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53장-비용 계산에 실패함
11편부채의 횡포

53장 - 비용 계산에 실패함

273 현명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겉모양만 요란하게 꾸미기를 열망한다. 그들은 외적인 꾸밈이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을 착수할 때 먼저 앉아서 그들이 시작한 일을 완성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서 그 비용을 계산하지 않는다. 이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약점을 드러낸다. 그들은 주의 깊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할 필요성에 관하여 배워야 할 교훈이 많다는 것을 스스로 나타낸다. 그들은 자신만만한 태도 때문에 많은 실수를 한다. 이리하여 어떤 이들은 결코 회복하지 못할 손해를 당한다.

이것은 요양원을 세우고 관리하는 일에 유능하다고 느꼈던 여러 사람의 경우였다. 그들에게 실패가 왔다. 그리하여 그들이 빚에 푹 파묻힌 것을 깨닫고는 의료 선교협회에 비성공적인 그들의 기관을 떠맡기고 채무를 책임져 달라고 요청한다. … 의료 선교협회가 그렇게 많은 파산된 요양원들을 인계맡는 것은 힘든 일이다. 이 요양원들을 맡아서 잘못 운영해 온 자들은 지각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들에게 실패의 기록이 없게 하라. 이것은 선한 사람들의 용기를 꺾는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 헌신했더라면, 만일 그들이 자원해서 겸손한 방법으로 일해 왔더라면, 빚지지 않고 천천히 사업을 확장시켰더라면 성공했을 것인데 바른 방법으로 일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해 왔다. 그리고 난관에 봉착한 후에는 그들은 무능한 관리자들처럼 다 팔아 버린다. 그들은 경제적 압력에서 벗어나기를 원했다. 그리고 그 후의 결과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는다.

274 그들이 이 어려움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자들은 장차 그 노예가 될 서약의 강한 줄에 자신들을 얽어매는 그런 류의 유혹을 당한다. 그들은 서투른 관리자라든지 실패자라는 평판을 벗어나기가 매우 어렵다.

나는 이렇게 빚진 자들에게 교훈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만일 그대가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다면 포기하지 말라. 그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그대 스스로 그대의 전력을 다하여 일하라. 재정난에 빠진 기관을 이미 무겁게 빚을 짊어지고 있는 협회에 내던지지 말라. 각각 그 자체의 책임을 지는 것이 모든 요양원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이다.

우리 요양원을 책임맡은 자들이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저희는 때때로 사업이 별로 성장하지 않는 것을 볼 것이다. 지혜와 슬기와 적응성을 가지고 행동하게 하라. 그들로 그리스도께서 망대를 건축함에 관하여 주신 교훈을 연구하고 실천하게 하라. 미리 생각하는 것이 나중에 현명한 계획과 주의 깊은 관리를 등한히하여 실패한 결과가 명백히 보일 때에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 태만한 관리자들,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자들은 사업에서 떠나야 한다. 사업이 얽히게 되지 않도록 한계선을 그을 줄 아는 남녀들이 봉사하게 하라.

우리 기관들에 속한 모든 자들로 하나님 앞에 자신들을 겸비케 하라. 그들로 아주 현명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계획하여 그 기관들이 굳게 뿌리를 박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되도록 해 달라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게 하라.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라. 예수님을 바라보라. 매 순간 기도를 계속하고 감사와 기도로 깨어 있으라. 그대는 그리스도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음을 확신하라. ― letter 199, 1901.

지나친 건축으로 빚을 짐

_______형제에게! 빚지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그대는 현명한 사람입니다. 275 그러므로 이런 주의가 필요 없습니다. 빚은 멍에-얽어매고 초조하게 하는 멍에입니다. 근처에 다른 장소를 매입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할 것입니다. 그대는 요양원을 건축하고 설비하려는 노력에 있어서 거의 측량할 수 없을 만큼 압력을 받아 왔습니다. 건물을 더 적게 짓는 것이 현명할 것이었습니다. 나는 건축 설계를 현재 축소된 것보다 더욱더 축소하고 후에 자금이 생기고 더 많은 방이 필요하다면 그 때에 건물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항상 생각해 왔습니다. 더욱 작은 건물을 꾸미는 데는 훨씬 더 적은 비용이 들것입니다. ― letter 158, 1902.

계산 착오로 함정에 빠짐

만일 우리가 주님의 권고를 따른다면, 우리는 이미 이용할 수 있는 건물들이 있고 풍치를 돋우는 정원수들이 심겨져 있는 땅을 요양원으로 쓰도록 알맞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런 장소가 많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나는 이런 곳들을 사기 위한 호가는 주의 깊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 그러나 때로는 개발되지 않고 건물이 없는 부지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 경우에 우리는 그 곳을 개발하기 위해서 막대한 자금의 지출을 요하는 곳은 택하지 말도록 조심해야 한다. 경험 부족의 계산 착오로 많은 빚을 지게 되는 함정에 빠지게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건물과 개발하는 비용이 예측했던 것보다 두배 내지 세배가 될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MS 114, 1902.

가망성만을 가지고 돈으로 계산함

원장과 총무가 함께 연합하여 일해야 한다. 총무는 지출이 수입을 초과하지 않는지 보아야 한다. 276 그는 그 일이 배틀크릭에서와 마찬가지로 빚지지 않도록 무엇에 의지해야 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거기에 그런 상태는 결코 존재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지도 아래 있지 않은 결과이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지도하에 있을 때에는 사업은 조화 있게 움직인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배를 받지 않는 강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그 사업에 책임 있는 지위에 있을 때에는 그 사업은 위태롭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강한 성격 탓으로 단지 가망이 있다는 것만으로(실지는 갖고 있지 않은) 돈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 MS 106, 1899.

충분한 의논 없이 하는 미숙한 사업들

요양원을 시작하여 제 궤도에 올려 놓는 데는 비록 그 사업이 개인적인 것일지라도 특별한 재능이 요구된다. 그러한 사업을 착수하기 전에 우리 형제들은 현명한 상담자의 충고를 구해야 한다. _____은 꼭 해야 하지만 그것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 착수된 사업이 실패가 된다면, 그 책임을 그 사업의 책임을 맡은 사람이 혼자 짊어지게 되고 한 번 사업에 실패하여 진리에 악영향을 끼치면 이를 만회하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요양원을 시작할 계획을 가진 자마다 원근에 있는 이 분야에서 사업의 책임을 지고 있는 그의 형제들과 상의해야 한다. 도시에서의 의료 사업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도자시요 우리의 보호자시라는 것을 세상에 소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통로이다. … 각처에 있는 우리 형제들에게 말하도록 내가 받은 지시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필요한 분야에 착수한 사업을 먼저 고려하도록 하라. 그렇지 않으면 거액의 빚을 우리 형제들이 지게 될 것이다”라는 것이다. ― letter 5,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