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30장-번영 중에 있는 위험
5편재물에 대한 청지기

30장 - 번영 중에 있는 위험

147 각 시대를 통해서 부와 명예는 겸손하고 영적인 삶에 큰 위험 요소가 되어 왔다. 한 사람이 번영하고 모든 동료 인간이 그를 칭찬하게 되면 그는 특별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사람은 연약한 인간이다. 영적인 번영은 사람이 지혜와 품성의 완전을 위하여 하나님께 온전히 의지할 때에만 계속된다. 그리고 하나님을 의지할 필요성을 가장 절실히 느끼는 자들은 대개 의지할 만한 지상의 보화와 인간의 명예는 가장 적게 가진 사람들이다.

사람의 칭찬

부(富)의 은사를 받을 때 혹은 인간에게 칭찬을 받을 때에는 늘 위험이 뒤따른다. 주님의 은총을 받은 자들은 교만이 마음의 중심에 자리잡지 않도록 끊임없이 주의해야 한다. 보통 이상의 추종자를 가진 사람, 주의 사자들로부터 칭찬의 말을 많이 듣는 자는 자기를 높이는 생각과 영적 자만을 품을 위험에서 보호되도록 하나님의 충실한 파수꾼들의 특별한 기도가 요구된다.

그러한 사람은 자만심을 노골적으로 나타내거나 군주나 통치자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 그런 자는 깨어 기도하고 자기의 눈을 오직 하나님의 영광에 고정시켜야 한다. 그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자기 앞에 있는 소망의 기쁨-영원한 생명의 귀한 은혜-를 명상할 때 사람의 칭찬은 그로 하여금 교만한 생각이 들도록 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때때로 원수가 아첨과 세상 영광으로 그를 망치려고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때에는 그의 형제들이 그의 위험을 충실히 경고 주어야 한다. 148 만일 내버려 두면 그는 실수를 저지르기 쉬울 것이며 인간의 연약성을 나타낼 것이기 때문이다.

겸비의 골짜기

우리가 운반하려고 애쓰는 것은 빈 컵이 아니다. 그것은 조심스럽게 균형을 잡지 않으면 넘칠 정도로 가득찬 잔이다. 고난과 역경은 많은 불편을 끼칠 것이며 사람으로 하여금 낙담을 끼칠지도 모른다. 그러나 영적 생활에 위험한 것은 번영이다. 인간 대리자가 하나님의 뜻에 끊임없이 복종하고 있지 않는 한, 진리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거나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을 가지고 영혼을 순결케 하지 않는 한 인간은 번영할 때 교만해지기 쉬운 것이다.

우리의 기도가 가장 크게 필요되는 사람은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온 교회의 기도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번영과 권세가 위탁되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가르쳐 주시고 매 발걸음마다 인도해 주시도록 하나님을 의지하는 겸손의 골짜기에서는 비교적 안전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산 연합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책임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도록 하라. 높은 꼭대기에 서 있는 자들은, 높은 지위에 있기 때문에 많은 지혜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이 인간보다 더 강한 팔을 의지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한, 하나님을 그들의 믿음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 한 사물을 보는 그들의 견해는 왜곡되어 그들은 넘어지게 될 것이다. ― RH, 1905.12.14.

타고난 재능의 남용

재물을 모으려는 바람은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 고상한 목적을 위해 품부하신 본능적으로 타고난 애정이다. 149 만일 재물을 얻는 한 가지 목적에 그의 온 정력을 집중하고, 할 수 있는 계획을 다해 자기 재산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끈질기게 일하는 자본가에게 무슨 목적으로 이렇게 수고하느냐고 묻는다면 그는 세상적인 보화를 벌어서 부를 쌓는 정확한 목적과 이유를 제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어떤 큰 목표나 그가 가진 이상, 혹은 그가 얻고자 하는 어떤 새로운 행복의 근원을 밝힐 수 없다. 그는 단지 이 방면에 자기의 온 재능과 모든 능력을 기울여 왔기 때문에 재산을 축적하는 일을 계속하는 것이다.

세속적인 사람의 마음에는 자기가 소유하지 못한 것에 대한 갈망이 있다. 그는 습관적으로 미래를 위하여 준비하는 데에 모든 생각, 모든 의지를 기울이며 늙어감에 따라서 더욱더 재물을 얻는 일에 열중하게 된다. 세상에 속한 모든 사물을 잃어버릴 때가 가까워 질수록 탐심을 가진 사람이 점점 더 욕심을 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상의 세력을 추구하는 데 바친 그 모든 정력, 백절 불굴의 인내, 결단력, 근면은 그릇된 목적을 위하여 자기 능력을 남용한 결과이다. 모든 기능을 하늘의 불멸의 생명을 위하여 훨씬 더 고상하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위하여 활용했더라면 그는 자신의 재능을 최고의 고상한 수준으로 계발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세속적인 사람이 자기 재산을 더 증가시키기 위하여 백절 불굴의 인내와 정력을 쏟으며 모든 기회를 활용하는 그 태도는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할 것을 구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라 자처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교훈이 되어야 한다. 세상의 자녀들이 그들의 세대에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그들의 지혜가 나타난다. 그들의 목적은 지상에서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이 목적을 위하여 그들은 그들의 온 정력을 다 쏟는다. 오! 이 열성이 하늘의 부를 위해서 수고하는 자들의 특징이 되었으면! ― RH, 1887.3.1.

부자의 약점

150 시험이 저희에게 닥쳐오기까지는 돈에 대한 그들의 사랑의 힘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많은 자들은 그 때에 저희가 하늘을 위하여 준비되지 않았음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의 행위는 그들이 이웃이나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사랑하고 믿음을 증거한다. 부자 청년과 같이 그들은 영생을 얻는 방법을 묻는다. 그러나 그 방법을 지시해 주고 그 값이 평가되어 그들의 지상 재물의 희생이 요구됨을 알게 될 때 그들은 하늘이 너무 값비싸다고 결정한다. 지상에 쌓아 둔 보화가 더 많으면 많을수록 그 소유자가 그것은 자기 자신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빌려 준 것임을 깨닫기가 더욱 어렵다.

예수께서는 여기에서 하나의 감명 깊은 교훈을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셨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마 19:23, 24).

가난한 부자와 부한 가난한 자

부의 힘은 다음과 같다. 돈을 사랑할 때 그것은 인간의 정신을 마비시킨다. 재물은 그것을 소유한 많은 사람을 호리고 마치 이성을 잃은 것처럼 행동하게 한다. 그들은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을 더 많이 소유할수록 더 많이 원하게 된다. 그들은 궁핍하게 될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재물을 증가시킨다. 그들은 미래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려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인색하고 이기적이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참으로 가난하다. 재산이 쌓이게 될 때 그들은 재산을 신뢰하고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린다.

151 충성스럽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난한 사람은 그가 소유한 적은 것을 남들을 복되게 하는 일에 현명하게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게 된다. 그는 자기 이웃이 자기에게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과 “너희는 네 이웃을 네 몸과같이 사랑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무시할 수 없으며 반드시 순종해야 함을 느낀다. 그는 자기 동료 인간의 구원이 온 세상에 있는 금과 은보다 더 크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재물은 있어도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들이 참된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신다. 그분은 “네 가진 것을 팔아 구제하라.” 그리하여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라고 하신다. 주께서 제의하신 구제 방법은 그들의 애정을 영원한 유산으로 옮기라는 것이다. 그들의 재물을 영혼 구원을 돕기 위해서 하나님의 사업에 투자함으로, 또는 궁핍한 자를 구제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선한 사업에 부하게 된다.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다. 이것이 안전한 투자임이 밝혀질 것이다.

그러나 많은 자들은 그들의 행위로 하늘 은행을 믿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들은 그들보다 먼저 재물을 하늘에 보내는 것보다는 땅에 있는 그들의 재물을 신뢰하는 것을 택한다. 이들에게는 탐욕과 세상에 대한 사랑을 극복하는 큰일이 남아 있다. 하나님을 섬기노라고 고백하는 가난한 부자들은 불쌍히 여길 대상들이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안다고 고백하면서도 행실로는 하나님을 부인한다. 이런 자는 얼마나 암담한가! 그들은 진리를 믿는다고 고백하지만 그들의 행실은 그들의 고백과 조화되지 않는다. 재물을 사랑할 때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인색하고, 거만하게 된다. ― RH, 1880.1.15.

예수를 따르는 데 대한 하나의 질문

예수께서는 그(부자 청년 관원)에게 그분이 인도하시는 길, 즉 당신이 가신 길로 가라고만 요구하신 것이다. 152 의무의 가시밭길은 우리 앞에 가신 주님의 거룩한 발자취를 따라갈 때 더욱 쉬워진다. 그리스도께서는 만일 그 부자 청년이, “나를 따르라” 고 명하실 때 가난한 어부들이 행한 것과 같이 즐겨 주의 요구에 복종했더라면 이 재능 있고 고상한 관원을 받으셨을 것이다.

그 청년이 가진 재물을 얻는 재능은 그를 불리하게 하지 않았고 자기 이웃을 제 몸과같이 사랑할 준비를 갖추게 하였으며 재물을 얻는 일에 남을 해치지도 않았다. 바로 그 재능을, 영혼을 멸망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힘쓰는 일과 하나님을 위한 봉사에 활용했더라면 신령하신 주님께 가납되었을 것이요, 그는 그리스도를 위한 부지런하고 성공적인 일꾼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영혼 구원 사업에 그리스도와 함께 일할 높은 특권을 거절했다. 그는 그에게 허락된 하나님의 나라에 있는 영광스런 보화를 등지고 지상의 덧없는 보화를 붙들고 늘어졌다. … 그 청년 관원은 만일 십자가를 내세울 이유가 없고, 겸손함을 지녀야 할 부담이 없으며, 지상의 유익을 단념할 필요가 없고, 재산을 희생할 필요가 없었다면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큰 무리를 대표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에게 재능과 재산의 자본을 맡기셨으며 이에 거기 상응하는 반환을 기대하신다.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은 우리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소유한 모든 것을 주신 분을 섬기는 일에 쓰여져야 한다. ― RH, 1878.3.21.

부자 중에는 믿음을 보기 드물다

부자들 중에는 견고한 믿음이 희귀하다. 행함으로 뒷받침되는 참 믿음이 드물다. 그러나 이 믿음을 소유한 모든 사람은 많은 감화를 끼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들은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심사 없는 자비와 관심을 나타내신 그리스도를 본받을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영혼을 평가하신 것과 같이 영혼을 평가해야 한다. 153 그들은 그들의 사랑하는 구속주의 사업에 공감해야 하고 어떤 희생을 해서라도 주의 피로 산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수고해야 한다. 한 영혼이라 할지라도 돈, 집, 땅과 어찌 비할 수 있겠는가? ― RH, 1886.2.23.

재물은 죄인을 위한 속전이 못 됨

재물은 그 양이 아무리 클지라도 하나님 앞에서 어떤 사소한 죄도 가리워 주지 못한다. 재물도, 지식도, 죄인을 위한 속전으로 가납되지 못한다. 회개, 참된 겸비, 상한 마음, 통회하는 심령만이 하나님께 가납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베푸신 큰 은혜에 비해 너무도 보잘것없는 양을 드리고 만족하고 있으나 사실은 더 많은 헌금을 드려야 할 자가 교회 안에 많이 있다. 무한한 축복이 그들 위에 내리고 있건만 얼마나 적은 금액을 주신 분께 드리고 있는지! 참으로 땅 위의 나그네와 외국인인 그들로 하여금 현재 많이 필요되는 헌금을 주님의 금고에 드림으로 그들의 보화를 그들보다 먼저 하늘 나라로 보내게 하라. ― RH, 1888.12.18.

가장 큰 위험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신도들 중에 재물의 부족이 없는 것을 보았다. 현재 그들의 가장 큰 위험은 재산을 축적함에 있다. 어떤 이들은 끊임없이 걱정하고 수고를 더하고 있다. 그들은 너무 많은 짐을 지고 있다. 그 결과로 하나님과 그의 사업에 대한 필요는 거의 망각하고 있다. 그들은 영적으로 죽어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위해 희생하고 헌금을 드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희생은 증가하지 않으며 오히려 감소되고 소멸되고 있다. … 우리 백성들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재물은 그것을 붙들고 있는 자들에게 해가 되고 있음을 증명할 뿐이다. ― 교회증언 1권, 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