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26 봉사의 책임을 느끼는 사람들 ― 우리의 서적을 권유하는 일은 선교사업이기 때문에 응당 전도하는 입장에서 행해져야 한다. 문서전도자로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사업에 대한 책임을 느끼며 이익을 얻으려는데 목적을 두지 아니하고 사람들에게 빛을 전하려고 하는 남녀들이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봉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행해져야 하며 흑암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전하기 위하여 행해져야 한다. 이기적인 원칙들 곧 이득과 높이 되고자 하는 일과 지위에 대한 사랑은 우리들 가운데 그림자라도 비치지 말아야 한다.―교회증언 6권 317(1900)

일꾼들을 선택하는데 있어서의 주의 ― 문서전도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그러므로 목회에 필요한 사람들을 선정할 때와 같이 이 일꾼들을 선정하는 데에도 많은 주의와 지혜를 기울여야 한다. 청년들은 많은 사람들이 이제까지 받은 것보다 훨씬 적은 보수로써 이 전에 해 왔던 것보다 더 좋은 사업을 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 표준을 높여서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를 희생하여 하나님과 인류를 사랑하는 사람을 역군(役軍)에 참가하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안일을 기대하지 말고 거절과 곤난을 당하더라도 담대하고 줄기찬 용기를 가지고 나오게 하라. 그들 스스로가 그 책들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출판물을 위하여 좋은 평판을 줄 수 있는 자들을 오게 하라.―교회증언 5권 405, 506(1885)

27 우리 형제들이 만일 진리가 오해되거나 잘못 전하여지는 일이 없도록 하기를 결심하였다면 응당 문서전도자들을 선정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모든 진실한 일꾼들에게 충분한 급료를 주어야 하나 급료의 액수를 높여서까지 문서전도자들을 채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일은 그들에게 해가 된다. 그것은 그들을 이기적이며 방종케 한다. 그들로 하여금 참다운 선교 정신과 성공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자격들에 대해서 깊이 명심하게 하도록 힘써라. 영혼 속에 깃들인 예수님의 사랑이 문서 전도자를 이끌어, 빛을 발하기 위하여 일하는 것이 특권이라고 느끼게 할 것이다. 그는 그 문제에 대해서 연구하고 계획하고 기도할 것이다.―교회증언 5권, 403(1885).

어떤 이는 다른 이보다 더 적임임 ― 어떤 이들은 어떤 사업을 함에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적응이 된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다 문서전도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어떤 사람들은 이 사업을 위하여 특별한 적합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 이 때문에 그들이 불신실하거나 억지로 한다고 여겨져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요구에 무리하신 분이 아니다. 교회는 각기 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꽃이 있는 정원과 같다. 모든 사람은 여러 면에서 보아 각각 다르지만 그 각자들은 그 자신의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서로 같지 않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당신의 백성들이 어떤 곳에라도 적합하게 되리라고는 기대하시지 않으신다. 여러 가지 다른 책임들이 있음을 모든 사람은 기억하자. 어떤 사람이 자기 나름대로 일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은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권면을 주고 계획을 제의하는 것은 정당하나, 각 사람이 그의 주인 되시며 그가 섬기는 분이신 하나님께로부터 지도를 갈급하도록,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교회증언 6권, 333, 334(1900).

28 목회나, 성경교수나, 또는 문서전도사업에 종사하는 젊은 남녀들은 기계적인 고용에 속박되지 말아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1912.5.16).

적응을 잘하고 재치가 있으며 선견지명을 가진 사람 ― 선교인들이 도처에서 요구된다. 선교지의 여러 곳에서 문서전도자들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직장이 없이 빈둥거리는 사람 중에서가 아니고, 또 아무 일에도 쓸모가 없거나 무엇을 해도 성공하지 못하는 남녀들 중에서 선택할 것이 아니고, 적응을 잘하고 재치가 있으며 예리한 선견지명을 가진 재능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선택하여야 한다. 문서전도자로서 성공하려면 이러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이 사업에 적합한 사람들은 이 일에 종사할 것인데 어떤 생각없는 목사는 그들의 재간을 단순히 문서전도사업에 사용할 것이 아니라 책상에서 사용되어야 한다고 그들에게 아첨의 말을 한다. 이와 같이 이 사업을 얕본다. 그래서 그들에게 전도자 증명서를 얻어야 한다고 영향력을 미친다. 그러므로 가정에 있는 가족들을 방문하여 그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기도할 수 있는 좋은 선교사가 되도록 훈련을 받았어야 할 바로 그 사람들로 하여금 빈약한 목사들이 되도록 얽매어 버린다. 그리하여 그토록 많은 노력이 필요되고, 그토록 많은 유익이 이 사업을 위하여 성취되었을 지방이 등한시된다. 유능한 문서전도자도 목사와 같이, 만일 그 일을 신실히 감당하면 그의 봉사에 대한 충분한 보수가 있어야 한다.―교회증언 4권 389, 390(1880)

최고의 재능을 가진 사람들 ― 모든 사람이 다 이 사업에 맞는 것은 아니다. 사업을 지혜 있고 계통적으로 감당하고 견인불발의 정력으로 추진시켜 나갈 최고의 재간과 능력을 가진 이들이 바로 선택되어야 할 사람들이다. 29 매우 철저하게 조직된 계획을 세워서 이 계획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각처의 교회들은 전도지 분급과 선교사업에 깊은 관심을 느껴야 한다.―교회증언 4권 390(1880)

신앙적인 경험이 필요함 ― 그리스도인 청년들을 택하여 현대 진리가 실린 서적들을 배포하게 하라. 신앙 경험이 없는 청년들을 우리 책을 판매하는 문서전도자로 받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제시되어야 할 귀중한 진리를 정당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년들을 문서전도 분야에 보내는 것은 그들과 주님의 사업을 위해서 부당하다. 이 사업은 거룩한 사업이므로 이 사업에 참가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증거할 수 있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1902.10.7).

문서전도는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일하도록 권장하기 전에 이 영혼들이 충분히 변화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라. 그 다음에 그들을 일하게 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다.―원고 126(1899)

거룩한 사업 ― 문서전도를 신성한 사업으로 여기지 않으면 안 된다. 부정한 손과 더러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이 사업에 참가하도록 권장받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헌신하지 아니하는 사람들과 동행하여 사람들의 가정을 방문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변화되지 아니하고 그 생각이 부패하고 그들이 만지는 모든 것에 그들의 불완전한 오점(汚點)을 남길 사람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취급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189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