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52장-학교의 선택
12편지능의 발달

52장 - 학교의 선택

303 우리는 엄청난 손해를 입고 있다 ― 나는 때때로 하나님께서 마노아의 아내에게 말씀하신 것처럼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부모들에게 말씀하여 주시사, 그들의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 그들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시기를 원한다. 우리는 가정 교육의 태만으로 각 방면의 사업에서 엄청난 손실을 당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이유 때문에 경건한 감화가 우위를 차지하는 학교의 필요를 느꼈던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 큰 악을 깨뜨리기 위하여 무엇이든지 행할 수 있다면 우리는 예수님의 능력 안에서 그것을 할 것이다.―MS 119, 1899.

중대한 결과에 직면함 ― 부모와 보호자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을 올바르게 경영된 가정 학교의 감화와 유사한 감화를 가진 양성 학교, 곧 교사들이 자녀를 자상하게 지도하며 영적 분위기가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가 있는 학교에 다니게 하라…. 경건한 부모에게서 현명한 가르침과 훈련을 받은 우리 청년들이 계속하여 진리로 성결함을 받을 것인지 아닌지는 그들이 가정을 떠난 후 그들이 그리스도인의 교훈을 얻고자 찾고 있는 자들 가운데서 만나는 감화에 크게 좌우된다.―8T, 226.

어느 부류의 교육자인가?―세상에는 두 부류의 교육자들이 있다. 한 부류의 교육자는 하나님께서 빛의 통로로 삼으시는 자들이요. 또 다른 한 부류의 교육자는 사단이 그의 앞잡이로 사용하며 악을 행하는 데 교활한 자들이다. 전자는 하나님의 품성을 명상하며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내신 예수님을 아는 지식으로 자라난다. 이 부류의 교육자는 영혼의 향상을 위하여 하늘의 빛과 하늘의 지혜를 가져다주는 사물들로 전적으로 채워지게 된다. 304 선천적인 모든 재능은 하나님께 바쳐지며 그들의 사상은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히는 바 된다. 후자의 부류에 속한 교육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악한 지식을 가르칠 기회를 발견하기 위하여 늘 경계하는 흑암의 임금과 연합하고 있다.―FE, 174.

하나님께서 기초가 되시는 학교를 택하라 ― 가정 밖에서 자녀들을 교육하기 위한 계획에 있어서 부모들은 자녀들을 사회 학교에 보내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성경의 기반에 기초를 둔 교육을 받을 학교에 보내려고 힘써야 한다. 자녀들로 주님을 아는 지식을 얻게 하고 하나님의 뜻과 법도에 순종함으로써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는 교육을 그들에게 줄 엄숙한 의무가 모든 그리스도인 부모에게 놓여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68.

이스라엘에게 하신 하나님의 권고를 생각하라 ― 하나님의 재앙이 애굽 땅에 내리고 있는 동안,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녀들을 집안에서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가축까지라도 들에서 집안으로 데리고 들어오도록 지시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재앙이 애굽 땅에 내릴 때에 자녀들을 집안에서 보호하였던 것과 같이 우리는 이 위기에 처하여 우리의 자녀들이 세상에서 나와서 구별되도록 지켜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이 우리가 깨닫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중요한 것임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들의 행동을 모방하지 아니할 것이다.

부모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하면서 그 가르침에 순종하지 않으면 안 된다. 305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부모들에게도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신 6:6-9)고 말씀하신다.

이 명백한 교훈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백성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공립 학교에 다니게 하여 도덕적으로 부패된 아이들과 함께 교제하게 한다. 이러한 학교 안에서는 자녀들이 성경을 연구할 수도 없으며 그 원칙을 배울 수도 없다.―MS 100, 1902.

무효로 된 성경의 진리와 혼란을 일으키는 어린 아이 ―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되는 생각들을 사회 학교의 교사들에게서 받고 있는가? 죄는 하나님께 대한 모욕임을 제시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 모든 지혜의 근본임을 가르치는가? 우리는 자녀들을 진리에 대한 교훈을 받게 하기 위하여 안식일 학교에 보낸다. 그런데 그들이 사회 학교에 가는 때에는 그들은 거짓이 들어 있는 교훈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일은 정신에 혼동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만일 청년들이 진리를 왜곡시키는 생각을 받아들인다면 이 교육의 감화를 어떻게 중화시킬 수 있을까?

우리 청년들 중 몇 사람이 이와 같은 환경 아래서 신앙적인 유익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우리가 이상하게 여길 수가 있겠는가? 그들이 부지 중에 시험에 빠지는 것을 이상하게 여길 수 있겠는가? 306 소홀히 다루어진 그들이 아무 유익도 주지 못하는 오락에 그들의 정력을 몰두한다고 하여, 또는 그들의 경건한 포부가 약하여지고 그들의 영적 생애가 어두워진다고 하여 이상하게 여길 수 있겠는가? 마음은 사람이 마음에 품는 것과 같은 성질이 될 것이며, 씨를 뿌린 대로 추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청소년들의 교육에 유의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청년들이 하나님의 진리에 관하여 부주의하게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일반적으로 교육이라고 믿어지는 것에 대하여 조금은 모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6T, 193, 194.

우리의 모든 교회 안에 학교가 있어야 함 ― 우리의 모든 교회 안에는 학교들이 있어야 하며 이 학교들에는 선교사가 되는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안식일 준수자들의 자녀들에게 과학뿐만 아니라 성경을 가르치는 중요한 사업에 그들의 임무를 잘 행하도록 훈련을 받는다는 것은 요긴한 일이다. 상이한 장소에 세워지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남녀들에 의하여 경영되는 이러한 학교들은 될 수 있는 대로 옛날 선지자의 학교와 같은 원칙 위에 세워져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9.

도시의 교회 학교 ― 교회 학교를 세워서 그곳에 아이들을 보내되 계속 어머니의 돌봄을 받아 하나님께서 그들이 가정에서 배우도록 경영하시는 유용한 공과를 실천할 기회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도시를 떠날 수 없는 자들의 자녀들을 구원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일을 행할 수 있다. 이 일은 우리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다. 도시 안에 있는 아이들을 위하여 교회 학교가 세워져야 하며 이 학교와 관련하여 필요되는 곳에서는 보다 높은 학문을 가르칠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RH, 1903.12.17.

307 작은 교회들을 위한 학교들을 마련하라 ― 자녀들을 교육할 목적으로 우리의 큰 학교가 있는 곳으로 이사하는 많은 가족들은 그들이 사는 그곳에서 머무름으로 주님을 위하여 더 좋은 봉사를 할 수 있다. 그들은 교인으로서 소속된 교회에게 인근에 있는 아이들이 융통성 있고 실제적인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를 세우도록 장려할 것이다. 만일 그들을 필요로 하지 않음으로 영적인 나태에 빠질 부단한 유혹이 있는 큰 교회에가는 대신에 그들의 도움이 요구되는 작은 교회에 머문다면 자녀들과 자신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훨씬 더 좋다.

어디서나 소수의 안식일 준수자들이 있는 곳에서는 부모들이 연합하여 그들의 유년들과 청소년들이 교육받을 수 있는 주간 학교를 위한 장소를 준비해야 한다. 그들은, 헌신한 선교사로서 아이들을 선교사들이 되게 하는 방법으로 교육을 시킬 그리스도인 교사를 고용해야 한다. 성경을 모든 학문의 기초와 중심으로 삼으면서 일반 분야에 철저한 교육을 할 교사들을 고용하라.―6T, 198.

신자들의 수가 적은 곳에서는 서너 교회들이 연합하여 교회 학교용의 수수한 건물을 짓도록 할 것이다.―상동, 109.

만일 부모들이 이러한 조그마한 교육 기관의 중요성을 깨닫고 주님께서 이 시기에 마치기를 바라시는 사업을 협력하여 행한다면 우리 자녀들에게 대한 원수의 계략이 좌절될 것이다.―MS 33, 1908.

가정 교회 학교 ― 될 수 있는 대로 우리 모든 자녀들은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는 특권을 가져야 한다. 308 이를 준비하기 위하여 우리는 때때로 가정 교회 학교를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이웃의 서너 가족들이 협력하여 그들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데 요구되는 도움을 부모들에게 줄 만한 겸손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교사를 고용하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떨어져 사는 많은 안식일 준수자들에게 큰 축복이 될 것이며 이제까지 자주 행하여졌던 일, 곧 어린 자녀들을 큰 학교에 다니게 하기 위하여 가정에서 멀리 보내는 일보다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계획이 될 것이다.

우리 안식일 준수자들의 작은 단체들은 그들의 이웃 앞에 빛을 쳐들어야 하며 가정에는 아이들의 도움이 필요한바 그들은 방과 후에 부모들을 도울 수 있다. 어린 자녀들이 주님의 명령을 좇는 부모의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질서 잡힌 가정은 그들에게 가장 좋은 곳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1.

떨어져 있는 신자들의 어려운 문제 ― 안식일 준수자들 중의 어떤 가족들은 홀로 살든지 혹은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는 멀리 떨어져 있다. 간혹 이 사람들은 자녀들을 기숙사가 있는 우리 학교에 보내어 그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돌아와서 그들의 가정에 축복이 되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자녀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보낼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에 부모들은 어떠한 재능으로든지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생각하고 주님의 포도원의 어떠한 부분이라도 기꺼이 재배할 모범적인 신앙의 교사를 고용하도록 힘쓸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회심을 위하여 열성으로 일하면서 교사와 협력할 것이다.―6T, 198, 199.

자녀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생명을 바쳐서 일하라 ― 어떤 나라에서는 부모들이 법률적인 강요를 받아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야 한다. 이러한 나라에서는 아이가 여섯 명밖에 되지 않을지라도 교회가 있는 곳이라면 학교를 세워야 한다. 309 아이들이 세상의 퇴폐적이며 부패된 감화에 빠지지 않도록 아이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마치 그대의 목숨을 구하기 위하여 그대가 일하는 것처럼 일하라.

우리는 이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 우리의 의무에 훨씬 뒤지고 있다. 이와같이 하였으면 진리를 증거하는 사람들이 여러 곳에 있었을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사업을 북돋아 주었을 것이다. 소수의 장소에 큰 건물들을 많이 집중시키는 대신에 여러 곳에 학교가 세워졌어야 했다.

유년들과 청소년들이 그들의 교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현명한 지도 아래 지금 이러한 학교들을 곧 시작하라. 하나님께서 일할 수 있는 기구들을 그토록 풍성하게 공급하여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이 방면에 크게 소홀히 해 온 것은 하나님을 매우 슬프게 하는 범죄이다.―상동, 199, 200.

이미 설립된 학교를 포기하지 말 것 ― 국민학교가 이미 설립된 곳에서의 학교 사업은 하나님께서 분명한 지시를 하지 않는 한 결코 포기하지 말 것이다. 거스리는 세력이 학교를 모해하는 듯이 보일지라도 교사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사태를 변화시킴으로 중대하고도 구원하는 사업을 행할 수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9, 130.

불순종하고 제멋대로 하는 아이들을 향상시킴 ― 간혹 일을 매우 어렵게 만드는 다루기 힘든 요소가 학교에 있다.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많은 염려를 끼치며 완고함으로 교사의 마음을 슬프게 한다. 그러나 낙심하지 말 것이다. 시험과 고난이 경험을 가져다 준다. 아이들이 불순종하고 제멋대로 한다면 훨씬 더 많은 불요 불굴의 노력이 필요하다. 310 이와 같은 품성을 가진 자녀들이 있다는 사실은 교회 학교가 세워져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부모들이 교육과 훈련을 게을리 한 자녀들은 가능한 한 구원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상동, 126.

세상의 청소년들을 개심 시킴 ― 수년 전에 학교 건물, 곧 큰 건물은 아니지만 유년들과 청소년들이 참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를 위한 적합한 건물들을 ______ 이외의 다른 지역들에 세웠어야 했다. 사용되는 교과서는 하나님의 율법에 유의하게 하는 교과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교육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 이 사업으로 진리의 망과 힘과 능력이 증대될 것이다. 마음이 관능적인 습성에 부패되지 아니한, 세상에서 들어온 청년들이 이러한 학교와 관련을 맺고 그 곳에서 회심할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선교 사업이 진리의 빛과 지식을 넓히는 일에 매우 눈부신 감화를 끼칠 것이라는 가르침을 나는 받았다.―MS 195, 1899.

가장 높은 표준을 유지함 ― 우리의 국민학교에서 수행되는 사업의 성격은 가장 높은 종류의 것이어야 한다. 회복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릇된 교육의 유일한 치료제가 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가르쳐진 교훈은 가장 매력적인 형태로 청년들 앞에 늘 제시되어야 한다. 학교의 훈련은 가정의 훈련을 보충하는 것이어야 하며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모두 단순함과 경건성이 유지되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4.

더욱 높은 상급 학년을 위하여 준비함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경고의 외침을 보내신다.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의 집에 모으라. 하나님의 계명을 무시하고, 악을 가르치고 행하는 자들에게서 그들을 떠나게 하여 모으라. 될 수 있는 대로 속히 큰 도시에서 나오라. 311 교회 학교를 설립하라. 그들의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의 자녀들에게 주어라. 이 말씀은 아름다운 교훈으로 충만해 있으므로 만일 학생들이 초등 학년에서 그 말씀을 연구한다면 더욱 높은 상급 학년에 들어갈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6T, 174.

하나님께서 준비하셨다 ― 우리의 학교는 유년들과 청소년들을 선교 사업에 적응시키기 위한 주님의 특별한 기구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책임을 깨닫고 하나님께서 교육의 혜택으로 그들을 위하여 준비하신 큰 특권과 축복을 자녀들이 인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3.