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63장-모든 일에 절제함
14편신체의 건강을 유지함

63장 - 모든 일에 절제함

394 부절제는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이 된다 ― 부절제는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것은 해마다 수만 명을 파멸시킨다. 부절제는 취하게 하는 음료의 사용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하한 식욕이나 욕정의 해로운 방종을 포함하는 보다 광대한 의미를 담고 있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4.

부절제로 말미암아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능력의 절반을 희생하는 자도 있고, 3분의 2를 희생하는 자들도 있다. 그리하여 마귀의 장난감이 되어 버린다.―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97.

과도한 방종은 죄이다 ― 먹고, 마시고, 자고, 보는 일에 있어서의 과도한 방종은 죄이다. 심신의 모든 능력의 조화되고 건전한 활동은 행복을 가져온다. 능력이 더욱 향상하고 연단될수록 행복은 더욱 정결하고 순수하여진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50.

절제는 신앙 생활의 원칙이다 ― 인생의 모든 일에 절제를 가르치고 실천하여야 한다. 먹고, 마시고, 자고, 입는 일에 절제하는 것은 신앙 생활의 중요한 원칙 가운데 하나이다. 영혼의 성전으로 들어온 진리가 몸을 다루는 방법을 지도해 줄 것이다. 인간의 건강에 관련이 있는 것이면 어떤 것도 무심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영원한 행복은 이생에서 우리가 우리의 시간, 힘, 감화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6T, 375.

우리는 이생에 하나의 생명만을 받았을 뿐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나의 생애가 가장 큰 이윤을 내려면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라고 질문해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4.

395 하나님과 우리 동료 인간에 대한 우리의 첫째 의무는 자기 계발의 의무이다.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모든 능력은 최고도로 완전하게 계발되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선을 행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건전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이룩하고 보존하는 일에 쓰인 시간은 좋은 일을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우리는 산 기계의 어떤 한 부분이라도 과로나 악용으로 심신의 기능을 위축시키거나 상하게 할 여유가 없다. 우리가 이렇게 하면 확실히 우리는 그 결과를 맛볼 것이다.―ST, 1890.11.17.

절제는 기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모든 일에 있어서 절제와 규율을 지키는 일은 훌륭한 힘을 가졌다. 인생 행로를 평탄하게 하는 데 매우 필요한, 온화하고 침착한 성질을 조장하는 데 있어서 절제와 규율을 지키는 일은 실로 환경이나 나면서부터 받은 재능보다도 유력한 것이다. 동시에 이렇게 얻은 자제의 능력은 누구나 각 사람의 장래에 있어서 만나게 될 엄격한 의무와 현실로 더불어 성공적으로 접전하기 위하여 가장 가치 있는 장비의 하나로 알려질 것이다.―교육, 188.

맑은 생각을 위한 조력자 ―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매일매일 중대한 결과가 따르는 결정을 하게 된다. 때때로 그들은 신속히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이는 엄격한 절제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만이 능히 할 수 있는 일이다. 이지는 체력과 지력을 적당히 조절하는 조건 아래서 강화된다. 과로하지만 아니하면 원기는 사용할수록 새로워진다.―치료봉사, 281, 282.

절제의 습관은 풍부한 보상을 가져온다 ― 자라나는 세대는 식욕을 그릇되게 할 수 있는 유혹물들로 둘러싸여 있다. 특히 우리가 사는 대도시에서는 온갖 형태의 방종이 쉽게 행하여지고 마음을 끈다. 396 다니엘과 같이 자신을 더럽히지 아니하는 사람들은 절제하는 습관의 보상을 거둘 것이다. 그들은 더욱 강력한 체력과 증가된 인내력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올바른 육체의 습관은 지적 탁월성을 증진시킨다. 지능과 체력과 수명은 변하지 아니하는 법칙에 좌우된다. 이 문제에 관하여는 얼떨결에 된다든가 우연히 된다든가 하는 일은 없다. 천연계의 하나님은 천연 법칙을 범한 결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시려고 개입하지 않으실 것이다.―CTBH, 28.

완전한 건강을 얻으려면 모든 일에 절제하라 ―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일에 있어서 절제가 필요하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타락한 식욕에서 유래되는 악으로부터 보호하시고자 건강 개혁의 빛을 보내셔서 정결함과 거룩함을 사랑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준비하신 선한 것들을 분별 있게 사용할 방법을 알려주시고, 일상 생활에서 절제를 실천함으로써 그들이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될 수 있게 하셨다.―상동, 52.

성화되기 전에 절제해야 함 ― 하나님의 백성은 모든 일에 있어서 절제의 의미를 배워야 한다. 모든 방종은 그들의 생활에서 끊어 버려야 한다. 참된 성화와 그리스도의 뜻에 일치시킨다는 뜻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기 전에 그들은 하나님과 협력함으로써 그릇된 습관과 행실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MM, 275.

공부에 있어서 ― 공부의 부절제는 일종의 중독이다. 그리하여 술취한 사람과 같이 공부에 탐닉하는 사람들은 안전한 길에서 떠나가 방황하고 비틀거리다가 흑암 속에 떨어진다. 주님께서는 모든 학생이 그 눈을 오직 하나님의 영광에만 집중시켜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기를 원하신다. 397 그 모든 가능한 과학 지식을 얻으려고 힘쓰는 일에 그의 체력과 지력을 소모하거나 낭비할 것이 아니요 그의 모든 능력의 새로움과 원기를 보존하여 주님께서 영혼들로 의의 길을 발견하는 일을 도우도록 지정하여 주신 사업에 종사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35.

사업에 있어서 ― 우리는 우리의 노동에 있어서 절제해야 한다. 우리가 과로할 장소에 처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가 아니다. 어떤 이는 자주 과로할 수밖에 없는 곳에 처할 수도 있겠지마는 그것은 예외가 될 것이지 규칙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든 일에 절제를 실천하여야 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임무를 행함으로써 주님을 존귀하게 한다면 주님께서는 당신 편에서 우리의 건강을 보존시켜 주실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신체 기관들을 슬기롭게 지배하여야 한다. 먹고, 마시고, 입고, 일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의 의사라도 우리를 위하여 할 수 없는 일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다.―절제생활, 162 대체로 낮일을 밤까지 연장시켜서는 안 된다. 이렇게 행하는 자들은 흔히 유익을 얻기보다 손해를 더 보는 것을 나는 보았는데 이는 그들의 정력이 소모되고 신경의 흥분 상태에서 일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즉각적인 손상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분명히 부지중에 신체를 해치고 있는 것이다.―CH, 99.

주어진 시간에 매우 많은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크게 힘을 쏟고 쉬어야 하겠다고 생각이 들 때 계속하여 일하는 사람들은 결코 승리자가 되지 못한다. 그들은 빌려 온 자본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미래에 필요한 활력을 지금 소비하고 있다. 그리하여 아주 무모하게 사용하여 버린 정력이 요구될 때에는 그 필요에 응하지 못한다. 체력은 탕진되고 지력은 손해를 본다. 그들은 손해를 보았다는 것을 인식하나 그것이 어떠한 손해인지는 알지 못한다. 필요한 때가 왔지마는 체력은 다 소모되었다. 건강 법칙을 범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 어느 때인가는 반드시 크든 작든 간에 고통을 당하는 자가 될 것이다. 398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체력을 공급하여 주셨는데, 그것은 우리의 생애의 각각 상이한 시기에 필요되는 것들이다. 만일 우리가 계속적인 과로로써 이 힘을 함부로 소비한다면 우리는 언젠가 패배자가 될 것이다.―FE, 153, 155.

의복에 있어서 ― 모든 점에 있어서 의복은 건강에 알맞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건강하기를, 곧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하여 하나님과 함께 협력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몸과 마음의 건강은 둘 다 건강에 알맞는 의복에 의하여 증진된다.

의복은 아담하고 아름답고 알맞고 천연적인 단순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생의 자랑에 대하여는 경고하셨으나 우아하고 아름다운 것은 금하시지 않으셨다.―치료봉사, 263.

식사에 있어서 ― 참된 절제는 모든 해로운 것을 폐지하고 건강한 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우리에게 가르친다. 식사의 습관이 그들의 건강과 품성과 이 세상에서의 유용성과 영원한 운명에 얼마나 큰 관계가 있다는 것을 마땅히 깨달아야 할 만큼 깨닫는 사람은 드물다. 식욕은 언제나 도덕력과 지력에 예속되어야 할 것이다. 신체가 정신의 종이 될 것이지 정신이 신체의 종이 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절제생활, 161.

부절제하고 몰지각하게 먹고 일하는 사람들은 몰지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부절제하게 되려고 알콜 음료를 마실 필요가 없다. 부절제한 식사의 죄, 곧 너무 빈번히, 너무 많이 그리고 사치스럽고 불건전한 식물을 먹는 일은 소화기관의 건전한 활동을 파괴하고 두뇌에 영향을 주어서 이성적이고, 침착하며, 건전한 사고와 행동을 방해시켜서 판단을 그르치게 만든다.―CTBH, 155.

399 과식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할 것 ― 십중 팔구는 너무 적게 먹는 것보다 너무 많이 먹을 위험이 더 많다. 아무런 질병 없이 고통을 당하는 많은 사람이 있다. 그들의 병의 원인은 식욕의 방종에 있다. 그들은 식물이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면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큰 잘못이다. 힘이 쇠약한 사람들은 적당하게 먹어야 하며 심지어 식물의 양을 제한시켜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신체 조직은 용이하고도 훌륭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많은 고통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MS 1, 1876.

한 가지의 부절제의 행위로써 하나님을 부인하지 말라 ― 우리는 값으로 산 바가 되었으므로 하나님의 소유인 우리의 몸과 마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우리는 한 번이라도 부절제한 행위로써 하나님을 부인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하나님의 독생자께서 무한하신 희생, 곧 당신의 생명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우리를 사셨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우리가 악한 습관의 노예가 되도록 우리를 위해 돌아가신 것이 아니요 우리가 신체 기관의 모든 능력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되게 하시기 위하여 돌아가셨다.―Letter 166, 1903.

하나님과 연결을 맺고 서 있다는 것을 늘 실감하는 사람들은 식욕은 만족시키되 소화 기관에 해를 끼치는 음식물은 위에 넣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먹고, 마시고, 입는 부당한 습관에 빠짐으로써 하나님의 소유물을 파손시키지 아니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과 협력하여 일하기 위하여서는 이를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므로 인간 기계를 특별히 돌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고 유용하게 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되려면 그들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두지 아니하면 안 된다.―절제생활, 249.

가정 생활의 모든 사소한 일에도 절제를 실행하라 ― 가정 생활의 모든 작은 일에도 절제의 원칙들이 실천되도록, 부모의 모범이 절제의 교훈이 되도록, 극기와 자제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유아기 때부터 언행이 일치되도록, 그들에게 그것을 실천시키도록 촉구하는 바이다.―RH, 1884.9.23.

400 가정과 교회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절제를 높은 수준에 올려놓아야 한다. 그것은 활기 있고, 활동적인 요소가 되어 습관과 성격과 품성을 개혁시켜야 한다.―절제생활,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