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47 첫째 요소 ― 문서전도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먼저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아낌없이 바쳐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초청하셨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베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원고 26(1901)

시간을 아끼라 ― 만일 그대가 씨 뿌리는 때에 게을리 하였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를 이용하지 않은 채 지나가도록 하였다면, 영원히 늦기 전에 지금 회개하고 시간을 아끼기 위하여 힘쓰지 않겠는가? 주님의 사업에 그대의 재간을 사용할 의무가 그대들에게 엄연히 놓여 있다. 주님께 와서 모든 것을 전적으로 굴복시켜라. 그대는 하루라도 허송할 여유가 없다. 그대가 게을리한 사업을 보충하라. 그대의 불평 많은 불신과 시기와 악한 생각을 버려라. 그리고 겸손한 믿음과 그대가 여러해 동안 헌신하지 못한 것을 사유해 주시도록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일하러 가라. 주님께 도움 주시기를 간구하라. 만일 그대가 온 마음을 다하여 진정으로 그분을 찾는다면 그분을 찾을 것이요 그분께서 그대에게 힘을 주시고 축복하실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1.7).

48 겸손하고 온순하라 ― 당신의 사업을 하시기 위하여 남녀들을 선택하시는데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저희가 지식을, 혹은 구변이나 세상의 재물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물어 보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저희가 겸비하게 행하여 내가 저희에게 나의 도를 가르칠 수 있는가? 내가 나의 말을 저희의 입술에 둘 수 있는가? 저희가 나를 드러낼 수 있는가?” 고 물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영혼의 성전에 성령을 부어 넣으실 수 있는 그 정도에 따라 사람을 사용하실 수 있으시다.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사업은 당신의 형상을 반영하는 일이다. 하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그분의 영원한 원칙에 대한 저희의 신임장으로 지녀야 한다.―교회증언 7권 144(1902)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 ― 문서전도자들은 저희의 언행이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가 되기 위하여, 그리고 저희가 구원하는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날마다 하나님께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문서전도사업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저희가 순수한 그리스도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저희는 회개의 정신을 알지 못하였다. 저희는 어떻게 사업을 할 것인가에 관한 이론은 알고 있으나 하나님께 의논할 생각은 없었다.

바라봄으로 변화됨 ― 문서전도자들이여, 그대가 취급하는 책으로써 그대는 바벨론의 포도주나 지상의 멸망들에 대한 오류의 교리를 포함한 잔이 아니요, 귀중한 구속의 진리로 찬 잔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는 자신이 그것을 몸소 마실 수 있겠는가? 그렇게 하면 그대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뜻을 따르게 될 것이며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당신의 이름을 주실 것이다. 바라봄으로 그대는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며 품성이 변화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일선에 나가 주님께서 그대에게 주시는 말씀을 전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인류 곧 구주의 보혈로 사신 인류를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 주기를 원하신다. 49 그대가 반석 위에 떨어져서 깨어질 때에 그리스도의 능력을 경험할 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그대의 심령에 있는 진리의 능력을 인식할 것이다.―교회증언 6권 317, 318(1900)

그리스도를 옷 입어라 ― 자신을 하나님께 내어 맡기는 결심이 서기까지는 아무도 성공적인 영혼 구원자가 될 수 없다. 우리는 각각 개인적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옷 입어야 한다. 우리들 각자에게 그리스도는 지혜와 의와 성화와 구속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신앙이 그리스도를 우리의 개인의 구주로 확고히 붙들 때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앞에 그리스도를 새로운 빛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분을 그리스도로 바라볼 때에 저희는 교리를 가지고 논쟁하지 않을 것이다. 저희는 사유와 순결과 영생을 얻기 위하여 그리스도께로 찾아갈 것이다.

가장 두려워 해야 할 어려움은 다름이 아니라 이러한 의문을 품고 있는 영혼들을 대변하는 문서전도자 자신이 변화되지 아니하였다는 것과,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자신이 먼지 경험으로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본인 자신이 이 지식을 가지지 않고서야 어찌 다른 사람들에게 이 귀하고 오래된 이야기를 전할 수 있겠는가? 사람들은 참된 신앙의 진수와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신뢰하는 길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어떻게 하여야 그리스도께서 가신 발자취를 어디든지 따라갈 수 있을지 알 필요가 있다. 교역자의 발은 한 걸음 한 걸음씩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천성을 향하여 나아가면서 그밖의 어떤 길도 밟지 않도록 할 것이다.

사람들을 구속주께로 이끌어라 ―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지만 위대한 중심되시는 그리스도에게서 벗어나서 자신을 중심으로 삼는다. 50 그러나 만일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구주께로 이끄는데 성공하려면 그들 자신들이 구주께로 다시 달려가서 그분의 은혜에 전적으로 의지할 것을 배워야 한다. 사단은 사람과 하나님을 연결시키는 사슬을 끊으려고 최대의 노력을 하여 왔다. 그는 그들의 영혼을 자기의 수레에 결박하여 그들을 자기의 일에 부리는 노예로 만들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를 대항하여 일하여야 하며 사람들을 구속주께로 이끌어야 한다.―MC 38, 39(1902)

예수께로 온 영혼은 보호를 받음 ― 개인적인 노력으로 말미암아 한 영혼이 그리스도께 나왔을 때에 복종하고 겸손한 마음을 그대로 두어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수 있게 하라. 하나님께서 합당하시다고 보시는 바로 그 봉사를 하도록 그를 주장하시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가 당신께로 나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족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예수님께 자신을 내어 맡기고 마음 문을 열고 그분을 모셔 들이는 사람들은 보호함을 받을 것이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요 14:6)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을 소유할 때에 그들은 진리를 소유할 것이다. 그들은 예수 안에서 온전하여 질 것이다.―MC 38, 39(1902)

절대적인 정직 ― 만일 문서전도자가 그릇된 방향을 추구하고 거짓을 말하며 기만을 행한다면 그는 자신의 자존심을 상실한다. 그는 비록 하나님께서 자기를 보고 계시며 모든 사업의 거래를 익히 아신다는 것, 그의 보수는 그의 행위에 따르게 된다는 것, 거룩한 천사들이 그의 동기를 측량하여 그의 말을 듣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가령 그의 비행이 사람이나 하늘의 조사에 숨겨질 수 있다 할지라도 자신이 그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은 그의 마음과 품성을 타락시키는 것이다. 한 번의 행위가 품성을 결정하지는 않으나 그것이 방호벽을 무너뜨리고 다음의 유혹은 좀 더 쉽게 받아들여지고 결국에는 사업상 핑계와 부정직의 습관을 형성시켜서 그 사람은 신임을 받을 수 없게 된다.

51 뚜렷한 모순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가정이나 교회에 너무나 많다. 외관과 실제가 다른 청년들이 있다. 저희는 정직하고 진실한 것처럼 보이나 실제는 회칠한 무덤과 같아서 겉은 아름다우나 속은 썩었다. 마음은 죄로 더럽혀지고 병이 든다. 그러나 하늘 법정에는 그대로 기록이 된다. 어떤 유의 심리작용이 마음 속에 계속되어 마음은 굳어지고 무감각하게 되어 버렸다. 그러나 만일 성소의 저울에 달아본 그들의 품성이 하나님의 크신 날에 부족하다는 선언을 받는다면 그것은 그들이 지금에는 이해하지 못하는 재난이 될 것이다. 진리, 귀하고 더럽혀지지 아니한 진리가 품성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순결한 생활 ― 어떤 길을 선택하더라도 생애의 길은 위험으로 싸여 있다. 사업의 어느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교역자들이라도, 그들이 만일 영원한 관심사에 부주의하거나 무관심하게 되면 큰 손실을 볼 것이다. 시험하는 자가 그들에게 접근할 길을 찾을 것이다. 그는 그들의 발 밑에 그물을 치고 불안정한 길로 인도할 것이다. 마음이 순결한 원칙으로 무장된 사람만이 안전하다. 다윗처럼 그들은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실족치 아니하였나이다”고 기도할 것이다. 이기심과 인간의 마음의 부패를 대항하려면 상당한 싸움을 끊임없이 싸워야 한다. 종종 악한 자들이 번영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 한 시간, 아니 일순간이라도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들은 위험한 길에 있는 것이다. 그들은 그 위험들을 인식하지 못할지 모르나 모르는 사이에 습관은 마치 쇠줄처럼, 그들과 관련되었던 악의 세력에 그들을 꽁꽁 매어 버릴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는 짓을 멸시하실 것이고 축복은 그들을 따르지 않을 것이다.

52 죄에 간섭하지 말 것 ― 나는 청년들이 그들 자신을 하늘과 연결시키지 아니하고 이 사업을 맡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용맹을 보이기 위하여 자신을 유혹의 길에 둔다. 저들은 다른 사람들의 어리석은 것을 비웃는다. 저들은 옳은 길을 알며 어떻게 처신하여야 할지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들이 과연 얼마나 용이하게 시험을 대항할 수 있을까! 저들이 실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과연 당치도 않은 일인가! 그러나 저들은 하나님을 저희의 방어로 삼지 않는다. 사단은 저들을 위하여 준비한 교활한 올무를 치고 있다. 그래서 저희 자신이 먼저 어리석은 농락물이 된다.

우리의 큰 원수는 마치 사자가 그 먹이를 찾는 것처럼 영혼들을 멸할 기회를 항상 찾고 있는 대리자들을 가지고 있다. 청년이여, 그들을 피하라. 대개 그들이 그대의 친구처럼 보이는 동안 그들은 악한 길과 행위를 교활하게 소개할 것인 까닭이다. 그들은 저희 입술로 그대에게 알랑거릴 것이며 그대에게 도움과 지도릍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저들의 발디딤은 지옥에 자리를 잡고 있다. 그대가 만일 그들의 권고에 귀를 기울인다면 그것은 그대의 생활에 전환점이 될 것이다. 양심에서 떠난 하나의 방어벽, 한 가지의 악습에 대한 방종, 책임이 요구되는 일에 대한 단 하나의 태만은 그대가 항상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을 사랑하노라고 공언하고 있을지라도 그대로 하여금 사단을 섬기는 자들의 무리로 넘겨 주는 기만적 행위의 시초가 될 것이다. 순간적인 무분별, 단 한 번의 실수가 그대의 생활 전체의 흐름을 그릇된 방향으로 전환시킬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그대는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는 선고가 내려질 때까지 무엇이 그대를 멸망하게 하였는지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악한 친구를 피하라 ― 어떤 청년들은 내가 말한 것이 분명히 그들의 행위를 묘사하고 있는 줄로 안다. 그들의 행동은 그들의 절친한 친구, 심지어 그들의 부모들에게까지라도 숨길 수 있을지 몰라도 주님께는 숨기지 못한다. 53 나는 이러한 몇 청년들이 언제나 그들의 위선과 기만적 행동을 고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거의 기대를 갖지 않는다. 실수한 다른 이들은 회개하고 구원을 받으려고 힘쓰고 있다. 사랑하시는 예수님께서 옳은 일을 하려는 그들의 목적을 약하게 하거나 진리에 대한 그들의 신앙을 흔들리게 하기 위하여 의심과 불충실한 감정을 암시하는 자들의 모든 거짓과 아첨에 대항하여 굳게 서도록 도와 주시기를 빈다.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를 하나님의 순결하고 신성한 사업에 불합당하게 하는 자들의 무리와 함께 한 시간도 보내지 말라. 그대가 부모 앞에서 하지 않던 것, 그대가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 앞에서는 수치스럽게 여기는 것을 낯선 사람들 앞에서 행하지 말라.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경고가 안식일 준수자들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하지만 이런 경고에 해당되는 사람들에게는 내가 말하는 뜻을 알게 된다. 청년들이여, 내가 말하노니 조심하라. 그대는 천사들과 하나님 앞에서 공개하지 못할 것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대는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악한 행위를 행할 수 없다. 그대의 행동의 방향이 그대 자신의 품성 건설에 사용된 재료의 종류를 드러내 주는 한편 그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강력한 감화를 끼치는 것이다. 그대는 값으로 사신 바 되어 하나님께 속하였고 하나님께서 맡기신 모든 재능들에 대해서 하나님께 셈을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라. 아무라도 그 손이 죄로 더럽혀졌거나 그 마음이 하나님 앞에 정당하지 아니한 자는 결코 문서전도사업에 참여하지 말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분명히 진리의 사업을 욕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선교 분야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도하시도록 하여야 한다. 그들은 정당하게 출발하여 그 후에 조용하고도 단호하게 정직한 길을 지켜 나가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54 그들은 단호하게 하여야 한다. 이는 사단이 그들을 넘어뜨리려고 결심하고 끈기 있게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교회증언 5권 396-399(1885)

끊임없이 하나님을 의지함 ― 주님의 사업을 하다가 고난과 시험을 만나는 사람은 더욱 굳게 하나님을 의지하기를 배움으로써 이러한 경험에서 유익을 받을 것이다. 그는 순간마다 자기가 의뢰하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아무런 불평도 마음 속에 품거나 입으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할 때에는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지 말아야 한다. 성공은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마음에 역사한 연고이기 때문이다. 격려를 받을 때나 실망할 때나 간에 천사들이 항상 자기의 곁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주님의 선하심을 인식하고 즐거움으로 주님을 찬송하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버리시고 죄인들을 위하여 고통을 받으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 만일 우리가 사업을 하는 중에 곤란에 직면하면 우리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자. 그리하면 우리는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병으로써 곤란을 견딜 것이다. 예수님께서 모든 참된 믿는 이들에게 하신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는 말씀을 기억하라.―교회증언 6권 334, 335(1900)

세계 최대의 요구 ― 세상의 가장 큰 결핍은 인물의 결핍이다. 그 인물이란 매매되지 않는 사람, 저희 심령 속이 진실하고 정직한 사람, 죄를 그대로 죄라고 부르기를 두려워 하지 않는 사람, 마치 나침반의 바늘이 틀림없이 남북을 가리키듯이 양심이 그 의무에 충실한 사람, 비록 하늘이 무너질지라도 옳은 일을 위하여 굳게 서는 그런 사람들이다.―교육 74(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