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78장-기도의 능력
18편신앙 경험을 유지함

78장 - 기도의 능력

517 가족과 기도의 필요성 ― 각 가족마다 기도의 제단을 쌓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인식해야 한다. 세상에서 신앙이 주는 힘과 격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바로 자녀들의 교육과 훈련에 책임을 진 사람들이다. 그들이 그들의 지도받는 자녀들에게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다는 것을 매일 모본으로 가르치는 동안은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방법으로 그들의 일을 행할 수 없다. 만일 그들이 자녀들에게 이생만을 위하여 살도록 교육한다면 자녀들은 영원을 위하여 준비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제까지 하나님 없이 살아온 것처럼 하나님 없이 죽을 것이며, 부모들은 그 영혼들을 잃어버린 것에 대한 책임을 추궁받을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대는 자녀들을 현명하게, 온유하게, 그리고 사랑스럽게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가족 제단에서 조석으로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RH, 1899.6.27.

가족 예배가 등한히 됨 ― 모든 집이 기도의 집이 되어야 할 때가 일찍이 있었다면 그 때는 바로 지금이다. 불신과의 회의가 편만하여 있다. 죄악이 관영하다. 추악함이 영혼의 생명의 순환 속에서 흐르며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 생애 속에서 일어난다. 죄의 노예가 되어 도덕력은 사단의 횡포의 지배를 받는다. 그 영혼은 사단의 유혹의 농락물이 된다. 그리하여 어떤 능력 있는 팔이 그를 구원하기 위하여 뻗쳐지지 아니한다면 사람은 반역의 괴수가 길을 인도하는 대로 따라간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운 위기에 처하여 있으면서도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어떤 이는 가족 예배를 행하지 아니한다. 그들은 가정에서 하나님을 공경하지 아니한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도록 가르치지 아니한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너무나 멀리 떨어졌기 때문에 하나님께 접근할 때에는 정죄감을 느낀다. 518 그들은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수가 없다(히 4:16; 딤전 2:8). 그들은 하나님과 산 연락을 가지지 아니한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능은 없다.―7T, 42.

기도는 요긴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은 영혼들을 멸망시키기 위한 사단의 매우 성공적인 궤계 중의 하나이다. 기도는 지혜의 원천이요, 힘과 화평과 행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과 교통하는 것이다.―상동.

기도하지 아니하는 가정의 비극 ― 기도하지 아니하는 가정만큼 나를 슬프게 하는 것은 없다. 나는 이와 같은 집에서는 단 하룻밤 동안이라도 안전함을 느끼지 아니한다. 그래서 부모들이 그들의 필요와 그들의 슬픈 태만을 자각하도록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 없으면 나는 머무르지 아니하였다. 어린이들은 이 태만의 결과를 결국 보여주는데, 이는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이 그들의 마음에 있지 아니하기 때문이다.―ST, 1884.8.7.

형식적인 기도는 가납되지 아니한다 ―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조석 예배는 따분한 형식, 곧 감사의 정신이나 부족감의 표현은 조금도 나타나지 아니한 지정된 구절의 지루하고 단조로운 반복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 예배가 되고 있다. 주님께서는 이와 같은 예배를 받으시지 아니한다.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마음과 회개하는 정신으로 하는 기원은 멸시하지 아니하신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 우리의 마음을 여는 것,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전적인 의존에 대한 인정, 우리의 필요를 표현하는 것, 고마운 사랑에 대한 경의이것이 곧 참된 기도이다.―ST, 1886.7.1.

기도의 가정이 되게 하라 ― 옛날의 부조들처럼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어느 곳으로 가서 천막을 치든지 주님께 드리는 제단을 쌓아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 자신과 자녀들을 위하여 겸손한 탄원으로 그들의 마음을 하나님께 자주 바쳐야 한다. 519 아버지는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조석으로 하나님의 제단에 제사를 드리고, 한편 아내와 자녀들은 기도와 찬미로 연합하게 할 것이다. 예수님은 이와 같은 가정에 머무르기를 좋아하실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174, 175.

모든 가정의 식구들이 하늘과 밀접한 연결을 맺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지상의 당신의 자녀들의 가족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 천사들은 기도하는 성도들을 위하여 향을 드린다. 그러므로 모든 가정마다 신선한 아침과 일몰 시간에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구주의 공로를 제시하면서 하늘에 기도를 올려 보내야 한다. 조석으로 온 하늘은 모든 기도하는 가정들을 주목하고 있다.―MS 19, 1900.

천사들은 하나님께 바쳐진 어린이들을 보호한다 ― 일하기 위하여 집을 떠나기 전에 모든 가족을 한데 모으라. 그리고 아버지가 혹은 아버지가 없을 때에는 어머니가 그들을 하루 동안 지켜 주시기를 간절히 간구할 것이다. 온유한 마음을 가지고, 그리고 그대 자신과 자녀들 앞에 유혹과 위험이 놓여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겸손하게 주 앞에 나오라. 믿음으로 자녀들을 제단에 드려서 그들을 위하여 주님의 보호하심을 간구하라. 섬기는 천사들은 이와같이 하나님 앞에 바쳐진 아이들을 지켜 줄 것이다.―교회증언 1권, 417.

기도는 어린이들의 주위에 울타리를 쳐준다 ― 아침에 그리스도인들이 제일 먼저 생각할 것은 하나님께 대한 것이어야 할 것이다. 세속적인 노동과 사리(私利)는 제 이차적인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도 기도 시간을 준수하고 즐겨 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조석으로 진실한 기도와 끈기 있는 믿음으로 자녀들의 주위에 울타리를 치는 일은 그리스도인 부모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참을성 있게 자녀들을 가르칠 것이니 곧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는 어떻게 생애할 지를 친절하고 꾸준하게 그들에게 가르칠 것이다.―상동.

520 예배를 위하여 고정된 시간을 가져라 ― 가족마다 조석 예배를 위한 고정된 시간을 가질 것이다. 부모들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밤 사이에 보호하여 주신 것을 감사하기 위하여, 그리고 하루 동안 하나님의 도움과 지도와 보살펴 주심을 구하기 위하여 조반을 하기 전에 그들의 주위에 자녀들을 모으는 것은 얼마나 합당한 일인가! 그리고 또한 저녁에는 부모들과 자녀들이 주님 앞에 다시 한 번 모여서 지난 하루 동안에 주신 축복을 인하여 감사를 돌리는 것은 얼마나 마땅한 일인가! ― 7T, 43.

환경의 지배를 받지 말라 ― 가족 예배는 환경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대는 가끔 기도하거나, 낮에 할 일이 많을 때라고 해서 기도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이와같이 함으로써 그대는 자녀들이 기도를 특별히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여기도록 인도한다. 기도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조석으로 감사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야 한다. 시편 기자는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시 95:1, 2)고 말한다.―MS 12, 1898.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사무가 아무리 바쁠지라도 하나님의 제단 주위에 가족들을 모으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라. 거룩한 천사들이 그대들의 가정을 지켜 주기를 구하라. 그대들의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유혹이 가까이 있는 것을 기억하라.―치료봉사, 357.

우리의 손님들을 편하게 하고 기쁘게 하려고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등한히 하지 말자. 기도의 시간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너무 피곤하여서 기도의 시간을 가질 수 없게 될 때까지 이야기하거나 놀지 말라. 이런 일을 하는 것은 하나님께 불완전한 제물을 바치는 것이 된다. 저녁 일찍이, 서서히, 또한 사려 분별 있게 기도드릴 수 있을 때에 우리는 기도를 드리고 또 소리내어 기쁨과 감사의 찬송을 불러야 한다.

521 그리스도인의 가정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기도의 시간은 하루 중 가장 귀하고 가장 신성하고, 또 가장 행복스러운 시간인 것을 알게 하라. 이러한 기도의 시간은 그들과 함께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정화(淨化)와 향상의 감화를 끼쳐 준다. 또한 그것은 마음에 즐거운 평화와 안식을 일으킨다.―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428, 429.

어린이에게 예배 시간을 존중하도록 함 ― 그대의 자녀들은 친절하고, 남을 동정하고, 점잖고, 말을 잘 듣도록 교육받아야 하지만 다른 어떤 것보다도 먼저 신령한 사물을 존경하고 하나님의 요구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기도 시간을 존중하도록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아침에 가족 예배에 참석하기 위하여 일어나도록 그들에게 요구할 것이다.―5T, 424.

예배 시간을 흥미 있게 하라 ― 집안의 제사장인 아버지가 조석 예배를 주장할 것이다. 이것이 가정 생활에 있어서 가장 흥미 있고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되지 못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따라서 그 예배가 무미 건조할 때 하나님은 모욕을 받으신다. 가족 예배 시간은 짧되 생기 있게 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이나 그대의 가족의 어떤 식구라도 그 예배가 지리하고 흥미가 없으므로 예배를 꺼려하지 말게 하라. 긴 장을 읽고 설명하고 긴 기도를 드릴 때 이 귀한 예배가 지리하게 되고 그것이 끝나면 마음이 놓인다.

예배 시간을 매우 흥미 있게 하는 것이 가장들의 특별한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위하여 약간의 생각과 정성들인 준비를 한다면 우리가 하나님 앞에 모일 때에는 가족 예배가 즐겁게 될 수 있으며 영원토록 나타날 결과가 따를 것이다. 522 아버지는 흥미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성경 말씀을 선택하여야 한다. 하루 동안에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훈을 주기 위하여는 몇 절의 성경절로 충분할 것이다. 몇 마디의 진실되고 흥미 있는 의견을 말하고 질문을 할 수도 있을 것이며 혹은 흔히들 하는, 짧되 요점을 잡은 예증을 드는 방법으로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적어도 찬미를 몇 절 부르고 기도는 짧되 요점을 잡아서 드려야 할 것이다. 기도를 인도하는 사람은 모든 것에 대하여 기도할 것이 아니라 단순한 말로 그의 필요를 말하고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송하여야 한다.―ST, 1884.8.7.

성경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그 흥미를 높이는 일은 대체로 예배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 여하에 달렸다. 조석 예배 시간은 하루 중에 가장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어야 한다. 예배 시간에는 무슨 염려나 불친절한 생각이 들어와서는 안 될 것이요 또한 예수와 만나기 위하여 또는 거룩한 천사들을 집에 영접하기 위하여 부모와 자녀들이 모인다는 것을 깨닫도록 할 것이다. 예배는 간단하고 활기 차고 경우에 맞게 하고,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으로 할 것이다. 모든 가족으로 성경 연구에 참여하게 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배우며 또한 자주 반복하여 배우게 할 것이다. 자녀들에게 때때로 읽을 성경을 선택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흥미를 더하게 할 것이다. 읽은 것에 대하여 어린이들에게 질문하고 또 그들로 질문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질문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데 필요한 예증을 들어 설명하여 줄 것이다. 예배가 그처럼 길게 되지 아니할 것 같으면 어린이들에게도 기도를 하게 하고 또 한 절만이라도 함께 찬미를 하도록 할 것이다.―교육, 241, 242.

분명하고 확실하게 기도하라 ― 그대 자신의 모본으로써 자녀들이 분명하고 확실한 목소리로 기도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그들의 머리를 의자에서부터 들게 하고 그들의 손으로 결코 얼굴을 가리우지 않도록 가르치라. 이와같이 그들은 주기도문을 일제히 외우면서 그들의 간단한 기도를 드릴 수 있다.―MS 12, 1898.

523 음악의 힘 ― 성경에 기록된 노래의 역사는 노래나 음악이 얼마나 유용하고 유익한 것인지를 암시해 주고 있다. 음악은 때때로 악용되어 악한 목적에 사용되고 그리하여 사람을 유혹하는 데 가장 유력한 것이 된다. 그러나 음악이 바르게 사용되는 때에는 사람의 마음을 고귀한 주제(主題)로 높이고 심령에 영감을 일으키고 향상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 되는 것이다.

노래는 영적 진리를 마음에 새기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무겁게 짓눌려서 거의 절망에 빠지려는 심령이 오랫동안 잊어버렸던 어린 시절에 부른 노래의 문구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기억을 돌이키고 그로 인하여 유혹은 힘을 잃고 인생의 새로운 의의와 목적이 생기고 용기와 즐거움을 다른 사람에게까지 나누어 주게 된 실례가 얼마나 많은가!

교육의 한 방편으로서 노래의 가치를 잊어서는 안 된다. 가정에서 아름답고 순결한 노래를 불러서 책망하는 말이 적어지게 하고 더욱 쾌활하고 희망과 기쁨의 말이 많아지게 하라. 학교에서 노래를 부름으로 학생들로 하나님과 교사로 더불어 또 학생들끼리 더욱 친근하여지게 하라.

종교적 행사의 일부로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기도를 드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배의 행위인 것이다. 사실에 있어서 많은 노래는 기도이다. 이 사실을 깨닫도록 가르침을 받은 아이는 자기가 부르는 노래의 가사의 의미를 더욱 깊이 생각하고 그 내용에 담긴 힘으로 말미암아 더욱 감동되기가 쉬울 것이다.―교육, 154, 155.

기악과 성악 ― 조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그분을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라. 자녀들이 하나님의 십계명을 외우도록 가르치라. 이스라엘 사람들은 계명에 관하여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 6:7)라는 교훈을 받았다. 524 따라서 모세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 율법의 말을 음악에 맞추도록 지시하였다. 나이 먹은 자녀들이 악기를 연주하면 그보다 어린 자녀들은 하나님의 계명의 노래를 일제히 부르면서 행진하였다. 후년에 그들은 유년 시절에 배운 율법의 말씀을 마음속에 기억하였다.

모세가 계명을 거룩한 노래로 표현하여 자녀들이 광야에서 행진할 때 율법의 각 구절을 노래로 불러서 배울 수 있도록 한 것이 요긴하였다면 하물며 오늘날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은 얼마나 요긴한 일이겠는가.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이 계명을 엄밀하게 지키도륵 교훈함으로 주님을 도와 드리자.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에 들어오실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우리의 온 힘을 다하여 노래하자.―복음전도, 491, 492.

안식일을 위한 특별한 예배 시간 ― 가족 예배(안식일에)에 어린이들이 참여하게 하라. 모두 성경을 가져오게 하여 각기 한 절이나 두 절을 읽도록 하라. 그리고 잘 아는 찬미를 부르고 기도를 드리라. 그리스도께서는 이것에 대하여 모본을 주셨다. 주기도문은 단지 하나의 형식으로 암송하도록 지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기도가 어떠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증, 곧 단순하고, 진실되고 함축적인 기도의 실증이다. 간단한 기원으로써 주님에게 그대의 필요를 말씀드리고 주님의 자비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라. 이와같이 함으로써 그대는 예수님을 환영받는 손님으로서 그대의 가정과 마음에 모셔들인다. 가정에서는 막연한 사물에 대하여 길게 기도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이러한 기도는 기도의 시간이 특권과 축복으로 여김을 받을 만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시간을 지리하게 만든다. 그 시간을 흥미 있고 기쁜 시간이 되게 하라.―6T, 357, 358.

525 더욱 많은 기도는 보다 적은 벌을 의미한다.―우리는 우리가 평시에 기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기도를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우리의 자녀들과 함께 또는 자녀들을 위하여 가정에서 함께 기도할 때 큰 능력과 축복이 있다. 나의 자녀들이 그릇 행하였을 때, 그리고 내가 그들에게 친절하게 말을 하고 그런 후에 그들과 함께 기도하였을 때 그들을 벌할 필요가 없었다. 자녀들의 마음은 기도를 응답하여 주는 성령 앞에서 부드럽게 풀어질 것이다.―MS 47, 1908.

홀로 하는 기도의 유익함 ― 예수께서 보내신 지상 생애에 있어서 지혜와 힘을 받으신 때는 그가 홀로 하나님께 기도한 때였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예수의 모본을 따라 새벽 미명과 해지는 황혼에 조용한 시간을 내서 하늘 아버지와 더불어 교통하게 할 것이다. 우리가 인생 행로의 발걸음을 뗄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고 …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사 41:13)고 하신다. 우리 자녀들이 인생의 아침에 있어서 이런 교훈을 받을 수 있으면 그들의 생애는 얼마나 신선하고 능력 있고 얼마나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될 것인가! ― 교육, 238.

하늘의 문이 모든 어머니에게 열려 있다 ― 그리스도께서 침례를 받으신 후에 요단 강가에서 고개를 숙이시고 인류를 위하여 기도를 올리셨을 때 하늘이 열리고 빛나는 비둘기 같은 하나님의 성령이 구주의 모습을 둘러쌌으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고 말하는 소리가 하늘에서 들려 왔다.

이것은 그대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것은 하늘이 그대의 기도를 위하여 열려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대가 사랑하는 자 안에서 받으신 바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구주의 발 아래 무거운 짐을 놓기 원하는 모든 어머니를 위하여 문들이 열려 있다. 526 그것은 곧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인성의 팔로는 인류를 두루 안으시고 신성의 팔로는 무한하신 분의 보좌를 붙드셔서 사람을 하나님과 연합시키시고, 땅을 하늘과 연결시키신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ST, 1889.7.22.

당신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시사 자기 자신을 위하여 사람들을 속량하신 만인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그리스도인 어머니의 기도를 무시하지 않으신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대의 기원을 그냥 돌려 보내시지 아니하시며 그대와 그대의 자녀들을 마지막 쟁투의 그 큰 날에 사단의 노리개가 되도록 버려두시지 아니할 것이다. 그대가 단순하게 신실히 일하면 하나님께서 그대의 손으로 한 일을 보람있게 하여주실 것이다.―RH, 1889.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