)가 유망하며 누가 하나님을 위해서 최선의 봉사를 할 수 있을는지 우리가 어떻게 판단할 수 있단 말인가? 우리들의 판단은 마치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을 자를 찾으러 간 사무엘처럼 외모만 보는 것이 될는지 모른다. 44 이새의 훌륭한 아들들이 그의 앞에 섰을 때에 사무엘의 눈에는 맏아들의 잘 생긴 용모와 훤칠한 키만이 떠오르므로 바로 그가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을 자로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사무엘에게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 기대하신 것은 이새의 아들들의 훌륭한 용모가 아니었다. 단순한 청년인 막내 아들, 다윗을 양치는 들에서 데려와 사무엘의 앞에 세웠을 때 주님께서는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삼상 16:7, 12)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사업을 능률적으로 할 자가 가족들 중에 누가 될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 것인가? 가족들 모두가 일반적인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며 우리들의 모든 청소년들이 우리 학교에서 교육의 축복과 특권을 누릴 수 있게 함으로 하나님의 동역자가 될 영감을 받게 할 것이다. 저들 모두에게 교육이 필요하니 저들은 유용성이 있는 인물이 될 것이며 사생활이나 공적 생활에 있어서 책임있는 지위를 차지할 자격을 얻게 될 것이다. 수 많은 유능한 일꾼들을 길러 낼 계획을 세워 저들로 교사가 될 자격을 얻게 하고 또 다른 청소년들은 장래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훈련을 받고 단련받아야 할 큰 필요성이 있다.

학교 사업을 위한 자금

교회는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저들의 감화력과 재정으로 크게 바라는 이 목적을 성취해야 할 것이다. 45 교육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학교들을 설립하는 일에 너그러운 헌금을 바침으로 자금을 모아야 한다. 우리들에게는 잘 훈련되고 상당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필요하며 저들은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일해야 할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우리 청소년들을 다른 교파가 세운 신학교나 대학교에 안심하고 보낼 수 없다는 사실을 증거하여야만 하며 또한 우리들은 저들이 신앙적인 훈련을 등한히 하지 않을 학교로 모아들여야만 할 것이다.

높은 목표

하나님께서는 어떤 의미에 있어서든지 교육사업에 뒤지는 것을 용납하시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 대학교는 가장 수준이 높은 교육을 주는데 훨씬 앞장서야만 할 것이다. … 만약 우리가 청년들을 위한 학교를 가지고 있지 못할 때에 저들은 다른 신학교와 대학에 다니게 될 것이며 불신의 감정에 사로 잡히게 되고 성경의 영감설에 관하여 트집을 잡고 의심하는 분위기에 노출될 것이다. 소위 고등교육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으며 고등교육이란 순전히 과학과 문학의 분야에 따르는 교육인 줄로 생각하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닌 것이다. 최고 수준의 교육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가리키는 것이며 그 말씀을 깨닫게 하여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요 17:3) 알게 하는 것이다.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은 품성의 최선의 계발을 도모하기 위한 지식과 훈련을 주는 것으로서 그의 영혼이 하나님의 생애에 적응할 수 있는 생애를 영위하게 하는 것이다. 영원한 세계에 대한 우리들의 소망을 망각하여서는 안 된다. 최고 수준의 교육이란 우리 자녀들과 청년들에게 기독교 사상의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며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을 주는 것이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어버이로서의 하나님의 성품을 청년들에게 전하는 것이다.

46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인내와 공평과 정직을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렘 9:23, 24) … 이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권고를 따라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는 무한하신 지혜를 가지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비록 우리가 과거에 우리 청소년들과 자녀들을 위하여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부족하게 행하였을지라도 우리들은 지금 회개하고 시간을 되찾도록 하자(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197-202, 1896년 4월 28일).

교회 신자들의 책임

우리 청소년들을 교육하는 일보다 더 중요한 사업은 없다. 나는 현대의 교육기관에 편만한 타락적인 감화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분리시킬 수 있는 교육기관을 가진 것에 대하여 무한히 기뻐하는 바이다. 우리 형제 자매들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서 우리 대학교들이 서게 된 것을 감사해야 할 것이며 언제나 저들의 재정으로 유지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을 교육하는 일을 감당하게 하고 저들의 도덕적인 품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모든 설득력을 구사(驅使)해야 할 것이다. 이 부패한 세대에서 도덕적인 타락의 조수(潮水)를 물리칠 용기를 가지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거룩한 능력을 굳게 붙잡음으로 세상의 본을 따라 적응해 나가는 대신에 오히려 사회를 형성하고 사회가 저들을 본받도록 버티어야 한다.

청년들이 우리 대학에 와서 저들의 영혼을 돌보지 않는 낯선 자들 틈에 끼었다는 느낌을 갖지 않게 할 것이다. 47 우리들은 저들을 보호하고 사단을 반격함으로써 사단이 저들을 우리 팔에서 빼앗아 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마치 저들에게 심판이 있을 것처럼 청소년들의 영혼을 보살피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있어야만 한다.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 자신을 청소년들에게서 동떨어진 위치에 두어서 그대들은 마치 청년들을 위하여 아무런 각별한 관심이나 책임이 없는 것처럼 행하지 말 것이다. 오랫동안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여 온 그대들에게 해야 할 일이 있는데 그것은 곧 청소년들을 끈기있게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 그대들은 청소년들이 주님의 가족의 나이 어린 식구들이며 주님의 피로 사신 자들이므로 저들을 사랑한다는 것을 저들에게 느낄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사회의 장래성은 현 시대의 청년들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다. 사단은 모든 청년들의 정신을 타락시키고 품성을 악화시키기 위하여 열렬하고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세상을 더 오래 살아온 우리들이 관망자처럼 서서 사단이 아무 방해 없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바라보고만 있을 것인가? 우리들은 민병(民兵)으로서 우리들 각자의 초소(哨所)에 서서이 이 청소년들을 위하여 일하여야 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멸망의 구덩이에 빠지지 않도록 청소년들을 붙잡도록 하자. 비유 가운데 사람들이 잠들고 있는 사이에 원수가 와서 가라지를 심는 내용이 있듯이 나의 형제 자매들인 그대들이 사단의 공작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사단은 청년들을 자기 깃발 아래로 모을 것이며 자신이 이긴 것을 뽐내고 또한 그 청소년들을 통하여 하나님을 대항하는 전쟁을 수행할 것이다.

교사의 특권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다. 저들은 말과 품성에 있어서 저들의 학생들이 이룩하기를 바라는 표준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의를 행하는 남녀들의 모본이 되어야 한다. 48 만약 교사들 자신이 스스로 그 도리를 익숙히 안다면 저들은 청소년들이 그 길을 따르도록 훈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청년들에게 과학 분야에 관하여 교육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독립성을 가지게 하고 예수님을 위하여 일하며 당신의 사업을 위한 책임을 지도록 훈련시킬 것이다.

교사들이여, 그대들에게 주어진 기회가 얼마나 귀한 것인가! 그대의 주관 아래 청소년들의 정신과 품성을 형성해 나가는 일이 그대가 미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특권인가! 웅대하고 흰 보좌 주위에서 저들을 만나게 되고 저들이 영생 불멸할 수 있도록 그대들이 한 일이 무엇임을 알게 될 때에 그 기쁨이 어떠할 것인가! 만일 그대의 공적이 큰 날의 시련을 견디어 내면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마 25:21)라고 하신 주님의 축복의 말씀이 그대들의 귀에 달콤한 음악처럼 들릴 것이다.

넓은 추수장에는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충분한 일감들이 있으며 자신이 능히 할 수 있는 일들을 등한히 한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죄 있는 자로 인정될 것이다. 이제와 영생을 위하여 일하자.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모든 능력을 가지고 일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정당한 노력을 축복하실 것이다.

구세주께서는 청소년들을 구원하시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흠없는 의의 두루마기를 입은 청소년들이 당신의 보좌 주위에 있는 것을 보고 기뻐하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저들의 머리 위에 생명의 면류관을 씌워주시기 위하여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과 위엄을 찬양하는 행복한 음성을 듣기 위하여, 어린 양이 부르는 승리의 노래가 천국의 궁전을 울려 메아리치고 또 메아리치는 것을 듣기 위하여 기다리고 계시다.

73 교육사업은 젊은이들의 정신을 다루는 남녀들이 지금껏 맡은 적이 없는 가장 아름다운 사업이다. 고상하고 귀중한 정신력을 불러 일으키기 위하여 교육 방침을 다양하게 함으로 청소년들의 교육에 가장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들과 학교 교사들이 먼저 자제력, 인내심, 관용, 온유 및 사랑에 대한 교훈을 배우지 못했다면 저들은 분명히 자녀들을 올바르게 교육할 자격이 없다. 부모들, 후견인들 및 교사들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 정신의 가장 본질적인 결핍을 인식하는 자가 매우 적으며 청년들의 계발되는 지능과 성장하는 사상과 감정을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 자가 많지 못하다. … 자녀들의 개인성

가정이나 학교에서 실시하는 자녀들의 교육은 말을 못하는 짐승들을 길들이는 것과 같아서는 안될 것이다. 자녀들에게는 지능적인 의지가 있으므로 저들의 모든 능력을 조정하도록 지도를 받아야 한다. 말 못하는 짐승들은 추리력(推理力)과 지능을 갖지 못하였으므로 길들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인간의 정신은 자제력을 배워야만 한다. 짐승들은 주인의 지배를 받게 되고 주인에게 복종하도록 길들이지만 인간은 정신의 지배를 받도록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그 주인은 자기 짐승을 위한 정신, 판단력 및 의지의 구실을 한다.

74 어린이도 자신의 의지력을 갖고 있지 못한 짐승처럼 훈련을 줄 수 있다. 그의 개성까지라도 그의 훈련을 관리하는 자의 개성에 몰입(沒入)될 수 있으니 그의 의지력을 비롯하여 모든 의사와 목적에 이르기까지 그 선생의 의지에 복종하게 된다. 그렇게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언제나 도덕적인 힘과 개인적 책임감이 결핍되어 있다. 저들은 이성과 원칙을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않았으니 저들의 의지는 다른 사람의 지배를 받아 왔으며 활용함으로 넓히고 강하게 되어야 할 저들의 정신은 일깨움을 받지 못하였다. 저들은 정신의 특이한 구조와 능력에 대하여 또한 필요한 때에 저들의 가장 강한 정신적 능력을 발휘할 것에 대하여 지도와 훈련을 받아오지 못하였다.

교사들은 여기서 중단할 것이 아니며 비교적 약한 재능들을 수련하여 모든 능력이 원할하게 활용되고 점차적으로 강화되어 정신이 마땅히 완성해야 할 균형을 이루도록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청년들에게 있는 불안정성의 원인

훈련하는 규율 밑에 있을 때에는 외관상으로 잘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처럼 보이지만 일단 저들을 굴레 씌었던 규율에서 벗어났을 때 저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거나 결정할 능력을 상실한 듯이 보이는 어린이들을 가진 많은 가족들이 있다. 이러한 어린이들은 너무나 오랫동안 엄격한 규율 밑에 있었으므로 저들이 얼마든지 바르게 할 수 있는 일들도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용납받지 못하였으며 저들 자신의 판단력과 견해를 따라 행동할 자신을 갖지 못하였다. 75 그리고 저들은 부모의 곁을 떠나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처지에 이르렀을 때 저들은 쉽사리 그릇된 방향으로 이끄는 다른 사람들의 판단력에 끌려 가게 된다. 저들에게는 품성의 안전성이 없다. 저들은 신속하고 실제적인 방법으로 저들 자신의 판단력을 활용해 보지 못하였으므로 저들의 정신은 제대로 계발되거나 강화되지 못하였다. 저들은 너무나 오랫동안 부모들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아 왔으므로 전적으로 부모들에게 의존되어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저들을 위한 정신과 판단력이 된다.

이와 반면에 청년들은 부모나 교사들의 판단력에서 동떨어진 독립적인 사색과 행동을 하도록 방임해 두어서도 안 된다. 아이들은 경험이 많은 판단력을 존중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그러한 교육을 받음으로 저들의 정신이 부모들과 교사들의 정신과 연합하게 될 것이며 어른들의 권고에 주의하는 예절을 보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 다음부터는 비록 저들이 지도하는 손에서 벗어날지라도 저들의 품성이 바람에 나부끼는 갈대처럼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 자기네 슬하에 있는 어린이들의 정신과 의지를 완전히 지배하여 왔다고 자랑하는 부모들과 교사들이 만약 강압적인 힘이나 공포심에 의하여 복종하도록 양육한 어린이들의 장래 생애가 어떻게 전개될 것을 볼 수 있다면 저들은 자랑을 그치게 될 것이다. 이런 아이들은 생애에 따르는 엄격한 책임들을 나누어 질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못하다. 이러한 청년들이 부모들과 교사들의 영향권 내에서 벗어나게 될 때 자기네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그릇된 길을 택하여 유혹의 세력에 굴복할 것이 거의 틀림없다. 저들은 이생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신앙생애에 있어서도 동일한 결함들을 드러낼 것이다.

76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저들의 그릇된 훈련 방법의 결과가 세밀하게 제시된다면 저들은 교육 계획을 변경할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결코 한 인간의 정신이 다른 사람의 완전한 지배를 받도록 계획하시지 않으셨다. 학생들의 개성이 저들 자신에게 몰입되고 저들 스스로가 학생들을 위한 정신, 의지 및 양심이 되려고 노력하는 자들은 실로 두려운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하생들은 잘 훈련된 정예(精銳) 군인들처럼 보이지만 저들을 제재하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될 때 확고한 원칙에서 이탈하려는 독립적인 행동을 원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확고한 원칙에 서게 하고 생애의 어떤 지위라도 차지할 수 있는 남녀들을 교육할 힘이 저들 자신에게 있다고 절실히 느끼고 또한 그렇게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자들은 가장 쓸모있고 영구적인 성공을 거둘 교사들이다. 부주의한 관찰자가 볼 때에 그런 교사의 수고가 최선의 유익을 주지 못할 것처럼 보이고 저들의 노력이 절대적인 권위로 자기 문하생들의 정신과 의지를 장악한 교사의 노력만큼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할는지 모르나 학생들의 장래 생애가 훌륭한 교육 계획의 열매를 나타내 보일 것이다.

어린이들이나 학생들과 충분한 사교적 관계를 이루지 못하면서 부모들과 교사들이 다 같이 너무 지나치게 명령하고 지시할 위험이 있다. 저들은 지나치게 엄격한 태도를 취하며 냉혹하고 매정한 방법으로 저들의 권위를 행사하며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마음을 사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만일 저들이 어린이들을 가까이 접근하게 하고 저들의 사랑을 나타내 보이며, 아이들처럼 동화되어 같이 운동하고 놀아주는 등 온갖 노력으로 저들을 위한 관심을 나타내 보인다면 저들은 어린이들을 매우 행복하게 해줄 수 있고 어린이들의 사랑과 신뢰심을 얻을 수 있다. 77 그리고 어린이들은 부모와 교사들의 권위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법을 더욱 빨리 배우게 될 것이다.

교사의 개인적 자격

교사의 습관과 원칙들은 그가 가진 학문적인 자격보다 더욱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만약 그가 진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자기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및 신앙적 교육에 동등한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올바른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그는 자기 자신을 완전히 제어(制禦)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자신의 마음이 사랑으로 부요하게 살쪄야 하며 그것이 그의 표정과 언행 가운데 나타나야 할 것이다. 그는 확고부동한 품성을 가져야 하며 그러한 품성이 있을 때 비로소 저들에게 과학의 학문을 잘 가르칠 수 있을 만큼 자기 학생들의 정신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들의 초기 교육은 일반적으로 평생을 따르는 저들의 품성을 형성한다. 젊은이들을 다루는 자들은 지성적 자질(資質)을 일깨우는 일에 매우 신중히 함으로 저들은 정신력을 다스리는 법을 더욱 잘 알게 될 것이며 그 힘을 최선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학교의 밀폐된 교실

과거 여러 세기 동안 실시해 온 교육제도는 건강에 큰 피해를 입혔으며 생명 자체에까지도 파괴적인 요소가 되어 왔다. 많은 어린이들은 매일 다섯 시간 이상 공기 유통이 잘 안되고 학생들의 건강 보전에 도움이 안되는 학교 교실에서 시간을 보냈다. 78 그러한 교실의 공기는 얼마 안가서 폐가 호흡해야 할 독소로 변한다. 아직 손발과 근육이 튼튼하지 못하고 그 뇌가 덜 발달된 어린이들이 건강의 큰 피해를 받을 때까지 실내에 갇히게 되었다. 많은 어린이들은 자라기 시작하면서부터 생명의 위력(威力)을 갖고 있지 못하였으며 매일 매일 학교 교실에 갇힌 생활이 저들을 불안하게 하고 신경질적으로 만들었고 질병에 걸리게 하였다. 신경계통의 기진맥진한 상태로 말미암아 저들의 신체는 위축(萎縮)된다.

생명의 불꽃이 꺼져 버릴 때에 부모들과 교사들은 저들 자신이 생명의 불꽃을 꺼버린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지 않는다. 자녀들의 무덤 옆에 섰을 때 상심한 부모들은 저들의 사별(死別)이 마치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처럼 바라보나 실상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무지에서 빚어진 것으로 저들 자신의 생활 태도가 자녀들의 생명을 죽음으로 몰아 넣은 것이었다. 자녀들의 죽음을 하나님의 섭리로 돌리는 것은 신성을 모독하는 죄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린 생명이 살아서 훈련받기를 바라시며 저들이 아름다운 품성을 가지게 되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내세에서 하나님을 찬미하게 되기를 바라신다.

신비스런 인간의 유기체, 골격, 근육, 위, 간, 장기관, 심장 및 피부의 기공(氣孔)에 대하여 익숙히 알며 모든 기관의 건전한 작용을 위하여 기관들이 상호 의존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 하나의 연구과제이다. 저들은 신체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이나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아는 것이 전혀 없다. 저들은 유한한 자와 무한한 분을 결연(結緣)시키는 정신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다. 신체의 모든 기관은 정신을 받드는 종이 되도록 지음을 입었다. 정신은 신체의 수도이다.

어린이들이 짐승의 고기, 향료, 버터, 치즈, 돼지고기, 자양분이 많은 과자 및 조미료 등을 일반적으로 먹고 있다. 79 따라서 저들은 불규칙한 시간과 식간(食間)에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을 먹는다. 이러한 음식물들은 위장을 놀라게 하고 부자유스러운 행동을 하도록 신경을 자극하며 지각(知覺)을 약화시키는 일들을 한다. 부모들은 저들이 질병과 사망을 거둘 씨앗을 뿌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많은 어린이들에게 지력(知力)만을 권장하고 체력을 튼튼히 하는 일을 등한히 하게 하므로 생명을 빼앗기는 불행을 당하게 하였다. 지각이 없는 부모와 학교 선생들이 학교에 보내기에는 지나치게 나이 어린 아이들에게 칭찬이나 공포로써 어린 지력을 억지로 활용하도록 강요함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유년기에 생명을 잃게 되었다. 아직 그 정신력이 소모되어서는 안될 때, 정신적인 노고를 넉넉히 감당할 수 있는 신체적인 구조가 튼튼해질 때까지 놓아두어야 할 나이에 저들의 정신은 배우는 과목들로 인하여 지나친 부담을 느껴 왔다. 작은 아이들은 어린 양들처럼 문 밖에서 자유로이 뛰어 놀도록 놓아 두어야 하며 자유롭고 행복하게 해 주어야 하고 튼튼한 신체 구조를 쌓을 기초를 놓기 위하여 가장 순조로운 기회를 허용해야 할 것이다.

이상적인 계획

여덟살이나 열살에 이르기까지 부모들이 자녀들의 유일한 교사가 되어야만 한다. 저들의 마음이 사물을 이해하게 되자마자 부모들은 저들 앞에 천연계에 대한 하나님의 큰 책을 펴 보여야만 한다. 어머니는 자랑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집이나 자기 의상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인공적인 것들에 대한 애착을 덜 가져야 하며 그 자신과 자녀들이 아름다운 새싹들과 활짝 핀 꽃들을 사랑하도록 그 마음을 키우는 일에 시간을 보내야 한다. 여러 다른 빛깔들과 각양각색의 형태를 자녀들에게 주시하게 함으로 매력과 기쁨을 주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창조하신 하나님과 사귀게 할 수 있다. 80 어머니는 자녀들의 정신을 창조주께로 인도할 수 있으며 저들을 위한 위대한 사랑을 나타내신 하늘 아버지를 사랑하는 마음을 어린 자녀들의 마음에 일깨워 줄 수 있다. 부모들은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과 더불어 하나님을 사귈 수 있다.

여덟살이나 열살이 될 때까지 활짝 핀 꽃들과 천연계의 아름다운 광경과 가장 익숙한 교과서인 천연계의 보화 가운데 있는 노천(露天)이 자녀들의 유일한 교실이 되어야 한다. 천연계의 경쾌하고 매력적인 광경 속에서 어린 자녀들이 정신에 깊은 인상을 받은 이러한 교훈들은 쉽사리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자녀들의 초기 교육에 있어서 많은 부모들과 교사들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신체적인 구조에 가장 깊은 관심을 쏟아야 할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아직 갓난아이에 불과하고 어머니의 품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들을 격려하여 학교에 다니도록 하는 것이 하나의 관습으로 전하여 내려왔다. 어린 아이들이 통풍장치가 잘 되지 않은 교실에 밀집하여 서툰 솜씨로 만든 걸상에 나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어리고 연한 골격들이 휘어서 흉한 모습을 드러낼 때가 있다.

청소년들의 기질과 습관들이 성숙한 장년에 이르러서 의례히 드러나게 마련이다. 어린 나무를 그대가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려서 오랫동안 내버려 두어 휘어진채 자라게 하면 그 나무는 영구적으로 휘어진 나무가 될 것이며 그대의 손 때문에 입은 피해와 굴욕을 결코 말하지 않을 것이다. 81 그 나무가 여러 해 동안 성장한 이후에 아무리 휘어진 부분을 바로잡으려 할지라도 모든 노력이 헛된 수고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나무는 언제까지나 휘어진 나무로 남아 있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의 정신이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 저들은 유년기에 신중하고 친절하게 훈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올바른 방향이나 그릇된 방향으로 훈련을 받게 될 것이며 저들의 장래 생애는 청년 시절에 받은 지도에 따라서 길을 따르게 될 것이다. 청년 시절에 형성된 습관이 성장 과정과 함께 자라게 될 것이며 튼튼하게 자람에 따라 그 습관도 굳어질 것이다.

신체적인 퇴화

인간이 창조주의 손으로 창조되었을 때에는 완전하였고 그 형체가 아름다왔으며 활력으로 가득 차서 그 타락한 식욕과 정욕과 건강법칙에 대한 전반적인 위배를 인류가 심각히 느끼기까지는 천년 이상이 걸렸을 것이다. 최근의 세대에 이르면 이를수록 매 세대마다 병약과 질병의 압력을 더욱 급진적으로, 더욱 무겁게 느끼게 되었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활력이 크게 약화되었다. … 건강법칙의 위배와 인간에게 고통을 안겨 주는 그 결과는 너무나 오랫동안 편만하여 왔으므로 인간은 질병, 고통, 쇠약 및 조사(早死) 등을 마치 인류의 정해진 운명처럼 여기게 되었다.

이 세대의 특성을 드러내며 생명과 건강의 법칙에 대한 경시(輕視)에서 드러내 보인 원칙에 대한 이상결핍(異常缺乏)은 깜짝 놀라게 하고 있다.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따르는 가장 중요한 근심거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이다. 82 … 남녀들이 건강법칙을 준수하는 생애를 살지 않고 이 큰 문제를 개인적인 의무로 여기지 않으므로 도덕적인 능력이 약화되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체의 생리법칙에 대하여 무지한 상태에 있으며 지력과 도덕을 희생시키면서 식욕과 정욕에 방종한다. 저들은 천연계의 법칙을 위배하는 결과에 대하여 무지한 상태에 처하여 있는 것을 자원하는 듯이 보인다. 저들은 느리게 퍼지는 독소들을 사용함으로 타락한 식욕에 방종하고 있으니 그 독소들은 피를 더럽히고 신경조직을 서서히 약화시키며 그 결과로 저들 자신에게 질병과 사망이 이르게 한다.

가정 훈련의 중요성

통탄스러운 사태들이 벌어지는 한 가지 커다란 원인은 부모들이 자기 자녀들을 건강법칙에 순응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무로 느끼지 않는 일이다. 어머니들은 맹목적인 사랑으로 저들을 사랑함으로 자녀들의 건강을 손상케 하고 자녀들에게 질병과 불행을 안겨 줄 것을 알면서 저들의 식욕에 방종케 한다. 이러한 잔인스러운 친절이 현 세대에 광범위 하게 나타나고 있다. 어머니로서 자녀들이 조르는 요구를 물리치는 것보다 일시적으로 저들을 만족케 하는 것이 쉬운 일이므로 자녀들의 건강과 좋은 기질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저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이처럼 어머니들은 싹이 돋아 열매를 맺게 할 씨를 뿌리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은 저들의 식욕을 부인하며 저들의 욕망을 억제하도록 교육을 받지 않으므로 저들은 이기적이며 가혹하게 되고 불순종하며 감사치 않으며 거룩하지 않은 자녀들이 되어 버린다. 이러한 일을 행하는 어머니들은 저들이 심은 씨의 열매를 고통 가운데서 거두게 될 것이다. 저들은 하늘과 저들의 자녀들에 대하여 범죄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저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83 만약 과거 여러 세기 동안 전혀 다른 계획을 따라 교육을 실시해 왔다면 현 시대의 청소년들이 오늘날처럼 타락하고 쓸모없는 인간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학교의 운영자들과 교사들은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자들이어야만 했으며 청년들에게 과학 분야를 교육하는 일에만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건강을 보존하는 방법을 가르쳐 저들이 교육을 받은 후에 최선의 방법으로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어야 할 것이다. … 직업과 오락에 대한 규제

청소년들이 건강, 명랑성, 원기 및 잘 발육된 근육과 뇌를 갖도록 하려면 저들은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야 하며 잘 규제된 직업과 휴양을 가져야만 한다. 학교에 갇혀서 책에만 정신을 몰두하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은 튼튼한 신체적 기능을 가질 수 없다. 상응(相應)하는 신체적 운동이 없이 공부하는 일에만 뇌를 사용하는 것은 피를 뇌에 집중시키는 경향을 일으켜 전신의 혈액순환을 불균형하게 만든다. 뇌에는 지나치게 많은 피가 몰리게 되고 신체의 말초 부분에는 피가 너무나도 적어진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공부하는 시간을 규제하는 규칙들이 있어야 하며 저들의 시간의 일부를 육체적인 노동에 사용하도록 해야만 한다. 만약 먹고, 입고 및 잠자는 데 대한 저들의 습관이 건강법칙에 일치한다면 저들은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희생시키는 일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학생들이 과외시간에 직업을 얻을 수 있고 필요한 운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노동을 실시할 학교와 관련된 부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84 학생들의 직업과 오락은 건강법칙을 참작하여 규제되어야 하며 모든 체력과 정신력의 상태를 건강하게 보존하도록 적응해야만 한다. 그렇게 할 때 학문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한편 사업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학교의 학생들은 사회가 저들에게 요구하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저들의 도덕적인 감각이 일깨워져야만 했으며 저들은 자연계의 법칙에 순응하는 생애를 살아서 저들의 생존과 감화 및 교훈과 모본으로 사회에 유익이 되고 축복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개선하고 향상케 하거나 저하시키고 타락케 하는 영향을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사회에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청년들에게 명심시켜야만 한다. 청년들의 첫 연구과제는 먼저 저들 스스로를 아는 것과 신체를 건강하게 보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계속적인 적응의 결과

많은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를 거의 일년 내내 학교에 보내고 있다. 이러한 자녀들은 기계적으로 틀에 박힌 학과 공부를 하기는 하나 저들은 배운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거의가 지성적인 생활에 빈궁한 듯이 보인다. 계속적인 공부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이 정신을 피로하게 하고 과목에 대하여 흥미를 잃게 하며 책에서 배운 것을 적응해 나가는 대부분의 일들이 고통스러울 뿐이다. 저들에게는 사상에 대한 내면적(內面的)인 애착이 없으며 지식을 얻고자 하는 포부가 없다. 따라서 저들은 반성과 검토에 대한 습관을 스스로 길러 나가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이 세상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기 위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을 절실한 필요가 있다. 85 그러나 도덕적인 훈련보다도 지적 교양을 더욱 높이 평가하는 인간적인 노력은 어떤 것이든 간에 잘못된 것이다.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을 교훈하며 계발하고 단련하며 세련되게 하는 것이 부모들과 교사들의 주임무가 되어야 한다. 거짓된 영향들이 지능의 계발을 저지하였으므로 철저한 이성을 가진 자들과 논리적인 사색가(思索家)들이 매우 적다. 지속적인 공부가 지력을 보강하리라고 여겼던 부모들과 교사들의 상상은 모순된 것으로 드러났으니 대부분의 경우 상상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였기 때문이다. … 우리들은 거의 모든 것이 피상적이며 천박해 보이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유년 시대로부터 받는 자녀들의 훈련과 교육이 천박하고 피상적이기 때문에 품성의 안정성과 견실성을 찾아볼 수 없다. 저들의 품성은 미끄러운 모래 위에 세워졌다. 극기와 자제력이 저들의 품성 가운데 형성되지 않았다. 저들은 실제적인 생애를 망쳐 놓을 지경으로 총애를 받고 응석받이가 되었던 것이다.

자녀들은 의당히 유혹을 당하고 난관과 위험에 봉착하게 될 것으로 알고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저들 자신을 제어하고 난관들을 당당하게 극복해 나가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만약 저들이 자진해서 위험에 뛰어들지 않고 저들 자신을 불필요하게 유혹의 길에 서게 하지 않는다면, 만약 저들이 악한 감화와 부도덕한 사회를 피하나 그래도 불가피하게 위험한 친구들을 억지로 사귈 수 밖에 없다면 저들은 정의를 위하여 굳게 서고 원칙을 보존하기 위하여 강한 품성을 가지며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흠없는 도덕관을 보존하여야 한다. 만약 청소년들이 하나님을 의존하도록 올바른 교육을 받는다면 저들의 도덕적 능력은 가장 강력한 시험을 대항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3권 131-144).

107 주님께서는 당신의 지혜로서 가정이 모든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위대한 기관이 될 것을 명하셨다. 어린이의 교육은 가정에서 먼저 시작하여야 한다. 가정은 어린이의 최초의 학교이다. 이곳에서 자녀는 부모를 교사로 모시고 그를 평생토록 인도하여 줄 공과, 곧 존경, 순종, 공경 및 자제에 대한 것을 배워야 한다. 가정에서 끼치는 교육의 감화는 선이나 악에 대하여 결정적인 힘이 된다. 그것은 모든 점에서 정적(靜的)이며 점진적이나 만일 정당한 면에서 끼쳐진다면 그것은 진리와 의를 위해서 원대한 능력이 된다. 만일 아이가 가정에서 정당하게 교훈을 받지 않으면 사단이 그의 택한 대리자들을 통하여 아이를 교육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가정에서의 학교가 얼마나 중요한가!

제 1학년격인 가정 학교에서 가장 우수한 재능이 활용되어야 한다. 모든 부모들에게는 육체적, 정신적, 영적 교훈을 줄 의무가 있다. 자녀에게 균형이 잡히고 어울린 품성을 얻게 하여 주는 것이 모든 부모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결코 덜 크거나 덜 중요한 사업이 아니요 인내력 있고 끈기 있는 노력에, 그만 못하지 않은 진지한 사상과 기도를 요구하는 사업이다. 정당한 기초가 놓여져야 하며 강하고 견고한 틀이 세워져야 한다. 108 그리하여 나날이 건설하여 닦고 완전하게 하는 사업이 전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린이들이 죄의 종이나 혹은 의의 종이 되게 훈련할 수 있다. 솔로몬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고 말하였다. 언어는 명확한 것이다. 솔로몬이 분부하는 훈련은 지도하고 교육하고 계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부모들이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 먼저 저들 자신이 어린자녀가 마땅히 행하여야 할 “그 길”을 알아야만 한다. 부모들이 저들 자신을 먼저 하나님께 바치고 위대하신 교사에게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교훈을 배우지 않는 한 자녀들에게 올바른 훈련을 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몸의 발육을 도모하는 신체적인 훈련을 주기란 신앙적인 훈련을 주는 일보다 훨씬 쉽다. 육아실, 놀이터, 작업장, 씨를 심는 일, 수확을 거두는 일 등 이 모든 것은 신체적 훈련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유리한 환경이라면 어린이는 건전한 기력(氣力)과 신체 기관의 적당한 발육을 얻게 된다. 비록 그렇기는 하나 신체적인 훈련 면에 소홀히 하지 않고 신중한 훈련을 주어야 할 것이다.

사상의 순결과 향상을 이루게 하며 말과 행실에 향기를 뿌려 주는 영혼의 수양에는 보다 정성스런 노력이 필요하다. 마음의 정원에서 모든 악한 동기들을 뽑아 버리는 데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시 111:10)이므로 신앙적인 훈련을 결코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은 신앙 다음에 있는 것이라고 하나 실제에 있어서 참된 교육은 신앙이다. 성경은 아동의 최초의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부모들은 이 책에서 현명한 교훈을 줄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생애의 척도가 되어야 한다. 109 아이들은 그 책에서 하나님이 그들의 아버지이심을 배워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아름다운 교훈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품성에 대한 지식을 얻어야 할 것이다. 그 원리를 잘 가르쳐 줌으로써 그들은 정의를 행하는 것과 명석한 판단력을 기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많은 부모들은 저들이 특권과 의무로 여기고 나누어 주어야 할 지식을 자녀들이 안식일 학교에서 몇 마디 줏어 듣게 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듯이 내버려 둔다. 그러한 부모들은 저들에게 맡겨진 책임을 완수하는 일과 자녀들에게 전반적인 교육을 주는 일에 성공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님의 양육과 권고로써 자녀들을 교육하라고 명하신다. 주님의 양육과 권고란 무엇을 의미한 말인가? 이 말의 뜻은 말씀의 요구와 교훈에 따라 생애를 정돈하도록 가르치는 것과 하나님의 도성에 들어가는 조건들에 대하여 분명히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 도성에 들어가기 원하는 모든 자들에게 문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연구하며 저들의 생애를 주님의 지배 하에 복종시킨 자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자녀들에게 주는 교훈은 단순하여야 하며 저들이 밝히 깨달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대들이 말씀에서 배운 교훈들을 어린 마음 속에 뚜렷하게 증거해 줄 때에 저들은 틀림없이 깨닫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자녀들 자신의 체험에서 배운 단순한 교훈으로 자녀들에게 저들의 생애를 가장 고상한 표준에 적응하는 방법을 가르칠 것이다. 비록 유년기와 청년기에서 라도 저들은 선의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할 분별있고 진지한 생애를 사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110 가족 제단

하나님께서는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아침과 저녁으로 드리는 기도와 찬미의 제물로써 영광을 받으셔야만 한다. 어린이들은 기도 시간을 존중하고 경외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아침과 저녁마다 열렬한 기도와 끈기있는 믿음으로 자녀들 주위에 울타리를 치는 것이 그리스도인 부모들의 의무이다.

가정 교회에서 자녀들은 기도하는 법과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저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암송하도록 가르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계명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교훈을 받았다.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 6:7) 온유한 심령과, 그대들과 자녀들 앞에 유혹과 위험이 있음을 의식하고 믿음으로 자녀들을 제단에 묶고 자녀들이 주님의 보호를 받도록 탄원하기 위하여 겸손한 마음으로 나오라. 자녀들에게 단순한 기도를 드리도록 훈련시켜라.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당신께 호소하는 것을 기뻐하신다는 사실을 저들에게 말해 주라.

하늘에 계신 주님께서 그러한 가정들을 그냥 지나쳐 버리시며 아무런 축복도 주시지 않을 것인가? 결단코 그럴 리가 없다. 봉사하는 천사들은 그처럼 하나님께 헌신한 어린이들을 보호하실 것이다. 천사들은 찬미와 믿음의 기도를 듣고, 성소에서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봉사하시며 저들을 위하여 은혜를 베푸시는 주님께 탄원을 가지고 나간다.

가정의 훈련

어린이들은 저희 재능이 하나님의 존귀하심과 영광을 위하여 주어졌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111 이 목적을 위하여 자녀들은 순종의 공과를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오직 자원하는 순종의 생애로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봉사를 할 수 있으므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저들은 반드시 순종의 교훈을 배워야 한다. 어린이가 사리를 분별할 나이가 되기전에 순종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온유하고 집요한 노력으로 그 습관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의지와 권위 사이에 있을 후년의 알력들을 크게 방지할 수 있을 것인데, 이러한 알력은 부모들과 교사에 대한 간격과 불만을 크게 일으키게 하여 마침내 사람과 하나님의 모든 권위에 빈번히 반항하게 되는 것이다.

참다운 공경은 순종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어린이들에게 보여라. 하나님께서는 요긴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분부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에 순종하는 것만큼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공경을 나타낼 수 있는 길이 달리 없다.

어머니는 가정의 여왕이며 어린이들은 그의 신하들이다. 어머니는 모성의 위신을 가지고 가족을 지혜롭게 다스려야 한다. 가정에서의 그의 감화력은 최고의 권위를 가져야 하며 그의 말은 곧 법이 되어야 한다. 만약 그의 어머니가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자기 자녀들의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어머니가 저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임을 자녀들에게 정확히 말해 주라. 어머니의 말을 반드시 순종해야 할 것을 저들이 깨닫도록 하라. 이처럼 어머니는 “하라” 혹은 “하지 말라”고 분명히 선포하신 하나님의 계명을 존중하도록 자녀들에게 훈련시키는 것이다.

일찍부터 자녀들에게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부모들이 극히 드물다. 순종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너무 어린 나이라고 생각하면서 차마 훈련을 시키지 못하는 부모들 때문에 일반적으로 어린이는 세살이나 네살이 넘어서야 부모들의 훈련을 받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에 이 작은 아이 속에서는 자아(自我)가 강하게 자라며 나날이 부모들은 그 아이를 다루기 힘들게 된다. 112 아주 어렸을 때부터 어린이들은 분명하고 단순하게 일러 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친절하고 분별있는 통제(統制)로써 순종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저들은 결코 부모들에게 무례를 행하도록 방임하지 말 것이다. 고집을 견책하지 않은 채 방임해 두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할 것이다. 어린이가 장차 행복하여지려면 친절과 사랑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단호한 훈련이 있어야 한다.

자녀들에게 제멋대로 행동하게 하는 특권을 주는 맹목적인 애정이 있다. 그러나 어린이가 그의 본성적인 충동을 좇도록 용납하는 것은 그로 하여금 타락하게 하고 악한 일에 능란하게 되도록 용납하는 것이다. 현명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네 자신의 선택을 따르라. 네가 가고 싶은대로 가라. 네가 원하는 대로 행하라”고 말하지 말고 “주님의 교훈을 청종하라”고 말할 것이다. 가정 생활의 아름다움이 훼손되지 않도록 현명한 규칙과 제약을 만들어서 시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린이를 제 뜻대로 버려두므로 생기는 악을 묘사하기란 불가능하다. 유년시절의 태만으로 말미암아 타락한 사람 중의 얼마는 실제적인 교훈을 줌으로써 후일에 정신을 차리기도 하나 많은 사람들이 유년과 청소년 시절에 단지 부분적이요 편파적인 교양을 받으므로 영원히 잃어버린 바가 된다. 버릇이 나쁜 아이는 일생 동안 무거운 짐을 지고 다녀야 한다. 시련과 실망과 유혹을 당할 때에 그는 그의 훈련 받지 못하고 그릇 지도된 의지를 좇을 것이다. 순종하기를 전혀 배우지 않은 아이들은 약하고 충동적인 품성을 소유하게 된다. 저들은 지배하려고 애쓰면서도 복종하기를 배운 적이 없다. 저희에게는 고집센 성미를 제어하거나 그릇된 습관을 바로 잡거나 억제되지 않은 의지를 복종시킬 도덕적 능력이 없다. 교육받지 못하고 훈련받지 못한 유년시절의 과오는 장성한 남녀의 때에 이어 받는다. 113 왜곡된 지성은 참과 거짓을 거의 식별할 수 없다.

그리스도를 참으로 사랑하는 부모는 자녀들을 위하여 방종함이 없는 사랑을 증거해 보일 것이며 자녀들의 최고의 유익을 위하여 현명하게 일할 것이다. 저들은 자녀들을 구원하는 일을 위하여 모든 성화된 능력과 재능을 기울일 것이다. 저들은 자녀들을 노리개로 취급하는 대신에 그리스도께서 삯으로 사신 자들로 여길 것이며 저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어야 할 것을 가르칠 것이다. 자녀들이 악한 기질이나 이기적인 욕망에 방종하는 것을 용납하는 대신에 자제력에 대한 교훈을 줄 것이다. 자녀들은 제어받지 않은 충동이 가르치는 대로 행동하도록 버려두는 것보다 올바른 훈육 밑에서 훨씬 더 행복하게 될 것이다. 어린 아이의 가장 참된 기품(氣稟)은 겸손과 순종에서 찾아 볼 수 있으니 어린이는 지도의 말씀을 귀담아 들으며 의무를 이행하는 도리 가운데서 기꺼이 순종하며 일할 것이다.

가정을 매력있게 함

많은 부모들이 방종하는 면에 과오를 범하고 있는가 하면 반면에 다른 부모들은 정반대의 극단으로 흘러 자녀들을 철장(鐵杖)으로 다스린다. 저들에게도 한 때 어린 세월이 있었다는 것을 잊은 듯이 보인다. 저들은 엄하고 냉정하며 동정심이 없는 태도를 보인다. 저들의 안목에서 볼 때 어린이들의 명랑성, 응석 및 어린 생명의 불안정한 활동 등이 용서를 받지 못한다. 대수롭지 않은 나쁜 품행을 마치 중대한 죄처럼 취급한다. 그런 훈련은 그리스도의 방법이 아니다. 그처럼 어린이들은 부모를 두려워하게끔 훈련을 받게 되며 자녀들은 부모를 사랑하지 않게 된다. 자녀들은 저들 자신의 어린애다운 체험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정신과 심령의 가장 가치있는 자질(資質)들이 쌀쌀한 바람 앞에 서 있는 연한 식물처럼 꽁꽁 얼어 붙는다.

114 우리들은 맹목적인 애정에 방종해서 안될 뿐만 아니라 지나친 엄격성을 나타내 보여서도 안 된다. 어린이들을 강제로 주님께 인도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요 10:27)고 선언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억지로 순종의 길을 걷게 한다고 말씀하시지 않으신다. 부모들은 결코 가혹성이나 부당한 강제로 자녀들에게 고통을 주어서는 안 된다. 가혹성은 영혼들을 사단의 그물로 몰아 넣는다.

지혜와 사랑으로 가정의 규율들을 집행할 것이요 철장으로 하지 말 것이다. 그리하면 자녀들은 사랑의 법에 즐겨 순종함으로 응답할 것이다. 할 수 있을 때마다 자녀들을 칭찬하라. 저들의 생활을 할 수 있는데까지 즐겁게 하여 주라 … 사랑과 애정의 표현으로써 항상 그 마음밭을 기름지게 하여 진리의 씨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키라. 주님께서는 이 세상에 구름과 비만 주실 뿐 아니라 또한 미소짓는 아름다운 햇빛을 주셔서 씨로 싹이 터서 꽃이 피게 하심을 기억하라. 자녀들도 책망과 교정만 받아야 할 뿐 아니라 또한 친절한 말로 하는 즐거운 햇빛이 되는 격려와 칭찬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가정은 자녀들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매력적인 장소가 되어야 하며 어머니의 존재는 그 가정의 가장 매력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매우 민감하고 사랑스런 기질을 가지고 있다. 저들은 크게 기뻐하기도 하고 크게 슬퍼하기도 한다. 어머니들은 부드러운 훈련과 사랑스런 언행으로 자녀들을 저들의 마음에 붙잡아 맬 것이다.

115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들이 행복하고 예절있는 사랑의 분위기 가운데 둘러 싸이도록 해야 한다. 사랑이 거하며 표정과 말과 행동에 사랑이 나타나는 가정은 천사들이 거하기를 즐겨 하는 장소이다. 부모들이여, 사랑과 기쁨과 행복의 햇빛이 그대 자신의 마음을 흡족하게 비추어 그 향기로운 감화가 가정에 스며들게 하라. 친절하고 관대한 정신을 나타내고 가정 생활을 밝게 할 모든 장점들을 배양시킴으로 이러한 정신들을 그대들의 자녀들이 갖도록 격려할 것이다. 마치 공기와 태양 광선이 식물 세계에 작용하듯 이처럼 이룩된 분위기는 정신과 신체의 건강과 활기를 불어 넣어 줄 것이다.

어머니는 자녀들의 사소한 욕망 때문에 생기는 잡음과 소동들이 귀찮다고 하여 자녀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대신에 저들의 손과 마음을 활용하게 하기 위하여 오락이나 가벼운 작업을 계획할 것이다. 저들의 감정을 짐작하고 저들의 오락과 일꺼리를 지도함으로 어머니는 자녀들의 신뢰를 얻게 되며 더욱 효과적으로 그릇된 습관을 교정하며 이기심이나 정욕의 발로(發露)를 저지 할 수 있다. 적합한 시기에 주는 주의와 견책의 말은 크게 가치가 있을 것이다. 참을성 있고 경계하는 사랑으로 자녀들의 마음을 바른 길로 돌릴 수 있으며 저들 안에 아름답고 매력적인 품성의 특성들을 계발시킬 수 있다.

가망이 없는 어린이들

어떤 어린이들은 다른 어린이들보다 더 끈기있는 훈련과 친절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저들은 믿음직스럽지 못한 품성의 특질을 유산으로 받았으며 동정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 116 참을성 있는 노력으로써 이 변덕스러운 아이들이 주님의 사업에 참여할 준비를 갖추게 할 수 있다. 만일 저들을 깨우쳐 준다면 기대를 많이 가졌던 아이들보다 훨씬 앞장서서 직책을 감당할 수 있는, 아직 계발되지 않은 능력들을 소유하고 있을는지 모른다.

만일 그대에게 특수한 성질을 가진 자녀들이 있다면 이것 때문에 실망의 그늘을 그 자녀들의 생애에 던지게 하지 말라. 큰 소리로 하는 명령, 불친절하고 울화가 치미는 말들, 거칠고 사나우며 우울한 표정 등이 없어야만 한다. 관용과 동정을 나타냄으로 자녀들을 도와주라. 품성의 결함을 극복하도록 온유한 말과 친절한 행위로써 저들을 격려하라.

“의지를 꺾는” 노력은 그리스도의 원칙에 반대된다. 어린이의 의지는 잘 지도하고 감독해 주어야 한다. 인간에게는 의지력이 있어야 하므로 그것을 간직하여 올바른 지도를 하도록 하라. 의지를 마치 신성한 보물처럼 현명하고 부드럽게 다루라. 의지를 마구 두들겨 산산 조각을 내지 말고 그 어린이가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나이에 이를 때까지 교훈과 참된 모본으로 현명하게 의지를 형성시키라.

언제 어떻게 징계할 것인가

어머니는 “내 아이들을 도무지 벌하지 말까요?” 라고 물을는지 모른다. 다른 수단이 실패하는 때에는 혹 매질이 필요할 듯하나 피할 수만 있다면 매를 사용하지 말 것이다. 그러나 온순한 방법이 불충분하면 그 아이를 정신 차리게 하기 위하여 사랑으로 벌을 줄 것이다. 흔히 이러한 한 번의 교정은 그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일생 동안에 넉넉히 배울 것이다.

117 그리고 벌을 줄 필요가 있을 때에 그 아이는 벌받는 것이 부모의 만족을 위하거나 독단적인 권위를 자행하기 위하여 행하여진 일이 아니라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행하여지는 일임을 깊이 생각하게 하여야 한다. 시정되지 않은 모든 결함은 본인에게 불행을 가져다 주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런 훈련 아래 자녀들은 하늘 아버지의 뜻에 저희 뜻을 복종시킴으로 저희의 최대의 행복을 발견할 것이다.

우리는 흔히 감싸주기보다도 노엽게 하기를 더한다. 나는 어떤 어머니가 그의 자녀의 손에서 그 아이에게 특별한 재미를 주고 있던 무엇을 빼앗는 것을 보았다. 그 아이는 빼앗는 이유를 알지 못하므로 자연히 학대받았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에 부모와 아이 사이에 싸움이 끊이지 않고 일어났으며 심한 징계로써 외관상 소동은 끝난 듯하였지마는 그 싸움은 유순한 마음에 쉽사리 지워지지 않는 인상을 남겼다. 이 어머니는 슬기롭지 못하게 행하였다. 그는 원인에서부터 결과를 추리하지 못하였다. 어머니의 거칠고 지각없는 행동은 자녀의 마음 속에 죄악의 분노를 이르렀으며 이와 비슷한 경우가 있을 때마다 이 분노가 일어나서 더욱 굳어졌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러한 어린이들을 바로잡는 방법을 모르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했는가? 반발을 일으키게 하는 것보다 마음을 사는 방법으로 버릇을 고쳐 줄 경우 얼마나 복스러운 결과가 나타날 것인지에 대하여 너무나도 잘 알고 계시다.

결코 성냄으로 자녀의 버릇을 고치려고 하지 말라. 그대 자신에게 나타난 격정이 자녀의 악한 성질을 고치지 못할 것이다. 어느 때보다도 흥분하기 쉬운 그 때야말로 그대가 겸손과 인내와 기도의 정신으로 행동해야 할 때이다. 그 때야말로 자녀들과 더불어 무릎을 꿇고 주님께 용서를 구할 때이다. 118 만일 그대가 그리스도인 부모라면 자녀에게 육체적인 고통을 가하기 전에 실수한 자녀를 위하여 간직한 사랑을 나타내라. 그대가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자녀와 함께 고개를 숙일 때 인정이 많으신 구세주 앞에서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막 10:14)고 하신 주님의 말씀을 소개할 것이다. 그 기도는 천사로 그대의 곁에 오게 할 것이다. 그대의 자녀는 이러한 경험을 잊지 않을 것이며 하나님의 축복이 이러한 교훈에 임하여 그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것이다.

부모들이 돕고자 힘쓰고 있다는 것을 자녀들이 깨달을 때 저들은 저희 정력을 정당한 방향으로 쏟을 것이다. 가정에서 신앙적인 교육이 없이 자란 아이들 보다는 가정에서 올바른 교훈을 받은 아이들에게 우리 학교가 줄 수 있는 유익이 더욱 클 것이다.

그리스도의 정결케 하시는 능력을 맛보지 못한 어린이들은 원수의 정당한 전리품들이며 악한 천사들은 저들에게 아무 어려움이 없이 접근한다. 어떤 부모들은 부주의하여 저들의 자녀들이 거의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고 자라도록 버려둔다. 부모들에게는 자녀들을 바로 잡고 훈련하는 일, 저들을 하나님께 바치고 저들을 위한 하나님의 축복을 주장하는 일 등 저들이 해야 할 큰 사업이 있다. 부모들의 성실하고 꾸준한 노력과 부모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자녀들에게 임한 축복과 은혜로 말미암아 악한 천사들의 권세는 분쇄될 것이며 거룩하게 하는 감화가 자녀들에게 임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흑암의 권세는 물러가게 된다.

165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하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교회는 바야흐로 분기하여 이 사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내어야 한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 사단과 그의 부하들의 멸망과 사망으로 인도할 검은 깃발 밑에 청소년들을 징집하기로 굳게 결의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을 방심하지 않는 돌보심으로 살피게 하기 위하여 교회를 파수꾼으로 세우셨으며 원수의 접근을 발견하여 위험에 대한 경고를 주기 위하여 교회를 보초병으로 세우셨다. 그러나 교회는 이러한 시국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교회는 경비를 하면서 졸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당하여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분기해서 생명을 걸고 노력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많은 청소년들은 영원히 잃어버린 바 될 것이다.

우리들은 주위에 둘려 있는 군중들을 위하여 열심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외방 사업을 추진해야 하지만 이 분야의 일이 아무리 많을지라도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교육을 등한시 한 변명이 될 수 없다. 저들은 하나님을 위한 일꾼들이 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부모들과 교사들은 다 같이 교훈과 모본으로 청소년들의 정신과 심령 속으로 진리와 정직의 원칙들이 서서히 스며들도록 가르쳐서 하나님과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강철처럼 강직하고 참된 남녀들이 되게 할 것이다.

166 부모들과 교사들은 저들에게 맡겨진 바 청소년들의 교육의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 이스라엘 자녀들의 경험은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고전 10:11)되었다. 저들의 시대에 그랬던 것처럼 주님께서는 지금도 세속적인 감화로 가득 찬 학교에서 자녀들을 불러내어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의 기초로 삼은 우리 교회 학교로 끌어들이시도록 하신다.

만약 우리들이 열심히 일해야 할 때가 있다면 그 때는 바로 지금이다. 원수는 홍수처럼 사방으로 침입해 오고 있다. 오직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만 악의 조수에 휩쓸리지 않도록 우리 자녀들을 구원할 수 있다. 하나님과 협력하여 맡은 부분을 수행할 부모들, 교사들 및 교인들의 책임은 말로 표현할 수 없으리 만큼 중대하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군사들이 되도록 청소년들을 훈련하는 일은 지금껏 인간에게 맡겨진 일 중에서 가장 고귀한 사업이다.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저들 안에 주님을 위하여 구원을 받아야 할 영혼들이 있음을 볼 줄 아는 경건하고 헌신적인 남녀들만이 교회 학교 교사로 선택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원칙적으로 연구하는 교사들은 저들에게 맡겨진 어린 영혼들의 가치를 어느 정도 깨닫게 될 것이며 그러한 교사들에게서 어린이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 이르러서 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대다수가 진리를 증거함으로써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인 바 이 진리는 단순하게, 그러면서도 신령과 능력으로 전하여질 것이다. 저들은 주님을 경외함을 배웠으며 저들의 마음은 신중하고 경건한 성경 연구로 말미암아 부드러워졌다. 167 가까운 장래에 많은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영을 받게 될 것이며 나이 많은 교인들이 잘 할 수 없는 시기에 진리를 세상에 선포하는 일을 행할 것이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이 시대를 위해서 자녀들을 교육하고 준비시킴에 있어 주님께서는 부모들을 위한 하나의 조력 기관으로서 교회 학교를 활용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열심으로 학교 사업을 운영하여 주님께서 원하시는 표준에 이르게 해야 한다.

우리들은 지적 훈련에서 영적 훈련을 분리시킬 수는 없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지식으로 균형이 잡히지 않는 한 부모들은 자녀들의 그 지적 탁월성을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모든 참된 지식의 근원은 하나님과 당신의 섭리에 대한 지식이다. 세속적인 영예를 위한 성화되지 않은 경쟁의식 대신에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가 되고 저들 자신이 배운 것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학교에서 배출되는 것을 우리 학생들의 가장 고상한 포부로 여겨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학교를 떠나는 학생들은 성장한 남녀들 만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과 청소년들도 이끌어 들일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세상에서 모든 악한 권세가 방해할 수 없는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교사들이여, 그대들의 책임과 특권에 대하여 각성하라. 그대들은 “누가 이것을 감당하리요”(고후 2:16)라고 물을 것이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고후 12:9)라는 말씀이 위대하신 교사의 보증의 말씀이다. 만약 그대들이 주님을 도외시하고 주님의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면 그대들의 사명이야말로 절망적인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은 주님의 지혜와 능력을 힘입어 당당한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203 중등교육기관이 절대로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 기관에서 철저한 교육사업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는 많은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이 기관에서 나와 큰 추수장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저들은 문서전도자로서 또는 전도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수고할 조력자들로서 배운 것을 활용하기 위하여 나간다. 많은 사역자들은 한 동안 일터에서 수고한 후에 진학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게 될 것이며 일터에서 얻은 경험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특권을 가치있게 여기도록 해 주며 급진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한다. 어떤 이들은 고등학문을 가르치는 교육을 받고 싶어할 것이다. 이런 이들을 위해서 우리 대학들이 세워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중등교육기관에서 행하는 모든 사업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 학생들에게 노동의 존엄성을 보여 주어야 한다. 저들에게 하나님은 항상 일하시는 분임을 가르쳐야 한다. 모든 교사가 기꺼이 학생들과 어울려 저들과 함께 일하고 저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치게 하라. 교사들이 이 일을 행할 때에 저희는 가치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저들의 마음은 학생들의 마음과 한데 묶일 것이며 이 결속은 성공적인 교육의 길을 터놓을 것이다.

우리 학교를 설립하게 된 목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들의 비극적인 과오가 될 것이다. 204 청소년들이 이 세상의 악을 능히 저항할 만한 품성을 형성하는데 가장 유리한 환경에 처하게 하기 위하여 이 문제는 각 연합회의 책임있는 이들이 성실하게 연구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들에게는 커다란 사업이 있으며 스스로 책임있는 위치에 설 수 있는 준비를 한 많은 교육받은 일꾼들이 필요하다. 우리 청소년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봉사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을 때 성경이 저희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있는 진리의 원칙들은 세상의 악한 감화력을 대항하는 하나의 안전책이 될 것이다.

성경 말씀을 위주로 하지 않고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경건하게 교육하려는 노력들은 비참하게도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다. 죄를 인정하고 혐오케 하는 그러한 훈련이 없이는 결과적으로 도덕적인 결함이 따를 것이다. 우리 어린이들은 사회 학교의 악한 감화에서 격리시켜 철저히 개심한 교사들이 성경으로 교육하는 학교에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학생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생애의 대원칙으로 삼도록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그런 학교들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라고 질문할는지 모른다. 우리들은 부요한 백성이 아니지만 만약 우리가 믿음으로 간구하고 주님께서 우리 대신 일하시게 한다면 주님께서는 우리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하여 한적한 장소에 작은 학교들을 세울 수 있는 길들을 열어 주실 것인데 비단 성경이나 배우는 책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육체적 노작에서도 그 길들을 보여 주실 것이다.

그런 학교들을 설립해야 할 필요성이 나에게 매우 강하게 촉구되었다. 205 그 이유는 많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저희 자녀들을 바르게 교육하는 일에 비참할 정도로 등한시하기 때문이다.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만약 통제의 규준을 저희 자녀들의 손에 맡겨 버린다면 저희가 유용한 남녀들로 자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 문제에 관하여 나에게 교훈해 주셨다. 밤의 계시 가운데서 나는 등한시 된 자녀들의 곁에 죄를 처음으로 범하여 하늘 조정에서 쫓겨난 자가 서 있는 것을 보았다. 영혼의 원수는 사단의 올무에 대하여 부모들의 철저한 교훈을 받지 못한 아이들의 정신을 지배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가정 밖에서 자녀들을 교육하는 계획을 세움에 있어, 부모들이 자녀들을 사회 학교에 보내는 것은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하며 성경을 기초로 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에 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그리스도인 부모들에게 자녀들이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얻게 하고 하나님의 뜻과 도리에 순종함으로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되게 할 교육을 줄 엄숙한 의무가 있다.

페르난도 학교의 사업

“페르난도 학교에서 우리가 무엇을 가르쳐야만 할까?”라는 질문이 누차 있었다.

기본적인 것들을 가르치라. 실질적인 것들을 가르치라. 206 그대들이 마치 경이적(驚異的)인 무엇을 계획하고나 있듯이 그대들이 희망하는 바를 말하며 세상 사람들 앞에서 큰 시위라도 하듯 해서는 안될 것이다. 결코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대들이 가르치려고 하는 학문의 분야나 그대들이 시행코자 하는 산업적인 분야에 대하여 자랑하지 말 것이며 질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대들은 학생들에게 이생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게 하고 장래의 영원한 생명을 위하여 저들을 준비시킬 육체적, 정신적 및 영적 훈련을 주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하라.

그대들이 끊임없는 영원한 세대를 통하여 학생들이 살 수 있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장차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할 준비 교육을 주고 있다는 학교의 선전을 할 때에 어떤 감화가 미치게 되리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고대와 현대 언어에 관련된 연구 분야나 기타 다른 고등 학문의 분야를 자랑삼아 나열하는 것보다 위와 같은 내용의 말이 이 대회에 속한 형제 자매들이나 그 학교가 세워진 주위의 지역 사회 주민들에게 더욱 훌륭한 감화가 되리라고 확신한다.

학교 자체가 그것을 확증하게 하라. 그렇게 할 때에 후원자들은 실망하지 않을 것이며 학생들은 저희가 어떤 과목을 배우게 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으나 학교에 입학한 후에 그런 과목들을 택할 수 없었다는 그런 식의 주장을 하지 않을 것이다.

애당초부터 성경이 모든 교육의 기초임을 깨닫게 하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열렬한 연구는 결과적으로 품성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봉사를 위한 자격을 얻게 하고 페르난도 학교를 선한 능력으로 충만하게 할 것이다. 이 학교와 관련된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능력은 그대들이 가르치는 어학의 가지 수에 있는 것이 아니며 “대학”이 얼마나 크다는 것을 자랑하는데 있는 것도 아니다. 207 이런 점들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라. 그대들이 수행하고자 계획하는 위대한 일들에 관하여 침묵하는 것은 광고로 선전할 수 있는 모든 적극적인 주장이나 어떤 공약들 보다도 더욱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학교에서 성실하게 일함으로 그대들은 기본적인 원칙들 곧 학생들로 하늘 도성의 진주문으로 들어가게 할 원칙들에 입각하여 일하고 있음을 증거해야 한다.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단순한 지적 훈련보다는 훨씬 가치있는 것이다. 인간의 학문에 대한 허식적인 자랑, 개인적인 용모에 대한 교만한 태도는 전혀 무가치한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뜻에 순종하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시는데 인간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행하고 순종함으로써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말씀을 연구할 특권을 주심으로써 우리 앞에 훌륭한 잔치를 베푸셨다.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살과 피, 당신의 성령과 생명으로 상징되는 당신의 말씀의 잔치에 참석 함으로써 많은 유익을 받게 된다. 이 말씀을 먹음으로써 우리의 영적 능력은 증가하며 우리는 은혜와 진리를 아는 지식 가운데서 자라난다. 극기의 습관이 형성되어 굳어진다. 유년 시절의 연약한 점들 곧 짜증, 고집, 이기심, 성급한 말, 성난 행위 등은 사라지고 그 대신에 장성한 그리스도인 남녀의 미덕들이 계발된다.

만약 그대들의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는 것 외에 모국어를 읽고 쓰고 말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게 사용하는 법을 열심히 배운다면 위대한 사업이 성취될 것이다. 주님의 사업에 봉사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은 자들은 일반적인 대화나 회중 앞에서 바르게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08 많은 일꾼들의 유용성이 바르게 호흡하는 법과 맑고 힘찬 어법에 관하여 무지하기 때문에 쓸모없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저희가 읽고 말하는 언어에 대하여 올바른 강조를 하도록 배우지 못하였다. 때때로 발음이 명료하지 못하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모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철저히 배우는 것은 자기 모국어를 외면한 채 외국어를 피상적으로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모든 교육의 기초로 삼은 고대 선지자 학교의 노선을 따라 학교가 운영되도록 하라. 학생들로 사다리의 높은 층계를 먼저 밟게 하지 말라. 다른 학교에 다니던 학생들로서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사다리의 높은 층계에만 도달하려고 열중한 자들이 있는데 저들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배울 만큼 겸손한 정신을 취하지 못하였다. 만약 저들이 먼저 사다리의 밑 계단부터 순서적으로 밟아 나갔다면 더욱 발전하였을 것이며 위대한 교사이신 주님에 대하여 더욱 더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사심이 없이 육체적 노동을 함으로 저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저희 자신에게 크게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실제적인 방법에 의해서 청년들과 협력할 때에 교사들은 학생들의 마음을 동정과 형제우애의 줄로 묶어 놓을 수 있다. 신앙적인 친절과 사교성은 청년들의 애정을 얻는데 매우 강한 요소가 된다.

교사들이여, 근면과 인내로써 학교 사업을 붙잡고 나아가라. 그대들이 하는 사업이 아님을 인식하라. 그대들은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수고하고 있으며 하늘 학교에 입학할 학생들의 정신을 형성하고 있다. 209 지상 학교에서 배운 모든 바른 원칙들과 모든 진리는 우리들로 배운 것만큼 하늘 학교로 전진케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서 봉사의 생애를 사시는 동안 당신의 제자들과 같이 행하시고 말씀하신 것처럼 주님께서는 우리들을 생명강가로 인도하시며 죄로 말미암아 상처를 입은 인간적인 두뇌의 제한성 때문에 신비 속에 숨겨졌던 진리들을 나타내 보이심으로 하늘 학교에서도 우리들을 가르치실 것이다. 우리는 하늘 학교에서 단계적으로 학문의 최고 절정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하늘 임금의 자녀들로서 우리들은 거기서 하늘 귀족들과 함께 거하게 될 것이며 우리들은 아름다운 임금을 보게 되고 당신의 비할데 없는 매력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선교사 양성

우리들이 중등교육 기관이나 중고등학교를 갖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들에게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위대한 사업이 위탁되었다. 우리들에게는 극소수의 선교사들이 있을 뿐이다. 국내와 해외에서 사역자들을 부르는 긴급한 요청이 많이 오고 있다. 청년 남녀들이나 중년들 및 주님의 사업에 종사할 수 있는 모든 자들은 이러한 부르심에 응할 준비를 하기 위하여 전심전력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신 빛을 통하여 나는 우리들이 마땅히 활용해야 할 정신적 기능의 절반도 활용하지 못함으로 우리들 자신을 보다 유능하게 만들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마음과 몸을 바치고 당신의 율법을 순종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맡은 사업을 감당할 성화된 도덕적 능력을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

210 부모이건 아니건 간에 우리들 가운데 있는 모든 남녀들은 주님의 포도원에 관하여 열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녀들이 세상으로 빠져 들어가 원수의 지배를 받도록 허용할 수 없다. 강한 원수를 대적하게 하는 주님의 도우심을 얻기 위하여 주님께 나아가자. 우리의 모든 능력을 다하여 우리 학교들이 청소년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자. 교사들과 학생들이여,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고 매일 그분의 온유하심과 겸비하심을 배움으로 그대들은 이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학교와 더불어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자들도 마음에서 우러난 후원을 함으로써 학교가 축복이 되게 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님과 더불어 동역자”가 될 것이며 충성된 자에게 주시는 보상을 받게 되고 하늘 학교에 들어갈 특권을 얻게 될 것이다.

1902년 9월 17일.

보충적인 교훈

새 학교가 그 깃발을 높이고 충분한 준비사업을 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이기도 전에 차원이 높은 교육 사업을 할 것처럼 공약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일반 학과 부문에 있어서 가장 철저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모든 고등교육 기관의 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세운 모든 학교에서 겸손하게 시작하여야 하며 사다리의 낮은 층계도 밟기 전에 높은 층계를 밟으려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들은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하여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야 한다. 비록 교사들이 일반 학과 부문들을 가르칠지라도 저들은 배우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저들이 참된 교육의 단순성에 대한 의미를 깨달았을 때 저들은 고등 학문을 위하여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방법을 더욱 밝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211 교사들은 가르치면서 배워야 한다. 발전이 있어야 하고 발전에 의해서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우리 교사들은 책을 통한 교육만으로 저들의 임무가 끝난다고 생각지 말 것이다. 매일 몇 시간씩 노동 훈련 분야에서 학생들과 함께 일하여야 한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이 일을 등한시 해서는 안 된다.

모든 학교마다 인내심과 훈육의 재능을 가진 자들이 있어서 모든 분야의 사업이 가장 높은 표준에 이르도록 관리하는 자들이 있어야 한다. 단정, 질서 및 철저성에 대한 교육을 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교와 운동장에서 모든 것에 완전한 질서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교사는 청소년들을 지도하기에 앞서 자기 스스로를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만약 그 자신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꾸준히 배우는 자가 되지 않거나 자기 사업을 위하여 지혜로운 방법들을 채용하는 식별력과 판단력을 갖고 있지 못하고 또한 확고부동한 자세로 자기가 맡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없다면 다만 명랑하고 친절하게 한다고 해서 자신의 가르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까? 하나님의 지배 하에 있지 않은 교사는 초청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 11:29, 30).

모든 교사는 주님의 자제의 멍에를 메고 주님의 학교에서 학생처럼 앉아서 그리스도인 원칙의 법도를 순종함으로 매일 예수님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가장 위대하신 교사의 지도를 받지 않는 교사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성격적인 타락의 결과로 생기는 상이(相異)한 계발을 성공적으로 다룰 수 없을 것이다.

212 교사는 자기 일에 화평과 사랑과 즐거움을 가지고 임하게 하라. 자기 스스로 분노하거나 짜증내게 되는 것을 허용하지 말라. 주님께서는 그 교사가 거룩한 교사에 의해서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피시기 위하여 열렬한 관심으로 그를 바라보신다. 자제력을 잃은 어린이는 분노하거나 조급한 교사보다 훨씬 더 용서할 여지가 있다. 엄격한 견책을 주어야만 할 때에 친절한 정신으로 주어야 할 것이다. 어린이에게 거칠게 말함으로 그 아이를 고집센 아이로 만들지 않도록 조심하라. 친절의 향유를 발라줌으로 모든 잘못을 바로잡아 주도록 하라. 교사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어린이들의 인격을 다룸에 있어서 자기 자신이 그리스도와 거래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 것이다.

모든 학교의 훈계에 있어서 성실과 사랑으로 다스리는 것이 하나의 확립된 격언이 되게 하라. 그런 방법으로 학생들을 교정함으로 그 학생은 교사가 자기를 멸시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것이며 교사의 사랑이 학생의 마음 속에 싹틀 것이다.

1903년 5월 17일 캘리포니아주 쎄인트리나.

어떤 날 밤에 남 캘리포니아주의 형제들에게 나는 페르난도 학교에 관하여 열렬한 호소를 하고 있었다. 그 학교에 관련된 매우 곤란한 문제들이 일어났었다. 권위를 가지신 한 분께서 그 회중에 계셨으며 그 학교가 마땅히 운영되어야 할 방법에 관하여 권고의 말씀을 주셨다. 우리들의 권고자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만약 그대들이 꾸준히 주님을 알려고 따른다면 주님께서 마치 새벽이 이름같이 나오실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13 학교의 교사들은 모든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과 함께 배우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저희는 모든 지혜의 근본이 되시는 분에게 계속적으로 은혜와 지혜를 받아야 한다.

그대들은 지금 사업을 겨우 시작한 단계에 있다. 그대들의 모든 생각이 절대로 옳다고 볼 수 없다. 그대들의 모든 방법이 옳은 것도 아니다. 그대들의 사업이 시초부터 완전하리라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대들이 전진해 나아갈 때에 배운 바 지식을 더욱 유익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교사들은 저희의 사업을 주님의 뜻에 일치되게 수행하기 위하여 언제나 저희 마음 문을 열어 위대하신 교사에게서 교훈을 받아야 한다.”

1902년 9월 18일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만약 그대들이 우리의 큰 학교에서도 많은 난관과 비용 때문에 추진하기 힘들었던 상급 과정을 소수의 학생과 교사만을 가지고 착수한다면 그대들은 분명히 심각한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 자신이나 학교를 위해서는 상급 과정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대학에 보내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며 교사들이 마음껏 일반 학과 부문들을 가르치는 일에 철저를 기하도록 저들의 최선을 다하게 해야 한다.

우리 학교들을 훌륭한 교육 기관이 되게 하는 것이 무엇일까? 건물의 크기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며 상급 과정의 다수에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곧 교사들과 학생들이 진보의 사다리를 오를 때에 아래 층계로부터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올라가는 성실한 노력이다.

그대들의 학교의 교장으로 나설 든든한 사람, 규율을 엄격히 지키는 사람으로서 사업을 철저하게 행함에 있어서 그 체력의 뒷바침이 있는 사람, 학생들로 질서와 아담함과 근면의 습관을 가지도록 훈련시킬 자격을 갖춘 그런 사람을 구하자. 214 그대들이 착수하는 일은 어떤 일이든지 철저하게 하라. 만일 그대들이 일반 학과 부문을 신실하게 가르친다면 그대들의 학생들 중의 많은 수가 권서원이나 문서전도자나 전도자로서 직접 활동하기 위하여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일꾼들이 고등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모든 우리 기관의 청소년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인격을 도야하고 품성이 형성되어야 하며 품행의 단련을 받아야 한다. 이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주님의 자비와 사랑과 온유함이 드러나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나약하고 감상주의로 흐르는 변질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들은 친절하면서도 확고해야 한다. 어떤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을 때 교사들은 결코 거칠거나 정죄하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되며 횡포적인 정신을 나타내서도 안 된다는 것을 교사들로 기억하게 하라. 교사들은 언제나 침착성을 유지함으로 짜증내거나 분노하는 태도를 버리고 더 나은 방법을 나타내 보이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맡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하여 우리의 생생한 관심을 나타내 보임으로 당신의 사랑을 증거하기를 바라신다. 저들을 위해서 그대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도록 해 달라고 주님 앞에 나가 저들을 붙들고 간구하라. 그대들이 거룩한 능력의 도우심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보게 하라.

“교사는 항상 단순하고 실제적인 것에 목표를 둘 것이다. 교사는 주로 실례를 들어 가르치고 나이 먹은 학생을 취급할 경우에도 그 설명을 모두 간단 명료하게 하도록 주의할 것이다. 어느 정도 나이든 학생일지라도 그 이해력에 있어서 어린이들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교육 301).

229 교사에게 가장 중대한 사업이 위탁되었는데 그것은 곧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가 없이는 맡아서는 안될 사업이다. 그는 부르심에 대한 신성성을 느껴야 하며 열심과 헌신의 정신으로 그 사업에 자기 자신을 바쳐야 할 것이다. 교사가 참된 지식을 더욱 많이 가짐에 따라서 그의 사업은 더욱 발전할 것이다. 교실은 피상적인 노력이 용납될 수 없는 장소이다. 피상적인 지식으로 만족하는 교사들은 능률의 고상한 차원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교사가 타고난 재능과 지적 교양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넉넉하지 못하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지만 사업을 위한 영적 자격을 갖추지 않고서는 그 교사는 교육사업에 종사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다. 그는 모든 학생에게서 하나님의 수공품 곧 영원한 명예를 얻을 후보자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훈련하여 훈육함으로 각 학생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탁월함의 고상한 표준에 이르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교육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며 남녀들로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 6:10)라는 기도에 응답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목적을 수행하시는데 당신의 조력자가 되게 하기 위하여 교사들을 초청하신다. 230 하나님께서는 교사들이 하늘의 원칙들과 참된 교육의 기본적 사상을 적용하기를 바라신다. 아직도 이러한 원칙들을 배우지 못한 교사는 지금부터라도 배우기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그는 배워 나가면서 자기 자신이 남을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계발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 지식

모든 그리스도인 교사는 그리스도께서 자기 자신에게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신 분인지에 대하여 지성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그는 주님을 자기 힘과 능률로 삼는 법과 신실한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자기 영혼을 맡기는 법을 알아야 한다. 교사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게 하는 모든 필요한 지식들 곧 가장 광대한 유용성을 교사들에게 보여 주는 지식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비롯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지식을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저들이 추구하는 교육은 동료 인간들로부터 위대한 지식을 배운다는 인정을 받으려는 그런 것이다. 교사들이여, 하나님만이 그대들의 자랑이 되고 과학이나 외국어나 단순히 인간적인 어떤 것이든지 자랑치 말라. 그대의 생애 가운데 그리스도교 사상을 실천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으라.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 빛 같이 일정하니”(호 6:3)라는 말씀이 있다. 마치 태양의 빛이 아침부터 정오까지 점점 증가하는 힘으로 비추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공개된 빛을 그대들이 받아들임에 있어 점점 더 밝은 빛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교사들에게 맡겨진 책임을 진 자들은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 저들은 낮은 그리스도인 경험에 처해 있는 것을 만족해서는 안되며 언제나 높은 곳을 향하여 올라가야 한다. 231 손에는 성경을 들고 지속적인 근면으로 이끄는 영혼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저들은 한 계단, 한 계단 능률적인 발전을 해야 한다.

교사는 기도가 필요함

모든 교사는 매일 그리스도에게서 교훈을 받아야 하며 계속적으로 그분의 지도를 받으면서 일해야 한다. 교사가 하나님과 기도로써 많은 교통을 갖지 않는 한 자기 사업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하거나 일을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열심있고 자제하는 노력과 함께 거룩한 도움이 있을 때에만 자기 사업을 현명하고 원만하게 성취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

교사가 만일 기도의 필요를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 마음을 겸비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육의 본질 그 자체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그는 기도하는 법과 기도에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말씀하셨다. 교사는 반드시 자신의 기도 가운데 믿음의 열매가 나타나게 해야 한다. 그는 자신의 간청들이 들으신 바 되었다는 보증을 받을 때까지 주님께 나아가 간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지도함

교사는 자기 학생들의 기질과 품성을 신중히 연구하여 저들의 특수한 필요에 따라 자신의 가르침을 적합하게 응용해 나가야 한다. 그에게는 특성과 형태와 성장 과정이 다양하게 다른 식물들이 자라는 정원이 있다. 그 식물들의 극소수는 매우 아름답고 조화를 이룬 것처럼 보이지만 그 외의 많은 식물들은 돌보지 않음으로 해서 시들었고 모양이 일그러졌다. 232 이러한 식물들을 돌보아야 할 책임을 맡은 자들이 그 식물들을 환경의 지배 아래 버려두므로 그 식물들을 바르게 재배하는 문제가 열 배는 더 어려워졌다.

균형진 발달

똑같이 중요한 다른 학과들은 등한시 하면서 한 가지 학과만을 치중해서 가르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어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한 가지 과목만을 치중해서 모든 내용을 철저히 가르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저들의 진전을 칭찬하는 반면 이 학생들이 다른 중요한 과목들에 대하여는 부족한 실력을 나타낸다. 그러한 교사들은 저희의 학생들에게 커다란 과오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저들은 학생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정신력과 몹시 필요한 지식의 균형진 발달을 학생들에게서 빼앗고 있는 것이다.

이 문제에 관하여 교사들은 야심적이며 이기적인 동기에 의해서 지나친 지배를 받고 있다. 저들이 이보다 더 높은 목적을 위해서 수고하지 않는 한 저희 학생들에게 고상한 소망이나 목적을 불어 넣어 줄 수 없다. 청소년들의 예민하고 활동적인 정신은 품성의 모든 결함을 재빨리 간파하여 저들이 성령의 은혜를 받기 보다는 훨씬 쉽게 그러한 결함들을 본받게 될 것이다.

행복한 기질의 힘

나이가 아주 어린 사람들과 계속적으로 교제하면서 저들에게 정신적 훈련을 주는 생활을 할 때에 교사는 자신의 권리와 주장에 대하여 완강한 고집을 부리기 쉽고 자기의 위치와 권위를 지키기 위하여 방심하지 않고 경계한다. 그러한 정신은 그리스도의 온유하심과 겸손하심에 반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은혜스러운 성품을 품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거룩한 생애로 나아가는 발전에 방해가 된다. 233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저희 자신과 예수님 사이에 장벽을 쌓으며 주님의 사랑이 저희 마음에 흘러 들어오지 못할 뿐 아니라 저들은 의의 태양이신 주님을 볼 수 없다는 불평을 늘어놓을 뿐이다. 교사들이 자신을 잊고 예수님을 위하여 살 것이며 하늘의 빛이 저들의 영혼에 기쁨을 가져 오게 하라.

짜증을 잘 내며 조급하고 독단적이며 오만한 사람은 어떤 남녀를 막론하고 가르치는 일에 적합하지 못하다. 이러한 품성의 습성들은 교실에서 큰 해가 될 뿐이다. 조급한 성격을 탓하거나 몰라서 실수했다는 식의 핑계로써 교사가 자기의 잘못을 변명하지 않도록 하라. 그는 무지나 자제력의 결핍이 죄로 인정받는 그러한 위치에 서 있다. 교사는 평생을 따라다닐 교훈들을 영혼 위에 기록하고 있으며 그는 결코 조급한 말을 하지 않도록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고 결코 자제력을 잃어서는 안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청소년들을 훈련시키는 자는 시무룩하거나 침울한 성격을 키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데 이러한 성격은 학생들에 대한 동정심을 말라 버리게 하고 이러한 동정심이 없이 그 교사는 자기 학생들에게 아무 유익도 줄 수 없게 된다. 우리 자신에게 시련이 되는 그림자로 우리 자신이 걷는 길이나 다른 사람의 길을 어둡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들에게는 우리 자신이 찾아갈 수 있는 구세주가 계시고 모든 불평을 토로할 수 있는 동정의 귀를 가지신 분이 계시다. 우리들의 모든 염려와 부담을 주님께 맡겨 버릴 수 있을 것이며 그렇게 할 때에 우리의 수고가 힘들게 보이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시련이 어렵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 4:4)고 권고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성품이 어떻든지 간에 온화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으로 형성시킬 수 있다. 산 믿음을 활용함으로 그대들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에서 자신을 구별하여 이 지상 생애에 천국의 분위기를 이룰 수 있다. 이렇게 할 때에 전진하는 매 발자국마다 밝은 햇빛이 비쳐질 것이다. 234 원수가 흑암으로 영혼을 에워싸려고 노력할 때 믿음을 말하고 믿음을 노래하라. 그렇게 할 때에 그대들은 스스로 빛 가운데서 노래하고 말한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재앙의 수문을 열거나 기쁨의 수문을 열 때가 있다. 만약 우리의 정신이 이 지상의 난관들과 하찮은 일들로 몰두하게 될 때 우리의 마음은 불신과 우울과 불길한 예감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하늘에 있는 사물에 애정을 둘 때 예수님의 음성은 우리의 심령에 말할 것이며 원망이 그쳐질 것이고 애태우는 생각들이 우리의 구세주를 찬양하는 가운데서 그 자취를 감출 것이다. 하나님의 크신 자비에 거하고 주님의 작은 은사들에 대하여 소중히 여기는 자들은 기쁨의 허리띠를 띠고 주님께 향한 저들의 마음에 아름다운 음악을 간직하게 될 것이다. 그때에 저들은 저희의 일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저희의 직무에 견고하게 설 것이며 차분한 성미와 믿음직한 정신을 갖게 될 것이다.

활용함으로 증가함

교사는 자신의 모든 시간을 책들을 연구하는데 보내야 하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김으로 그가 단순히 공부하는데 그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그는 자기의 지식을 활용함으로 더 많은 지식을 얻게 된다. 한 가지 재능 밖에 갖고 있지 못한 어떤 사람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저들은 과거에도 그러했던 것처럼 저들의 한 가지 냥쭝을 땅 속에 묻어버리므로 조금도 그 냥쭝을 증가시키지 못하고 하나님을 원망하기만 한다. 그러나 만약 저들이 저희에게 주신 재능을 활용한다면 저희 재능은 배로 증가할 것이다. 재능은 오직 성실하게 사용할 때에만 불어난다. 우리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유익들을 바로 사용할 때 하나님께서는 봉사를 위한 우리들의 모든 가능성들을 증가시키실 것이다.

그대들이 교사들이라고해서 생애의 가장 단순한 의무들을 위한 훈련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235 그대들이 책을 연구하고 있다고 해서 그대들 주위에 있는 일상 생활의 의무들을 등한시 하지 말라. 어느 곳에 있든지 모든 가능한 유용성들을 그대들의 생애에 엮어 넣을 때 그대들의 정신은 더욱 확장되고 배우고자 하는 교훈들을 깨닫는 일에 더욱 큰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그대들에게 맡겨지는 모든 실제적인 의무들을 성실하게 수행함으로 그와 같은 일들을 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는 자들을 교육하기에 더욱 훌륭한 자격을 이루게 된다.

간곡한 호소

하나님을 사랑하고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과 사귀는 것보다는 세속적인 교제를 사랑하고 세속적인 사람들과 사귀는 것을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는 자들이 있다. 교사들이여,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것을 절실히 깨달아라.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과 그리스도의 멍에를 메는 것에 대하여 자세히 알라. 하나님의 지혜를 배우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그대들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겸비케 하여 그분의 계명을 순종하는 생애를 살아야 하며 그대들에게 허락되는 모든 기회를 최선껏 활용하리라는 결심을 하라. 그대의 행로를 밝혀 주는 모든 빛을 한데 모으라. 빛을 따라가라. 진리의 교훈들을 그대들의 생애에 실천하도록 하라. 하나님의 능력 있으신 손 밑에 그대들 자신을 굴복시킬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높이 세우실 것이다. 그대들의 사업을 하나님께 맡기고 진정과 성실과 진리로 노력하라. 그렇게 할 때에 그대들은 매일의 수고가 그 보상을 가져다 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교사들은 산 믿음을 가져야만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저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떨어지게 될 것이다. 구세주께서는 그대들이 세상을 얼마큼 사랑하는지 또는 그대들이 인간의 입술로부터 얼마큼 칭찬을 많이 받고 있는지를 묻지 않으시고 주님께서 그대들에게 당신의 인을 칠 수 있는 생애를 살라고 요청하신다. 사단은 그대들의 행로를 가로지르는 어두운 그늘을 던짐으로 그대들의 사업의 성공을 방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36 그대들은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하늘로부터 받는 능력을 그대들 속에 간직하여야만 하며 이 지상에서 역사하는 권세를 물리쳐야만 한다. 그리스도의 영을 마음에 모시는 것은 세속적인 인정을 받는 것보다 무한히 중대한 것이다.

교사에게 위대한 사업이 맡겨겼는데 그 자신의 힘만 가지고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사업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연약함을 인식하고 예수님께 매달릴 때에 능력 있으신 자의 힘을 얻음으로 그는 강하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어려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인내심, 관용, 그리스도의 온유하심을 보여야 한다. 그의 심령은 잃어버린 세상을 위하여 돌아가신 생명과 영광의 주님께로 인도하는 동일한 사랑에 열중해야만 한다. 인내심과 불굴의 정신은 보상을 잃지 않을 것이다. 성실한 교사의 최선의 노력이 때때로 아무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 때가 있으나 그 교사는 언젠가는 자기 수고의 열매를 보게 될 것이다. 고상한 품성들과 유용한 생애는 교사의 수고와 염려에 대하여 크게 갚아 줄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다듬어 줄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 본성은 향상되어야 하고 세련되고 성화되어야 하며 내부 장식에 어울려야 한다. 구원과 불멸과 생명을 나타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당신의 백성들은 예의범절의 세목이나 세속적인 유행과 체계를 따라서 교육을 받을 것이 아니라 경건의 과학을 교육받아야 할 것이다.

273 육체적 노동의 존엄성에 관하여 말도 하고 저술도 하지마는 오히려 이것을 천하게 여기는 것이 보편적인 경향이다. 많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사물에 대한 질서를 변화시켰으며 사람들은 신사들 축에 끼려면 손으로 일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며 저들이 재물을 얻게 되면 저희가 가진 돈이 자녀들을 성공시킬 수 있는 줄로 상상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저들 자신이 힘들고 유용한 노동으로 단련을 받은 것처럼 저희 자녀들을 훈련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 실패하였다. 저희의 자녀들은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수고로 번 돈을 사용하게 된다. 이처럼 저들은 주님께서 큰 유익을 거두도록 계획하신 재능을 오용하고 있다.

주님의 목적들은 인간의 목적들과는 같지 않다. 주님께서는 인간이 게으른 생애를 살도록 계획하시지 않으셨다.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교양과 인격이 출중한 신사인 한 남자를 창조하셨다. 그러나 우주의 소유주께서 주실 수 있는 모든 것을 풍족히 가지고 있었으나 아담은 태만해서는 안되었다. 그는 창조되자마자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맡게 되었다. 274 아담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물들을 돌보는 일에서 직업과 행복을 찾아야만 하였다. 또한 자신의 수고에 대한 댓가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열매들을 풍족히 에덴동산에서 얻을 수 있었다.

인간의 첫 부모가 하나님께 순종할 때에 동산에서 하는 저들의 노동은 즐거운 것이었고 저들에게 소용되는 땅의 풍성한 소산물들을 넉넉히 주었다. 그러나 인간이 순종의 길에서 떠났을 때에 그는 사단이 뿌린씨와 더불어 씨름해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되었고 이마에 땀을 흘려야만 먹을 것을 구하게 되었다. 그 때 이후로부터는 그는 수고와 고생 가운데서 자신의 의지를 정복당한 세력에 대항하여 싸워야만 하였다.

인간의 불순종으로 세상에 들어오게 된 죄악을 노동에 의해서 경감 시키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었다. 노동은 사단의 유혹을 무력하게 하고 죄악의 조수를 방지하게도 한다. 비록 노동에는 걱정과 피로와 고통이 따르기는 하나 그것은 오히려 행복과 발전의 근원이 되고 또한 유혹에 대한 방벽이 된다. 노동에 의한 단련은 방종을 제지하고 근면과 순결과 견고한 의지를 증진시킨다. 이리하여 노동은 우리를 타락에서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크신 계획의 한 부분이 된다.

육체 노동과 경기

일반 사람들은 육체 노동은 천한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크리킷, 야구 및 권투 시합 같은 것은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열중한다. 사단은 인간들이 교육이 되지 못하고 쓸모없으며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에게 복을 주지 못하는 일에 저희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때에 기뻐한다. 청소년들이 그들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런 실제적 가치가 없는 경기의 선수가 될 때에 사단은 저들의 영혼을 취하려고 생명을 걸고 경기를 하고 있다. 275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신 재능을 빼앗고 그 대신에 마귀의 악한 속성들을 갖게 한다. 사람들로 하나님께 대하여 무지하게 만드는 것은 마귀의 공작이다. 그는 마음을 완전히 빼앗아 독점하고 하나님께서 마음 가운데 계실 장소를 얻지 못하도록 노력한다. 사단은 사람들이 창조주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을 원치 않으며 청소년들의 감각을 혼란시킬 경기들이나 연극 등을 연출하게 함으로 하나님과 천국에 대한 생각을 잊어버리게 하는 것을 큰 낙으로 삼고 있다.

죄악에 대한 가장 안전한 방비 중의 하나는 유용한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며 이와 반면에 악덕과 범죄와 빈곤은 태만의 뒤를 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태만은 최대의 저주 중의 하나가 된다. 항상 분주한 사람들과 즐겁게 일상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사회의 쓸모 있는 일꾼들이다. 저들의 앞에 놓여 있는 여러 가지 의무들을 신실히 이행함으로써 저들의 생애는 저들 자신에게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축복이 된다. 부지런히 노동하는 것은 “게으른 자가 어떤 짓궂은 재해를 끊임없이 꾸며대는”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한다.

흐르지 않고 고여 있는 웅덩이 물은 곧 썩어 버리지마는 흐르는 시냇물은 근면한 자에 대한 표상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노동 훈련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모든 가족이 충분히 경작할 농토가 있는 대지에 집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두 가지 곧 재산과 쓸모 있고 근면하며 자급자족하는 생활이 마련되었다. 인간의 구상 가운데 그 계획보다 더 계발된 계획이 아직 없었다. 276 오늘날 존재하는 빈곤과 궁핍은 인류 역사의 시초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노동 훈련은 하나의 의무로써 간주되어 왔다. 모든 아버지는 자기 자식들에게 쓸모 있는 직업기술을 필수적으로 가르쳤다. 이스라엘의 위대한 인물들은 산업을 위한 직업훈련을 받았다. 가사를 돌보는 의무에 대한 지식은 모든 여성들에게 가장 긴요한 것으로 생각되었고 이러한 의무에 따르는 재간들은 높은 신분을 가진 여성들에게 있어서도 명예로운 것으로 인정되었다.

선지자의 학교에서 여러 가지 직업기술들을 가르켰으며 많은 학생들은 육체적 노동으로 자급자족하였다.

그리스도의 모본

지상의 거민들에게 주어진 근로의 길은 힘들고 또한 수고로운 것이지만 이 길은 그리스도의 발자취로 인하여 존귀하게 된 길이며 이 거룩한 길을 따르는 자는 안전하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훈과 모본으로써 유용한 노동을 존귀하게 하셨다. 주님께서는 매우 어렸을 때부터 근로의 생애를 사셨다. 주님의 지상 생애의 대부분은 나사렛에 있는 목공소에서 꾸준히 일하심으로 보내셨다. 생명의 주가 되시는 예수께서는 일반 노동자와 같은 옷차림으로 미천한 일터를 오고 갈 때에 작은 마을의 거리를 거니셨으며 인정받지 못하고 존경도 받지 못하신 주님께서 가난한 자들과 노동자들과 함께 나란히 걸으실 때 봉사하는 천사들이 주님과 동반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일상적인 근로를 통하여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터로 나가셨을 때 주님께서는 갈릴리 바닷가에서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명의 굶주린 영혼들을 먹이시던 때와 꼭같은 능력을 가지고 계셨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짐을 덜거나 수고를 가볍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거룩한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셨다. 277 주님께서는 친히 인간에게 수반되는 모든 약점과 함께 인성을 쓰셨으며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혹심한 시련에서도 물러서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농가에서 사셨고 허름한 옷을 입으셨으며 비천한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셨고 근면한 손으로 매일 수고하셨다. 주님의 모본은 근면해야 하는 것이 인간의 의무이며 또한 노동은 존귀하다는 사실을 우리들에게 보여 주고 있다.

그리스도교와 인간적인 노력의 관련성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이 지상의 사물들은 하늘과 더욱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며 더욱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의 감독을 받고 있다. 모든 올바른 발명과 개선은 놀라운 상담자이시며 탁월한 시공자(施工者)이신 주님 안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의사의 손이 보여 주는 재간있는 솜씨, 그의 힘과 신경과 근육, 인체의 섬세한 기능에 대한 지식은 거룩한 능력의 지혜이며 병으로 신음하는 자를 위해서 사용되도록 한 것이다. 목수가 연장들을 가지고 보여 주는 재간, 대장장이가 모루(대장간에서 쇠를 불릴 때 받침으로 쓰는 쇳덩이)로 소리를 내게 하는 힘, 이런 모든 것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다. 우리가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주님께서는 우리로 완전한 사업을 하도록 우리 정신을 지배하기 바라신다.

바로 이해하기만 한다면 그리스도교와 사업(Business)은 두 가지로 분리된 것이 아니고 동일한 것이다. 성경의 신앙은 우리가 행하고 말하는 모든 것에 적용해야 한다. 현세에 속한 일에나 신령한 사물에 속한 일을 성취함에 있어서 인간적인 기능과 하나님의 섭리가 연합해야 한다. 모든 인간의 경영 즉 공업, 농업, 상업 및 과학적인 사업에 있어서도 역시 위에 말한 두 가지 요소가 연합해야 한다.

278 게으른 버릇을 고치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곧 느릿느릿한 마음가짐을 파멸에 이르게 하는 죄처럼 여기고 버리게 하며 굳은 결심과 정력을 기울여 하나님께서 주신 신체적 능력을 사용하기 위하여 일하러 나가게 하는 것이다. 쓸모없고 가망없는 생애를 바로 잡는 유일한 교정법은 단호하고 집요(執拗)한 노력에 있다. 생애란 태만이나 자신의 쾌락만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소일하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며 우리들 앞에는 엄청난 가능성들이 놓여 있다. 힘의 자원 가운데는 인간이 노동에 쓸 수 있는 귀중한 재능이 위탁되었다. 이 재능은 은행에 저금한 돈보다 귀하며 보다 높이 평가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인간이 가치있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케 하는 가능성들이 있어서 이자에 복리를 더해 주기 때문이다. 이 재능은 금과 은이나 집이나 토지로 살 수 없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현명하게 사용하기를 바라시는 축복이다. 아무도 이 재능을 나태로 좀먹는 감화력에 쓰이도록 희생시킬 권리가 없다. 모든 사람들이 저희의 재산에 대하여 책임 추궁을 당할 것처럼 신체적 능력의 자원에 대해서도 책임 추궁을 받게 될 것이다.

경주는 항상 빠른 자에게만 승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며 항상 강한 자가 전쟁에서 이기란 법이 없는 것처럼 항상 부지런하다고 하여 사업에 번창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된다. 태만과 나른한 정신 상태는 성령을 근심케 하며 참된 경건성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가난과 궁핍에 기울어지게 한다.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잠 10:4) 된다.

알맞는 노동은 인류를 위한 강장제이다. 이는 약한 자를 강하게 하고 가난한 자를 부하게 하며 불행한 자를 행복하게 한다. 사단은 매력적인 변장을 하고서 일 없이 빈들빈들 놀고 있는 자들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매복하여 언제든지 접근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사단은 사람들이 게으름을 피우는 순간에 그들에게 접근할 때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때는 없다.

279 만족스런 실업에 대한 교훈

부귀의 결과로 생기는 가장 큰 죄악 중의 하나는 노동이 수치스러운 것이라는 현대적인 관념이다. 선지자 에스겔은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겔 16:49)한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바로 여기에 태만의 두려운 결과가 우리 앞에 제시되어 있다. 태만은 마음을 약하게 하고 정신을 비열하게 하며 이해력을 혼란시키고 축복으로 주신 것을 저주로 만들어 버린다. 인생사에서 어떤 위대하고 선한 점을 발견하며 믿음과 소망으로 기꺼이 책임을 짊어지는 자는 일하는 남녀들이다.

인생에 필요한 의무들을 만족히 여기고 부지런히 이행함에 대한 긴요한 교훈은 아직도 그리스도를 따르는 많은 자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다. 개척된 전도 지역에서 인정받는 선교사로 일하는 것보다도 기술자, 상인, 법률가 및 농부의 자격으로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면서 기독교의 교훈을 생애의 일상 업무에 적용하는 데는 더욱 재능과 더욱 엄격한 품성의 단련이 요구된다. 일터와 사무실에서 신앙으로 일상 생애의 사소한 일들을 거룩하게 하며 모든 사업상 거래들을 하나님의 말씀의 표준에 의해서 처리하고 정비하는 데는 강한 신앙적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게으름을 죄로 인정하였다. 그는 장막을 만드는 일에 관하여 어떤 것이든지 골고루 배워두었으며 그가 전도하는 동안에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호구지책을 위해서 종종 이 직업에 종사하였다. 280 바울은 이렇게 사용된 시간을 손실이라고 생각지 않았다. 바울은 이런 일을 할 때에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접촉할 수가 없었던 부류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자기 동료들에게 일반 기술에 관한 자신의 기능이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인 것을 증명해 보였다. 그는 매일 근로 중에서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쳤다. 노동으로 험해진 그의 두 손이 그리스도교의 목사로서 호소하는 감동적인 힘을 조금도 손상시키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일하는 자가 되도록 계획하셨다. 짐을 지고 일하는 짐승은 게으른 인간보다도 더욱 잘 창조의 목적에 부응하고 있다. 하나님은 끊임없이 일하시는 분이시다. 천사들도 일하는 자들이며 그들은 인간의 자녀들을 위하여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들이다. 하늘나라에서는 일하지 않아도 되리라고 기대하는 자들은 실망하게 될 것인데 하늘의 제도에는 태만을 만족시키기 위한 장소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피곤한 자들, 무거운 짐진 자들에게는 안식이 약속되어 있다. 그들은 일하는 가운데서도 주의 즐거움에 참여하도록 초청을 받은 신실한 종들이다. 그는 즐거움으로 그의 갑옷을 벗어 버릴 것이며 갈바리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승리한 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광스러운 안식처에서 전쟁의 소음을 잊어버릴 것이다.

모든 면에 있어서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에게 유익한 노동 훈련을 주기 위한 가르침에 등한히 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단순하고 긴요한 의무들에 대하여 배우지 못한 채 자라나고 있다. 그러한 불행한 환경에서 자란 자들은 각성해야 하며 저들 스스로 이 문제에 대한 부담을 져야 한다. 만약 저들이 성공적인 생애를 기대한다면 저들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신 능력을 유용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자극적인 동기를 발견해야만 한다.

321 하나님의 백성을 통하여 당신의 나라의 원칙을 나타내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저들이 생애와 품성에서 이러한 원칙들을 나타내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세속적인 풍속과 습관과 관례에서 분리되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을 당신께로 더욱 가까이 이끄심으로 저들에게 당신의 뜻을 알려 주시려고 노력하신다.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냈을 때와 꼭같이 오늘날의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서도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계시다. 하나님의 선하심, 자비, 공의 및 당신의 교회에 나타내신 사랑을 바라봄으로써 이 세상이 당신의 품성에 대한 상징을 보게 하셨다. 이처럼 하나님의 율법이 생애로써 예증될 때 세상 사람들까지라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공경하는 자들이 다른 사람들보다도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누구보다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마음의 경건과 거룩함과 대화에 있어서 모본이 되어야 한다. 저들에게는 과거에 인간에게 맡겨졌던 모든 진리 가운데서도 가장 엄숙한 진리가 위탁되었다. 은혜와 능력과 능률의 모든 혜택을 충분히 베풀어 주셨다. 저들은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실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하였음을 알고 있다. 322 세상 사람들에게 신앙이 저희 생애의 원동력이 아니라는 인상을 주는 것은 저들이 하나님께 크게 욕돌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사단의 유혹하는 세력이 날로 증가하므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위기로 가득찼으며 우리들은 매 단계마다 확실한 보증과 의를 얻기 위하여 꾸준히 위대하신 교사에게 배울 필요가 있다. 놀라운 광경들이 우리 앞에 전개되고 있으며 도처에서 악이 성행하고 있는 이 시대에 있어서 저희 자신의 뜻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자 힘쓰는 백성, 즉 마음과 생애에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된 백성이 아직도 있다는 것을 세상이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현대의 산 증거가 하나님의 백성들의 생애를 통해서 나타나야 한다.

그리스도의 대리자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지닌 자들이 당신을 나타내기를 기대하신다. 저들의 생각은 순결하여야 하며 저들의 말은 고상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신앙이 저들의 언행에 배어 있어야 한다. 저들은 성화되어야 하며 순결하고 거룩한 백성이 되어 저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빛이 되어야 한다. 저희 생애에 진리를 실증해 보임으로써 이 세상에서 칭찬받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 당신의 목적이시다. 이 목적을 성취함에 있어 그리스도의 은혜는 풍족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이 복음의 원칙들을 믿고 실증해 나감으로써만 당신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저들로 기억케 해야 한다. 오로지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천부의 재능을 사용할 때에만 저들은 교회를 불러 세우실 때 주신 약속의 충만함과 능력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흑암의 권세와의 최종적 투쟁에 임하시기 직전에 눈을 하늘로 향하여 당신의 제자들을 위하여 기도하셨다. 323 주님께서는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존하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5-17).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원칙적인 면에서나 관심사에 있어서 세상과 분리되어야 하지만 세상에서 고립된 위치에 있어서는 안 된다. 구세주께서는 끊임없이 인간과의 교제를 계속하셨는데 이는 하나님의 뜻에 일치 하지 않는 어떤 행위를 저들에게 격려하기 위하여 그렇게 하신 것이 아니라 저들을 향상케 하고 고결하게 변화시키기 위하여 하신 것이었다. 주님께서는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요 17:19)라고 말씀하셨다. 그처럼 그리스도인도 사람들 가운데 거하여 거룩한 사랑의 향기가 마치 소금의 역할을 하여 세상이 부패하여 가지 않도록 보존해야 할 것이다.

기도의 능력

매일 유혹에 둘려 싸이시며 백성의 지도자들로부터 끊임 없는 반대를 당하신 그리스도께서는 기도를 통해서 당신의 인성이 힘을 얻어야 할 것을 아셨다. 인류에게 축복이 되시기 위하여 활동력, 불굴의 노력 및 견실성을 탄원하는 기도로 하나님과 끊임 없는 교통을 유지하셔야만 하였다. 이처럼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의 힘을 얻는 근원을 보여 주셨다. 이러한 하나님과의 일상 교통이 없이는 아무도 봉사의 생애를 위한 능력을 얻을 수 없다. 오직 그리스도께서만이 사상을 올바로 지도하실 수 있다. 주님께서만이 거룩한 영감을 주실 수 있고 신령한 품성을 닮은 성격을 형성케 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열렬한 기도로 주님께 가까이 나아갈 때 주님께서는 우리 마음 속에 고상하고 거룩한 목적으로 채워주실 것이며 순결과 의를 깊이 갈망하는 마음을 넣어 주실 것이다. 신령한 사물에 대하여 경험이 있는 자들에게 엄습하고 있는 위험들은 신중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324 자신의 지혜를 불신하고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자들은 저희가 당면하는 위험들을 깨닫고 하나님의 돌보시는 손길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에게 크게 필요한 것은 고상하고 순결하며 고귀한 생애에서 얻는 힘이다. 세상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어떠한 열매를 맺고 있는지 주의하여 살피고 있다. 세상 사람들은 진보적인 진리를 믿는 자들에게서 극기와 자아 희생의 생애를 기대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세상 사람들은 우리들의 언행에 대하여 신랄하고 가혹하게 비판할 준비를 하고서 감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누구든지 인간적인 식별력이 평가를 받게 된다. 성서적 신앙에 호의적이든 호의적이 아니든 간에 우리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감화를 끼치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과 천사들은 지켜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저희의 생애를 통해서 기독교 사상이 세속적인 사상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저들이 고상하고 성결한 표준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를 원하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생애를 통해서 받은 진리가 저들로 하늘 임금의 자녀가 되게 하였다는 것을 증거하기를 갈망하신다. 따라서 주님께서는 저들이 당신께서 부어주실 수 있는 당신의 무한한 사랑과 자비의 통로가 되어 주기를 기대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 안에 당신을 드러내시고자 바라신다. 그리스도의 품성이 당신의 백성에게서 완전히 재현될 때에 주님께서는 당신의 것을 찾으시려고 강림하시게 될 것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우리는 바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촉진시키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특권이다. 주님의 이름을 믿노라고 하는 자들이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열매를 맺는다면 온 세상에는 얼마나 속히 복음의 씨로 뿌려질 것인가! 최후의 큰 수확은 속히 익을 것이요 그리스도께서는 귀한 곡식을 거두시려고 강림하실 것이다.

357 성경 연구에 있어서 우리들에게 한 조력자로서 성령을 주셨다. 예수께서는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요 14:26)고 약속하셨다. 성경을 연구 서적으로 삼아 성령의 지도를 열렬히 간청하며 진리로 성화되기 위하여 심령을 완전히 복종시킬 때에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모든 말씀이 성취될 것이다. 그러한 성경 연구의 결과로 올바른 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해력은 촉진될 것이며 감수성은 자극을 받게 될 것이다. 양심은 민감하게 될 것이며 동정심과 정서는 순결하게 되고 보다 건전한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며 유혹을 저항할 새로운 힘이 솟아날 것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적극적이며 열렬하게 일할 것이다.

많은 교사들에게 신앙적인 교육을 주는 일에 철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저들은 죄의 징벌을 피할 정도의 소극적인 태도로 주님을 섬기며, 저들 스스로 열의 없는 봉사를 하는 것으로 만족하게 생각한다. 358 저들의 무성의는 가르치는 일에도 영향을 미친다. 교사들은 저들이 원치 않는 경험은 저희 학생들에게 그 경험을 맛보게 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교사들에게 축복으로 주신 것을 마치 위험한 요소처럼 내버렸다. 성령의 귀한 방문에 대하여 벨릭스는 바울에게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행 24:25)는 말로 대답하여 성령을 배척하였다. 저들은 다른 축복들을 원하였다. 하나님께서 기꺼이 주시고자 하시는 것은 아버지가 그 자식에게 주려고 하는 좋은 선물보다 더욱 귀한 것들이다. 하나님의 무한한 충만함에 의해서 풍성하게 주시며 그 축복을 받을 때에 다른 모든 축복들도 함께 따라온다. 이 문제에 관련되어 있었던 일을 충분히 묘사하기 위하여 어떤 표현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천국의 사자는 완고한 태도에 의해서 거절당하였다. 교사들은 실제적으로 “주여, 나의 학생들을 이 이상 더 건드리지 마소서, 우리 학교에는 열정이나 흥분이 필요없습니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힘으로 학생들을 다루는 것을 더욱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스러운 사자에게 멸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이 성령을 기만적인 능력으로, 또는 광신주의로 이끄는 것으로 비난하여 신성모독의 위험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닌가? 들의 반석에서 날아오는 레바논의 눈과 계곡의 흙탕물 대신에 원방에서 흘러 내리는 찬물을 택할 교육자가 어디 있는가? (렘 18:14 참조)

끊이지 않는 생수의 소나기가 배틀크릭에 있는 그대들을 적시었다. 그 소나기는 거룩한 감화의 신성한 내류(內流)이었으나 그대들은 거룩한 감화의 흐름을 깨닫지 못하였다. 359 성령의 감화를 통해서 풍성히 주시는 구원의 샘물을 실컷 마시는 대신에 그대들은 영혼의 갈증을 풀기 위하여 인간적인 과학의 썩은 물을 마시고 있다. 그 결과로 학교와 교회에는 가믐으로 바싹 마른 심령들만이 남아 있게 되었다. 지극히 약한 영성으로 만족하는 자들은 성령의 깊은 움직임을 식별하기에는 너무나도 먼 길에 위치해 있다. … 교사들 사이에는 심령의 깊은 회개가 힐요하다. 저들로 살아계신 구세주와 개인적인 관계를 갖게 하려면 사상과 교수법에 대한 진정한 변화가 필요하다. 회개케 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찬성한다는 것과 회개에 이르게 하는 견책자로서 성령을 받아들인다는 것과 별개의 문제이다. 역사에 대한 깊고도 실제적인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불신 때문에 이러한 경계의 말씀을 주신 것이다. … 그대들은 열심히 기도하고 또 기도하는 기도의 정신을 오랫동안 상실해 왔다. 그대들은 “장애를 받고 있는 당신의 사업을 긍휼히 여기소서. 교회와 모든 신자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자비로운 아버지여, 우리를 더럽히는 모든 것을 제거하여 주소서. 당신의 사업에 우리들을 쓰시지 않을지언정 우리들에게서 성령을 거두지 마소서”라고 기도할 것이다.

지혜롭게 행동하지 않는 자들 곧 의혹과 불신의 말을 듣자마자 믿음을 저버리고 자신의 뜻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 있으며 그러한 자들은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함 때문에 그리스도께서는 꾸준히 견책하여 오신 것이었다. 마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의 사업에 대하여 심판의 언도를 내린 것처럼 가련하고 유한한 인간이 풍요하고 보배로운 성령의 부어 주심에 대하여 심판의 언도를 내렸다. 360 미국에 있는 모든 기관들은 저들에게 성령의 역사를 지도하거나 성령의 능력을 나타내는 방법에 대하여 언급할 책임을 맡기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대들은 이런 일에 범죄하여 왔다. 나는 주님께서 그대들을 용서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성령을 거절하거나 따돌리는 대신에 환영해야 할 것이며 성령의 임재를 간구해야 할 것이다.

말씀에 순종함으로 그대들 자신을 거룩히 할 때에 성령께서는 그대들에게 신령한 사물들에 대한 광경을 순간적으로 보여 주실 것이다. 그대들이 겸손과 열심으로 하나님을 찾을 때에 그대들이 쌀쌀하게 말한 내용들을 후회하게 할 것이며 진리가 그대들의 입속에서만 맴돌지 않을 것이다.

교사들이여, 하나님을 믿고 전진하라.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고후 12:9)라는 보증의 말씀을 해 주셨다. 말씀의 영감을 포착하고 결단코 의혹과 불신의 말을 하지 말라. 활기를 띠어라. 순수하고 정결한 신앙에는 망설임의 봉사가 있을 수 없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막 12:30).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들에게 최고의 성화된 포부를 요구하신다.

그대들의 학생들에게 저들이 전진하여 이기고 또 이길 수 있는 모든 준비를 주 예수께서 갖추어 놓으신 사실을 말해 주라. 저들로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는 거룩한 허락의 말씀을 믿도록 가르치라.

인간에게 가치있는 모든 지식과 지능이 있는 자가 깨달아 간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지혜의 원천이 되시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361 한때 광명의 천사였던 자가 추천했다고 해서 선악을 상징하는 나무의 열매를 성급하게 따먹지 말라. 그는 말하기를 만약 사람이 그것을 먹는 날에는 선악을 알게 되리라고 하였으나 그 열매를 따지 말 것이다. 참된 지식은 이단자들이나 악한 사람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빛이요 진리이다. 참된 빛은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요 1:9)이었던 예수 그리스도께서 비추신다. 거룩한 지식은 성령께서 주시는 것이다. 성령께서는 인간이 이 세상에서 화평과 행복과 안식을 주시는 것이다. 성령께서는 인간이 이 세상에서 화평과 행복과 안식을 증진시킬 필요, 그리고 하나님의 왕국에서 영원한 안식을 얻어야 할 필요를 알고 계시다(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26-31, 1896년 6월 12일. 호주의 쿠랜봉에서).

인간의 노력이 요긴함

성령의 역할은 인간의 기능과 재간을 활용할 필요성을 인간에게서 제거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우리들에게 가르치신다. 인간의 기능이 하나님의 은혜의 특별한 지도를 받게 될 때에 이 지상에서 가장 훌륭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어떤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에게도 무지는 겸손한 정신과 영성을 증가시켜 주지 못한다. 거룩한 말씀의 진리들은 지능이 높은 그리스도인에 의해서 가장 밝히 이해될 수 있다. 그리스도는 총명하게 당신을 섬기는 자들에 의해서 최대의 영광을 받으실 수 있다. 교육의 위대한 목적은 우리들로 성경의 신앙을 증거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선양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활용케 하는데 있다.

우리들은 생존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위탁하신 재능을 주신 분에게 빚지고 있으며 이러한 재능들을 계발시키고 향상시키는 것이 빚진 창조주께 대한 하나의 의무이다. 362 교육은 정신을 단련시키고 정신력을 계발시키며 무리하지 않게 지도하여 우리들을 하나님의 영광을 증진시키는 일에 유용되게 할 것이다.

영원한 생명! 아,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교훈들 가운데서 이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얼마나 놀라울 것인가! 따르던 무리들을 돌려 보내신 후에 제자들이 물어온 질문들과 그 때에 주님께서 저들에게 밝히 설명해 주신 교훈들은 오늘날의 사람들도 이해하고 순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실제적인 경건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그리스도의 교훈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들은 성경 지식에서 본질적인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장차 모든 교사들은 성경의 표준에 의해서 세상이 일찌기 알지 못했던 가장 위대하신 교사의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 증거하신 위대한 진리에 대한 신앙은 진리를 진실하게 받아들인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개혁을 일으킬 것이다.

예수님 안에 있었던 것과 꼭같은 진리에 대한 사랑이란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진리 가운데 포함된 모든 교훈들에 대한 사랑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 교사들이 주님의 모본을 따르며 힘써 주님의 부드러운 동정심을 품도록 하라. 아무도 저들의 수고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빼놓지 않게 해야 할 것이며 각자가 스스로 “나의 생애는 언행이 일치하는가? 나는 성령의 지도를 받고 있는가?”라고 물어보게 할 것이다. 순결하며 언행이 일치하고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일꾼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모든 교사들의 특권이다. 영성이 있는 교사는 결코 불확실한 신앙을 갖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가 그리스도의 사업을 참으로 사랑한다면 영적 식별력과 신령한 생애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377 악의 동맹의 주모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도외시하고 인간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사단은 “이것이 정로니 이리로 행하라”(사 30:21)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도록 꾀하고 있다. 그는 오류에 빠진 교육 과정을 통하여 하늘의 빛을 어둡게 하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철학적인 이론과 과학적 연구는 수 많은 사람들을 회의주의자로 만들고 있다. 오늘날 학교에서는 학자들의 과학적인 탐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들을 신중히 가르치며 충분히 설명해 주고 있고 만약 이러한 학자들의 이론이 옳다면 성경이 옳지 않을 것이라는 인상을 뚜렷하게 주고 있다. 회의주의 사상은 인간의 생각에 매력을 느끼게 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그 사상 가운데서 상상력을 사로잡는 일종의 독립성을 발견하며 기만을 당하게 된다. 거기서 사단은 승리한다. 사단은 젊은이의 마음에 뿌려진 모든 의혹의 씨앗을 키우고 있다. 그는 그 씨앗이 자라서 열매를 맺게 하며 순식간에 불신 사상의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된다.

인간의 정신이 악에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젊은이들의 마음 속에 회의주의 사상의 씨앗을 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378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약화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인간에게서 유혹을 저항하는 힘을 빼앗아 버린다. 회의주의는 죄에 대한 유일의 방책을 없이해 버린다. 우리들은 일상 생활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타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위대함을 청소년들에게 가르치는 학교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과 당신의 피조물들을 통해서 우리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배울 필요가 있으며 우리들의 생애는 당신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불신자의 저서들

많은 사람들은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불신자가 저술한 서적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의 저서 중에 보석처럼 빛나는 사상의 단편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보석같은 사상의 창작자는 과연 누구였을까? 그분은 하나님이었으며 오직 하나님만이 그런 귀중한 사상들을 주실 수 있다. 하나님은 모든 빛의 근원이 되신다. 그런데 어찌하여 우리들은 모든 진리를 마음대로 소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지성적 진리를 얻기 위하여 오류로 가득 찬 불신자들의 저서들을 뒤적거려야만 할 것인가?

그런데 하나님의 정부에 대항하여 전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때때로 저들이 자랑하는 바 지혜를 소유하게 되었을까? 그것은 사단 자신이 하늘 조정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악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선에 대한 지식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고귀한 것과 더러운 것을 혼합시키며 바로 이런 점이 그에게 속이는 권세를 갖게 한다. 사단이 스스로 하늘의 광명한 두루마기를 훔쳐 입었다고 해서 우리들이 그를 빛의 천사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인가? 유혹하는 사단은 자신의 방법에 따라 교육을 받고 사단의 정신으로 영감을 받았으며 그의 역사(役事)에 순응하는 대리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들이 그런 대리자들과 협력해서 될 것인가? 또한 우리들이 그의 대리자들이 쓴 저서들을 교육 과정의 필수적인 연구 재료로 받아들여서 될 것인가?

379 만약 불신자들의 총명한 사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모하는 시간과 노력을 성경의 귀중한 진리들을 연구하는데 사용한다면 현재 흑암과 사망의 그늘 아래 앉아 있는 수 많은 영혼들이 생명의 빛이 되시는 주님의 영광 가운데서 즐거움을 누리게 될 것이다.

역사와 신학에 대한 학문적 지식

많은 사람들은 교회 사업을 하기 위해서 역사와 신학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반드시 배워야 할 줄로 생각한다. 저들은 이러한 지식이 복음을 가르칠 때에 도움이 될 줄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적인 견해에 대한 저들의 수고로운 연구는 저희의 목회사업을 강화하기는 커녕 오히려 약화시킬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학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다룬 무게가 육중한 장서들이 도서관마다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때에 나는 왜 사람들이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해서 돈을 낭비할까를 생각해 보았다. 요한복음 6장에 그러한 문제에 관하여 가장 뚜렷한 교훈의 말씀을 해 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를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요 6:35, 51, 47, 63)고 말씀하셨다.

정죄해서는 안될 역사에 대한 연구가 있다. 거룩한 역사는 선지자 학교에서 취급한 과목 중의 하나였다. 국가들을 다루신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기록 가운데는 여호와의 발자취들이 남아 있다. 그리하여 오늘날에 와서 우리들은 이 세상 나라들을 하나님께서 다루신 섭리를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380 따라서 우리들은 역사 가운데 나타난 예언의 성취를 볼 수 있고 위대한 개혁 운동에 나타난 섭리의 역사를 연구할 수 있으며 대쟁투의 최종적 결전을 위하여 열방을 정비하시는 사건들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연구는 생애에 대한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견해를 가지게 할 것이다. 따라서 사건들의 관련성과 존속성에 대하여 깨닫게 하며, 사회와 국가의 대가족에 있어서 얼마나 놀랍게 우리는 서로 결탁되어 있으며, 한 사람의 오뇌와 타락이 얼마나 크게 전체에 손실을 끼치는가를 이해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방법으로 역사를 고찰해 볼 때 그것은 단순히 인간의 업적들, 전쟁에서 승리한 기록, 권세와 인간의 위대성을 드러낸 성공담에 불과하다. 인간의 사건들 가운데 개입하신 하나님의 섭리는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국가의 흥망성쇠에 하나님의 목적이 작용했다는 사실을 연구하는 자는 극히 드물다.

일반적으로 배우며 가르치고 있는 신학은 대부분이 인간적인 학설에 대한 기록이며 다만 “무지한 말로 이치를 어둡게”(욥 38:2) 할 뿐이다. 흔히 이런 책들을 많이 쌓아두는 동기는 정신과 영혼을 위한 양식을 얻고자 하는 욕심에서 보다도 철학자들이나 신학자들과 친숙하게 되고자 하는 야심이 있기 때문이며 학자다운 용어와 문제로 사람들에게 기독교 사상을 증거하기 위한 욕망 때문이다.

기록된 모든 책들이 다 거룩한 생애의 목적에 이바지할 수 없다.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마 11:29)고 말씀하셨다. 그대들의 지성적인 긍지가 생명의 양식이 없어서 죽어가는 영혼들과 교통하는 일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책들을 연구함으로써 그대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배워야 할 실제적인 교훈들을 놓치게 될 것이다. 381 이런 연구의 결과로 백성들은 굶주림을 당하게 된다. 정신을 몹시 피로케 하는 연구는 영혼들을 위한 성공적인 일꾼이 되게 하는 일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구세주께서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눅 4:18)시려고 오셨다. 주님께서는 가르치실 때에 가장 단순한 용어와 가장 쉬운 상징들을 사용하셨다. 성경에는 “백성이 즐겁게 듣더라”(막 12:37)고 기록되어 있다. 이 시대에 주님의 사업을 수행하려고 힘쓰는 자들은 주님께서 가르치신 교훈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교육 중에서도 가장 고상한 교육이 될 것이다. 백성들을 위하여 봉사하는 자들은 생명의 양식을 먹을 필요가 있다. 이로써 저들은 신령한 능력을 얻게 되며 모든 부류의 백성들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

대학에 다니는 허다한 청년들은 일생 중 가장 귀중한 세월을 희랍어와 라틴어를 공부하는 일에 소모하고 있다. 저들이 이런 연구 분야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에 저희 정신과 품성이 세속적인 문학의 악한 정취의 영향을 받게 되며 저들은 이러한 서적들을 읽는 것을 언어 연구를 위한 긴요한 과정으로 여기고 있다.

고전 문학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의 말을 빌리면 “희랍의 비극들은 근친 성교, 살인 및 정욕적이며 보복적인 우상들에게 인간을 희생제물로 바치는 추한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한다. 그런 것들을 근거로 해서 교육을 받기 보다는 오히려 그런 것들이 없이 지내는 편이 훨씬 이 세상을 위해서 유익했을 것이다. 382 “사람이 숯불을 밟고야 어찌 그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잠 6:28)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욥 14:4). 그렇거든 하물며 우리들이 청소년들에게서 저들이 교육을 받는 동안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을 무시하는 교사들에 의해서 그리스도인 품성이 계발될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학생들은 이런 책에서 배운 것들을 기억해 두었다가 모방하게 됨으로 자제력을 버리고 무모한 오락, 방탕 및 악습에 빠지게 된다. 희랍어나 라틴어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언어들을 반드시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부패되고 또한 부패케 하는 문학을 연구하지 않고도 실제적인 용도에 쓰일 이런 언어들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희랍어와 라틴어에 대한 지식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죽은 언어에 대한 연구는 심신의 모든 능력을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는 과목들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 부수적인 과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훈련을 무시하면서까지 죽은 언어나 그런 부문에 관련된 지식을 얻기 위하여 시간을 낭비하는 학생들이야말로 어리석은 자들이다.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갈 때에 무엇을 가지고 나가게 될 것인가? 저들이 갈 곳이 어디인가? 저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저들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만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따라서, 저들은 참된 아버지와 어머니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았는가? 과연 저들은 현명한 교육자처럼 가장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명성에 어울리는 가치있는 교육이란 청년 남녀들로 그리스도와 같이 되게 하는 것이며 저들로 생애의 실무를 감당케 하고 가장의 위치를 든든히 지키게 하는 교육이다. 그런 교육은 세속적인 문학 작품을 연구하는데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383 … 고급 소설

진리를 가르치거나 어떤 중대한 죄악을 폭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저술된 문학 작품들이 있다. 이런 작품들 중의 더러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렇지만 그와 같은 작품들이 끼친 막대한 피해도 있다. 소설 작품들 가운데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들과 위험한 것들로 가득 찬 일련의 사상을 탁월한 필치로 묘사한 내용들이 있다. 소설 속에 묘사된 장면들은 저희의 머리 속에서 거듭거듭 반복하여 재연된다. 그러한 독서는 정신을 유용한 목적에 쓰지 못하게 하고 영적 활용에 어울리지 않게 한다. 소설을 탐독하는 것은 성경에 대한 흥미를 소멸시킨다. 그런 자들의 머리 속에는 하늘의 사물에 대한 생각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마음 속에 묘사된 바 불순한 장면들을 상상할 때에 정욕이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죄를 짓게 한다.

불순한 것을 암시하는 내용이 없고 훌륭한 원칙을 가르치려는 의도에서 꾸며진 소설일지라도 해롭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런 소설을 읽음으로 단순히 이야기의 줄거리를 보는 재미에서 조급하며 피상적인 독서의 습관이 조장된다. 그리하여 이런 독서 습관은 일관적이며 활기찬 사고력을 파괴하고 영혼으로 의무와 운명에 대한 중대한 문제들을 명상하지 못하게 한다.

단순한 오락을 위한 애착으로 소설을 읽을 때에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염증을 일으키게 한다. 자극적이며 도취케 하는 소설의 영향은 때때로 정신과 육체적인 면에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가져 왔다. 소설을 읽는 습관에 의해서 많은 가정들이 불행하게 되고 버림을 당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평생토록 불구자의 생애를 살았고 허다한 사람들이 정신병자로 수용소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다.

청년들로 선정적이며 무가치한 문학을 읽지 못하게 하려면 저들에게 고급 소설들을 주어야 할 것이라고 흔히 주장하여 왔다. 384 이것은 마치 위스키나 브랜디와 같은 독한 술 대신에 포도주나 맥주나 사이다 같은 부드러운 마취 음료를 주어서 알콜 중독자를 치료하려고 노력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런 부드러운 음료들을 사용함으로 점차 더욱 강한 마취제를 요구하는 식욕을 길러주게 될 것이다. 음주가에 대한 유일의 안전과 절제가에 대한 유일의 수호는 오직 완전한 금주에 있다. 소설을 탐독하는 사람에 대하여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완전 금지만이 유일의 안전책이다.

신화와 동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지금 여러 곳에서 옛날 이야기, 신화, 가공적인 이야기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성질의 책들이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가정에서도 발견할 수가 있다. 그리스도인된 부모들이 어찌 그토록 거짓으로 충만해 있는 책들을 저희 어린이들이 사용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가? 아이들이 부모들의 가르침과는 정반대되는 이야기의 의미를 질문할 때에 부모들은 그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고 대답하지만 그런 대답만으로 나쁜 책들을 사용함으로 얻는 악한 결과를 없애지는 못할 것이다. 이런 책들 속에 제시된 사상들은 어린이들을 그릇 인도한다. 이런 사상은 인생에 대한 거짓된 견해를 전하여 비현실적인 욕망을 품어 이를 육성하게 한다.

이 때에 나쁜 책들이 널리 사용되도록 하는 것은 사단의 교활한 책략 중의 하나이다. 사단은 어른들과 젊은이들의 생각을 돌려 품성 건설의 위대한 작업을 생각하지 못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사단은 그가 세상에 채우고 있는, 영혼을 멸망케 하는 기만술에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완전히 휩쓸려 버리도록 꾀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단은 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지 못하게 하고 저들의 안전책이 될 진리에 대한 지식을 얻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385 진리를 왜곡한 책이 결코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의 수중에 들어가게 해서는 안될 것이다. 바야흐로 교육을 받는 과정에 있는 우리의 자녀들이 죄악의 씨가 될 사상들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마음이 성숙한 어른들이 이러한 책들과 관계를 끊으면 저들 자신도 크게 안전할 것이며 또한 저들의 바른 모범과 감화가 청년들을 지켜 유혹을 피하게 하는데 훨씬 용이할 것이다.

깨끗한 샘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 … 내가 너로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노니 내가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기록하여 너로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잠 22:17-21).

“여호와께서 증거를 야곱에게 세우시며 법도를 이스라엘에게 정하시고 우리 열조에게 명하사 저희 자손에게 알게 하라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 자손에게 일러서 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의 행사를 잊지 아니하고 그 계명을 지켜서”(시 78:5-7).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잠 10:22).

그리스도의 가르치심

이처럼 그리스도께서도 복음 가운데 진리의 원칙들을 제시하셨다. 386 주님의 교훈 가운데서 우리는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 나오는 순결한 샘물을 마실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전에 밝혀진 어떤 것보다도 탁월한 지식을 인류에게 가르쳐 주실 수 있었고 동시에 다른 발명들을 뒤떨어진 것이 되게 하실 수 있었다. 주님께서는 신비에 신비를 전개시켜 세상 끝날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가 그 놀라운 계시에 활발하고 열렬한 사고력을 집중시키게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단 한 순간이라도 구속의 과학을 가르치시는 것을 중지하실 수 없었다. 주님의 시간, 재능 및 주님의 일생은 사람을 구원하는 구속사업을 완수하는 수단으로만 이해되고 사용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려고 오셨으며 이 목적에서 떠나려 하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무슨 일이든지 자신의 방향이 전환함을 허락지 않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다만 이용하실 수 있는 지식만을 가르치셨다. 주님께서 백성들에게 주신 교훈은 실생활에 있어서 현재 저들의 경우에 요구되는 것에 국한되었었다. 탐색적인 질문을 가지고 주님께 나아오는 자들의 호기심에 대하여 주님께서는 대답지 않으셨다. 이러한 모든 질문들을 주님께서는 엄숙하고 열심있는 생명에 관한 호소의 기회로 만드셨다. 지식의 나무에서 열매를 따려고 애쓰는 사람들에게 주님께서는 생명나무 열매를 제공하여 주셨다. 저희들 앞에 다만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길만을 남겨 놓고 다른 모든 통로는 닫아 버렸다. 모든 샘물은 닫히었고 영생의 샘물만이 열려 있었다.

우리 구주께서는 아무에게도 당시의 랍비 학교에 다니라고 권장하지 않으셨는데 그 이유는 거기서 항상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이르기를” 혹은 “일렀으되” 하는 말에 의해서 저들의 마음이 악화될까 염려하셨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어째서 우리는 보다 더 위대한 지식 더욱 확실한 지혜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하기 쉬운 인간의 말을 고상한 지식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을 것인가?

387 내가 영원한 사물에 대하여 목격한 것과 내가 인간의 약점에 대하여 경험한 것이 내 마음에 깊은 인상을 주었으며 나의 일생 사업에 영향을 주었다. 나는 인간이 무슨 이유로 찬양을 받고 영광을 얻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 어째서 세상의 철인들과 소위 위인들이라고 일컫는 자들의 의견이 그처럼 신뢰되고 존중시되는지 까닭을 알 수 없다. 어째서 하늘의 빛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계획과 방침에 대한 정확한 견해를 가질 수 있을까? 저들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부인하며 그분의 존재를 무시하거나 저들 자신의 유한한 개념으로써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한다.

우리는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분에게 교육을 받기로 하자. 별들을 궁창에서 질서있게 하신 분에게 교육을 받기로 하자.

이용할 수 있는 지식

청소년들이 저들의 정신력을 최고도로 발달시켜야만 한다고 생각케 하는 것이 정당한 일이다. 하나님께서 아무 제한을 하시지 않으신 교육에 대하여 우리는 이를 제한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우리들의 학식이 하나님의 영화를 나타내고 인간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되지 않는다면 아무 쓸모가 없을 것이다.

열심히 공부를 하면서도 실생활에 응용하지 못하는 학문으로 머리에 가득 차게 하는 것은 좋지 못한 일이다. 이런 교육은 학생들에게 큰 손실이 되는데 그 이유는 저들로 유용한 인물이 되게 하고 저들의 책임을 완수할 수 있게 하는 참된 공부에 대한 욕망과 취미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실제적인 훈련은 단순한 이론을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지식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며 우리는 그 지식을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388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무익한 교육을 위하여 시간과 재산을 소비하고 연구에 노력하고 있는데 오히려 저들로 인생의 책임을 질만한 실제적인 남녀가 되게 하는 교육을 받는데 노력을 기울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이야말로 최고의 가치가 있는 교육이 될 것이다.

심령의 교육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정신과 심령을 강하게 하는 지식이며 우리로 더욱 진보적인 남녀가 되게 하는 지식이다. 심령의 교육은 단순한 책상 위의 공부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은 좋은 일일 뿐만 아니라 매우 요긴한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영원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코 회복할 수 없는 실패를 하게 될 것이다. … 만일 청소년들이 자신의 약점을 이해한다면 저들은 하나님 안에서 저희의 능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저들이 하나님에게서 가르침을 받기 위하여 애쓴다면 저들은 하나님의 지혜로써 지혜있게 될 것이며 저들의 생애는 세상에 풍성한 축복을 가져 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저들이 마음을 세속적인 연구와 이론적인 연구에 바쳐 버리고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된다면 저들은 인생을 부요하게 하는 온갖 것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439-450).

고상한 교육을 받는다는 뜻은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생애와 품성을 본받아 삶을 위한 투쟁을 할 때에 유리한 지점에 서게 되는 것을 뜻한다. 뿐만 아니라 고상한 교육을 받는 의미는 죄에 대해 매일 승리를 얻게 하는데 있다. 우리들이 이 교육을 받기 위하여 노력할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은 우리들의 반려자가 되며 원수가 홍수처럼 밀어 닥칠 때에 주님의 영은 우리로 원수를 대항하게 하기 위하여 표준을 높여 줄 것이다.

421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가장 고상한 가치가 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책들 중에서 성경은 영원한 지혜를 가르치는 것으로서 연구와 관심의 가장 가치있는 대상이 된다. 따라서 성경은 이 세계의 창조에 대해서 우리들에게 말해 주는 하나의 역사이며 지나간 세대의 모든 사건들을 우리들에게 전개하여 준다. 이 성경이 없었다면 우리들은 고대 역사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관해 한갖 추측과 우화에 속하는 것으로 버려둘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성경은 하늘들과 땅을 만드신 창조주를 증거하며 창조주께서 만드신 우주를 드러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은 앞으로 올 세상에 관하여 영광스러운 빛을 비치고 있다.

성경은 하늘의 보화들이 숨어 있는 매장지이며 그 보화들은 열심히 채굴하여 발견될 때까지 숨겨 있는 채로 남아 있을 것이다. 성경은 그 고유의 빛 그대로 밝히 드러내야 할 무한한 가치의 보화가 담긴 보물상자이다. 그러나 진리의 다이아몬드가 나타내는 아름다움과 탁월성은 자연적인 인간의 눈으로 식별할 수 없다. 물질적인 세계의 아름다운 사물들도 태양이 떠 올라 어두움을 몰아내고 햇빛으로 환하게 비칠 때까지는 눈에 띠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의 보화도 그와 같은 것으로서 진리의 말씀들은 의의 태양이신 주님께서 밝혀 주실 때까지 깨달을 수 없는 것이다.

422 성경은 신학과 철학의 단순하고 완전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 책은 우리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하는 책이다. 성경은 구속의 경륜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들에게 말해 주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에게 긴요한 지식 곧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 주고 있다. … 하나님께서는 영생의 소망을 약속하는 속죄에 대한 교리를 증거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당신의 말씀은 영혼이 받아 먹음으로 영적 능력을 얻게 하는 하늘의 만나임을 밝혀 주셨다. 성경은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위대한 표준이며 죄와 거룩함을 분명히 정의해 주었다. 성경의 산 원칙들은 우리의 생애를 수놓는 금실과 같은 것으로서 시련과 유혹의 때에 우리들의 유일한 방책이 된다.

성경은 선지자 학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룬 연구 과목이었으며 모든 교육 제도에서 첫째 자리를 차지하였는데 그 까닭은 하나님께 대한 지식이 모든 바른 교육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성경을 우리 학교의 교과서로 사용한다면 과학이나 철학 서적이 할 수 없는 일을 정신과 도덕을 위해서 할 것이다. 성경은 지력을 단련하고 강화시키는 책으로서 또는 품성을 고결하게 하고 순결하게 하며 세련되게 하는 책으로서 이 책과 겨룰 만한 것이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지적 존재로 돌보아 주시며 우리 발에 등이 되고 우리 길에 빛이 되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말씀을 주셨다. 성경의 교훈은 인생에 따르는 모든 관계에서 우리들의 번영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우리들이 당면하는 세속적인 사건에 있어서도 성경은 어떤 상담자보다도 더욱 지혜로운 안내자가 될 것이다. 성경의 거룩한 교훈은 참된 성공으로 향하는 길만을 지시해 준다. 성경연구가 긴요한 준비가 될 수 없다는 어떤 사회적인 지위나 어떤 면의 인간적인 경험도 있을 수 없다.

423 유한한 지혜

그러나 말씀을 단순히 읽는 것만으로는 하늘에서 기대하는 결과를 성취할 수 없을 것이며 성경은 반드시 연구하고 마음에 새겨두어야 한다. 성경은 밀접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할 만큼 마땅한 대접을 받지 못하였다. 성경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다른 모든 책보다 우월한 취급을 받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교육을 받기 위하여 여러 해 동안 세월을 보낸다. 저들은 분야가 다른 여러 저서들을 연구하며 인간적인 연구의 결론들만을 다룬 책들을 통해서 과학과 철학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거룩하신 교사께서 주시는 성경의 말씀은 등한시되어 왔다. 성경의 가치는 인정되지 않았으며 그 보화는 아직도 그대로 감취어 있다.

이런 특성의 교육은 불완전한 것이다. 저들이 누구이며 어떤 학문을 배운 자들이기에 저희의 사상으로 청소년들의 정신과 품성을 형성할 수 있다는 말인가? 저들이 펜으로 저술하며 추리에 대한 최선의 결론을 언급할 수 있을지 모르나 저들은 다만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일 부분만을 깨달을 것이며 저들의 좁은 견해로 일컫는 과학을 과학의 하나님보다 더욱 높이고 있다.

인간은 유한하며 인간의 지혜 가운데는 빛이 전혀 없다. 인간의 이성 자체만으로는 하나님께 속한 깊은 사물들을 아무것도 설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물질적인 세계를 통해서 가르치시려고 하신 신령한 교훈들을 이해할 수도 없다. 그러나 이성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성령께서는 기꺼이 가르침을 받으려고 하는 자들을 도우실 것이다. 가치를 인정할 만한 인간의 말들이 있다면 그것은 다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메아리일 뿐이다. 청소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손상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종잡을 수 없는 철학적 이론이나 과학적인 연구는 절대적으로 해로운 것이다. 424 종종 일어나는 경우처럼 불신자의 저서인 것을 뻔히 알면서 그것들을 마치 권위가 있고 교육에 도움이 될만한 것으로 청소년들이 받아들이게 될 때에 이러한 악이 조장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자들이 소개한 모든 사상들 가운데는 저들의 해로운 취지들이 내포되어 있다. 그런 책들을 공부하는 것은 마치 검정숯을 만지는 것과 같아서 회의주의 사상에 동조하는 정신에 물들어 도저히 씻을 수 없는 치욕을 받을 것이다.

세상에 널리 퍼진 의혹과 불신의 씨앗을 뿌린 이런 책들의 저자들은 하나님과 인간의 큰 원수가 되며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의 머리로 인정되는 마귀의 훈련을 받아 왔다. 저들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은 “(저들이)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려한 마음이 어두어졌나니 스스로 지혜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롬 1:21, 22)었다고 말하였다. 저들은 이 세상의 지혜 때문에 거룩한 진리의 단순성과 순결성을 저버렸다.

불신자의 저서들을 우선적으로 앞세우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차적인 것으로 취급할 때에는 언제든지 학생들이 교육을 받기 이전보다도 훨씬 못한 상태에서 학교를 졸업하게 되는 학생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성경을 반대하는 원인

증거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인간이 거룩한 진리를 의심하는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말씀의 특징에 대하여 무식하기 때문에 불신자들이 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죄를 통하여 전체적인 인체조직에 이상이 생기고 정신이 타락하며 상상력이 부패한다. 425 밖으로부터 찾아오는 유혹들이 마음 속에 있는 심금의 응답을 찾아 내며 자기 자신도 모르게 발이 죄 가운데로 빠져 들어간다. 이렇게 하여 많은 사람들은 성경을 미워하게 된다. 어떤 사람은 세상에 성경이 없어도 괜찮을 것처럼 상관하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아들께서 심판을 받으실 때 유대인들은 “없이 하소서 저를 십자가에 못박게 하소서”(요 19:16)라고 부르짖었는데 그 원인은 주님의 순결한 생애와 거룩한 교훈이 저들의 죄를 깨닫게 하고 저들을 정죄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동일한 이유로써 많은 사람들은 마음 속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적대하는 말을 부르짖고 있다. 많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까지라도 죄를 사랑하기에 이르렀다. 저들은 반성하기를 싫어하며 하나님께 대한 생각은 저들의 양심을 찌르는 바늘이 되었다. 인간의 마음은 악에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이 어린 자들의 정신에 회의주의 사상의 씨앗을 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과학과 성경

우리들은 교육 정신을 위축시키려 하거나 정신적 교양과 훈련에 대하여 낮게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세상에 남아 있는 한 우리들로 학생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훈련을 위한 모든 기회는 향상되어야 한다. 기능들은 활용함으로 강화되어야 하고 정신은 훈련되어야 하며 공부에 열중함으로 정신을 넓힐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은 그 마음이 속임수에 빠지기 쉬운 나이 때에 이루어져야 한다. 하늘에서 얻은 지혜는 영혼과 교통을 해야만 한다.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시 119:130)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여는 데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의 교훈이 되게 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며 그 가운데는 불완전하거나 그릇 인도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성경은 인간의 과학적인 개념으로 시험해 볼 성질의 것이 아니며 오히려 과학이 틀림이 없는 표준에 의해서 시험을 받아야 한다.

426 그러나 과학에 대한 연구를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과학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책들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성경이 표준인 만큼 성경과 일치하는 책들이어야 한다. 현재 학생들의 수중에 있는 책들 대신에 이러한 책들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과학의 창시자이시다. 과학적인 연구는 사상과 지식의 광범위한 분야를 전개하여 줌으로 당신의 피조물들 속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게 한다. 인간의 무지가 과학에 힘입어 회의주의 사상을 지지하려고 애쓸는지는 모르나 참된 과학은 회의주의 사상을 지지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에 대한 새로운 증거들을 제시한다. 올바로 이해하기만 한다면 과학과 성경은 일치하며 서로 빛을 비춰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응용하시는 바 지혜롭고 유익된 법칙들을 우리들에게 가르쳐 줌으로써 이 두 가지가 모두 우리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한다.

학생이 하나님을 모든 지식의 근본으로 인정하고 그분에게 영화를 돌리며 정신과 품성을 복종시켜 그분의 말씀에 의해서 형성될 때에 그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삼상 2:30)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성령의 지배를 받게 될 때에 더욱 열심히 지능을 계발시키며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더욱 효과적인 봉사를 할 수 있다. 사용한 재능은 사용한 만큼 증가한다. 신령한 사물에 대한 체험은 성도들과 천사들의 안목을 넓혀주며 저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일할 때에 능력과 지식이 다 같이 증가된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롬 11:33) (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52-57; 1896년 5월 16일).

465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처음으로 자비의 선교를 위하여 내보내실 때에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눅 9:2)라고 저들에게 명령하셨다. 또한 주님께서는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마 10:7, 8)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저들이 “나가 각 촌에 두루 행하여 처처에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눅 9:6)칠 때에 하늘의 축복이 저들의 수고를 따라다녔다. 제자들을 통해서 성취된 구세주의 명령은 저들의 기별이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게 하였으며 저희 수고를 통해서 많은 영혼들이 메시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었다.

얼마 후 70인의 제자를 내보내실 때에도 저들에게 약속된 구원자의 강림을 선포할 뿐만 아니라 “병자들을 고치”(눅 10:9)라고 명하셨다. 한편 가르치며 또 한편으로는 병자를 고치는 저희의 사업을 통하여 제자들은 영혼과 몸을 다같이 돌보신 위대하신 교사의 모본을 따랐다. 주님께서 가르치신 복음은 영적 생애와 육체적인 회복에 대한 기별이었다. 죄로부터 구원하는 일과 질병을 고치는 일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466 주님의 지상 봉사가 끝날 무렵에 주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엄숙한 명령을 내렸을 때에 주님께서는 병자들을 고쳐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것으로서 저들의 봉사가 인정을 받게 되리라고 선언하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 16:15, 18)고 말씀하셨다. 주님의 이름으로 신체의 질병을 고침으로써 영혼을 고치시는 주님의 능력을 증거할 것이었다.

제자들에게 하신 구세주의 명령은 마지막 날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하늘의 영감을 받은 모든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명이 위탁되었다. 그리스도의 생애를 받아들이는 모든 자들은 저희 동료의 구원을 위한 사업에 임명되었다. 교회는 바로 이 사업을 위해서 세워진 것이며 교인이 되기 위한 신성한 서약을 한 모든 신자들은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기로 서약한 것이다.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을 것이다. 이 세상은 하나의 거대한 나병환자 수용소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병자를 고치시며 사단의 포로들에게 구원을 선포하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주님께서는 당신 스스로 건강과 강한 힘을 가지고 계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병든 자, 고통 당하는 자 및 귀신들린 자들에게 당신의 생명을 나누어 주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에게 도움을 구하러 온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들 스스로가 얻은 병인 것을 잘 아셨으나 저들을 거절하지 않으시고 고쳐 주셨다. 그리스도의 선한 힘이 불쌍한 영혼 안에 침투될 때에 저들은 죄를 깨닫게 되었으며 저희의 신체적 질환 뿐만 아니라 영적 질병까지도 고침을 받게 되었다.

고침을 받고 돌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요 5:14)고 말씀하셨다. 467 이리하여 주님께서는 질병이 천연계와 신성에 속한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결과임을 가르치셨다. 만약 인류가 태초로부터 창조주의 계획과 일치된 생애를 살았다면 오늘날에 존재하는 이 세상의 큰 비극들이 없었을 것이다. 건강을 보존하기 원하는 모든 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조건들이 있다.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조건들이 무엇임을 배워야만 한다. 천연계에 속한 것이거나 신성에 속한 것이든 간에 당신의 율법에 관하여 무지한 상태에 있는 것을 주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으신다. 우리들은 영혼 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을 회복하는 일을 위하여 하나님과 동역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들은 건강을 보존하는 방법과 회복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병자들을 위하여 우리들은 하나님께서 천연계 가운데 마련해 두신 것을 치료제로써 사용하여야 하며 유일한 회복자이신 주님을 가르쳐야만 한다.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를 믿음의 팔로 안아서 그리스도에게 소개하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이다. 우리들은 저들에게 위대하신 치유자를 믿도록 가르쳐야 한다. 우리들은 당신의 허락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당신의 능력의 나타나심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한다. 복음의 근본적인 본질은 회복이며 구세주께서는 우리들이 병자들, 소망이 없는 자들 및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당신의 능력을 붙잡도록 권유하기를 바라신다.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오늘날처럼 가르침과 고치는 일을 이 세상이 간절히 요구한 때는 일찌기 없었다. 이 세상에는 약한 자, 불쌍한 자, 무식한 자 및 타락한 자 등 봉사를 필요로 하는 자들로 가득 차 있다. 근 6천년 동안 인간의 계속적인 범죄 생활은 그 열매로서 질병과 고통과 사망을 초래하였다. 허다한 사람들은 지식이 부족하므로 멸망하여 가고 있다.

하나님의 사자들로서 오래 지속된 죄의 두려운 결과를 바라볼 때에 저희의 마음은 세상의 재난으로 상심하게 되며 위대한 일꾼이신 주님과 주님의 제자들이 수고한 것처럼 일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할 것이다. 468 거룩하신 치유자에게 연결되어 저들은 주님의 권세를 힘입어 가르치며 고치기 위하여 나아갈 것이다. 저들은 복음이 죄를 위한 유일한 해독제인 것과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저들이 복음의 권세를 증거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저들이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가리킬 때에 주님의 변화시키는 은혜와 이적을 행하는 권세는 많은 사람들로 증거된 바 진리의 기별을 받아들이게 할 것이다. 복음 기별과 연합한 주님의 치유하시는 능력은 위기에서 성공을 거두게 할 것이다. 성령께서는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 역사하실 것이며 하나님의 구원은 마침내 드러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세상 사람들의 요구에 만민에게 영원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종들의 봉사만을 가지고 응할 수는 없다. 전도하는 사역자들로서 영혼뿐만 아니라 가급적 신체가 요구하는 것을 위해서까지라도 봉사하는 방법을 배워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르는 것도 좋기는 하나 저들은 불쌍한 사람을 구제하는 일에만 저희 시간과 힘을 전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주님께서는 말씀을 전파하는 자와 더불어 의료 선교사업에 종사하는 사역자들 즉 질병의 치유와 영혼 구원을 위하여 특별한 훈련을 받은 그리스도인 의사들과 간호원들이 연합하여 일하도록 임명하셨다.

의료 선교사들과 복음 사역자들은 분리할 수 없는 유대관계로 서로 결속되어야 한다. 저희의 사업은 새로운 정신과 능력을 가지고 수행되어야 한다. 저들의 연합된 노력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이 세상을 준비시켜야 한다. 저들의 연합된 노력으로 의의 태양이신 주님께서 높이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할 것이며 이 지구상의 미개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캄캄한 암흑 가운데 살아온 사람들에게 기쁨을 전하시게 될 것이다. 469 현재 죄와 사망의 그늘에서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충성된 종들에게서 세상의 빛이신 주님의 빛이 반사되는 것을 볼 때 저들에게 구원에 대한 소망이 있음을 깨닫고 마음 문을 열어 치유하는 광선을 받아들일 것이며 저들은 그 다음에 아직도 흑암 속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빛을 전해 주는 자들이 될 것이다.

이 세상에 결핍된 것이 너무나 극심하므로 일터에서 실제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에 의료 선교 전도자들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다년간의 준비를 위하여 세월을 보낼 수는 없다. 현재 복음의 사자들을 위하여 열린 많은 문들이 불원간 영원히 닫혀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받으실 만한 봉사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많은 자들을 부르시며 저들이 더욱 많은 준비를 하도록 기다리지 않으시고 지금 기별을 전하기를 바라시는데 그 이유는 지체하는 동안에 원수가 현재 개방되어 있는 일터들을 완전히 차지할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전도 사업과 의료 선교사업을 위하여 적절한 훈련을 받은 작은 무리들이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임명하신 사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전진해야 할 것에 대하여 지시를 받아 왔다. 저들은 전도자들로서 일하며 출판물을 분급하고 만나는 자들에게 진리를 말하며 병든 자를 위하여 기도하고 필요에 따라 치료해 주되 약물로 치료할 것이 아니라 천연계의 치료제로 할 것이며 언제나 하나님께 대한 저희의 의존성을 인식할 것이다. 저들이 가르치는 것과 치유하는 사업을 연합시킬 때에 저들은 풍성한 영혼의 수확을 거둘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병자들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미 실제적인 지식을 터득한 청년 남녀들이 경험이 많은 전도 사역자들과 연합하여 복음 의료 선교사들로서 일하도록 부르고 계실 뿐만 아니라 봉사사업을 위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교육을 받을 목적으로 의료 선교사 양성소에 입학할 많은 신입생들을 부르고 계시다. 470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이런 학교에서 오랜 세월을 보낼 필요가 없다. 실무에 종사하기 이전에 3년, 4년 혹은 5년이라는 준비 기간을 모든 사람들이 꼭 같이 갖도록 계획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과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자들은 어느 기간 동안 공부한 후에 학교에 남아 있기 보다는 노련한 지도자의 지도를 받으며 여러 곳에서 실제적인 경험을 쌓음으로 보다 신속하게 발전될 수 있다. 저들이 지식과 능력을 쌓아 나가게 될 때에 또 다시 우리 위생병원에 속한 양성소로 돌아와 더 교육을 받는 것이 저들에게 훨씬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리하여 저들은 고통스러운 위기를 위하여 준비된 능력있는 의료선교사들이 될 것이다.

병원들을 방문함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적지 않은 수의 헌신적인 청년들이 이런 병원 안에서 일하면서 성공적인 의료선교사들이 되기 위하여 배워야만 할 것이다. 관찰하고 배운 것을 실천함으로써 우리 청년들이 탁월한 기술을 가진 유능한 간호원들이 될 수 있으며 가장 뛰어난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의 어느 분야에서든지 모든 의사들과 간호원들과 조력자들은 완전에 이르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 표준에 미달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도록 부르신 당신을 기쁘시게 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하나님의 의료선교사로 활동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고 있는 자들은 저들의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으로 만족을 느끼게 하는 모든 유혹을 단호히 물리쳐야만 한다. 오히려 저들로 완전한 표준에 도달하게 하라. 저들이 종사해야 할 직업이야말로 정밀(精密)을 요하는 직업이며 저들의 준비과정은 용의주도한 것이어야 한다.

471 만약 우리가 간호원들을 훈련하는 일에 좀 더 적극성을 보여 저들에게 환자들을 보살피는 기술 이상의 지식을 추가적으로 가르치고 아울러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을 위하여 전도자로서 일하는 법을 가르쳤다면 오늘날 하나님의 사업은 현재의 상태보다도 훨씬 발전했을 것이다.

의사들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바로 이러한 일꾼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로마린다에 학교를 세운 목적이었던 것이다. 이 학교에서 많은 일꾼들은 단순히 의사의 재능이나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의 의사의 자격을 얻는 자들이 될 것이 아니라 의료선교 전도자로서의 자격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참되고 고상한 교육의 기초가 되는 원칙들과 일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교회 사업에 있어서 의료 부문에 실제적이며 철저한 교육을 받은 많은 일꾼들, 또는 교사들, 성경 전도자 및 문서전도자들로 집집을 방문하며 일하도록 준비된 자들이 요구된다. 그러한 학생들은 건강개혁의 원칙을 희생하거나 하나님과 의에 대한 저들의 사랑을 저버리는 일이 없이 교육을 마쳐야 할 것이다.

간호학의 고등과목을 택하는 자들과 의료선교 전도자들로서 이 세계의 모든 나라에 파견된 자들은 종종 이 세상에서 완전히 인정을 받는 의사들이 얻는 명예나 보상들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저들이 가르치는 일과 병 고치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종들과 밀접히 연합할 때에 하나님의 축복이 저희가 하는 수고에 따를 것이며 놀라운 변화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저들은 하나님의 조수가 될 것이다.

472 의사의 임무는 끈기있는 노력을 요하는 것이다. 의사에게 따르는 정신적이며 신체적인 긴장감에 대하여 이해하는 자들이 많지 않다. 질병과 사망과 더불어 싸우는 노력 가운데서 가장 깊은 심려를 가지고 모든 활력과 재능을 기울여야 한다. 때때로 의사는 단 한번의 미숙한 손놀림이나 털끝만치라도 그릇된 방향으로 손을 놀릴 때에 준비되지 않은 영혼을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충성된 의사에게 하나님의 백성의 동정과 기도가 얼마나 간절히 요구되는 것일까! 이런 방면에 따르는 그의 요구들은 가장 헌신적인 목사나 선교사의 요구에 못지 않을 것이다. 때때로 그러하듯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빼앗기는 그는 배나 되는 분량의 은혜와 매일 얻는 새로운 힘이 요구되며 그렇게 하지 못할 때에 그는 하나님을 생각하지 못하게 될 것이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보다 더 깊이 영적 흑암 속으로 빠질 위험이 있다. 그러면서도 그는 때때로 부당한 비난을 받게 되며 고립 상태에 빠지고 가장 극렬한 사단의 유혹의 대상이 되며 자신이 오해를 받고 자기 친구들에게 배신을 당한 것처럼 느끼게 된다.

의사의 임무가 얼마나 고달픈 것을 알고 의사들이 근심에서 풀려날 기회가 얼마나 적으며 안식일까지라도 시달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에 많은 사람들은 의사직을 저들의 필생의 사업으로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적 마귀는 하나님의 손으로 만드신 작품들을 파괴시키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교양과 지능을 갖춘 인재들은 사단의 잔인한 세력에 대항하여 싸우기 위하여 부르심을 입는다. 좀 더 올바른 인재들이 저들 스스로 이 직업에 헌신할 필요가 있다. 이 사업을 위하여 저들 스스로 자격을 갖출 적절한 인재들을 이끌어 들이기 위하여 성실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저희 품성을 하나님의 말씀의 광범위한 원칙들을 기초로 하여 건설한 인물들이어야 하며 선천적인 활동력, 기력 및 저들로 탁월한 수준에 오르게 할 견인성을 소유한 인물들이어야 한다.

473 아무나 다 성공적인 의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든 면에 준비가 없이 이 전문직의 임무를 맡는다. 저들은 필수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며 성공을 보장하는 기술, 기지, 신중성 및 지능을 갖고 있지도 못하다.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는 의사는 더욱 능률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만약 의사가 허약하다면 그는 자기 직업에 따르기 마련인 피로한 일을 감당해 낼 수 없을 것이다. 허약한 체질을 가졌거나 소화불량증이 있는 사람 또는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은 온갖 질병을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책임이 덜 중한 위치에서는 매우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성공할 가망이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격려하므로 상당한 시간과 재정을 소모하게 되는 의학을 전공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나는 의료선교 사업의 고된 특성을 감안하여 이 분야를 희망하는 자들은 저들이 교육과정을 다 마칠 때까지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갖고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먼저 유능한 의사들에 의해서 철저한 검사를 받아야만 한다는 지시를 받아 왔다.

우리들에게는 가장 탁월한 재능을 가진 자들을 발견하여 저들이 다른 일꾼들을 교육할 수 있는 위치에 두도록 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 여러 선교지의 우리 위생병원들이 의사들을 요청할 때에 우리들은 실제적인 활동으로 얻은 경험으로 책임을 지기에 적합한 청년들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493 교육의 참된 목적은 남녀들이 가진 바 모든 재능들을 계발시키고 활용케 하므로 저들이 봉사의 자격을 얻게 하는 데 있다. 우리 대학교와 양성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업은 해마다 강화되어야 할 것인데 이러한 교육 기관에서 배출되는 우리 청년들이 유능한 일꾼들로서 주님을 봉사하기 위하여 준비해야 되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청년들이 우리 교육기관에 입학하여 활발한 사업을 위하여 저들 스스로 신속히 준비하도록 요구하신다. 때는 얼마 남지 않았다. 그리스도를 위한 일꾼들은 어느 곳에서든지 필요로 하고 있다. 지금 주님을 위하여 열심있는 노력으로 일해야만 할 자들에게 간곡한 설득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 학교들은 주님께서 세우셨으며 만약 이 학교들을 당신의 목적에 일치하도록 운영한다면 그러한 학교에서 청년들이 신속히 교육을 받은 후 선교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종사하게 될 것이다. 어떤 자들은 선교사 간호원으로 또는 문서전도자로 또 어떤 자들은 순회 전도자로 또는 복음 사역자들로서 일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교회 학교의 직책을 맡을 준비를 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교육의 기본적인 원칙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대한 사업으로서 고상한 재능과 신중한 연구를 요하는 것이다.

494 사단은 남녀들을 올바른 원칙에서 떠나게 하려고 힘쓰고 있다. 모든 선의 원수가 되는 마귀는 인간이 악한 편에 서서 저들의 재능을 다른 동료 인간들에게 복되게 하는 일에 사용하는 대신에 그릇된 감화를 끼치도록 훈련되기를 바라고 있다. 하나님의 참 교회에 속해 있다고 공언하는 허다한 무리들이 바로 이러한 사단의 속임수에 빠져 있다. 저들의 천국의 왕께 대한 충성을 저버리고 배신하도록 유혹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하였음을 보여주는 징조들은 신속히 성취되고 있다. 주님께서는 우리 청년들이 문서전도자들이나 순회전도자들이 되어 아직 진리가 전파되지 않은 곳에서 집집방문하는 사업을 수행하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우리 청년들에게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고 말씀하신다. 주님의 지시를 따라 사업에 헌신하는 자들은 놀라운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지금, 바로 이 때에 해야 할 사업을 위해서 주님의 편에 굳게 서기로 결심하고 나사렛의 예수님과 연합하기로 스스로 서약할 지원자들을 부르신다. 하나님의 백성의 재능은 이 세상에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하는 일에 사용 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우리 학교들이나 위생 병원이나 출판사에 종사하는 모든 사역자들이 청년들에게 전도 활동을 하도록 가르치기를 바라신다. 병원, 식품 공장, 식품 창고 및 식당들을 건축하는 일에 많은 시간과 막대한 자금을 소모하므로 다른 분야의 사업을 등한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목회 사업이나 성경 전도 및 문서전도 사업에 종사해야 할 청년 남녀들이 기계를 다루는 직종에 묶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495 우리가 학교를 설립하는 목적은 청소년들을 원수의 유혹에서 보존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에서 그들은 현세에 있어서 유용한 인물과 영원한 하나님의 봉사사업을 위한 실력을 배양하게 된다.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이 저들에게 지배적인 감화력이 되므로 저들 스스로 특별한 봉사를 하기 위하여 열망할 것이다. 이러한 사랑은 유한한 능력 이상의 것을 나누어 주며 인간이 거룩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한다.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의 사업은 저들의 동기에 따르는 특성을 나타낼 것인데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무한한 댓가를 치루신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저희 사업의 목적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가정, 가족 및 향락 등의 기타 문제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비하여 이차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저들은 행복한 천국과 천사들의 존경을 저버리고 타락한 인류를 위한 당신의 사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주님의 모본을 따를 것이다. 구세주께서는 인류를 도우시기 위하여 불굴의 노력으로 일하셨다. 주님께서는 희생 앞에 굴복하지 않으셨으며 자기를 부인하는 일에 주저하지 않으셨다. 주님의 가난으로 우리를 부요하게 하시기 위하여 당신께서 친히 우리들 때문에 가난하게 되셨다. 잃은 자를 위한 당신의 동정심은 주님으로 하여금 잃은 자가 있는 곳마다 찾아나서게 하였다. 주님의 동역자들도 주님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하여야 하는데 만일 저들이 그리스도에게 영혼들을 인도하려면 타락한 자를 찾아 헤매는 일을 주저해서는 안될 것이며 일의 부담이 크다고 하여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 것이며 어떤 희생이라도 지나친 것이라고 여겨서는 안될 것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유능한 일꾼이 되려는 자는 그리스도께서 견디신 것처럼 기꺼이 모든 어려움을 견디어야 하며 주님께서 사람들을 대하신 것처럼 대하여야 할 것이다.

496 학생으로 위대하신 교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게 하는 교육만이 진정한 교육이다. 청년들은 그리스도를 저들의 안내자로 바라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관용과 신뢰, 참된 경건과 마음의 친절 및 견인성과 확고부동한 정신에 대한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따라서 저들의 품성은 다윗이 말한 바 “우리 아들들은 어리다가 장성한 나무 같으며 우리 딸들은 궁전의 식양대로 아름답게 다듬은 모퉁이 돌과 같으며”(시 144:12)라고 한 말에 호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회개한 학생은 죄를 섬기기 위하여 얽매었던 사슬을 끊어버리고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게 될 것이다. 그의 이름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될 것이다. 그는 죄를 포기하고 하늘의 관활권 안으로 들어와야 할 엄숙한 의무가 있다. 그는 열렬한 기도를 통해서 그리스도와 굳게 결합해야 한다. 이러한 헌신을 등한히 하고 이러한 봉사를 거부한다는 것은 사단의 책략의 희롱물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은 정신을 배양하는 동시에 마음의 정직성과 하나님께 대한 충성심을 길러서 요셉이 가졌던 것과 같은 성품을 계발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할 때에 그는 유혹에 굴복하는 생각을 경멸히 여길 것이며 자신의 순결성을 더럽히는 일을 두려워 할 것이다. 그는 마치 다니엘처럼 원칙에 진실하기로 굳은 결의를 보일 것이며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모든 능력들을 최선껏 활용할 것이다.

장기간의 교육 과정

좀 더 보람찬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세상 학교에 있는 학자들 밑에서 장기간의 교육 과정을 받아야 하는 줄로 생각하는 자들이 많다. 만약 저들이 소위 세상에서 말하는 교육을 받기 원한다면 물론 그렇게 해야만 할 것이다. 497 그러나 우리들은 우리 청년들에게 “공부하라. 공부하라. 언제나 책에 몰두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은 “그대들은 소위 고등교육을 받기 위하여 학교에서 한 동안의 세월을 보내야 한다”라고 저들에게 말하지도 않는다. 하나님의 사업에는 경험있는 일꾼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든 학문 분야에서 지식의 최고 단계에 올라가야만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때는 얼마 남지 않았으며 우리들은 영혼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여야 한다. 만약 학생들이 부지런히 그리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한다면 저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여러 언어들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으나 하나님의 사물들에 대한 체험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여기서 언어에 대한 공부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어학을 연구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얼마 안있어 많은 자들이 저희 고국을 떠나 다른 방언들을 말하는 사람들 틈에서 일해야 할 절대적인 필요성이 생길 것이다. 이러한 언어들에 대한 지식을 가진 자들은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사들의 성품

청년들과 연고가 있는 가족들의 안녕, 행복 및 종교적 생활과 저들이 속해 있는 교회의 번영과 경건은 거의가 저들이 우리 학교에서 받은 신앙적 교육에 달려 있다. 우리 학교들이 설립된 목적이 참으로 고상하고 거룩한 것인 만큼 교사들도 그리스도의 은혜로 순결케 된 생활을 하는 남녀들이어야 하며 정신적인 교양과 세련된 품행을 소유한 자들이어야 한다. 따라서 저들은 이 시대의 위기와 하나님의 날에 백성들로 서게 하기 위하여 성취되어야 할 사업에 대하여 강한 의식을 가져야 한다. 498 교사들은 항상 저희 학생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길을 따라야 한다. 청년들에게는 그리스도인 교사가 높은 표준에 달하기를 기대할 권리가 있으므로 만약 그 교사가 고상한 표준에 이르지 못했다면 저들은 그에게 가혹한 비판을 가할 것이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 관용 및 지혜를 나타낼 필요가 있다. 뚜렷한 목적 의식이 없이, 확고한 원칙에 서지 못한 채,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깨닫지 못하는 학생들이 학교에 온다. 이러한 자들에게는 저들의 책임을 각성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저들은 저희에게 주어진 기회들을 감사히 여기고 근면, 절제 및 조력 정신에 대한 모본을 보이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지혜로운 교사들의 감화 밑에서 태만한 학생들은 분발하도록, 지각이 없는 학생은 보다 진지한 자가 되도록 지도를 받아야 한다. 참담한 노력을 통해서, 가장 전도가 유망하지 못했던 학생이 훈련을 받고 단련되어 고상한 동기와 고귀한 원칙을 가지고 학교에서 나아가 어두운 세상에서 성공적으로 횃불을 든 자가 되게 할 것이다.

인내심 있고 양심적인 교사들은 청년들에게 희망과 포부를 북돋아 줄 필요가 있으며 저들 앞에 놓여진 모든 가능성들을 인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주님을 위하여 봉사의 생애를 살도록 저희 학생들을 훈련시키며 단계적으로 지적 및 영적 달성을 이루도록 지도할 교사들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저희 사업의 위대성을 깨닫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저들에게는 광범위한 견해가 필요하다. 저희 사업의 중요성으로 보아 교회 목사의 사업과 맞먹는 것이다. 저들은 불굴의 신앙으로 무한하신 자를 붙잡고 야곱이 말한 것처럼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않겠나이다.”(창 32:26)라고 말할 것이다.

499 하나님께 최선의 것을 바침

학생들은 하나님께 저희 최선 이하의 것은 아무것도 바쳐서는 안 된다. 저들 스스로 하나님의 깊은 사물들에 대하여 이해하려고 결심할 때에 저들의 정신적 노력은 전보다 더 쉽고 더 만족스러운 것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각기 이류에 속하는 학생이 되지 않기로 결심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대신해서 생각해 주도록 허용해서도 안될 것이다. 그는 마땅히 “다른 사람들이 얻은 바 과학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나도 근실한 노력으로 얻을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그는 최선의 정신력을 규합하여 하나님께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난관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가능한 한 그는 자기를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 사귈 것이며 저들을 통해서 자신의 과오를 찾아내고 태만과 허식과 피상적인 노력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봉사에 대한 참된 동기를 학생들 앞에 제시해야 한다. 저들이 받는 훈련은 유용한 남녀들로 계발되도록 저들을 향상시키며 고결하게 하는 모든 방법들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저들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여 저희 능력을 사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진실하고 순결한 생애로 말미암아 조성된 감화를 항상 학생들에게 받게 해야 한다. 이런 감화야말로 봉사 사업을 위하여 저들을 준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경 연구를 통해서 매일 저들은 강하여질 것이며 더욱 완벽한 준비를 하여 악에 대항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성경 연구에서 얻은 지식 이상으로 그처럼 확고하고 철저하며 그 영향이 원대하게 미치는 지식은 없다. 여기에 바로 모든 참된 지식의 원천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