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74장-각 가정은 교회임
17편영적 능력을 일깨움

74장 - 각 가정은 교회임

480 부모들은 하나님의 대표자가 되어야 함 ― 가정 생활에 있어서 모든 가정은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의 아름다운 상징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 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한 책임을 깨닫는다면 그들은 어떤 환경 아래서도 그들을 꾸짖거나 짜증을 내지 않을 것이다. 어떠한 아이라도 이러한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된다. 수많은 아이들이 험담과 짜증과 잔소리와 성급함을 배웠는바 그 까닭은 그들이 가정에서 성급한 것을 용인하였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그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자리에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모든 올바른 원칙을 장려하며 모든 그릇된 생각은 제지해야 한다.―Letter 104, 1897.

부모들과 교사들이 자녀들의 도덕적 자질을 등한히 한다면 그들은 필시 나쁜 길로 빠지게 될 것이다.―RH, 1897.3.30.

성경상 신앙이 유일의 방위 수단임 ―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도덕적 능력이 거의 없다. 이것은 어린 시절에 교육을 등한히 한 결과이다. 하나님의 품성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성경의 신앙이 청소년들의 유일한 방벽이다.―5T, 24.

하나님을 진실하게 반사하여 하나님의 허락과 분부가 자녀의 마음속에 감사와 공경을 깨우치게 하는 생애를 사는 부모들은 행복하다. 그들의 온유함과 공의와 오래 참음이 자녀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와 오래 참으심을 설명하여 주는 부모들, 자녀에게 그들을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침으로써 그에게 하늘에 계신 그의 아버지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부모들은 행복하다. 아이에게 이와 같은 선물을 나누어 주는 부모는 각 시대의 모든 재물보다 더욱 귀중한 보화, 곧 영원토록 존속할 보화를 그들에게 준 것이다.―선지자와 왕, 236.

481 가정의 신앙이 없는 고백은 무가치하다 ― 일상 생활의 행동은 우리의 성질과 품성의 정도와 형태를 말해 준다. 가정 신앙이 결핍되어 있을 때, 신앙 고백은 무가치하다. 그러므로 가정의 구성원들의 입술에서 불친절한 말이 흘러나오지 않게 하라. 다른 사람들을 부드러운 인정으로 대하여 분위기를 향기롭게 만들라. 은혜의 시기 동안에 하늘의 감화를 내뿜는 품성을 형성한 자들만이 하늘에 들어갈 것이다. 하늘의 성도가 되려면 먼저 지상에서 성도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ST, 1892.11.14.

가정에서 품성을 고상하게 만들어 주는 그런 것은 하늘 집에서도 품성을 고상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대의 그리스도교 신앙의 척도는 그대의 가정 생활에서의 성품에 의하여 측정된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그 은혜를 소유한 자들로 하여금 가정을 화평과 안식으로 충만된 행복한 장소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대는 그리스도의 것이 아니며 복락의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하나가 될 자들 즉, 그 나라의 구원받은 성도들을 결코 보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여 가정 내에서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기를 바라신다.―상동.

성화의 사업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가정에서 그리스도인이 된 자들은 교회와 세상에서도 그리스도인이 될 것이다. 가정 신앙을 계발시키는 데 실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은혜 가운데 자라나지 못한다.―ST, 1904.2.17.

가정 교회의 교육자로서의 부모 ― 나는 아버지와 어머니들에게 이와같이 말하는 바이다. 그대는 가정 교회에서 교육자가 될 수 있고 영적인 선교인이 될 수가 있다. 482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가정의 선교사가 되어야 할 필요성과 가정의 분위기를 불친절하고 성급한 말의 감화에서 떠나게 하고 가정 학교가 하나님의 천사들이 들어와서 행하는 일에 축복하고 성공을 줄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보존할 필요를 느끼도록 하라.―MS 33, 1908.

가족 제도를 신앙적 의무의 수행을 위해 준비시키는 학교로 생각하라. 그대의 자녀들은 교회의 사업에 참가해야 하며 모든 지적 능력과 모든 육체적 능력은 그리스도의 사업을 위하여 강하고 활발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진리를 사랑하되 그것이 진리인 까닭에 사랑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진리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아 각자 보다 높은 학교에 입학하여 왕족의 일원, 곧 하늘 왕의 자녀가 될 수 있는지의 적부(適否)를 결정하기 위하여 미구에 있을 대심판에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MS 12, 1898.

그들은 언행 일치의 생활을 살아야 한다 ― 젊은이의 정신에는 모든 것이 인상을 남긴다. 그들은 용모를 눈여겨보며 음성에 영향을 받으며, 태도를 비슷하게 모방한다. 성급하고 성마른 아버지, 어머니들은 그들의 생애 가운데 그 어느 시기에는 그들이 그러한 버릇을 버릴 수만 있다면, 온 세상이 그들의 소유라 할지라도 그것을 기꺼이 내어버리려고 할 공과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의 생활 가운데서 그들의 신앙과 일치하는 언행 일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언행이 일치하는 생활을 살고 자제를 실천함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킬 수 있다.―4T, 621.

자녀들을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훈련시켜라 ― 혈연으로 결합된 자들은 피차에 가장 강력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 식구들은 친절과 가장 부드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말과 행동은 그리스도인의 원칙과 일치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가정은 그리스도의 일꾼들이 훈련받을 수 있는 학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83 가정은 신성한 곳으로 여김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날마다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는 특별한 도움을 얻고 날마다 승리를 거둘 것이다. 날마다 십자가를 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타낼 책임을 하나님께 지고 있기 때문이다.―MS 140, 1897.

많은 사람이 저지르는 치명적인 실수 ―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세상에서 존경을 받도록, 명목은 그리스도인이면서도 그리스도의 사신 희생의 생애는 결여된 생애를 살도록 하여서 진실하신 그리스도로부터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마 25:12)는 판단을 받게 될 그런 교육을 할 수 있겠는가!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이런 교육을 하고 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복음의 정신을 부인하면서 오히려 복음의 은혜를 확보하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봉사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함께 교제하는 특권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을 자격을 주는 유일한 교육을 거부하는 것이다. 그들은 이생에서 그들에게 품격의 힘과 품위를 주는 교육을 거부하고 있다.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거부하게 하는 중에 너무 늦게야 그 일이 그들의 자녀들을 하나님과 사람의 원수에게 내어 주게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들은 내세뿐 아니라 현세에 있어서도 낙인을 받는다. 그들은 부모에게 슬픔과 욕을 돌린다.―교육, 243.

우리는 자녀들이 어떤 분야에서 봉사하도록 부르심을 받을는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가정의 테두리 안에서 생애를 보낼는지도 모르며 인생의 일반적인 생업에 종사하거나 혹은 복음의 교사로서 이방 나라에 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두가 한결같이 하나님의 선교사들, 곧 세상에 대한 자비의 교역자들로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484 자녀들은 이기심 없는 봉사로 그리스도의 편에 서는 일에 도움이 될 교육을 받아야 한다.―선지자와 왕, 236 자녀들이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하도록 가르치라 ― 그대의 자녀들이 선을 행할 수 있는 증대된 능력을 소유하기를 원한다면 내세를 올바로 붙잡도록 그들을 가르치라. 그들이 난관과 위험을 만날 때 하늘의 도우심을 의지하도록 가르침을 받는다면 그들은 격정을 억제하고 그릇된 행위를 행하려는 내적 유혹을 막는 능력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지혜의 근원되시는 분과의 연결은 빛, 그리고 선악을 분별할 식별력을 줄 것이다. 그런 것들을 부여받은 자들은 도덕적으로, 지적으로 튼튼하게 될 것이며 현세의 사물에 있어서도 보다 명석한 식견과 보다 나은 판단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1.

믿음과 신뢰를 통하여 구원이 보증됨 ― 우리는 우리의 가족 내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믿고, 그것을 위하여 살며, 하나님께 대한 계속적이며 항구적인 믿음과 신뢰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가하는 제지는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그 제지는 우리의 가족과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의 행복을 증진시킨다. 그것은 우리의 취미를 고상하게 하며, 우리의 판단력을 성결하게 하며 마음의 평안 그리고 마침내 영생을 가져다준다…. 섬기는 천사들은 우리의 처소에 머무를 것이며 신령한 생애에서 우리가 향상되었다는 소식을 기쁨으로 하늘에 가져갈 것이며 기록하는 천사는 유쾌하고 행복한 기록을 작성할 것이다.―ST, 1884.4.17.

그리스도의 영은 가정 생활에 영속적인 감화를 끼칠 것이다. 남녀들이 하늘의 진리와 사랑의 감화에 대하여 그들의 마음을 연다면 이러한 원칙은 사막의 시냇물과 같이 흘러나와서 모든 것을 소생시키며 지금은 황무지와 기근이 있는 곳에 생기가 나타나게 할 것이다.―MS 142, 1898.

그대의 자녀들은 가정 교육의 귀중한 감화를 가정으로부터 가지고 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의 생애의 초기에 가정 내에서 일하라. 485 그리하면 그들은 그대의 감화를 교실로 가져갈 것이며 많은 다른 사람들이 그 감화를 느낄 것이다. 이와같이 함으로 주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