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52장-기관은 빚지지 말 것
11편부채의 횡포

52장 - 기관은 빚지지 말 것

26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빚 때문에 계속적으로 재정난에 빠지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한 기관에 건물이나 다른 시설을 더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게 보일 때 가진 재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하나님의 섭리로 그들이 무거운 빚을 안고 계약함으로 이자를 무는 일이 없이 할 수 있는 길이 열릴 때까지 증설하는 것을 연기하는 것이 더 낫다.

출판소들이 우리 백성의 예금 장소가 되어 왔으므로 다른 지역에 그 사업의 지점을 유지할 자금을 공급할 수 있었고 또한 다른 사업들을 운영하도록 원조도 해왔다. 이것은 좋다. 이 분야에서 아무것도 지나치게 된 것이 없다. 주께서는 그 모든 것을 다 보시고 계신다. 그러나 주께서는 빚을 벗고 스스로 서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는 빛을 내게 주셨다.

출판소에서

출판 사업은 극기로 설립되었으므로 엄격한 절약 원칙에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만일 재정난에 봉착할 때 일꾼들이 감봉하는데 동의한다면 재정 문제는 관리할 수 있다. 이것이 주께서 내게 보이신 것으로 우리 기관들이 적용해야 할 원칙이다. 자금이 결핍될 때에는 우리는 자원하여 우리의 욕망을 제한해야 한다.

출판물의 중요성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하게 하라. 그리고 상당한 불편이 야기된다 할지라도 우리 출판소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여 절약하는 것을 연구하라. 하찮은 지출에 주의하라. 새는 구멍을 모두 막으라. 작은 손실이 마침내 무거운 짐을 가져올 것이다. 부스러기를 모으고 아무것도 버리지 않게 하라. 이야기 하느라 적은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267 낭비한 몇 분으로 여러 시간이 망가지게 된다. 성실과 믿음으로 꾸준히 일할 때 언제나 성공의 영예를 얻게 될 것이다.

어떤 이는 작은 일들을 보살피는 것은 그들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그 일을 옹졸한 마음과 인색한 정신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작은 구멍들로 인해 많은 배들이 침몰되었다. 목적이 이바지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떤 것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절약 정신이 결핍되면 우리 기관은 결국 빚을 지게 될 것이다. 비록 많은 돈이 들어온다 할지라도 그 사업의 각 분야에서 저지르는 적은 낭비를 통하여 그것은 없어지고 말 것이다. 절약은 인색과 다르다.

출판소에 고용된 모든 남녀는 그 어떤 것도 낭비되는 것이 없도록 지키는 충실한 파수꾼이 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상상적인 필요들로 재정을 지출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일년에 400불을 가지고 남들이 800불을 가지고 사는 것보다 더 잘 생활한다. 우리 기관들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휠씬 적은 재정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꾼들이 절약을 실천하기를 바라시며, 특히 충실한 회계인들이 되기를 원하신다. ― 7T, 206, 207.

주의 깊은 요양원 경영을 통해서 경비를 절약함

우리 기관들에 속한 사람들은 기관이 빚을 지지 않도록 경비를 절약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구매하는 일에 지혜를 활용해야 한다. 돈은 가능한 한 아껴 써야 한다. 주의 깊은 관리로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수중에 있는 자금으로 보증할 수 없는 지출은 하지 말아야 한다. 능히 피할 수 있는데 빚을 지는 자들이 우리 기관들에 있다. 건물을 미화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경비가 지출된다. 268 돈이 자주 식욕과 기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모든 일꾼은 생산자가 되어야 함

모든 사람은 이제 소비하기보다 절약하기 위하여 용기와 정력을 경주하라. 생산하지 않고 소비하려는 자들에게 모든 분야에서 절약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말해 주라. 그들은 낭비를 장려해서는 안 된다. 필요하지 않은 것을 사기 위하여 손에서 돈이 지출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일꾼들은 가장 높은 자리에서 가장 낮은 자리에 이르기까지 절약하는 것을 연구해야 한다. 각 사람은 자신에게 필요 없이 재정을 지출하고자 하는 모든 욕구를 억제해야 한다고 말하도록 하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일하는 자들로 하여금 소비자가 될 뿐만아니라 생산자가 되게 하라. 사업의 위대성을 고려함으로서 자기 만족을 위하여 돈을 사용하는 비그리스도인적 경향을 억제하도록 하라. 그대가 사고자 하는 것의 값을 헤아려 보라.

지금은 각 사람이 자기 몫을 가지고 자기 위치에 설 수 있는 최선의 기회이다. 각자는 무엇인가 생산하려고 힘쓰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일하는 자들은 도움이 요구되는 곳은 어디나 즐겨 도와야 한다. 그들은 가능한 지출을 줄여야 한다. 왜냐하면 주의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하여 돈이 필요할 경우가 생길 것이기 때문이다.

옥내의 일이나 옥외의 일을 위해서 조력자들을 고용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우리 기관들의 총무는 주의 깊고 신중해야 한다. 그들은 꼭 필요하지 않는 한 많은 조력자들을 고용해서는 안 된다. 이 점에서 자주 잘못을 범한다.

고용인들도 그 단체의 일부분임

우리 기관에서 일하는 조력자들은 그들이 그 단체의 일부분인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 그들은 매일 몇 시간씩 일정한 시간만 일하면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269 특별한 일이 생길 때와 과외로 도움이 요구될 때에 그들은 즐겨 자원하는 마음으로 응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이 일하고 있는 기관의 성공에 열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함으로 다른 사람들도 흥미있고 양심적으로 일하도록 용기를 얻게 된다.

예수께서는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우리 기관의 어느 부서를 맡아 일하는 사람이든지 이 교훈에 유의하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주께서 공급하시는 영적이고 현세적인 것에 낭비하는 것이 없도록 주의하게 하라. 교육자들은 절약을 배워 조력자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부모들은 성경 말씀과 모범으로 그들의 자녀들에게 적은 양을 가능한 최대로 활용하는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많은 가난한 가족들은 그들이 돈을 받자마자 다 써 버리기 때문에 가난한 것이다.

요양원에서 요리 책임자는 절약의 습관을 갖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그는 어떠한 음식도 낭비하지 말아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사업에 게으르지 말라”

영감의 말씀은 우리에게 우리가 “사업에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 요양원에 속해 있는 모든 사람들로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그들의 일을 하도록 하라. 만일 조력자들이 빨리하는 기술을 배우지 못했다면 이 분야에 즉시 훈련을 시작하게 하든지 아니면 임금을 일한 분량에 비례해서 받을 것을 동의하게 하라. 매일 간호사들과 조력자들은 더욱더 효율적으로 각 방면에 유능하게 되어야 한다. 그들은 개인적으로 주님의 돕는 손으로서 높고 더 높은 표준에 도달하도륵 스스로 노력할 수 있다. 선천적으로 느린 자들은 날마다 그들의 일을 더욱 신속히 그러면서도 주의 깊이 하도록 스스로 훈련하도록 하라.

270 수고의 대가로 보수를 받는 자들은 시간을 선용해야 한다. 그들이 이 분야에서 교육을 받을 때 그들은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더욱더 완전히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어떠한 장소에서도 일할 수 있도록 준비될 것이다. ― letter 87, 1901.

학교 경영에 있어서의 절약

각 분야에서 파산하지 않고, 빚에 빠지지 않도록 절약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수업료로 지불되는 금액은 증가되어야 한다. 이것은 내가 유럽에 체류하는 동안에 내게 보여 주신 것이요 그 후로 그대와 우리 학교들에 제시되어 온 것이다. “어떻게 우리 학교들을 빚없이 유지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더욱 현명한 계획이 고안 될 때까지는 항상 문제로 남아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교육적 유익을 위해서 더욱 높은 비율을 할당하고 그 다음에 절약하고 경제하는 방법을 아는 자들로 일을 관리하게 하라. 적정하고 타당한 임금을 지불해야 할지라도 최고의 인재들을 확보하도록 하라. 불필요한 지출을 제한하는 것이 긴요하다. 이러한 주의 사항에 유의할 때 그대의 학교는 빚이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학생들도 협력하라

어떤 이는 “우리는 학생 수가 적을 것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렇게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대가 데리고 있는 학생들은 그들의 시간의 진가를 알고 그들이 차지하게 될 그 자리에 합당한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부지런히 일할 필요성을 인식할 것이다. 만일 주님이 권면을 받기 위하여 꼭 쳐다보아야 할 분으로 항상 학생들 앞에 계신다면 그들은 다니엘과 같이 그분에게서 지식과 지혜를 받게 될 것이다. 그 때에 모든 학생들은 빛의 통로가 될 것이다. 학생들 앞에 그 일을 진술하라. 누가 극기를 실천하여 이미 진 빚을 갚기 위하여 희생하겠는가를 물으라. 어떤 학생들에게는 자원하는 마음만이 필요될 것이다.

271 만일 학교가 문을 닫아야 할진대 하나님께서는 우리 학교의 경영자들로 수입을 초과하는 지출을 결코 허용하지 않게 하실 것이다. 우리 학교들을 재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요구되는 재능이 활용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이것들을 경영자들에게 요구하실 것이다. 모든 불필요하고 사치스런 습관은 제거되어야 하며 모든 쓸데없는 방종은 잘라 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그렇게 명백하게 제시된 원칙들을 모든 학교들이 마땅히 따라야 할 만큼 진지하게 준수한다면 빚은 쌓이지 않게 될 것이다. ― letter 137, 1898.

학교 재정을 보호함

특별히 학교장은 그 기관의 재정 사항을 주의 깊게 감독해야 한다. 그는 부기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는 학교를 위하여 자기 손을 거쳐 나가는 모든 돈의 사용에 관하여 충실히 보고해야 한다. 학교의 자금은 너무 많이 지출하지 말아야 할 것이나 학교의 유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는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한다. 우리 교육 기관의 재정 관리를 책임진 자들은 재정 지출에 부주의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학교의 재정에 관한 모든 것은 온전히 정직해야 한다. 주님의 길은 그것이 비록 사람의 길과 다르다 할지라도 엄격히 따라야만 한다.

만일 그대가 학교에 아무 특별한 유익을 주지 못하면서 학교에 들어오는 돈을 유용하고자 하는 유혹을 받는다면, 그대가 비판을 받게 되고 부족함이 발견될 수밖에 없는 때가 오지 않도록 그대의 원칙의 표준을 주의 깊이 살필 필요가 있다. 누가 그대의 장부계원인가? 누가 그대의 재무인가? 누가 그대의 총무인가? 그들은 주의 깊고 유능한가? 이것을 자세히 보라. 아무도 모르게 돈이 남용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272 그리고 학교는 현명하지 못한 지출 때문에 계속적으로 손실을 보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책임맡은 자들은 이 손실을 예민하게 느끼면서도 오히려 그들은 최선을 다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왜 그들은 빚이 쌓이는 것을 용인하는가? 학교의 책임을 맡은 자들은 매월 그 학교의 재정적인 실제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라. ― MS 65, 1906.

빚은 문둥병처럼 피하라

학교에 관련된 모든 일에 절약을 실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박한 가정을 떠나서 학교에 오는 학생들은 여러 가지 반찬 없이 단순한 음식을 먹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들은 단순하고 영양분이 많은 점심 식사를 해왔다. 오직 단순한 저녁 식사를 하는 것은 모두에게 더욱 좋을 것이다. 절약을 엄격히 실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거운 빚을 지게 될 것이다. 한도를 넘지 말라. 빚지는 것을 문둥병을 피하듯이 피하라. ― letter 60, 1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